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

최근 수정 시각:

1. Rich
1.1. 영어 단어1.2. Richard의 애칭·약칭1.3.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프로게이머 Rich
2. Lich3. 열대 식물 Lychee4. Reach5. Leech6. 이글파이브 출신 가수 리치7. 원피스의 등장 동물8. 마작의 역 또는 이에서 파생된 일본어
8.1. 마작의 역8.2. 일본의 조어
9. 조섭의 애견

1. Rich[편집]

1.1. 영어 단어[편집]

부유함을 뜻하는 영어 단어.

1.2. Richard의 애칭·약칭[편집]

보통은 Rich로 표기하나 애칭을 나타낼 때 쓰이는 접미사 -ie를 붙여 Richie라 표기하기도 한다.

1.3.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프로게이머 Rich[편집]

2. Lich[편집]

이끼[1]Liche, Lych 등으로도 표기하며 '시신'을 의미하는 단어이다. 색슨어 혹은 고대 영어로 시체를 뜻하는 Lic이 어원이라고 한다.

서기 900년 이전의 중세 영어도 아닌 룬 문자와 함께하던 고대 영어에나 쓰이던 사실상 사어에 가까운 고어(古語)이며[2], 현재는 Lychgate[3] 같은 일부 단어에 흔적만 남아있는 수준이다. 현대 영어에서 시신을 이르는 일반적인 단어는 Body나 Corpse이다.

이 Lich라는 단어가 20세기 초중엽 Sword and Sorcery로 대표되는 일련의 판타지 작가들 사이에서 발굴되어 사용되다가[4],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에서 마법으로 불사를 얻은 언데드 마법사를 리치라는 이름으로 등장시키면서 현대의 각종 소설, 영화, 게임에서 등장하는 언데드로서의 리치의 이미지가 정립된다.

언데드 마법사 및 관련 캐릭터에 관한 전반적 내용은 리치(언데드) 문서를, 도타 2의 영웅에 관한 내용은 리치(도타 2) 문서를, 워크래프트 3의 영웅에 관한 내용은 리치(워크래프트 3) 문서를 참조.

3. 열대 식물 Lychee[편집]

리치(식물) 문서 참조.

4. Reach[편집]

사정거리 등등을 뜻하는 영어. 격투기에서는 윙스팬을 뜻하기도 한다.

4.1. 얼음과 불의 노래(왕좌의 게임)에 등장하는 웨스테로스의 주요 지역[편집]

4.2. 헤일로 시리즈의 행성[편집]

5. Leech[편집]

거머리를 뜻하는 영어.

5.1. 창세기전 3: 파트 2의 지명[편집]

5.2. 하프라이프의 NPC[편집]

6. 이글파이브 출신 가수 리치[편집]

리치(가수) 문서로.

7. 원피스의 등장 동물[편집]

8. 마작의 역 또는 이에서 파생된 일본어[편집]

8.1. 마작의 역[편집]

立直(リーチ). 사실 정통 베이징어 발음으로는 리치가 아니라 lìzhí가 맞다. 그러나 애당초 리치 개념은 일본 마작에만 있으므로 별 의미없다. 영어 표기시에는 Reach로 표기하는 듯.[5]

멘젠(펑이나 치 등을 통해 패를 받지 않은 상황) 텐파이(완성패 1개만을 남겨놓은 상태)시 패를 버리며 선언 가능. 선언 후에는 버린 패를 가로로 돌려 리치 상태인 것을 표시하며,[6] 이후 완성패를 바꿀 수 없다. 쯔모한 패로 날 수 없는 경우에는 무조건 버려야 한다.[7] 즉 자신의 완성패를 고정하는 대가로 역을 하나 얻는 것.

리치 선언시에는 1000점 점수봉을 공탁하며, 공탁할 점수가 없는 경우 리치를 걸 수 없다. 이 봉을 리치봉(リー棒, 리-보) 이라 하며, 리치 후 타가가 오를 경우 공탁한 리치봉은 오른 사람의 차지가 된다. 리치 후 유국이 될 경우, 공탁된 점수봉은 그대로 다음 본장으로 넘어가게 되며 이 경우 가장 먼저 오른 사람이 누적된 점수봉을 얻게 된다.

그리고 리치로 오를 경우 도라 표지패의 아래 패(우라도라)를 열 수 있으며, 해당 패로 인한 패 또한 도라로 취급하여 점수 계산에 합산된다.

일본마작 자체가 리치마작이라 부를 정도로 중요한 룰 중 하나이며 공격력을 크게 늘릴 수 있으며 스피디한 진행으로 상대방에게 위압감을 줄 수 있으나, 리치 선언 후에는 상대의 오름 시도에 대한 방어를 전혀 할 수 없으므로 직격을 맞을 위험도 있고 자신이 텐파이한 사실을 광고하여 상대가 올림패를 잘 버리지 않게 되는 양날의 검. 따라서 언제 사용하는 게 적절할지에 대한 감을 익힐 필요가 있다.

8.2. 일본의 조어[편집]

위 마작 용어에서 파생된 일본어의 단어. 주로 한자표기를 하는 위 항목과 다르게 보통 リーチ로 표기하며, 게임이나 시합 따위에서 듀스가 걸리는 상황이나, 마지막 한 수에서 전세를 크게 역전시킬 수 있는 상황 등에서도 쓰인다.

의미상으로는 약간 미묘한 감이 있지만, 어찌됐건 그 어원은 상술한 마작의 역에서 파생된 단어이기 때문에 용례적으로도 リーチがかかった(리치가 걸렸다)와 같이 '걸리다'라는 동사를 사용하는 등, 立直 본래 의미의 흔적을 엿볼 수 있다.

9. 조섭의 애견[편집]

리치도 못말려의 출연견(주인공?)

[1] 이 경우는 아무래도 번역할 때 '지의류'를 뜻하는 lichen과 혼동한 것으로 보인다. 근데 지의류와 이끼는 또 다르다는 게 함정.[2] 다만 영국식 영어라 옥스퍼드 영문사전에는 올라와 있다.[3] 교회 부지(Churchyard)로 이어지는 지붕달린 문. 서양에서는 교회 뜰이 공동묘지를 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4] 단순히 시신 자체를 이르거나 언데드를 뜻하기도 하는 등 작가마다 다르게 사용했다. 러브크래프트현관 앞에 있는 것에서 에드워드의 영혼이 든 채 찾아온 아세나스의 시신을 lich로 부르기도 했다.[5] lìzhí -> リーチ -> Reach로 와전된 형태.[6] 만약 이 표시패가 퐁, 치, 캉 등으로 다른 플레이어에게 넘어갈 경우, 다음 번 버리는 패를 다시 한 번 가로로 돌려 표시한다.[7] 단, 안깡은 오름패가 바뀌지 않을때 한정으로 가능하다. 예를들어 3개의 몸통과 6667만을 가지고 있을 경우 대기는 5 - 7 - 8만의 형태로 이때 6만을 안깡하면 대기가 7만 하나로 바뀌게 되어 6만을 가져와도 안깡을 선언 할 수 없다. 반면 6669만을 가지고 있을 경우 6만의 안깡 여부와 상관 없이 대기패는 9만밖에 없으므로 리치 후 6만 안깡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