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시퍼(드라마)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pmctvline2.files.wordpress.com/lucifer-poster-fox.jpg

1. 개요2. 작품소개3. 등장인물
3.1. 주연3.2. 조연
4. 에피소드 리스트

1. 개요[편집]

DC 코믹스에서 창조주인 프레젠스의 아들중 차남[1][2]루시퍼 모닝스타를 다룬 드라마.

2. 작품소개[편집]

드라마의 루시퍼는 금발벽안의 원작과 달리 모 드라마의 주인공인 콘스탄틴과의 경쟁력 차별화를 위해 짙은 머리색으로 나온다. 느끼하고 장난스러운 행태를 취하지만 실상은 착한 히어로의 모습을 가진 드라마 속 캐릭터와 잘 어울리는 편.

원작에서는 야훼의 아들이 아닌 DC 코믹스의 창작캐릭터 프레젠스의 아들로 나오지만, 드라마에서는 별도의 언급 없이 실제 우리 세계에 존재하는 성서 속 신의 아들 그 자체인 것으로 묘사된다.

DC 코믹스 버티고 레이블이 표시되기는 하지만 코믹스를 원작으로 삼아 만들어진 별도의 드라마로 인식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실제 성경 속에서 묘사하는 천국과 지옥을 다루고 있는 묘사 방식 때문에 DC 코믹스의 다른 드라마들과 연계할 경우 세계관의 충돌이 있을 위험이 있어, 일반 히어로들 뿐만 아니라 마법적 존재들을 다룬 다른 DC 코믹스 기반 드라마들과의 적극적인 연계가 있을지는 미지수.

평론가들에게는 평이 좋지 않았지만[3] 대중들에게 호평(IMDB 기준 8.2점)을 받았으며 덕분에 게속 방영했으나 결국 2018년 5월 11일 방송사 FOX에서 시즌 3 끝으로 조기 종영을 결정하였으나...

넷플릭스에서 시즌 4를 제작하기로 했다고 한다!

묘하게 한국이 많이 나온다. 꽈찌쭈나 태권도 도장, 김치볶음밥 등 몇 화 건너 한국어가 눈에 밟힌다

3. 등장인물[편집]

3.1. 주연[편집]

3.2. 조연[편집]

  • 아메나디엘
    루시퍼의 형이자 前 최강의 천사.[4]
    시즌 1에서는 그야말로 고지식함 그 자체로, 아버지의 말을 철썩같이 믿으며 행동한 천사였다. 하지만 루시퍼가 지옥에서 나와 지상으로 런(..)해버린 이후 원래 있던 천국이 아닌 루시퍼가 지키던 지옥을 지켜야 했고, 그로 인해 받은 스트레스로 어떻게든 루시퍼를 돌려 보내기 위해 천사가 하지 않을 짓을 해 가면서 돌려 보내려고 했다. 그리고 그러던 와중에 메즈킨과 같이 자기도 했다. 능력은 시간을 느리게 가게 하는 것.
    시즌 2에서는 그런 여러 복합적인 이유[5]로 인해 천사로써의 능력을 잃어버린 상태.

  • 메즈킨(메즈킨 스미스)
    애칭은 메이즈. 원래는 죽어서 지옥에 온 인간들을 고문하던 악마. 시즌 1까지만 해도 루시퍼의 부하로서 지내는 듯 하다가 시즌 2에서 부하로서 지내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시즌 1에서는 그야말로 루시퍼의 보모와도 같은 존재로, 럭스의 바텐더 또한 겸하고 있었다. 다만 루시퍼와 클로이의 파트너 관계가 깊어지고, 루시퍼가 불멸의 존재가 아니게 되면서 클로이를 루시퍼에게 배제하거나 지옥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주장을 지속적으로 했다. 그리고 루시퍼에게 가장 좋은 것을 한다는 명분으로 아메나디엘과 거래를 하기도 했다. 다만 이것은 루시퍼가 가장 싫어하는 행동[6]이었기 때문에 메이즈를 대놓고 무시할 정도로 사이가 좋지 않게 변하기도 했다. 이후 다시 루시퍼의 편에서 아메나디엘을 유혹, 관계까지 가지면서 루시퍼와 아메나디엘 사이를 왕복한다. 추가로 차라리 싸울꺼면 죽을 때까지 싸우라고 악마의 힘이 깃든 검을 꽂아 두는데, 이것을 말콤이 훔쳐가면서 아메나디엘이 죽기 직전까지 가게 된다. 그런 그를 살리기 위해 메이즈는 숨겨뒀던 루시퍼의 깃털을 사용해서 메이즈 또한 지옥에 돌아가지 못하게 되었다.[7]
    그리고 루시퍼와의 거래를 하고 그 거래를 성공하면서[8] 클로이와도 연관을 갖게 된다. 원래는 럭스 안에서 살았던 것으로 보이나, 시즌2 이후 럭스에서 나와서 졸지에 노숙을 하게 될 뻔 했지만 시즌2 4화 때의 관계로 클로이와 같이 집을 빌리게 된다. 또한 이후 친하게 지내게 된 린다 덕분에 자신이 좋아하는 적성의 일을 찾았는데 그것은 LAPD 공인 현상금 사냥꾼(..) 본인 말로는 사람을 사냥하면서 돈을 벌 수 있다니 일석이조라고. 이후 린다에게 정체를 드러낸 루시퍼 때문에 린다와 사이가 멀어질 뻔 했으나, 자기가 진정하게 느낀 감정을 린다에게 말하면서 그녀가 루시퍼나 메이즈에게 익숙해질 수 있도록 돕는다.

  • 엄마(샬럿 리처드)
    십자드라이버로 살해당했지만 지옥에서 탈출한 루시퍼의 엄마가 몸에 들어가게 되면서 다시 살아났다. 지금은 지방검사가 되어 루시퍼의 수사를 도와주고 있다.

  • 우리엘
    루시퍼의 동생. 능력은 상대의 행동을 예측하는 것. 루시퍼와 아버지 사이의 약속으로 지상에 내려온 줄 알았지만, 알고보니 죽음의 천사에게서 훔친[9] 칼로 자신의 어머니이자 루시퍼의 어머니를 지옥도 천국도 아닌 아무것도 아닌 곳으로 보내 소멸시키려고 했다. 허나 죽음의 천사에게서 빌린 칼에 찔려 사망하는 듯 보인다.
    우리엘이 들고 내려온 칼은 죽음의 천사 아즈라엘의 검[10]은 강력한 유물로, 이 칼에 큰 상처를 입게 되면 무로 돌아가 버린다. 즉, 존재 자체가 사라지는 물건이다. 게다가 이 물건은 그 칼을 든 자에게 끊임없이 사소한 다툼을 깊은 원한으로 생각하게 해 상대방을 공격하게 만든다. 천사들보다 더 영향을 많이 받는 인간의 경우에는 그야말로 살육전을 벌일 수 있는 물건.[* 실제로 댄이 이 물건을 회수하던 도중 루시퍼를 보고 공격하는데 그 이유가 첫째, 자신의 결혼을 망쳤다(물론 사실이 아니다. 이미 두 사람은 별거 중이었다.), 두 번째는 자신의 경력을 망쳤다.(팔레모 사건은 댄의 실수이므로 이것도 말이 안 되는 이유이다.), 그리고 세 번째가 자기 푸딩을 말도 없이 먹었다였다. 다만 마지막 이유는 사실이다. 가끔 루시퍼가 경찰 냉장고를 뒤져서 먹었다고.

  • 린다 마틴
    루시퍼의 상담사. 루시퍼와 주변 인물 실체를 알고 있는 유일한 인물. 처음에는 루시퍼의 매료 능력에 휘말려서 루시퍼와 잠자리를 갖는 대가로 그의 정신 분석을 들어주는 캐릭터였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가 깊어져 갔다. 대표적으로 메즈킨은 그녀를 자기가 사귄 첫 번째 친구라고 생각하고 있다. 루시퍼를 단순한 복잡한 가정사를 가진 망상 환자라 생각하여 그가 말하는 모든 내용이 일종의 은유라고 생각했으나, 루시퍼가 자기 자신의 정체를 밝힌 뒤에는 두문불출[11]하면서 상황을 피하려고 했다. 하지만 메즈킨과의 대화 후 결국 그녀나 루시퍼가 악마임을 인정하면서 받아들이게 된다. 물론 바로 받아들인 건 아니다. 지옥에 누가 있느냐, 히틀러는 어떻게 고문했느냐 등을 묻기도 했다. 하지만 결국 의사로서의 본분으로 돌아와서 루시퍼의 상담을 하게 된다.

  • 엘라 로페즈
    LAPD의 법의학자.

  • 다니엘 에스피노자
    클로이의 전 남편이자 경찰. 보통은 애칭인 댄으로 불리나, 루시퍼는 몇 번을 제외하고는 보통 얼간이 형사로 부른다.
    시즌 1에서는 데커와 동급, 혹은 더 상급의 형사였던 것으로 보이나 시즌 1의 사건 이후에는 일반 형사로 강등당한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데커의 지휘를 받고 있는 상황. 시즌 1에서는 이미 데커와 별거 상태였지만 별거 상태임을 트릭시에게 보이지 않기 위해 꾸준히 클로이를 만나 왔다. 하지만 결국 시즌 2에서 이혼한다. 시즌 1에서 재결합 가능성이 시즌 2에서 삽질을 크게 펐는데, 클로이의 아버지를 죽인 범인을 체포할 때 이야기를 샬럿에게 해 버렸다. 그로 인해 샬럿은 '클로이의 아버지를 잡은 사람이 댄으로 되어 있지만 사실 클로이가 제일 먼저 도착했다.'는 것을 빌미로 클로이를 압박,[12] 결국 진범을 석방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댄은 진범이 결정적 증인인 러시아 마피아 측 사람을 참수시킨 것을 이용, 러시아 마피아가 진범을 납치하는 것을 묵인하면서 클로이의 복수를 했다.

  • 트릭시 에스피노자
    클로이 데커와 댄 에스피노자의 딸. 초콜릿 케이크를 정말 좋아하며, 루시퍼에게도 호기심과 호감을 갖고 있다. 정작 루시퍼는 귀찮아서 죽을 맛.

  • 페넬로피 데커
    클로이 데커의 엄마.

  • 말콤
    시즌 1의 악역, 부패 경찰이자 댄의 파트너. 그리고 클로이가 모든 경찰들에게 경원시된 이유이기도 하다.
    뒷돈을 받고 악당들을 봐 주던 경찰로, 이를 수상하게 여긴 데커가 말콤을 미행, 그가 돈을 받는 결정적인 순간을 보았다. 하지만 말콤은 데커를 눈치챘고, 그 순간 총격전이 일어나 오로지 그만 살아남게 된다.[스포일러] 그 상황에서 연명치료를 받다가 결국 가족의 동의로 연명치료를 끊고 죽게 되나 아메나디엘에 의해 살아났다. 당연히 뇌물을 받은 죄로 혼수상태인 동안 지옥에 떨어져 있었고, 아메나디엘은 만약 그가 루시퍼를 죽여서 다시 지옥에 돌려 보내면 그를 지옥에 보내지 않기로 계약한다.
    말콤은 자기를 공격했던 댄을 협박해 증거물 보관소에 있는 무연고 권총을 훔쳐오게 한 뒤, 그 총에 댄의 지문을 묻히고 그 총으로 루시퍼를 쏴 살해하려고 한다. 하지만 루시퍼가 펜타그램 동전[14]과 아메나디엘이 말콤을 죽일 수 없다는 사실을 들어 말콤을 오히려 역으로 포섭해서 죽음의 위험을 피했다.
    적어도 죽기 전에는 어느 정도 자신의 욕망을 절제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이나, 지옥에서 온갖 흉한 것을 다 겪었는지 그 이후에는 어마어마한 물욕을 보인다. 말콤의 집을 찾아간 데커와 루시퍼는 집 안에 쌓여 있는 온갖 물건을 보고 놀랐다. [15] 그 외에도 떨어진 음식조차 태연히 5초룰을 선언하면서 줏어 먹을만큼 모든 종류의 욕망이 늘어난 상황. 현금을 얻기 위해 근처 마약상을 털어 현금을 챙겨 도망가려고 하나 결국 실패하는 것...으로 보였지만, 이미 말콤이 트릭시를 납치한 상태였다. 결국 데커를 이용해 현금을 되찾은 뒤 데커와 루시퍼를 모두 죽이는 데 성공하지만 루시퍼가 신에게 계약을 이행하겠다는 약속을 하면서 데커를 살리는 데 성공하면서 부활한 루시퍼에게 사망.

  • 시너맨(켈빈 캐롤)
    시즌 3의 악역이지만 페이크 보스

  • 마커스 피어스(톰 웰링)
    시즌 3의 새로 등장한 부서장, 조력자 포지션이었지만 진실은...[스포일러]

4. 에피소드 리스트[편집]

영문판 위키백과 참조.

시즌

화수

방영일

방송사

1기

13화

2016년

FOX

2기

18화

2016년 - 2017년

3기

26화

2017년 - 2018년

4기

10화

2018년 가을 (예정)

넷플릭스

[1] 코믹스에선 장남이지만 본작에선 아메나디엘이 장남으로 나온다[2] 디시 세계관엔 야훼가 없고 야훼대신 존재하는게 프레젠스[3] 시즌 1 기준 로튼토마토 지수 49%에 평점 5.2. 심하게 나쁜 점수는 아니지만 좋은 점수도 아니다.[4] 모든 천사들 중 처음 태어난 것으로 보인다. 작중 루시퍼는 아메나디엘을 제일 먼저 태어난(firstborn)이라고 표현했다.[5] 악마와 교접을 한 것이나, 무고한 영혼을 루시퍼를 협박하기 위해 죽일 뻔 했다던가 등 짐작가는 게 너무 많다.[6] 루시퍼는 누군가 자기를 속이는 것을 제일 싫어한다.[7] 깃털을 꿍쳐 둔 이유가 지옥으로 돌아가야 할 때 사용하기 위함이었기 때문.[8] 시즌2 4화에서 클로이에게 술 세 잔을 사면 루시퍼가 자기 컨버터블을 주기로 했다.[9] 빌려왔다고 했지만 모르게 빌렸다고 했으니 훔쳤을 공산이 크다.[10] 루시퍼에 따르면 여자라고 한다.[11] 잘 보면 문에 걸쇠가 무려 네 개나 늘어났다.[12] 클로이에게 진범에게 사형을 받게 하고 싶으면 루시퍼를 배신하라고 했지만 클로이는 거부했다.[스포일러] 13.1 13.4 여기서 총을 쏜 사람은 그의 전 파트너이자 클로이의 남편인 댄이다. 댄은 데커를 걱정해서 미행하고 있었고, 말콤이 총으로 클로이를 쏘려고 하자 먼저 총을 쏴서 말콤을 공격한다.[14] 악마의 동전으로, 이 동전은 일방통행으로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산 자를 지옥에 보내거나, 아니면 지옥에 있는 사람이 다시 살아나던가.[15] 말콤의 부인 말에 의하면 저금을 깨면서까지 계속 무언가를 산 탓에 돈이 떨어졌을 정도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