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즈비언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캐나다 출신의 DJ에 대한 내용은 REZZ 문서를, MLB 팀에 대한 내용은 신시내티 레즈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Semi_protect.png

성소수자 및 성소수자 관련 문서들

[ 펼치기 · 접기 ]

주요 분류

성소수자 · 레즈비언(L) · 게이(G) · 양성애자(B) · 트랜스젠더(T) · Q · I · A · P (BDSM · C)

기타

동성애 · 바이+ · 젠더퀴어 · 안드로진 · 바이젠더 · 에이젠더 · 젠더리스 · 팬젠더 · 뉴트로이스 · 젠더플루이드 · 트라이젠더 · 델리시아보이 · 남성애와 여성애 · 다성애 · 크로스드레싱(여장 · 남장 · 드랙 · 트랜스베스티즘) · 후타나리 · 쉬메일 · 넷카마 · 데미젠더

성전환

성전환(젠더) · 성전환증 · 성 정체성 장애 · 성전환 치료 · 성전환 수술 · 성전환수술자 · 성 지정 · 가슴성형 · 안면 여성화 수술 · 호르몬 대체 요법 · 데이비드 라이머 · 성별 이행(디트랜지션) · 패싱 · 코튼 실링 · 포스트젠더리즘 · 트랜스여성(트랜스페미닌 · 쉬메일) · 트랜스남성(트랜스마스쿨린 · 히피메일) · 제3의 성 · 뉴트로이스

현황 및 인권

성소수자/국가별 현황 · 대한민국의 성소수자(동성애자 · 트랜스젠더 · 인터섹스) · 대한민국의 성소수자 인권단체(목록) · 퀴어 · 퀴어학 · 커밍아웃 · 오픈리 · 아우팅 · 혐오증(호모포비아 · 트랜스포비아 · TERF) · 앨라이 · 탈동성애 운동 · 교정강간 · 스톤월 항쟁 · 가족구성권 · 동성결혼 · 시민결합 · 성별 정정 · 성중립 화장실 · 욕야카르타 원칙 · 차별금지법 · 차별금지법 관련 논란 · DADT · 나중에 · 신좌파 · 소도미법 · 군형법상 추행죄 · 김명수 동성애 지지 논란 · 비온뒤무지개 법인화 불허 논란 · 육군참모총장 동성애자 군인 색출 처벌 지시 사건

문화

성소수자의 은어 · 게이바 · 레즈비언바 · 트랜스젠더바 · 여장 클럽 · 프라이드 플래그 · 프라이드 퍼레이드 · 퀴어문화축제 · 성소수자 인권포럼 · 퀴어 영화 · 팬픽이반 · 게이 게임 · 장미 · 백합 · 보이즈 러브 · 워맨스 · 브로맨스 · 이반시티 · 까만봉지

관련 인물

분류:게이 · 분류:레즈비언 · 분류:양성애자 · 분류:트랜스여성 인물 · 분류:트랜스남성 인물

인간의 성(性) 특성

[ 펼치기 · 접기 ]

1. 개요2. 상세3. 역사4. 레즈비언에 대한 오해5. 레즈비언바6. 관련 인물
6.1. 실존 인물6.2. 가상 인물
7. 트리비아

1. 개요[편집]

레즈비언(Lesbian)은 여성동성애자를 뜻하는 단어다. 줄여서 흔히 '레즈'라고도 한다. 이를 선호하지 않는 한국 레즈비언들은 L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2. 상세[편집]

미국에서는 '게이(Gay)'라는 단어가 남자-남자, 여자-여자 커플 둘 다 포함하기 때문에 여자가 '나 게이야.' 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다. 일본에서는 '레즈'라는 단어에서 비하적인 느낌이 난다고 여기는 사람들은 '비안(ビアン)'이나 '백합(百合)'이라 하기도 한다. 간혹 나오는 대사인 레즈는 별로고 백합이라고 불러주세요~ 부류의 단어는 일본에서 레즈 자체를 부정적인 뉘앙스로 쓰는 경우가 많으므로 나올 수 있는 대사.

레즈비언 커플에서 흔히 '남성적'인 성향을 부치, '여성적'인 성향을 , 립스틱 레즈라고도 이야기하지만, 실제 레즈비언 사회에서는 이성애적 성 역할 분류라 하여 싫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1]. 일단 남성 동성애의 , 바텀처럼 명확한 구분이 있는 것도 아니고, 섹스가 무슨 역할극도 아니고 주도하는 쪽이 '남성'이라는 것 자체가 차별적 발상인 데다 레즈비언 커플은 둘 다 여자지 한쪽이 '남자'인 여자와 '여자'인 여자로 이뤄진 이성애 놀이가 아니다.

현실의 레즈비언은 남성 동성애자만큼 존재감이 크지 않다. 당장 광고나 드라마, 영화 등의 매체만 봐도 레즈비언이 다루어지는 비율은 게이에 비해서 적다. 이는 아직 레즈비언들은 커밍아웃을 했을 때 게이보다 대중에게 덜 알려져 그로 인한 오해를 하거나 교정 노력을 가하려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또한 남자 동성애자에 비해 스스로 자기 몸을 지키는데 한계가 있다보니 교정강간등의 위험도 있다. 한국은 다른 나라에 비해 여성끼리의 스킨십이 개방적인 편이지만[2] 연예인의 경우 아직까지 동성애 혐오증이 무척 심한 편이라 커밍아웃한 레즈비언 연예인은 한 명도 없다. 게이로 커밍아웃한 남자 연예인 또한 홍석천이 유일했으며, 최근 가수 홀랜드가 데뷔와 동시에 커밍아웃하였다.

그래도 점점 여성 동성애자의 인식도가 올라가고 있는 편. 특히 미국 드라마에는 레즈비언 캐릭터가 없는 드라마가 없을 정도다. 일본 만화에서는 레즈비언 캐릭터를 활용하는 예도 게이에 비해서 아주 많다고는 할 수 없는 수준이지만, 꽤 자주 나오는 편이다(그러나 여전히 스테레오타입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한계는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도 레즈비언 연애 또한 일반 연애와 같이 받아들이는 연애상담소도 등장하는 등 인식이 점점 올라가는 추세를 보이고는 있다.

어떻게 보면 이성애자들이 다수를 차지하는 사회에서 성소수자라는 나의 성향은 나의 개성이나 특징이 되는 게 아니라 '정상'과 '비정상'을 가르는 각인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더 많기에 그래서 동성연애를 하시는 분들의 연애는 더욱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동성연애를 하는 성향 때문이 아니라, 동성연애를 차별적으로 바라보는 사회의 시선이 연애조차 평범하게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죠ㅠ

- 동성연애 상담도 진행하는 희원쌤의 연애의자격 블로그 中 -

동성연애 또한 연애의 하나의 방식이며, 연애중 트러블로 고민이 있다면 이성연애자들과 마찬가지로 도움을 얻는 일이 필요하다.

3. 역사[편집]

고대 그리스 시대 유명한 여성 동성애자 시인인 사포가 여자들과 함께 그리스의 레스보스 섬에 살았다는 전승에서 '레즈비언'이 나왔다. 원래는 레스보스 섬의 여인이라는 뜻인데, 사포를 포함한 여성들 사이에서 동성애가 이루어지며 지금의 뜻을 갖게 된 것이다라는 설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7번 트리비아 문단에 레스보스 섬과 관련된 내용이 나온다.

당시 그리스 시대에서는 여성에게 배움의 기회가 적었기 때문에 사포는 이를 안타깝게 여기고 선생님을 한 것이다. 성에 대해 가르쳐 주기 위해 학생들과 동성애 관계를 맺을 때 몇몇 학생들에게는 연애감정을 느낀 것 같기도 하다.

사포는 이때 느낀 감정을 시로써 적어두었고 이 때문에 사포는 후대에 '레즈비언'의 대명사로 남게 되었다.[3] 사실 《플루타르크 영웅전》의 기록에 의하면 그리스 도시 국가들에서 여성 간의 연애는 결코 드문 일이 아니었고 스파르타에서는 귀부인이 미모의 소녀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예도 많았다고 한다.

사포는 소녀의 다리 사이에 얼굴을 박은 채로 죽었다는 구전이 전해진다. 그리스 신화 정설에서는 사포는 어떤 남성을 사랑하다가 실연당해서 죽었다고 나오지만, 여성 인권을 주장하는 동성애자였던 사포가 당시 사회 분위기로서는 여러모로 받아들이기 곤란했기에 남자와 관련되어 죽은 것으로 왜곡한 것이라는 설이 유력하다.

참고 도서로는 지크프리트 오버마이어의 《사포》가 있다. 사포의 직업은 선생님이었기 때문에 그리스 시대의 선생님의 역할 중 하나인 '성'에 대한 가르침을 주는 일로서 제자와의 동성애를 행한 것이라고 서술하고 있다.[4]

과거 남성 우위의 사회에서는 남성 권력자들이 레즈비언을 눈요깃감으로 취급했다. 정숙함이 미덕이었던 빅토리아 시대에는 신사들이 은밀하게 레즈비언들의 성관계를 구경하는 모임을 만든 적도 있었다. 종교적으로 엄격했던 사회에서 게이는 처벌의 대상이었지만 레즈비언에 대해서는 흥미로운 구경거리나 잠깐의 일탈로 취급했기에 상대적으로 관대한 태도를 보였다.

조선 시대에 들어와 유교가 득세한 이후부터는 성차별적 문화가 정착됨과 함께 동성애 역시 본격적으로 음지로 숨어들게 되었다. 조선의 궁궐에서는 궁녀들 간의 동성애 행위는 드물지 않았다고 한다. 이것을 '대식(對食)'[5], '교붕(交朋)' 혹은 '밴대질'이라고 했는데, 궁녀들 모두가 진짜 레즈비언이었다기보다는 남자는 왕 하나인데 여자들만 차고 넘치는 상황에서 일어난 현상이었을 가능성이 크다. 그럼에도 궁녀간의 동성애 행위는 그 처벌이 꽤나 가혹했다. 일반 궁녀가 적발되면 궁녀복을 벗어야 했는데 그렇기 때문에 후궁 이상이 동성애 행위를 하다 적발되면 폐서인이 되었고 실제로 순빈 봉씨가 동성애 행위를 하다가 세종대왕에게 적발되어 폐서인 당했다.

1930년대의 여학교에서도 여학생들끼리의 동성애가 유행했으며 동성애 상대를 S언니/S동생이라 불렀다. 당대에는 이성과의 자유로운 연애나 사랑에 제약을 받았으므로 학생들에게는 남자와의 관계보다 동성애가 차라리 안전(?)하다는 인식까지 널리 퍼졌기 때문이었다.

4. 레즈비언에 대한 오해[편집]

5. 레즈비언바[편집]

6. 관련 인물[편집]

6.1. 실존 인물[편집]

6.2. 가상 인물[편집]

레즈비언/캐릭터 항목 참조.

7. 트리비아[편집]

  • 그리스 동부 에게해에 있는 레스보스 섬의 주민들을 가리키는 말(데모님)이기도 하다. 레스보스 섬의 현재 인구는 10만 명 정도. 이곳은 고대 그리스의 여성 시인 사포의 출생지로 1번의 단어의 어원이기도 하다. 레즈비언이라는 말이 여성 동성애자를 가리키는 말이 되자, 주민들이 자신이 어디에서 왔는지 소개할 때마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저는 레즈비언입니다."라고 말하는 꼴이 되자 2008년 레즈비언이라는 말은 오직 레스보스 섬 주민만 사용할 수 있게 해달라는 소송을 냈지만 기각당했다. 이곳에서 나오는 레즈비언 와인이 있다. 결국 레스보스 섬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Lesbian 대신 Lesbosian이라는 말도 쓰이게 되고 있다.

[1] 게이들의 '탑/바텀/올'과는 조금 다른 게, 레즈비언의 부치/펨은 '섹스 포지션'이라기보다는 외향(머리 모양, 옷차림, 화장, 문신 등), 또는 개인의 성격 그 자체에 좀 더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2]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있어 시선교환이나 손을 잡는 행위 등에 대해 관대한 편이다. 여성들의 친구 관계 사이에서 벌어지는 가벼운 스킨십을 외국에서는 굉장히 이상한 행위로 여기며 잘 하지 않는다.[3] 샤를 보들레르의 시집 《악의 꽃》에서 플라톤이 '사포'에 대해 비난했을 것이라는 내용이 담겨 있으나 실제로 플라톤은 사포에 대해, 그리고 사포의 시에 대해 극찬을 하였다고 한다.[4] 원래 그리스에서는 남선생님과 남제자간에도 성에 대한 가르침으로써 섹스를 하곤 했다. 단, 이것은 '페더레스티'라 불리는 중년의 남성이 실행하는 유년기 소년에 대한 도덕적, 지성적 교육을 위한 도제학습 제도의 일환으로써만 시행되었다. 이 외 동성 간의 성관계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었다. 이 '페더레스티' 교육은 제자인 소년이 사춘기가 되면 종료되었다.[5] 원래 대식은 중국 황실에서 비롯한 말로, 환관들이나 궁녀들이 서로 정분이 나는 것을 일컬었다. 즉 동성애라는 의미가 아닌, 정절을 지켜야 할 궁의 환관과 궁녀가 사사로이 통정하는 것을 뜻하는 말이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묘하게도 궁녀들 사이의 동성애를 강하게 뜻하게 되었다. 중국의 경우 명 대에 이 대식으로 인해 환관의 전횡이 더 심해졌던 전력이 있는 데 비해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통정이 크게 문제가 된 적이 없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6] 프라임 시간대에서 본인이 주연으로 출연한 시트콤에서 커밍아웃했다. 당시 시청자수 4200만으로 미국 LGBT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으로 꼽히는 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