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루피타 뇽오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배우/서구권

파일:루피타 뇽오.jpg

이름

루피타 뇽오 (Lupita Nyong'o)[1]

본명

루피타 아몬디 뇽오 (Lupita Amondi Nyong'o)

국적

케냐 파일:케냐 국기.png, 멕시코 파일:멕시코 국기.png

출생

1983년 3월 1일, 멕시코시티[2]

활동

2005년 – 현재

직업

배우, 모델

신체

165cm

학력

예일대학교 연극대학원 석사

링크

파일:트위터 아이콘.pn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png 파일:페이스북 아이콘.png

1. 소개2. 출연
2.1. 영화2.2. 드라마
3. 수상4. 그 외

1. 소개[편집]

케냐 출신의 배우. 아버지인 피터 아냥 뇽오는 케냐의 정치가이자 나이로비 대학의 교수였는데, 루피타는 그가 멕시코 대학(El Colegio de México)에서 초대강의를 하기 위해 몇 년 머물던 시절 얻은 딸이다. 루피타가 태어난지 1년 만에 가족은 케냐로 귀국했고, 덕분에 루피타는 케냐와 멕시코 이중국적자가 되었다. 상당히 명문가의 딸이고 본인도 예일대 연극대학원 (Yale School of Drama) 출신일 정도로 엄친딸이다.

파일:VZZh869r.jpg
스티브 매퀸의 영화 《노예 12년》에서 핍박을 받는 여자 노예 '팻시' 역을 맡아 제86회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수상했고, 한국에도 이 영화와 상을 통해 널리 알려졌다. 놀라운 것은 루피타 뇽오가 당시 배우로서는 거의 신인이나 다름 없었다는 것. 그 이전에는 2008년 17분짜리 단편영화 《이스트 강》(East River)과(사실상 이게 데뷔작인 셈이다), 케냐 드라마 《슈가》(Shuga)서 조연을 맡은 것 정도.[3] 할리우드로서는 완전한 뉴비인 셈. 심지어 《노예 12년》 또한 마감 직전에 급하게 캐스팅된 초짜 연기[4]였다고 한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배우.

파일:PDwKJXJ.jpg
리엄 니슨 주연의 《논스톱》에도 항공기 승무원 역으로 짤막하게 출연했다. 영화가 대박을 치면서 뇽오의 얼굴도 더 널리 알려질 듯하다.

1983년생으로, 만 나이로도 이미 30대에 들어선 나이지만 소녀스러운 동안 외모로도 화제가 되었다. 비단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상당한 동안으로 평가받는다. 커리어도 그리 많지 않고 10년은 어려보이는지 93년생인 줄 알았는데 야야 투레랑 동갑

2018년 블랙 팬서나키아역으로 비중있게 나온다. 극중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다는 설정으로 영화 속에서 몇 문장의 한국어 대사를 친다! 영화 촬영 전부터 한국어 대사가 있었다는 것을 알고 주변의 한국인 친구들의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나름 본인은 최선을 다해 뿌듯하다고 한다. 발음의 높낮이가 심하긴 했어도 무슨 단어인지 알아들을 만한 정도의 발음까지는 해냈다. 이 영화에서 자갈치 시장 아줌마 역할을 맡은 미국인 배우가 훨씬 요상망측한 한국어 발음을 하는 바람에(...) [5] 루피타 뇽오의 발음은 오히려 평가가 나쁘지 않았다.

2. 출연[편집]

2.1. 영화[편집]

연도

제목

배역

수익

2008

이스트 강

F

-

2013

노예 12년

팻시

$187,733,202

2014

논스톱

그웬 로이드

$222,809,600

2015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

마즈 카나타

$2,068,223,624

2016

정글북

라크샤 목소리

$966,550,600

2016

퀸 오브 카트웨

해리엇 무테시

$10,367,161

2017

스타워즈: 에피소드 8

마즈 카나타

$1,330,162,549

2018

블랙 팬서

나키아

진행중

2019

US

2.2. 드라마[편집]

  • 슈가(2009 - 아이라(Ayira) 역

3. 수상[편집]

4. 그 외[편집]

  • 타고난 흑인의 곱슬머리 때문에 대부분의 흑인 여성 연예인들이 가발을 사용하는데, 루피타는 가발을 쓰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자신의 머리카락을 사랑한다고. 가발보단 많은 제한이 있지만 그래도 다양하고 잘 어울리게 스타일링 해서 호응을 얻고있다.

  • 영어, 스페인어, 스와힐리어, 루오어 4개국어를 구사할 수 있다고 한다. 루오어는 케냐의 한 부족 루오족이 사용하는 언어이다.

  • 데뷔전 케나 로케이션한 미국 영화 스태프로 일한 적이 있다. 이 시절 대표작으로는 콘스탄트 가드너가 있다.

[1] 국내에는 어째 '루피타 뇽'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o는 어디로 갔나 마블에서도 블랙팬서 공식 소개에 뇽으로 잘못 표기하기도 했다. 미국에선 Ny-ong-go (니옹고)로 발음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그래서 지미 팰런 라이브에서 발음을 바로잡아주기도 했다.[2] 성장은 케냐 나이로비에서 했다.[3] 예일스쿨오브드라마 재학 당시 공연 주연을 도맡아 했다. 하지만 노예 12년 전 정규 커리어는 이게 전부다.[4] 졸업 직전에 오디션을 받았다고 한다.[5] 자막이 아니면 못 알아들을 정도의 괴이한 한국어를 사용했다. 꽈찌쭈보다도 훨씬 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