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미터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마이크로미터의 종류3. 마이크로미터 눈금 읽는 법
3.1. 표준 눈금의 마이크로미터3.2. 아들자가 있는 경우
4. 적용 원리
4.1. 아베의 원리4.2. 후크의 법칙
5. 구입 방법

1. 개요[편집]

Micrometre (μm)

파일:Micrometers.jpg
위에서 순서대로 외경용, 내경용, 깊이 마이크로미터

공학에서 사용되는 측정기기의 하나. 나사가 돌아가는 정도에 따라 앞뒤로 일정하게 움직이게 되는 원리를 이용해 대상의 안지름, 바깥지름, 깊이 등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버니어 캘리퍼스와 함께 대표적인 정밀 측정기기로 꼽힌다.

'아베의 원리'에 부합하지 않는 버니어 캘리퍼스와는 달리 마이크로미터는 이 원리에 부합한다.

2. 마이크로미터의 종류[편집]

마이크로미터의 종류는 크게 아날로그와 디지매틱으로 나뉜다.
아날로그 모델은 슬리브와 심블 눈금을 직접 읽어 수치를 알아내야하고, 디지매틱 모델의 경우에는 슬리브와 심블 눈금도 있으나 LCD화면으로 정확한 수치가 나타나 수치를 바로 알 수 있고, 때문에 디지매틱이 아날로그보다 선호되고 있다.

또한 마이크로미터는 측정 대상의 모양이나 크기 등에 따라 앤빌이 달라지게 되고 그에 따라 종류라 세분화 되는데 그 종류는 다음과 같다.

블레이드 마이크로미터
캘리퍼스 타입 마이크로미터
스플라인 마이크로미터
튜브 마이크로미터
포인트 마이크로미터
나사 마이크로미터
디스크 마이크로미터
기어 이 두께 마이크로미터
V 앤빌 마이크로미터

3. 마이크로미터 눈금 읽는 법[편집]

마이크로미터의 종류에 따라 정확도가 더 높아지고 읽는 방법도 복잡해진다. 이는 다음과 같다.

3.1. 표준 눈금의 마이크로미터[편집]

1mm 단위의 슬리브 눈금과 0.01mm 단위의 심블 눈금을 더하여 읽으면 된다. 슬리브 기준선과 심블 기준선이 만나는 점이 측정 대상의 길이가 된다.

3.2. 아들자가 있는 경우[편집]

아들자가 있는 경우에는 0.001mm 단위까지 읽을 수 있다. 슬리브와 심블을 읽는 방법은 표준 눈금의 마이크로미터와 같고, 아들자 눈금은 심블 눈금과 일치하는 곳을 읽으면 된다. 하지만 환경에 따라서 편차가 심하기 때문에 잘 안쓰인다.

그러나 디지매틱 마이크로미터를 사용할 경우 굳이 알 필요는 없다.

4. 적용 원리[편집]

마이크로미터를 제작하고 사용하는데 있어서는 적용되는 몇 가지 과학적 근거가 존재한다.

4.1. 아베의 원리[편집]

아베의 원리는 「측정 축과 눈금은 측정방향에 있어 일직선 상에 배치되어야 한다」라는 것이다. 즉, 마이크로미터의 눈금 축선 상에서 측정자가 떨어져 있을 경우, 측정에 있어 오차가 발생하기 쉽다는 것이다.

4.2. 후크의 법칙[편집]

어떤 길이와 단면을 갖는 물체에 하중을 가한 경우, 탄성한계 내에서 변형을 일으키는 변위량에 대한 법칙이다.

5. 구입 방법[편집]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공구는 아니다 보니 판매하는 곳이 많지 않다. 마이크로미터는 세계 시장의 70~80%가 일본의 미츠도요 제품이 차지하고 있다.

미츠도요 제품의 경우에는 자신들의 유통망을 따로 두지 않고 대리점을 통해서 유저들에게 판매한다. 때문에 마이크로미터를 구매하기 위해선 대리점을 통하는 수 밖에 없다. 미츠도요 코리아의 대리점은 5개다.

국내 대리점 중 부산경화상사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