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마블 코믹스)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미국 코믹스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external/img3.wikia.nocookie.net/New_X-Men_Vol_2_37_Textless.jpg

파일:external/www.blastr.com/Doctor-Strange_0.jpg

일리야나와 벨라스코의 마법대결[1]

의사 양반의 마법

파일:Dr doom.jpg

종말 박사의 마법

1. 개요2. 마법의 근원이 되는 힘
2.1. 근원적인 힘의 활용방법
3. 기타 마법들4. 태생적인 마법사5. 등장하는 주문6. 지구와 다른 차원의 마법7. 마법을 쓰는 캐릭터8. 마법 관련 아이템9.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마법

1. 개요[편집]

마블 코믹스 세계관에서의 마법은 말 그대로 해리 포터 등의 다른 판타지 작품에서 나오는 것과 마찬가지로 초자연적이고 형이상학적인 마법이다. 즉, 일반적으로 마법이라고 하면 떠올리는 이미지처럼 마법 물약, 마법의 주문, 부적이나 기타 매개체 등을 사용해서 물리 법칙에 위배되는 초자연적인 힘을 불러내는 데 사용되는 기술을 칭하는 용어다.

해리 포터에서는 마법 지팡이가 마법을 쓰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마블 세계관의 마법은 도구가 없어도 그저 주문을 외우거나 말없이 가벼운 손짓을 하는 것 만으로 발동한다. 단, 간단한 인을 맺는 손짓조차 못하도록 마법사의 손을 움직이지 못하게 봉하고 입도 막아버리면 마법을 쓰지 못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특별한 마법 아이템의 도움이 없는 한 무력화 된다.

마법은 보편적인 에너지와 그 성질 등이 과학의 범위를 벗어난 다른 차원의 힘을 활용하는 오컬트적인 기술로서 종종 현실 조작, 마인드 컨트롤, 원소계열 공격과 같은 힘을 구현하는데 사용된다.

물론 온갖 종류의 초능력이 넘쳐나는 마블 세계관에서 물리 법칙은 큰 의미가 없기에 앞서 언급한 보편적인 설명만으로 마법적인 에너지 볼트와 뮤턴트의 에너지 볼트와 과학 기술적인 에너지 볼트를 구분하는 요소가 진정 무엇인지를 이해하기는 어렵다.

에너지 블래스트 같은 종류는 과학 기술이나 뮤턴트의 힘을 사용하면 어떤 형태로든 쉽게 모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구인이나 외계 문명의 고도로 발달된 과학 기술이나 뮤턴트 능력 등을 통해서가 아니라 오컬트적인 수단을 써서 근원적인 힘을 불러내는 형태로 다루는 초자연적인 기술의 경우에만 마법이라고 부른다.

과학기술처럼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는 규칙에 따라 작용하는 것은 아니고 추상적이지만, 자연스럽게 물리 법칙을 무시할 수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마법도 나름대로의 물리 법칙과는 다른 마법적인 법칙을 갖고 있다.
의사양반은 마법사들 중에서도 법칙이나 규격 외의 미친 짓을 저지르고 그걸 가능하게 만드니까 논외.

예를 들어서 마법사들이 주로 사용하는 사이토락의 심홍색 끈(Crimson Bands of Cyttorak)이나 마법의 약물을 과학의 힘으로 만들지 못하는 것처럼, 마법으로도 과학자들이 전문적인 기술로 만든 무기나 의학기술로 제작된 약품을 만들어내지는 못한다.

마법사가 사용하는 주문의 효력을 과학기술로 복제하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마법 역시 과학으로만 이루어낼 수 있는 성과들은 복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과학과 마법은 서로 상극이기에 마법으로 과학의 한계를 보충하거나, 과학으로 마법의 한계를 보충할 수는 있어도 어느 한쪽만이 할 수 있는 일들을 다른 한 쪽의 기술만으로 전부 카피하는 것은 불가능 하다.

2. 마법의 근원이 되는 힘[편집]

마블 코믹스 세계관의 모든 인간들은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지만, 마법에 대해 적절한 교육을 받은 이들만 제대로 사용 가능하다. 단, 개인마다 소질의 차이도 있으며 당연히 아무나 소서러 슈프림이 될 수 있는 건 아니다.

마법을 터득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신비술에 이미 정통한 누군가의 가르침을 받는 것이다. 경지에 이른 존재가 직접 힘을 부여하는 방법도 있지만, 훈련받지 않은 자가 갑자기 힘을 손에 넣으면 그 마법사는 통제력도 없이 굴러들어온 힘에 취해서 쉽게 타락할 수도 있다.

어쨌거나 마법의 근원이 되는 힘으로는 개인적인 힘과 주변 환경의 에너지, 다른 차원의 에너지, 특별한 아이템 등이 있다.

개인적인 힘의 경우는 개인이 수련을 통해 정신적, 영적인 힘을 갈고 닦아 쌓은 힘이다. 이것은 사이오닉, 기 조작, 아스트랄 프로젝션 등과 관계가 깊다.

개인의 수련을 통해 다져진 이런 힘은 마법의 기본이기에 마블에서 마법사라고 부르는 캐릭터들은 거의 모두가 이 정도는 다룰 수 있다고 보면 된다.

물론 예외는 존재하는데, 앞서 나열한 힘들에 속하는 능력을 다루더라도 날 때부터 주어진 힘에 의해 다루는 것일 뿐인 사이킥 계열 뮤턴트 등은 마법사가 아니다.

주변 환경의 에너지는 마법사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며, 주변의 어디에라도 존재하는 보편적인 힘이고 우주적 존재인 이터니티로부터 나온다고 한다. 판타지 소설에서 흔히 말하는 세상을 이루는 자연의 마나 같은 것과 비슷하다.

하지만 주변 환경의 에너지는 마법 사용자가 속해 있는 우주 안에서만 주어지는 힘이기 때문에 다른 차원으로 넘어갈 경우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기도 한다. 

그리고 다른 차원의 에너지는 다루기가 가장 어렵고, 위험하면서도 강력한 힘의 원천이다. 주로 강력한 힘을 지닌 신적인 존재의 힘을 빌려다 쓰는 방식이기에 마법의 다른 근원적인 힘과 달리 힘을 대여할 대상의 이름을 부르는 것만으로 능력을 얻을 수 있다.

다만 다른 차원에 있는 상위존재의 힘을 대여하는 방식에는 어떤 식으로든 치루어야 할 대가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서 닥터 스트레인지의 경우 강력한 신들의 삼위일체 상태인 의 힘을 주로 사용하는데, 이들이 나름 선한쪽에 속하는 신들이라서 큰 대가를 요구하지는 않지만 그들의 명령에 따라 신들의 전쟁에 참여한다거나 어떠한 방식으로든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2]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다면 신들이 힘을 대여해주지 않아서 못 쓰게 될 뿐 아니라 여러모로 꼬장을 부리기에 상당히 곤란해진다.[3]

또한 도르마무처럼 사악한 존재들의 힘은 끔찍하고 무서운 결과를 불러오기 때문에 쓰지 않고는 도무지 상황을 해결할 수 없는 절박한 경우에만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특별한 아이템의 경우 저거너트에게 힘을 준 '사이토락의 진홍색 보석'이나 마법의 창조주나 다름없는 아가모토가 만든 아가모토의 눈처럼 다른 차원의 우주적 존재들이 만들었거나 사용자가 내뱉은 단어를 주문으로 삼아 그대로 실현시키는 효과를 가진 스태프 오브 원처럼 마법이 깃든 신비한 아이템도 있다.

2.1. 근원적인 힘의 활용방법[편집]

개인적인 힘은 에고센트릭 마법이라고 한다. 흔히들 말하는 영적인 힘을 다루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명상을 통해 마음과 정신을 다스리고 잠재력의 강도, 정신 집중, 영적인 순수성, 또는 선명도를 일정 수준까지 달성시키는 등의 훈련을 통하여 마법의 근원적인 힘으로 단련한다.

마법사는 개인적인 힘을 통해 텔레파시, 대상을 기절시키거나 무력화시키는 사이킥 볼트, 아스트랄 프로젝션, 환상, 최면, 염동력을 통한 물체 조작과 같은 능력을 구사할 수 있다. 닥터 스트레인지나 드루이드는 훈련과 명상을 통해 사이킥 잠재력의 모든 범위를 개방시켰다.

마법적 사이오닉과 뮤턴트적인 사이오닉의 차이를 설명하기는 다소 어렵다. 그 차이를 구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재능(뮤턴트)으로 타고난 사람과 길고 힘든 시간의 훈련(신비술)을 통하여 재능을 키운 사람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마법사는 힘을 다루는 데에 대가를 지불할 필요가 없는 뮤턴트 같은 존재가 아니라서 이러한 힘을 사용하기 위한 훈련과 그 훈련을 통해 끌어낸 자체적인 개인의 마법적 에너지가 요구된다.

반면 뮤턴트의 사이킥 능력은 스스로의 힘을 유지하는 것에 전념하는 집중력만 있다면 대가없이 힘을 쓸 수 있으나 X-유전자를 통해 주어진 재능 만큼의 한계가 있다.

하지만 마법사들은 뮤턴트들과 달리 고차원적인 신적 존재들에게 대가를 지불해서 자신의 한계를 넘어선 힘도 다룰 수 있다.[4]

주변 환경에서 끌어낸 힘은 에코센트릭 마법이라고 한다. 이것의 활용 분야에는 에너지 블래스트, 포스 필드방패, 시간, 공간차원을 넘나드는 순간이동, 신체적 또는 초자연적인 피해로부터 생명체 치유, 4원소 조작, 변형 마법 등이 포함된다.

개인이 이런 마법을 연구할 때는 특정 영역의 마법에 대한 자신의 성향이나 적성에 따라 개발한다. 예를 들어서 아만다 세프톤(Amanda Sefton)은 다른 능력보다도 자신의 적성에 맞는 텔레포트를 정밀하게 연마했다.

어쨌든 주변 환경의 힘 자체는 "개인적인 힘"과는 달리 자신의 외부로부터 불러들이는 힘이지만, 자신의 개인적인 힘을 통해 이러한 마법에 사용될 외부의 힘을 불러내야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힘의 숙련도와도 관련되어 있다. 그러나 개인적인 힘의 응용과 마찬가지로 더 고차원적인 마법적 존재가 마법사에게 자신의 힘을 불어 넣어서 개인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마블 세계관에는 다중우주뿐 아니라 다른 차원이라는 개념을 만드는 다차원 영역이 존재한다. 따라서 주변 환경이나 우주의 힘을 끌어내는 근원적인 힘과 달리 다른 차원의 존재로부터 힘을 끌어내는 것도 가능하다.

이것을 엑소센트릭 마법이라고 부르는데, 가장 어렵고 가장 위험하지만 가장 효과적이고 강력한 수단이다. 마법사는 더 높은 차원에 속한 존재의 이름이나 힘을 가진 개체를 불러 냄으로써 자신의 힘을 강화시킬 수 있는 엄청난 힘을 끌어낼 수 있다. 또한 굳이 스스로의 마법적인 힘을 소모할 필요도 없다. 예를 들어 닥터 스트레인지는 개인적인 힘으로도 베리어를 만들 수 있지만 세라핌의 방패(Shield of the Seraphim)를 소환하면 세라핌의 힘을 빌려 자신의 개인적인 힘을 낭비하지 않고도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다.

다른 차원의 존재에게서 힘을 빌려서 주문을 사용할 때, 그 힘의 출처를 부르면 주문에 효능을 추가하거나 강화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편리한 힘이 왜 가장 어렵고 위험하냐면 신들과의 거래로 치루어야 할 대가뿐 아니라 신들의 성향이나 다른 차원의 구조, 신들끼리의 상성 같은 걸 제대로 이해하고 적절히 다루어야 하기 때문이다.

단순하게 표현해서 만약 서로 관장하는 개념이 상반되거나 사이가 안 좋은 신의 힘을 함께 사용한다면? 그 신들이 어떻게 생각할 지는 뻔하다. 실력이 부족한 엉터리 마법사가 그런 부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이 부족한 상태로 어설프게 다루다가는 폭주해서 자멸할 위험도 있다. 역으로 이런 지식들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상대가 누구의 힘을 빌리는 지에 맞춰서 적절한 신의 힘을 빌려서 맞대응할 수도 있을 것이다.

즉, 요약하자면 개인적인 힘은 마법적인 사이오닉 능력을 다루거나, 대부분의 판타지 장르에서 마법의 기반이 되는 마력 정도의 개념으로 사용되는 힘. 주변 환경의 힘은 좀 더 마법스러운 효과를 일으키는 데에 사용되는 자연의 마력 같은 힘. 그리고 다른 차원의 힘은 다른 차원의 신적 존재의 힘을 빌려서 마법을 강화시키는 고등 마법 같은 것이다.

마지막으로 특별한 아이템의 경우에는 아이템의 종류에 따라 다루는 방법이나 조건 등이 다르다. 그러므로 자신이 사용할 마법 아이템의 용도나 조건을 미리 익혀두고 상황에 맞게 잘 활용하면 된다.

3. 기타 마법들[편집]

마법사들은 다른 차원의 존재로부터 힘을 빌리는 방식뿐 아니라 '바람의 길[5]'이나 '모조버스의 와일드웨이'처럼 비지각적인 다른 차원 자체로부터 힘을 얻을 수도 있다.

또한 마법적인 힘의 근원은 앞서 언급한 일반적인 것들 이외에도 활용하는 데에 쓸 수 있는 다양한 원천 또는 마법 에너지에 따라 여러가지 분류가 있다.

그저 주문을 소리내어 읽는 것만으로도 마법의 힘을 다룰 수 있는 종류도 있지만, 같은 마법이라도 전문적인 마법 지식을 가진 사람은 자신이 느끼는 힘을 훨씬 더 효율적으로 제어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칼렛 위치는 "카오스 마법"을 사용한다. 이 마법은 일반적인 마법과 달리 고유한 응용 프로그램(확률 조작과 혼돈의 유발)을 가지고 있다.[6]
그러나 최근에는 그녀가 마법적 지식을 탐구하면서 자신의 힘을 제한된 카오스 마법이라는 틀에서 벗어난 일반적인 마법에도 사용할 수 있었다.

이처럼 특정한 효과에만 사용되도록 조건이 지정되어 있는 여러 가지 유형의 비지각적인 마법들이 있지만, 지식이 있다면 개인의 힘이나 주변 환경의 힘과 같은 일반적인 마법의 근원적 힘도 사용할 수 있다.

어쨌든 마법을 분류하는 또 다른 기준으로는 백마법과 흑마법이 있다. 말 그대로 "선"과 "악"에 따른 분류다. 백마법은 주로 방어, 치료 및 기타 공격적이지 않은 마법의 전 범위를 포함한다. 물론 백마법도 에너지 블래스트와 같은 일부 공격적인 효과가 있지만 공격 효과도 본질적으로 치명적인 것은 아니다.

백마법은 마음과 영혼의 순결을 통해, 또는 힘이나 의지의 강한 집중과 인내를 통해서 성취된다.

반면 흑마법은 더 빠르고 강력하지만 백마법보다 훨씬 위험하다. 흑마법은 제물을 바쳐서 사용하거나, 제물을 통해 악마를 불러내거나, 악마와 계약을 하거나, 저주받은 물건 등을 통해 달성된다.

이런 사악한 마법을 사용하면 영혼이 부패한다. 또한 많이 사용할 수록 마약처럼 중독되어 더 많이 사용하게 되고 통제하기가 어려워진다.

영웅적이거나 자기 희생적인 목적으로 흑마법을 사용하는 사람들조차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흑마법에 굴복하게 된다. 흑마법을 통해 힘을 불러내면 가장 간단한 주문이라도 끔찍한 피해를 줄 수 있다. 결과적으로, 선한 마법사들은 반드시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거의 흑마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4. 태생적인 마법사[편집]

마법을 못 쓰는 머글이라는 일반인들과 타고난 마법사로 나뉘는 해리포터 세계관과 달리 마블 세계관에서는 거의 모든 사람이 어느 정도 마법을 휘두를 수 있는 잠재력을 품고 있다.

하지만 마블 세계관에서도 유난히 강한 잠재력을 지니고 태어나거나 부모로부터 상속받는 경우는 존재한다.

마법 에너지를 방사선으로 비유해서 설명하자면, 부모가 신비한 힘에 스스로를 노출 시켰을 때 아이들은 일반적인 출산시의 경우보다 더 강한 마법적 재능을 가지고 태어날 것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가정에서 태어난 아이들보다 마법과 관련 된 가문에서 태어났거나, 우연히 그런 환경에 노출되어 태어난 아이들 쪽이 태생적으로 마법사가 되기 쉽다.

그러나 태생적으로 마법의 재능을 타고나는 이들 중에서는 인간 이외에도 다른 차원에 거주하며 악마라고 불리는 다양한 종족과 생물들이 있다.

그들은 모양, 크기, 색상 및 지능 등이 천차만별이다. 많은 악마들은 마법적인 능력을 태생적으로 소유하고 있다. 이것 또한 마법이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환경에서 자라기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다시 말해서 태생적인 마법사는 다른 차원에서 태어난 악마 등의 존재에게나 해당되는 얘기지만, 인간이면서도 유달리 마법적인 힘과 재능을 타고나는 자들은 가족 중에 마법사가 있거나, 주변 환경이 마법에 노출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5. 등장하는 주문[편집]

워낙 많은데다 해리 포터처럼 짧거나 정리되어 있는 게 아니라서 의사양반이 주로 사용하는 주문들 몇 가지와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몇 가지만 옮겼다. 이것들은 신들의 힘을 빌려서 사용할 때, 어떤 신의 힘을 빌릴건지 그 힘을 주는 신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다. 다만 반드시 이런 식으로 외우지는 않는다. 니산티의 모래 마법이나 엑사도르의 에메랄드 끈 마법 등이 이런 예외에 속한다.

"By the Bolts of Bedevilment!"

귀신들린 번갯불이라는 전형적인 에너지 블래스트 마법. 기본기라고 보면 된다. 해리 포터로 치자면 주인공이 주로 쓰는 공격 마법인 엑스펠리아르무스(Expelliarmus)같은 느낌. 물론 효과는 무장해제 마법 엑스펠리아르무스와는 다르다. 녹색의 번갯불 같은 블래스트를 날리는 파괴력을 가진 공격용 주문이다.

"By the Flames of the Faltine!" 

주로 청록빛 화염을 조종하는 공격용 주문. 팔티니안 이라는 종족의 힘을 이용한다. 팔티니안은 도르마무가 속한 종족으로 존재 자체가 에너지 덩어리이다. 즉, 팔티니안들은 이 힘을 태어날 때부터 자유자재로 쓸 수 있다는 뜻이다. 가장 강력한 공격기에 속해서 일류 마법사들이 매우 즐겨 쓴다.

"By the Hoary Hosts of Hoggoth!"  

삼위일체의 신 비샨티 중 하나인 고대신 호고스의 호스트들의 힘을 이용해 파워범프업을 할 때 쓰이는 주문인데, 마법사들이 개어이를 상실했을 때 감탄사로도 자주 사용한다. 닥터가 여기 중간에 FUCKING을 넣은건 명대사로 뽑히기도 했다.

 "By the Crimson Bands of Cyttorak!" 

옥토센스[7]사이토락의 힘을 빌린 절대 풀 수 없는 족쇄. 시전자에 따라 위력이 달라진다. 닥터 스트레인지는 상대의 이 마법의 시전을 바로 해제시켜 버릴 수 있다. 본래 사이토락의 붉은 끈은 우주의 가장자리를 묶어 잇는 끈이라고도 한다. 백스터 빌딩을 통째로 감아버리는 무식한 방법으로 쓸 수도 있고 촉수처럼 특정인물을 찾아내는데 쓸 수도 있다. 

"By the Eye of Agamotto!"

진실을 보이거나 아가모토의 빛으로 적을 공격할 때, 파워를 범프업할 때를 비롯하여 사용되는데, 아가모토의 눈은 마법의 창조 때부터 사용된 것이기 때문에 매우 다양하게 마법에 응용된다. 사실 주문을 생략할 때가 많다.

"By the Vapors of Valtorr!"

검은 구름을 소환해 다수 혹은 소수의 대상을 가두는 마법, 때로 가두고 전격 공격을 가한다.

"By the Images of Ikonn!"

이콘 차원의 지배자 이콘으로부터 힘을 빌려서 적을 착각하게 만드는 환상, 환각을 만드는 주문. 대상이 수만 수십만에 이르러도 문제없다. 일종의 환영 분신을 만들어내거나 상대가 고통스러워할 환상을 만들어내서 멘탈을 공격하는 데에 활용되는 마법이다.

"By the Demons of Denak!"

셀수없이 많은 보이지 않는 날카로운 발톱을 생성해서 대상을 갈기갈기 찢어버리는 주문.

"By The Shield of the Seraphim!"

세피로스의 대천사들인 세라핌의 힘을 이용해 방어막, 방패 형성. 벌집 모양이기도 하고 분홍색 원이 다중 겹쳐지는 형태이기도 하다. 물리적인 힘으론 깰 수 없다. 파워 코스믹 정도면 부술 가능성이 있다.

"Daggers of Daveroth."

불타는 단검들 형상의 에너지 블래스트를 무수히 소환. 닥터가 소유한 비샨티의 책엔 이 마법의 무효화 주문이 적혀있다.

"By the Wondrous Winds of Watoomb!"

이콘, 사이토락 등등 옥토센스라고 불리는 여덟개의 차원지배자 중 하나인 와툼의 바람. 바람답게 이동 수단, 공격용, 경비용 등 다양하게 이용되는 주문이며 자동적으로 알아서 발동하게 설정할 수도 있는 주문이다. 역시 물리적 바람이 아니기 때문에 과학적으론 거스를 수 없다.

"Rings of Raggadorr."

상대를 포박하는 검은 점선이 그려진 자주색의 고리들을 소환하는 마법. 소환할 수 있는 최대 갯수는 7개인 것으로 보인다.

"By the Rains of Raggadorr!"

전방에 자줏빛 먹구름을 소환해 다수의 적에게 동시에 번개로 내리치는 전격형 공격기. 홍수를 일으켜 대상을 쓸어버리기도 한다. 닥터 스트레인지는 다른 마법사가 이 주문을 시전할때 바로 해제시켜버릴 수도 있다. 위력이 강력하다.

"A Sorcerer's Sphere!"

검은 거품 모양으로 주술사를 내부에서 보호하며 주위의 모든 마법 에너지를 흡수한다. 보통 마법사는 한시간 정도 걸리지만 일류들에겐 몇분이면 충분하다. 닥터스트레인지에겐 더 짧다.

"By the Seven Suns of Cinnibus!"

태양 일곱개의 열기를 지닌 에너지 블래스트. 여기서 일곱개의 태양은 시니버스라는 다른 차원의 영원히 지지 않는 7개의 태양을 의미하기에 물질계에 있는 물리적인 의미의 태양을 넘어 그 이상의 개념을 뜻한다.

"By the Chains of Krakkan!"

고문의 차원 크라칸의 힘을 호출하는 주문. 강력한 사슬로 적을 묶는다.

"Bolts of Balthakk."

단순한 에너지 블래스트 공격기로 쓰이거나, 대규모 텔레포트 용도로 쓰이는 주문.

"Crimson Crystals of Cytorrak."

루비처럼 보이는 에너지 블래스트를 소환하거나 자신에게 날아오는 마법을 감싸서 엉뚱한 곳으로 보내버리는 마법.

"Clamp of Containment."

대상이 밟고있는 지면 위로 바위 덩어리가 몸을 감싸고 마법을 쓸 수 없도록 제압하는 마법.

"(Light of the) Seven Suns of Cinnibus!"

모든 것을 태워서 소멸시켜버리는 에너지 블라스트. 위의 시니버스 차원에 있는 일곱개의 태양의 힘을 빌리는 주문과 비슷한 계열이다.

"Vrak Par Hensargin!"[8]

니산티[9]의 모래(The Sands Of Nisanti)라는 마법의 주문으로 닥터 스트레인지: 서약에서 니코데무스 웨스트가 사용한 마법봉인 주문이다. 모래 시계가 나타나고 그 모래가 다 떨어지기까지 3분이 걸리는데, 이 시간동안 상대와 시전자 자신이 어떠한 형태로도 마법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든다. 우주 최고의 마법사의 칭호 소서러 슈프림으로 불리는 닥터 스트레인지조차 이 마법에 당하면 시전자와 함께 3분 동안 어떠한 마법도 쓸 수 없을 정도의 효력을 가지고 있다.

"Hestok Vrr Atkine!"[10]

엑사도르의 에메랄드 끈(Emerald Bands of Exador)이라는 마법의 주문으로 엑사도르라는 존재의 힘을 빌려서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에메랄드 빛의 끈이 감옥처럼 둘러싸며 적대자를 가두는 사이토락의 심홍색 끈(Crimson Bands of Cyttorak)과 비슷한 구속 마법이다. 닥터 스트레인지: 서약에서 니코데무스 웨스트가 사용한 주문이다.

"Julani's Spell of Energy Manipulation, from the Scrolls of Agamotto."

언캐니 엑스맨 19번째 이슈에서 매직센티널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한 마법. 닥터 스트레인지에게 배운 것이라고 한다. 에너지 조작으로 적들이 서로를 공격해 자멸하도록 사용하는 마법이며, 사용하면 머리 3개를 가진 주황빛의 드래곤이 나타나서 적들이 에너지 블래스트를 서로에게 쏘며 자멸한다. 아가모토의 힘을 빌린 마법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언급되지 않은 다양한 마법들이 있다. 일반적으로 간단한 에너지 블래스트 계열의 공격 마법은 무영창으로 쏘기도 하고, 상황에 따라서는 주문을 생략하고 손짓 만으로 대상을 잠재우거나 의식을 잃은 대상을 허공에 띄우고 정신세계로 가는 포털을 열어서 그 안에 가두는 등의 마법을 발동하기도 한다.

그리고 강령술 등의 준비과정이나 의식이 필요한 마법을 사용할 때는 마법진을 그리거나, 부적 또는 필요한 마법 아이템들을 갖춘 뒤에 오랜 시간을 들여서 발동하거나, 거창한 의식은 필요 없어도 다소 길다란 영창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6. 지구와 다른 차원의 마법[편집]

지구에서는 과학이 발달하기 전의 고대는 물론이고, 현재도 존재하는 소수의 마법사들을 제외하면 마법이 미신으로 취급받으며 과학만으로 발달해온데 비해 마블 세계관의 수많은 다른 차원들은 마법/과학이 동시에 발달하거나, 지구처럼 과학에 의존하거나 오로지 마법으로 기술과 문명이 발달하는 등, 선택의 폭이 자유롭다.

기계과학으로 신을 봉인할 수 있는 고도로 발달된 문명에게 있어서는 마법과 경계를 짓는것이 무의미하며 다크 디멘션처럼 시공간 자체의 물리적 구조가 연약하고, 영적인 힘과 마력으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당연히 환경에 맞춰 모든 주민들이 마법에 맞춰온 차원들도 있다.

환경이 물리적으로 약한 만큼, 주민들의 육체는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밀도와 내구성이 강해지고 완력이 강해졌다. 사실 지구는 오히려 미개한 편이다. 다른 차원들과의 교류 자체가 거의 없었고 일반인들은 그 존재조차 모른다.

다른 차원들은 차원 간의 이동이 쉬운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서로의 존재를 의식하고 연계하며 발달해왔기에 마법과 과학이 고루 섞일 수 있었다. 행성이나 항성계가 아니라 차원들이 하나의 세계인 것이다. 

아무튼 마법에 대해 미개한 환경 탓에 지구의 마법사들은 정치나 사회에 기여하지 않고 자신의 힘을 개인적인 문제로 다루며 묻혀있는 상태다.

지구는 우주적으로 이례적인 강한 마법사들을 대대로 배출해왔지만, 그 활용도와 활동이 사적으로 한정되어있다. 체계적으로 마법이 구성되어있지 않는 한 영적인 세계에 대한 지구의 접근은 앞으로도 미개하고 한계가 있을 듯하다.

7. 마법을 쓰는 캐릭터[편집]

8. 마법 관련 아이템[편집]

9.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마법[편집]

자세한 것은 마법(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항목을 참조할 것.

[1] 출처: http://marvel.wikia.com/Category:Belasco_(Earth-616)/Images[2] 참고로 일곱 천구의 전쟁이라고 불리는 이 신들의 전쟁은 자그마치 5000년 동안 다른 차원에서 벌어지는 것인데, 비샨티의 기준에서는 5000년도 긴 시간이 아니기에 아무렇지도 않게 잠깐 심부름 좀 다녀오라는 식으로 말해서 닥터 스트레인지가 경악하기도 했다. 다행히 싸움을 끝내고 현실로 돌아왔을 때는 시간 흐름의 차이 탓인지 지구에서는 별로 오랜 시간이 지나지는 않았지만, 닥터 스트레인지는 엄연히 다른 차원에서 5000년의 세월을 전쟁으로 보내고 왔다.[3] 물론 힘은 원하는 대로 쓰고 대가도 빌려준 신이 치르게 만드는 적반하장 격의 흑마법을 통한 편법도 존재하지만, 우주의 균형을 무너트리는 최악의 수단이다.[4] 물론 뮤턴트의 힘도 후천적인 훈련을 통해 발전할 수 있지만 타고난 재능에 따라 발생하는 힘의 격차는 엄연히 존재한다. 그러나 마법사들은 마법 자체에 대한 재능에 격차가 존재하더라도 다른 차원에 거주하는 상위 존재의 힘을 빌려서 보충할 수 있다. 비록 대가가 따르거나 실력 부족에 의한 자멸 위험도 있기는 하지만.[5] 바람의 길은 다크 디멘션으로 넘어가는 관문이자 엄청난 마력의 근원으로, 살아있는 차원이다.[6] 스칼렛 위치가 사용하는 카오스 마법은 현실을 조작하는 강력한 마법으로 고대신 크톤이 지구에서 혼돈의 신으로 군림하면서 사용했던 마법이다. 훗날 크톤이 봉인된 산에서 스칼렛 위치가 태어나면서 그녀가 카오스 마법을 얻게 된 것이다.[7] 사이토락, 라가도르, 이콘, 크라칸, 파랄라, 발토르, 와툼, 발타크의 여덟 차원 지배자들을 통칭 옥토센스라고 부른다.[8] 바라크 파르 헨사르긴![9] 니산티는 후드라는 코드네임을 쓰는 마블 코믹스 캐릭터의 힘의 근원인 악마의 이름이다.[10] 헤스토크 바라르 아트카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