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오 파티 DS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마리오 파티 시리즈

파일:Semi_protect.png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마리오 시리즈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2000px-Mario_emblem.svg.png 마리오 시리즈

[ 펼치기 · 접기 ]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640px-Super_Mario.svg.png

횡스크롤: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 더 로스트 레벨즈 · 브라더스 2 · 브라더스 3 · 랜드 · 월드 · 랜드 2 ·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 Wii · 2 · U · 슈퍼 마리오 런

3D 액션: 64· 선샤인 · 갤럭시 · 갤럭시 2 · 3D 랜드 · 3D 월드 · 오디세이
*주황색: 코스 클리어형 *파란색: 샌드박스 탐색형

이식·리메이크: VS.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 컬렉션 · 디럭스 · 어드밴스 1, 2, 4 · 64 DS · 뉴 슈퍼 루이지 U · 슈퍼 마리오 메이커 · U 디럭스

파일:마리오 파티 로고.png

가정용: 마리오 파티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휴대용: 어드밴스 · DS · 아일랜드 투어 · 스타 러시 · 100 미니게임 컬렉션

하이브리드: 슈퍼 마리오 파티

파일:external/entropymag.org/Super_Mario_RPG_Logo.png
파일:페이퍼 마리오.png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310px-Mario_%26_Luigi_Series_Logo3.png

슈퍼 마리오 RPG

페이퍼 마리오 · RPG · 슈퍼 페이퍼 마리오 · 스티커 스타 · 컬러 스플래시

마리오&루이지 RPG / 1 DX · 시간의 파트너 · 쿠파 몸속 대모험 / 3 DX · 드림 어드벤처 · 페이퍼 마리오 MIX

파일:MKlogo8.png

콘솔: 슈퍼 마리오 카트 · 마리오 카트 64 · 어드밴스 · 더블 대시!! · DS · Wii · 7 · 8 / 디럭스

아케이드: 마리오 카트 아케이드 그랑프리 · 2 · DX · VR

모바일: 마리오 카트 투어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Mario_%26_Sonic_Series_Logo.jpg

베이징 올림픽 · 밴쿠버 동계 올림픽 · 런던 올림픽 · 소치 동계 올림픽 · 리우 올림픽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800px-Mario_Tennis_series_logo.png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798px-Mario_Golf_Series_Logo.png

마리오의 테니스 · 마리오 테니스 64 · GB · 파워 테니스 · 어드밴스 · 오픈 · 울트라 스매시 · 에이스

골프 JAPAN 코스 · US 코스 · 마리오 오픈 골프 · 마리오 골프 64 · GB · 모바일 골프 · 패밀리 투어 · GBA 투어 · 월드 투어

기타 스포츠: 마리오 슈퍼스타 베이스볼 · 슈퍼 슬러거즈 · 슈퍼 마리오 스트라이커즈 · 마리오 파워 사커 · 바스켓볼 3 on 3 · 스포츠 믹스 · 스포츠 슈퍼스타즈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Yoshi_logo.png

플랫포머: 아일랜드 · 스토리 · 슈퍼 마리오 어드밴스 3 · 요시의 만유인력 · 아일랜드 DS · 뉴 아일랜드 · 울리 월드 · 크래프트 월드

기타: 요시의 알 · 쿠키 · 로드헌팅 · 파네퐁 · 캐치! 터치! 요시!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WarioLandLogo_3.png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Made_in_Wariologfo.png

와리오 랜드 · 2 · 3 · 4 · 셰이킹

메이드 인 와리오 / 모여라!! · 돌려라 · 만져라 · 춤춰라 · 찍어라 · 메이드 인 오레 / 즐겨라 · 게임 & 와리오 · 고저스

괴도 와리오 더 세븐

파일:Luigi's_Mansion_logo.png

루이지 맨션 / 리메이크 · 다크 문 · 3

파일:마리오vs동키콩.png

마리오 vs. 동키콩 · 미니미니 대행진 · 재행진 · 돌격! 미니랜드 · 미니미니 카니발 · 모두와 미니랜드 · 아미보 챌린지

기타

마리오의 피크로스 시리즈: 마리오의 피크로스 · 마리오의 슈퍼 피크로스 · 마리오의 피크로스 2

마리오브라더스 · 레킹 크루 · 닥터 마리오 · 마리오 페인트 · 마리오 이즈 미싱 · 마리오의 타임머신 · 호텔 마리오 · 슈퍼 프린세스 피치 · 닥터 루이지 · 전진! 키노피오대장!

콜라보: 퍼즐앤드래곤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에디션 · 마리오 + 래비드 킹덤 배틀

닌텐도 주요 게임 · 나무위키 마리오 시리즈 프로젝트 · 등장인물 · 슈퍼 마리오 위키 · 야옹야옹! 고양이 마리오 타임

이 틀에 대한 토론이 진행 중입니다.

마리오 파티 DS
マリオパーティ DS
MARIO PARTY DS

파일:external/img.danawa.com/657929_1.jpg

발매

2007년 11월 8일

파일:일본 국기.png

2007년 11월 19일

파일:미국 국기.png

2007년 11월 23일

파일:유럽 연합 깃발.png

2007년 12월 6일

파일:호주 국기.png

2008년 5월 22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제작

닌텐도, 허드슨

유통

닌텐도

플랫폼

닌텐도 DS

인원

1~4명

장르

파티 게임

국내등급

전체이용가

한국 공식 홈페이지

1. 개요2. 플레이어블 캐릭터3. 시스템
3.1. 스토리 모드
3.1.1. 스토리 모드 등장인물3.1.2. 엔딩
3.2. 파티 모드
3.2.1. 기본 승리 규칙3.2.2. 게임 타입
3.2.2.1. 배틀로얄3.2.2.2. 팀매치3.2.2.3. 듀얼매치
3.2.3. 파티모드 내 구성
3.2.3.1. 포인트3.2.3.2. 숨겨진 블록3.2.3.3. 아이템3.2.3.4. 함정포인트
3.2.4. 보드 맵
3.2.4.1. 꽃충이의 정원3.2.4.2. 키노피코의 음악실3.2.4.3. 동키콩의 석상3.2.4.4. 마귀의 도서관3.2.4.5. 쿠파의 핀볼
3.2.5. 플레이 준비3.2.6. 플레이
3.2.6.1. 마지막 5턴3.2.6.2. 보너스 스타3.2.6.3. 최종 결과
3.3. 미니게임 모드
3.3.1. 프리 플레이3.3.2. 승자진출전3.3.3. 배틀 컵3.3.4. 스코어 어택3.3.5. 미니게임 브릿지3.3.6. 보스 타임 어택(1인용)
3.4. 퍼즐 모드3.5. 갤러리
3.5.1. 엠블럼
3.6. 엑스트라 모드
3.6.1. 꼼짝마!3.6.2. 땅따먹기
4. 미니게임5. 평가6. 기타

1. 개요[편집]

닌텐도 DS로 출시된 마리오 파티 시리즈의 10번째 작품.
일본에서는 2007년 11월 8일, 한국에서는 2008년 5월 22일에 발매되었다.

같은 해 출시된 마리오 파티 8와 함께 허드슨이 제작에 관여한 마지막 휴대용 마리오 파티 시리즈이다.[1]

2. 플레이어블 캐릭터[편집]

플레이어블 캐릭터로는 아래의 8명이 있다.

팀끼리 뭉칠 때는 캐릭터들의 조합에 따라 팀명이 정해진다.

마리오&루이지: 마리오브라더스
마리오&와리오: 더·라이벌
마리오&요시: 죽마고우콤비
마리오&피치: 골든커플
마리오&데이지: 나이스커플
마리오&와루이지: 짝퉁브라더스
마리오&키노피오: 슈퍼버섯브라더스
루이지&와리오: 라이벌브라더스
루이지&요시: 그린콤비
루이지&피치: 훈훈커플
루이지&데이지: 말썽쟁이커플
루이지&와루이지: 운명의라이벌
루이지&키노피오: 그린버섯브라더스
와리오&요시: 땅꼬마콤비
와리오&피치: 배드피치스
와리오&데이지: 꿍꿍이커플
와리오&와루이지: 배드보이즈
와리오&키노피오: 독버섯콤비
요시&피치: 귀염둥이
요시&데이지: 깜찍이들
요시&와루이지: 악당요시콤비
요시&키노피오: 버티기버섯콤비
피치&데이지: 프린세스프린세스
피치&와루이지: 블랙피치커플
피치&키노피오: 핑크버섯커플
데이지&와루이지: 티격태격커플
데이지&키노피오: 귀여운버섯콤비
와루이지&키노피오: 악당버섯콤비

3. 시스템[편집]

기본적인 시스템은 마리오 파티 시리즈 문서 참조.
스토리 모드, 파티 모드, 미니게임 모드, 퍼즐 모드, 다운로드 플레이[2], 갤러리의 6가지 메뉴가 있다.

마파 포인트라는 것이 있어 여러가지 모드에서 모은 코인/스타 등을 포인트로 환산해서 누적시킨다. 포인트를 모으다 보면 갤러리의 엠블렘이나 피규어 등을 얻을 수 있다.

3.1. 스토리 모드[편집]

전체적인 스토리는 다음과 같다.

어느 날 하늘에서 별똥별이 떨어졌는데, 별똥별이 떨어진 곳에는 반짝이는 조각이 있었다. 다음 날, 마리오와 친구들이 모여서 얘기하던 도중, 쿠파가 늘 괴롭혀서 미안하다면서, 식사를 준비했으니, 오라고 한다. 마리오와 친구들이 쿠파 성에 갔지만, 식탁 앞에서 감옥에 갇혀버린, 마리오와 친구들. 쿠파는 미니미니 지팡이로 마리오 일행을 축소시켜 버린 후, 반짝이는 조각을 뺏고, 마귀를 시켜서 마리오 일행을 멀리 버린다. 결국 마리오와 친구들은 원래대로 돌아가기 위해, 쿠파 성을 향해 모험을 떠난다.

스토리 모드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를 골라 보드 맵에서 배틀로얄 방식으로 10턴씩 플레이하며, 다른 CPU의 캐릭터는 랜덤으로 나온다.

파티가 끝나면 1등이 슈퍼스타가 되고 보스에게 도전하게 된다. 그런데 CPU가 보스전을 뛰면 무조건 실패하는지라 자신이 1등을 먹을 때까지는 보드 맵을 계속해야 한다. 자신이 1등으로 스토리 모드를 클리어하면 보스 미니게임으로 넘어가고, 승리하면 다음 맵으로 넘어가게 된다. 보스 미니게임에서 패배해도 얼마든지 재도전이 가능하니 안심하자.[3]

스토리 모드를 한 번 이상 올클리어 하게 되면 파티 모드에서 쿠파의 핀볼 맵을 플레이 할 수 있게 되고 미니게임 모드의 보스 타임어택, 퍼즐 모드의 삼각 퍼즐을 플레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클리어 시 스토리 모드에서 플레이한 캐릭터의 엠블럼이 제공되므로 수집률 100%를 노리려면 최소 8번을 해야 한다.

3.1.1. 스토리 모드 등장인물[편집]

스토리 모드에서 등장하는 등장인물들.

3.1.2. 엔딩[편집]

쿠파를 쓰러뜨린 뒤 반짝이는 조각들이 다 모여 하나의 모습을 띄는데 생긴게 닌텐도 DS같은 모습이다. 쿠파가 그건 자기한테 전해내려오는 게임기고 그것을 혼자 독차지하려고 이런 일을 벌였다고 한다. 그러자 마리오와 친구들이 쿠파 일당에게 그럼 같이 게임을 하면 되지 않냐며 제안하고,쿠파일당은 이에 못 이기는 척 응하며 같이 놀고,게임 초반에 미끼로 준비해둔 만찬도 제공해준다.그리고 게임은 다같이 즐겨야 재밌다는 나레이션이 나온 뒤 다같이 게임을 즐기면서 끝난다. [4]

3.2. 파티 모드[편집]

3.2.1. 기본 승리 규칙[편집]

스타를 어떤 상대보다 많이 모아야 한다. 단, 스타의 개수가 동률일시 코인의 개수로 판정하며, 코인 개수도 같으면 동순위로 처리한다. 하지만 설정에 보너스 스타를 설정해 놓았다면 게임이 끝나고 보너스 스타를 받을 수 있어 순위가 뒤집힐 수도 있다.

3.2.2. 게임 타입[편집]

3가지 타입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배틀로얄과 팀매치, 듀얼매치가 있다.

3.2.2.1. 배틀로얄[편집]

4명끼리 경쟁하는 개인전이다. 스토리 모드가 이 방식을 따른다.

3.2.2.2. 팀매치[편집]

2대 2로 경쟁한다. 팀은 코인 개수와 스타 개수를 공유하며, 무조건 1p->2p, 3p->4p 순으로 순서가 흘러간다.
이 모드로 플레이하는 경우에는 1vs3 미니게임과 배틀 미니게임이 등장하지 않는다. 또한 2vs2 미니게임의 경우 무조건 자신의 팀원과 짝을 이루어 플레이하게 된다. 코인 획득량은 팀 내의 미니게임 1등 플레이어 한 명당 그 소속 팀에게 10코인씩을 지급한다. 즉, 2vs2 미니게임에서 승리시 코인 획득량은 20코인이며, 4인 미니게임에서 단독 1위를 하는 경우에는 10코인을 받고, 승부조작을 통해 같은 팀원 내에 1위 플레이어 2명이 존재하면 20코인을 획득하고, 서로 다른 팀에서 1명씩 1위 플레이어가 나온다면 두 팀 모두 10코인씩을 획득한다.

3.2.2.3. 듀얼매치[편집]

1대 1로 경쟁한다. 배틀로얄이나 팀매치와 달리 1대 1에 맞춰진 듀엣 미니게임을 하게 된다.

3.2.3. 파티모드 내 구성[편집]

자신의 차례가 되면 1~10까지의 숫자가 뜨는 주사위를 굴리게 되며 그 숫자만큼 전진하여 포인트에 도착할 수 있다.

3.2.3.1. 포인트[편집]
  • 플러스포인트: 파란색 포인트. 이 포인트에 도착할 경우 3코인을 얻는다. 맵에서 가장 많은 포인트이다.

  • 마이너스포인트: 붉은색 포인트. 이 포인트에 도착할 경우 3코인을 잃는다.

  • 해프닝포인트: 초록색 포인트에 ?표가 그려져 있다. 이 포인트에 도착할 경우 이벤트가 벌어지는데, 코인을 얻거나 잃거나, 위치가 강제이동 되는 등 다양한 이벤트가 존재한다. 특정 해프닝포인트에 도달하면 그 맵의 보스와 관련된 이벤트가 발생되기도 한다.

  • 친구포인트: 노란색 포인트. 이 포인트에 도착하면 자신과 자신이 선택한 다른 플레이어가 함께 5코인씩 받는다. 하지만 팀 매치와 듀얼에서는 선택할순 없고 자동으로 자신과 상대 팀 중 한명과 5코인씩 받는다. 받고나면 '(플레이어 캐릭터)와 (코인을 함께 받은 캐릭터)는 친.한.친.구!"라는 메세지가 뜬다.

  • 결투포인트: 보라색 포인트. 마지막 5턴 이벤트가 지나면 친구 포인트가 결투 포인트로 바뀌게 된다. 이 포인트에 도착하면 다른 플레이어와 룰렛으로 코인/스타를 걸고 결투를 할 수 있다. 초반에 쌓았던 우정 후반부에서 날려버린다. 사실 우정 그딴거 없다

  • 쿠파포인트: 쿠파의 마크가 그려진 검은색 포인트. 이 포인트에 도착하면 쿠파가 나타나 도착한 플레이어에게 '쿠파 이벤트'를 실시하는데 당연하게도 이벤트의 내용은 플레이어에게 대부분 불리한 내용이다. 종류는 20코인을 뜯기는 코인 압수[5], 스타 1개를 앗아가는 스타 압수[6],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10코인씩을 줘 버리는 코인 양도[7], 모두의 코인을 합쳐서 4명 모두에게 똑같은 양으로 나누는 쿠파 혁명이 있다.

3.2.3.2. 숨겨진 블록[편집]

플러스 포인트 혹은 마이너스 포인트(마이너스 포인트의 경우는 확인바람.)에 도착했을 때 가끔씩 나오는 블록. 생김새는 딱 슈퍼 마리오 시리즈의 그 벽돌모양 블록이다.

두가지 경우가 있는데, 첫번째 경우는 A버튼을 연타해 코인을 얻는 경우로, 이 경우는 대략 17~20코인을 얻을 수 있다. 두 번째 경우는 그냥 A버튼으로 블록을 치라 하는데, 치면 스타나 가짜스타[8][9]가 나온다. 세 번째 경우는 매우 드문 케이스로 블록을 3번 두드려서 이런저런 아이템을 얻는 것인데, 이곳에선 높은 확률로 미라클센서나 미라클주머니, 스타굴뚝이 뜨므로 참고. 아주 가끔씩 미라클 함정에서 나오는 블록이 등장하는 럭키 블록! 이벤트도 있다.

아이템 '미라클센서'를 쓰면 도착한 칸에 관계없이[10] 이 숨겨진 블록이 뜬다.

3.2.3.3. 아이템[편집]

아이템들은 보드맵의 아이템숍에서 살 수 있다. 마지막 턴에서는 아이템숍에 들어갈 수 없다.

아이템

이름

가격

설명

주사위주사위

3

주사위 2개를 굴려 그 합만큼 이동한다. 2개 숫자가 같으면 10코인, 7이 2개이면 30코인을 얻는다.

주사위주사위주사위

7

절반주사위

1

1에서 10까지 나오는 기존 주사위와 달리 1에서 5까지만 나온다. 쓰레기 아이템처럼 보이지만 미라클 함정이나 특정 해프닝 칸에 도달하는 용도로 좋다. 쿠파존에서 사용하면 어떤 숫자가 나오든 100% 코인과 스타를 모두 잃는다.[11] 조심!

순간이동주사위

2

랜덤한 위치로 이동한다. 이 주사위를 사용한 후에도 기본 주사위를 또 굴릴 수 있다. 위치가 랜덤이기에 쿠파의 핀볼 맵의 쿠파존에서 확실하게 탈출하는 용도나 자신이 스타에서 너무 멀리 있을때 사용하거나,이외에도 특정 포인트를 피해가고 싶을때 사용할수 있다.

아이템뺏기주머니

8

원하는 상대 1명을 지목해 그 캐릭터가 갖고 있는 아이템 중 랜덤으로 하나를 뺏어온다. 당연히 상대의 아이템 뺏기 주머니도 뺏을 수 있다.

스타굴뚝

15

사용시 스타가 있는 곳으로 바로 이동한 후 스타를 구입할 수 있다.[12] 이 아이템을 사용한 후에도 기본 주사위를 또 굴릴 수 있다.돈이 넘쳐나거든 3개 사고 스타3개 꿀꺽하자.

미라클센서

20

사용하고 일반 주사위를 굴리면 멈춘 곳[13]에 숨겨진 블록이 나온다. 다만 100% 운이고 가짜스타가 나올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용을 그다지 추천하지 않는다.

미라클주머니

25

사용시 가지고 있던 모든 아이템을 버리고 주사위주사위주사위,스타굴뚝,미라클센서를 모두 얻는다.[14]

  • 이상하게 순간이동주사위는 다른 플레이어들은 사용하지 않는다. 심지어 버릴 아이템 1순위로 인식하는지 다른 아이템을 얻을 때 인벤토리가 꽉 찼으면 순간이동주사위부터 버린다.

  • 아이템뺏기주머니는 내가 어떤 아이템이라도 갖고 있으면 다른 플레이어들은 내걸 뺏지 않고 다른 플레이어들의 것을 뺏는다. 만약, 다른 플레이어들이 아이템을 안 가지고 있고 나만 가지고 있으면 뺏는다.

  • 미라클센서는 아이템숍에서 팔지 않는다. 아이템숍의 미라클주머니에서만 나온다.

3.2.3.4. 함정포인트[편집]

보드맵의 함정포인트를 지나갈 때마다 랜덤으로 하나씩 얻는다.[15] 마지막 턴에는 받지 못한다.

함정 포인트는 아이템으로 취급되며 자신의 앞뒤 5칸 중 특수 포인트를 제외한 칸에 설치할 수 있다.[16] 함정 포인트를 밟으면 해당하는 만큼 코인/스타 등을 빼앗기게 된다. 함정 포인트의 종류는 코인 뺏기, 스타 뺏기, 코인 교환 등이 있다. 자신이나 팀원이 설치한 함정 포인트에 자신이 걸리게 될 경우 5코인을 받는다. [17]
함정을 작동시킨 후, 해당 칸의 원래 효과는 그대로 따른다.

함정포인트

이름

설명

10코인뺏기포인트

설치한 플레이어는 이 칸을 밟은 플레이어에게 10코인을 뺏는다.

20코인뺏기포인트

설치한 플레이어는 이 칸을 밟은 플레이어에게 20코인을 뺏는다.

1스타뺏기포인트

설치한 플레이어는 이 칸을 밟은 플레이어에게 스타 1개를 뺏는다.

2스타뺏기포인트

설치한 플레이어는 이 칸을 밟은 플레이어에게 스타 2개를 뺏는다.

코인교환포인트

설치한 플레이어와 이 칸을 밟은 플레이어의 코인을 서로 맞바꾼다.

위치교환포인트

설치한 플레이어와 이 칸을 밟은 플레이어의 위치를 서로 맞바꾼다. 사람에 따라서는 스타구역 근처에 있던 상대와 맞바꿔서 찬스가 되기도 하지만 역으로 스타구역 근처인데 다른 플레이어가 밟아서 상대에게 찬스가 되어 버리는, 도박성이 강한 포인트다.

미라클코인포인트 [18]

밟은 플레이어는 코인블록을 연타로 두드려서 많은 코인을 얻을 수 있다.[A]

미라클스타포인트 [20]

밟은 플레이어는 1~3개의 스타를 얻는다.[A]

  • 뺏기/교환 포인트의 경우 걸린 플레이어의 코인 또는 스타가 모자라면 가지고 있는 만큼만 뺏으며, 아예 없으면 무효가 된다.

  • 위치교환포인트는 순간이동주사위처럼 CPU가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아이템이 가득 찬 상태에서 위치교환이 나올 경우 위치교환은 버려지며, 다른 함정이나 아이템을 얻을 때에는 위치교환을 우선적으로 버린다.

3.2.4. 보드 맵[편집]

보드 맵은 5가지가 있으며, 마지막 1개는 스토리 모드 클리어시 열 수 있다.

3.2.4.1. 꽃충이의 정원[편집]

사랑스러운 정원 맵. 심술쟁이 뻐끔플라워를 조심하세요! 20코인으로 스타를 한 개 교환하는 기본 규칙입니다.

꽃충이가 관리하는 정원에 뻐끔플라워가 쳐들어와서 꽃충이가 골머리를 썩히고 있다.

맵 위쪽에 커다란 뻐끔플라워가 있다. 뻐끔플라워 앞의 해프닝 포인트를 밟으면 일정 확률로 코인을 잃는다. 보통 상태였다면 파이어볼 한 방 짜리가... 그러나 반대의 경우는 낮은 확률로 그냥 거품이 나오며 코인을 안 잃는다.

첫번째로 스타가 나오는곳이 주전자 위라면 획득이 고난이도인데 6칸 이하가 나오지 않으면 처음부터 획득이 불가능하고 미니게임에서 꼭 이겨야 2턴~3턴 이내로 얻을수 있다. 언급하는 이유는 다시 주전자를 가려면 핑 돌아서 뻐끔플라워가 있는 곳을 거쳐서 가야하기 때문.[22] 초반 맵 치고는 보스도, 난이도도 꽤 있다.

스토리 모드로 클리어 했을 시 보스 미니게임 '대결 뻐끔플라워'로 넘어간다.

3.2.4.2. 키노피코의 음악실[편집]

신기한 악기가 가득한 맵. 음표가 있는 곳에서 코인을 스타로 교환할 수 있어요! 음표에 따라서 교환하는 코인 수가 다르니 주의하세요!

음표는 도부터 시작해서 스타를 얻을 때 마다 순서가 진행된다. 도(파랑)는 5코인, 레(초록)는 10코인, 미(노랑)는 15코인, 파(주황)는 20코인, 솔(빨강)은 30코인에 스타를 교환해준다. 솔이 나온 다음에는 다시 도부터 나온다.음표에 따라 나이도 다른지 낮은 음표는 존대, 높은 음표는 반말을 쓴다.
이 밖에 현재의 음표를 소멸시키고 다음 음표를 불러내는 메트로놈, 스타 바로 뒤 칸으로 직행하는 호른, 상대를 부르는 바이올린 등의 악기 특징이 있다. 팀파니 위로 올라가면 해머브러스가 랜덤한 칸으로 날려보내기 때문에 주의.
위쪽의 피아노에는 예제와 똑같이 치면 코인을 받을 수 있는 포인트가 있다.

스토리 모드로 클리어 했을 시 보스 미니게임 '대결 해머브러스'로 넘어간다.

3.2.4.3. 동키콩의 석상[편집]

동키콩 석상을 올라가는 맵. 잠든 와르르를 깨우지 않게 조심! 코인만 있다면 한 번에 얼마든지 스타와 교환할 수 있답니다.

와르르 때문에 동키콩이 석상이 되어서 마리오와 친구들이 동키콩의 저주를 풀어주려고 도전한다.

스타 하나는 20코인이며 스타 위치는 항상 고정이고 거기서 코인으로 살 수 있을 만큼 살 수 있다. 마지막 5턴 이벤트로 '스타를 5코인으로 구매'가 나오면 스타의 갯수가 기본 10개에서 수십개까지 올라가는 현상을 볼 수 있다.[23]
이 밖에 나무통(2층,3층)에 있는 해프닝 포인트를 밟으면 나무통이 날아와[24] 나무통에 깔리는 모든 플레이어가 10코인씩 잃는 곳이 있고[25], 맨 오른쪽엔 아이템을 무료로 얻는 곳과 코인을 마구잡이로 얻을 수 있는 벌집이 있다. 벌집 아래에는 와르르가 관 안에서 자고 있는데, 뚜껑을 열고 플레이어를 지켜보다가 쾅 하고 닫으면서 플레이어를 시작점이나 스타가 있는 곳 바로 앞으로 날려 버린다.

스토리 모드로 클리어 했을 시 보스 미니게임 '대결 와르르'로 넘어간다.어디서 배웠는지 마법을 쓴다

3.2.4.4. 마귀의 도서관[편집]

책으로 둘러싸인 신기한 맵. 마귀의 마법에 주의! 3개의 보물상자 속에서 스타를 찾아보세요.

쿠파 성으로 향하던 도중 엉금엉금이 도움을 청해오는데, 마귀의 마법의 책이 가득 꽂혀 있는 도서관이 배경으로 마귀가 저주를 내려서 엉금영감을 책 속에 가둬 버렸다는 것. 그러기 위해 마리오 일행이 마귀를 쓰러뜨리려 한다.

스타 대신 맵에 보물상자가 3개 있는데 10코인으로 열 수 있으며 한 개만 스타가 들어있다. 다른 하나는 5코인을 주고, 나머지 한 개는 보물상자에서 이빨이 튀어나오며 출발점으로 강제로 워프하게 된다. [26]
또한 맵이 2구간으로 나뉘어 있어서 맵에 3군데 존재하는 워프 책을 타야만 건너갈 수 있다. 위쪽 맵의 수정구 근처에 걸리면 마귀가 여러가지 마법을 건다.[27] 또 위쪽맵 아래쪽에 별들이 들어있는(?) 구슬(?)에 도착하면 줄을 긋고 예시대로 맞출 경우 30코인, 스타 굴뚝, 미라클 센서, 미라클 주머니, 스타 하나 등을 준다.

스토리 모드로 클리어 했을 시 보스 미니게임 '대결 마귀'로 넘어간다.

3.2.4.5. 쿠파의 핀볼[편집]

핀볼 속을 돌아다니는 맵. 쿠파에게 잡히면 큰일나요! 20코인으로 스타를 한 개 교환할 수 있는 기본 규칙입니다.

드디어 쿠파 성에 도착한 마리오 일행. 쿠파는 핀볼게임기를 보여주며 여기서 슈퍼스타를 정해 자신에게 도전하라고 한다. 마리오 일행이 작아졌다는 설정 때문인지 쿠파맵이 다른 시리즈와 다르게 불 또는 악몽 등이 아닌 게임장이다

맵의 해프닝 요소로는 플리퍼에 튕겨나가서 10코인을 얻거나, 대포를 타고 아래쪽으로 내려가거나, 많은 양의 코인을 얻을 수 있는 미니게임이 있다. 사행성 규제 때문인지 맵에서 나오는 미니게임이 원판 버전과 한국판 버전에서 엄청 다르게 나오는데 맵 중앙의 미니게임이 원판은 양쪽 화면에 나오는 문양[28]을 맞추는 미니게임인 반면[29] 한국판은 화면 가운데에 나오는 UFO를 맞추는[30] 미니게임으로 바뀌었고, 맵 오른쪽의 미니게임은 원판의 경우 코인을 걸고[31] 성공시 받는 양을 2배, 3배, 5배 중 하나로 걸고[32] 성공시엔 걸었던 코인 양에서 걸었던 배수를 곱한 값의 코인을 받을 수 있지만, 실패하면 아무 것도 못 얻고 걸었던 코인만 잃는 도박성이 강한 미니게임이지만, 한국판에선 건전하게(?) 쿠파 부자와 폭탄병이 나오는 두더지 게임으로 나온다.[33] 어느 쪽이든 성공하면 코인을 대폭으로 얻을 수 있다.이렇게 코인을 대량 얻을 수 있는 곳이 많아서 플레이하다 보면 보유 코인이 50이상을 기본으로 유지하며 미니게임에도 연전연승하면 100개 내외를 돈다.또한 팀전으로 할 시 운좋으면 시작부터 100개가 넘으며 플레이하다 보면 200코인넘게 가지고있고 300개를 찍는 경우도 있다.함부로 쓰라는 쿠파의 가르침을 실천할 수 있는 곳

맵 오른쪽 아래의 3개 붙어있는 해프닝 포인트를 밟으면 튕겨나가서 쿠파존으로 가게 된다.[34] 쿠파존에 오면 연달아 5칸이 해프닝 포인트인데 이 칸에 걸리면 스타와 코인이 전부 초기화된다.딥빡 낮은 확률로 쿠파존 바로 옆에 있는 스타존에 갈 수 있는데 이곳은 스타를 얻을 수 있다. 쿠파존이 있어서 쿠파포인트는 없다.

스토리 모드로 플레이하기 전에는 파티 모드에서 플레이할 수 없는 보드맵이다. 스토리 모드로 클리어 했을 시 보스 미니게임 '대결 쿠파'로 넘어간다.

도전과제 중에 쿠파의 핀볼 맵에서 한 게임에 동전을 500개 이상 얻기가 있다. 파티 모드에서 30턴 사용하고, 게임을 열심히 해서 돈을 왕창 벌어야 한다. 결투로 뺏는 것도 좋은 방법.

3.2.5. 플레이 준비[편집]

게임 시작 전에 참가 인원을 정하고 캐릭터를 선택한 뒤, 팀매치 한정으로 팀까지 배분을 하고 나면 턴 개수와 미니게임팩, 보너스 스타 유무 등을 정할 수 있다. 미니게임팩은 전체와 간단이 있는데 간단 팩은 전체 팩에서 쉽고 간단한 것들을 추려놓은 것이다. 맵 선택 후 핸디캡을 정할 수 있는데 추가 스타를 말하는 것이다. Com레벨까지 정했다면 이제 게임이 시작된다.

3.2.6. 플레이[편집]

게임이 시작되면 모두 주사위를 굴리는데 나오는 숫자가 큰 플레이어부터 시작한다.[35] 그리고 스타 포인트의 위치가 나타난다. 모든 플레이어가 이동을 마치면, 미니게임이 시작되는데 배틀로얄의 경우 아래와 같이 판정하여 블루 팀 vs 레드 팀으로 미니게임의 종류를 정한다. 이는 후속작인 마리오 파티 8에도 계승된다.

구분

판정

플러스포인트에 멈추었을 경우

파란색

마이너스포인트나 쿠파포인트에 멈추었을 경우

빨간색

해프닝포인트나 친구/결투포인트에에 멈추었을 경우

초록으로 임시판정 후 미니게임 직전 랜덤으로 판정

만약 모두 색깔이 같으면 4인 미니게임, 1명만 다르면 1 vs 3, 2:2면 2 vs 2 미니게임을 한다.
팀매치에서는 4인 미니게임과 2 vs 2 미니게임 중 랜덤으로 선택된다.
또 배틀 미니게임이라는 것이 있는데 각각의 플레이어나 팀에서 일정량의 코인[36]을 가져와 미니게임의 순위로 코인을 배분하는 형태이다.[37] 팀전은 배틀 미니게임 자체가 안 나오므로 논외. 사실 저 일정량의 코인은 대부분이 10코인대이다.
당연하지만 애초에 1대1인 듀얼은 저런 것이 없다. 대신 듀얼 미니게임을 하게 된다.

3.2.6.1. 마지막 5턴[편집]

파티가 5턴 남았을때 마지막 5턴 이벤트가 발생한다.[38] 꼴찌에게 혜택을 주는 것으로, 룰렛을 돌려 당첨된 내역의 보상을 주는 것이다.

목록은 다음과 같다.

  • 20코인 획득

  • 30코인 획득

  • 1스타 획득

  • 스타의 가격이 코인 5개가 됨[39]

  • 모두에게 10코인씩 획득

  • 100스타 획득, 300스타 획득: 룰렛이 여기에 멈추려 하면 한 칸 앞이나 뒤로 가버린다. 즉 훼이크. 애초에 스타는 한도가 99개라 저런 일이 일어날 수가 없다.

3.2.6.2. 보너스 스타[편집]

마지막 미니게임까지 다 끝나면 슈퍼스타를 결정하는 자리에 모이는데, 보너스 스타 있음으로 설정해 둘시 바로 슈퍼스타를 결정하지 않고, 보너스스타로 넘어간다. 보너스 스타는 일반 스타 1개로 취급하며, 다음 6가지 중에서 3가지를 뽑아 준다. 공동수상도 당연히 가능.

  • 해프닝스타 : 제일 빈도가 높다. 가장 많은 해프닝포인트에 멈출 시 수여한다.

  • 러닝스타 : 가장 많은 이동을 할 시 수여한다. 주사위주사위와 주사위주사위주사위를 적극 활용하여 러닝스타 수여 확률을 높여 보자.

  • 미니게임스타 : 미니게임에서 가장 많이 승리할 시 수여한다.[40] 미니게임 모드에서 많이 연습해 놓자.

  • 쇼핑스타 : 상점에서 가장 많은 금액의 현질을 할 시 수여한다. 사실 블랙카드라 카더라

  • 함정스타 : 가장 많은 함정을 설치한 플레이어가 받는다.

  • 아이템스타 : 가장 많은 아이템을 사용한 플레이어가 받는다.

보너스스타 없음으로 설정하면 하나도 수여되지 않고 최종 결과 발표로 넘어간다.

3.2.6.3. 최종 결과[편집]

자신이나 자신의 팀이 1위를 차지할 시 슈퍼스타 칭호를 받는다.[41] 그리고 그동안 밟았던 포인트와 이동 거리, 미니게임서 따낸 코인 수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3.3. 미니게임 모드[편집]

6가지 방법으로 플레이 할 수 있다.

3.3.1. 프리 플레이[편집]

파티 모드에서 플레이했던 미니게임들을 분야별로(4인, 1vs3, 2vs2, 듀얼, 배틀, 보스) 분류하여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다. 만약 플레이하지 못했던 미니게임들의 경우 ?????라고만 표시되고 플래이 할수 없다.

3.3.2. 승자진출전[편집]

3회, 5회, 7회 중 승리 횟수를 정하고, 먼저 달성하는 사람이 이기는 모드.

3.3.3. 배틀 컵[편집]

플레이할 미니게임을 미리 정하고 총 승리 횟수를 겨루는 모드.

3.3.4. 스코어 어택[편집]

미니게임의 기록을 점수로 환산해서 합계 포인트가 가장 높은 사람이 이기는 모드.즉 승자경쟁이 아닌 기록경쟁. 미니게임은 정해져 있다. 참고로 눌러라 샤프심은 999점 만점, 나머지는 1000점 만점으로 최고 점수는 9999점이다.

3.3.5. 미니게임 브릿지[편집]

미니게임을 이기면 받는 조각을 이용해서 중앙의 로켓까지 길을 만들어가는 모드. 총 20턴으로조각으로 적의 길을 막으려고 하면 조각이 그냥 사라지므로 주의. 조각은 랜덤으로 돌아가면 5턴마다 '만능 조각'이 나온다. 금색십자모양이고 이미 설치한 자리의 조각을 지우고 조각을 놓는게 가능하다.
확률적으로 쿠파주니어 이벤트가 뜨는데 여기서는 여러가지 이벤트가 나온다. 하필 5턴에 만능조각 뜰때 나오는 경우가 다반수다. 십자파티로 모든 조각이 십자 조각만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강제로 턴을 마지막 5턴으로 만들어 버리는 불이익도 존재한다. 그 외로 미니게임에서 무승부가 나면 조각을 폐기하는 대신 자신이 랜덤으로 놓는 이벤트가 있고 현재 자리에 놓인 조각판을 통째로 들어 돌려버리는 것도 있다.다음 턴에 걸리는 조각을 전부 십자조각으로 만들어주기도 한다.
길을 전부 만들면 우승이지만 만일 우연히 두명이 로켓으로 갈수 있게 된 경우에는 가장 마지막으로 길을 완성한 (즉, 로켓으로 갈수 있게 만든)사람이 우승하고 제 3의 인물에 의해 생긴 경우에는 주사위 숫자로 겨룬다. 20턴에 아무도 로켓에 가지 못하면 전부 패배한다.

3.3.6. 보스 타임 어택(1인용)[편집]

5연속으로 보스 미니게임을 해서 걸린 시간을 계산하는 모드. 스토리 모드를 1회 이상 클리어해야지 플레이 가능하다.

3.4. 퍼즐 모드[편집]

퍼즐 컬렉션과 삼각 퍼즐로 나누어져 있다.

퍼즐 컬렉션 (5종류) 버튼으로 플레이하는 퍼즐.

  • 쿵쿵 퍼즐: 같은 색 블록을 2개씩 붙여서 없애나가는 게임. 가끔 나오는 쿵쿵은 블록을 눌러서 1/2크기로 만든다. 가끔 주변 블록을 없애야만 없앨 수 있는 벽돌이 떨어진다. 마리오 파티 3의 Mario's Puzzle Party라는 미니게임의 재탕이다. 실제로 블록 떨어지는 배경에 나와 있는 캐릭터 일러스트는 3편의 일러스트를 그대로 우려 먹었다.[42] 단 키노피오는 3편에서 플레이어로 나오지 않아 일러스트가 없어서 예외로 당시 일러스트풍이 나도록 새로 그렸다.

  • 폭탄병 퍼즐: 같은 모양 블록을 3개씩 붙여서 없애나가는 게임. 폭탄병을 블록으로 둘러싸면 폭발하며 게이지가 줄어들면 양쪽에서 셔터가 내려온다. 마리오 파티 4의 Bob-omb Breakers라는 미니게임의 재탕이다.

  • 조각 나열하기: 옆의 컨베이어 벨트에서 나오는 블록을 집어서 왼쪽의 공간을 꽉 채우면 된다. 나중에는 집으면 모양이 바뀌는 블록이나 장애물도 생긴다. 마리오 파티 5의 Piece Out이라는 미니게임의 재탕이다. 터치펜으로 해야 할 것 같은데 전혀 아니다.

  • 블록 연결하기: ★마크 블록과 같은 색깔의 블록을 5개 이상 연결해서 없애는 게임. 블록을 집으면 집은 블록은 맨 위로 올라가며, 같은 색깔의 블록이 여러 개 있으면 하나로 취급된다. 마리오 파티 6의 Block Star이라는 미니게임의 재탕이다.

  • 회전 퍼즐: 위에서 떨어지는 공들을 같은 색깔씩 5개 연결해서 없애는 게임. 마리오 파티 7의 Stick and Spin이라는 미니게임의 재탕이다.

삼각 퍼즐 (2종류) 이름이 아주 가관이다. 터치펜으로 플레이하는 퍼즐. 본작 엔딩에도 말은 했었다.

  • 지우는☆삼각: 삼각형 4개가 붙은 삼각형을 회전시켜 같은 색깔의 삼각형을 4개 이상 붙여서 없애는 게임.

  • 만드는☆삼각: 삼각형을 회전시켜 위 화면의 모양과 같이 만드는 게임. 총 50레벨이 있다.

3.5. 갤러리[편집]

게임을 하면서 얻는 콜렉션들을 볼 수 있는 곳. 자세한 내용은 추가 바람.
특정 콜렉션을 얻으면 그 밑의 콜렉션의 해금조건이 공개되는 방식. 도전 조건이 까다로운게 많다 보니 올클리어를 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3.5.1. 엠블럼[편집]

엠블럼을 바꿀 수 있다. 엠블럼은 스토리 모드 클리어로 캐릭터 얼굴 엠블럼이 각각 있으며 마파 포인트를 일정 이상 얻으면 해금되는 것도 있다.
총 30개가 있으며, 이는 자신의 데이터 파일 맨 앞에 붙은 마크이다. 1개는 기본적으로 주고, 8개는 캐릭터 모양으로 스토리 모드를 그 캐릭터로 클리어 하면 해금된다. 이후 21개는 마파 포인트를 모으면 순차적으로 해금된다.

이름은 영문판 명칭을 기준으로 하였다. 한글판 명칭은 알고 있을시 수정바람.

번호

이름

해금 조건

1

마리오 파티 DS 초심자

기본적으로 지급함

2

마리오 마스터

마리오로 스토리 모드를 클리어

3

루이지 마스터

루이지로 스토리 모드를 클리어

4

와리오 마스터

와리오로 스토리 모드를 클리어

5

요시 마스터

요시로 스토리 모드를 클리어

6

피치 마스터

피치로 스토리 모드를 클리어

7

데이지 마스터

데이지로 스토리 모드를 클리어

8

와루이지 마스터

와루이지로 스토리 모드를 클리어

9

키노피오 마스터

키노피오로 스토리 모드를 클리어

10

굼바의 라이벌

마파 포인트 1000점 돌파

11

호랑거미의 라이벌

마파 포인트 3000점 돌파

12

뽀꾸뽀꾸의 라이벌

마파 포인트 5000점 돌파

13

부끄부끄의 라이벌

마파 포인트 7000점 돌파

14

헤이호의 라이벌

마파 포인트 9000점 돌파

15

꽈당꽈당의 라이벌

마파 포인트 11000점 돌파

16

쪼르뚜의 라이벌

마파 포인트 13000점 돌파

17

폭탄병의 라이벌

마파 포인트 15000점 돌파

18

꽃충이의 친구

마파 포인트 17000점 돌파

19

키노피코의 친구

마파 포인트 19000점 돌파

20

디디콩의 친구

마파 포인트 21000점 돌파

21

엉금엉금의 친구

마파 포인트 23000점 돌파

22

뻐끔플라워의 라이벌

마파 포인트 25000점 돌파

23

해머브러스의 라이벌

마파 포인트 27000점 돌파

24

와르르의 라이벌

마파 포인트 29000점 돌파

25

마귀의 라이벌

마파 포인트 31000점 돌파

26

동키콩의 친구

마파 포인트 33000점 돌파

27

쿠파주니어의 라이벌

마파 포인트 35000점 돌파

28

쿠파의 라이벌

마파 포인트 37000점 돌파

29

마리오 파티 DS 스타

마파 포인트 39000점 돌파

30

마리오 파티 DS 마스터

마파 포인트 50000점 돌파

3.6. 엑스트라 모드[편집]

멀티플레이 전용 모드이며 2인 플레이만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추가 바람.

3.6.1. 꼼짝마![편집]

2대2 팀대결. 플레이어 2명은 무조건 술래로 플레이한다. 6X4의 네모칸 플레이 보드에서 CPU들이 도망치고, 플레이어들은 서로 협력해서 CPU들을 펜을 사용하여 가둬야 한다. CPU는 모서리가 그여진 칸과 칸사이로는 이동이 불가능하며, 네모 칸이 모서리로 전부 둘러쌓일 경우 잡히게 된다.[43] 10턴 안에 잡아야 하며, 3턴마다 2vs2 미니게임을 한다. 미니게임에서 승리시 주사위를 두번 굴릴 수 있다. 즉, 확실히 잡으려면 미니게임에서 이겨야 한다. 10턴이 끝나고 두명 다 못잡거나, 한명만 잡을 경우 CPU승리. 두명 다 잡으면 플레이어 승리.

3.6.2. 땅따먹기[편집]

4. 미니게임[편집]

미니게임은 퍼즐게임을 빼면 총 67가지가 있다. 그런데 한국판에서는 도박적 요소 때문에 두개가 잘렸다! 잘린 미니게임은 취소선으로 표시해두었다. 그래서 한국판의 미니게임은 퍼즐게임을 빼면 총 65가지이다. 참고로 그 두개중 하나를 배틀 미니게임에서 없앰으로써 배틀 미니게임에서 운 요소를 완전히 삭제시켰다.(...) 코인 캐치라는 이름이 붙은 미니게임은 게임 내에서 획득한 코인 만큼 보드 게임에 적용되는 미니게임이다.

마리오 일행이 작아졌다는 설정 때문인지 일상생활의 물건을 활용하는 미니게임이 많다.
배틀, 4인 개인전과 2 vs 2 게임은 같은 4명이 같은 조건을 가지고 하지만 1 vs 3는 1인한테 더 유리하게 경쟁하는 2, 9, 10번이 있고 그 외에는 공격/수비 게임인데 7번 인형을 조심해, 5번 어둠속 미로찾기를 제외하면 1인이 공격을 하고 3인이 1인의 공격에 대처하는 게임이다.

미니게임 이미지는 한닌 사이트에서 볼수 있다.
한국에 마리오 파티를 제대로 알리려는 건지 모든 미니게임의 이미지가 들어가 있다!

4인 미니게임

1

굼바를 잡아라!

터치펜으로 굼바를 둘러싸면 포인트 획득. 보통 굼바는 1포인트, 황금 굼바는 3포인트이며, 폭탄병을 둘러싸면 포인트의 절반을 잃게 된다. 원을 크게 그려 최대한 많은 굼바를 잡는 것이 포인트.화면 전체를 둘러싸보자 그러면 아주 많은 굼바와 폭탄병이 당신의 포인트창에 나타날 것이다

2

난간 레이스

나뭇잎을 타고 난간을 내려가서 가장 멀리 날아간 플레이어가 승리하는 게임. 터치펜으로 아래에서 위로 슬라이드하면 점점 빨라지는데, 속도가 높을 수록 점프 거리가 멀어진다. 아래에서 위로 긁는 것이 어렵다면 DS를 90° 돌려서 좌우로 긁는 지거리가 가능하니 해보자. 젤다의 전설 몽환의 모래시계, 포켓몬 대쉬와 함께 화면에 스크래치가 일어나는 원흉 1.

3

몸을 찾아라!

캐릭터의 머리와 맞지 않는 3장의 몸 카드[44]와 캐릭터의 머리와 맞는 1장의 몸 카드가 주어진 뒤 마구 섞인다. 야바위 그 후에 맞는 몸 카드를 찾아내는 것. 3점을 내거나 플레이어블 4명의 캐릭터가 모두 나온 후면 이긴다. 가끔씩 전부다 다른몸인 경우가 있다.

4

셔터를 눌러라!

파파라치 미스터리 서클(정확히는 논밭)에서 상대방을 찾아서 모두 사진을 찍으면 승리. 사진을 찍히면 잠시 활동 불능 상태가 된다. 무슨 플래시가 감마선이라도 되나 한번씩 찍을 때마다 충전이 될 때 까지 기다려야 하며, 사진을 찍는 순간 미니맵에 잠시 위치가 노출되니 주의. 나중에 결과를 보면 그래픽 때문에 웃긴 캐릭터 얼굴을 볼수있다. 참고로 모르는 사람이 꽤 있는데 이것도 시간제한이 있다.(4분) 시간이 지나도 결판이 나지 않을시 타이머가 뜨며(30초 남았을 때) 타이머 시간이 지나면 무승부 처리된다.

5

치워치워 나뭇잎 레이스

터치펜으로 나뭇잎을 맞는 방향으로 치워내면서 진행하는 게임. 중간에 무당벌레나 벌이 나오는데, 무당벌레는 문지르면 도망가지만, 벌은 터치하면 쏘여서 잠시 활동불능이니 벌이 갈 때 까지 기다려야 한다. 나뭇잎 사이로 곤충이 보일 때가 있으니 눈을 크게 뜨고 플레이하자.

6

아슬아슬 멈춰라!

치킨 게임 칠판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데, A버튼을 누르면 자석으로 칠판에 붙는다. 가장 아래에 붙은 사람이 승리. 너무 늦으면 지우개에 맞아 튕기면서 탈락하니 주의. 참고로 0.00cm도 가능하다.[45][참고로]

7

도미노 레이스

나무 위에 표시된 버튼을 눌러서 1칸씩 전진한다. 잘못 누르면 잠깐 움직일 수 없으니 주의. 순간적인 반응속도가 중요한 미니게임. 너무 느리게 가면 도미노가 쓰러질 때 같이 넘어져서 패배 처리된다.

8

체리 던지기

터치펜으로 체리를 돌려서 멀리 던지는 게임. 그냥 돌리기만 하면 된다. 많이 돌릴수록 멀리 날아간다. 자기 몸 만한 체리를 1m 이상 던진다. 실제 사람으로 보면 텔레비전 같은 걸 100m 던지는 꼴. 흠좀무

9

퍼즐 조각 그리기

위 화면에 표시된 퍼즐 조각을 아래 화면에서 그려나가는 미니게임. 그리는 법은 예를 들어 1×1 정도의 크기의 퍼즐조각일 경우 2배 큰 2×2 정도로 그리는 방식이다. 큰 조각일 경우 잘못 그리지 않게 주의하자. 시작점과 끝점이 연결되지 않으면 인식이 안 된다.그것만 빼면 짱 대충 그려도 된다.

10

피해라! 굼바 슛

위 화면의 굼바가 차는 축구공을 피해내는 미니게임. 공은 꺾이면서 오거나 포물선으로 날아오기도 하니 주의. 상대방을 점프로 밟아서 둔하게 만들어 축구공을 못 피하게 만들 수도 있다.(...)

11

화살 쏘기 쿠파

터치펜으로 활을 당겨 위 화면의 과녁을 맞춘다. 마귀는 20포인트, 쿠파는 100포인트. 키노피코를 쏘면 30포인트가 감점되니 주의. 연속으로 맞추면 보너스를 얻는다.

12

모여라 굼바!

터치펜으로 오르골의 핸들을 돌려 더 많은 굼바를 모이게 하는꼬시는 게임. 무조건 빠르게 돌리는게 아니라 적절한 속도로 돌려야 한다. 색깔이 있는 음표가 나오면 적당한 속도이다.

13

페달밟고 카트 레이스

십자 키패드와 ABXY 중 하나를 번갈아 누르며 나아간다. 물웅덩이에서는 너무 빠르게 주행하면 빙글빙글 돌며 느려지니 주의. 근데 사실 그냥 무시하고 마구 밟아도 1등으로 도착한다. 물론 약한 CPU 한정

14

공굴리기 레이스

터치펜으로 플레이어가 탄 공을 슬라이드로 굴려나가는 게임. 중간중간에 삽이나 양동이, 움직이는 장난감 차 등의 장애물이 있으며 충돌하면 튕겨나간다.

15

눌러라 샤프심

무조건 연타. 10초 동안 A버튼을 최대한 빠르게 연타하면 된다. A버튼이 고장나는 만악의 근원 1. 초고수와 초고수 CPU랑 붙으면 일찍 포기하는게 이롭다. 어차피 보상도 1등만 준다.

16

지그재그 코인 캐치

터치펜으로 다리를 놓아서 길 사이에 놓인 코인을 획득하는 게임. 딱히 승자를 가리진 않으며 보상 타임 때 모은 코인 개수대로 코인을 준다. 즉 최대한 많은 코인을 얻는 게 관건. 다른 플레이어가 놓은 다리도 지나갈 수 있다.

17

촛불 불기

마이크에 숨을 불어넣어 촛불을 끈다. 계속 불고 있으면 한 번에 3개까지 끌 수 있다. 단 불고 있는 동안은 전진을 하지 않으니 주의.[B]

18

정확히 착지해!

원하는 로프를 선택하여 로프를 타고 나아간 후 각각의 로프에 해당하는 발판에 착지하는 게임. 무슨 발판이 나올지는 랜덤이다. 로프를 잘 고르면 넓은 발판이 나오지만, 운이 나쁜 경우에는 매우 좁은 발판이 나온다. 발판에 무사히 착지해야 이겨서 가끔 2명 이상, 심하면 전원 승리하는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물론 실패하면 망했어요. 깡통 나오면...

19

뽀꾸뽀꾸 낚시

100% 운. 여러 개의 로프 중 하나를 고르는데, 전체 로프 중 절반만이 뽀꾸뽀꾸가 걸려 있다. 뽀꾸뽀꾸가 걸리지 않은 로프를 선택하면 패배. 이 게임은 사실 숨겨진 사실이 있는데 바로 아래 화면에서 뽀꾸뽀꾸가 물고 있는 로프와 아무것도 없는 로프가 나뉘어 있는 건 훼이크라는 것이다. 즉, 결과는 어떤 줄을 고르든지 똑같으니 그냥 운에 맡기는 것이 정답. 드라스틱으로 돌려서 세이브 로드 꼼수를 반복해보면 7개 로프가 모두 헛방인데 다음 사람이 뽀꾸뽀꾸를 낚는 결과를 볼 수 있다

20

꽈당꽈당 피하기

상하좌우에서 쓰러지는 꽈당꽈당을 피하는 게임. 처음엔 1명이 쓰러지며 쓰러지기 전에 부르르 떨기 때문에 미리 피할 수 있다. 다만 시간이 좀 지나면 나머지 녀석들도 페이크를 시전하며 같이 부르르 떤다. 이 때는 가장 먼저 떠는 녀석이 진짜이다. 깔리는 캐릭터는 흔적이 남는데 문제는 그 흔적을 밟고 지나갈수가 없다. 최고기록을 노린다면 1vs1로 해야 방해가 덜 된다.

21

태엽 감기 레이스

터치펜으로 태엽을 감고 태엽이 돌아가는 동안 좌우 버튼으로 차를 움직여 끝까지 가는 레이스. 장애물을 주의하자.

22

마그마를 피해라!

솟구치는 마그마를 피하는 게임. 솟구치기 전에 해당하는 부분의 마그마가 부글부글 끓는다. A버튼을 연타하면 위로 올라가서 옆의 캐릭터를 피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발사 주기가 짧아지니 주의.

23

하나 둘 셋 치즈!

스포트 라이트를 받으면 왼쪽의 노란색, 아니면 오른쪽 보라색 버튼을 터치하는 게임. 총 10번 눌러야 한다. 가장 많이 성공하면 승리. 참고로 마지막 10번째엔 무조건 전원이 스포트 라이트를 받는다. 여담으로 이것만 시작 테마가 특이한데, 다름 아닌..

24

정확히 스카이 다이빙

위 화면의 모양과 같은 모양의 표적으로 정확히 낙하하는 게임. 판정이 은근히 좁으며 라이벌이 밀어서 실패하기도 한다. 의외로 끝쪽에 맞는게 잘 나타난다.

25

부끄부끄 술래잡기

부끄부끄에게 잡히면 술래가 되고, 술래가 다른 사람을 터치하면 그 사람이 술래가 된다. 술래는 장애물 통과가 가능하다. 중간에 부끄부끄가 한 마리 더 내려온다. 술래가 된 시간이 가장 짧으면 승리. 여담으로 플레이어끼리 서로 실력이 비슷하다면 처음에 술래가 된 사람은 이기는게 거의 불가능하다. 해보면 안다...

26

청소기 피해 전력 질주

말 그대로 뒤에서 오는 청소기를 피해 도망치는 게임(...). 장애물은 5가지인데, 필름이나 리본, 편지봉투는 밟으면 같이 빨려들어가고 단추는 밟으면 넘어진다. 구슬은 청소기에 닿으면 랜덤한 방향으로 튕겨나가는데 이 때 맞으면 넘어진다.

마지막이 압권인데 편지봉투+구슬 콤보로 구슬에 맞으면 편지봉투와 함께 100% 빨려들어간다.

27

어둠 속 길 찾기

깜빡거리는 발판 위를 건너는 게임. 구간마다 2가지 색의 발판이 등장하는데, 두 가지 색의 발판은 번갈아가며 깜빡인다. 떨어지면 탈락한다. 다른 사람이 모두 탈락하거나 끝까지 도착하면 승리. 바닥이 밝을 때 잘 봐 두자. 사실 대부분 끝까지 가기도 전에 결판이 난다

28

비누 공격

비누를 타고 상대를 공격하여 세면대 위에서 밀어내는 게임. 미끄러운 조작감 때문에 자멸할 수 있으니 주의. CPU와 대전하는 경우 한정으로 그냥 가운데에서 버티고 있으면서 자멸을 노릴 수 있다.

29

사탕 선물

헤이호가 요구하는 모양의 사탕과 같은 사탕을 아래 화면에서 찾아 슬라이드해야 한다. 비슷한 형태의 사탕이 많으니 주의. 특히 핑크색 줄무늬가 있는 사탕은 줄무늬의 방향이 달라도 안된다.

30

해안에서 코인 캐치

파도를 피하면서 파도가 지나가면 생기는 코인을 모으는 게임. 16번 게임과 비슷하다. 파도에 맞으면 다음 파도가 올 때 까지 활동 불능.[48]

31

고무 보트 레이스

마리오 보트 AB로 속도를 조절하며 빨리 1바퀴를 돌면 승리. 벽이나 상대와 부딪히면 크게 튕겨나간다. 중간에 점프대가 있는데 밟으면 빨라진다. 모든 플레이어가 한 바퀴를 돌아야 게임이 끝나기 때문에 두 바퀴를 도는 것도 가능하다.

32

톱니바퀴 등반 레이스

움직이는 발판, 생겼다가 없어졌다 하는 발판 등을 밟고 올라가 끝까지 가는 게임. 먼저 정상에 가면 승리.

1vs3 미니게임

1

조마조마 물줄기

1명은 물줄기가 나오는 방향을 터치펜으로 돌리고, 나머지 3명은 물줄기를 피하는 게임. 1인이 3인에게 모두 물줄기를 맞히면 1인이 이기고 3인 중 1명이라도 끝까지 안 맞고 버티면 3인이 이긴다. 남은 시간이 15초 이하로 떨어지면 수직 방향으로 물줄기가 하나 추가된다.

2

부끄부끄를 찾아라

위 화면의 부끄부끄와 같은 종류의 부끄부끄를 찾아 터치하는 게임. 다른 종을 터치하면 부끄부끄가 잠시 화면을 가리며 조종을 못하게 한다. 더 많은 부끄부끄를 찾은 팀이 이긴다. 1명은 3명보다 화면이 더 넓고 이동도 빠르다.

3

헤이호 버거가게

1명이 컨베이어 벨트 위에 음식을 올려놓고, 나머지 3명은 음식을 피하면서 떨어지지 않는 게임. 3인이 모두 컨베이어 벨트 위에서 떨어지면 1인이 이기고 3인 중 1명이라도 버티면 3인이 이긴다. 햄버거나 쉐이크는 점프로 뛰어넘을 수 없고, 아이스크림은 밟으면 얼어붙으며 팬케이크를 밞으면 느려지고, 핫도그를 밟으면 넘어진다. 남은 시간이 10초 이하로 떨어지면 컨베이어 벨트의 속도가 빨라진다. 또한 양 옆 쪽은 막혀 있는 곳이 아니라서 옆으로 빠질 수가 있다. 이 경우에도 패배 처리.

4

수염기차를 피해라!

1인이 조금 불리한 1:3게임.1인과 3인이 2개의 선로 중 하나를 택하는데, 3인은 1인이 탄 기차와 같은 선로가 되면 주어지는 2개의 키를 번갈아 연타해서 멀어져야 한다. 1인은 3인과 같은 선로가 되면 A버튼을 연타해서 3인을 치면 되고 뺑소니 3인 중 아무도 1인과 같은 선로를 고르지 않았다면 1인은 아무것도 못한다. 3인이 모두 기차에 치이면 1인이 이기고 3인 중 하나라도 끝까지 가면 3인이 이긴다. 마지막 갈림길에서 3인 측에서 2명 이상이 살아 남았을때 그 2명의 선로가 서로 갈린다면 그대로 게임 끝. 여담으로 앞에서 말힌 마지막 길에서 갈린 것말고 다른 때 생존자끼리 길이 갈렸을 땐 기차와 다른 길을 간 캐릭터들은 건너편에서 기차와 같은 길을 간 캐릭터가 살아 남으려고 고생하는 걸 볼 수 있는데, 이게 잘 보면 묘하게 안쓰러우면서도 웃기다. (...) 뺑소니 성공한 차장의 사악한 환호와 캐릭터들이 한탄하는 모션을 취하는 건 덤 1인 한정 A버튼이 고장나는 만악의 근원 2

5

어둠 속 미로 찾기

1인이 살짝 불리한 게임.어두운 미로 속에서 1인이 다른 사람들을 피하는 게임. 1인이 끝까지 안 잡히고 버티면 1인이 이기고 3인이 1인을 잡으면 3인이 이긴다. 1인과 3인의 거리가 가까워지면 각각의 센서가 반응한다.

6

오리 보트 파도타기

1인이 큰 오리 보트에 타서 좌우 방향키로 방향을 조절하고, 3인은 1인 뒤에 달린 작은 오리 보트에서 좌우 방향키로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3인이 모두 오리 보트 위에서 떨어지면 1인이 이기고 3인 중 하나라도 끝까지 버티면 3인이 이긴다.

7

인형을 조심해!

3인이 옮기는 인형에 깔리지 않도록 1인이 피해다녀야 하는 게임. 1x1짜리와 2x1짜리 인형이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3인이 환상의 호흡으로 1인을 포위해서 절대 피할 수 없게 만들 수 있다. 은근히 인형이 많은데다 부피도 크고 제한시간도 30초라 짧지 않은 편이라서 3인 팀이 개판이 아닌이상 1인이 이기는 게 거의 불가능한 게임이다. 1인이 인형을 조종하고 3인이 피해다니게 해도 이처럼 불공평한 게임이 안 됐을 거다

8

돌려라! 바비큐

1인이 햄을 터치펜으로 돌리면 햄 위의 3인이 떨어지지 않게 뛰어야 하는 게임. 3인이 모두 그릴 위에 떨어지면 1인이 이기고, 3인 중 하나라도 끝까지 버티면 3인이 이긴다. 여담이지만 3인은 위 화면에 지나가는 비행체들에게 시선을 끌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9

대결! 스노우 레이스

1인은 숟가락(...), 3인은 구두라지만 고무신 같다를 타고 봅슬레이레이스하는 게임. 좌우 커브에서는 LR버튼을 눌러야 한다. 3인은 호흡이 잘 맞아야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대신 3인 쪽이 속도가 조금 더 빠르다.

10

바쁘다 바빠 코인 캐치

1인은 위에서 구슬을 피하며 코인을 얻고, 3인은 1인이 얻지 못해 아래 화면으로 떨어지는 코인을 터치하는 게임. 당연히 1인이 구슬에 맞으면 잠시 움직일 수 없다. 당연히 1인이 위에서 코인을 다 먹으면 3인은 구경만 해야 한다. 물론 코인이 더럽게 많이 떨어져 매우 힘들지만 당해보면 상당히 짜증난다

11

꽁꽁 얼려라

1인은 마이크로 편하게 숨을 불어넣어 온도를 낮추고[B], 3인은 힘들게 터치로 문질러 온도를 높인다. 온도가 다 떨어지면 눈사람이 된다. 3명 다 눈사람이 되면 1인이 이기고 3인 중 하나라도 끝까지 버티면 3인이 이긴다. 3인 한정 화면에 스크래치가 일어나는 원흉2

12

Shuffleboard Showdown[50]

잘린 게임 첫번째. 한 명이 칩을 슬라이드해서 딜러판 위의 세명을 맞추는 게임이다. 다 맞추면 승리. 도박 소재가 심의에 걸려서 잘림. 여담으로 본인을 제외한 나머지가 CPU일 때 한정 1인 쪽이 쓸 수 있는 꼼수로, 칩 하나를 3인 쪽으로, 즉 세로로 쏘지 말고 벽으로 직각을 이루게, 즉 가로로 쏘면 CPU들이 정말 못 피한다. 또 그냥 터치 한번해서 느리게 가는 칩을 보내면 초고수 CPU라도 그냥 다가가서 아웃된다.기다리는게 매우 느리니까 하나만 하자 근데 이 공략은 한국판에서 전혀 쓰잘데기 없는 공략이잖아

2vs2 미니게임

1

둘이서 한마음딴마음 레이스

한 명은 오른쪽, 다른 한 명은 왼쪽 바퀴를 맡아서 카트를 움직여 장애물을 피해 끝까지 가는 게임, 먼저 끝까지 간 팀이 이기며 위 화면에 타이어 이동 속도가 나타나 있다. 둘의 호흡이 안 맞으면 계속 빙글빙글 돌고 있는 자기 팀의 카트를 볼 수 있다(...). 매우 암걸리는 게임이다.

2

선 따라 그리기

각자 자신의 펜의 색과 같은 색의 밑그림을 따라 그리는 게임. 정확하게 그릴수록 많은 점수를 받으며 더 많은 점수를 내면 이긴다. 엄청 이상하게 그렸는데 높은 점수 줄 때가 많다 여담이지만 그림 속의 캐릭터들은 모두 마리오 시리즈에 등장하는 지나가는적들이다.

3

카드 짝 맞추기

엉덩이 찍기로 카드를 뒤집어 동료가 뒤집은 카드와 맞추는 게임. 먼저 4쌍을 맞춘 팀이 승리. 다른 팀이 뒤집은 카드를 컨닝하는 것이 포인트.

4

둘이 같이 탈출하기

얼음을 부수면서 나아가 끝의 스위치를 두 명이 동시에 눌러야 열리는 게임. 총 3번 열어야 하며 먼저 끝까지 간 팀이 이긴다. ? 블록을 부수면 스타나 가시볼이 나오는데, 스타가 나오면 말 그래도 무적이 되어 얼음을 모두 부수고 다닐 수 있지만 가시볼이 나올 경우 얼어붙기 때문에 파트너가 도와줘야 한다. 고레벨 CPU와 하다 보면 본인은 반도 안 갔는데 파트너는 어느새 스위치를 연타하고 있는 걸 볼 수 있다.

5

쪼르뚜에게 잡히지 마

숟가락(...)으로 땅을 파서 나아가는 게임. A버튼 연타가 빠른 쪽으로 이동한다. 중간에 장애물이 있으므로 파트너와 연타 속도를 잘 조절하며 플레이하자. 여담으로 뒤쪽에서 쪼르뚜가 쫓아오지만 그냥 장식인건지, 땅 안파고 뻐기면 쪼르뚜는 쫓아오는 동작을 계속하긴 하는데 실제로는 정말로 오랜 시간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는 이상 안 온다(...). A버튼이 고장나는 만악의 근원 3.

6

숨막히는 파이프 레이스

2명이서 같은 버튼을 눌러서 위로 올라가는 게임. 서로 다른 버튼을 누르면 아래로 떨어지니 주의. 그래봤자 방향전환(A, Y)빼고 대부분 올라가기(X)만 연타한다. 방향 전환도 cpu가 먼저 누르는거 보고 하면 된다.

7

슬라이스 슬라이스

터치펜을 재빠르게 좌우로 슬라이드해 채칼로 오이를 써는 게임. 먼저 오이를 모두 썬 팀이 이긴다. 넓게 스크래치할 수록 오이가 깔끔하게 썰린다. 화면에 스크래치가 일어나는 원흉 3.

8

흔들흔들 옷걸이

옷걸이에 매달려 좌우로 이동해 장애물을 피하는 게임. 먼저 끝까지 간 팀이 이긴다. 좌우 균형이 맞으면 속도가 빨라지므로 장애물을 피해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움직여야 할 때는 최대한 늦게 움직여야 빨리갈 수 있다. 파트너가 제때 피하지 않으면 본인도 못 피해 장애물에 걸릴 수 있다. 여담으로 패턴을 외우는 걸 방지하려는 건지 장애물 자체는 고정이지만, 처음 나오는 장애물 3개를 제외한 나머지 장애물을 피해야 하는 방향은 랜덤이다.

9

책 등반 레이스

파트너와 번갈아가며 A→B→Y→X 순으로 2번 연타 즉, 총 8번씩 버튼을 눌러서 올라가는 게임. 먼저 끝까지 간 팀이 승리.

10

파닥파닥 코인 캐치

1명은 왼쪽, 1명은 오른쪽 날개를 담당하여 A를 눌러 날개를 퍼덕(?)여서 높이를 조절해 코인을 모으는 게임. 가끔 코인 2개가 나란히 있는게 있는데 빠르게 낙하하거나 날면 낮은 확률로 얻을수 있다. 물론 중요한건 팀워크이지만.

11

꽈당꽈당 밀기

5초 동안 꽈당꽈당을 향해 숨을 세게 불어넣어 밀어내는 게임. 꽈당꽈당은 더 숨을 세게 불어넣은 팀의 반대쪽으로 넘어져 반대쪽에 있던 다른 팀을 깔아뭉갠다. 결과가 공개될 때 서로 불어 넣은 숨이 크게 차이가 안 나면 꽈당꽈당이 페이크를 시전한다.[51][B]

12

호랑거미를 맞춰라!

한 명은 가로 라인, 한 명은 세로 라인을 고정시켜 2명 전부 고정시키면 겹치는 위치에 공이 날아간다. 보통 호랑거미를 맞추면 1포인트, 금색 호랑거미는 3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더 많은 점수를 낸 팀이 승리.

13

결전! 핸드볼

패스나 점프나 펀치로 공을 확보한 뒤 골대로 가서 골키퍼를 담당하는 굼바 모형을 피해 슛을 날려 득점을 하는 게임. 특이하게도 공을 들고 있지 않을 때, B버튼으로 상대를 때릴 수 있고 공을 든 상대를 때리면 당연히 공을 놓친다(...).펀치는 반칙 아냐?!페어플레이는 진작에 갖다 버렸다

배틀 미니게임

1

뽀꾸뽀꾸 서바이벌

뽀꾸뽀꾸가 만드는 소용돌이를 피해서 최대한 살아남는 게임. 소용돌이에서 A를 연타하면 탈출할 수도 있다.역시 끝쪽에서 가만히 있는게 제일 안전하다

2

반짝반짝 천체관측

화면 여기저기에 나타나는 별을 먼저 터치하면 플레이어의 색으로 바뀐다. 가장 많이 별을 터치하면 승리.

3

도화선을 불어라

한명씩 번갈아서 폭탄 위에 올라간다(...). 폭탄 위에서 마이크를 불면 도화선을 태워 폭발을 촉진시킨다. 그러다가 폭탄이 터지면 탈락. 숨을 불어넣지 않아도 탈락이다. 하지만 살짝 불고 뻐기는 건 가능하므로 실컷 불어대다가 도화선이 얼마 남지 않으면 살짝만 불고 기다리는 치사한 전법을 써 보자. 물론 불지 않아도 도화선이 계속 줄어드니 도화선이 너무 짧으면 이마저도 안 통한다.

4

지구본 배틀

지구본 위를 돌아다니며 상대를 공으로 맞추는 게임. 라이벌을 맞히면 1점을 얻으며 가장 많은 점수를 얻으면 승리. 지도 곳곳에 랜드마크들이 있다. 참고로 위 화면의 지도를 너무 믿지 말자. 극으로 갈 수록 오차가 매우 심해지기 때문에 어차피 찾아가기 어려운 건 똑같다. 운이 없으면 게임 끝날 때까지 서로 아무도 못 만나본 채 끝이 나기도 한다. 만약 어쩌다가 누군가와 만났다면 그 사람만 집중공격해보자(...) 그러면 A와 B, C와 D가 각각 일대일로 싸우다가 끝난다.

5

Chips and Dips[53]

잘린 게임 두번째. 숫자가 적힌 카드가 섞이고 그걸 네명이 선택한다. 적힌 숫자에 따라 칩을 받는다. 3번째에 쿠파 카드가 섞이는데 걸리면 칩의 절반을 잃는다. 칩 수가 높은 사람이 승리. 역시 도박 소재가 심의에 걸려 잘렸다.

보스 미니게임

1

대결 뻐끔플라워

뻐끔플라워가 숨을 들이쉴 때 떨어지는 폭탄꽃을 피하면서(폭탄꽃에 맞거나 뻐끔플라워 입 안으로 빨려들어가면 데미지를 입는다) A버튼 연타로 버틴 뒤,A버튼이 고장나는 만악의 근원 4.숨을 내쉴 때 나오는 폭탄꽃을 B버튼으로 잡아서 다시 숨을 들이쉴 때 맞춰야 하며, 체력이 떨어질 때 마다 흡입력이 강해진다. 첫 보스..인데 의외로 어렵다. 이유는 체력이 감소할 때마다 숨을 들이쉬는 강도와 숨을 들이쉴 때마다 떨어지는 폭탄꽃 수가 2개에서 3개, 3개에서 4개..식으로 늘어나는데, 빨아들이는 건 A버튼 연타로 어찌저찌 피할 수 있지만 저 폭탄꽃은 떨어지는 방향을 예측하기 힘들어서 자칫하다 맞아서 플레이어의 체력이 깎이기 때문. 특히나 4개나 떨어지는 마지막 부분은 진짜 피하기가 운이 좋거나 컨트롤에 숙달되지 않은 한 어렵다. 재수없으면 마지막 체력 1개만 남겨놓고 폭탄꽃에 맞아 체력을 다 까먹는 경우도 종종 있다.참고로 숨을 내뱉는다고 해서 플레이어가 자동으로 올라가는 일은 없다.

2

대결 해머브러스

해머브러스가 팀파니를 치면 그걸 기억해서 똑같이 따라 치는 게임. 틀려도 위의 검은 음표가 내려오기 전에는 다시 시도할 수 있다.즉 단기 기억력만 좋으면 된다. 플레이어가 멍때리다가 어?뭐였지?하는 바보가 아닌 이상 5개의 보스 미니게임 중 가장 쉽다.

3

대결 와르르

위 지도에 표시되는 순서대로 8개의 버튼을 1개/2개/3개 누르는 게임. 와르르는 뼈를 던지거나 열매를 떨어뜨리는 등의 공격을 하긴 하지만 공간이 워낙 넓기 때문에 사실 거의 무시해도 된다(...). 2번 공격에 성공하면 엉덩이 찍기를 하는데 충격파도 동반한다. 충격파가 오는 방향을 체크해 그 틈새로 피하자체리를 던지거나 두리안 위에 떨어지게 유도해서 넘어뜨리면 재밌다. 5개의 보스 미니게임 중 2번째로 쉬운 게임.

4

대결 마귀

플레이어가 마귀가 책속에 봉인한 엉금영감의 책을 타고 만년필을 들고 공중전을 벌인다. 초반부에서는 길을 막는 책장과 날아다니는 책을 피하면서 끝까지 도착하고, 끝에서는 마귀가 날리는 마법/책 등을 피하면서 마귀에게 잉크를 맞춰야 한다. 그리고 3번째때는 2개의 책으로 샌드위치(?) 전법을 쓴다.[54]잉크가 진하게 묻어 시야를 가리면 발광(?)하다가 책에 맞는다. 총 3번 발광(?)하게 만들면 승리. 마귀가 날뛸 때 날아오는 책들도 피해야 한다. 3d효과가 묘하게 되어있어서 피하기 약간 어렵다.역시 끝쪽 구석 여담이지만 마귀가 날뛰다가 책에 맞으면 책이 바닥에 맞고 튕기면서 가운데를 향해 날아오는데, 2번째까지는 이 책에도 공격 판정이 있지만 마지막에 맞는 푸른색 책은 캐릭터를 맞히기 일보 직전에 바닥에 떨어져 멈춘다.

5

대결 쿠파

하이퍼변신벨트(...)의 효과로 금색 벽돌따위로 변신한 쿠파를 공격하는 게임. 3번의 패턴이 있고 각 패턴마다 금색 쿠파 벽돌따위를 5~6번 정도 주먹으로 때리면 다음 패턴으로 넘어간다. 첫 패턴에서는 팽이 모양으로 변신하여 빙글빙글 돌다가 멈춰 쓰러지는데 쓰러진 뒤에 때리면 된다. 둘째 패턴에서는 정육면체로 변하고 1번 움직일 때마다 쿠파 마크가 그려진 큐브에서 1번 파이어볼을 쏜다. 마지막 패턴에서는 뱀(?)처럼 돌아다니는데 바닥의 가장자리를 다닐 때는 불 때문에 공격할 수 없고 가운데로 왔을 때만 때릴 수 있다. 다만 정가운데에서 파이어볼을 한번 쏘므로 쏠 때까지 기다렸다 공격하는 게 좋다. 스토리모드에서 클리어시 엔딩으로 넘어간다.

5. 평가[편집]

6. 기타[편집]

한국에 처음으로 정발된 마리오 파티 시리즈이다. 이전에 어드밴스는 한글 정발이 아니기에. 그리고 휴대기기로는 유일하게 정통 마리오 파티 규칙을 따르는 시리즈이다.

희한하게도 다른 DS 게임들과 다르게[55] 칩 하나만 있으면 나머지는 다운로드 플레이를 통해서 친구들이랑 양민학살 즐겁게 보드 게임 하는 것 마냥 갤러리를 제외한 모든 기능을 다 즐길수가 있다. 모든 맵을 해금하고, 모든 미니게임을 해금만 한다면 그야 말로 파티 게임. 다만 다운로드 플레이만 지원하다 보니 게임을 시작하기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이 흠.

다른 마리오 파티보다 완성도가 높은게 액션과 퍼즐요소가 많이 늘어나고, 도박요소가 많이 줄어든게 티가 난다.

[1] 한글판일 경우 8이 마지막 작품이 되고 일본판, 미국판, 유럽판 등일 경우 DS가 마지막 작품이 된다. [2] 이 플레이를 하면 엑스트라 모드를 할 수 있다.[3] CPU가 슈퍼스타가 되었을 때도 보스 재도전 버튼이 있기는 한데, 어처피 지게 되있으니 의미는 없다. 또한 자신이 패배했을 때 슈퍼스타를 다시 뽑는(=보드맵의 순위를 다시 정하는) 버튼이 있지만, 할 필요가 없다.[4] 그런데 그 게임의 명칭은 삼각 퍼즐인데 이유는 스토리 모드를 클리어하면 삼각 퍼즐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5] 단 20코인 이하라면 인심을 써서(...) 10코인만 깎고, 코인이 아예 없다면 10코인을 도리어 준다.(...)[6] 스타가 없으면 나오지 않는다.[7] 단 플레이어의 코인 수가 30코인보다 적을 경우 10코인보다 적은 양으로 쪼개진다. 예를 들어 배틀로얄 기준 29코인을 가지고 있다면 각각 9코인씩 나눠주고 2코인은 남는 식. 참고로 듀얼매치/팀매치에서는 나오지 않는다.[8] 검은색 별로 나타나고 획득 시 스타가 1점 차감된다. 단, 스타가 없을 때 가짜 스타 등장시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9] 영어로는 즈타(Ztar)라고 한다. 원판 명칭도 즈타(ズター).[10] 즉 플러스 포인트(나 마이너스 포인트)가 아니여도 뜬다는 소리.[11] 절반주사위의 최대 수는 5이고, 쿠파존에서 연달아 5칸이 쿠파의 공격을 받는 부분이기 때문이다.[12] 마귀의 도서관 맵의 경우에도 3개의 상자 중 스타가 담긴 상자만 타겟이 된다.[13] 칸의 종류가 무엇이든지 상관 없이 나온다. 블록을 뜯은 후 그 칸에 해당하는 이벤트가 일어난다.[14] 3개의 아이템 가격 합이 42코인 이므로 사용하면 17코인이나 할인을 받는 셈이다.[15] 초반에는 코인뺏기만 나오다가 턴이 조금 지나면 다른 함정들도 나오는 식. 가끔 초반부터 미라클코인/스타포인트가 나오기도 한다.[16] 남이 설치한 함정 위에 덮을수도 있다.[17] 다만 미라클 함정은 자신이 밟아도 효과가 발동된다.[18] 원래 이름은 Coin block이다.[A] 19.1 19.3 함정인데 이득이 되는 함정, 참고로 이 기능은 칸을 밟을 때 낮은 확률로 나오는 럭키 블럭! 이벤트와 같다.[20] 원래 이름은 Star block이다.[22] 뻐끔플라워가 있는 곳을 지난 뒤 나오는 물음표가 있는 노란 꽃에 도착하면 한번에 출발지점으로 가버린다.[23] 30턴으로 설정한 다음 25턴까지 모은 코인을 스타로 교환하지 않고 '5코인으로 구매'가 나오면 스타가 기본 50개는 넘는다.[24] 갤러리의 코멘트에 따르면 마귀가 떨어뜨리는 것이라고 한다.[25] 스타가 고정되어있고 여러개를 살 수 있어서 코인을 잃기 쉽게 맵을 설계한듯.이때문에 아무리 스타까지가도 그냥 지나치는게 일상이며 팀전으로 할 시 양팀 모두 툭하면 깔려서 자금난에 시달리기 쉽다.[26] 이는 마리오 파티 7의 네온 하이츠 보드(Neon Heights Board)와 비슷하다. 그러나 배경이 우주이고 5코인 대신 20코인을 얻으며 이빨이 아닌 폭탄이 들어있는데 이것도 역시 출발점으로 돌아간다. [27] '마귀 매직 넘버 8'과 '마귀 매직 넘버 88'이 있는데, 공통적으로 걸린 플레이어의 아이템을 절반주사위 3개로 바꿔 버리고, 넘버 8은 걸린 플레이어와 특정 플레이어 1명의 위치를 바꿔 버린다. 넘버 88은 아예 모든 플레이어의 위치를 바꿔버린다!![28] 코인이 나오는데 코인 수마다 1개는 10코인, 2개는 20코인... 이런 식으로 가다가 마지막인 7번째는 코인 1개와 아래에 10이란 숫자가 나오는데 이건 무려 100코인을 준다.[29] 최대 100코인 획득 가능.[30] 최대 60코인 획득 가능. 미니게임이 바뀌면서 규칙도 바뀌어서 빨리 맞춰야 많은 코인을 획득 가능하다.[31] 걸수 있는 양은 자유다. 최대량은 99코인.[32] 당연하지만 성공률도 2배>3배>5배 순으로 다르다. 비율은 아마도 대략 6:3:1 수준.[33] 최대 100코인 획득 가능. 쿠파 부자를 때리면 코인을 얻지만 폭탄병을 때리면 코인을 잃는다[34] 핀볼게임에서 처음 시작할때 공을 쏘는 스프링이다.[35] 같은 숫자가 나오는 경우는 절대없다.팀전이면 주사위의 총합이 높은 팀부터 시작.[36] 몇 코인일지는 완전 랜덤이다.[37] 1위에게는 70%, 2위에게는 25%, 3위에게는 5%의 코인을 준다.4위에겐 국물도 없거나 마지막에 1개 정도 준다.그런데 가끔 4위가 3위보다 많이 받을 때도 있다.[38] 쿠파가 개입하지만 쿠파 포인트와는 다르다. 쉽게 말해 5턴 이벤트의 쿠파는 혜택, 쿠파 포인트의 쿠파는 손해. 영어로는 Final 5 Frenzy. final 5는 5턴의 마지막을 뜻하며, frenzy는 광란을 뜻한다.[39] 이건 꼴지 뿐만 아니라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적용된다.[40] 가정용과 달리 미니게임에서 얻은 코인 수가 아닌 승리 수 기준이다.[41] 팀전이면 슈퍼스타즈[42] 데이지를 예로 들수 있는데 3D구현에서는 짧은 머리이지만 머리가 길다.[43] 혼자서 가둘 수는 없다. 펜 하나로는 3개의 모서리만 만들 수 있기 때문. 4번째 모서리를 그었을 때, 맨 뒤의 모서리는 사라진다.[44] 2장은 다른 캐릭터의 몸이고 1장은 맞는 몸 카드와 비슷하게 생겼으나 약간 다르게 생겼다.[45] 캐릭터의 머리를 조금이라도 빨간선과 지우개 사이로 맞추면 0.00cm가 된다. 결과창[참고로] 제작 스태프 최고기록이 0.53cm 정도 된다. 즉 0.00cm를 찍는다는 건 제작진들보다도 잘한다는 증거다(...)는 사실 제작진 중 누군가가 0.00cm를 찍었지만 자칫하다 동심파괴의 우려가 있어서 그냥 기록을 적당히 조작했을지도 모른다[B] 47.1 47.3 47.6 마이크를 쓰는 미니게임은 소리를 치는 게 좋다. 폐활량 안 좋은 사람의 꿀팁.[48] 여담으로 스토리 모드에서 이 게임이 나올시, AI들이 무지하게 약한지라 심하면 AI는 코인을 하나도 못 얻고 플레이어 혼자서 코인을 독식하는(...) 참 뭣같은 꼴도 볼수 있다.[50] 원판명은 칩으로 하키(チップでホッケー) 그리고 실제로는 1vs3 12번째 게임이 아니라 5번째 게임이다.[51] 이 쪽으로 넘어지려나 싶더니 갑자기 반대로 넘어진다.가끔은 그대로 엎어지는 때도 있다[53] 원판명은 쌓아라 칩 타워(かさぬけチップタワー) 순서는 여기 나온 순서와 동일.[54] 플레이어를 중심으로 양쪽에 책들이 플레이어를 납작하게 만들려고 한다.[55] 대부분의 DS 게임들은 다운로드 플레이로 일부만 플레이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