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루시우스 말포이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vignette4.wikia.nocookie.net/2007_harry_potter_order_of_the_phoenix_036.jpg

루시우스 말포이 (Lucius Malfoy)

고향

불명

혈통

순수혈통

출생

1954년 생

지팡이

느릅나무, 용의 심금, 18인치

기숙사

슬리데린

가족관계

아브락사스 말포이(아버지)
로일라 고일(어머니)
나시사 말포이(아내)
드레이코 말포이(아들)
벨라트릭스 레스트랭(처형, 동료)
아스토리아 그린그래스(며느리)
스콜피우스 하이페리온 말포이(손자)

인간관계

볼드모트(상관)
알버스 덤블도어 (적)
세베루스 스네이프(동료)
해리 포터(적)
도비(이전 노예)

소속단체

죽음을 먹는 자

배우

제이슨 아이작스[1]

한국판 성우

윤병화(극장판) / 안지환(SBS판, 마법사의 돌~비밀의 방 한정.)

1. 개요2. 작중 행적3. 처세술의 달인4. 전투력5. 여담

1. 개요[편집]

해리 포터 시리즈의 등장인물. 나시사 말포이의 남편이자 해리 포터의 라이벌 원수인 드레이코 말포이의 아버지. 한국어 더빙 성우는 윤병화(극장판), 안지환(SBS). 일본어 더빙 성우는 모로즈미 켄이치.[2]

마법사 세계에서 손꼽히는 명문인 말포이 가문의 가장이자 엄청난 부자로써 주인공 삼총사의 학창시절 철천지간 원수 라이벌 드레이코 말포이의 아버지다. 마법사 사회에 강한 영향력을 지녔고, 호그와트의 이사 중 한 명이면서도 그들의 실질적인 대표를 맡았다. 사실상 호그와트의 이사장이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또한 슬리데린 출신으로서 지독한 순수혈통주의자이며 반 머글주의자다.

2. 작중 행적[편집]

파일:external/img2.wikia.nocookie.net/Slug_Club_3.jpg
사진 오른쪽의 금색 장발머리가 젊은 시절의 루시우스 말포이다.

2권에서 호크룩스인 톰 리들의 일기장을 몰래 지니 위즐리의 냄비에 넣어 후에 일어날 사건들의 빌미를 제공하는 것으로 아주 사악한 등장을 한다. 그리고 맞고 날라간다. 독버섯 백과사전으로 눈도 맞는다.(...)

죽음을 먹는 자 중에서도 2인자에 가까운 위치였지만, 볼드모트의 몰락 후 그가 죽었을 거라 믿었기에 그를 찾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 볼드모트의 첫 번째 몰락 이후 아즈카반 행을 면치 못한 다른 죽음을 먹는 자들과는 달리,자신의 행적이 순전히 볼드모트의 임페리우스 저주에 의한 것이라 주장하며 처벌 받지 않고 마법사 사회에서 영향력을 유지했다.

4권에서 볼드모트가 부활하자, 또 언제 그랬냐는 듯이 즉시 볼드모트의 소집에 응해 그의 앞에서 처음부터 그의 부활을 믿었다느니 한다(...). 볼드모트는 그를 나의 교활한 친구라 부르면서도 그의 태도를 문제삼지 않고 넘어간다. 해리는 그 자리에서 그를 비롯한 중요 관리들이 부활한 볼드모트를 따르는 걸 봤지만, 코넬리우스 퍼지 장관은 그의 증언을 헛소리로 치부하는 바람에 여전히 말포이 일당의 지위는 변함이 없었다.

그리고 5권에선 예언을 탈환하기 위해 죽음을 먹는 자 부대를 이끌고 미스터리 부로 쳐들어갔으나, 해리 포터 일행과의 격렬한 싸움 끝에 붙잡힌 후 아즈카반에 수감된다. 그런데 당시에는 디멘터가 감옥에 없어서 정신이 멀쩡했으니, 수감자들에 비해 엄청나게 운이 좋았다. 이후 볼드모트 덕에 풀려났으나, 예언을 탈환하는 것도 실패하고 호크룩스도 순전히 아서 위즐리와 덤블도어를 몰아내고 자신의 영향력을 높이겠다는 볼드모트의 부활과는 아무 상관없는 목적을 위해 써먹다가 소실한 것이 밝혀지며 볼드모트의 신임을 잃고 처절할 정도로 휘둘리며 산다.

원래 루시우스 말포이는 볼드모트에 이어 넘버2인 벨라트릭스를 이어 볼드모트의 왼팔격인 인물이었다. 볼드모트가 몰락했을때 그를 한번 배신한 것도 있었음에도 말포이 가문의 힘과 마법사 사회에서의 지위를 고려하여 여전히 죽음을 먹는 자들 사이에서 행동대장격의 자리를 유지할 정도. 그런데 5권에서의 해리일행을 제압하러 갔다가 갑툭튀한 불사조 기사단에게 발려서 그가 이끌던 죽먹자들이 단체로 구속되고 위에 설명한 다른 호크룩스도 날려먹은 일이 들통난 이후 볼드모트의 신뢰를 완전히 잃어서 거의 물주로 전락한다.

게다가 루시우스 때문에 해리 일행이 비밀의 방의 존재와 들어가는 법을 알게 된 거나 다름없는데, 7권에서 고드릭 그리핀도르의 검이 그립훅에게 도난당하고, 악마의 화염을 불러낼 수 있는 아군도 없는 상황에서 론이 비밀의 방에 다시 들어가 바실리스크의 시체에서 호크룩스를 파괴할 수 있는 독 송곳니를 뽑아온다. 해리 일행은 이 이빨을 가지고 2개의 호크룩스를 파괴한다. 7개 중 2개의 호크룩스를 파괴하는 데에 크게 기여한 셈. 게다가 그리핀도르의 검이 호크룩스를 파괴할 수 있는 이유가 바실리스크의 독을 흡수했기 때문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슬리데린의 로켓과 곤트의반지, 내기니 역시 이 사람이 없었다면 파괴할 수가 없었다!

이후에는 순수혈통주의고 뭐고 가족의 안위만 걱정하는 가장 제정신인 모습을 보인다. 해리를 놓친 죄로 볼드모트에게 고문받으면서도 성 안에 들어가 해리를 몸소 찾겠다고 간청하는데 물론 훼이크고 아들 드레이코를 찾으려는 목적이었다. 그러나 볼드모트는 "루시우스, 괜한 핑계 대지 마라. 너는 이 전투를 중지시켜서 네 아들이 무슨 일을 당했는지 알아보고 싶은게지"라며 허락해주지 않았다. 여담이지만 이때 드레이코는 해리의 도움으로 불타는 필요의 방에서 빠져나온 참이었다. 호그와트 전투에서도 아내인 나시사와 함께 아들인 드레이코 말포이를 미친듯이 부르면서 전쟁터를 뛰어다녔음에도[3] 살아남았다.

결국 나시사 말포이드레이코 말포이 를 비롯하여 말포이 일가는 모두 덤블도어가 그토록 강조하는 사랑의 감정을 가지고 있었기에 살아남았다. 나시사 말포이는 루시우스와 드레이코를 무척 사랑했고 덕분에 해리를 살리게 된다. 루시우스도 후반부터는 볼드모트 따위는 안중에도 없이 드레이코만을 찾아다니며, 드레이코 말포이는 작중 수없는 패드립과 악행을 저질렀음에도 불구하고 양심의 가책 때문에 살인만은 할 수 없는 인물이었다. 말포이 일가는 순수혈통만을 사람취급하는 사상을 가지고 있었으며 무척 기회주의적이었지만, 만약 말포이 일가가 가족간의 사랑이라는 감정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면 그들은 비참한 최후를 맞이했을 것이다. 덧붙여 킹슬리 샤클볼트와의 사법거래도 성립하지 않았을 것이다.

다만 순혈주의를 포기한 것은 가족의 위기 앞에서 가족부터 챙기는 바람에 그렇게 보였던 것이고 에필로그에 의하면 죽을 때까지 순혈주의를 극복하지 못한 것 같다. 역시 사람 쉽게 안 변한다(...). 그러나 아들 드레이코 말포이는 순혈이 우월하다는 사상에서 깨어났고 배우자 아스토리아 그린그래스도 그렇게 생각했기에 가족끼리 모일 일이 있으면 영 분위기가 어색했다고 한다. 그래도 드레이코는 루시우스와 나시사에게 언제나 다정했다고.

3. 처세술의 달인[편집]

루시우스 말포이의 행적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볼드모트의 편이었다가, 그의 몰락 후에 볼드모트를 버렸고, 볼드모트가 부활하자 다시 볼드모트의 편을 들었으며, 이후에 볼드모트가 자신을 버리자 또다시 볼드모트를 버린다. 이렇게 라인 갈아타기를 3번이나 하는 철새 인생을 보냈음에도 별다른 몰락도 겪지 않고 살아남는데 성공한다. 인생은 루시우스처럼

심지어 그 혼란했던 위기 속에서 특유의 처세술로 아내와 아들을 모두 지키는 데 성공한다. 죽음을 먹는 자인 것은 진작에 알려졌으나, 드레이코와 나시사가 해리를 도왔고 또한 6권부터는 본인이 원해서가 아니라 가족의 목숨을 위협받아서 따른 것인데다가 본인도 엄청 휘둘린 나머지 호그와트 최후 결전 당시에는 아예 대놓고 내빼고 아들만 찾아다녔다. 해리 포터가 이겼기에 망정이지 볼드모트의 승리로 끝났거나 쌍방 간의 휴전이라도 벌어졌다면 당장 제거됐을 일.

볼드모트의 부활이 공개된 이후부터 대놓고 볼드모트 편을 들었음에도 몰락하지 않은 이유는 눈에 띄는 악행이 없다는 점이 크게 작용했다. 마법부 습격 당시 저지른 실책으로 인해 본인의 권한이 크게 제약되고, 조직을 위해 여러 편의를 무상 제공하는 신세로 전락해버린 것이 오히려 살아남을 수 있던 원동력이 된 것. 만약 말포이가 벨라트릭스나 다른 죽먹자처럼 마법사 세계에서 유명하고 사랑받는 인물들을 마구 죽이고 다녔으면 영락없이 아즈카반행이었을 것이다. 마법사들의 사법기관격인 위즌가모트의 재판은 배심제라 재판받는 인물에 대한 호의도가 상당히 결정적이다. 인기 퀴디치 선수인 루도 베그만의 경우 재판장격인 크라우치가 강력히 처벌을 원했으나 위즌가모트의 배심원들이 그를 워낙 좋아해 무죄방면되었다. 반면 벨라트릭스 레스트레인지 부부와 바르테미우스 크라우치 2세의 경우 널리 사랑받던 롱바텀 부부를 크루시아투스 저주로 미치게 만든지라 재판장에는 이들에 대한 혐오와 증오가 가득했고, 속전속결로 아즈카반 종신형이 선고되었다. 참고로 말포이 가문은 명망있는 집안이었을뿐만 아니라 성 뭉고 병원에 거액을 기부하는 등 '대외적으로는' 선행을 많이 쌓았다고 한다. 게다가 아버지가 낙동강 오리알 된 덕분에 아들 드레이코도 볼드모트에게 회의를 느껴 6권에서 덤블도어를 안 죽이고 7권에서 해리에게도 소극적으로 대항하게 되어 큰 죄를 저지르지 않을 수 있었다.

최후에는 죽음을 먹는 자에 정이 떨어질대로 떨어져 사법 거래로 킹슬리에게 자신이 아는 정보를 모조리 불어버렸고 죽음을 먹는 자들의 잔당을 붙잡는 데 혁혁한 공을 세운 덕에 가족 모두가 용서 받았다. 시리즈 후반부에서 이리 치이고 저리 치였지만 루시우스는 그 많은 죽먹자들 가운데서도 처형과 함께 상위권에 드는 간부다. 당연히 가진 정보의 양과 질도 장난이 아니었을테니 가치가 상당했을것이다. 뭐 정 기억이 안나면 펜시브 등으로 기억을 뽑아서 보면 되고. 여하튼 이 덕분에 다른 죽음을 먹는 자들과는 비교를 불허할 정도의 해피 엔딩. 거기다가 재산도 풍족하게 많이 남았다고 한다. 볼드모트의 편이든 그와 대립한 세력이든, 대립 과정과 무수히 벌어지는 싸움, 전쟁 속에서 몰락한 가문이 한두 가문이 아닌데 그 가문의 사람들이 보면 기가찰 노릇이다.

4. 전투력[편집]

작중 본편에서 도비한테 개발살나는 걸 시작으로 묘하게 굴욕적인 모습을 많이 보여줬고, 특히 후반부에는 벨라트릭스 레스트랭한테 지위에서나 활약에서나 밀려나면서 매우 안습한 꼴을 보인 탓에, 실제 죽음을 먹는 자들 중에서 전투력도 별거 없는 물주(...) 아니냐는 설까지 팬들 사이에서 돌았다. 그러나 실제로 루시우스는 해리 포터시리우스 블랙을 동시에 상대하며 우위를 점했을 정도로 결투에 소질이 있다. 마법부에서의 전투 도중 해리를 죽이지 말라는 볼드모트의 지시를 받들어 해리를 겨냥한 벨라트릭스 레스트랭의 주문의 방향을 바꾸는 활약도 했다. 이것도 도움준거네.

마법부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에서 루시우스는 그의 특기인 임페리우스 저주를 여러 번 사용했다고 작가는 밝히고 있다. 그리고 위의 사진에서 보여지듯 학창 시절 마법의 약 과목에서 재능을 인정 받아 호레이스 슬러그혼 교수의 총애를 받는 우수 학생들 간의 친목 클럽인 슬러그 클럽에도 참여했다고 하니,[4] 스네이프와 벨라트릭스가 너무 대단했고 그만큼 눈에 띄었을 뿐, 최고 간부급인 만큼 그의 종합적인 마법 실력은 확실히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영화판에서는 너무 너프를 당해서 처음 등장한 비밀의 방 때부터 영화 끝 부분에서 도비에게, 불사조 기사단 때에는 시리우스에게, 죽음의 성물 part 1에서는 해리에게 3번 연속 날아가는 굴욕을 맛본다.

5. 여담[편집]

포터모어에 따르면 말포이 가문은 머글 세계에서 부동산 투기로 돈을 벌어왔다고 한다. 머글 세계에서도 영향력이 있는 집안이라고. 부동산 투기가 잘만 하면 거금을 만질 수 있는 돈벌이 수단이라 적극 이용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불리한 결과가 나와도 마법으로 바꿀 수 있기도 하다. 따라서 머글을 극도로 싫어하면서도 머글들이 돈 버는 방식으로 돈을 끌어모았다는 결론이 나온다. 루시우스: 머글은 밉지만 머글 돈은 예쁘다 애초에 말포이 가문은 국제비밀법령 시행 이전엔 머글 왕실, 그러니까 영국 왕실에서 권력을 행사할 정도로 머글과 가까웠고, 머글과의 혼사도 심심찮게 있어 왔다. 뒷 설정에 따르면 한때 엘리자베스 1세에게까지 청혼을 하였으나 차였다고 한다. 때문에 국제비밀법령 시행에 극렬하게 반대했으나 막상 법령이 시행되자 누구보다 순혈주의와 머글과의 배타적 관계에 앞장서는 모습을 보였다고. 한마디로 가문이 뼛속까지 철새 기질

마법부에서 예언을 탈환하는 데에 실패한 일을 두고 루시우스를 탓한 벨라트릭스 레스트랭나시사 말포이가 자신의 남편을 욕하지 말라며 강한 반발심을 드러낸 걸 봐선 부부 금슬은 상당히 좋은 듯 하다.

지팡이는 말포이 가문 대대로 내려오는 느릅나무와 용의 심장으로 만들어졌다. 그러나 이후 자신의 지팡이로 해리 포터를 죽일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은 볼드모트에게 넘기게 된다. 영화에서는 뱀의 머리 모양의 장식을 단 지팡이(walking stick; 짚고 다니는 긴 지팡이) 안에 지팡이칼마냥 요술지팡이(wand)를 넣고 다니는 형태로 나오는데, 이는 배우 제이슨 아이작스가 직접 고안해 낸 것이다. 근엄하면서도 귀족적인 디자인으로 루시우스 말포이의 이미지에 걸맞는다는 평을 받는다.

음유시인 비들 이야기에 알버스 덤블도어가 남긴 주석에 따르면, 호그와트 이사장으로 재임할 당시 해당 책에 실린 머글 기사와 마녀가 사랑을 이룬다는 이야기를 싫어해서 책을 도서관에서 빼라고 강력하게 요구했다고 한다. 덤블도어는 순수혈통임을 자부하는 집안도 오래 전에 머글의 피가 섞였으며, 따라서 순수혈통을 고집하는 건 위선이라는 요지로 답장을 보냈다. 이에 앙심을 품은 루시우스는 덤블도어를 교장 자리에서 쫓아내기 위한 음모를 꾸몄고, 이에 덤블도어는 루시우스가 죽음을 먹는 자들 사이에서의 영향력을 잃게 만들려는 책략을 꾸몄다. 어느 쪽이 더 성공적이었는지 아는 사람은 다 아리라.

루시우스는 죽음을 먹는 자들 중 드물게 ‘사랑’이라는 감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난 몇 안 되는 인물 중 하나다. 호그와트 전투에서도 정작 전투에 열중하기보다는 아들 드레이코 말포이의 안위를 우려하는 모습을 보이고 볼드모트에게 이를 조롱당하기도 했다.

파일:external/images4.fanpop.com/Lucius-in-COS-lucius-malfoy-21400202-1920-800.jpg
참고로 2부 최후반부에 도비가 해방되었음을 알게 되자, 루시우스가 증오스러운 눈으로 해리를 쳐다보며 주문을 외우려다 도비에게 저지당하는데, 이때 외우는 주문을 자세히 들어보면 "아바다..."를 외치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이는 원작 소설의 묘사와는 다르며, 영화판에서는 정말로 우발적이지만 해리를 살해하려 했다.

루시우스 말포이의 아버지인 아브락사스 말포이는 초기 죽음을 먹는 자의 최고 핵심 인물이다. 아브락사스 말포이와 볼드모트는 학창시절을 같이 보냈을 것으로 추정되며, 이때 생긴 인연주종관계을 시작으로 말포이 가문은 3대에 걸쳐 볼드모트를 섬긴다. 작중에 볼드모트가 루시우스의 몇몇 큰 실수들을 나름대로너그럽게 넘어가는 이유는 네 아버지와의 옛 정 때문이라는 식의 언급이 있다. 이를 보아 아브락사스 말포이는 초창기부터 볼드모트를 따른 최고 간부로 보이며, 사후 아들인 루시우스가 그 자리를 물려받은 것으로 보인다.

루시우스 역을 맡았던 제이슨 아이작스는 유력한 마법사 가문이라는 설정을 바탕으로 현대에도 여전히 남아있는 영국의 귀족들을 연상하며 연기했다고 한다.#

사실 제이슨 아이작스가 해리포터 영화 시리즈에서 오디션을 봤던 역할은 질데로이 록허트였다. 그러나 제작진이 오디션 후 그의 대기실로 와서 다른 역할 대본을 줄 테니 읽어보지 않겠냐고 제안했는데 그 역이 루시우스 말포이였다. 그런데 당시 제이슨 아이작스는 영화 피터팬에서 후크 선장 역(웬디의 아버지와 함께 1인2역)을 연기하기로 계약되어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두번 연속으로 아동 영화에서 악역을 맡고 싶지 않아서 거절할 생각이었다. 그러나 그 이야기를 들은 부모와 조카, 대자녀 등의 그의 자녀들이 역을 맡으라고 주말 내내 괴롭혀서 [5] 결국 루시우스 말포이를 연기하기로 했다. 이후 아이작스는 당시를 회상하며 "출연 결정을 해 정말 다행" 이라고 당시 자신의 선택이 틀렸음을 인정했다.

가디언지에서 시행한 해리포터 캐릭터 인기 투표에서 헤드위그 바로 아래에 있었다. 그러나 엠파이어지가 시행한 캐릭터 인기 투표에서는 25명 후보 중 17위를 차지했다.#

2017년에는 제이슨 아이작스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다 작중 자신의 아들 드레이코 말포이를 맡았던 톰 펠튼 의 생일을 축하하면서 "네가 벌써 서른 살이 되었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 너를 처음 만났을 때, 너는 유쾌하고 호기심 많은 열두 살이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변치 않은 매력과 겸손함을 지니고 있다. 계속 지키길 바란다. 배드 대디."라는 글을 남겼다.#

이번에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스웨인이 리메이크 되면서 바뀐 일러스트가 루시우스 말포이를 닮았다는 말이 많다. 판단은 알아서

파일:swain_classic.jpg

[1] 1963년 6월 6일 출생. 피터팬의 2003년 영화판에서 후크 선장과 웬디 아버지를 1인 2역으로 연기했던 배우이기도 하다.[2] 1955년생 성우 겸 배우로 어느 게임의 말 한 마디도 안 하는 군인의 기합 소리 전담(?) 성우이기도 하다. 공교롭게도 극장판 한국어 더빙 성우인 윤병화 또한 해당 게임의 태권도 사범 목소리를 맡았다.[3] 전쟁터에서 온갖 주문이 오가고, 온갖 종족들이 싸우는 틈에서 아들의 이름을 부르며 뛰어다니는 것이다. 그런도 별 부상이 없었다! 영화판에서는 아예 전투가 벌어지기 전에 빠져나가는 나시사를 쫓아서 드레이코와 함께 도망쳐버린다.[4] 물론 말포이 집안의 영향력과 인맥을 높이 평가받았을 가능성도 존재한다.[5] 일단 무슨 역이든 그가 해리포터 영화에 출연만 하면 세트장을 방문할 수 있을꺼라는 매우 현실적인 이유였다고. 결국 영화 시리즈 내내 개근했으니 선택 잘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