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등장인물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
1.1. 등장인물 전용 표
2. 히어로3. 히로인4. 메인 빌런5. 지구6. 외계&멀티버스
6.1. 쿤룬6.2. 아스가르드6.3. 노바6.4. 다크 엘프6.5. 우주적 존재6.6. 라바저스6.7. 소버린
7. 기타8. 여담

1. 개요[편집]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등장인물들. 세계관이 큰 만큼 등장 인물 수도 어마어마하다.

1.1. 등장인물 전용 표[편집]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름에는 볼드체 처리 바람.

최상단에 스포일러 틀이 없을 때, 소속 중(또는 다른 이름)에서 스포일러인 경우는 스포일러로 표현하기 바람.

등장 영화, 원 샷, 드라마, 게임, 코믹스에서 안 나와도 언급되면(언급), 사진으로 나온다면 (사진)으로 서술하기 바람.

표가 너무 길어지면 오른쪽으로 정렬하기 바람.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등장인물

사진

본명

한글
영문

다른 이름[1]

한글(영어)

종족

국적

성별

남자 or 여자 등

나이

생년월일

YYYY년 MM월 DD일

쉴드 보안 레벨

직위

가족 관계

소속

상위 소속
*하위 소속
탈퇴 소속(이전)

등장 영화

《등장 영화 제목》

등장 원 샷

《등장 원 샷》

등장 드라마

《등장 드라마》

등장 웹

《등장 웹》

등장 게임[2]

《등장 게임》

등장 코믹스

《등장 코믹스》

담당 배우

게임판 성우

한국판 성우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2. 히어로[편집]

2.1. 어벤져스[편집]

2.2.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편집]

2.3. 디펜더스[편집]

2.4. 인휴먼즈[편집]

2.5. 런어웨이즈[편집]

2.6. 기타 히어로[편집]

3. 히로인[편집]

4. 메인 빌런[편집]

서브 빌런들은 하단을 참고.

5. 지구[편집]

5.1. 스타크 인더스트리[편집]

5.2. 텐 링즈[편집]

  • 진짜 만다린

  • 라자(배우: 파란 타히르/성우(한국): 강구한) †
    아프가니스탄에서 토니 스타크를 납치한 텐 링즈의 간부. 토니와 호 인센을 동굴에 가두고는 스타크 인더스트리의 제리코 미사일을 만들어내라 독촉하나 사실 오베디아 스탠의 사주를 받아 토니를 죽이려고 했지만 제거 대상이 토니라는 것을 알고 몸값을 더 받아내기 위해 협상을 하는 과정에서 토니를 살려둔 것이었다. 토니가 탈출하는 과정에서 얼굴에 큰 흉터를 얻게 되었고, 이 때 본 마크 1의 위력에 매료되었는지 모래 속에 파묻힌 마크 1 아머의 잔해를 발견해 내 재조립을 시도하는 한편, 오베디아에게서 몰래 무기를 지원받아 민간인들을 약탈하고 다녔다. 하지만 굴미라에서 토니가 활약한 후 한층 더 강화된 아이언맨 슈트의 위력을 보고 그를 방문한 오베디아에게 마크 1의 설계도를 선물로 주며 추가 거래를 제안하나 오베디아가 소지하고 있던 고주파 마취기계에 마취된다. 이후 설계도와 마크 1의 잔해를 뺏기고 그대로 사망한 듯.[6] 다만 단편 All Hail the King에서 텐 링즈 관련 파일에 그의 사진이 나온다.

  • 아부 바카르(배우: 사예드 바드레야) †
    라자의 부하. 주로 토니와 인센이 있는 작업장을 감시하는 역할을 한다. 처음 토니와 만났을 때 토니가 미사일 만드는 것을 거부하자 그에게 물고문을 선사했으며 물고문 도중 아크 리액터를 만들 생각을 떠올린 토니가 미사일 제조에 협조하겠다고 하자 악수하며 굉장히 좋아했다. 토니가 탈출한 후에는 굴미라에서 민간인들을 상대로 약탈을 하다가 마크 3를 입고 등장한 토니에게 개털리고 민간인들에게 던져진다.[7] 아마 신나게 밟혔을지도? 삭제 영상에서는 토니와 인센이 보드게임을 하는데 훈수를 두다가 라자에게 들켜서 총살당한다.

5.3. 미국 정부[편집]

  • 로드리게스(배우: 故 미겔 페러)
    미합중국 부통령. 앨리스 대통령을 납치하고 부통령도 노린다는 이야기를 트레버에게 들은 토니 스타크와 제임스 로드가 그에게 연락하자 자신은 최고의 경호원과 함께 있으니 문제 없고 대통령 납치 음모도 곧 전투기가 출격할 거니 안심하라 하지만 실은 킬리언과 손을 잡고 있었기에 묵살해버린다. 다만 단순히 대통령직 승계만을 노린 것뿐만 아니라 다리를 잃고 휠체어를 탄 딸이 나온 걸 보면 킬리언이 딸이 두 다리로 걷게 해줄 수 있다고 회유한 것으로 보인다.[8] 사건 종료 후 체포당한다.

  • 벤 스턴(배우: 故 게리 샌들링[9] / 성우(한국): 이호인(KBS), 이원찬(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미 연방의회 소속 상원의원으로 토니의 슈트를 정부에 귀속시키기 위해 토니를 청문회에 소환한다. 하지만 토니의 말빨과 그가 조사해온 정보에 의해 역관광을 타게 된다. 이후 저스틴 해머골프를 치는 모습이 보이며 토니와 로드가 스타크 엑스포에서의 난리를 수습한 후 닉 퓨리에 의해 둘에게 표창을 해주는 신세가 된다. 이 때 토니한테 훈장을 달아주면서 핀으로 찌르는 소심한 복수를 한다.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저에도 등장했는데 살이 뒤룩뒤룩 찐 상태로 나타나서 재스퍼 시트웰과 접선하고는 부패하게 사는 자기 인생사를 떠들더니 헤어지기 전 그의 귓가에다 하이드라 만세라고 속삭임으로서[10] 하이드라와 한패임이 드러난다. 사건이 끝난 나중에는 하이드라 소속임이 까발려졌는지 FBI 요원들에 의해 구속됐다.

  • 앨런(배우: 팀 귀니)
    미 공군 소속 소령으로 제임스 로드의 부관이다. 토니가 굴미라에서 텐 링즈 일당을 두들겨준 후 공군 레이더에 포착되자 F-22 2대를 파견했으며 그 중 하나가 토니에 의해 추락하게 되자 로드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토니를 공격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뭐 추락하던 파일럿을 토니가 구해주어서 어찌저찌 넘어간 듯. 2편에선 마크 2를 입고 기지로 돌아온 로드를 맨 먼저 맞아주며 로드와 함께 마크 2의 아크 리액터를 분리하면서 '이것이 에너지원이로군요'라며 놀라워한다. 로드는 '과학 실습 시간 아니야 소령'이라고 쏘아붙였지만 CJ 계열 채널에서 방영한 아이언맨 1편에선 분명 로디의 부하인데 자막번역은 로디의 상관으로 번역을 해 시청자들의 혼란을 야기하기도 했다.어디 소령이 대령한테 반말 찍이야? 싸가지 없게!

  • 마담 B(배우: 줄리 델피)
    나타샤의 환각에 등장한 여자 교관으로 레드룸에서[11] 나타샤를 상당히 엄격하게 훈련시키고 불임수술을 받게 한다.

  • 에버렛 로스

  • 엘렌 나디아 †
    미국의 재정 위원회장 겸 상원의원. 시즌4 3화에서 인휴먼의 테러를 빙자한 와치독스의 EMP테러가 전세계 대도시에서 차례차례 발생하자 방송에서 인휴먼은 인류의 적이라면서 선동한다. 마지막에 다시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쉴드를 과거 하이드라의 괴뢰였음을 들어 비난하는 자신의 방송을 보면서 와치독스로 부터 인휴먼 처치 건수를 보고 받으며 흡족해 한다. 대놓고 와치독스의 스폰서라는 걸 시청자들에게 보여준 셈. 그리고 5화에서 쉴드의 새 국장인 제프리 메이스와 생방송에서 설전을 벌인다. 방송중에 인휴먼을 다른 것이라는 상당히 공격적인 표현을 쓰며 이제는 쉴드가 인휴먼의 괴뢰라며 비난한다. 하지만 자신이 인휴먼이라 밝히며 호소하는 제프리에게 결국 설전에서 패배한다. 하지만 마지막에 제프리와 따로 만나서 교도소 CCTV에 찍힌 데이지와 고스트 라이더가 쉴드 요원들과 함께 활동하는 모습을 꼬투리 잡아서 방송에 내보내겠다며 협박하고, 이에 제프리는 거래를 하게 된다. 작중 왜 인휴먼을 적대하는지 이유가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3화 마지막에 친동생이 테리제네시스로 인한 고치에 싸여진 채로 있었다. 그가 죽었는지 아니면 아직 각성하지 않았는지는 모르겠지만 이로 인해 인휴먼에 원한을 품게 된 듯. 문제는 뒤를 봐주는 와치독스의 집단 성격과 맞물려 여러 방송에서의 반 인휴먼 발언과 단지 친동생이 운 나쁘게 당한 일을 인휴먼 전부에게 화풀이하는 피해 망상증 환자로 보인다는 점. 게다가 와치독스가 세력 확장을 위해 갱들과 교도소의 범죄자들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이고 무고한 민간인들도 죽이는 어찌보면 하이드라보다 막장 집단인 만큼 이 사람도 그저 찌질이(...) 정도로 밖에 안보인다. 하지만 와치독스의 일은 유령들과 다크홀드, 고스트 라이더의 스토리에 밀려 뒷전으로 밀려난 만큼, 아무래도 포지션은 영화나 넷플릭스 드라마에서도 자주 보이던 쉴드의 발목을 잡는 귀찮은 정치인(...)이 될 것 같다. 이후 9화에 의하면 치타우리의 뉴욕 침공 때, 어머니를 잃었는데 그게 계기가 되어 외계의 것을 증오하게 된 듯하다. 인휴먼으로 각성한 동생 비제이를 설득해 와치독스와 함께 떠나는데, 그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 동생에게 총을 쏜다. 그런데 인휴먼으로 각성한 와치독스의 간부, 터커 쇼클리의 자폭 능력에 휩쓸려 죽고 만다.

5.4. A.I.M.[편집]

5.5. S.H.I.E.L.D.[편집]

문서 참고.

5.6. 히드라[편집]

문서 참고.

5.7. 인휴먼즈[편집]

문서 참고.

5.8. 핸드[편집]

문서 참고.

5.9. 체이스트[편집]

본래 핸드와 대척점을 이루는 세력이었으나 디펜더스 시작 시점에서 궤멸 상태. 영화쪽의 쉴드와 유사하지만 좀 더 극단적으로 치고 들어가 아예 전멸 당한 비운의 세력.

  • 스톤
    체이스트의 핵심 인물중 하나. 현재 직접 이름이 언급된 적은 한번도 없으며 데어데블 시즌 1 중반부에 스틱이 일을 끝마치고 그에게 보고를 받은 사람이 그이다. 뒷모습만 나왔으며 스틱보다는 젊은 외형의 뒷모습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디펜더스 시점에서 체이스트는 핸드와의 전쟁에서 패배해 궤멸된 것이 확인 되었으며 아마 스톤 역시 이에 휘말려 사망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뒷모습만 보여주고 사라진 안습한 인물.

  • 스타
    과거 체이스트의 간부중 한명. 그러나 스틱이 수련시키던 엘렉트라 문제를 놓고 대립하던 중 스타의 제자가 엘렉트라를 죽이려다 실패하고 역으로 죽는 상황이 발생하자 스타는 이 일로 폭발하여 항의하며 엘렉트라는 위험하기에 죽여야 한다고 했지만 스틱은 이 일을 덮기 위해 역으로 그를 죽여버린다. 역시나 드라마 내에선 이름이 언급되지 않았다. 나름 제자도 기를 정도로 체이스트 내에서 입지가 있던 인물이었을 터인데 너무 허무하게 가버렸다.

5.10. 마법사[편집]

문서 참고.

5.11. 와칸다[편집]

문서참고

5.12. IGH[편집]

넷플릭스 드라마 시리즈에서 등장하는 거대 생체 실험 조직. 제시카 존스 역시 사고로 죽을 뻔하였으나 해당 조직의 실험으로 초능력을 얻게 되었으며 루크 케이지 역시 해당 조직 출신으로 추정되는 과학자의 신세를 지고 초능력을 얻게 되었다. 이외에도 제시카존스 드라마에 등장하는 초인들이 전부 IGH 신세를 지었다. 현재 소속 인물들의 경우 핸드 같이 주도적으로 빌런 행위를 했다기 보단 매드 사이언티스트스러운 면모만을 보이고 있다. 소속 과학자들의 목적은 환자의 치료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결과들이 다 심상치 않다. 이러한 수상한 실험을 할 정도의 기술력과 그에 맞지 않는 결여된 도덕성을 보여준 것으로 보아 언제든 메인 빌런으로 흑화할 가능성이 충분한 조직. 차후 디펜더스 차기 시즌이 나올시 그들과의 대립이 기대되는 집단중 하나인데 디펜더스의 기원중 둘이나 이들과 연관되었기 때문에 이들을 뛰어넘는 초인 집단을 만들어 디펜더스와 대립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제시카 존스 시즌 2에선 제시카 존스를 뛰어넘는 초인들도 등장하였다.

  • 미클로스 코즐로브
    제시카 존스 시즌 1 후반부 등장. IGH 소속 박사중 하나. 윌 심슨 등 여러 인물들을 치료목적으로 연구 시술한 인물. 시즌 1 막바지에 넉다운 상태의 윌 심슨을 끌고가며 등장 종료. 그러나 시즌 2 시점에선 이미 다른 사람에게 살해되어 아예 등장하지도 않았다. 그의 죽음이 많은 환자들에게 조의를 받은 것으로 보아 꽤나 많은 시술을 해왔던 모양이다.

  • 칼 말러스
    제시카 존스 시즌2에 등장. 본래 그의 목적은 치료 목적의 DNA 편집 연구였다. 제시카 존스 일가를 시술한 박사이며 오랜 시간 끝에 마음이 안맞는 다른 인물들과 떨어져 엘리사 존스와 같이 도피생활을 즐긴다. 그러나 엘리사 존스의 돌발 행동에 의해 추적당하면서 꼬이고 엘리사 존스가 제시카를 막아주어 잠깐 탈출했다가 트리시에게 추적당해 트리시의 요구로 예전 실험실에서 트리시를 시술하기에 이른다. 그러나 시술 완료 시점 제시카에게 제지당하고 제시카에게 각종 폭언과 살해 협박을 당하자 모든 것을 체념하고 모두 자신 잘못이고 쓸모없다며 자책하고 제시카일행을 탈출시킨 직후 자신은 가스통을 총으로 쏴 실험실을 폭파시키며 자살.

  • 레사일 헨슨
    IGH 소속 박사중 하나. 칼 말러스와 같은 곳에서 근무한 전적이 있다. 그러나 그녀는 진작에 살해당해 불탄 해골만 남은 상태이고 트리시 워커가 레사일 헨슨을 방송으로 요청하였을 시 엘리사 존스가 대신 접근하였다.

  • 윌 심슨
    오래전 탈주. 해당 항목 참조.

6. 외계&멀티버스[편집]

6.1. 쿤룬[편집]

  • 레이 쿵
    대니와 다보스의 스승격인 인물.

6.2. 아스가르드[편집]

6.3. 노바[편집]

  • 노바 프라임' 이라니 라엘(배우: 글렌 클로즈)
    노바 군단의 지휘관으로 초반에 로난의 활동을 저지해달라고 크리 제국에 메시지를 보내 부탁했지만 거절당했다. 이후 로만 데이로부터 피터 퀼의 메시지를 전해듣는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가 우주를 구하자 그들의 범죄기록을 삭제해주고 인피니티 스톤이 들어있는 고대의 오브를 노바 군단의 감시 아래에 보관한다.

  • 로만 데이(배우: 존 C. 라일리)
    노바 군단의 일원으로 초반에 스타로드를 체포할 때 그를 알아보고 말을 거는데 예전에 잡범으로 현장검거한 적이 있었다.[14] 노바 군단내에서도 매우 선량한 사람인지라 나중에 피터 퀼이 노바 군단에게 메세지를 보낼 때도 이 사람에게 보냈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가 우주를 구하자 노바 프라임의 명으로 그들의 범죄기록을 삭제해주고 피터의 우주선도 완벽하게 복원시켜줬다. 아내와 딸이 있다.

  • 살(배우: 피터 세러피너위치[15]) †
    노바 군단의 일원. 계급은 데나리언. 로난의 잔다르 침공에 맞서 노바의 전투기 편대를 이끌고 출격했다. 범죄자들인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와 라바저들이 세운 작전대로 따르는 것에 불만이 있었지만 로켓에게 '내가 틀렸다는 것을 증명해보라'며 그들을 동료로 인정해줬다. 전투기들의 연계로 그물망을 짜 로난의 기함을 막아서고 있었지만 결국 로난이 발휘한 인피니티 스톤의 힘에 밀려 모든 편대원과 함께 전사하고 말았다.

6.4. 다크 엘프[편집]

6.5. 우주적 존재[편집]

  • 엔트로피

  • 데스

  • 인피니티

  • 이터니티

  • 볼토르

  • 와툼

6.6. 라바저스[편집]

6.7. 소버린[편집]

  • 아이샤

  • 자이락
    소버린의 무인 우주선 조종자 중 하나.다른 동료들과 달리 소행성 지대에서 끝까지 살아남며 가디언즈를 공격하지만 결국 드랙스에 의해 우주선이 파괴되어서 임무에 실패한다. 이를 뒤에서 지켜보던 동료들은 네가 그럴 줄 알았다며 비꼰다.

7. 기타[편집]

8. 여담[편집]

세계관이 커서 등장인물도 많은 만큼 굉장히 다양한 배우들이 등장한다. 그래서 배우 개그들도 팬덤에서 꽤나 흥하는 편이다.

[1] 주로 불리는 별명이거나 작중 등장인물들이 사용하는 이름.[2]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게임 항목에 있는 것만 서술.[3] 부활 확정[4] 앤트맨과 와스프에서 생존이 확인되었지만 쿠키에서...[인피니티워_스포] 제작진이 말하길, 핑거스냅에 소멸되었다고 한다(...)[6] 오베디아의 부하들에게 정리하라는 말에 총소리가 들리지만 장면은 안 나온다.[7] 이 때 토니가 민간인들에게 한 말. '알아서들 처리하쇼.'[8] 그러나 그도 위험성은 몰랐던 것 같다. 실패하면 딸이 폭사(...)하는데 만약 그걸 미리 알았다면 그렇게 덜컥 받아들일리가...[9] 미국의 코미디언으로 그의 이름을 딴 쇼의 MC로도 유명했다. 2016년 3월 24일 자택에서 응급신고가 들어와 병원으로 이송되었지만 사망. 향년 66세. 이후 한국 시간으로 2016년 12월 28일 미국 매체 E뉴스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사인은 폐혈전증으로, 다리의 혈전이 폐로 이전돼 사망한 것이라고 한다. 또한 게리 샌들링이 사망할 당시 그의 주치의는 게리 샌들링이 갑작스럽게 심장마비가 와 사망했으며, 생전 심장 관련 질환 및 병력은 없었다고 밝혔다.[10] 이 기점으로 하이드라 만세는 수많은 네타를 양산했다.[11] 에이전트 카터에 나왔던 소비에트 연방의 암살자 양성소.[12] 원작에선 아이언맨을 잠시나마 궁지로 몰아넣었던 악역 캐릭터 파이어파워였으나 영화에서는 익스트리미스 자폭병으로만 쓰이고 끝.[13] 허핑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감독이 직접 사망했다고 못을 박았다. 링크 단 타노스의 핑거 스냅으로 죽은 조연들 중 하나라는 것. 이를 보면 그 전까지는 살아있었던 듯.[14] 다만 얼굴은 기억해도 이름은 기억 못 해 스타 프린스라고 불렀다. 화내면서 나는 스타로드라고 정정하는 게 개그.[15] 영화 스파이에서 호색한 이탈리아 정보원 알도를 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