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롯데택배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koreaepost.com/Origin_Post_Logo_png.png

파일:hanjinexpresslogo.png
파일:nhlogis_logo.png

파일:롯데택배.jpg

파일:external/www.ittoday.co.kr/41172_48735_2348.gif

파일:attachment/CI_korea.jpg
파일:external/sns4u.net/logo.jpg(GS25)

파일:dreamlogis_logo.png

파일:slx_logo.gif

파일:Kyeongdong_Hapdong_Express_Logo.png

파일:pantos_ci.gif

한 칸에 두 개의 택배사가 기재된 경우 아래에 기재된 회사가 자회사이다. 단, 지분만 100% 보유 중일 뿐 별개의 법인으로서 자체 운영.

파일:롯데글로벌로지스 신로고.png

정식명칭

롯데글로벌로지스 주식회사

영문명칭

Lotte Global Logistics Corp.

설립일

1988년 6월 13일

업종명

일반 화물자동차 운송업

상장유무

비상장기업

기업규모

대기업

홈페이지

1. 개요2. 사업영역
2.1. 택배2.2. 국제 특송2.3. 대북 운송

1. 개요[편집]

대한민국의 물류 회사 중 하나이며, 롯데그룹 산하의 계열사이다.

1988년 6월 (주)아세아상선 이라는 호칭으로 출범했다. 1999년 현대택배로 이름을 바꾸었다가 2012년부터 현대로지스틱스로 이름을 바꾸었다. 2014년에 현대가에서 보유하던 총 지분 88.8% 전량을 오릭스에 매각하고 새로 SPC(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하여 현대상선과 오릭스가 3:7의 지분 분할을 하였다. 현재는 오릭스가 롯데에 지분 일부를 매각하면서 롯데 35%, 오릭스 35%, 현대상선 30%의 지분을 가진 SPC(이지스일호)로 개편되었고, 이과정에서 범 롯데 산하에 편입되었다.

다만 현대로지는 현대상선, 현대상선이 지분을 보유한 현대아산, 현대부산신항만 등을 여전히 특수관계자로 분류하고 있으며 경영권을 롯데가 아닌 오릭스가 가지는 등 롯데와 현대의 오월동주의 상황이다. 애초에 현대가 2014년 매각 당시 현대로지를 롯데에 넘기지 않기 위해 찾은 대상이 오릭스였다.

2016년 12월 1일에 롯데그룹이 현대로지스틱스의 인수를 완료했으며, 2016년 12월 16일 롯데글로벌로지스(&롯데택배)로 사명을 변경했다.

2. 사업영역[편집]

2.1. 택배[편집]

파일:롯데택배.jpg

대한민국에서 택배 회사치고 욕 안 먹는 택배회사가 없듯이 진리의 우체국택배는 예외지만 롯데택배 역시 이런저런 욕을 먹고 있다.

가장 큰 문제점은 택배가 언제 오는지 문자가 전혀 안 온다는 것이고, 대리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전화를 걸어도 받지 않는 곳이 많은데다 지연배송 등의 문제로 각종 커뮤니티에서 이래저래 까이고 있다.

공급사슬 관리가 개판인지, 터미널이 특정 지역에 몰려 있다. 이것이 물량 증가로 인한 지연의 주 원인이다. 특히 충청권, 호남권이 문제. CJ대한통운, 우체국택배대전에 터미널, 우편집중국을 운영하므로 충청 및 호남권의 물량 이동이 용이한데, 롯데택배는 그런 거 없다. 충청권도 블랙홀 군포터미널로 이용한다. 이게 노답인 게, 예를 들어 천안에서 롯데택배를 통하여 택배를 보내서 아산에서 받게 설정해도 천안에서 군포로 올라갔다가, 대전으로 내려온 후 다시 아산으로 이동하는 방식이다. 가뜩이나 물량이 많은 서울/경기 터미널에 충청권 물량도 집중되니, 주말이나 휴일이 끼이면 이틀 간 못 받는다고 생각하고 신경끄는 게 정신건강에 이롭다. 아니면 다른 회사를 이용하든지. 물론 받는 쪽에선 선택할 수 없는게 현실이지만...

무엇보다 문제가 되는 것이, 80%는 배송하지 않았음에도 전산상에 임의로 '배송완료'라고 기사들이 기록한다는 점이다. 한 마디로 '전산 조작'이다.USPS?[1] 전산상으로는 배송을 완료한 것이 되므로 자신들의 배송이 느리다는 증거가 남지 않는다는 것. 기사들에게 본사에서 권고하는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거의 모든 대리점이 일괄적으로 이런 태도를 보이는 걸로 봐서 사실일 가능성도 있다.

게다가 사람이 있건말건 확인도 없고 연락도 없이 문앞에 그냥 두고 간다. 하다못해 소화전에라도 넣어두면 분실염려는 덜할텐데 그정도 생각도 없다. 차라리 경비실에 맡겨두고 가면 될텐데 그러지도 않는다.

현재 세븐일레븐미니스톱에서 택배 서비스를 해 주는 중인데, 기사가 수거해 가면 0시부터 운송장이 갱신되는 듯하다. 그 전까지는 홈페이지에서 조회를 해도 기본적인 정보조차 아무것도 뜨지 않는다.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서 물어보면 배송 예약되어 있는 운송장이라는 걸 그제서야 알려 준다. 따라서 수거시간 이후에 택배를 부쳤을 경우, 홈페이지에선 그 다음 날 밤에 조회가 가능해진다(...).[2] 괜한 스트레스를 받고싶지 않다면 세븐일레븐편의점택배가 아닌, CJ대한통운이 담담하는 포스트박스(편의점택배)를 GS25나, 아니면 CU에서 새로 런칭한 CU 포스트를 이용하자. 여기는 운송장 없이도 앱만 설치하면 운송장 정보를 서버에서 불러올 정도다.[3] 간혹 상대방이 편의점 잘못 골라서 포스트박스를 착각하는 바람에 롯데택배로 부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자. 참고로 롯데마트에서도 택배 서비스를 하고 있다. 원래 한진택배에서 담당했지만 롯데택배 런칭 이후에 변경된 것이다.

수취인들은 배송 조회를 해 보고 배송완료라고 적혀 있으니 잘못된 주소에 배송한 게 아닌가 멘붕하고, 대리점에 전화해도 받지 않고, 롯데택배 기사들은 보통 핸드폰을 꺼 놓는다![4] 보통 다음날 오전에 배송이 오긴 하지만 더 늦어져도 기사한테 직접 전화하지는 말자. 조급하게 기사에게 전화해 봤자 해결은커녕 쌍욕만 얻어먹는다. 본사 고객센터인 1588-2121로 전화해도 전화를 받지 않고, 홈페이지에 글을 남겨 봤자 절대 답장해 주지 않는다. 어쩌다 전화를 받아도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달라녹음기스러운 답변만 반복할 뿐이다. 전화비가 아깝다 대처를 해 주려는 노력조차 안 한다. 이쯤 되면 어쩌자는 건지 모르겠다. 한국소비자원에서조차 2017년 하반기 내내 민원 문제로 롯데택배에 연락을 취했으나 연락이 되지 않은 사례가 있다.

그나마 가장 좋은 방법은 택배사가 아니라 주문한 사이트에 택배를 받지 못했다고 문의를 넣는 것이다. 아무리 개인고객 전화를 무시하는 본사라도, 대량 거래처인 기업전화는 받는다! 직접 해결하려 해 봤자 불친절한 대응에 기분만 상할 뿐이다. 구매 사이트에 문의하도록 하자.

현대 택배기사의 만행 중 하나

물론 택배기사의 성향상과 지역 특성상 다를 수도 있는 문제이긴 한데, 롯데택배는 전반적으로 너무 심하다. 대체적으로 지연배송 문제, 문자 통보가 없는 점 등이 가장 큰 불만사항으로 자리잡고 있다. 그런데 대기업 계열사 치고는 너무 운영이 막장스럽다. 한때 막장의 대명사로 불리우다 폐업한 이노지스는 중소기업이었지만, 롯데택배는 어엿한 롯데그룹 계열사인 것이다. 전에 모그룹이었던 현대그룹이 중견기업이니까 당연한 건가(?)

페덱스대한민국 지사가 직접 커버할 수 없는 지역에 대해서는 롯데택배가 대한민국 내 위탁 배송을 담당하고 있다. 페덱스 직접배송 지역(자세한 건 항목참고)이 아닌 지역에 살고 있다면, 페덱스를 통해 대한민국으로 들어오는 해외직구 화물들은 인천국제공항 세관을 통과한 후 화물은 롯데택배로 넘어가며, 롯데택배 측 송장번호가 추가로 부여된다. 물론, 이후 조회는 롯데택배 홈페이지에서 해야 한다.[5]

이 회사를 이용하는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현대백화점 예하의 Hmall,[6] 팬택의 베가 액세서리 쇼핑몰, 몰테일, 롯데홈쇼핑, 롯데하이마트, 코원, 티몬 슈퍼마켓이 있다. 플랜에이 샵도 KGB택배를 이용하다가 롯데로 갈아탔다. 몰테일의 경우 범한판토스가 안 들어가는 지역에 대해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한 화물기에서 하기한 후 롯데택배로 넘어가는데, 목록통관 물품을 일반통관으로 보내는 등 통관 과정에서의 막장짓 때문에 말이 많은 편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국내배송 과정을 일절 우체국택배에 일임한다는 것 정도.

사실상 물류를 공용하는 영풍문고알라딘도 현대로지스틱스를 이용했지만, 2016년 3월 2일부터 CJ대한통운으로 변경했다. 이유는 현대로지스틱스의 지연배송 때문에 하도 말이 많아서라고. 실제로 스카이OO라는 배송 대리점에 익일 새벽에 도착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루 동안 묵혀두었다가 배송하는 일이 다반사였다.

현대지앤에프[7]의 H 패션몰(舊 SK 패션몰)도 현대로지스틱스 시절부터 롯데택배를 이용해 왔으나, 2018년 2월에 한진택배로 바뀐 모양이다.

배송에 관련된 악평이 너무 자자한 곳이다. 물건을 배송처리하면서 아파트 거주자라면 십중팔구 경비실에 던져두고 배송완료 처리를 하기 때문에 물건을 받는 사람들은 화물 추적을 해 보면 받은 물건이 없으므로 당황하게 된다. 물건 배송을 할경우 반드시 롯데택배는 제외해 줄것을 요청을 해야 물건을 받을때 기분 좋게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길 바란다. 그 롯데라는 이름을 가리기 위해 경기도 김포시 일부 지역에는 금호대한통운 시절의 도장이 적용된 CJ대한통운 트럭 안에서 롯데택배 수취물이 나온다. 물론 실제 이유는 중고 트럭을 롯데택배 도색으로 바꾸기 귀찮기 때문이겠지만

가장 큰 문제는 롯데택배의 무서운 확장속도다. 다만 위에서 여기까지 언급되어온 수많은 문제점들을 비판하기만은 어려운 것이, 롯데의 이러한 정책이 소비자에게 당장은 유리하다는 것이다. 소비자가 인터넷몰에서 상품을 구매할때 중요시하는 요소는 여러가지가 존재하지만, 그중 가성비는 무시못할 가장 중요한 요소들 중 하나다. 문제는 롯데가 지금의 열악한 서비스만큼이나 저렴한 금액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판매자 측과 롯데 택배가 어떤 거래를 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같은 제품이라도 롯데 택배를 이용하는 판매자의 제품을 구매할때는 택배비만큼의 가격을 절약할 수 있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 심지어 그냥 대놓고 타사의 물건과 제품가격은 같은데 택배비를 무료로 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인터넷 몰을 이용할때 택배사를 어딜 이용하는지까지 신경쓰는 거래자는 거의 없다보니, 구매자로서는 억울할 수도 있지만, 결국 이러한 상황을 초래한 것은 구매자의 자업자득인 셈이다. 통큰 치킨이 등장했을 때 일어난 논쟁을 생각해보면 실로 걱정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지만, 현재 롯데 택배의 이러한 재벌스러운 확장에 대해 제동을 걸고 있는 집단 혹은 세력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안그래도 유통독과점 문제로 롯데가 생필품 물가에 끼치고 있는 부정적 영향이 적지 않은데, 정부에서는 유통 독과점 문제에 대해 아무런 언급조차 없는 상황이니 실로 앞날이 어둡다.

2.2. 국제 특송[편집]

한진처럼 현지 통관부터 목적지 배송까지 논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물류 회사다.

한진이하넥스처럼 해외직구 붐에 뛰어들어 아이딜리버라는 배송대행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미국에만 물류센터가 있으며 CA, DE, NJ에 물류센터를 두고 있다.

2014년 블랙 프라이데이부터 현대로지스틱스가 몰테일의 특송 업체로 참여했다. 주로 캘리포니아 센터를 거쳐 가면 만날 수 있다는 듯.

2.3. 대북 운송[편집]

대북 사업에 뼈가 굵은 현대 일가 출신답게 북한으로 향하는 물류도 있다. 금강산 특구 물자 운송, 대북지원물자 운송 등을 했으며 요즘은 주로 개성공단의 물류를 처리한다.

[1] 해외직구를 했을 때 배송대행지 주소를 오리건포틀랜드로 맞췄을 때 이런 일이 좀 있다. USPS는 자기네들의 허브 우체국에서 물량을 다 스캔해서 "배송완료"로 해 놓고 배송대행지 창고로 보내는 일이 많다. 그래서 화물추적을 해 보았을 때 배대지 우편번호와 도착지 우편번호가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가 한두번이 아니다. 이렇게 가더라도 포틀랜드 관내 배대지에 옳게 도착할 수 있지만, 배송사고 및 분실도 당연히 일어난다.[2] 정확히 말하자면 이틀 뒤 새벽에.[3] 발신자가 수신자 전화번호를 운송장에 같이 등록했을 경우 한정[4] 이 때문에 전화를 안 받는건 둘째치고, 언제 도착하는지 문자하는것도 보기 힘들다. 아파트의 경우는 그냥 경비실에 던져놓고 가고, 원룸같은 경우는 집안에 멀쩡히 있는데 그냥 툭 하고 던져놓고 가는 일이 허다하다.[5] 페덱스에서 운송장 정보를 넘겨주지 않기에(...) 가입 후 전화번호로 조회해야 하는 건 덤[6]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경우에 택배가 좀 더 낫다 카더라.[7] SK네트웍스의 패션 사업부를 현대백화점이 2016년 11월에 인수하여 바뀐 회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