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스트리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RegEdit.png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모습. Windows 10 기준으로 찍은 것이다.

1. 개요2. 도입3. 구성4. 수정5. 주의 사항

1. 개요[편집]

Microsoft Windows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설정 및 정보를 담고 있는 일종의 데이터베이스다.

2. 도입[편집]

Windows 9x 전에서는 ini 파일이나 다른 파일로 만들어 저장하였다. 다만, 여러 군데 퍼져 있어 관리가 불편하고, 파일의 특성 자체가 쉽게 수정 가능하고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Windows 95에서 레지스트리라는 개념이 추가되었다.

3. 구성[편집]

키, 값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키는 폴더와 비슷한 개념이고, 값은 파일과 비슷한 개념이다. 그렇다고 같은 개념은 아니다. 사용 방법 자체는 비슷하지만 다르다.

HKEY_CLASSES_ROOT - 확장자 설정, 기타
HKEY_CURRENT_USER - 사용자 설정(프로그램 설정도 여기에 포함된다)
HKEY_LOCAL_MACHINE - 모든 사용자의 설정을 담고 있으며 시스템 정보도 포함된다.
HKEY_USERS - 각각의 사용자 프로파일에 대한 HKEY_CURRENT_USER 키에 일치하는 서브키를 담고 있다.
HKEY_CURRENT_CONFIG - 실행 시간에 수집한 자료를 담고 있다. 이 키에 저장된 정보들은 디스크에 영구적으로 저장되지는 않고 시동 시간에 생성된다고 한다.

HKEY_PERFORMANCE_DATA - 런타임 성능 데이터 정보를 제공한다. 이 키는 기본적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보이지 않지만 윈도우 API의 레지스트리 검색 함수를 통해 볼 수 있다.
HKEY_DYN_DATA - 윈도우 95, 윈도우 98, 윈도우 Me에서만 존재하며 NT에서는 컴퓨터 관리의 성능 모니터로 대체되었다. 플러그 앤 플레이를 비롯한 하드웨어 장치, 네트워크 성능 통계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다. 이런 정보는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지 않는다고 한다. 플러그 앤 플레이 정보는 컴퓨터가 시작할 때 구성되며 메모리에 저장된다.

값에는 6개의 형식이 있다.

문자열 값 : 말그대로 문자열 값이다.
이진값 : 추가바람
DWORD : 32비트 DWORD 값
QWORD : 64비트 DWORD 값
다중 문자열 값 : 값에서 문자열을 다중으로 표현할수 있다. (그러니까 배열이라는 것이다)
확장 가능한 문자열 값 : 추가바람

4. 수정[편집]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쓰면된다. 윈도우+R 키를 누르면 실행창이 뜨는데. regedit 를 입력하고 실행하면 된다. 관리자 권한은 필수다.

5. 주의 사항[편집]

레지스트리는 운영 체제의 설정 및 정보까지 담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라서 레지스트리 수정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수정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게 좋다. 잘못 수정했다간 문제가 생기거나 심하면 부팅 불능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런 경우는 복구하면 되지만 복구조차도 할 수 없다면 윈도우를 재설치하거나 AS 수리점에 맡겨야 하는 위험 부담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