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머의 루머의 루머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MV5BYTFmNzRlNWYtMmFmNi00ZTFiLWJhODgtOGM5ODQ5NTgxZWUwL2ltYWdlXkEyXkFqcGdeQXVyMTExNDQ2MTI@._V1_SY1000_CR0,0,674,1000_AL_.jpg

1. 개요2. 등장인물3. 에피소드 목록
3.1. 시즌 13.2. 시즌 2
4. 기타

"내 인생 얘길 해줄게. 더 자세히 말하면 왜 내 인생이 끝난 건지를. 네가 이 테이프를 듣고 있다면 너도 그 원인 중 하나야."

1. 개요[편집]

공식 홈페이지

원제는 13 Reasons Why (13가지 이유). 한국에서는 동명의 책을 따라 루머의 루머의 루머로 결정되었다.

2017년 3월 31일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장르는 하이틴 드라마. Jay Asher의 동명 소설 "13 Reasons Why"를 원작으로 한다. 한국에서는 같은 날 16시 1분에 시즌1이 전회 공개되었다. 등급은 청소년 관람불가.

셀레나 고메즈가 프로듀서로 참여해 화제가 되었다. "Only You"라는 OST도 불렀다. (유튜브 음원)[1][2]

여담으로 셀레나의 엄마인 맨디 티피도 프로듀서로 참여했고 그녀의 제작사인 kick2thecurb도 힘을 보탰다.

2018년 5월 18일에 시즌2가 공개됐다. 13부작. #, #

2. 등장인물[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MV5BNjc5NzQyNjE1N15BMl5BanBnXkFtZTgwNjM2MTM2MTI@._V1_SY1000_CR0,0,674,1000_AL_.jpg

  • 캐서린 랭퍼드[3] - 해나 베이커 역
    여자 주인공. 부모님을 따라 이사와 Liberty High로 전학 왔다. 전학 오고 저스틴 폴리에게 대쉬를 받으며 데이트를 시작했으나 데이트 도중 저스틴이 찍은 자신의 사진을 브라이스가 퍼 나르면서 시작된 남학생들의 희롱이 시작되었다. 그 시기에 학교 남학생들이 만든 Hot list에 알렉스가 제시카를 엿 먹이기 위해 best ass에 자신의 이름을 올린 이유로 남학생들의 희롱과 여학생들의 왕따가 더욱 심해진다. 믿었던 사람들에게 배신을 당해 위축되고 사람에 대한 애정결핍이 심해져 변해간다. 부모님은 자그마한 동네 약국을 운영하신다. 뉴욕에 있는 대학에 진학하고 싶어했다. 극중 언급된 것으로 보아 전에 살던 곳에서도 왕따를 당한 듯 보인다. 새로 전학온 리버티 고등학교에서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어 학교 생활을 잘 해보려하지만, 결국 그러지 못하고 손목을 그은 채 욕조에 들어가[4] 자살한다. 자살하기 전 자신이 자살하는 13가지 이유를 담은 7개의 카세트를 남긴다.

파일:external/www.serieslyawesome.tv/sAWE_13_Reasons_Why_Clay.jpg

  • 딜런 미넷[5] - 클레이 젠슨 역

    남자 주인공. 동네+학교 대표 모범생. 아버지는 문학 박사, 어머니는 변호사이다. 착하고 약간 어벙한 면이 있으나 정의로운 편이다. 친구들 사이 소문도 잘 모르고 성적인 것에는 어리숙하다. 해나의 카세트를 들으며 해나에 대해 알게 되면서 오만가지 감정을 느끼게 된다. 이후 각성해 해나를 위해 정의구현에 나선다. 실질적으로 시청자와 함께 미스터리를 풀어나가는 역할. 극이 전하고 싶은 메세지를 직접적으로 표현하고 대사로 말하는 역할. 동시에 어쩌면 해나가 죽지 않게 모든걸 한방에 막았을 수도 있는 인물이다.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MV5BMTU0MDMyMjQ4N15BMl5BanBnXkFtZTgwNDM2MTM2MTI@._V1_SY1000_CR0,0,674,1000_AL_.jpg

  • 브랜든 플린[6] - 저스틴 폴리 역
    학교에서 잘 나가는 1인이다. 카세트 최다 출연자. 가난한 편모를 뒀지만 엄마의 망나니 남친 때문에 집에 들어가기 싫어한다. 엄마 자체를 싫어하지는 않는다. 전학 후 해나의 첫 데이트 상대였지만, 상당히 의도적으로 접근한 데다 가벼이 생각하고 만난것이 뻔했다. 놀이터로 밤중에 불러내 미끄럼틀을 타자고 제안하는데 치마를 입은 해나가 미끄러져 내려오는 순간 사진을 찍었는데, 이 사진이 모든것의 시작이 되었다.
    해나의 다리가 허공으로 올라가 있고 치마가 들춰져 속옷이 다 보인 모습이 마치 성행위를 연상시키는 사진이 찍힌 것. 학교에서 브라이스를 비롯 남학생들에게 보여주며 마치 공공장소에서 관계를 가진 것 처럼 브라이스가 놀려대지만 저스틴은 크게 제지하지 않고, 결국은 브라이스가 사진을 전교에 뿌리고 만다. 해나와 잠깐 만나고 나서는 제시카와 사귀는 중이고 제시카를 지극히 아낀다. 제시카를 지키기 위해 해나의 테이프를 어떻게든 묻어버리려 한다.
    말로는 제시카를 지킨다고 하지만, 제시카가 브라이스에게 강간당하고 술에 취해 인사불성이 된 상태에서 강간이 아니었다고 세뇌 당한 것을 그대로 방관하며 진실을 숨긴다.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MV5BMjI4MTc4MTA4MV5BMl5BanBnXkFtZTgwODM2MTM2MTI@._V1_SY1000_CR0,0,674,1000_AL_.jpg

  • 알리샤 부 - 제시카 데이비스 역
    아버지는 공군 군인이며 군자녀답게 일생을 여기저기로 옮기며 살았다. 그래서 비슷한 시기에 전학 온 해나와 처음에는 친했다가 같이 함께 어울리던 알렉스와 사귀게 되면서 해나와 점점 멀어지게 된다. 지금은 학교에서 잘 나가는 치어리더이며 저스틴과 사귀는 중이다. 하지만 겪고 있는 아픈 경험과 해나의 테이프 때문에 점점 방황하게 된다.
    처음 해나랑 어색해져 멀어지는 일에 결정적으로 제시카가 자기 자신을 과시하는 대사가 나오며 해나랑 자신의 다름을 얘기하고 행동으로 보여준다. 자존심이 굉장히 센 인물. 해나가 겪은 일을 알면서도 저스틴과 사귀는 결정을 내린다. 친구였던 해나의 말보다 알렉스의 리스트를 믿는 바람에 크게 실수한다. 이 일은 나중에 해나에게 직접 사과하고 해나도 받아들이지만, 둘의 관계가 예전으로 되돌아가진 못한다.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13RY_Alex_RGB_286_V1-691x1024.jpg

  • 마일스 헤이져 - 알렉스 스텐달 역
    해나와 제시카 처럼 새로 전학온 학생으로 카페 모네에서 둘을 처음 만나 셋이서 절친이 된다. 그러나 제시카와 사귀게 되면서 해나와 멀어진다. 그러다가 자신과 잠자리를 거부한 제시카에게 복수하기 위해 학교 남학생들이 장난삼아 만든 'Hot list'에 돌이킬 수 없는 실수를 저지르고 만다. 최고의 엉덩이 (Best Ass)에 해나, 최악의 엉덩이 (Worst Ass) 에 제시카를 썼지만 이에 제시카는 알렉스가 해나와 바람을 피운다고 오해하며 해나와 제시카 둘의 사이를 완전히 깨트리는 계기가 되어버리고 그 리스트로 인해 해나를 향한 남학생들의 희롱이 심해진 것. 극중 전개가 심화될수록 다른 아이들 쓰레기들 과는 달리 자기가 한 일을 숨기려 하지 않고 오히려 될대로 되라는 식. 일이 커져 모두에게 자신이 한 일이 알려지면 오히려 좋다는 투로 일관한다. 겁쟁이라 해나의 자살에 책임을 느끼지만 자살시도는 다이빙으로 끝이 나며 아버지에게 솔직하게 말하지도 쓰레기 들이 클레이에게 위해를 가할 상황도 막으려 들지 않으며 해나를 위해 이것저것 하는 클래이를 딱히 도와주려하지 않는다. 일찍 철든 캐릭터지만 자기 방어가 강하고 이를 인지하여 극 내내 힘들어 한다. 마지막 화에서는 스스로 머리를 총으로 쏘아 중태인 상태로 시즌이 끝난다. (알렉스가 병원에 중태로 있다는 대사가 나오기 직전 장면에서 타일러가 졸업앨범 용 사진들에서 알렉스 사진을 빼는 장면이 나온다.)

  • 미셸 셀린 앙 - 코트니 크림슨 역
    주요 인물 중 유이한 아시아계 중 한명. 동성애자인 백인 아버지 둘 사이에서 자란 입양아이다. 본인도 동성애자이고, 헤나와 키스하는 장면을 찍힌 사진이 학교에 퍼지자 본인은 발뺌하고 해나를 팔아넘긴다. 해나의 테잎에 담긴 내용이 사실로 밝혀지면 본인이 동성애자임이 밝혀지므로 해나의 테잎 전체의 신뢰성을 훼손하려고 한다. 이를 위해 제시카가 성폭행 당한 일조차 해나의 거짓말이며 어디까지나 해나 주장이라며 현실을 부인하려고 한다.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MV5BMjE1MDk2MDA2MF5BMl5BanBnXkFtZTgwMjQ2MTM2MTI@._V1_SY1000_CR0,0,674,1000_AL_.jpg

  • 저스틴 프렌티스 - 브라이스 워커 역
    작중 최고의 인간 쓰레기. 다른 인물들 보다 한 학년 높은 것으로 나오며, 실제로 덩치도 가장 크고 위협적이다. 이 쓰레기가 한 일은 읊어도 끝이 없지만, 가장 큰 것으로는 제시카와 해나를 강간한 것. 이 인간이 한 일을 보고 있자면 다른 아이들이 한 일은 비교적 작게 느껴질 정도. 사실 해나는 모든 비극을 시작한 것이 저스틴이라 밝혔지만, 저스틴이 찍은 사진을 멋대로 배포하고 루머를 시작한 건 이 xx이다 .......
    돈 많은 부잣집 아들이며, 학교 내에서는 인기 많은 운동 선수로서 아이들에게 예의 바르고 나름대로 자상하게 대해 주는 등의 모습을 보이지만 사실은 괴롭힘을 주도하고 매우 폭력적이다. 또한 제시카를 강간할때 브라이스에 맞서 말리는 저스틴에게 하는 대사가 압권인데, "What's mine is yours." (내것이 곧 네것이잖아.) 저스틴이 그 이후로 두어 번 제시카를 구하려 브라이스를 말리지만 그의 폭력적인 모습에 겁을 먹고 나가 떨어지고 만다. 결국 클레이가 놓은 덫에 걸려 성폭행 가해 사실을 인정한 자백이 증거로 남는다.

  • 로스 버틀러 - 잭 뎀시 역

브라이스 워커의 무리들 중 하나. 잭의 집도 상당히 잘사는 편이고 엄마의 치맛바람이 장난아닌 집의 아들이다. 작중 클레이 다음으로 해나에게 진심이었던 몇 안되는 인물. 브라이스의 무리라 브라이스가 주도한 해나의 희롱을 막진않고 방관해오다가 해나에게 끌림을 느껴 적극적으로 다가간다. 하지만 해나도 처음엔 잭의 진심을 받아들이려 했지만 잭의 관심은 시기상 무섭고 또 다른 자신을 조롱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하고 잭을 거부해 잭의 심기를 건드려 버렸고 그 이후로 잭도 해나의 13가지 테이프중 하나가 된다.

  • 데렉 루크 - 케빈 포터 역
    Liberty High의 상담 교사. 해나의 테이프에 포함된 유일한 어른이다. 테이프에 있던 사람들 중에서 해나가 자살 전 마지막으로 만난 사람이다. 해나가 브라이스에게 성폭행당한 사실을 말하자 처음에는 걱정하는듯 상황에 대해 물었지만, 해나가 브라이스의 이름을 밝히지 않자 그냥 잊고 사는게 나을것 같다.라는 폭언 같은조언을 했다. 어른이자 학교의 상담교사인 포터까지 자신의 돌파구이자 희망이 될 수 없자 해나는 부모님의 약국으로가 칼날을 훔쳐 집으로 돌아가 자살을 하게된다.

3. 에피소드 목록[편집]

3.1. 시즌 1[편집]

첫 티저 영상 (배경 음악은 Ruelle - Monsters)

메인 예고편
12초까지 나온 음악은 Lord Huron - THE NIGHT WE MET
뒷부분은 Ruelle - Game of Survival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No.

제목

About

1

Tape 1, Side A

저스틴

2

Tape 1, Side B

제시카

3

Tape 2, Side A

알렉스

4

Tape 2, Side B

타일러

5

Tape 3, Side A

코트니

6

Tape 3, Side B

마커스

7

Tape 4, Side A

8

Tape 4, Side B

라이언

9

Tape 5, Side A

저스틴

10

Tape 5, Side B

셰리

11

Tape 6, Side A

클레이

12

Tape 6, Side B

브라이스

13

Tape 7, Side A

포터

2017년 3월 31일 시즌 1 전편이 공개되었다.

테이프 순서 대로 해나가 자살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던 사건이 일어난다. 하지만 저스틴, 셰리, 클레이 테이프 순으로는 하나의 큰 사건(언제나 그렇듯 파티에서 일이 터진다.)을 해나가 얘기하고 싶은 방식으로 푼 경우다. 정확하게는 클레이 -> 저스틴 -> 셰리 순으로 사건이 일어났다.

클레이는 해나를 성적으로 판단하지 않는 남학생이었으며 해나를 문제에 빠트린 남학생 무리랑 친하지도 않았으며, 해나의 인생을 아무렇지도 않게 만들어 줄 좋아하는 상대 였지만 그 날 일은 클레이 인생에도 최악의 날이었다.(클레이가 만약 끝까지 같이있었다면 해나의 인생은 달라졌겠지)

그 때문에 클레이는 힘든 해나를 온전히 신경 써주지도 못했고 해나는 클레이가 자신을 싫어한다고 생각하며 더 어색한 관계가 되어버리며 결과적으로 해나가 완전히 혼자 남겨져 버렸다. 그 후 가장 끔찍한 브라이스 와의 일이 생기고 마지막 희망이었던 포터와의 상담이 무의미 하게 끝나면서 13개의 이유들이 만들어진다.

3.2. 시즌 2[편집]

티저 영상

공식 예고편

No.

제목

증인

1

첫 번째 폴라로이드 사진

타일러

2

키스하는 두 소녀

코트니

3

술 취한 걸레

제시카

4

두 번째 폴라로이드 사진

마커스

5

다음 작전

라이언

6

부두 끝에서 보인 미소

7

세 번째 폴라로이드 사진

클레이

8

어린 딸

베이커 부부

9

사라진 페이지

포터

10

웃어, 자식들아

토니

11

브라이스와 클로이

브라이스

12

폴라로이드 사진 상자

저스틴

13

안녕

2018년 5월 18일, 총 13편으로 시즌 2가 일시에 공개되었다.

4. 기타[편집]

  • 셀레나 고메즈와 그녀의 엄마가 원작 소설을 읽은 후 셀레나가 판권을 샀다. 셀레나가 직접 여주인공을 맡아 유니버설 스튜디오에서 영화로 제작하려 했으나 2015년 후반에 판권이 넷플릭스로 넘어가면서 영화에서 드라마로 변경되고 지금의 배우에게 주인공 자리가 넘어갔다.

  • 시즌 2에서는 해나와 클레이 외에 다른 인물의 시각에서도 사건들을 조망해본다고 한다. 시즌 2에서도 역시 해나가 등장할 것이며, 테이프 외에 새로운 아날로그 기기가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한다. (관련 인터뷰 전문)

  • 원작과 드라마 사이에 차이가 크다. 해나의 자살 방식같은 사소한 것부터 사건의 재구성과 추가가 이루어졌다. 클레이의 정의구현내용도 원작에선 없던 것. 다른 학생들의 설정도 많이 추가되었다.

[1] 리메이크곡이며 원곡은 Yazoo의 동명 노래이다.[2] 셀레나는 드라마 티저나 예고편이 나올 때마다 본인의 인스타에도 올리며 열심히 드라마를 홍보했다. 드라마 촬영 현장에도 놀러댕겼다. (사진)[3] 오스트레일리아 출신 배우. imdb 기준 루머의 루머의 루머 이전에는 단편 영화 한 작품에 출연한 경력만 없다. 개인 유튜브 채널에 노래 부른 영상이 있는데 정말 잘 부른다.[4] 원작에선 음독자살.[5] 96년생의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을 포함 여러 영화나 드라마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배우. 극중 진중한 모습과는 별개로 개인 SNS를 보면 세상천지 마약급 텐션(...)을 자랑한다.[6] 영국의 가수 샘 스미스의 애인이다. 극중 알렉스 스탠달 역을 맡은 마일스 헤이져와 매우 친한것으로 보인다. 배우 본인 인스타는 거의 도배(...)수준. 팬덤에서도 드라마 외부적으로는 밀어주는 분위기일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