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소녀 육성계획

최근 수정 시각:

라이트 노벨 / 목록

숫자 · 라틴 문자

마법소녀 육성계획
魔法少女育成計画
magical girl raising project[1]

파일:mahoiku01.jpg

장르

마법소녀, 능력자 배틀,
서스펜스, 군상극, 추리[2]

작가

엔도 아사리

삽화가

마루이노

번역가

김완 (무인편) / 김봄 (restart~ )

출판사

파일:일본 국기.png 타카라지마샤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이미지프레임

레이블

파일:일본 국기.png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하다! 문고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V노블

발매 기간

파일:일본 국기.png 2012. 06. 08. ~ 발매 중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3. 10. 24. ~ 발매 중

권수

파일:일본 국기.png 11권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6권

1. 개요2. 상세3. 시리즈 일람
3.1. 제1막3.2. 제2막3.3. 제3막3.4. 제4막3.5. 제5막
4. 발매 현황
4.1. 국내 정발4.2. 외전4.3. 단편
5. 등장인물6. 설정7. 미디어 믹스
7.1. 드라마 CD7.2. 코믹스7.3. WEB 연재
7.3.1. breakdown7.3.2. F2P
7.4. 애니메이션7.5. 오디오북
8. 인기투표
8.1. 캐릭터 인기투표8.2. 베스트 배틀 인기 투표
9. 기타10. 바깥 고리

1. 개요[편집]

일본의 마법소녀 라이트 노벨. 공식 약칭은 마호이쿠(まほいく). 작가는 엔도 아사리(遠藤浅蜊). 일러스트는 마루이노(マルイノ). 출판사는 타카라지마샤(宝島社),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하다! 문고에서 발간 중. 작가 엔도 아사리는 2011년 「미소녀를 싫어할 이만큼의 이유(美少女を嫌いなこれだけの理由)」[3] 로 제2회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해! 대상 - 쿠리야마 치아키상’을 수상하며 데뷔했다.

2017년 기준 현재 '마법소녀 육성계획 QUEENS(9권)' 2016년 12월 10일 발매했다.[4]. 마법소녀 육성계획 F2P Web 연재, 마법소녀 육성계획 restart '월간 콤프에이스'에서 코믹스 연재 중. breakdown 2017년 부터 연재 중이다.

장르 형식상은 마법소녀물이지만 내용 구성이나 묘사 면에서는 이능력 배틀물에 가깝다. 마법이나 판타지 요소에 대한 묘사는 평범한 편이지만 대신 액션과 배틀에 대한 묘사가 대단히 뛰어난 편이어서 텍스트 매체의 액션 연출 중에는 최상급이라고 할 수 있으며[5] 일러스트 부분에서도 어느 정도 평가가 좋은데, 장르에 맞게 서비스신 같은 것들이 외전을 제외하고 본편에는 없고 마법소녀가 어떻게 생겼는지 그 마법소녀가 죽기 전에 모습을 한 번 이상은 보여준다.[6]

한국에서 인기는 애니화가 방영되고 그 전에는 그냥 알 사람만 아는 사람 수준이었던 반면 일본에서는 상당히 인기를 누리고 있었던 모양이다. 애니화가 되기 이전에 굿즈가 발매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7] 아무래도 한국과는 달리 그 쪽은 2013년부터 시리즈를 계속 내니까 당연할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본토에서 상당히 인기가 많았다고는 할 수 없는게 3년 전만해도(restart 발매 당시 쯤) 수요가 적어서 그런지 매장 재고가 별로 없었다. restart가 일시품절 된 이유도 수량 때문. 아마존에도 재고가 적었다. 지금은 재판도 하고 나아진 편. 작품 특성상 진입장벽이 큰 이유도 있다.

2017년에 마호이쿠가 발매한지 5주년이 되었는데 현재 여러가지 기획 중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현재 월간마호이쿠 트위터에서는 마호이쿠와 관련해서 물밑작업 중이라고 밝혔다. 이게 정확히 어떤 작업인지는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이 때문에 브레이크다운이 몇 번 휴재를 해서 대신 단편을 올린 적이 있다.

2. 상세[편집]

잔혹한 마법소녀물 계열에 속한다. 귀여운 미소녀들이 처절히 싸우다 처참하게 목숨을 잃는 절망적인 내용이 메인. 그러니 혹시나 제목만 보고 밝은 치유계 마법소녀물을 원했다면 보지 않는 것을 권한다.[8]

본작 탄생의 키워드는 "엉망진창(ぐちゃぐちゃ)". 데뷔작인 "미소녀를 싫어할 이만큼의 이유"가 출간된 후 편집자와 '차기작 기획을 생각하자'라는 이야기가 되어 그것을 생각한 일부 기획 중의 하나였다. "마법소녀 육성계획"이라는 작품이 될 때까지 기획의 내용이 많이 바뀌었다. 변하기 전에는 마법소녀들이 식량이 되는 디스토피아계 마법소녀 학원물이었다고. 적어도 서로 죽이지는 않았다고 한다. 마루이노: 그쪽 이야기도 걱정되네요.

처음 기획 회의 때 여러가지로 이야기하고 있었지만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담당자로부터 "무엇을 하고 싶어요?"라는 질문을 받아서 "마법소녀가 엉망진창이 되어 죽어 가는 것을 쓰고 싶습니다."라고 말하자 담당자로부터 "……그럼 그 방향성에 좀 더 이야기를 정리합시다"라고 수정해나간 느낌이라고 한다. 소녀가 싸우는 것을 좋아하며 단지 "결과적으로 당한다"는 것을 좋아하고 처음부터 당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작품은 좋아하지 않는다고. 잔인한 장면을 그리고 싶은 것이 아니고, 소녀들이 필사적으로 싸운 결과 곤경에 처하는 것을 쓰고 싶다는 의미라고 한다. 데뷔작 "미소녀를 싫어할 이만큼의 이유"에서 마법소녀 육성계획의 원형을 찾아볼 수가 있다.

또한 JOKERS부터는 독자들에게 대체적으로 호평을 받던 restart~limited와 많이 달랐는데, 이는 정치적인 싸움이 들어가서 그런 것이라고 말하는 독자들이 있다. 실제로 마호이쿠 본편은 가면 갈 수록 마법나라 내의 정치싸움이 늘어나는데 오히려 심플하게 서바이벌로 가야한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3. 시리즈 일람[편집]

이하의 줄거리는 책 뒷표지에 게재된 티져 성격의 소개문으로서, 결말 및 반전에 대한 스포일러는 포함하고 있지 않으므로 해당 에피소드를 읽지 않은 사람이 읽어도 무방하다. 다만 일부 재출전 마법소녀들의 명단은 앞 권의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므로 적당히 걸러서 읽기 바람.

3.1. 제1막[편집]

파일:attachment/maho_cover.jpg

  • 마법소녀 육성계획 (무인)[9]

자신의 마법소녀 아바타를 꾸며 활약하는 RPG 방식 인기 소셜 게임 ‘마법소녀 육성계획’에는 플레이어 수만 명당 한 사람의 비율로 진짜 마법소녀가 되는 시스템이 있다. ‘마법소녀 육성계획’을 통해 선발된 ‘마법소녀’는 보통 인간을 월등히 뛰어넘는 신체능력과 아름다운 외모를 갖추고 있으며, 그러한 기본 능력 외에 각 마법소녀 고유의 마법을 한 가지씩 구사할 수 있다. 마법소녀들은 특정 지역을 할당받아 그 지역 사람들을 돕는(=착한 일을 하는) 것을 임무로 하여 활동한다.

그러던 중 일본의 지방 거점 항만 도시인 N시에서는 어떤 이유로 마법소녀 16명이 활동하게 되었으며 ‘마법소녀 육성계획’의 운영 측은 토지의 마력 고갈을 이유로 들며 16명이 된 마법소녀를 다시 8명으로 줄이려 한다. 마법소녀들 간의 경쟁은 원래 착한 일을 하여 모은 ‘매지컬 캔디’의 숫자를 비교하여 보유한 매지컬 캔디의 숫자가 적은 마법소녀가 탈락한다는 단순한 것이었지만, N시의 선발 경쟁은 누군가에 의해 규칙이 왜곡되어 이상한 방식으로 변질하여 간다.

표지는 스노우화이트

1장 : 블랙&화이트
2장 : 공주님 종자
3장 : 공주기사
4장 : 달밤의 마법소녀
5장 : 굿바이 훼방꾼
6장 : 매지컬 캐논 걸
7장 : 크람베리의 비밀
8장 : 소녀마왕
9장 : 코스모스는 전장에 어올린다.

전체적으로 보면 시리즈 중에서 뭔가 동떨어진 느낌이 드는 시리즈이다. 다른 시리즈는 마법나라 각 부문의 인간이나 마법나라 내부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는 반면에 무인편은 그런 것 없이 단순히 16명 마법소녀들 간의 서바이벌 형식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3.2. 제2막[편집]

파일:리스타트(전)-자켓-1.jpg 파일:리스타트(후)-자켓-1.jpg

  • 마법소녀 육성계획 restart (전), (후)

마법소녀들에 의해 죽음의 게임, 다시 개막. - 전편
마법소녀 여러분, 꿈과 환상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게임은 갑자기 시작되었어. 정신을 차려 보니 우리는 정교한 가상 세계 속에 내동댕이쳐져 있었지. 이 세계로 들어온 마법소녀는 나뿐만이 아니었어. 광장에 모인 사람은 나까지 16명. 마법나라에서 마법소녀의 훈련 시뮬레이터로 개발한 안전한 게임의 테스터로 선발되었고, 호화로운 특전이 있다는 설명을 들었어. 하지만 의사도 묻지 않고 다짜고짜 소환하는 법이 어디 있담? 그래도 기왕이니 참가하도록 할까?

격화하는 게임. 깊어지는 수수께끼. 끝까지 살아남는 것은 누구인가?
매지컬 서스펜스 배틀 《마법소녀 육성계획》의 속편 등장!

『마법소녀 육성계획 리스타트(RESTART)』후권. 사로잡힌 마법소녀들의 계속해서 격화해가는 배틀로얄 게임. 잔혹하고도 일방적인 규칙 아래에서 소녀들은 망설이고, 싸우면서 한 사람, 또 한 사람씩 목숨을 잃어간다. 경계해야만 하는 자는 '마스터'인가, 아니면 등 뒤의 동료들인가. 압도적으로 강력한 마법이 서로를 향할 때, 다시 새로운 희생자가 태어난다

표지는 전편은 페치카 후편은 섀도 게일

  • 후편

    • '마법소녀 육성계획'이란?[10]

    • 제6장 네거티브와 포지티브

    • 제7장 라즐리느의 드림

    • 제8장 이미, 아무것도 없다

    • 제9장 아이들

    • 제10장 페치카 IN 크리처 월드

    • 제11장 AND ETC.

    • 에필로그

여담으로 국내정발본 띠지에 써 있는 문구는 아래와 같다.

전편: 이러려고 마법소녀 했나...
후편: 자괴감 들고 괴로워

3.3. 제3막[편집]

파일:external/pbs.twimg.com/DEHGVoBUQAAE9Y7.jpg 파일:external/pbs.twimg.com/DEHGWhXVoAAtjh3.jpg

  • 마법소녀 육성계획 limited (전), (후)

제한시간은 24시간.
마법소녀들의 생명을 건 "술래잡기"가 시작된다. - 전편
"너희들은 마법의 재능을 가지고 있어!" 방과 후의 이과 준비실에 나타난 요정은 그렇게 말하자 실내에 있던 마법소녀로 바꾸어 버렸다. "마법소녀가 되어 나쁜 마법사에게서 나를 도와줘!" 만화나 애니메이션 같은 전개에 술렁이는 소녀들. 탄생한지 얼마 안 된 마법소녀들은 요정에 협력 할 것을 약속하지만......

쫓는가, 쫓기는가?
사냥하는가, 사냥당하는가?

폐쇄 공간에서의 "마법소녀 사냥"이 드디어 절정을 맞이한다. - 후편

쫓는 자와 도망치는 자. 결계에서 한정된 공간의 목숨을 건 "숨바꼭질"은 이제 막 절정을 맞이한다.
잇달아 쓰러져가는 마법소녀들. 시시각각 다가오는 타임 리밋.
상황은 항상 변화하고 세 진영의 의도는 뒤섞인다.
적과 아군의 입장마저 심하게 바뀌는 혈투 끝에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것은, 그리고 목적을 이루는 것은 누구인가?

표지는 전편은 7753 후편은 웨딘

  • 전편

    1장 : 마법소녀 부대 결성
    2장 : 사랑과 하트에 빠져
    3장 : 지하의 감옥에서 되돌아 온 소녀
    4장 : 히어로인가 아이돌인가
    5장 : 대결
    6장 : the beginning of the end[11]

  • 후편

    7장 : 마녀들의 일격
    8장 : 강립
    9장 : 불길 속의 마왕
    10장 : 무지개 위를 걸어서
    11장 : 내 친구
    12장 : 당신 안의 마법소녀

국내 정발판 띠지의 문구는 아래와 같다.

마법소녀 여러분 이번에는 안전하니
안심하고 게임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3.4. 제4막[편집]

JOKERS, ACES, QUEENS 총 3권으로 4막 -마법나라 편-을 구성하고 있으며 4막의 제목은 트럼프 카드를 의미한다. 읽는 방법은 조커즈, 에이시즈, 퀸즈.

같은 막이라서 그런지 시간이 굉장히 느리게 흘려간다. 이전 시리즈에서는 한 시리즈당 1년 씩 넘어갔다.

파일:external/mahoiku.jp/00000007.jpg

  • 마법소녀 육성계획 JOKERS[12]

    • 발매일: 2014년 8월 9일

마법나라로부터 마법소녀를 해방하라.

매지컬 서스펜스 배틀 스토리
끝의 시작.

카가미 사쿠라는 평범한 소녀로, 사쿠라가 변신한 '프리즘 체리'는 평범한 마법소녀였다.
평화로운 동네에서 수수한 마법을 사용하여 담담하게 사람 돕기를 계속하는 일상이 지루했던 사쿠라는 어느 날 클래스 메이트 아오키 나미에게 말이 걸어진다.
"카가미 말야, 마법소녀지? 나도 그래――"
비범한 마법소녀 '프린세스 데류지'와의 만남을 통해 사쿠라의 운명이 움직이기 시작하는데......!

표지는 후쿠로이 마리카

1장 : 프리즘의 저편
2장 : 모두 모여라
3장 : 당신과 만난 기적
4장 : 내가 범인입니다.
5장 : 포커 게임
6장 : 마법소녀 사냥꾼

파일:external/mahoiku.jp/00000008.jpg

  • 마법소녀 육성계획 ACES

    • 발매일 : 2015년 9월 10일

삐걱거리는 "마법나라"
흔들리는 "마법 소녀"

맹우 리플의 행방을 찾으면서도 ‘마법소녀 사냥꾼’으로서 활동하고 있는 스노우 화이트에게 ‘마법나라’ 상층부로부터 연락이 온다. 처음으로 ‘마법나라’의 궁전에 발은 내딛는 스노우화이트를 기다리고 있었던 것은, 이 나라의 중추인 ‘삼현인’ 중 한 명이라고 정체를 밝힌 소녀였다. 소녀는 스노우 화이트에게 어떤 마법소녀의 호위를 의뢰하는데ㅡㅡ.

표지는 블루벨 캔디

1장 : Hot Start
2장 : 행운을 빼앗으러
3장 : 놀이공원에서 나와 악수
4장 : 거리를 달려 산을 넘어
5장 : 안녕 마이 프렌드

파일:external/www.toranoana.jp/comic13.jpg

  • 마법소녀 육성계획 QUEENS[13]

    • 발매일 : 2016년 12월 10일

마법나라와, 스스로의 운명을 건 마법소녀들이 격돌한다!

순조롭게 진행되는 푸크 푹의 ‘마법나라’ 구제계획.
막대한 위험 부담을 안은 그 계획을 저지하기 위해서,
그리고 포로가 된 섀도 게일스노우화이트를 구해내기 위해서
프흐레는 기사회생의 한 수를 두는데―――.

제4막은 QUEENS를 끝으로 3부작으로 완결.

표지는 푸크 푹

  • 제1장 : 결전임박

  • 제2장 : 백설공주양치기

  • 제3장 : 친구를 늘립시다

  • 제4장 : 여왕들의 놀이터

  • 제5장 : 그리운 선물

  • 제6장 : 영원히 변하지 않는 반짝임

  • 제7장 : 여기 여기 모여라

  • 제8장 : 과감히 부딪쳐 보자

  • 제9장 : 마법소녀 사냥꾼

  • 제10장 : 모든 것은 당신을 위해

3.5. 제5막[편집]

QUEENS로 4막이 끝나고 그 다음 나오는 시리즈가 5막의 시리즈이자 스노우화이트 편의 최종 시리즈가 될지도 모른다.

현재까지는 아무런 소식이 없는데 작가가 현재 브레이크다운 연재 중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브레이크다운 이후에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4. 발매 현황[편집]

4.1. 국내 정발[편집]

많은 국내 정발 라노벨 중에서 상당히 오랜 시간 잠수를 타다가 애니화 되어서 다시 출판을 한 조금 특이한 상황이다.[14]

국내에서는 원래 김완이 번역했지만 2016년에 일어난 어떤 사건에 논란이 되어서 V노블 측도 이를 인지한 것인지 restart 부터는 번역가가 바뀌었다.

한국에서는 V노블이 2013년 10월 30일에 마법소녀 육성계획의 첫 번째 권을 출간하였다. 3년여간 후속권 정발소식이 없다가 2016년 9월 공식 블로그에서 restart 정발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진행상태로는 애니가 종영된 이후 될 거라고 말했으며 2016년 겨울에 정발 예정이라고 트위터에서 밝혔는데 트위터 내용을 보면 전&후편을 편집 중이라는 말을 봐서 동시 발매 될 확률이 높다고 추정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리고 실제로 그렇게 된 듯. restart 정발 이후 후속작들을 더 정발해줄지 안 해줄지는 모르지만 우선 해준다는 답변을 했다.

그리고 3월 2일 제대로 후속작 정발 의지를 보였다. 코믹스와 외전인 F2P도 정발할 계획인듯.#

limited 까지는 무사히 정발했지만 텀이 6개월이라 좀 긴 느낌이 있는데 무인편 기준이 아닌 restart 이후로 보면 늦은 것은 아니다.[15]

게다가 limited 정발 이후 이번에는 제 4막 마법나라 편 vs 에피소드 정발 투표를 했다.# 다만 큰 영향은 없을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트윗으로는 후속작을 정발할 예정이기는 한데, 무엇을 먼저 정발할지는 확정된 사항이 없다고 한다.이미지프레임 트위터 참조

여담으로 국내에는 4년 만에 국내 무인편이 드디어 증쇄한다고 하며 현재 무인편과 restart, limited 전부 전자책으로 나온 상황이다. 여담으로 restart의 경우는 그 외 다른 시리즈들과 달리 16명의 마법소녀 프로필과 컬러 일러스트가 없는데 이것은 오류가 아니고 원저작사의 요구라고 한다.

그리고 더 이상 나올지 않을거라고 생각했지만.... #조커즈 정발을 알리기라고 하듯이 대놓고 트럼프 카드를 내놓으면서 조커즈 정발을 예고했다. 다르게 해석하면 퀸즈까지 계속 간다는 이야기일수도 있다. 논논비요리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가운데 있는 카드가 조커이기에 사실상 조커로 거의 확정이 되었다. 시기상으로 봐도 적절한 때이다.[16] 팬들은 갑자기 나와서 꽤나 당황하는 듯한 반응과 좋아하는 반응들을 보이고 있다.

그랬는데 브이노블 트위터 그리고 블로그의 트럼프카드 떡밥은 삭제되었다. 거기에 브이노블 트위터에는 발매한 책의 홍보글이 올라오는데, 거기에 마법소녀 육성계획은 없다. 예전엔 올라왔던 걸 봐선 미래가 어둡다. [17]

4.2. 외전[편집]

파일:external/mahoiku.jp/00000004.jpg

덧없이 가련하고 바이올런스한
33명의 마법소녀들의 일상계 에피소드.

『마법소녀 육성계획』 『마법소녀 육성계획 restart』에서 가혹한 죽음의 게임을 펼친 마법소녀들.
그런 그녀들에게 매료된 독자의 목소리에 부응하여 본 시리즈의 단편집이 드디어 등장!
소녀들의 온화한 일상과 묘한 인연이나 역시 살벌한 사건 등등, 에피소드 산더미로 제공합니다!

표지는 톱스피드라피스 라즐리느

단편집. "네무링의 모험"에서 "냥냥 @N시"까지는 웹연재 본 수록.
국내에서는 아직 정발본이 나오지 않았는데 이거 다음으로 나온 리미티드를 먼저 정발한다.

파일:external/mahoiku.jp/00000010.jpg

  • 특별편집판 마법소녀 육성계획

    • 발매일: 2014년 5월 30일

무인 편의 완전판. 신규 에피소드("스노우화이트 육성계획", "여기사의 고독한 싸움"), 신작 미니 포스터, 일러스트 갤러리 수록. 문고판이 아니라 일반 단행본으로 가격이 문고판의 2배이다.

파일:external/mahoiku.jp/00000009.jpg

  • 마법소녀 육성계획 episodesΦ

표지는 프킨피루루

파일:external/www.toranoana.jp/comic11.jpg

  • 마법소녀 육성계획 오피셜 팬북

신규 에피소드, 일러스트 갤러리 & 일러스트, 지금까지의 시리즈 전 캐릭터가 등장하는 캐릭터 도감, '월간 마법소녀 육성계획'과의 연동 기획, "독자로부터의 질문 코너" 수록.

그리고 페치카, @냥냥, 스타일러 미미, 만물박사 미짱 네 명이 등장하는 단편도 있다. 등장 애들의 기준이 뭐지?

참고로 이 오피셜 팬북은 F2P 내에서는 모든 마법소녀의 인적상황이 담긴 책으로 취급하고 있다.

파일:external/www.toranoana.jp/comic12.jpg

  • 마법소녀 육성계획 16명의 일상

애니화 기념으로 나온 무인편에 나온 16명의 마법소녀의 일상적인 이야기라고 한다. 시리즈 최초로 흰색 배경의 표지다. 수록 된 에피소드 11개 중 9개가 신규 에피소드. "애니메이션의 조건""여기사의 고독한 싸움"(특별편집판)이 삽화와 함께 재수록 되었다. 애니메이션 밖에 보지 않거나 스포일러를 신경 쓰는 사람을 위해 네타바레 미터가 있다.

표지는 네무링스윔스윔

파일:external/pbs.twimg.com/C8RjqsJVYAIbPNP.png

  • 마법소녀 육성계획 APRIL FOOLS

4월 1일 만우절 특집으로 나온 낚시용으로 마루이노 트위터에 올라와있었다.
표지는 남성 마법소녀인 라 퓌셀스텔라 루루 로 남자들의 단편이라고 써놓았다.
비록 낚시용이긴 해도 표지에 최초으로 본 모습이 그러진 경우다.

4.3. 단편[편집]

  • 마녀와 도시락과 애정 표현[22]

    • 초판: 2014년 5월 30일

    • 수록: "특별 편집판 마법소녀 육성계획" 수량 한정 특제 소책자

파일:external/www.toranoana.jp/us_jake01.jpg

  • 마법소녀 육성계획 in Dreamland 2대 괴수 꿈나라 대결전

    • 초판: 2015년 2월 11일

    • 수록: 드라마CD "마법소녀 육성계획 in Dreamland"

  • 마법소녀 육성계획이 만들어지기까지 / 트릭 오어 매지컬걸

    • 초판: 2015년 2월 11일

    • 수록: 마법소녀 육성계획 FANBOOK

  • 너와 나 사이의 벽

    • 초판: 2015년 2월 11일

    • 수록: 드라마 CD & FANBOOK 동시 구입 특전

파일:external/www.toranoana.jp/goods01.jpg

  • 마왕 학원 주최 지옥 서바이벌

    • 초판: 2015년 8월 14일

    • 수록: C88 코미케

지정 시간 에리어 내 차거나 때리거나 마법을 사용하거나 한사람에 하나씩 소지하고있는 깃발을 쟁탈해서 결국 가장 많은 깃발을 소지하고 있던 마법소녀가 우승 한다는 룰. 우승자에게는 상금 500만엔이 주어진다. restart를 보면 푼돈 처럼 느껴진다. 지역은 거대한 도시 정도.

마왕 팜 과 해설 마법소녀 파미(パミー)(검정색 정장을 입은 마법 소녀)[스포일러2]가 등장.

크람베리 vs 후쿠로이 마리카 / 게코쿠죠 하나 vs 스타일러 미미 / 레이디 프로우드 vs 모브 마법소녀들 / 우타카타 vs 플레임 플레이미 / 마왕 팜 vs 검은 마법소녀 (이름 불명) 를 볼 수 있다.

톱은 마왕숙의 '쌍성 큐티 알타이르'가 차지하면서 종료.

파일:external/www.toranoana.jp/goods_ex.jpg

  • 마법소녀 육성계획 매지컬 쇼핑

    • 초판: 2015년 8월 14일

    • 수록: C88 코미케 선착 구입 특전

  • 패트리샤 격퇴 작전

    • 초판: 2015년 9월 10일

    • 수록: "마법소녀 육성계획 ACES" 구입 특전

파일:external/www.toranoana.jp/novel_sample01v.jpg

  • 마법소녀 육성계획 circle of life (4편 수록)

    • 초판: 2015년 12월 29일

    • 수록: 마법소녀 육성계획 스쿨 캘린더 2016

1. 겨울 -winter- "정월와 거북이"
2. 봄 -Spring- "마법소녀가 없는 꽃놀이"
3. 여름 -Summer- "해변의 공주님"
4. 가을 -Autumn- "페치카, 가을의 미각을 생각하다."

  • 성야의 마법소녀
    2017년 12월 25일 크리스마스 특집으로 내놓은 단편이다.

  • 마리메리
    젤리 마리와 파스텔 메리의 아이야기를 다룬 단편으로 2018년 7월 31일에 업로드 되었는데 이 이야기가 업로드 된 이유는 브레이크다운 대신이다.[24]

  • 어린공주 노조미
    브레이크다운 대신 올라온 단편으로 쿠루쿠루히메가 리미티드에서 활약하기 전 즉 히메노 노조미에 대한 이야기다.

5. 등장인물[편집]

6. 설정[편집]

7. 미디어 믹스[편집]

7.1. 드라마 CD[편집]

파일:external/www.toranoana.jp/dcd_jake01.jpg

  • 마법소녀 육성계획 드라마 CD 제작 기념 PV

토라노아나 전매. 각본은 원작자 엔도 아사리. 2015년 2월 11일 발매.

이거 들을 때 주의해야 하는 것이 시리즈의 스포일러가 대놓고 나온다. 이상적인 각 캐릭터도 맡고 있는데 목소리 구별을 위해서 이상적인 마법소녀들은 일반적인 톤이 아닌 좀 울리는 톤이다.

7.2. 코믹스[편집]

파일:external/mahoiku.jp/00000011.jpg 파일:external/mahoiku.jp/00000012.jpg

  • 마법소녀 육성계획

    작화 에도야 포치(江戸屋ぽち). 월간 콤프 에이스 2014년 11월호부터 연재.
    무인편 코믹스가 완결 난 후에도 작가는 트위터에 자신이 올린 마호이쿠 일러스트 올리고 있다.

파일:external/www.toranoana.jp/comic003.jpg

  • 마법소녀 육성계획 restart

    작화 노리센베(海苔せんべい). 월간 콤프 에이스 2016년 6월호부터 연재.

무인편, restart 어느 쪽이든지 먼저 라노벨을 읽고 코믹스를 읽어야 내용 이해가 빠른데, 두 시리즈 모두 상당히 급속도로 진행되거나 변경된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현재 restart 코믹스는 몇 달 동안 휴재 중인데 작가의 몸이 아파서 휴재 중이라고 트위터에서 밝혔지만... 사실상 연중에 가까운 상태가 되었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가장 크게 눈에 띄는 부분은 대화인데, 마스크드 원더를 죽인 범인은 라노벨에서는 현실과 게임 세계의 목숨이 공유된다는 사실을 몰랐지만 코믹스판에서는 그 사실이 초반에 모두에게 공개되어 알고있는 상태였다. 즉 범인은 목숨공유 사실을 알고 있었으면서도 원더를 죽이는 꼴이 되어버렸지만... 범인은 애초부터 모두를 죽일 계획이었으니 큰 상관은 없을 것이다.

그 외에 개인적인 이야기나 사연 등은 전부 편집되었는데, 페치카와 니노미야의 관계나 매지컬 데이지의 프롤로그 부분 등이 편집되었다. 라노벨은 페치카, 놋코짱, 섀도 게일 세 명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흘려갔다면 코믹스는 거의 섀도 게일 위주로 돌아가고 있다.

7.3. WEB 연재[편집]

7.3.1. breakdown[편집]

파일:external/www.toranoana.jp/web_comic001v2.jpg

  • 마법 소녀 육성 계획 breakdown

어느 저명한 마법사가 실험 중 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오랜 시간을 살아가며 무수한 마법이나 아이템을 만들어 낸 위대한 인물의 죽음에
"마법나라"의 사람들은 슬퍼하며 탄식했다.

그의 죽음으로부터 수개월. 그의 대리인으로부터 친척들에게 초대장이 오기 시작했다.
지정된 곳은 고인이 별장 겸 연구 시설로 이용하고 있던 작은 무인도.
초대장에는 몇가지 주의 사항이 기록되어 있었다.

가로되, 이 편지는 상속의 권리를 지닌 자들에게 같은 문면으로 보낸다는 것
가로되, 그 땅에서 고인의 유산을 상속할 인물을 결정한다는 것
가로되, 이 초대에 불응한 자는 상속의 권리를 잃는다는 것
가로되, 각 상속자는 최대 2명까지 마법소녀를 동반자로 데려와도 좋다는 것

권리자의 한 사람으로 편지를 받은 마나는 그 내용을 수상쩍게 보면서도
숙고 끝에 친한 두 마법소녀에게 연락을 취했다――

여기서 중요하지는 않을지도 모르지만, 시점이 어느 시점인지 불명이다. limited 이후로 스포일러가 죽었다는 언급이 나오고 마나, 7753, 테프세케메이가 같이 사는 것을 보면 limited 이후다.

다른 작품과 차이점은 분명히 작중 주 무대가 되는 곳에 있는 주역인데도 불구하고 공식 일러스트가 나오지 않는 애들이 많은 편이다.
breakdown을 줄여 브다라는 약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2017년 3월달부터 1달에 한 번씩 25페이지 정도로 매달 업데이트를 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단 한 번도 빼놓지 않았다. 현재 9화까지 업데이트되어 거의 라노벨 한 권 분량 가까이 되었는데, 작가인 엔도 아사리가 보통 1~2권 안에서 시리즈 하나를 완결내는 것을 생각하면 조만간 완결이 날 것으로 보인다. 10화 업데이트는 12월 안에 업데이트한다는 말 대신 올해 안에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조정 중이라고 되어 있었다. 올해 안이라는 말이 12월 안이라는 말이긴 하지만, 조정 중이라는 말은 breakdown 연재 중에 처음이다.

4월 1일 만우절이라고 최종화를 올렸는데 만우절 답게 훼이크였다.[25]

연재 사이트

7.3.2. F2P[편집]

파일:external/konomanga.jp/mgrp_F2P.png

파일:external/blogfiles.naver.net/CufhyksWgAAWWnz.jpg

파일:F2P 2권.jpg

1권

2권

  • 마법소녀 육성계획 F2P[26]

작화 유즈키 료타(柚木涼太). 오리지널 스토리의 스핀오프 작품이다. 이 만화가 대단해! WEB 2016년 8월 29일 부터 연재.

마법소녀들은?
마법나라에서 힘을 부여받고 세상을 위해 사람을 위해, 그리고 조금만 자신을 위해 그 힘을 쓰도록 명령 받은 이른바 "마법사"의 아종이다.
"마법나라"의 연구 부문, 인사 부문에 소속한 마법소녀 스피논알마는 F시에 존재하는 "사람의 죽음을 캔슬해" 능력을 가진 마법소녀를 조사, 확보하라는 지령을 받아 F시를 향하고 있었다. 그런데 F시에 도착했던 두 사람이 본 것은 전혀 상상하고 있지 못했던 것이었다ㅡㅡㅡㅡ"

작품의 잔인한 수위도 수위지만 그 전에 노출이 어느 정도 있어서 수위가 굉장히 높은 편으로, 중요 부위를 가린 상태로 전신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다.

그림체 면에서, 마법소녀의 변신 전 모습들이 대체로 비슷한지라 레지스탕스 애들이 누가 누구일 때가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시간축은 스포일러가 없어진 상태라고 했으니 QUEENS 이후다.

다만 현재는 거의 연재중단이 되었다 싶지 나오지 않는다. 작가의 개인적이 사정이 있는지 아니면 포기한 건지 불명이지만 꾸준히 나오고 있은 브레이크 다운과 달리 아예 나오지 않는다. 팬들로써의 평가도 지금까지 나온 마호이쿠 시리즈 중에서 안좋으면 동시에 연재하고 있는 브레이크 다운과는 정반대의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17년 10월 10일 21화 이후로는 다음 화가 나오지 않고 있다. 자세한 이유는 불명.

연재 사이트

7.4. 애니메이션[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마법소녀 육성계획/애니메이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5. 오디오북[편집]

아마존 쪽에서 내놓은 것으로 무인 ~ 리미티드 편까지 나왔다. 전문 성우가 했는지는 상세하게 불명이지만 몇 명의 성우가 한 시리즈에서 여려 명의 캐릭터를 맡은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최근에는 오디오에 내놓은 목소리를 녹음해서 드라마 cd, 애니와 비교하는 영상을 올려놓았다.

마지막에는 작가인 엔도 아사리와 일러스트 담당인 마루이노가 있는데 본인이 녹음했는지 불명이지만 아마도 아닐 가능성이 어느 정도 있다.

8. 인기투표[편집]

8.1. 캐릭터 인기투표[편집]

8.2. 베스트 배틀 인기 투표[편집]

2017년 6월 22일 월간 마호이쿠로 공개된 신규 프로젝트로 이전 드라마 cd 방영 때에는 캐릭터 투표였지만 2017년에는 5주년 기념으로 캐릭터가 아닌 베스트 배틀 투표로 1위를 한 장면에는 담당 일러스트인 마루이노가 최신 삽화로 그려준다고 한다.

9. 기타[편집]

  • 마법소녀 육성계획 restart는 제목이 마법소녀 육성계획 vomit(구토) 또는 pestilence(전염병)이 될 뻔했다.

  • JOKERS 후기에 따르면 엔도 아사리가 중년 아저씨를 마법소녀로 만들어볼까하고 의견을 냈는데 담당편집자한테 기각되었다. S무라: 출판사 망할 일 있어요? 기각

  • 매 시리즈마다 이야기 중심에 등장하는 마법소녀는 16명이다.[28][29] 다만 QUEENS는 예외로 재출전 마법소녀 14명 구성이다. 편집자로서 16명이라는 숫자가 불안했는지 12명으로 줄이자고 제안을 했었지만 결국은 지금의 16명이 되었다고 한다.

  • 앞에 컬러페이지의 3페이지는 왜 3등신 캐릭터라고 묻자 게임의 아바타[30]라고 하였다.

  • 매 시리즈의 첫 번째 희생자는 (마루이노의 기준으로)제일 귀여운 마법소녀다.[31][32] 또한 표지를 장식한 마법소녀라고 해도 안전권에 있지 않다.

  • 변신 전 모습은 전부 생각하지 않았다고 한다. 등장하는 인원이 얼마인데 기본적으로 등장하는 최소한의 이미지를 작가인 엔도 아사리에게 받고 거기에서 이미지를 한다고 대답했다.

  • 시점이 캐릭터에 따라 자주 바뀌면서 서술된다. 시점이 변할 때는 '☆ 캐릭터명'을 사용[36]하며 대부분의 라노벨에게 있는 첫 부분에 컬러 일러스트 부분을 캐릭터 부분으로 때웠는데 이는 하이라이트 부분이 대부분은 누군가 사망하는 장면이나 스포일러 적인 부분이 있어서 빠진 것으로 보인다. 대신에 컬러 일러스트 대신에 주역 16명의 마법소녀들의 전신 일러스트와 소개 목차로 바뀌었다.

  • 최근 들어 시리즈를 그만두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돌고 있는데, 이유는 스핀오프 작인 F2P가 올라오지 않는다는 것과 본편 5막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만 F2P의 경우에는 그림작가 사정이나 출판사의 내외부 사정이 있을 수 있으며[37] 5막의 경우에는 현재 breakdown이 연재 중이어서 breakdown의 완결 후 내놓을 생각일지도 모른다. 5월 2일 월간마호이쿠 트위터에서 작가인 엔도 아사리가 현재 물밑작업 중이라고 하는데 브레이크 서적화인지 5막 집필인지는 불명.

  • 대만에서도 2014년 11월부터 발매 중이다.

10. 바깥 고리[편집]

[1] mahou shoujo ikusei keikaku[2] restart가 추리물적인 요소가 많이 들어간 편이며, 이후 시리즈에서도 어느 정도 추리물적인 요소를 볼 수 있다.[3] 응모시 제목은 'B급 소녀(B級少女)'.[4] 원래는 좀 더 일찍 발매할 예정이었는데 좀 미루어진 모양이다.[5] 예를 들어 무인편의 크람베리베스 윈터프리즌의 격투장면과 마왕 팜소니아 빈의 전투신 같은 부분[6] ACES에 없던 하무엘과 글라시아네는 QUEENS에서 일러스트가 나왔다. 예외로 네무링이 있지만 네무링이 외전에 일러스트가 있었다.[7] 굿즈 관련은 포털 사이트를 보면 알 수 있다.[8] 줄거리가 암울하기도 하지만 주요 캐릭터들의 사망률로만 따지면 서브컬처에서 최고 수준을 달린다.[9] 뒤의 시리즈와 구별하기 위해 편의상 무인편이라고 부를 뿐, 실제 부제가 '무인편'인 것은 아니다.[10] 전편과 다르게 설명이 바뀌어있다.[11] 뜻은 종말의 시작[12] 1권 완결이긴 하나 2권 분량에 가깝다.[13] 등장 마법소녀만 보면 ACES 후편이라도 봐도 된다.[14]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보통은 1~2년이 잠수타다가 애니화 되어서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3~4년동안 방치를 한 것은 보기 드물다.[15] 보통 라노벨 정발이 빠르면 1개월 늦으면 2~3개월 정도인데 restart가 전후편 동시발매라는 점을 생각하면 limited 정발시기는 적당한 시기일지도 모른다.[16] 그리고 무엇보다도 논논비요리는 브이노블이 아니라 이미지프레임 자체에서 관린하는 것이다.[17] 다만, 블로그나 이미지프레임 홈페이지 등에는 여전히 잘 올라가있다. 트위터에만 올라가지 않고 있는 중. 번역가가 김봄인데, 현재 V노블, V+의 많은 책들을 번역 중에 있기 때문에 번역이 밀리고 있을 가능성도 배재할 수는 없긴 하다.[18] 애니메이션 2화 참조[19] 애니메이션 5화 참조[20] 국내 정발본 17페이지 및 애니메이션 3화 참조[21] 애니메이션 7화 참조[22] 애니메이션 8화 참조[스포일러2] 사실 마왕팜의 날개로 만든 존재[24] 작가인 엔도 아사리가 물밑작업 때문에 바쁘다는 이유로 대신 올렸다.[25] 이 때 트위터 알림글에서는 브레이크다운 멤버가 아니고 우루루로 도배된 상태였다.[26] 'Free-to-play(무료 플레이)'를 뜻하는 약어.[27] 2대 째 블루 코메트[28] 여기에 외야에서 구경하는 마법소녀는 포함되지 않는다. 왜 16명이냐고 물으니까 작가가 줄이기 가장 쉬운 숫자라서 그렇다 카더라.[29] 노린건지 모르지만 단간론파 시리즈도 게임에 참가하는 멤버는 초기에는 항상 16명으로 고정 중이다.[30] 무인편의 소셜게임 아바타.[31] 마루이노: 첫 번째 애들은 특히나 귀엽게 그렸습니다![32] 그러나 이 중에서 몇 명은 스토리 조정 때문에 제외되었을 가능성도 있다.[33] 최초로 마법소녀가 된 나이로 따지면 놋코짱이 가장 어리다. 놋코짱은 4살 때 부터 마법소녀가 되었다.[34] 후와 아야코(아카네의 어머니). '아카네와 유쾌한 마법소녀 가족' 참조[스포일러1] 그 외에도 초대 라피스 라즐리느는 초로의 여성이라는 언급이 있다. 프킨, 소니아는 130년 전 인물이라는 언급이 있고 삼현인의 경우 마법나라 건국 이전부터 살아온 걸로 추정된다.[36] JOKERS 까지. ACES 부터는 '◇ 캐릭터명'으로 변경했으며 이는 스핀오프작인 breakdown에서도 적용되었는데, 만약 JOKERS 이후에도 '☆'를 사용했다면 드리미☆첼시와 같이 사용했을지도 모른다. 이 때문에 변경한 것이 아니냐는 후문이 있다 카더라.[37] 사실 F2P 그림작가가 F2P 하나만 작업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작품을 작업하는 것이 큰 원인일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