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오 RPG 시리즈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마리오 시리즈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2000px-Mario_emblem.svg.png 마리오 시리즈

[ 펼치기 · 접기 ]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640px-Super_Mario.svg.png

횡스크롤: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 더 로스트 레벨즈 · 브라더스 2 · 브라더스 3 · 랜드 · 월드 · 랜드 2 ·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 Wii · 2 · U · 슈퍼 마리오 런

3D 액션: 64· 선샤인 · 갤럭시 · 갤럭시 2 · 3D 랜드 · 3D 월드 · 오디세이
*주황색: 코스 클리어형 *파란색: 샌드박스 탐색형

이식·리메이크: VS.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 컬렉션 · 디럭스 · 어드밴스 1, 2, 4 · 64 DS · 뉴 슈퍼 루이지 U · 슈퍼 마리오 메이커 · U 디럭스

파일:마리오 파티 로고.png

가정용: 마리오 파티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휴대용: 어드밴스 · DS · 아일랜드 투어 · 스타 러시 · 100 미니게임 컬렉션

하이브리드: 슈퍼 마리오 파티

파일:external/entropymag.org/Super_Mario_RPG_Logo.png
파일:페이퍼 마리오.png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310px-Mario_%26_Luigi_Series_Logo3.png

슈퍼 마리오 RPG

페이퍼 마리오 · RPG · 슈퍼 페이퍼 마리오 · 스티커 스타 · 컬러 스플래시

마리오&루이지 RPG / 1 DX · 시간의 파트너 · 쿠파 몸속 대모험 / 3 DX · 드림 어드벤처 · 페이퍼 마리오 MIX

파일:MKlogo8.png

콘솔: 슈퍼 마리오 카트 · 마리오 카트 64 · 어드밴스 · 더블 대시!! · DS · Wii · 7 · 8 / 디럭스

아케이드: 마리오 카트 아케이드 그랑프리 · 2 · DX · VR

모바일: 마리오 카트 투어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Mario_%26_Sonic_Series_Logo.jpg

베이징 올림픽 · 밴쿠버 동계 올림픽 · 런던 올림픽 · 소치 동계 올림픽 · 리우 올림픽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800px-Mario_Tennis_series_logo.png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798px-Mario_Golf_Series_Logo.png

마리오의 테니스 · 마리오 테니스 64 · GB · 파워 테니스 · 어드밴스 · 오픈 · 울트라 스매시 · 에이스

골프 JAPAN 코스 · US 코스 · 마리오 오픈 골프 · 마리오 골프 64 · GB · 모바일 골프 · 패밀리 투어 · GBA 투어 · 월드 투어

기타 스포츠: 마리오 슈퍼스타 베이스볼 · 슈퍼 슬러거즈 · 슈퍼 마리오 스트라이커즈 · 마리오 파워 사커 · 바스켓볼 3 on 3 · 스포츠 믹스 · 스포츠 슈퍼스타즈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Yoshi_logo.png

플랫포머: 아일랜드 · 스토리 · 슈퍼 마리오 어드밴스 3 · 요시의 만유인력 · 아일랜드 DS · 뉴 아일랜드 · 울리 월드 · 크래프트 월드

기타: 요시의 알 · 쿠키 · 로드헌팅 · 파네퐁 · 캐치! 터치! 요시!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WarioLandLogo_3.png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Made_in_Wariologfo.png

와리오 랜드 · 2 · 3 · 4 · 셰이킹

메이드 인 와리오 / 모여라!! · 돌려라 · 만져라 · 춤춰라 · 찍어라 · 메이드 인 오레 / 즐겨라 · 게임 & 와리오 · 고저스

괴도 와리오 더 세븐

파일:Luigi's_Mansion_logo.png

루이지 맨션 / 리메이크 · 다크 문 · 3

파일:마리오vs동키콩.png

마리오 vs. 동키콩 · 미니미니 대행진 · 재행진 · 돌격! 미니랜드 · 미니미니 카니발 · 모두와 미니랜드 · 아미보 챌린지

기타

마리오의 피크로스 시리즈: 마리오의 피크로스 · 마리오의 슈퍼 피크로스 · 마리오의 피크로스 2

마리오브라더스 · 레킹 크루 · 닥터 마리오 · 마리오 페인트 · 마리오 이즈 미싱 · 마리오의 타임머신 · 호텔 마리오 · 슈퍼 프린세스 피치 · 닥터 루이지 · 전진! 키노피오대장!

콜라보: 퍼즐앤드래곤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에디션 · 마리오 + 래비드 킹덤 배틀

닌텐도 주요 게임 · 등장인물 · 슈퍼 마리오 위키 · 나무위키 마리오 시리즈 프로젝트

1. 개요2. 전 시리즈의 공통점3.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4. 마리오&루이지 RPG 시리즈5. 크로스오버

1. 개요[편집]

1996년에 발매한 슈퍼 마리오 RPG를 시작으로 이어지고 있는 마리오 시리즈의 갈래 중 하나. 마리오 캐릭터를 롤플레잉 게임 부류에 가져다 놓은 것이 특징이며, RPG 중에서도 ARPG의 모습을 취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슈퍼 마리오 RPG 이후, 마리오 RPG는 마리오 시리즈의 캐릭터를 종이화 시킨 듯한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와 마리오&루이지와의 브라더 액션을 중요시 하는 마리오&루이지 RPG 시리즈로 나뉘게 된다.

본래 슈퍼 마리오 RPG는 스퀘어(현 스퀘어 에닉스)[1]와 공동 제작으로 만들어졌고, 이후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는 파이어 엠블렘, 메이드 인 와리오 시리즈를 제작한 인텔리전트 시스템과의 합작으로 제작되고, 마리오&루이지 RPG 시리즈는 스퀘어 제작진으로 이루어진 알파드림과의 합작으로 제작된다.

마리오의 네임밸류 덕분이기도 하고, 게임성 자체도 좋은지라 거의 전 작품이 좋은 평을 받고 있고, 설정이 기본적으로 필요가 없기에 부실한 다른 마리오 시리즈에 비해 RPG라는 게임성 덕분인지 기본적인 설정이 보강되는지라 마리오 시리즈 중에서도 슈퍼 마리오 시리즈, 마리오 카트 시리즈 다음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다. 비록 판매량은 마리오 파티 시리즈나 마리오 스포츠 시리즈에 못 미치지는 1649만장이지만, 각종 패러디 요소와 2차 창작 요소가 넘쳐나서 마리오 프랜차이즈 중에서 상당히 매니악한 면이 있는 시리즈다.

2. 전 시리즈의 공통점[편집]

일반적으로 마리오 시리즈 특유의 액션을 중요시하는 색깔과 결합되어서 타 RPG에 비해서 액션 커맨드의 비중이 높다. 그러기에 공격도 적을 때리는 타이밍에 맞추어 버튼을 누르면 추가 데미지를 입힐 수 있고, 적에게 공격 받는 것도 타이밍에 맞게 버튼을 누르면 데미지를 덜 받거나 데미지를 아예 받지 않을 수 있다. 거기에다 돌아다니는 적들을 필드 액션으로 공격한 채 전투에 돌입하면 추가 데미지를 입힌 채 시작할 수 있다. 그래서 아무리 능력치가 낮거나 강한 적과 싸울 때도 액션 커맨드로 인해 금방 처리할 수 있다. 연타기는 AA, BB 덤으로 RPG2에선 XY가 추가되었다. 연타는 이런식. AA또는 XX, BB, YY, AX, BY 그러나 RPG3 에선 XY가 거의 필요없다. 마리오나 루이지가 아닌 쿠파가 쓰는경우엔 타이밍만 잡고 슬라이드나 버튼한번 눌러주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페셜어택도 슬라이드이기 때문에 별 쓸모 없다. 그냥 죽치고 AA, BB연타공격만 알아두자. 마리오&루이지 RPG는 기본적으로 방어도 회피 및 반격으로 이루어져 있을 뿐더러 적들의 데미지가 기본적으로 높기에 액션 커맨드가 상당히 중요한 위치에 있다. 그래서 잡몹들과 대결할때도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싸울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또한 필드에서도 그러한 액션의 비중이 높기에 아군의 능력을 잘 사용해서 다음 길을 위한 퍼즐을 풀어가야 한다.

RPG라 그런지 기존의 마리오와는 스토리 전개가 상식을 뛰어넘는 경우도 존재한다. 특히 슈퍼 마리오 RPG와 슈퍼 페이퍼 마리오는 기본적으로 평소 최종보스 쿠파와 붙잡힌 히로인으로 등장하는 피치공주가 아군으로 들어온다.

평소 팔레트 스왑 수준의 모습을 갖춘 키노피오쿠파 군단의 개성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것도 특징이라면 특징이다. 특히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가 이 점이 돋보인다. 동료로 여대생 굼바나, 핑크색/선장 폭탄병, 츤데레 부끄부끄, 모히칸 머리의 요시가 존재하니...

기본적으로 마리오의 공격이라곤 점프 밖에 없어서인지 거의 대부분의 작품에서 점프와 더불어 기본 공격기로 해머를 같이 사용한다. 그 이외에는 아이템, 특정 포인트를 소모해서 강력한 데미지를 주는 스페셜 공격이 주어진다.

그 외에 언급할 점이 있다면 루이지의 안습함이 돋보이는 시리즈라고 할 수 있겠다(…). 루이지는 기본적으로 공기화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마리오&루이지 RPG에선 그나마 챙기지만 게임의 개그 캐릭터를 담당할 정도로 개그를 자주 보인다. 물론 그럼에도 루이지가 대활약하는 작품이 하나 존재한다. 또한 마리오의 경우는 RPG임에도 불구하고 텍스트 상으로 한마디도 하지 않는다는 점이 특기다. 물론 음성이 나오기야 나오는데 그마저도 효과음 수준이다.

세이브는 아무때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대부분의 작품에서 맵 군데군데에 있는 세이브 박스를 두드리면 할 수 있다.하지만 마리오 & 루이지 RPG 시리즈의 경우 마리오&루이지 RPG 4 드림 어드벤처시리즈는 저장 버튼이 존재해 언제 어디서든 저장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

페이퍼 마리오 RPG와 슈퍼 페이퍼 마리오[2][3]를 제외한 이 계열 게임에서는 최종보스를 격파한 직후의 세이브가 불가능하다. 엔딩 후에 재시작할 때 최종보스와의 전투 전 마지막에 세이브한 곳으로 돌아간다.[4] 따라서 엔딩 후에도 일부 구조물 상태가 최종보스와의 전투 직전의 상태이고[5][6] NPC와 대화할 때 "최종보스를 무찔러 주세요"라는 식의 말만 나오고 최종보스와의 재도전이 가능하다. 슈퍼 마리오 RPG에서도 이와 동일.
다만 마리오&루이지 RPG 드림 어드벤처와 페이퍼 마리오 MIX에서는 엔딩 후 뮤직 플레이어를 들을 수 있고 하드 모드가 추가되어 플레이할 수 있고, 페이퍼 마리오 스티커 스타에서는 엔딩 후에 페스티벌장에 한 키노피오가 나타나는데 거기서 엔딩을 다시 볼 수 있다.

은근히 마리오 시리즈의 레귤러 캐릭터들이 잘 사용되지 않는다. 와리오, 데이지 공주, 와루이지, 로젤리나 같이 마리오 시리즈 팬들이 RPG 시리즈에 나왔으면 하는 캐릭터들은 아직도 나오지 않았으며, 쿠파 7인조쿠파주니어도 2010년대 중반 들어서야 겨우 등장했을 정도.[7] 그래서인지 최근 들어서 레귤러 캐릭터들의 비중을 늘리고 있으나 페이퍼 마리오 스티커 스타는 마리오 시리즈는 되려 망했으며, 그나마 컬러 스플래시나 페이퍼 마리오 MIX는 잘 나온 편이다.

아래는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와 마리오&루이지 RPG 시리즈의 특징을 정리한 문단이다. 슈퍼 마리오 RPG는 해당 문서 참조.

3.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편집]

파일:2000px-Mario_emblem.svg.png 마리오 시리즈

[ 펼치기 · 접기 ]

*주황색: 코스 클리어형 *파란색: 샌드박스 탐색형

파일:마리오 파티 로고.png

하이브리드: 슈퍼 마리오 파티

파일:페이퍼 마리오.png

슈퍼 마리오 RPG

파일:MKlogo8.png

아케이드: 마리오 카트 아케이드 그랑프리 · 2 · DX · VR

모바일: 마리오 카트 투어

와리오 랜드 · 2 · 3 · 4 · 셰이킹

괴도 와리오 더 세븐

파일:Luigi's_Mansion_logo.png

루이지 맨션 / 리메이크 · 다크 문 · 3

파일:마리오vs동키콩.png

기타

닌텐도 주요 게임 · 나무위키 마리오 시리즈 프로젝트 · 등장인물 · 슈퍼 마리오 위키

파일:페이퍼 마리오.png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

마리오 스토리 (2000) (N64)

페이퍼 마리오 RPG (2004) (GC)

슈퍼 페이퍼 마리오 (2007) (Wii)

페이퍼 마리오: 스티커 스타 (2012) (3DS)

페이퍼 마리오: 컬러 스플래시 (2016) (Wii U)

2000년에 발매한 마리오 스토리를 시작으로 이어지고 있는 마리오 RPG 시리즈의 한 갈래의 시리즈다. 최초작의 이름이 마리오 스토리라 페이퍼와는 전혀 관련 없어 보이지만 북미판 이름은 페이퍼 마리오(Paper Mario)고, 일판이든 북미판이든 당연히 게임 속을 보면 전부 종이로 이루어져 있다.

마리오 스토리는 본래 개발 당시엔 슈퍼 마리오 RPG 2라는 이름을 달고 제작되었을 정도로 마리오 RPG의 계보를 잇는다는 상징성이 담겨 있다. 하지만 시리즈 마다 장르가 점점 바뀌더니 스티커 스타 부터는 아예 어드벤처 장르로 변해버려 RPG 시리즈로 부르기도 난감해졌다. RPG 성향은 이제 이름부터가 RPG인마리오&루이지 RPG 시리즈에서 집중하기로 하기로 마음먹은 듯.

특징은 역시 마리오 시리즈의 등장인물이나 세계관 등을 페이퍼 크래프트 같은 종이에 표현한 것으로, 선과 면 등의 기하학적인 면이 잘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꽤나 아름다운 경치의 배경이 등장하기도 한다.

시리즈 내에서 장르 변경이 많은 작품이기도 한데, 슈퍼 페이퍼 마리오를 기준으로 이전, 본작, 이후 세 파트로 구분하는 편이다. 파트너와 함께 진행한다는 정도를 제외하면 각 작품이 너무나도 다르기 때문. 때문에 묶어서 설명하는 것이 힘들기에 각 작품 항목을 직접 참고하는 것이 좋다.

게임 자체가 비현실적인 요소가 강한 느낌이 들어서인지 어두운 설정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혹혹이는 플레이어에게 양심의 가책을 선물하는 악마의 요소로 유명하며, 각종 현실적인 요소나 잔혹한 요소, 성적인 요소도 가득하다. 특히 갈수록 이런 요소가 세지고 있다는 것이 문제라면 문제다. 검은 닌텐도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해당 항목에도 나와있으나 이 게임 시리즈의 제작사가 파이어 엠블렘을 제작한 인텔리전트 시스템이기 때문.

이 시리즈에 속하는 게임은 다음과 같다.

스티커 스타를 제외한 페이퍼 마리오 전 작품에서는 항상 첫 장면은 마리오의 집부터 시작한것이 특징이다. 컬러 스플래시는 두번째 트레일러에서 마리오의 집에서 시작하는 걸 보여줘 전통을 지켰다.

또한 이 시리즈의 최종보스들은 본작 주인공들을 최종보스로 일삼는것도 특징이다.[8]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틀:마리오 RPG 시리즈 문서의 r10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4. 마리오&루이지 RPG 시리즈[편집]

파일:2000px-Mario_emblem.svg.png 마리오 시리즈

[ 펼치기 · 접기 ]

*주황색: 코스 클리어형 *파란색: 샌드박스 탐색형

파일:마리오 파티 로고.png

하이브리드: 슈퍼 마리오 파티

파일:페이퍼 마리오.png

슈퍼 마리오 RPG

파일:MKlogo8.png

아케이드: 마리오 카트 아케이드 그랑프리 · 2 · DX · VR

모바일: 마리오 카트 투어

와리오 랜드 · 2 · 3 · 4 · 셰이킹

괴도 와리오 더 세븐

파일:Luigi's_Mansion_logo.png

루이지 맨션 / 리메이크 · 다크 문 · 3

파일:마리오vs동키콩.png

기타

마리오&루이지 RPG 시리즈

마리오&루이지 RPG (2003)

시간의 파트너 (2005)

쿠파 몸속 대모험 (2009)

드림 어드벤처 (2013)

페이퍼 마리오 MIX (2015)

1 DX (2017)

3 DX (2019)

2003년에 발매한 마리오&루이지 RPG를 시작으로 이어지고 있는 마리오 RPG의 시리즈의 한 갈래다.

제작사가 스퀘어에서 나온 인원으로 이루어진 알파드림이기에 마리오&루이지 RPG에서 슈퍼 마리오 RPG의 지노가 나오는 등, 이쪽도 슈퍼 마리오 RPG를 어느정도 계승한다고 볼 수 있다. 정확히는 알파드림이 2002년에 일본 한정으로 출시한 토마토 어드벤처가 이 작품의 시초격인 작품이다.

기본적으로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보다 늦게 시작된 시리즈기에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의 차이점을 설명하는 부분이 많을 것이다.

우선 전 작품이 휴대기기로 등장한 것이 특징이다.[9] 그러기에 커맨드 조작으로 이루어지는 액션에 비중을 많이 두었다. 모든 행동은 대부분의 작품에선 마리오는 A, 루이지는 B 버튼으로 조작을 한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에 비해 체감적으로 적들이 주는 데미지는 높긴 하지만 여기서는 모든 공격을 회피하거나 심지어는 반격까지 할 수 있어서 숙련자한테는 별 의미 없다. 또한 공격에 추가 데미지를 입히는 것도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와는 다르게 '추가 데미지를 넣는다'가 아니라 '실수하면 데미지가 미친듯이 구려진다'라는 개념이라 버튼 입력이 당연해질 정도로 익숙해져야 한다. 그래서 커맨드 조작만 잘하면 스토리를 쉽게 해쳐나갈 수 있겠다만 본인이 박치 등의 이유로 적응하지 못한다면 초반부터 지옥을 경험할 확률이 높다(…).

그리고 그게 쉬운 것도 아니다. 적의 패턴을 보고 지금 상황이 공격을 점프 등으로 회피해야 하는지, 반격해도 되는지, 가만히 있어야 하는지, 마리오에게 공격하는지, 루이지에게 공격하는지 등을 잘 파악해야 하고 그 패턴도 맞아가며서 알아야 하는 것이 큰 문제다. 후반부로 가면 적들의 공격이 빠르고 강력해지고 리듬감도 요구하기 때문에 패턴을 알아도 못 피하는 상황이 자주 올 수 있다.

회피/반격 타이밍도 은근히 더럽다. 일단 점프로 피하는 단순한 패턴이라도 준비자세를 보고 점프나 해머를 언제 눌러야 할 지 맞춰야 하는 이른바 이지선다가 매우 심한데, 이 게임에서는 가장 처음 만나는 몹부터 이런 걸 아무렇지도 않게 시전한다. 게다가 해머로 방어하는 경우는 버튼을 누른 채로 몇 초가 지나면 망치 머리가 빠져버리는데 그 몇 초라는 게 짧다(2.5초 정도). 그래서 대기타고 있다가 적당히 회피하는 행동은 매우 어려운데 해머로 방어하는 건 점프보다 반응 속도가 느려서 컨트롤이 아주 뛰어나지 않는 이상 몇 대는 맞아줄 수 밖에 없다. 그렇다고 적들의 공격이 안 아픈 것도 아니라서 난이도는 은근히 높은 편. 다만 시리즈가 갈수록 난이도 진입장벽을 낮추는 방향이라서 결국 4편부터는 해머를 드는 시간 제한이 없어졌다.

여기에 더해서 마리오나 루이지 중 어느 한 쪽이 기절하면 회피시의 점프와 해머 회피 동작에 딜레이가 생긴다. 만약 적 턴이 안 끝났는데 실수해서 형제 중 하나가 눕는 순간 눈앞에 지옥이 펼쳐진다! 1UP 버섯 아끼지 말란 말이야 마리오&루이지 RPG 시간의 파트너에서는 어른 형제의 역할을 베이비들이 분담을 하게 되어서 어른 형제가 뻗어도 능력치가 어른 형제에 비해 조금 떨어지는 것과 그대로 전투종료시 어른이 경험치를 못 먹는 것을 빼면 디메리트가 없게 완화되었지만 3부턴 다시 1편 때처럼 회귀했다.

전체적으로 능력치는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에 비해 슈퍼 마리오 RPG와 비슷할 정도로 높으나, 그만큼 주고 받는 데미지가 높은 편이다. 특히 앞서 말했듯이 커맨드 조작이 가장 중요하다. 추가 데미지를 입히지 못하거나 적의 기술을 회피하지 못하면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와는 다르게 금방 위험해진다.

마리오 RPG 시리즈 중 루이지가 등장한다는 것(...)이 특징으로, 마리오와 루이지 외 다른 파티 멤버가 없기 때문에 형제의 협동으로 대부분의 필드 액션과 전투를 담당하게 된다. 조력자로 2편에선 다너군, 3편에선 옐로스타, 4편에선 옐로스타, 드림프가 있으나 어디까지나 조력자일 뿐이라 같이 싸워주진 않는다.[10]

또한 DS판 전 작품 공통으로,메인 빌런이 쿠파로 나오지 않고 따로 등장한다.쿠파는 서브 빌런 정도로 마리오 측과 대립하는건 마찬가지지만 메인 빌런과도 적대적이다.심지어 쿠파 몸속 대모험에서는 아예 쿠파가 플레이어블 주인공으로 활약해 직접 적에게 맞선다.

아이템 상한도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에 비하면 무한이다. 대신에 자동적으로 돈 주고/무료로 회복하는 곳이 적은 편이라서 대부분 아이템으로 회복을 담당해야 한다. 그리고 아군에게 이득을 주는 아이템만 있지 적을 공격하거나 방해하는 아이템은 거의 없다.

여기서는 레벨 업을 하면 기본적으로 전체적인 능력치가 오르지만 능력치를 선택한 뒤, 룰렛으로 올릴 수치를 정하고 좀 더 올리는 보너스가 있다. 만약 한 능력치의 룰렛을 집중적으로 돌린다면 레벨업을 할수록 높은 숫자가 나올 가능성이 줄어드므로 적당히 골고루 찍어줄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HP만 노가다 한답시고 레벨 업 능력치 상승 보너스로 HP만 계속 선택하면 룰렛에서 1 혹은 2만 뜨고, 선택을 잘 하지 않은 능력치는 3 이상의 숫자가 많이 뜬다. 혹시 1만 계속 떠도 상심하지 말자. 어차피 나중에는 무한도핑으로 다 해결할 수 있다. 에뮬레이터로 플레이한다면 세이브 로드가 있다

모든 몹과 보스를 쓰러뜨리면 경험치를 얻는데, 최종보스만은 예외적으로 경험치를 주지 않는다. 몇몇 RPG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다.

스토리의 경우,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와 비슷한 전개의 스토리긴 한데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보다도 더욱 개그스럽다. 토마토 어드벤처 급으로 검은 닌텐도 요소를 잔뜩 넣은 바카게는 아니지만 심심할 때마다 슬랩스틱 코미디가 나와서 빵 터질만한 요소가 많다.

  • 능력치:

    • HP: 체력. 0이 되면 기절한다.

    • BP/SP: 브라더(스페셜) 포인트. 일종의 마나라고 생각하면 된다. 2편에는 없다.

    • POW: 공격력. 높을수록 적에게 더 큰 피해를 준다.

    • DEF: 방어력. 높을수록 적에게 받는 피해량이 줄어든다.

    • SPEED: 속도. 높을수록 먼저 턴을 잡는다.

    • SUYEOM[11]: 크리티컬(Lucky!)이란 문구와 특유의 이펙트와 함께 1.5~2배 피해 확률과 상점에서의 할인율, 판매가를 늘려준다. 3편에서 쿠파의 경우에는 이것이 PPUL[12]으로 대체된다.

  • 최종보스
    시리즈의 전통으로, 마지막 전투는 쿠파와의 전투이다.

    • 1: 깔깔깔마녀 + 까르쿠파와 쿠파 속의 깔깔깔마녀의 영혼

    • 2: 게돈코공주 + 쿠파[13]

    • 3: 복제된 다크쿠파 + 까르코비츠

    • 4: 드림 쿠파

    • MIX: 쿠파 + 페이퍼 쿠파

  • 마리오 형제를 닮은 인물
    시리즈 전통으로 마리오 형제를 본딴 사람들이 적어도 한번은 나온다.

    • 1 & 1 DX: 망치형제, 별그림자 대장/중사

    • 시간의 파트너: 버섯 타운의 할멈과 게돈코몬스터 R과 G

    • 쿠파 몸속 대모험: 쿠파메모리 M & L

    • 드림 어드벤처: 머슬형제

그 밖에도 1편부터 아직까지 나오는 콩 이벤트나 해당 게임의 타이틀과 관련있는 맵 이름이 있다.

BGM은 시모무라 요코가 전담중이며 그 때문인지 최종보스 BGM이 폭풍간지로 유명하다. 전투 음악이나 스테이지 테마가 마리오 세계관에 어울리는 아기자기한 분위기인 것과 달리 최종보스전은 무겁거나 세계를 걸고 싸우는 비장한 느낌이 강하다. 작곡가가 작곡가인지라 마리오보단 킹덤하츠 BGM 아니냐는 소리가 나올 정도. 특히 3편이 인기가 많은 편이라 유튜브 등지에선 간간이 리믹스가 올라오곤 한다.[14] 여기 모든 시리즈의 최종보스전 BGM을 모아놓은 영상이 있으니 어디 한번 감상해보자. https://youtu.be/FKyaKdNLSSE

이 시리즈는 버섯 왕국의 지형이나 피치 성 내부 구조가 작품마다 다르다.[15][16]
버섯 왕국의 경우는 다음과 같다.

  • 2편(과거와 현재 모두 동일): 피치 성 남쪽에 버섯 타운이 있고, 쿠파 성의 위치는 피치 성에서 북서쪽에 있다.

  • 3편: 피치 성 남쪽에 버섯 타운이 있는 건 동일하지만 쿠파 성은 피치 성 바다 건너 동쪽에 있다.

  • MIX: 피치 성 남쪽은 둘둘 평야이고 쿠파 성은 피치 성에서 북동쪽에 있다.

피치 성 내부 구조와 디자인이 시리즈마다 다르다.

  • 1편(리메이크작도 동일) : 동쪽에 집무실이 있고, 북쪽이 뚫려있다.

  • 2편(과거와 현재 모두 동일): 3층 구성으로 되어 있으며, 1층 북쪽이 집무실이고 뚫려있던 북쪽이 막혀있다. 3편처럼 회의실은 없으며, 계단이 외부에만 있다. 피치성 정문을 지나면 넓은 광장이 있다. 그리고 이 작품의 과거와 현재의 피치 성은 일부를 제외하면 동일하지만 시간대가 사이에 끼인 1편과는 완전히 다르다.

  • 3편: 1층 동쪽에 회의실, 서쪽에 집무실이 위치. 하지만 전작과 달리 피치성 정문을 지나면 여러 구조물이 있다.

  • MIX: 집무실이 2층에 있으며, 내부에 계단이 있다. 그리고 성을 나오면 광장 없이 바로 바깥이다.

  • 디자인 : 1편~3편의 피치 성은 주황색 디자인이었지만 4편과 MIX에서는 슈퍼 마리오 64 이후의 슈퍼 마리오 시리즈의 피치 성을 모델로 하였다.

다만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에서는 각 작품마다 무대가 다르기 때문에 이런 문제는 없다. 마리오 스토리만 버섯 왕국을 무대로 하고 있고, 다른 작품에서도 버섯 왕국 지역은 마리오의 집과 쿠파성을 제외한 곳은 등장하지 않는다. 마리오 스토리에서 나오지 않은 쿠파성도 페이퍼 마리오 RPG와 슈퍼 페이퍼 마리오에서만 등장했으며 마리오의 집과 쿠파 성 모두 작품마다 구조가 비슷하다.

이 시리즈에 속하는 게임은 다음과 같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틀:마리오&루이지 RPG 시리즈 문서의 r6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5. 크로스오버[편집]

닌텐도의 서드 파티 중 하나인 유비소프트의 마스코트인 엽끼토끼와의 크로스오버 RPG 게임닌텐도 스위치 용으로 발매되었다. 게임명은 마리오 + 래비드 킹덤 배틀.

[1]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를 제작한 그 회사가 맞다![2] 페이퍼 마리오 RPG에서는 고로츠키 타운에 도착하고 배에서 내리는 장면, 슈퍼 페이퍼 마리오에서는 틈새타운에서 다시 시작하며 특히 슈페마에서는 주민들이 세상을 구했다는 말을 하고 개과천선한 머니와 두두둥, 나스타샤가 다른 스테이지(머니는 월드2, 두두둥과 나스타샤는 틈새타운)에 나타나며 말을 걸 수 있다.[3] 마리오&루이지 RPG 시간의 파트너에서는 피치가 돌아온 현재의 피치성에서 세이브했다면 히든보스인 쿠파+게돈코공주를 퇴치했을 경우 거기서 다시 시작하고(물론 히든보스도 재도전 가능하다) 키노피오들이 길을 막아 과거로 갈 수 있는 타임홀로 갈 수 없기 때문에 거기서 세이브하기 전에 다너군이 과거로 갈 건지 물어본다.[4] 스테이지를 선택하는 페이퍼 마리오 스티커 스타에서는 마지막 스테이지인 월드 6-3이 선택된 스테이지 선택화면으로 간다.[5] 마리오&루이지 RPG의 경우 1편에서는 콩글리아 왕국이 계속 침공된 상태이고, 시간의 파트너에서는 게돈코언니가 빙의된 쿠파가 건재하며, 쿠파 몸속 대모험에서는 쿠파 성과 피치 성이 아직도 까르코비츠 군단이 점령하고 있고, 드림 어드벤처에서는 네오 쿠파 성과 적들이 건재하며, 페이퍼 마리오 MIX에서는 피치 성이 재건되지 못한 상태로 있다.[6] 페이퍼 마리오의 경우 마리오 스토리에서는 아직도 피치 성이 뽑힌 모습으로 나오고, 스티커 스타에서는 스티커 페스티벌 리허설 중이라고 나온다. 컬러 스플래시에서는 추가바람.[7] 쿠파 7인조는 2003년 작인 마리오 & 루이지 RPG에 처음 등장했지만 대사 최종보스 직전 몸풀기 용 중간보스 정도에 불과했다.[8] 마리오 스토리, 페이퍼 마리오 스티커 스타, 페이퍼 마리오 컬러 스플래시 → 쿠파, 페이퍼 마리오 RPG → 피치공주, 슈퍼 페이퍼 마리오 → 루이지.[9] 3DS가 있다면 DS로 나온 2, 3 합쳐서 1(리메이크 버전), 2, 3, 4와 외전작을 모두 한국어로 즐겨볼 수 있다.[10] 다만 옐로스타와 드림프는 예외로 쿠파 몸속 대모험에서는 옐로스타가 광범위 공격(다크스타&다크스타 X의 빔, 쿠파의 광범위 화염)을 피할 수 있도록 공중에 둘을 매달아두는 역할을 하고, 드림프는 드림 어드벤처에서 아크몽과의 전투에서 일정 턴이 지날 때마다 약간의 힐을 해준다.[11] 한국어로 수염을 그대로 영문으로 옮겨놓은 말이다(...). 다른 국가에서도 마찬가지인데, 일본어는 콧수염을 나타내는 말인 ひげ(HIGE), 영어는 콧수염이라는 뜻의 단어인 STACHE이다.[12] 한국어로 뿔(...). 일본판은 TSUNO, 영어판은 HORN[13] 최종보스라기엔 애매한 히든보스 수준이다.[14] 1편과 1편 리메이크는 세상이 무너져버릴 것만같은 긴장감과 싸우는 박진감이 흐르는 느낌, 2편은 세계가 멸망해버린 듯한 슬픈 분위기고, 3편은 그야말로 "화룡점정". 4편은 끝판왕의 몽환적인 포스를 잘 살려낸 분위기, 콜라보 편은 전쟁이라도 일어난 듯한 박진감 넘치는 분위기(1 페이스)와 전쟁 속 세상을 건 마지막 결전을 벌이는 웅장한 분위기(2 페이스).[15] 베개로 섬이 무대이고 피치 성 옥상만 보인 4편은 제외. 1편의 경우 콩글리아 왕국이 무대이지만 피치성이 나오기 때문에 포함한다.[16] 물론 슈퍼 마리오 시리즈도 작품마다 지형이나 내부구조 등이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