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다른 뜻에 대해서는 아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마인크래프트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1. 개요2. 역사3. 플랫폼 및 버전
3.1. Better Together 업데이트
4. 난이도5. 게임 모드
5.1. 서바이벌(Survival)
5.1.1. 하드코어(Hardcore)
5.2. 크리에이티브(Creative)5.3. 모험(Adventure)5.4. 관전(Spectator)
6. OST7. 평가8. 하위 문서9. 관련 링크

1. 개요[편집]

유튜버 Vareide가 제작한 마인크래프트 예고편

스웨덴의 프로그래머인 마르쿠스 페르손 (Markus "Notch" Persson)이 만든 뒤, Mojang AB[8]사에 의해 개발, 판매되고 있는 샌드박스 게임이다. 흔하게 줄여서는 마크라고도 한다.[9]

모든 것이 네모난 블록으로 만들어진 세계에서 몬스터들을 피해 집을 짓고 도구를 만들며 채광을 하거나[10] 농사를 지어 생존하는 간단한 구성을 가지고 있다. 블록들을 쌓아 유저가 원하는 형태를 쉽게 만들 수 있어 게임 지형의 변화나 건축을 유저가 하고자 하는대로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아기자기한 집을 짓고 살아가거나, 웅장한 성이나 빌딩을 지을 수도 있고, 픽셀 그래픽처럼 블록을 쌓아 그림을 그릴 수도 있다.[11] 게임 내의 룰이나 커맨드를 조작해 특별한 게임 모드를 만들어내기도 쉬운 편. 이러한 높은 자유도 덕분에 플레이어들이 컨텐츠를 스스로 창조할 수 있다는 점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어 샌드박스 게임 중 최다 판매량을 달성한 게임이다. 누적판매량 1억 4000만 장 이상[12]의, 상업적으로 가장 성공한 인디 게임이으로, 2014년 9월 마이크로소프트가 25억 달러(약 2조 5000억 원)를 주고 인수할 정도로 인디계의 다이아 원석이었다. 이제 모장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자회사 내지는 하위 스튜디오이기 때문에 더이상 인디게임으로 부르진 않는다.

연령이나 성별에 무관하게 모두가 즐길 수 있을 정도로 게임 내용이 건전하기 때문에[13] 어린이 유저들도 많으며, 이러한 이용자층에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어서 북미권에서는 도서관 등에서 마인크래프트 토너먼트 프로그램을 열기도 한다. 마인크래프트를 주제로 한 굿즈나 공식/비공식 소설도 다양하게 출판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아적세계(我的世界)[14], 홍콩대만에서는 당개창세신(當個創世神)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2. 역사[편집]

마인크래프트의 최초 버전은 2009년 5월 10일, Pre-classic 버전이고, 이때의 이름은 Cave game였다. 약 2년 6개월 동안 Pre-Classic(프리 클래식), Classic(클래식)[15], indev(인데브), infdev(인프데브), alpha(알파), beta(베타) 버전을 거치면서 Minecraft라고 지금의 명칭이 정해졌다. 2009년 5월 17일알파 버전으로 PC 에디션이 공개되었고, 2011년 11월 18일에 정식 버전으로 공개되었다. 모바일 에디션 또한 같은 해에 출시되었다.

이후 PC, 모바일, XBOX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마인크래프트는 더욱 더 성장하였고 유저들에 의해 모드, 서버, 리소스팩 등이 개발되면서 마인크래프트는 샌드박스 게임의 대명사가 되어버렸다. 마인크래프트의 내부 콘텐츠가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보고 싶다면 업데이트 내역 참고.

2018년 1월 29일 가상화폐 엘리트(1337)에서 마인크래프트상에서 거래가 가능하도록 개발하고 있으며, 테스트넷에서 마인크래프트상에서 거래를 하거나 교환이 가능하도록 테스트가 진행 중. 해당 부분은 정식 발표는 아니며, 서버의 애드온 형태로 지원되는 구조로서 현실 수익과 게임 수익이 쉐어되도록 최초로 시도하는 과정이다.
2018년 5월 19일 마인크래프트가 키즈짱과 함께 대한민국 포털사이트 1위 네이버에서 실시간 검색어 7위를 찍었다.
물 블록 그래픽 변경, 해초, 물고기, 돌고래, 난파선 등의 시스템이 추가된 Aquatic update 때문으로 보인다.

3. 플랫폼 및 버전[편집]

※ 아래의 버전들은 마인크래프트 위키 사이트를 참고해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바람.
※ 모바일로 열람 시 가로 화면으로 보는 것을 권장함.

플랫폼

기기

발매일

버전

가격

구매

자바에디션[16]

Windows
macOS
Linux

2011년 11월 18일[17]

정식
1.12.2 (게임)
2.0.1049 (런처)
개발
18w20c

$34.99[18]
$26.95[19]

30,000원[20][21][22]

공식 홈페이지

포켓에디션

Android

2011년 10월 7일

정식
1.2.13.60
베타
1.5.0.0[23]

$7.69

8,429원 (세금 10% 제외)

플레이 스토어

iOS

2011년 11월 17일

1.2.16

애플 앱 스토어

Amazon Fire TV

2014년 4월 2일[24]

1.2.13.60

아마존 앱 스토어

Windows Phone

2014년 12월 10일

0.16.2(최종)

$7.69

7,700원 (세금 10% 제외)

윈도우 스토어

Windows 10 Mobile[25][26]

2017년 2월 22일

1.2.13.60

$6.99

8,800원 (세금 10% 제외)

윈도우 스토어

Windows 10[27][28][29]

2015년 7월 29일

정식
1.2.13.60
베타
1.2.20.2

$26.99[30][31]

30,400원(세금 10% 포함)

윈도우 스토어

Gear VR[32]

2016년 4월 27일

1.2.13.60

$6.99

8,400원 (세금 10% 제외)

오큘러스 스토어

Apple TV[33]

2016년 12월 20일

1.1.5

$19.99 (세금 10% 제외)

정보 없음

아이튠즈

콘솔에디션

PS3

2013년 12월 17일

1.67

$19.99

19,600원 (세금 10% 제외)

PS 스토어

PS4

2014년 9월 4일

1.67

PS 스토어

PS Vita

2014년 10월 15일

1.67

PS 스토어

Xbox 360

2012년 5월 9일

TU63

18,600원 (세금 10% 제외)

Marketplace

Xbox One

2014년 9월 5일

CU53

26,500원 (세금 10% 제외)

엑스박스 스토어

Wii U

2015년 12월 17일

Patch 32

$29.99

-

닌텐도 홈페이지

Switch

2017년 5월 12일

Patch 13

미정[34]

닌텐도 홈페이지

New 3DS

2017년 9월 13일

1.4

추가바람

-

-

파이 에디션

Raspberry Pi

2013년 2월 11일

0.1.1(최종)

무료[35]

공식 홈페이지

3.1. Better Together 업데이트[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마인크래프트/포켓에디션/업데이트 내역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017년 여름으로 예정된 Better Together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의 각종 에디션들이 깔끔하게 'Minecraft'라는 이름으로 통합된다. 대상 기종은 콘솔에디션[36]과 Windows 10 에디션, PE (iOS, Android), 그리고 VR기기. 포켓에디션은 무료 업데이트 형태로 지원하고 콘솔 에디션은 기존 구매자들이 새로운 버전의 'Minecraft'를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기존의 PC버전 마인크래프트는 'Minecraft : Java Edition' 이라고 명칭이 바뀐다.

일부 에디션에서 아이템이나 블록 구성에 차이가 있어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아예 싹 다 구현할 계획이라고 한다. 즉, 색유리나 음반, 갑옷 거치대, 방패, 책과 깃펜, 뼈블록 등 모두 구현할 계획이며 여기에는 이번 Java에디션 1.12에서 선보인 앵무새도 포함되어 있다.

DLC 역시 통합된다고 한다. 현재 PE판은 코인이라는 가상화폐를 도입하여 각종 부가 팩을 구매하는 방식인데 이 방법으로 모두 통합되며 한 기종에서 부가팩을 구매할 경우 통합된 다른 기종에서 그것을 또 구매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인게임 서버도 지원할 예정이다. 현재 PE에서의 렐름과는 다른 개념이다. 마인크래프트 시작 메뉴 안에 서버 브라우저를 도입하여 이것을 통해 개인서버나 클라우드 서버 등으로 연결시켜 줄 것이라 한다.

이외에도 단순히 텍스쳐 교체만 하는 것이 아닌, Java에디션 셰이더처럼 실제 그래픽 향상이 가능하도록 2018년에 시스템을 패치할 것이며, 그것을 최대로 활용한 셰이더 팩인 Super Duper Graphics 팩을 DLC로 제공할 것이라 한다. 윈도우10과 Xbox One으로만 제공되며 무료다. 본게임이 워낙 최적화가 잘되어 있어서 그 여유 속에 만든 셰이더라 Java에디션 셰이더를 쌈싸먹는다. 무려 4K HDR을 지원하기 때문에 성능 빵빵한 PC를 위한 것이라 봐도 된다. 실제로도 공식 소개에서 하이엔드 유저를 위한 것이라 명시하고 있다.

4. 난이도[편집]

마인크래프트에서는 처음 맵을 생성할 때의 설정과 생성한 뒤 게임 내부의 설정, 그리고 /difficulty 명령어를 이용해서 맵의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다. 난이도는 평화로움, 쉬움, 보통, 어려움 4가지가 있다.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으면 보통 난이도로 시작한다. 참고로 서바이벌에서 난이도를 쉬움으로 설정했다면,시간이 지날수록 보통 이전 난이도까지 올라가며, 그 이상은 올라가지 않는다. 후술할 내용에 어려움 난이도 고정과 더불어 한 번 죽으면 부활할 수 없는 하드코어 모드도 있다.

  • 평화로움 (Peaceful)
    대부분의 공격적 몹이 나오지 않고, 필드에 몹이 존재하면, 이 난이도로 변경되는 즉시 사라진다. 공격적 몹 중 셜커, 엔더 드래곤, 그리고 중립적 몹 중 늑대와 북극곰은 나올 수 있지만,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모션을 보여도 피해를 입지 않는다. 이 난이도에서 플레이어를 공격할 수 있는 몹은 라마, 엔더 드래곤[37], 자연 스폰된 철 골렘이 유일하다. 배고픔도 닳지 않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황금사과와 후렴과 이외의 음식은 먹지 못한다. 적대적 몹이 전혀 스폰되지 않는 특징 때문에 건축에 자주 쓰이며 몹과의 전투가 익숙치 않거나 달갑지 않은 사람들이 느긋하게 플레이하기 위해 자주 고르는 난이도이다.

  • 쉬움 (Easy)
    공격력이 낮은 상태로 공격적 몹이 스폰된다. 배고픔이 전부 닳으면 체력이 10(하트 5개)까지 떨어진다. 주민이 좀비에게 공격받으면 그냥 죽는다.

  • 보통 (Normal)
    몹의 공격력이 쉬움 난이도보다 더 높아진다. 배고픔이 전부 닳으면 체력이 1(하트 반 개)까지 떨어진다. 동굴거미가 공격할때 독을 입히고, 위더의 해골에 맞으면 시듦 II 효과가 걸린다. 주민이 좀비에게 공격당해 죽으면 50% 확률로 죽거나 좀비로 변한다.

  • 어려움 (Hard)
    몹의 공격력이 보통 난이도보다 더 높아지며 좀비가 나무 문을 부술 수 있게 된다. 또한 배고픔이 전부 닳으면 빈사 수준으로 체력이 내려가는 보통 난이도와는 달리 어려움 난이도에서는 아사로 죽을 수 있다. 하드코어에서는 난이도가 어려움 난이도로 고정된다. 주민이 좀비에게 공격당해 죽으면 100% 확률로 좀비로 변한다.

5. 게임 모드[편집]

마인크래프트의 게임 모드는 서바이벌 모드, 크리에이티브 모드, 어드벤처(모험) 모드, 관전자 모드의 4가지로 나뉜다. (하드코어는 옵션 사항이므로 제외.) 크리에이티브 모드로 바꾸는 명령어가 /gamemode 1(java 에디션에서는 1.13 업데이트로 인해 사용이 불가하다), /gamemode c(앞과 동일), /gamemode creative 이고 서바이벌로 바꾸는 명령어가 /gamemode 0(java 에디션에서는 1.13 업데이트로 인해 사용이 불가하다), /gamemode s(앞과 동일), /gamemode survival 이라는 이유로 한국인들이 크리에이티브 모드 자체를 게임모드 또는 겜모라고 부르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지만, 이는 엄연히 잘못된 표현이다. 게임 모드 변경 방법은 게임 내 명령어(/help)를 이용한 방법이 있으며, 게임 모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게임모드 명령어 항목 참조.

5.1. 서바이벌(Survival)[편집]

각종 목재나 석재, 광물 등의 재료를 수집하고 필요한 아이템을 조합하여 건물을 짓는 등 마인크래프트의 기본이 되는 모드. 체력과 허기, 경험치 등의 요소가 있다. 클래식 시기의 서바이벌 테스트 때 추가되었으며, 베타 1.8 버전에 허기가 추가된 이래로 별도의 변경사항이 없다. GUI의 왼쪽에 체력은 하트 게이지로, 하트 한 개가 체력 2로, 기본 체력은 20이다. 오른쪽은 고기 모양의 허기 게이지며, 갑옷을 입을 경우 하트 게이지 위에 아머 게이지가 표시된다. 그리고 물속으로 들어가면 허기 게이지 위에 공기 게이지가 표시된다. 1.6업데이트로 추가된 말, 당나귀, 노새와 1.11에 추가된 라마를 타게 되면 허기 게이지가 말(라마)의 체력 게이지로 바뀌고 경험치 바는 말의 점프 게이지로 바뀐다.

5.1.1. 하드코어(Hardcore)[편집]

전체적으로 서바이벌과 비슷하지만 보너스 상자, 치트 설정을 켤 수 없고 난이도는 매우 어려움으로 고정되며 한 번 죽으면 부활할 수 없다. 일반 모드에서는 죽었을 시 리스폰 버튼과 메인 메뉴 버튼이 뜨는데, 하드코어에서 죽으면 하드코어 모드에선 리스폰 할 수 없다는 문구[38]와 함께 세계 삭제 버튼과 관전 버튼[39]만 덩그러니 떠 있다. 여기서 관전 버튼을 누르고 명령어로 서바이벌모드나 크리에이티브모드로 바꿀 수 있다. 그래서 죽어도 서바이벌로 이어 갈 수 있다.치트설정 킬수없다며..? 하드코어는 맵 선택 창에서 붉은색 글자로 난이도가 표기되며, GUI의 체력 게이지도 일반 모드와 다르게 표시되므로, 다른 모드와 화면으로 구분될 수 있다. 기본 서바이벌 모드처럼 하고 싶다면 월드 파일을 백업시켜 놓자.

하드코어는 게임 모드가 아닌 월드 옵션에 속한다. 따라서 /gamemode 명령어로 켜고 끌 수 없다.

하드코어 모드로 멀티플레이어 서버를 구성했다면 사망 시 아이디가 자동으로 무기한 밴 처리된다. 물론 오퍼레이터(관리자, 일명 오피)가 풀어줄 수는 있다.

5.2. 크리에이티브(Creative)[편집]

대부분의 아이템을 무한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체력이 감소하는 요인이 거의 없어지는 모드. 하지만 캐릭터를 죽이는 명령어를 쓰거나(/kill), y = -64 밑(공허, the Void)으로 떨어질 경우 대미지를 입게 되어 죽게 된다. 일정 버전 이상부턴 y = 0 이하로 떨어지자마자 대미지를 입는다. PE버전은 죽지 않고 y = -40 까지 떨어지면 더 이상 떨어지지 않고 멈춘다.

아이템을 쉽게 설치하고 파괴할 수 있어 건축이나 실험 용도 등으로 사용된다.

크리에이티브 모드는 마인크래프트 클래식이 제작된 시기부터 시작되었으며, 현재 대부분의 유저들이 사용하는 크리에이티브 모드는 베타 1.8 버전부터 적용되었다. 하지만 클래식 버전도 크리에이티브라고 볼 수 있다.

정식 1.3 버전부터, 용도가 비슷한 아이템끼리 탭으로 분류된 지금의 아이템 인벤토리로 바뀌었으며, 아이템 검색 탭이 추가되었다. 한국어로 플레이 시, 한글 입력 패치모드 (일명 한글패치)가 없다면 TNT와 Cat 음반을 제외한 나머지 아이템은 검색할 수가 없었으나(한글로 한 자 치고 알트 키 누르고 다시 한글 한 자치면 가능), 정식 1.9 업데이트를 통해 입력할 길이 생겼다. 또한 모드에서 아이템을 추가하는 경우 모드에 따라서 새 탭이 생기기도 한다. 새 탭이 생기는 경우에는 인벤토리 맨 상단에 화살표 버튼과 (현재 페이지/전체 페이지)를 표시하는 글자가 있고, 화살표를 눌러 페이지를 바꿀 수 있다. 바닐라 상태에서 탭이 하나라도 추가된다면 2번 페이지부터 시작한다. 크리에이티브 모드에 인벤토리 저장 기능이 생겼을때 재료 탭과 기타 탭을 통합한것으로 보아 페이지 시스템은 포지에서 지원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뇌피셜이므로 정확한 사실은 추가바람. 탭이 많으면 3, 4 이상으로 넘어갈 수 있다. 대형 모드 팩의 경우 탭이 몇십개를 넘어 원하는 탭을 찾기조차 힘든 상황이 생기기도 한다.

공기 블록과 보이지 않는 기반암을 제외한 모든 블록을 파괴할 수 있고[40], 공중 부양이 가능하다. 기본 조작 키 기준으로 스페이스 바를 빠르게 2번 누르면 비행할 수 있다. 위로 올라갈 땐 스페이스 바, 아래로 내려갈 땐 Shift를 누르면 되고, 스페이스 바를 두 번 누르면 비행 상태가 풀린다. 소소한 팁으로, 스페이스와 Shift를 동시에 누르고 있으면 공중에서 웅크리기가 가능하다.

경험치는 가지고 있는 경험치와 상관없이 무한 처리한다. 다만 이것도 정식 1.2까지는 무한이 아니어서, 직접 인챈트 병으로 직접 올려서 사용해야 했다.

또 일반적인 방법으로 획득이 불가능한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만 획득 가능한 동물, 몬스터 스폰 알들이 그 예시이다. 방벽 블록이나 명령 블록 같은 경우 크리에이티브 모드 게임 내 아이템 목록에도 존재하지 않아서 대화창에 명령어를 입력해 얻어야 한다.

픽 블록 키[41]를 쓸 수 있다.[42] 보통은 마우스 휠 키를 클릭하는 방법이다. Ctrl 글쇠를 누른 상태로 누르면 복사하는 블록의 NBT태그까지 복사한다.[43] 이 기능은 1.8 이상부터 적용된다. OS X에서는 Ctrl 글쇠를 누르지 않아도 픽 블록 시 NBT가 복사되는 버그가 있다.

이상의 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사실상 절대자의 위치에서 플레이가 가능한 모드다. 따라서 뭔가 간단히 만들고 싶을 때, 실험실, 건축 등에 자주 쓰인다.

5.3. 모험(Adventure)[편집]

정식 1.3 버전에서 추가된 모드. 처음 추가된 이후로 수정에 수정을 거듭한 모드. 서바이벌 모드와 비슷해 보이지만 블록의 설치, 파괴, 일부 블록의 조작이 전혀 불가능한 모드로 생 야생에서 이를 이용한 게임은 불가능하고 [44] 어드벤처나 미니게임, 퍼즐 게임 맵을 배포할 때 애용된다. 예를 들어 어떤 도구가 특정 블록을 부술 수 있게 하려면 커맨드 블록을 이용해 그 도구에 태그를 붙여야 한다. 예를 들어 NBT 태그를 CanDestroy:[stone,wool] 로 설정하면 해당 도구는 돌과 양털을 부술 수 있게 된다. 반대로 특정 블록에 커서를 놓아야만 설치되게 할 수도 있다.
이 NBT태그 말고 Canplace태그도 있다. 또한 이 태그들은 BE(PE)에서 가능하다.
BE의 "게임방법"의 "모험 모드" 칸에 적혀 있다.
<BE의 CanDestroy> /give (이름) (아이템) (수량) (코드) {CanDestroy:{"blocks":["(아이템),(아이템),(•••)]}}
()안에 있는 것은 원하는 이름 쓰기
<BE의 Canplace> Canplace 태그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5.4. 관전(Spectator)[편집]

마인크래프트 1.8 스냅샷 14w05a 때 추가된 모드로, 말 그대로 관전자 모드. 크리에이티브 모드보다 자유로운 이동 상태가 된다. 아예 지형을 뚫고 유령처럼 이동할 수 있다! 처음에는 상하 이동 속도는 못 바꿨지만 후에 마우스 휠로 가능하도록 바뀌었고, 플레이어에게 다가가서 클릭을 하면 월드를 그 플레이어 시점으로 볼 수 있다. 자신이 있는 세계에 명령어를 통하지 않고는 전혀 관여할 수 없다. 모든 블록, 몹, 엔티티, 플레이어에게 영향을 끼칠 수 없다. 인벤토리랑 상자, 화로 등도 내용물 확인만 할 수 있다. 하지만,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상자는 플레이어가 열기 전 내용물을 확인할 수 없다. 채팅은 당연히 가능하다. 그리고 관전 상태에서는 블록을 설치할 수 없고 아이템을 꺼내지도 못한다. 이때 노휙물을 알 수 없다고 뜬다.

조작법은 기본 설정과 동일하나 휠 키로 퀵 바가 아닌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최저로 내리면 움직이지 않는다. 또한 휠 키를 누르면 메뉴가 뜬다. 아이템 선택하듯 메뉴 조작이 가능하며 1번은 플레이어의 위치로 가기, 2번은 같은 팀의 위치로 가는 메뉴, 8번은 다음 페이지, 9번은 닫기다. 대상을 더블 클릭하거나 단축키를 통해서 모든 엔티티에 들어가서 그들의 시선으로 화면을 볼 수 있다. 엔더맨과 크리퍼, 거미는 별도의 화면이 제공된다. 크리퍼는 녹색 화면, 거미는 분할 화면, 엔더맨은 색반전 화면이 된다. 셋 모두 Super Secret Setting의 셰이더 중 하나다. 또 이 상태에선 투명화된 대상을 보는 것이 가능하다.

컴퓨터에서 /gamemode 3라고 치면 된다.
디버그 모드 기능으로 F3 키와 N 키를 같이 누르면 창작(Creative) 모드와 관전자 모드를 오갈 수 있다.

6. OST[편집]

  • 2016년 기준 마인크래프트 전체 OST. 아래쪽의 곡 목록 참고.

마인크래프트 OST 2016
C418 작곡
[45]

시간

곡명

비고

0:00:00

Key

오버월드에서 들을 수 있다.

0:01:04

Subwoofer
Lullaby

0:04:40

Living Mice

0:07:30

Haggstrom

0:10:53

Minecraft

0:15:08

Oxygene

0:16:14

Mice on Venus

0:21:08

Dry Hands

0:22:04

Wet Hands

0:23:34

Clark

0:26:46

Sweden

0:30:21

Danny

0:34:38

Biome Fest

크리에이티브 모드로 플레이할 때만 나오는 BGM이다.

0:40:58

Blind Spots

0:46:34

Haunt Muskie

0:52:32

Aria Math

0:57:54

Dreiton

1:06:05

Taswell

1:14:32

Mutation

메뉴 화면에서 나오는 BGM이다.

1:17:46

Moog City 2

1:20:52

Beginning 2

1:23:56

Floating Trees

1:28:01

Concrete Halls

네더에 있을 때 나오는 BGM이다.

1:32:22

Dead Voxel

1:37:24

Warmth

1:41:28

Ballad of
the Cats

1:46:03

Boss

엔더 드래곤과의 전투가 진행될 때 등장하는 BGM이다.

1:51:48

End

엔드 게이트웨이 포탈을 통해 외부 엔드로 진입할 때 나오는 BGM이다. [스포일러]

  • 'Wet Hands', 'Dry Hands', 'Mice on Venus'의 피아노 버전.

피아노 선율의 곡이 대부분이며, 곡은 독일의 인디 작곡가 C418이 작곡했다. 게임 내에서 디스크 틀 때마다 나오는 그 양반 맞다.
전투 상황에 흘러나오는 곡은 없으나 오버월드, 네더, 엔드에 따라 별도의 음악이 존재하며, 평상시 랜덤으로 재생된다. 플레이어의 감성을 자극하는 멜로디가 인상적이며, 한없는 평화로움에 빠져 실로 플레이어를 나른하게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Volume Alpha라는 타이틀로 밴드캠프 공식 홈페이지에서 6달러의 가격으로 살 수 있다. 이 앨범에 들어간 노래는 게임 내 시스템 파일에 Calm1~3, Hal1~4, Nuance1~2, Piano1~3으로 존재하고, 게임 내 디스크로 존재하는 노래는 13번과 Cat만 있다. 참고로 마인크래프트 위키에 따르면 한때 Calm4도 있었지만 제거되었다고 한다. 노래 분위기를 봐선 보스전 같은 데서 쓰일 예정이었던 듯. Calm4를 추출해서 들어보면 중간에 낮은 목소리로 Mojang Specifications라고 말하는 소리가 들린다.

2012년 11월 9일에는 Volume Beta라는 제목으로 새로운 앨범이 추가되었고, 7달러로 구매 가능하다.

이 앨범에 들어간 노래는 게임 내 시스템 파일에 Menu1~4, Creative1~6, Nether1~4, End, Boss로 존재한다. 이 중 Nether1, 2 그리고 End는 마인크래프트 Xbox 360에 있던 노래다. Credits라는 노래도 앨범에 있지만 게임 내에서는 나오지 않았으나, 1.12.2[47] 기준 엔딩 크레딧 화면에서 나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게임 내 디스크로 존재하는 노래는 Alpha에 수록한 13번과 Cat를 제외하고 모두 수록했다. 참고로 디스크 11번은 앨범에 존재하나 노래 제목이 11번이 아니다.

어레인지도 여럿 있으며 일본의 동인 음악 창작계 컴필레이션 서클인 Diverse System에서는 Dear. Mr. Minecraft라는 어레인지 앨범을 내놓기도 하였다. 단, 실물 앨범은 2014년 8월까지만 판매했다.

7. 평가[편집]

인류역사상 2번째로 많이 팔린 비디오게임 [48]

더 설명이 필요한가? 테트리스를 제외하고 이보다 상업적으로 성공한 게임은 없었고, 테트리스를 위협할 가능성이라도 있는 게임은 현재로썬 마인크래프트가 유일하다. 상업적 성공이 반드시 모든것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아무런 근거없이 상업적 성공을 거두지도 않는다.

8. 하위 문서[편집]

마인크래프트모든 하위 문서를 분류한 문단입니다. 새로 발견되거나 생성된 문서는 분류에 맞게 추가해주세요.
※ 편의상 문서로 존재하지 않는 분류도 추가하였습니다.
※ 정렬 순서는 숫자-가나다-ABC순입니다.

9. 관련 링크[편집]

[1] 마이크로소프트가 Mojang AB사를 인수했지만 여전히 개발은 모장에서만 한다.[2] 게임콘텐츠등급분류위원회[3] PC는 전체 이용가였으나, 2016년 6월 24일부터 12세 이용가로 격상되었다. 참고[4] 10세 이상[5] Windows 10 Edition은 기존 Java Minecraft와 호환되지 않으며, Pocket Edition과 호환된다.[6] Windows 10 모바일만 지원한다.# Windows 10 PC는 Java Minecraft를 구입하면 Windows 10 Edition을 Windows Store 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코드를 준다.[7] 단,플레이스테이션 끼리는 또 된다. 그리고 닌텐도 스위치 버전도 추후 추가예정[8] 영어로는 모장이라고 발음되지만, 스웨덴 어로 무옝(mʊˈjɛŋ)이라고 발음한다.[9] 래프트. 같은 방식으로 영어로는 MineCraft → MC로도 쓰인다.[10] 게임이름 'Minecraft' 에서 'mine'은 명사로 '광산', 동사로는 '채굴하다' 의미고, craft는 명사로 '기술', 동사로는 '세공하다'라는 의미다. 채광과 제작은 마인크래프트의 시작이자 끝인 요소이다.[11] 정확히는 복셀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이 게임 자체는 복셀이 아닌 폴리곤을 사용한다.[12] 2018년 1월 기준. PC/콘솔판 모두 포함[13] 네더 월드에 들어가거나 몬스터를 가까이에서 만나면 어린 아이들이 즐기기에는 좀 무서울 수도 있지만...[14] '나의 세계'라는 뜻. mine을 '나의 것'으로 해석한 듯하다.[15] 이때 서바이벌 테스트, 멀티 테스트가 진행되었다.[16] 구매 시 Windows 10 에디션(포켓에디션) 제공[17] 정식 버전 출시일. 알파버전은 2009년에 나왔다.[18] 캐나다 달러[19] 미국 달러[20] 2016년 5월 23일부터 원화 결제가 가능해졌다. 비자, 마스터카드 등의 해외 결제 가능 카드가 있으면 된다.[21] 2017년 5월 5일부터 일부 편의점에서 기프트 카드를 판매한다.[22] 35,000원에서 내려갔다![23] 1.3버전은 건너뛰고 아쿠아틱 업데이트를 1.4버전에 넣기로 했다. 고로 이 버전은 1.4 베타빌드 10번째 버전.[24] 정확하게는 포켓에디션이 업데이트되면서 0.8.2에서 Fire TV를 지원하기 시작한 것이다.[25] 윈도우폰 8은 지원이 중단되었지만 윈도우 10 모바일 지원을 새로 시작하였다.[26] 윈도우폰 8에서 이미 구입한 플레이어는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27] 최근 들어서는 엑스박스 계정이 의무적으로 필요하지는 않게 되었다. 단, 엑스박스 계정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온라인과 관련된 기능들이 제한된다.[28] 설치할 때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29] Oculus Rift 지원은 2016년 8월 16일부터[30] 자바에디션 구매자는 무료. 구매 후 하나의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만 등록되는 키를 함께 받을 수 있다.[31] 마인크래프트 포켓에디션 1.0 출시 이후 베타라는 이름이 사라지고 정식판이 돼서 기존 $9.99 (11,000원)에서 가격이 인상되었다.[32] 마인크래프트 포켓에디션을 구매했어도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33] 마인크래프트 포켓에디션을 구매했어도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34] 2017년 7월 14일부로 게임물등급위원회 12세 이용가 심의는 받아둔 상태이다. # [35] 라즈비안 OS에 미리 설치되어 있거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함. 혹은 터미널에서 sudo apt-get install minecraft-pi로 설치가 가능함.[36] Xbox One, 닌텐도 스위치, 발표 시점인 2017년 E3에서는 Playstation 기기들은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발표되어있다.[37] 보스몹 답게 적대적 몬스터 소환 제한을 무시하고 소환되어 있다. 대신 플레이어를 직접 공격하진 않고 플레이어가 직접 드래곤의 몸에 맞으면 피해를 입는다.[38] 영문판:You can't respawn in hardcore mode![39] 관전모드는 1.8부터지만 버튼은 1.10부터[40] 단, 칼 종류로는 블록 파괴가 불가능하다.[41] 바라보고 있는 블록을 인벤토리 슬롯에 가져오는 것[42] 최근 업데이트로 java 에디션에서는 서바이벌 모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단, 가져오려는 블록이 인벤토리 어딘가에 있어야 한다).[43] 예를 들어, 아이템이 들어있는 셜커 상자에 대고 마우스 휠키만 누를시에는 셜커 상자 블록만 복사되나, Ctrl + 마우스 휠키를 사용하면 셜커 상자 안의 내용물까지 전부 복사한다.[44] 정식 1.7까지는 도구를 가지고 있다면 해당 도구가 부술 수 있는 건 부술 수 있기는 했다. 예를들어 곡괭이로는 광물 종류만 파괴 할 수 있고 다른 종류의 블록(흙, 목재 등)은 파괴할 수 없었다.[45] 참고로 이 리스트에서는 인게임에서 Music Disc 아이템을 통하여 들을 수 있는 음악은 빠져 있다. 그러나 Volume Alpha에서는 Cat이, Volume Beta에서는 Cat을 제외한 모든 디스크 음악이 수록되어 있다.[스포일러] 마인크래프트 배경음악 중에서 가장 길며 가장 기괴하다. 음향이 시종일관 뒤틀려 있으며 그 뒤에는 음침한 분위기의 저음과 빈 공간에서 울리는 듯한 배경 노이즈가 깔려 있다. 그 와중에 왜곡된 Minecraft, Dry Hands, Wet Hands, Subwoofer Lullaby, Danny, Haggstorm, Sweden, 등등 Minecraft: Volume Alpha에 있던 음악을 대부분 거쳐가면서 배경 노이즈가 점점 기괴하고 시끄러워지다가 곡 시작 후 9분 48초경 끊기며 다시 잠잠해진다. 배경 노이즈 위로 누가 음향기기를 고치는 듯한 잡음이 들리다가 14분 48초경 다시 재생이 시작되는 듯한 소리가 들린다. 그리고 루프. (해당 곡 설명은 여기서 약간 참고하였습니다.)[47] BE 1.2.8 [48]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best-selling_video_games [49] 세계대전 Z 작가 맥스 브룩스가 집필하며, 제목은 마인크래프트: 섬 (Minecraft: The Island)[50] Mojang에서 해마다 여는 공식 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