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던전 앤 파이터)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bbsimg.d-fighter.com/1405068220_1Y3VL53bfa3bc00987.jpg

"어비스(Abyss)로 인해 무한의 생명력을 얻은 후 내 마법력에 한계는 없어졌다."

파일:external/bbsimg.d-fighter.com/1405068289_1SVE53bfa401561e8.jpg

"온 우주를 이루고 있는 작은 원소들아. 내 손끝에 모여 큰 의미가 되어라!"

1. 개요2. 설정3. 상세4. 전직 관련
4.1. 여자 마법사4.2. 남자 마법사
5. 무기6. 기타7.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온라인 게임 던전 앤 파이터에 나오는 마법을 사용하는 직업군. 마법사답게 원거리 & 광역 딜링에 능하지만 체력과 방어력이 형편 없고 대다수의 전직이 천[1], 가죽[2]을 착용하기에 생존에 신경을 써야 한다.

2. 설정[편집]

천계의 천계인들이 기계를 주류로 사용하는 것과 달리 마계의 사람답게 마법을 주로 사용하며, 힐더나 루크 등 사도에게 존칭을 붙인다. 다만 이는 힐더나 루크가 다른 사도와는 달리 마계인들에게 존경받는 사도이기 때문에 붙이는 듯하다. 로터스나 디레지에, 안톤 등에게는 존칭을 붙이지 않는다.

3. 상세[편집]

남녀 모두 어린 외모와 체형을 지녀서, 게임 내의 로리 쇼타를 담당한다. 여자쪽은 귀엽고 발랄한 로리, 남자쪽은 중2병 기믹의 쇼타.

여자 마법사는 오픈베타 전부터 떡밥은 뿌려져 있었으나 정식 출시된건 던전앤 파이터 첫번째 대규모 업데이트인 ACT1.마녀의 유혹 업데이트 때. 2006년 1/24일 패치로 PC방에서 선행 오픈되었었고, 이후 2월 7일 정식 오픈되어 집에서도 만들수 있게 되었다. 이때 출시된 직업은 소환사, 엘레멘탈마스터, 배틀메이지. 마도학자는 그보다 훨씬 뒤인 2008년에 추가 되었다.

남자 마법사는 2011년 12월 8일에 등장하기에 그 전까지의 글이나 이야기 중 법사 법사 하면 당연히 여자 마법사를 가리키니 주의할 것. 나온다 안 나온다 이야기가 많다가 마침내 12월 8일 남자 마법사의 업데이트가 예고되었다. [3]

남녀 할 것 없이 방어력이 심각한 두부살이다. RPG의 전형적인 마법사. 심지어 입는 방어구도 천, 가죽만 주로 입는지라 더 심각하다. 마방보다 물방이 더 약하며 특히 남성쪽은 오라실드 같은 방어 스킬도 없다보니 더더욱 약하다. 그래도 이쪽은 불사와 귀설화 스킬(물리방어력 증가)라도 있지만 여자쪽은..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4. 전직 관련[편집]

지금까지의 성별만 다른 이성 직업(2011년 기준으로 거너, 격투가)들은 전직이 같았지만 마법사의 경우 전직명과 컨셉마저 다르다.

그나마 엘레멘탈바머와 엘레멘탈마스터는 대응된다고 볼 수 있으나 빙결사는 여타 여자 마법사와는 다른 독립적인 직업이다. 출시 초에는 주로 얼음을 활용한 근접전투 직업이라는 이유로 배틀메이지의 대응 직업으로 볼 수는 있지만 오히려 '근접 전투' 부분을 제외한 컨셉이나 플레이 스타일[4]은 마도학자에 가깝다. 한술 더 뜨자면 방어구가 가죽이라는 점과 무기 공유, 소환물 소환 등에서는 소환사의 대응일 수도 있다는 말도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며 유저들이 굳이 이를 따질 필요를 느끼지 못하게 되었을 뿐더러, 뒤에 추가된 여자 귀검사의 직업들이 복수의 컨셉을 계승하거나 대응시키기가 애매한 직업 등으로 출시되자 분류는 사실상 의미가 없어졌다. 그리고 2016년 여름 남성 마법사의 신규 3직업이 새로 공개되면서 더 이상 대응 직업이라는 이야기는 완전히 사라졌다.

그냥 마법사라는 직업 아래의 서로 다른 9직업군으로 보는 게 나을 것으로 보인다.

4.1. 여자 마법사[편집]

4.2. 남자 마법사[편집]

5. 무기[편집]

무기의 자체적인 공격범위는 남자 마법사의 경우 사실상 무의미하다. 여자 마법사의 경우도 공통적으로는 평타와 어퍼 스킬이 해당되며 이 공격 범위를 따지는 직업은 배틀메이지가 유일하다

물리 공격력

마법 공격력

  • 스태프 > 로드 = 빗자루 > 봉 > 창

공격속도

  • 로드 > 빗자루 = 봉 > 창 > 스태프

6. 기타[편집]

전체적으로 보면 여자 마법사는 공격 스타일[5]에 따라 직업이 나온 반면에 남자 마법사는 특정한 소재[6]를 이용하여 직업이 나왔다.

여자 마법사는 던파 직업군 중 유일하게 순수 물리 공격 클래스가 없는 직업군이다. 또한, 네 직업 다 4속성 스킬이 모두 존재하고 있는 직업이다.

남자 마법사는 던파 직업군 중 최초로 외전 캐릭터 없이 5직업이 등장한 직업군이다. 디렉터가 직업군별로 컨셉이 많이 나올 수 있는 직업군이 있고 적게 나오는 직업군도 있기 때문에 더 이상 4직업에 연연할 생각이 없다는 의미의 발언을 하긴 했지만 이후의 신규 캐릭터부터는 무조건 1캐릭터 4직업 체제 고정이라고 선을 그었다.

위에도 서술했지만 크리에이터를 제외한 9직업 모두 천 아니면 가죽을 착용하는 직업군이다. 물론 마법사가 갑옷을 입는건 상상이 안되긴 하지만. 과거 마도학자가 컨셉으로만 존재할 당시는 경갑을 입는 마법사라는 구상이 있었으나 출시될 때 폐지되고 가죽을 입는 것으로 바뀌었다. 이는 여자 마법사는 오라 실드, 남자 마법사는 불사가 있기에 주어진 패널티인듯.

7. 관련 문서[편집]

[1] 엘레멘탈 바머, 디멘션 워커, 엘레멘탈마스터, 소환사 해당.[2] 빙결사, 블러드 메이지, 스위프트 마스터, 마도학자, 배틀메이지 해당.[3] immortality&TO=magem 업데이트 예고.(현재는 링크가 삭제 되었다.)[4] 범위기 위주인 무큐기, 무언가를 '창조'해서 전투한다는 부분, 딜과 홀딩을 겸비한 올라운더인 점.[5] 원소, 소환, 창조물, 근접 전투[6] 원소, 얼음, 피, 바람, 차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