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록맨 클래식 시리즈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록맨 클래식 보스에 대한 내용은 록맨 클래식 시리즈/보스 일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록맨 시리즈

[ 펼치기 · 접기 ]

클래식

정규 시리즈: 록맨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GB 시리즈: 록맨 월드 · 2 · 3 · 4 · 5

오락실 기판: 록맨: 더 파워 배틀 · 록맨 2: 더 파워 파이터즈

리메이크 및 이식: 록맨 메가 월드 · 록맨 록맨 · 록맨 레거시 컬렉션 · 록맨 레거시 컬렉션 2

그 외 외전: 메가맨(게임 기어) · 메가맨(PC판) · 와일리와 라이트의 록보드 · 록맨 사커 · 슈퍼 어드벤처 록맨 · 록맨 & 포르테 · 록맨 & 포르테: 미래에서의 도전자 · 스트리트 파이터 X 메가맨 · 록맨 배틀 & 체이스 · 메가맨 유니버스

미디어 믹스: 메가맨(애니메이션) · 아치판 메가맨 코믹스

X

정규 시리즈: 록맨 X · 2 · 3 · 4 · 5 · 6 · 7 · 8

리메이크 및 이식: 이레귤러 헌터 X · 록맨 X 애니버서리 컬렉션

외전: 록맨 X 사이버 미션 · 록맨 X2 소울 이레이저 · 록맨 X 커맨드 미션 · 록맨 Xover · 록맨 온라인

코믹스: 록맨 X/만화

대시

정규 시리즈: 록맨 대시 · 트론과 꼬붕 · 2 · 3

에그제

정규 시리즈: 록맨 에그제 (오퍼레이트 슈팅 스타) · 2 · 3 · 4 · 5 (DS 트윈 리더즈) · 6

외전: 트랜스미션 · 배틀칩 GP · N1 배틀 · WS · 4.5 · PoN · LoN

애니메이션: 록맨 에그제 · Axess · Stream · Beast · Beast+

제로

정규 시리즈: 록맨 제로 · 2 · 3 · 4 · 컬렉션

ZX

정규 시리즈: 록맨 ZX · 록맨 ZX 어드벤트

유성

정규 시리즈: 유성의 록맨 · 2 · 3

애니메이션: 유성의 록맨 · 트라이브

- 서비스 종료, 취소선 - 개발 취소

파일:9T1iQN8.jpg

1. 설명
1.1. 록맨 월드 시리즈(메가맨 GB 시리즈)1.2. 모바일 이식작
2. 시리즈 일람
2.1. 정규 시리즈2.2. 록맨 월드 시리즈2.3. 오락실 기판2.4. 합본 & 리메이크2.5. 기타 외전
3. 팬 메이드4. 등장인물

1. 설명[편집]

록맨 2의 와일리 스테이지 1 BGM.

록맨 3의 타이틀 BGM.

록맨 시리즈의 시작
지금은 암울하기 그지없지만 한때는 한 시대를 풍미했던 위대한 게임 시리즈

본래는 그냥 록맨 시리즈라고 불러야 맞지만, 록맨 X 시리즈록맨 제로 시리즈 등 이후 시리즈가 분기하며, 설정상 아무런 접점도 없는 록맨 EXE 시리즈 등이 나옴에 따라 록맨 클래식 시리즈 혹은 클래식 록맨 시리즈 등으로 부르기 시작했다. 다른 말로 본가(本家) 시리즈, 오리지널 록맨 시리즈라 부르기도 한다.

1987년 패미컴으로 록맨 발매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엄청난 호평을 받으며 정규 시리즈는 패미컴으로 총 6편(록맨 1~6), 슈퍼패미컴으로 2편(록맨 7, 록맨 & 포르테), 플레이스테이션으로 1편(록맨 8: 메탈 히어로즈)이 나왔다.

이후 1998년 록맨 & 포르테를 끝으로 한동안 작품이 나오지 않았지만, 추억은 억천만이나 에어맨을 쓰러뜨릴 수 없어등 올드팬들의 호응덕에 록맨 분위기가 다시 살아날 조짐을 보이면서 2008년 록맨 9를 발매하면서 그래픽과 BGM을 패미컴 시절 때로 되돌린 뒤 9, 10을 발매했다. 2018년에 록맨 11을 발매할 예정이라고 한다.

여타 시리즈에 비해 캐릭터들이 둥글둥글하고 아기자기하며 스토리 등도 후기 작품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밝고 활기찬 편이다.

특이하게도 시리즈가 나아갈수록 점점 쉬워진다는 평이 많다. 당시 일본게임 난이도 조절의 성향도 연관이 있지만 록맨 초창기의 퍼즐형 액션다운 성향에서 퍼즐 성향을 줄이고 여러가지 기능이나 서포트 시스템이 많아지면서 게임의 난이도가 시리즈가 갈수록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한 것. 이는 3 이후부터 차츰 북미 캡콤이 제작진에 관여하게 되면서부터 당시 미국 게이머들이 록맨 2같은 복잡한 퍼즐 액션보다는 단순하게 shoot'em up을 선호하게 되면서 생겨난 변화. 사실 4편 이후부터는 주체가 거의 캡콤 USA로 넘어가다시피 했고 6은 사실상 USA 단독 제작에 가깝다. 물론 예외도 있긴 한데, 록맨 7록맨 6보다는 난이도가 높아졌으며, 최근작들인 록맨 & 포르테록맨 9, 록맨 10, 스트리트 파이터 X 메가맨은 상당히 높은 난이도를 보여준다. 가장 어려운 건 록맨, 가장 쉬운 건 록맨 8 이라는 평이 지배적이다.

같은 록맨 시리즈에 게임성이 근본적으로 차이나는 것은 아님에도, X 시리즈와 팬들이 극단적으로 갈려있는 것이 특징. 한국에선 절대다수가 X 시리즈 팬이지만 북미나 올드 유저들은 클래식 시리즈가 우세한 편이다. 특히 매니아층으로 갈수록 클래식 시리즈 팬들이 많은 편. 지금도 다양한 동인 게임이 클래식 록맨 베이스로 나오며 롬 미스릴같은 유명 유튜버 역시 X 시리즈는 안한다라는 선언까지 하면서 클래식 시리즈만 판다. 이 때문에 록맨 9 초기 정보가 떴을때 한국은 X 시리즈가 대세였던 덕에 미친도록 까인 반면 북미나 올드비들은 나의 록맨은 원래 이랬다능 같은 이유로 비교적 호의적인 반응이었다. 다만 국내에서도 매니아층의 경우 X 시리즈보다는 클래식 시리즈를 선호하는 사람들도 꽤 되는 편이다.

클래식 시리즈와 X 시리즈의 가장 중요한 차이중 하나는 바로 보스의 네이밍. 록맨의 대표적 특징이기도 했는데, 8보스는 반드시 영단어 한글자+맨이 기본이다. 클래식 시리즈는 모든 8보스가 자신의 캐릭터성에 걸맞는 이름+맨의 형식이고 유일한 예외는 여성형 로봇인 스플래시 우먼뿐. 이때문에 록맨이 잘나가던 90년대에는 록맨의 보스 공모전을 하기도 했으며, 잘 알려진 사실로 위 영상의 주인공인 더스트맨의 디자인은 당시 13세였던 만화가 무라타 유스케가 했다.

록맨 클래식 시리즈를 상징하는 보스 선택시 나오는 음악. 3, 5, 6편을 제외하고는 클래식에서 꾸준히 사용되며 록맨 X1, X3 32비트 이식용에서도 사용된다. 클래식 시리즈뿐만이 아니라 록맨을 상징하는 시그널이 되어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for Wii U 게스트 참전 PV에서도 소개할 때도 이 음악이 리믹스 되어 나온다.

1.1. 록맨 월드 시리즈(메가맨 GB 시리즈)[편집]

게임보이용으로 나온 외전 시리즈. 화면 사이즈도 작고 그래픽도 흑백이라 마이너 체인지라는 인식을 심어주며 실제로도 인지도가 패미컴 시리즈에 훨씬 못 미친다. 그렇다고 모바일 이식작같은 쓰레기 게임은 아니고... 나름의 완성도는 가지고 있는 게임이다. 5편을 제외하면 클래식 시리즈의 전작과 후속작에서 4보스씩 뽑아 이식되었다. 록맨 월드의 경우 록맨의 아이스맨, 파이어맨, 일렉맨, 컷맨, 록맨 2의 버블맨, 퀵맨, 플래시맨, 히트맨이 출현하는 식. 2편을 제외하고는 록맨 6록맨 X3을 외주 제작한 회사에서 만들었다고 한다. 회사 이름은 미나쿠치 엔지니어링(水口エンジニアリング).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어렵다는 것... 패미컴 시리즈도 절대로 쉬운 시리즈가 아니지만 이 시리즈는 2편을 제외하면 패미컴 시리즈보다 어렵다. 맵 곳곳에 즉사 가시와 낙사 구간으로 도배되어 있어 까딱 실수하면 죽는다. 또한 서포터 아이템 지원도 빈약한 편인데 가령 록맨 2의 히트맨의 경우, 사라지는 발판 구간은 굉장히 어렵지만 아이템 2호기를 가지고 오면 간단하게 통과할 수 있는데 이런 걸 최대한 막아 놓았다. 러시제트는 2편을 제외하고는 후반기 4보스[1]를 클리어해야 나오며 낙사 구간이 제일 많은 더스트맨 스테이지를 깨야 러시 제트를 주는 식으로 이런저런 방법으로 사용을 방해한다. 게다가 가장 어려운 록맨 월드는 아예 러시 제트나 아이템2호기를 같은 공중에 떠서 이동할 수 있는 아이템이 없다. 같은 제작사에서 만든 록맨 6에서 러시 제트가 삭제되기도 한 걸 보면 제작사가 러시 제트로 날로 먹는 걸 별로 안 좋아 하는 것일지도?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겠지만 전반기 4보스보다 후반기 4보스의 스테이지가 낙사 구간과 즉사 가시의 빈도가 크게 늘어서 많이 어려운 편이다. 그리고 오리지날 보스가 나오는 5편을 제외하고는 후반기 4보스의 특수 웨펀보다 전반기 4보스의 특수 웨펀이 더 유용한 편이다. 게임보이로 이식이 되면서 사양이 더러 조정되긴 했으나[2] 원판 성능부터가 전반기 4보스가 더 유용한 웨펀을 주는 보스인 경우가 많으며 링 부메랑처럼 원작에서는 존재감이 두드러지지 않았는데 이식되면서 성능이 추가된 경우도 있다.

1.2. 모바일 이식작[편집]

2발 진보, 60발 퇴보
록맨 역사상 최악의 이식작

2016년 12월에 뜬금없이 록맨 1~6이 ios와 안드로이드로 이식이 된다는 소식이 나왔다. 록맨 관련 소식이 아무것도 없는 시점에서 갑자기 이게 나온지라 팬들의 반응은 "시체 단물 좀 그만 빨아먹어라" 나 "저걸 터치로 하라니 무슨 판단이냐 캡콤" 이나 "뭐 여기서 더 나빠지기도 힘들테지..."라는 반응으로 양분 되었고 결국 2017년 1월 출시가 되었는데...

그 불길한 예감은 사실이 되었다.

일단, 팬들의 예상과는 다르게 게임보이에 가까운 화면 비율이나 그래픽 등 에뮬 이식은 아니었다. 록맨 4에서 6까지 한정으로 록맨 X5에서 있었던 자동으로 차지샷이 모아지는 기능의 추가와 난이도도 조정되었고[3] 노말 모드 한정으로 목숨이 무한이라던가 체크포인트가 모든 구간에 있는 등[4] 여러 가지 난이도를 신경 쓴 모습이 보이는데, 문제는 다른 면에 있다.

첫번째로, 명색이 패미콤 게임인 주제에 MFI 컨트롤러 지원이 안 된다. 결국 터치를 써야 하는데 록맨이 터치에 최적화된 게임이 아닌지라 굉장히 불편하다. 감도라도 좋았다면 모르겠지만 컨트롤의 감도는 에뮬레이터 보다도 더 나쁘다. 심지어는 대각선이 거의 먹질 않아서 록맨 2의 메탈 블레이드 같은 대각선 공격이 가능한 무기는 오차 없는 초정밀 조작을 하지 않는 이상 대각선으로 쓰는게 불가능하다!

또한, 록맨 1과 2 까지 사운드는 모두 록맨 3, 록맨 5의 그것으로 교체되었는데 이게 온전하지가 않아서 음질이 열화되었다던지등의 문제가 있다.

더 큰 문제는 이게 캡콤 모바일 게임 종특으로 원작 보다 느린 노말 스피드 기준으로 게임 프레임이 초당 60프레임에서 초당 15프레임으로 엄청나게 줄어들었다. 원작과 똑같은 속도인 하이 스피드 기준으론 초당 20프레임, 나중에 업데이트로 추가된 터보 스피드의 경우는 초당 30프레임이다. 이건 록맨 3~6 기준으로, 1~2는 더 가관으로 노말 스피드 11프레임, 하이 스피드 17프레임, 터보 스피드 22프레임이라는 막장성을 자랑한다. 팬들은 대체 어떤 엔진으로 이식을 한건지 의문을 제기하지만 이에 대한 캡콤의 답은 없는 상황.

대신 한달 후에 업데이트로 터보 스피드와 보스 러쉬 모드를 추가하였지만, 터보 모드는 원작보다도 더 빠르면서 초당 30프레임이란 엽기적인 사양 때문에 플레이가 거의 불가능하다. 보스 러쉬는 와일리 스테이지의 보스 재생실만 뭉텅 잘라놓은 것에 불과하다.

이런 막장성 때문에 팬이나 리뷰어들은 이 이식작을 2017년 최악의 게임 등으로 취급한다.

2. 시리즈 일람[편집]

2.1. 정규 시리즈[편집]

2.2. 록맨 월드 시리즈[편집]

2.3. 오락실 기판[편집]

2.4. 합본 & 리메이크[편집]

2.5. 기타 외전[편집]

3. 팬 메이드[편집]

록맨 클래식 시리즈는 팬도 많고 게임성도 가장 단순하기 때문에 많은 록맨 시리즈 중에서도 팬 게임이 가장 많은 시리즈이기도 하다.

자세한 목록은 록맨 시리즈 항목 참고.

4. 등장인물[편집]

※록맨 본가 시리즈의 등장인물 이름은 음악의 장르나 음악 용어를 따온 것이 많다.

[1] 에어맨, 더스트맨, 차지맨, 새턴[2] 대표적인 예로 스파크맨의 스파크 쇼크는 패미컴 판에서는 스파크 쇼크를 사용한 상태에서는 셀렉트 창으로 들어갈 수 없어 거의 잉여였으나 록맨 월드 시리즈에서는 아이스 슬래셔와 비슷하게 활용이 가능하다.[3] 록맨 2의 퀵맨 스테이지에서 레이저가 나오는 속도가 원본에 비해 한참 느리다던가 록맨 1 와일리 스테이지 1에선 마그네틱 빔을 무조건 써야 하는 구간을 사다리로 떼워버렸다.[4] 하드 모드는 단순한 스테이지 난이도 조정만 빼면 원작과 동일 사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