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

최근 수정 시각:

파일:롯데백화점.png

정식명칭

롯데쇼핑 주식회사

영문명칭

LOTTE SHOPPING CO., LTD.

설립일

1979년 11월 15일

업종명

백화점업

상장유무

상장기업

기업규모

대기업

상장시장

유가증권시장(2006년 ~ 현재)

편입지수

코스피지수
KRX100
KOSPI200

종목코드

023530

IR 홈페이지
노조 홈페이지

1. 개요2. 경영이념
2.1. 사시2.2. 사명2.3. 경영목표2.4. 일하는 자세
3. 명실상부 유통 강자공룡4. 역사5. 사업 현황
5.1. 롯데백화점5.2. 롯데마트5.3. 에비뉴엘5.4. 영플라자5.5. 아울렛5.6. 프리미엄아울렛5.7. 엘큐브5.8. 롯데시네마 / 롯데엔터테인먼트5.9. 롯데플라자(폐점)
6. 트리비아

1. 개요[편집]

한국 롯데그룹 계열 유통부문 중간지주회사.[1] 신세계-이마트와 함께 국내 유통업계의 공룡 기업이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30(소공동 1) 롯데빌딩에 위치해 있다. 흔히 아는 명동롯데, 롯데백화점 본점 맞다. 그룹의 핵심 계열사로 그룹 컨트롤타워격인 "롯데그룹 정책본부"가 서류상으로는 이 회사의 조직으로 되어 있다.[2]관련기사

2. 경영이념[편집]

2.1. 사시[편집]

우리 회사의 주인은 고객님이십니다.

2.2. 사명[편집]

바른 경영으로 사회, 경제 발전에 이바지한다.
좋은 상품과 서비스로 생활의 풍요로움을 가꾼다.
서로 돕고 더불어 커가는 기업 문화를 만든다.

2.3. 경영목표[편집]

인간존중, 친환경, 문화생활을 지향하는 21세기 세계적인 유통기업.

2.4. 일하는 자세[편집]

우리는 고객중심적으로 사고하고 열정적으로 행동한다.

3. 명실상부 유통 강자공룡[편집]

롯데쇼핑은 백화점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는데 다음과 같다.

우리홈쇼핑을 인수해서 롯데홈쇼핑으로 이름을 바꿔 이용하고 있으며,[6] 롯데홈쇼핑의 온라인 쇼핑몰인 롯데아이몰의 경우 별도의 물류센터 없이 전국의 롯데백화점에서 물건을 끌어다 판다. 롯데쇼핑의 온라인 쇼핑몰은 롯데닷컴과 엘롯데. 롯데닷컴은 쇼핑몰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도 하고 있어서 무인양품, 유니클로, 나이키, 퓨마의 공식 온라인 스토어가 링크되어 있다.

엘롯데는 엘롯기가 아니다 롯데백화점의 온라인 스토어다.[7] 하지만 롯데아이몰에서 물건을 구매시 일부 제품들은 롯데홈쇼핑 적립금, L-포인트, OK캐쉬백 적립이 안 되는 경우가 있으며, 보너스 쿠폰도 적용이 안 된다.[8] 단, 롯데홈쇼핑의 포인트인 "뽀"를 적립금으로 전환(1,000뽀 이상 가능/유효기간 2년)해서 구매 때 쓰는 건 가능하다. 이런 경우는 그냥 OK캐쉬백이나 아시아나항공의 샵 앤 마일즈 같은 제휴사이트를 경유하는 게 좀 더 낫고, 혜택도 무차별하다. 그리고 주문하기 전에 회원번호를 입력하면 그만. 해당 품목들은 롯데홈쇼핑 홈페이지에서 "바로접속 ON"이 되어도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2012년 7월 6일에는 하이마트를 인수하여 롯데하이마트로 사명을 변경했다.

4. 역사[편집]

롯데백화점 항목 참조. 한편, 매장들 중 민자역사에 있는 매장은 영등포역 민자역사가 오픈했을 때부터 롯데쇼핑이 (주)롯데역사에 운영을 위탁하고 있다. 따라서 해당 지점의 영수증은 롯데쇼핑 대신 롯데역사로 운영사명이 찍힌다.

파일:ijdefieifnienfwef.jpg
2006년 유가증권시장 상장 관련해서는 5조원 넘게 몰렸던 전적이 있지만 공모가를 넘어가는데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렸다. 2010년이 되어서야 공모가(40만원) 위에서 놀기 시작했으니..

2천년대까진 해당 업계 1위의 위엄을 고수해왔으나, 2010년대 들어 라이벌인 신세계한테 자꾸 뒤통수 맞는 모양새다. 안습 영등포구 타임스퀘어라든가 부산광역시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이라든가...그리고 신세계 동대구 복합환승센터로 또 한 번...그러나 신세계백화점 인천점이 입점해 있던 인천종합버스터미널 부지(시유지)를 인천광역시의 재정난으로 인해 시 차원에서 매각을 타진했고, 엉뚱하게도 신세계그룹이 아닌 롯데쇼핑이 사들이면서 새로운 정국을 맞이하게 되었다.[9]

인천종합버스터미널에 세들어 살던 신세계는 결국 인천광역시와 롯데쇼핑을 상대로 소송을 벌인 끝에 가처분이 받아들여졌으나, 덕분에 신세계와 롯데쇼핑 간 진흙탕 싸움의 판이 커져 버렸다. 그리고 2017년 11월에 신세계백화점 인천점은 롯데쇼핑에 완전히 넘어갔다. 양사간의 합의로 신세계는 2018년 12월 31일까지 인천터미널에서 백화점을 운영하고 이후에 롯데백화점에 매장을 일체 넘겨주기로했다. 여담으로 이로 인해 인천점을 빼앗기게 되면서 위기 의식을 느낀 신세계는 이후 내 집은 지키잡시고 서울고속버스터미널센트럴 시티(신백 강남점)를 사들이게 되는데, 문젠 덕분에 고급화가 진행되어 터미널 음식값들이 대폭 올랐다.(...)

5. 사업 현황[편집]

파일:external/www.lotteshoppingir.com/img_company4_1.jpg

국내 백화점 업계 1위답게 점포수도 압도적으로 많은 편이다. 그러나 점포수에 비해 총매출은 엄밀히 따지면 엄청 높은 편은 아니다. 점포수에 비하면 신세계, 현대가 점포당 매출은 더 높다. 2016년 기준 연매출 6천억이 넘는 매장은 롯데가 3개인 반면,[10] 신세계는 5개,[11] 현대도 5개이다.[12] 여튼 롯데는 압도적인 자본력으로, IMF이후 많은 백화점(세원, 그랜드, 미도파, 동아 등)들을 싸게 매입해서, 적당히 리모델링 후 영업을 잘하고 있다. 문어발 확장의 대표적인 케이스. 참고로 후술된 표들의 지하철 연계는 역과 백화점이 연결된 경우만 해당된다.

5.1. 롯데백화점[편집]

롯데백화점 항목 참조.

5.2. 롯데마트[편집]

롯데마트 항목 참조.

5.3. 에비뉴엘[편집]

점포명

위치

지하철 연계

비고

본점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81(舊 소공동 1)

2호선 을지로입구역

1호점, 본점. 舊 한일은행 본점[13]

잠실점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300(舊 신천동 29)

2호선, 8호선 잠실역

롯데월드몰 에비뉴엘동에 위치

부산본점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가야대로 772(舊 부전동 503-15)

1호선, 2호선 서면역

롯데호텔 부산 지하1~지상2층에 위치

본점은 한반도에 명품열풍이 한창 불어닥치던 2005년에 구.한일은행 본점을 롯데에서 매입하면서, 롯데호텔-백화점-에비뉴엘-영플라자로 이어지는 '롯데타운' 개발의 일환으로, 당시 롯데쇼핑을 전두지휘하던 신영자 이사의 딸 '장선윤'씨의 전폭적인 기획으로 만들어졌다. '거리'라는 뜻의 'AVENUE'에 롯데의 'L'을 덧붙여 네이밍했으며[14] 옆 본점에 있던 샤넬을 옮겨오고, 루이비통을 신규 입점시키면서 좁은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지하까지 복층형으로 만들어버렸다. 이외에도 강북지역에서 보기 힘들었던 피아제 등 수입 시계브랜드, 명품패션을 선보이면서 압구정 갤러리아백화점을 위협하기도 했지만..결정적으로 '에르메스' 입점에 실패하면서 아쉬움을 남겼다.[15] 반면, 영원한 경쟁자 신세계 본점은[16] 신관을 신축하면서 기존 본관을 명품관으로 전환, 당당히 에르메스를 입점시켰다. 한동안 에르메스와는 인연이 없는듯 했지만, 아래 후술할 월드타워점에 매장을 두개나 입점시키면서[17] 마침내 소원성취 했다고 한다. 실제 에비뉴엘 매장은 지하1층~지상5층이나 홈페이지 층별안내에는 건물단위로 소개하기때문에 6층 영패션과 6~8층영화관 9층 음식점과 10층 임대의료시설까지 기재중이다.

잠실점은 흔히 제2롯데월드라고 부르는 잠실 롯데월드타워에 있다. 기존 롯데백화점 잠실점이 이미 옆에 있기 때문에, 백화점을 새로 만드는건 결국 공멸하는 길이란걸 깨달았던건지, 명품매장 위주로 꾸려지면서 에비뉴엘 이름이 붙어졌다. 개장당시에는 월드타워점 이었으나 2016년 백화점 잠실점과 에비뉴엘 월드타워점을 통합 관리하기 시작했고 이후로 공식 사이트엔 잠실점 에비뉴엘로 나온다. '잠실'이라는 소비수준이 높은 강남지역의 특성 + 롯데월드에 놀러오는 외국인관광객 수요(특히 중국인관광객)을 노리고 개장했지만.. 개장 전부터 건축허가, 안전문제 등 외형적인 문제에 휩싸이며 방문객이 시원찮아 적자인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아무리 컨셉이 다르다지만 결국 몇몇 브랜드는 롯데 잠실점과 겹칠수 밖에 없는 구조적인 한계도 서로의 매출을 갉아먹고 있는 문제점도 있다.[18]. 기존의 백화점은 백화점대로 샤넬같은 명품브랜드를 에비뉴엘에 빼앗겨 매출에 타격을 입었다.. 최고급 수입명품 백화점을 지향하지만, 매장규모도 크고 다 좋은데 동선이 부자연스럽고(S자형으로 꼬여있다.), 매장 배치가 좀 이상하다.[19]. 결정적으로 이미 그 정도 수준의 명품브랜드는 서울시내 웬만한 고급 백화점에 다 있어 그닥 차별화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20]. 2016년 현재 몇몇 섹션을 제외하곤 텅텅빈 매장에서 특히 명품매장쪽은 정말 사람이 없다 직원이 손님보다 많은 풍경을 어렵지 않게 살펴볼 수 있다. 롯데면세점이 면허취소 되면서 매장을 빼는 바람에 더 썰렁해진건 덤 그나마 이전에는 매출 6000억을 올리는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이 멱살잡고 끌었는데 그마저도 폐점크리를 맞았으니 더더욱 썰정해졌다. 롯데로서는 최초로 백화점 에르메스 매장을 입점, 그것도 세계 최초로 한 건물에 2개(에비뉴엘 부티크 하나, 면세점 부티크 하나) 매장을 입점시킨 나름 상징적인 곳 인데 여러모로 안습해진 상황. 그나마 화려하고 독특한 인테리어와 - 건물 전체가 황금색으로 인테리어 되어 있다- 썰렁하다는 특징(...)으로 간간히 드라마 촬영이나 예능 촬영이 이루어지곤 한다. 다시 면세점이 재개장하고, 제2롯데월드가 안전논란에서 멀어지면서 요즘은 점차 활력을 띄는 중.

부산본점 1층의 명품매장을 에비뉴엘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실제 매장 복도 안내표지판에 써있다. 하지만 단독건물의 매장이 아니라 기존 명품이 있던 구역을 이름을 바꾼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 정식 '에비뉴엘'이라고 부르기엔 무리가 있었다. 하지만 2012년 호텔 지하1층을 개조하여 에비뉴엘관으로 오픈했고 2017년 6월 호텔 1,2층까지 확장하면서 정식 에비뉴엘 지점으로 승격되었다. 부산지역 최초로 선보이는 신규브랜드가 대거 추가되었다. 특이하게 1층에 오디오,도자기,크리스털,오르골 등 생활용품 브랜드들을 추가구성하였다.[21] 보통 1층은 메인 명품들이 차지하는것과 사뭇 다른 구성이다. 실제 에비뉴엘매장은 지하1층~지상2층 까지 3개층으로 구성되었지만 지하 1층이 지상 1,2층을 합한것과 비슷한 규모다. 호텔의 하부에 매장이 추가된 형태라서 관별 구분에 의해 홈페이지 층별안내에선 지하2층 또한 에비뉴엘에서 기재중인데 여기는 식당과 생활소품 그리고 체험관(예정)이 들어서있어 에비뉴엘과는 괴리가 있고 실제 영업팀도 다르다. 특이점은 구조상 본관과 반층단위로 어긋나있어서 관의 연결부에 반층마다 서는 양문형 엘리베이터와 반층단위의 에스컬레이터가 가동중이다. 지하층의 경우 2012년 미리 개관한탓에 고객들의 혼란을 줄이기위해 기존대로 홈페이지상 부산본점 본관에도 중복으로 기재중이다. 원래 본관에선 MB1, MB2로 표기중이었는데 에비뉴엘관 확장이후 Ave.b1, Ave.b2로 수정했으나 어플에선 여전히 MB1,MB2이다. 정리하면 본관 Ave1은 어플상의 MB1이고 다시 부산본점 에비뉴엘의 B1과 동일하다. 이게 더 혼란스러운 것 같은데...

5.4. 영플라자[편집]

롯데에서 20대를 공략하기 위해 만든 쇼핑몰

점포명

위치

지하철 연계

비고

명동점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67(舊 남대문로2가 123)

2호선 을지로입구역

영플라자 1호점, 舊 미도파백화점 본점

청주점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상당로 55(舊 남문로2가 1-2)

-

舊 청주백화점. 사실상 타 영플라자와 달리 준 백화점 매장이다. 과거 유독 청주시가 인구에 비해 백화점이 없었을 때에는 독주하다 싶이 하였는데, 좁은 면적에도 기대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1층에 MCM 매장과 3층에 수입명품편집샵이 위치하는 등 사실상 작은 백화점 역할은 하였다. 하지만 현대백화점 충청점이 오픈하고 성안길 상권이 침체되면서 MCM이 철수하고 3층 편집샵도 철수하는 등 예전만하지는 못하다

대구점

대구광역시 중구 국채보상로 585(舊 사일동 15-1)

1호선 중앙로역 3번 출구나 대현프리몰 지하상가 7번 출구로 나오면 된다.

동성로 Parti 건물에 위치[22]

창원점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상남로 121(舊 상남동 80)

-

舊 애플타운 쇼핑몰을 인수하여 개점. 본관과는
지하1층 통로로 연결된다. 영플라자 정식지점은 아니다.

울산점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로 288 (舊 삼산동 1480-1,4)

-

울산고속버스터미널과 한몸이다. 건물 옥상에 '공중관람차'가 있다. 이 관람차는 '롯데꿈동산' 이라는 옥상의 소규모 놀이공원의 일부분으로, 국내 최대 높이(106미터)라고. 영플라자 정식지점은 아니다.

5.5. 아울렛[편집]

점포명

위치

지하철 연계

비고

서울역점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405(舊 봉래동2가 122-21)

1호선, 4호선, 경의선, 공항철도 서울역

서울역 민자역사
갤러리아백화점 콩코스(서울역)점

구리점

경기도 구리시 동구릉로136번길 47(舊 인창동 419-7)

8호선 구리도매시장역[23]

바로 옆에 롯데마트 구리점이 있다.

고양터미널점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앙로 1036(舊 백석1동 1242)

3호선 백석역

고양종합터미널 (홈플러스) 내 위치하며 유리로된 시계탑이있다.

팩토리인천점

인천광역시 중구 서해대로209번길 2(舊 항동7가 76-2)

-

팩토리 아울렛
롯데마트 항동점

서청주점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2순환로 1004(舊 비하동 332-1)

-

다리만 건너면 현대백화점 충청점이 있다.롯데마트주유소있음

부여점

충청남도 부여군 규암면 백제문로 387(舊 합정리 172)

-

대구율하점

대구광역시 동구 안심로 80(舊 율하동 1117)
롯데쇼핑프라자 1,2층

대구 1호선 율하역 4번 출구와 연결되어 있다.

이시아폴리스점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로49길 16(舊 봉무동 1545)

-

광주월드컵점

광주광역시 서구 금화로 240(舊 풍암동 423-2)

-

광주월드컵경기장 내 위치

광주수완점

광주광역시 광산구 장신로 98(舊 장덕동 1678)

-

광교점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 10(舊 이의동 1340)

신분당선 광교중앙역

광교 센트럴푸르지오시티와 같이 있다.

팩토리가산점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278(舊 가산동 60-19)

1호선, 7호선 가산디지털단지역

팩토리 아울렛 2호점
舊 패션아일랜드

의정부점

경기도 의정부시 천보로 44(舊 민락동 804-6)

도봉산포천선

팩토리센트럴스퀘어점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666번길 50 더샵 센트럴스타 (舊 부전2동 537-9)

1호선, 2호선 서면역, 1호선 범내골역, 2호선 전포역과 각각 500~600m거리

주상복합 아파트인 더샵 센트럴스타 상가에 위치

고양점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권율대로 420(도내동)

이케아 고양점과 함께 개장했다.

군산점

전라북도 군산시 조촌로 130(舊 조촌동 450-21)

구 페이퍼코리아 공장부지에 세워진 디오션시티에 위치한다.

5.6. 프리미엄아울렛[편집]

점포명

위치

지하철 연계

비고

파주점

경기도 파주시 회동길 390(舊 문발동 211-8)

-

국내 유일의 프라다 아울렛 매장이 있다.

이천점

경기도 이천시 호법면 프리미엄아울렛로 177-74(舊 단천리 864)

-

아시아 최대라고 롯데는 광고하고 있다.

광명점

경기도 광명시 일직로 17(舊 일직동 500)

-

이케아 광명점과 연결되어있다.

동부산점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기장해안로 147

동해선 광역전철 오시리아역과 500m

롯데몰 동부산점 내에 있다.

김해점

경상남도 김해시 장유로 469

-

롯데워터파크랑 같이 있다.

뭔가 신세계와 사사건건 부딪히는 모양세이다. 이전에 따라쟁이롯데는 여주는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에 삘 받고 김해에 프리미엄 아울렛 1호점을 오픈하고, 반응이 좋아 파주에서 수도권 매장 부지를 물색하고 있었다. 그런데 롯데가 임대 계약을 진행하고 있었는데, 신세계가 해당 부지에 매매계약을 맺어버렸다. 당시 안그래도 신세계 센텀시티, 영등포 타임스퀘어로 번번히 신세계에게 공격당하던 롯데는 이례적으로 신세계를 직접 비난하며 격화된 모습을 보였다. [24] 이후 이에 대한 복수였는지 파주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 보다 서울에서 훨씬 가까운 파주 출판단지 부지를 확보하여 더 큰 규모의 프리미엄 아울렛을 오픈한다. 무려 프라다 매장이 입점.

이후 부산에서도 기장군의 부산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 보다 더 가까운 길목에 동부산 관광단지에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을 포함한 롯데몰 동부산[25]을 오픈하고 여주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 인근에도 더 큰 규모의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이천점을 오픈하였다. 교외에 위치하여 대중교통이 아니라 자가용으로 접근하는 프리미엄 아울렛 특징상 이런 길목 차단 작전은 신세계에게 꽤나 치명타를 안겨주기 적절했고, 때문에 롯데의 지점이 오픈한 이후에는 신세계 지점 매출이 10~20% 하락하였다.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의 본점이라 할 수 있는 여주점은 롯데 파주에게 프리미엄 아울렛 1위 매출 자리를 빼앗기고 이천점으로 한 방 먹자 이에 자존심이 상했는지 부랴부랴 대규모로 증축하여 롯데 이천의 규모를 뛰어넘고 4500억의 연매출을 기록하여 매출 1위를 차지하였다. 파주의 경우에도 증축을 하였지만 워낙 롯데가 파주에 공을 들였던지라(접근성도 좋고 무엇보다 아직도 국내 유일의 아울렛 프라다 매장이 있다.) 큰 효과를 보지는 못하고 그냥 이전 수준 회복[26]에 그쳤다. 부산의 경우 동부산 롯데는 전국구 급으로 승승장구하는데 반해 부산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은 그냥 그런수준[27]. 개점 1년차 방문객이 600만이었다가 롯데 동부산의 영향으로 2년차에는 400만으로 줄었으나 이후 울산과 포항 등 경북지역과의 접근성이 좋아지면서 다시 500만으로 회복 중이다. 롯데에서는 이런 길목작전에 맛들렸는지 시흥 배곧신도시에 들어서는 시흥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 인근에 더 접근성이 좋은 월곶 역세권 개발 부지에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을 오픈할 예정이다.

그런데 이렇게 매장을 남발하는데 의외로 매출은 잘 나오는 편이다. 1호점인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김해점 4100억원을 기록하고 있고, 동부산은 3900억원, 파주와 이천은 3600억 정도로 웬만한 백화점보다 높은 준수한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다만 매장별로 수준은 꽤 갈리는데 동부산 롯데의 경우 구찌, 펜디, 보테가베네타, 생로랑, 겐조, 베르사체 등 명품 브랜드 라인업을 갖추며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프리미엄 아울렛 매장을 조성하였지만 광명 롯데의 경우 소니아리키엘, 아이그너 이외에는(코치 퇴점...) 별다른 명품, 해외패션 브랜드들이 입점하지 않은, 사실상 이케아 부속 쇼핑몰 수준의 매장, 이게 무슨 프리미엄아울렛(?)이라는 조롱을 받으며 매출도 1000억 원으로 저조한 편이다. 실제 일반아울렛인 이시아폴리점과 비교해봐도 매장구성에 큰차이가 없다.(병행수입매장을 제외하고 정식 수입브랜드 매장이 광명점 4곳, 이시아폴리스점 3곳)

5.7. 엘큐브[편집]

롯데백화점의 축소판인 미니백화점이다.

점포명

위치

지하철 연계

비고

홍대점

서울특별시 마포구 홍익로6길 4(舊 동교동 163-20)

2호선 홍대입구역

이대점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이화여대길 59(舊 대현동 56-132)

2호선 이대역

가로수길점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12길 22(舊 신사동 532-7)

-

리빙 세종점

세종특별자치시 갈매로 363(舊 어진동 669)

-

광복점

부산광역시 중구 광복로 79-1(광복동1가)

1호선 남포역

5.8. 롯데시네마 / 롯데엔터테인먼트[편집]

롯데시네마, 롯데엔터테인먼트 항목 참조.

극장 사업과 영화 배급 관련 분야를 CJ E&M처럼 분리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5.9. 롯데플라자(폐점)[편집]

롯데플라자 청량리점. 원래 '롯데백화점 청량리점'이 있던 건물이었으나,[28] 청량리역사로 백화점을 옮기면서 기존 점포를 '롯데플라자'로 바꿔서 영업하고 있다. 영플라자와 유사하다. 하지만 인근 지역 재개발로 인해 2016년 말에 폐점하였다. 응..?

6. 트리비아[편집]

롯데몰과 롯데피트인[29]은 롯데쇼핑이 아닌 롯데자산개발에서 운영하고 있고, 롯데월드몰롯데물산에서 운영하고 있다. 또, 롯데면세점호텔롯데에서 운영하고 있다. 복잡하구만 때문인지 롯데피트인에서 롯데 상품권으로 결제하면, 영수증에 '타사 상품권'(...)이라고 찍힌다.

노조는 한국노총 연합노련 소속이다.

국내에서 최초로 편의점을 만들었다. 1982년 서울 약수시장 앞에 개점한 '롯데세븐' 1호점이 그것인데, 3호점까지 열었다가 1984년에 모두 폐쇄하고 철수하였다.

[1] 한국 롯데의 정점에는 호텔롯데가 있고, 그 위에 일본롯데가 있다.[2] 2017년에 롯데그룹 정책본부는 경영혁신실로 개편되었다. 중구 소공동에서 송파구 잠실동 롯데월드타워로 이전했다.[3] 코스트코 같은 매장이라고 생각하면 된다.[4] 舊 롯데레몬.[5] CJ가 운영하고 있는 올리브영 같은 드러그스토어다. 롭스라고 읽는다.[6] 다만, 우리홈쇼핑 인수 당시 롯데쇼핑과 경쟁했던 태광그룹이 우리홈쇼핑의 2대 주주가 되어서, 롯데홈쇼핑으로의 사명 변경을 막고 있다.(...) ㅎㄷㄷ 현재(?)는 채널명만 변경해서 이용 중인 상태. 아직도 일부 SO에서는 채널 표시가 우리홈쇼핑으로 나온다.[7] 과거에는 엘롯데 구매금액도 MVG 등급 선정에 포함되었지만 2016년 기준으로는 롯데백화점, 애비뉴엘관, 롯데아울렛 금액만으로 선정한다.[8] 대표적인 품목이 ODD다.[9] 신세계백화점은 자가 점포가 적은 편이다.[10] 본점, 잠실점, 부산본점.[11] 본점, 강남점, 센텀시티점, 인천점, 광주점. 과거 경기점이 6000억을 넘었지만 현대 판교점의 효과로 매출이 줄었다. 다만 이후 2016년 12월 개장한 대구신세계가 추가되었다.[12] 압구정 본점, 무역센터점, 목동점, 판교점, 대구점.[13] 저층부는 롯데에서 매입하면서 리모델링되었지만, 고층부는 한일은행 당시의 모습이 색상만 바뀌었을 뿐 그대로이다.[14] 롯데의 촌시려운 작명센스 롯데쇼핑 시절 을지로 지하에 '롯데1번가'라는 아케이드 쇼핑센터가 존재했던 전례가 있었고, xx번가라는 이름은 롯데월드에서도 사용되는 등 롯데의 전통적인 네이밍 방법이었다. 따라서 AVENUE라는 말이 그렇게 막 튀어나온 말도 아니다. 결정적으로 미국 뉴욕의 삭스피프스에비뉴(Saks Fifth Avenue)라는 백화점 이름과 유사하기도 하고..[15] 에르메스측에서 너무 대중적인 롯데 본점의 입점을 꺼린다는 소문이 돌았다. 실제로 롯데 본점은 너무나도 돗데기시장같은 인파때문에 명품브랜드가 싸보이는..문제점이 있다.[16] 회현동 남대문시장쪽에 붙어있어 사실상 상권이 약간 다르지만, 도보로 15분 정도 떨어져 있다.[17] 1층 일반매장 및 7층 롯데면세점 매장[18] 딱 붙어있는게 아니라 대로를 마주보고 있기 때문에 왕래하려면 차를 이용하던지 아니면 지하철 통로를 이용하는 수 밖에 없다. 매우 귀찮다 시너지 효과가 떨어진다.[19] 한 예로 지하 매장의 경우, 수입 화장품 브랜드 매장 옆에 식당이 있어 서로 냄새가 섞인다던지, 대중적인 브랜드와 명품매장이 어정쩡하게 섞여있다 보니 부자연스러운 경우가 많다. 지하층은 롯데몰과 연결되있어서 그렇다고 쳐도 지상층에도 명품매장 사이에 카페가 뜬금없이 섞여 있는 등...[20] 강남지역엔 압구정 갤러리아명품관과 현대백화점 본점, 무역센터점, 강북엔 롯데와 신세계가 주 수요처와 가깝고 쇼핑하기도 편하다[21] 다만 이는 향후 샤넬이나 에르메스, 까르띠에 등 명품 브랜드들을 추가로 영입하기 위한 임시 방편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현대백화점 판교점에도 중저가 브랜드 매장이 1층으로 들어서는 구성을 보였으나 점차 까르띠에다 다른 명품 브랜드 매장으로 대체되고 있다.[22] 당연히 롯데쇼핑에서 임차한 매장이다. 이 건물 5층에는 CGV 대구점이 있다.[23] 2022년 개통 예정. 현재는 경의중앙선 구리역에서 가깝다.[24] 사실 이거는 애매한 시점에 롯데에게 일방적으로 임차계약 해지 통보하고 신세계에게 땅을 팔아버린 CIT랜드 측에 책임이 있다.[25] 아시아 최대규모이다[26] 연매출 2000~2500억 수준[27] 이쪽도 연매출 2000~2500억 수준[28] 구 맘모스백화점.[29] 현재(?) 동대문시장산본 2곳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