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체몬 폴다운 모드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png

디지몬 시리즈7대 마왕

대죄

오만

분노

폭식

색욕

질투

나태

탐욕

마왕

루체몬 폴다운 모드

마왕몬

베르제브몬블래스트 모드

리리스몬

리바이어몬

벨페몬

발바몬

모티브

루시퍼

사탄

바알제붑

릴리스
아스모데우스

레비아탄

벨페고르

바르바토스
마몬

상징 행성

태양

목성

금성

수성

화성

토성

관련이 있는 존재: 오그도몬

ルーチェモンフォールダウンモード/LUCEMON FALLDOWN MODE[1]

파일:attachment/루체몬 폴다운 모드/Example.jpg

루체몬 폴다운 모드의 문장

파일:external/53b825fe135ab43c30175e49446f2dde7cafeedf53385a5dd45ab485b8faf2f9.jpg

파일:external/wikimon.net/250px-Djt-3-080_front.jpg

디지몬 시리즈에 등장하는 디지몬. 7대 마왕의 일원이며 맡은 대죄는 오만.

누구나 인정하는 역대 디지몬 시리즈 최강급의 완전체 중 하나.[2]

1. 종족 특성[편집]

  • 세대 : 완전체

  • 타입 : 마왕형

  • 속성 : 바이러스

  • 필살기 : 데드 오어 얼라이브, 파라다이스 로스트

성(聖)과 마(魔)의 힘을 같이 가진 궁극의 마왕형 디지몬으로, 7대 마왕 최강의 존재.[3] 초고대에 반역 전쟁을 일으켜 많은 마왕형 디지몬과 함께 다크 에리어에 봉인당했다. 그 힘은 다른 궁극체조차 뛰어넘어 "신(神)이라고도 불리는 존재"에 필적한다고도 전해진다. 모든 것을 포용하는 신(神)과 같은 일면도 가지면서, 이 세계 전체를 파괴하려 하는 악마와도 같은 상반되는 존재이다. 그 때문에 이 세계를 한 번 파괴해 새로운 신세계를 창조하려는 목적을 지니게 되었다.

필살기는 타격의 난무로 적을 하늘 높이 띄운 후 적의 사지를 고정해 지면에 처박는 파괴기[4]파라다이스 로스트」와, 성(聖)과 마(魔)의 광구로 입체마방진을 만들어 적을 가두는 「데드 오어 얼라이브」. 이 마방진에 갇히면 완전히 소멸되거나 엄청난 데미지를 입는 2개 결과만이 반반으로 결정되고 만다.[5]

출처: 디지몬 도감

2. 작중 묘사[편집]

2.1. 디지몬 프론티어[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성우는 나카오 류세이[6] / 임채헌 / 모나 마샬[7].

이 작품의 진 최종 보스루체몬이 진화한 상태로, 성숙기는 없다.[8] 로드나이트몬듀나스몬카이젤그레이몬매그너가루루몬에게 당하자, 그 둘의 데이터를 흡수해 완전체로 진화해서 근육 나르시스트, 즉 변태가 된다.[9]

카이젤그레이몬과 매그너가루루몬을 순식간에 처발라버리고[10] 각각 필살기인 '파라다이스 로스트'의 마지막 기술을 시전할 때 달 표면에 박아서 첫번째인 카이젤그레이몬 때에 달을 반파시키고 2번째인 매그너가루루몬 때에 달을 박살낸다. 그리고 부서진 달의 파편들이 무작위로 흩어지면서 근처에 있던 2개의 달이 파괴되었다. 이후 다크 에어리어에서의 최종결전 때 또 하나의 필살기 데드 오어 얼라이브선우윤을 죽이는[11] 등 강력한 위용을 뽐냈다. 그러나 10투사의 스피릿이 전부 모인 존재인 스사노오몬에게 박살났다. 파라다이스 로스트도 통하지 않았고, 펀치 한 방에 루체몬이 나가떨어졌다. 결국 스사노오몬의 아마노하바키리(천우우참)에 썰려 스캔당하고, 의 부분이 남아 루체몬 사탄 모드로 최종진화.

이렇게 쓰면 그냥 발린 것 같지만 그 정도까진 아니었고 파라다이스 로스트로 나름 스사노오몬을 몰아붙이기도 했다. 위에 나온 황당한 방법으로 데드 오어 얼라이브를 회피하자 놀라다가 천우우참에 썰린 것.

참고로 한국어판에서는 엉터리 번역으로 인해 루체몬 다운 모드로 개명당했다(...). 헌데 어떻게 보면 틀린 말도 아닌게 자기 쪽 세계의 거의 모든 데이터를 다운로드해서 진화했으므로 "풀다운"으로 불리게 된 거 같다.[12]

역대 디지몬 애니메이션 시리즈 중에서 천체를 파괴한[13][14] 최초의 디지몬이다. 이제까지 애니메이션 시리즈 중에서 존재 그 자체만으로도 두 개의 세계에 영향을 주거나 자력으로 세계에 영향을 끼치거나 한 최종보스는 있었지만 세계=별 자체를 파괴한 디지몬은 단 하나도 없었다. 성우도 그렇고 천체 파괴도 그렇고 프리저의 느낌이 강하다. 듀크몬과 맞붙으면 볼만할 것 같다 오메가몬?

2.2. 디지몬 크로스워즈[편집]

바그라군 지방 사령관 A. 리리스몬 부하로 등장. 샤우트몬X4B고간포에 능욕당한다. 그 후 루체몬 사탄 모드로 진화. 샤우트몬X5의 제물이 되었다.

2.3. 디지몬 스토리 사이버 슬루스[편집]

다른 7대 마왕처럼 특별한 대사없이 서브 의뢰의 퇴치 보스로 등장한다. 다른 마왕멤버 문서를 보면 알겠지만 악역보정을 엄청 받았으니 주의할 것. 특이하게도 루체몬만 성장기의 모습으로 한번 전투하며, 2회차로 폴다운 모드가 등장한다. 때문에 처음에 바이러스종이겠지 생각하고 백신종만 구비해서 갖고 가다가 당황할 수 있다..

육성은 진짜 생지옥이나 다름없다. 루체몬 성장기 그 자체도 토코몬을 재능과 지능치 노가다를 해가며 진화시켜야하는데, 폴다운모드 진화조건에 공격력과 민첩 180까지 붙어서 난이도가 곱배기가 되었다.

그래서 애써 만든 값하냐고 묻는다면... 7대마왕 최강이라는 공식 설정이 울고 갈 정도로 처참하다. 오히려 스킬구조만 본다면 성장기가 스토리 진행에 더 도움이 되는 편.

그나마 위안 삼아보자면 폴다운 모드까지 됐을 시 루체몬 사탄 모드로 진화시키는 건 별로 어렵지 않다는 점.[15]

3. 디지몬 TCG[편집]

최소의 소비로 가장 빠른 속도로 진화하는 디지몬 중 하나. 성장기에서 완전체 띄우는데 얘 포함해서 패 2장이면 해결된다. 전용 진화 카드 타락한 천사의 복음으로 진화.

첫 등장은 하이브리드체 스토리가 끝나갈 무렵. 느닷없이 휘황찬란한 골드 프레임과 함께 공격력 900대를 자랑하는 정신 나간 완전체로 등장. 그 당시 인기였던 하이브리드체 디지몬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묻어버리는 정신 나간 효과까지 있었다. 그때 당시 환경에선 꽤 괜찮은 효과. 카이젤그레이몬이고 매그너가루루몬이고 그냥 능력 선언만 해주면 끔살이었으니.

스페셜 부스터 2의 Bo-137t의 루체몬 폴다운 모드는 나름 쓸만한편. 기본 공력력 A900에 격투능력 보유. 게다가 상대 디지몬이 격투 능력을 갖지 않았을 경우 공격력이 2배가 된다라는 강력한 버프 효과까지 있다.

이 능력이 다행히 무효화가 되긴 되는데, 문제는 진화 조건을 무시할 수 없다가 달린 완전체라는 것. 즉, 마타돌몬을 그 개사기로 만든 제 1원흉의 카드인 "바다보다 깊은 충성심"을 쓸 수 있다. 이걸 쓰면 상대는 디지몬 카드 효과란이 마비돼버린다. 그 다음은 "쥬레이몬의 안개"라는 디지몬판 대한파를 발동.

메인으로 쓰이는 최초 발매판 복음은 효과 데미지와 추가 데미지에 내성을 부여하고 진화한 디지몬이 터질 때까지 파워 박스에 남아서 보조. 여간 골치 아픈 게 아니다.

그래도 힘들긴 하지만 못 뚫을 정도는 아니니 안심. 마타돌몬볼크드라몬 정도로 사기는 아니지만, 어떻게든 머리를 굴린다면 뚫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는 아니다.

그리고 부스터 23편에서 등장한 루체몬 폴다운 모드는...

파일:external/lh3.googleusercontent.com/bo1096.jpg
현 디지몬 TCG 메타덱 중 하나.

진화는 여전히 매우 빠르며 파티클 웜 No.2의 효과도 안 받고 상대 특수능력 무효까지 달려있다. 특수 능력은 상대 블루프레임 레벨Ⅳ나 완전체는 로스트 포인트가 2배가 된다. 진화조건 무시 완전체에 DA 소속이라 포큐파몬의 노 코스트 +450 원호까지 받을 수 있다.

아르카디몬 성장기에 약한 것이 흠이지만, 이건 개사기 마타도르몬조차도 만만히 볼 수 없는 성숙기, 완전체 단계의 디지몬 전원의 천적이므로 논외. 사실 루체몬 폴다운 모드만 단일로 떼고 보면 나무랄 이유가 없다. 진화 옵션 카드로 다이렉트 데미지를 무시하기에 상대의 크래커에 당할 일도 없을 뿐더러 바다보다 깊은 충성심/자체 특능으로 어지간한 상황에서는 상대의 특수능력을 전부 봉해버릴 수 있으며 2장만으로 진화가 가능하단 것은 진화만 가능한 상황이면 적절히 남는 패들로 옵션 등을 깔아두어 필드를 굳히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여기까지만 보면 참 좋은데... 정말 좋은데... 루체몬 성장기가 발목을 잡는다. 그나마 가장 좋은 것이 화염, 공중 등 부가효과 없는 효과만 잔뜩 있고 보조 디지몬을 활용하지 못하는 디버프를 받는 건데, 이게 로스트 포인트가 장난이 아니다.[16] 때문에 루체몬 유저들은 루체몬 성장기 상태를 무난히 넘기기 위한 락덱으로 구축할 것인지, 아니면 루체몬 선진화를 노리며 공격 형태로 갈 것인지 머리를 감싸기 시작한다.

다만 이러한 덱 구축의 난항이 있음에도 탑메타로 꼽히는 덱인 만큼 강력하다. 애초에 덱 짜기가 힘들다는 징징글이 난무하는데도 탑메타의 한자리를 차지하는 것을 보면 위력에 논란의 여지는 없는 듯하다.

[1] 북미에서는 종교랑 엮인 표현을 모두 잘라내서, 이름이 CHAOS MODE로 바뀌었다.[2] 아스타몬 등 확실하게 우열을 가릴 수 없는 디지몬들도 있으나, 마찬가지로 궁극체를 능가하지만, 그래도 7대 마왕 최강의 디지몬인 만큼, 루체몬 FDM이 일반적으로 보다 있어보이는 설정을 갖고 있긴 하다. 물론 확고한 최강인지는 여전히 불명.[3] 단, 이는 아직 칠대 마왕채 반도 공개되지 않았을 시절의 설정이나 2011년 반다이 공식설정으로 다시 최강으로 등극했다.[4] 디지몬 프론티어에서는 순옥살 자세로 돌진해 오라오라 러쉬를 날린 뒤 근육드라이버로 마무리하는 무서운 기술이 되었다.[5] 디지몬 프론티어에서 아이들이 원래 모습으로 돌아오면서 고통스러워 했다. 하지만 스사노오몬(스피릿)과 영혼(우정훈/선우현)을 분리해 회피했다.[6] 특유의 변태 연기가 아주 절등하다. 기술명을 외칠 때 잘 들어보자. 바로 삘이 올 것이다.[7] 에서는 변태 연기가 마음에 안든다는 관계여서 그런지 여자 성우로 바뀐것으로 보인다.[8] 아직 루체몬의 성숙기 버전은 공개되지 않았다. 일단 카드상에선 엔젤몬의 아종인 피드몬으로 진화. 하지만 사실 디지몬 설정상 꼭 진화 단계를 거칠 필요는 없긴 하다. 일례로 케라몬은 성숙기 크리사리몬 테크를 무시하고 곧장 완전체 인펠몬으로 진화했다. 뭐 이쪽은 크리사리몬의 설정상 굳이 성숙기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고 명시되어있고, 작중 상황에서도 성숙기 둘에게 다굴 당하는 중이었기에 어쩔수 없었을지도.[9] 이는 루체몬이 흡수한 듀나스몬과 로드나이트몬이 각각 근육 바보와 나르시스트 적인 성격이기 때문이라는 농담이 있으며, 이에 관한 패러디 만화도 많다.[10] 루체몬 폴다운 모드의 첫 등장 이후 카이젤그레이몬/매그너가루루몬이 처발리기까지의 대부분의 시간은 대화로 때웠다. 게다가 루체몬은 그냥 손에 기를 모아 내던진 것만으로 두 디지몬을 넉다운시켰는데, 카이젤그레이몬과 매그너가루루몬은 각각 필살기를 사용했음에도 전혀 통하지 않았다.[11] 정확히 말하면 선우윤이 자신을 희생해 공격을 막았다.[12] 오타일 가능성도 없지 않다.[13] 그것도 하나가 아니라 3개가 파괴되었다. 정확히 말하면 파라다이스 로스트 두 번에 노란색 달이 붕괴되고 폭발의 파편으로 파란색 달과 빨간색 달이 파괴되었다. 직접 파괴한 것은 하나 뿐이고 나머지는 옆에 있다가 같이 터진 것 뿐이지만 그걸 감안해도 존재 자체가 큰 위험이 된다는 것을 강하게 어필한 셈.[14] 어드벤처의 아트라캅테리몬도 있다지만, 크기로 보아 제대로 된 천체의 레벨은 아니다.[15] 그런데 사탄 모드도 '애정으로 키우는 디지몬치곤 나쁘지 않다' 정도의 성능. 샤인그레이몬 버스트 모드의 마공버전인데, 분명 괜찮긴 하지만 육성난이도가 천지차이. 일단 바이러스종이므로 차별화 자체는 가능하니 데이터종 수류탄으로 써주자.[16] 성장기, 성숙기, 완전체에 30포인트, 궁극체에 20포인트. 어지간한 궁극체급 로스트 포인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