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ATM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은행 관련 정보, 현금 자동 입출금기, 편의점 ATM

1. 개요2. 설치장소3. 기능4. 제휴 금융기관
4.1. 제휴 중단 금융기관
5.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롯데ATM 블로그, 롯데ATM 페이스북, 롯데피에스넷, 롯데ATM 위치검색, 부산은행영업점안내.

롯데그룹의 계열사인 롯데피에스넷에서 설치 및 운영하는 공동망CD기.

롯데피에스넷의 본사는 이비카드가 있는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롯데센터에 있다.

공동망CD기중 하나가 이 롯데ATM이다.

그리고 공동망CD기답게 지폐는 1만원/5만원짜리만 받는다.
세븐일레븐에서 W표시가 있으면 롯데ATM이 있는 점포다.

2. 설치장소[편집]

파일:attachment/롯데ATM/HG.jpg
LOTTE ATM 빨리 위치 알려줘요 참고로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짤방이다.

고속도로 휴게소와 일부 사업소 및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슈퍼, 세븐일레븐, 롯데시네마, 롯데리아, 롯데월드롯데그룹과 관련된 시설에 설치되어 있다.

3. 기능[편집]

파일:attachment/롯데ATM/atm0808768756.jpg
파일:20160901_221343.jpg

  • 입금 - 옛날에 설치된 ATM은 입금 기능이 없는 것이 많고, 5만원짜리 지폐 입출금이 불가능하다.

  • 출금

  • 송금(계좌이체)

  • 조회

  • 캐시비, 한페이, 레일플러스 교통카드 충전.(1만원 단위로만) RF 방식. 원래는 하나로카드, 마이비 충전이 있었는데, MIFARE 방식의 교통카드가 퇴출되면서 자연히 삭제되고 한페이로 교체되었다. 롯데ATM에서 현금충전 외에 롯데카드를 이용하여 한페이의 충전을 할 수 있으나, 롯데카드를 이용하여 충전시 수수료 700원이 뜯긴다. 2016년 6월 16일에는 레일플러스가 롯데ATM의 충전 슬롯에 추가됐다.

  • 하이패스 카드 충전 : RF 방식이 아닌 삽입식이다.

  • 글로벌 ATM 기능
    놀랍게도 롯데ATM은 글로벌 ATM이다. 그러므로 해외 금융기관 발행의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세븐일레븐에 설치되어 있는 것도 그렇고, 일본세븐은행과 비슷한 포지션이다.
    문제점이 하나 있다면, 해외 발행 카드로 잔고를 조회시 통화 단위가 이상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계좌에 1만 엔이 들어있는 일본 금융기관의 국제현금카드 등을 넣고 잔고 조회를 해 보면 1만 엔도 아니고 1만 엔이 환율에 맞추어서 원으로 환산된 금액도 아니고 1만 원으로 표시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표시만 이상하지, 인출시에는 제대로 환율이 적용되어서[1] 인출된다.
    외국의 씨티은행에서 발행한 국제현금카드를 이용해 인출시 한국씨티은행 ATM동일한 수수료 혜택이 적용된다. 초기 메뉴에서 English/日本語/中國語 메뉴를 누른 뒤, 카드 종류를 고르는 칸에서 Citibank 로고를 누르면 된다. 한국씨티은행이 점포를 대폭 축소하면서 많은 한국씨티은행 ATM들이 사라진 걸 생각하면 굉장히 유용해 보이지만, 홍보 미비로 대부분의 외국인이 모르고 있는 듯.
    그 외에 해외 발행 카드를 이용해 인출할 때는 DCC에 주의하자. 특히 마스타카드DCC 미적용(MasterCard Currency Converter 사용)시 최대 10만원까지밖에 인출할 수 없기에, 고액 출금시 사실상 DCC를 강제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 썸뱅크 스마트 출금(무매체출금) : 1회 30만원 한도. 계좌번호, 썸뱅크 앱에 입력한 6자리 1회용번호, 썸뱅크 앱에서 띄우는 인증번호를 입력해야 무매체출금이 가능하다.

  • L.포인트, OK캐쉬백 조회 및 충전

  • 카카오페이 - 2018년에 추가. 카카오머니 충전액을 출금하는 것이다.

기타 추가바람

4. 제휴 금융기관[편집]

2016년 8월 기준 수수료 면제 현황

4.1. 제휴 중단 금융기관[편집]

5. 관련 문서[편집]

[1] 물론 해당 금융기관의 환율이다.[2] 다만 꼭 그런 것은 아니다.일부 도심 ATM에서 세븐일레븐에 설치된 롯데ATM인데도 불구하고 신한은행이 제휴되어 있었다.(삼성역 4번 출구 구글캠퍼스 방면 ATM에서 확인.)[3] 그 외에 롯데ATM과 별개로 롯데피에스넷 관할의 중소기업은행 제휴 ATM이 일부 있긴 하다. 하지만 기업은행 측에서 단계적으로 롯데ATM을 포함한 롯데피에스넷과 제휴된 기기를 줄이고 노틸러스효성이나 한국전자금융, KT와 제휴된 공동망CD기를 늘리겠다고 밝힌 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