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쿠타운역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일본철도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린쿠타운역

난카이 전기철도

이즈미사노
← 1.9 km

(난카이 본선 직통)

간사이 공항
6.9 km →

히네노
← 4.2 km

(JR-S46)

간사이 공항
6.9 km →

다국어 표기

일본어

りんくうタウン

영어

RINKŪ-TOWN

주소

오사카이즈미사노시 린쿠오라이키타 1
大阪府泉佐野市りんくう往来北1

역 운영기관

간사이 공항선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710px-Nankai_logo.svg.png

난카이 공항선

개업일

1994년 6월 15일

열차거리표

히네노
← 4.2 km

간사이 공항선
린쿠타운

간사이 공항
6.9 km →

りんくうタウン駅 / RINKŪ-TOWN Station[1]

파일:external/www.minnanokaigo.com/PIC-20150729110725.jpg
(출처)

1. 개요2. 역 및 승강장 구조3. 완급결합
3.1. 난카이 공항선3.2. 간사이 공항선

1. 개요[편집]

일본 오사카부 이즈미사노시에 위치한 난카이 전기철도JR 니시니혼의 역이다. 난카이 공항선간사이 공항선이 지난다. 양사의 공동사용역이지만 관리는 난카이에서 하며, JR의 역 업무는 'JR 니시니혼 교통 서비스'에 위탁했다. 간사이 국제공항 개항과 동시에 개통하였으며, 이 지역을 부도심으로 개발하고자 이 역을 만들게 되었다.

역 주변은 '린쿠타운'이라 하여 대대적으로 개발된 곳이다. 일종의 공항 배후도시로 개발된 곳으로, 인천국제공항운서역 주변과 비슷한 포지션이다. 이온몰, 린쿠 프리미엄 아울렛 등의 각종 상업시설과 스타게이트 호텔 간사이 에어포트, 간사이 에어포트 워싱턴 호텔 등 숙박시설, 오사카부립대학 린쿠 캠퍼스도 있다. 또 이 지역에 있는 '린쿠 게이트타워 빌딩'은 아베노하루카스 개업 전까지 서일본 최고 높이의 빌딩이었다.
여담으로 린쿠의 뜻이 공항 옆에 있다 하여 린쿠 隣空(りんくう)라 불리는 것이다. 즉, 한국어로 풀어 쓰면 '공항 옆동네', 우리나라로 치면 서울 강서구 공항동 정도의 위치이다.

강풍이 불면 린쿠타운과 간사이 국제공항을 잇는 다리 통과가 금지되기 때문에 간사이 공항으로 가려던 열차는 모두 이 역에서 운행을 종료하고, 이 경우 공항으로 갈 승객들은 대행버스를 타고 이동한다. 강풍이 심해 자동차마저 통행 금지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에는 대기중이던 비행기마저 지연되거나 결항된다.

JR과 난카이가 개찰구를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2], 이 역에서 발매된 간사이 공항 방면 승차권 한정으로 회사에 관계없이 탑승할 수 있는 특례가 제공된다. 예를 들어 JR 티켓을 구입했는데 난카이의 열차가 먼저 오면 그것을 타도 상관없다. 물론 라피트 같은 특급은 안되지만. 이와는 별도로 난카이↔JR간 환승을 위한 별도의 IC카드용 간이개찰구가 설치되어 있다.

2018년 9월 4일 제21호 태풍 제비로 인해 당일 운휴를 하였으며 이후에도 태풍 피해를 입어서 며칠 동안 린쿠타운역이 운영을 하지 못했으며 9월 8일부터 이즈미사노, 히네노 방면 운행 재개, 9월 18일부터 간사이 공항역 방면도 운행이 재개되었다.

2. 역 및 승강장 구조[편집]

쌍섬식 승강장으로, 외선은 난카이, 내선은 JR 열차가 사용한다. JR의 공항특급 열차인 하루카는 이 역을 전부 통과하지만, 난카이의 공항 특급 열차인 라피트는 전 열차가 정차한다.

3. 완급결합[편집]

3.1. 난카이 공항선[편집]

3.2. 간사이 공항선[편집]

칸쿠쾌속

쿄바시 방면
히네노

린쿠타운

간사이 공항 방면
간사이 공항

직통쾌속

쿄바시 방면
히네노

린쿠타운

간사이 공항 방면
간사이 공항

셔  틀

히네노 방면
히네노

린쿠타운

간사이 공항 방면
간사이 공항

[1] JR 승강장은 Rinkū-town으로 표기한다.[2] 2013년 3월 IC카드 호환 이전에는 Suica 및 Toica 대응 목적으로 JR 개찰구가 따로 설치되어 있었다. 그 개찰구에는 특이하게도 ICOCA 로고가 아닌 Suica 로고가 새겨져 있었으며, Suica 및 Toica의 대응 목적이였기 때문에 ICOCA는 아이러니하게도 난카이쪽 PiTaPa 개찰구를 써야 했었다. 카드호환이 된 지금은 상관없는 이야기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