마인크래프트/리소스팩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마인크래프트

파일:나무위키+하위문서.png   하위 문서: 마인크래프트/리소스팩/목록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마인크래프트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1. 개요2. 기능
2.1. 텍스쳐팩2.2. 추가2.3. 각종 파일 수정
3. 목록4. 적용 방법
4.1. 설치
4.1.1. 텍스쳐팩 설치 (1.6 이전)4.1.2. 리소스팩 설치 (1.7 부터)
4.2. 적용
4.2.1. 1.6 이하4.2.2. 1.7 이상4.2.3. 포켓에디션
5. 제작 방법

  • 이 문서에서는 리소스팩, 텍스쳐팩이라는 단어를 같이 사용합니다. 혼동하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 이 문서에서 따로 언급이 없으면 게임의 버전은 정식 버전을 뜻합니다.

1. 개요[편집]

리소스팩은 마인크래프트 안의 텍스쳐들과 소리들을 바꿀 수 있는 시스템이다. 모드와 달리 마인크래프트의 코드 변경 없이 블록, 아이템, 엔티티(몹, 떨어진 아이템, 떨어지는 블럭, 점화된 TNT, 경험치 공, 엔더크리스탈, 카트, 보트, 플레이어 등등), GUI(버튼, 핫바(퀵바) 등등)의 텍스쳐, 소리(배경음악, 효과음 등등)[1], 텍스트[2] 폰트[3]를 바꿀 수 있다. 또 정식 1.7 이상부터 한번에 여러가지 리소스팩을 적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1.6이전에는 '텍스쳐팩'으로 했었으나 이후에는 '리소스팩'으로 칭하게 되었다. [4]

참고로 몇몇 기능들은 모장에서 제한을 걸어두었다.[5] 1.8에서 맵 폴더에 resources.zip 이라는 이름으로 넣으면 그 맵에서만 사용되는 리소스팩이 된다.

참고로, 리소스팩은 zip 확장자가 아닌 폴더 형식이다. 편리성을 위해 하나의 파일로 사용 가능하도록 zip을 인식 가능케 한 것이다. 말할 것도 없이 폴더로 놓아도 적용 된다.

모드 없이 마인크래프트의 GUI를 변경하려고 할 때 많이 사용되는 트릭이다.

2. 기능[편집]

2.1. 텍스쳐팩[편집]

리소스팩의 전 이름이기도 하지만 정확히는 리소스팩 안에 텍스쳐팩이 존재한다.
1.4 이전까지는 여러 텍스쳐들을 한개의[6] 이미지 파일에 몰아넣어 통합되있었지만 1.5부터는 각 텍스쳐마다 단일 파일로 존재하게 되었다. 이는 텍스쳐팩의 확장성을 고려한 것이다.

2.2. 추가[편집]

음악과 소리를 바꾸거나 추가[7]를 하거나 3D 입체 블럭을 만들 수 있다.[8] 다만 약간의 제한이 있긴 하다.
그리고 텍스쳐가 바뀌는 블럭 또는 아이템을 만들 수 있다. 쉽게 생각하자면, 네더 포탈이나 불, 물, 용암 등을 생각하면 된다.

2.3. 각종 파일 수정[편집]

언어파일을 덮어 씌워 커스텀할 수 있다! 다만 어디까지나 덮어 씌우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해당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엔더드래곤을 잡은 후 포탈을 타면 나오는 엔딩크레딧의 내용도 수정할 수 있다.

3. 목록[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마인크래프트/리소스팩/목록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적용 방법[편집]

4.1. 설치[편집]

4.1.1. 텍스쳐팩 설치 (1.6 이전)[편집]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리소스팩/리소스팩_01.png
텍스쳐팩 적용 창에서 "텍스쳐팩 폴더 열기"를 클릭하거나 실행 또는 탐색기의 주소창에 %appdata%\.minecraft\texturepacks 를 쳐서 들어간 폴더에 받은 텍스쳐팩 파일을 붙여넣어준다.[* 사실 맨 앞의 %appdata%만 치고 직접 가도 된다.

4.1.2. 리소스팩 설치 (1.7 부터)[편집]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리소스팩/리소스팩_02.png
위와 동일하지만 텍스쳐팩 폴더가 아닌 리소스팩 폴더에 넣어줘야한다.
실행 및 주소창에 %appdata%\.minecraft\resourcepacks를 치면 된다.

4.2. 적용[편집]

4.2.1. 1.6 이하[편집]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리소스팩/리소스팩_51.png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리소스팩/리소스팩_61.png
설정 → 리소스팩(텍스쳐팩)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리소스팩/리소스팩_63.png
원하는 리소스팩 클릭 → 완료!

4.2.2. 1.7 이상[편집]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리소스팩/리소스팩_61.png
설정 → 리소스팩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리소스팩/리소스팩_72.png
원하는 리소스팩 이미지의 푸른 버튼 클릭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리소스팩/리소스팩_73.png
큰 화살표 옆의 작은 또는 버튼으로 우선순위 조절[9]
→완료!

이미지에 나와있지만, 중복이 가능하다.

4.2.3. 포켓에디션[편집]

포켓에디션의 리소스 팩 적용방법은 위와 같으나, 맵 별로 리소스 팩을 지정할 수 있고, 그에 따라 모든 맵에 적용되는 글로벌 리소스 팩이 존재한다.

마인크래프트가 리소스 팩을 인식하게 하려면, 저장 공간을 '외부'로 설정하고, games>com.mojang>resource_packs 에 넣으면 된다.

또는 .mcpack 확장자를 이용해 파일을 실행하면 마인크래프트가 실행되면서 자동으로 리소스 팩이 적용된다.

5. 제작 방법[편집]

[1] 참고로 json으로 소리 추가할수 있다![2] 각종 아이템과 블럭들의 이름, 메뉴의 버튼에 있는 글자 등[3] 사실 아무도 눈치채지 못한건 거의 함정 분명 존재하는 기능이지만 이런게 있다고 아는 사람조차도 보기가 어렵다. 한글패치를 쓸때는 보통 폰트가 영어도 바뀌기 때문에 국내 유저들은 거의 못본다.[4] 또한 1.6이전 텍스쳐팩은 texturepacks 폴더에 넣어야 이전 버전에서 인식한다.[5] 모장 로그 바꾸는 기능도 제한되었다.[6] 사실 한개는 아니다. 보통 블럭의 텍스쳐로 1개, 아이템들의 텍스쳐로 1개 정도로 볼 수 있기 때문. 물론 이것만 있는건 아니지만 그 애들은 거의 바뀌지 않았다. 애초에 몹들은 이미 단일 파일이기에...[7] 커맨드로 실행을 한다. 예시[8] 예시#1 포스트 아래쪽 참조.요즘은 모델링 수준으로 조각상 같은것도 가능하다.[9] 마인크래프트 기본 리소스팩은 자동으로 우선순위가 맨 마지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