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맨틱 지향

최근 수정 시각:

분류

1. 개요2. 종류

1. 개요[편집]

한국어 한자: - 志向.
영어 Romantic orientation/Affectional orientation[1]

특정한 성별에 대해 낭만적 매력을 느끼거나 느끼지 않는 성향을 뜻한다. 로맨틱 지향성 개념의 필요성은 기존의 성적 지향개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제기되었다. 인간의 성애를 정욕과 낭만으로 분리하지 않고 감각 및 계량을 할 수 있는 생식능력이나 성 능력과만 관련지어 뭉뚱그리는 것은 환원주의적(reductionistic)인 발상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많은 사람은 매력적이지 않은 부분도 있다고 생각하며 사회제도나 문화에도 이러한 구분이 반영되고 있다. 감정적인 친밀함은 꼭 성적 매력을 포함하지만은 않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에 직면하여 몇몇 학자들과 인권운동가들은 인간의 매력을 그 대상과 질적인 차이에 따라 낭만적 끌림(romantic attraction)과 성적 끌림(sexual attraction)을 분리하고, 이들의 반복되는 패턴(recurring pattern)을 성적 지향로맨틱 지향성으로 규정하게 되었다.

다만 이러한 로맨틱과 성의 분리주의는 과학성이 모자란 낭만주의적인 관점일 뿐이라는 지적도 있다. 좀 더 거슬러 올라가자면 정신적이고 고고한 것과 육체적이고 저열한 것을 나누던 철학적 관점(및 대중적 관점)과 맟닿아 있다는 것이다. 또한 기준 자체가 인위적이고 너무 적은 가짓수를 가지고 있어서 수많은 개개인의 성적 특성을 다 포괄하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꼭 나의 로맨틱 지향이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얻어내려고 노력할 필요까지는 없다. 답이 있어야 하는 부분은 아니다.)

로맨틱 지향은 성적 지향과 겹치는 경우도 많지만 겹치지 않는 예도 있다. 가령 양성애자남녀 모두에게 성적 매력을 느낄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선 특정한 성별과만 감정적인 친밀함을 느낄 수도 있다. 또한 이성애자이지만 양성로맨틱 지향일 수 있어 성적 지향로맨틱 지향이 다를 수 있다. 하지만 섣불리 자신의 성적 지향과 로맨틱 지향을 오해하기 쉬우므로 차분히 시간을 가지고 정체성을 알아 가는 것이 좋다. 특히 무성애자들이 자신들의 성적 특성을 표현하는 데 있어 로맨틱 지향이 성적 지향보다 더 유용한 지표가 될 수 있다. 무성애자들의 경우 성적 특성을 표현할 때 자신의 성적 지향이 어디에도 향하지 않기 때문에 로맨틱 지향으로 따지는 것이다. 성적 지향 퀴어들은 굳이 로맨틱 지향을 알려 하지 않는 편이다.

영어 'romantic'에는 '낭만적인'이라는 뜻 외에 '연애의, 연애에 관한'라는 뜻이 있다. 예를 들어 'romantic relationship'은 '낭만적인 관계'라고 옮길 수도 있겠지만 그냥 '연애관계'라고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종류[편집]

[1]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Affectional_orien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