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디 플레이어 원/카메오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레디 플레이어 원

이 문서는 토론을 통해 카메오 서술 시 출처와 설명을 제시하는 것(으)로 합의되었습니다.

1. 개요2. 영화&드라마3. 만화&애니메이션4. 비디오 게임5. 기타
5.1. 듄 시리즈5.2. 던전 앤 드래곤5.3. Thriller5.4. 러시5.5. 아더왕 전설5.6. 그리스-로마 신화

1. 개요[편집]

파일:Ready_Player One_Poster.jpg

[1]
레디 플레이어 원에 등장하는 카메오들을 정리한 문서. 현재는 진짜로 등장하는지 불분명한 캐릭터들[2]까지 적혀있다. 또한 등장 캐릭터들은 대부분 말 그대로 '까메오' 등장이니 정말 비중있는 몇몇 캐릭터를 제외하곤[3] 그냥 스쳐지나가듯 나오거나 배경으로 등장한다. 고로 여기 적혀있는 모든 캐릭터들의 활약을 기대하진 말고 어디서 나오는지나 눈 크게 뜨고 살펴보도록 하자. 카메오 자체가 워낙 많이 나오고 군중 장면에서 배경으로 스쳐지나가는 물건들도 많기 때문에 어지간해서는 찾기 힘든 게 많다. 특히 국내 관객들에게는 인지도가 바닥인 물건들도 꽤 있다. 디자인 및 3D 모델 지원, 투자를 협력한 게임사의 목록이 엔딩 크레딧 마지막에 나오니 참고하도록 하자. 그리고 카메오만이 나오는것이 아니라 특정 행동 등에대한 오마쥬도 많으므로 유심히 감상해보길 바란다.

2018년 3월 29일 IGN에서 총 138개의 이스터에그를 정리한 유튜브 영상을 업로드했다. #

되도록 카메오의 등장 장면과 화면 상의 위치등을 함께 서술하는 것을 추천한다.[4]

2. 영화&드라마[편집]

2.1. 백 투 더 퓨처 시리즈[편집]

파일:드로리안.jpg

여러모로 가장 비중이 높은 영화

  • 드로리안: 영화 포스터부터가 백 투 더 퓨처의 패러디이고 주인공 퍼시벌의 자동차로 비중이 가장 크다. 예고편마다 드로리언은 주인공의 애마로 등장해 전장을 누비며 활약하는 데다가 포스터에도 나오는등 상당한 비중을 자랑한다. 음악이 백 투 더 퓨쳐 시리즈의 앨런 실베스트리라 서양에서는 드로리언의 등장신에서 백 투 더 퓨쳐 음악이 반드시 나올 거라고 기대하는 분위기. 백 투 더 퓨처는 1980년대의 최고 히트작 중 하나이자 영화사에 길이 남을 1980년대의 상징적인 아이콘격 영화라 비중이 높을 수밖에 없다. 영화에서는 첫 레이스 장면과 후진 레이스 그리고 최종 대규모 결전 장면에서 등장했다. 특히 초반 2번의 레이스 장면의 경우 드로리안의 독무대라고 봐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큰 활약을 한다.[5] 길을 가로막은 탱크로리 밑을 통과할 때 비행모드로 잠깐 변형하기도 한다. 이후 최종전투에서 끝까지 퍼시벌을 태우고 질주하다가 최종보스의 공격을 받고 파괴된다. 레이스에서 드로리안으로 후진하는 장면은 영화 최고의 명장면중 하나라는 평. 후술하겠지만 전면 라디에이터에는 전격 Z 작전의 K.I.T.T. 특유의 붉은 스캐너가 장착되어 있다. 디자인은 1편 버전의 드로리안을 사용했으며, Mr. 퓨전이 달려있지 않지만, 호버 기능은 가지고 있다.[6][7] 원작 영화에 나오는 드로리안을 잘 재현했으나, 가장 친숙한 원작 드로리안의 효과음 일부를 그대로 쓰지 않았다는점이 다소 아쉬운편. 원작 소설에선 양 문쪽에 고스트버스터즈 로고를 달았으나, 영화에선 제외되었다.[8] 참고로 처음 등장했을땐 영화 시작 전부터 꽤 험하게 다루었는지 차 앞부분이 많이 망가져 있었다. 기름 값도 겨우 건질 정도라는 묘사를 보아 수리할 돈이 없었을듯 하다. 그러나 최종전으로 돌입할땐 수리할 돈이 생겨서 완전히 수리된 상태로 등장했다.

  • 소설판에선 제임스 홀리데이가 30주년 생일때 백 투 더 퓨처에서 쓰인 오리지널 드로리안을 구하고 타임머신으로 수복했다는 묘사가 있다. 영화 주인공인 '퍼시벌'의 경우엔 '저메키스 행성'의 퀘스트를 통해 얻게 되었다.

  • 로버트 저메키스: 영화 속 등장하는 아이템인 저메키스 큐브는 백 투 더 퓨처 영화 감독인 로버트 저메키스의 이름에서 따왔다. 그리고 그 이름에 걸맞게 아이템의 능력은 60초 전으로 시간을 되돌리기. 또한 영화 전반에 걸쳐 백 투 더 퓨쳐의 메인 테마곡과 특유의 효과음이 영화 내내 흘러나온다. 예의 저메키스 큐브 또한 사용 시 흐르는 배경음악이 백 투 더 퓨처의 메인테마.

  • 에미트 브라운 박사: 할리데이 저널에서 백 투 더 퓨처 2의 복장으로 왼쪽 구석에 스쳐지나간다. 물론 89년 그 시절의 크리스토퍼 로이드의 얼굴이 그대로 나온다. 2편 초반부에 착용중이던 금속 고글도 그대로 착용하고 등장한다.

  • 마티 맥플라이: 백 투 더 퓨쳐 시리즈의 상징적인 주인공이지만 본 영화에서는 퍼시벌의 별명으로 언급만 된다. 다만 주인공 퍼시벌의 스타일과 외모와 성격과 설정등은 거의 그대로 가져왔다.

2.2. 아이언 자이언트[편집]

파일:igt2 (2).jpg

파일:ig.gif

파일:igt1.gif

Activated, the iron giant!
아이언 자이언트, 가동!
-H

초반에 H가 의뢰를 받고 만들고 있다며 제작 중인 모습으로 나오고, 후반부에 H가 직접 조종하며 활약한다. H가 비장의 무기로 급하게 꺼낸 미완성품이라 그런지 원작과 같은 초강력 내장 병기들과 재결합 능력은 없는 모양이다[9]. 거대한 몸집에 걸맞게 묵직한 공격으로 수많은 적들을 쓸어버리며 활약한다. 소렌토가 메카 고질라로 변신해 전장으로 향하자 가장 먼저 나서서 이를 막아내려다 위기에 몰린다. 하지만 건담으로 변신한 다이토의 참전과 아르테미스의 도움으로 메카 고질라를 격파하는데 성공한다. 이후 퍼시발과 아르테미스, 쇼가 할리데이 요새로 갈 수 있게 적들의 공격을 맞아가면서 온몸을 바쳐 다리가 되어준 뒤, 용암 절벽으로 떨어지며 장렬하게 희생한다.

파일:레플ㅠㅠ.png

원작에서 아이언 자이언트의 트레이드 마크라 할 수 있는 머리의 찌그러진 부분이 계속 공격받는 점이 깨알같다. 무장을 활성화하면 눈의 조리개가 축소되며 적광을 내뿜는다는 것도 충실히 고증했다. 또한 마지막에 용암에 빠지며 엄지를 올리는 장면은 터미네이터2의 오마주. 해당 장면의 원조인 T-800과 아이언 자이언트 둘 다 로봇이며, 희생 정신을 발휘해 사람들을 구한다는 공통점을 생각하면 굉장히 의미심장하다.

2.3. 샤이닝[편집]

파일:jb3.gif

본 영화에서 가장 직접적으로 패러디되는 영화

할리데이가 데이트 때 본 영화라는 설정으로, 두 번째 열쇠를 찾는 시퀀스 전체가 샤이닝의 오마주이자 패러디이다. 이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유달리 스탠리 큐브릭 감독과 매우 친했기 때문에 스필버그 감독이 강하게 밀고 나갔다고 한다. 작중에서는 샤이닝에 나오는 오버룩 호텔 내부 세트를 전부 재현했다! 배경음악도 물론 샤이닝의 메인 타이틀을 사용했다!! 맵에 입장하자마자 흐른 음악은 샤이닝의 오프닝에도 나오는 메인 타이틀이고 # 연회장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은 # 이다. 맵에 입장할 때 20세기 중반 미국 극장 입구를 재현하기도 했다. 아직 이 영화를 보지 못했다면, 꼭 찾아서 보길.

파일:rpsp1.gif

파일:rpsp2.gif

  • 처음 입장하는 로비에 타자기와 열쇠 모양으로 "All work and no play makes Jack a dull boy."[10]라는 미국 속담이 인쇄된 종이 뭉치가 있는데, 원작에선 이 속담만 빼곡히 적혀있다.

  • 영화에서 잭이 던지며 놀던 테니스 공이 에이치의 발 뒤꿈치로 굴러온다.

파일:레플액자.png

  • 복도에 걸려 있는 할리데이와 그의 연인이 파티에서 찍은 듯한 사진 액자, 원작에선 할리데이의 얼굴 대신 샤이닝의 주인공 잭 토랜스의 얼굴이 있다.

파일:jb4.gif

  • 237호의 여자: 나체로 욕실에서 나와 H를 유혹하다가 온몸이 썩어 들어간 노파 괴물로 변해서 H를 공격한다. 샤이닝에서는 전신이 다 나왔으나 본작에서는 절묘하게 가려서 나온다. 간접적으로만 등장하는 잭 토랜스 대신 노파 괴물이 도끼를 사용해 H를 공격한다.

파일:레플그새끼들.png

  • 쌍둥이: H를 피바다가 쏟아져 나오는 엘리베이터로 유인한다. 원작과 동일한 모양으로 피가 쏟아진다.

파일:jb2.gif

파일:jb1.gif

  • 잭 토랜스: 영화판의 배우인 잭 니콜슨초상권을 주지 않았는지, 잭 니콜슨의 얼굴은 전혀 나오지 않고 간접적으로 등장한다. 원작의 명장면 중 하나인 도끼로 문을 부수는 장면이 나오긴 하지만, 초상권 때문인지 아쉽게도 "Here's Johnny!"라고 외치며 얼굴을 내미는 장면은 짤려버렸다. 얼굴이 나왔다면 최고의 씬 스틸러가 되었을 것이다. 이후에도 원작에서 눈 쌓인 미로 속 발자국을 쫓아 대니를 죽이려고 했던 장면으로 또 등장하지만, 이번에도 뒷모습으로만 나오기 때문에 얼굴은 나오지 않는다.

파일:레플샤이닝.png

  • 연회장: 잭 토랜스가 완전히 미치기 시작한 바로 그 파티룸에서 할리데이의 연인이 강제로 춤을 추고 있다.

파일:레플자전거.png

  • 세발 자전거: H를 구해서 나오는 복도 뒤로 대니가 타던 세발자전거[11] 가 보인다.

2.4. 터미네이터 2[편집]

  • T-800, T-1000: 특히 T-800의 배우인 아놀드 슈워제네거는 본인이 직접 출연했다. 근데 안보인다
    이외에도 H가 아이언 자이언트 상태에서 최후를 맞이할 때 터미네이터 2 결말의 바로 그 엄지 장면을 연출한다.

2.5. 조찬 클럽[편집]

리치몬드 연애 소동, 동물 농장과 더불어서 영화에 암시되는데 번역가가 아예 생략해버렸다.

2.6. 동물 농장[편집]

2.7. 리치몬드 연애 소동[편집]

존 휴즈의 작품이 아니라고 하는데 둘 다 존 휴즈 작품에 나오는 학교가 아니에요라고 의역되었다.

2.8. 토요일 밤의 열기[편집]

파일:레플스테이지.png

파일:rpde1.gif

파일:rpde2.gif

  • 웨이드와 사만다가 디스트랙티드 행성에서 만나 춤추는 장면은 안무, 의상, 스테이지, 배경음악(Bee GeesStayin' Alive)까지 고스란히 '토요일 밤의 열기'(1977)를 차용했다.

2.9. 스타워즈 시리즈[편집]

  • C-3PO: 영화 극초반부 파시발이 게임에 처음 접속했을때 왼편에 걸어가는 모습이 보인다.

  • R2-D2: 영화 마지막 장면에서 웨이드와 사만다가 앉아 있는 의자로부터 왼쪽 하단에서 보인다.

  • X-wing: 디스트랙티드 행성 초반 장면에서 줄서있는 우주선들 중 하나로 등장.

  • 타이 파이터: 디스트랙티드 행성 장면에서 줄서있는 우주선 장면에서 특유의 엔진소리가 들린다.

  • 밀레니엄 팔콘: 주인공을 IOI로 포섭하려던 소렌토가 원하면 밀레니엄 팔콘도 사줄 수 있다고 유혹한다.

  • 제다이: 주인공이 첫 열쇠를 찾은 후 나타난 할리데이의 아바타 "아노락"이 주인공을 파다완이라고 부른다. 파다완은 제다이 기사가 되기 전 수습 제자를 뜻하는 말.

  • 오슨 크레닉: 소렌토 역을 맡은 배우가 오슨 크레닉 역을 맡은 벤 멘델슨이다. 즉 배우개그.

2.9.1. 스페이스 볼즈[편집]

  • 이글 5 - 스타워즈의 패러디영화인 스페이스 볼즈의 주인공이 타고 다니는 우주선. 밀레니엄 팔콘의 패러디지만 생긴 건 그냥 승합차에 날개 달아놓은 모양으로 초반 H가 아이언 자이언트를 보여줄 때 격납고 왼쪽에 매달려 있다.

2.10. 주토피아[편집]

  • 닉 와일드: 최종결전시 IOI 전투원의 다리에 달려드는 장면으로 휙 지나간다.

2.11. 사탄의 인형[편집]

파일:레플원 처키.png

  • 처키: 이 영화의 씬스틸러. 성우는 실제 사탄의 인형에서 처키 성우인 브래드 듀리프. 영화에서는 퍼시발이 무기를 요청하자 H가 던져준 무기(…)로 등장, IOI 대원 여럿을 죽이는 활약을 보여준다. 이때 IOI대원들 대사가 일품이다. "빌어먹을, 처키야!"[12] "이거나 쳐먹어라 처키!"그리고 저 대사를 말한 직후 둘 다 코인화

2.12. 반지의 제왕[편집]

파일:레디-플레이어-원-간달프.jpg

  • 트롤

2.13.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편집]

2.14. 킹콩[편집]

파일:레플원 킹콩.jpg

  • 킹콩 초반 레이스에서 최종보스격으로 등장해 수많은 유저들의 차량을 박살내다 주인공이 자신을 지나쳐가자 현란한 몸놀림으로 결승전 앞에 뛰어들어 길을 박살내고 아르테미스의 바이크도 손으로 잡아 으깨버리는 큰 임팩트를 보여준다. 하지만 룰에 얽매이기 싫어했던 제작자의 생전 언행에 착안한 주인공이 이후 시작 지점에서 전력으로 역주행을 하는 뻘짓을 하니 이스터 에그성 기능이 발현되어 도로 밑으로 내달리게 됐고 뭔가가 도로 밑으로 내달리는 걸 인지하고 뒤늦게나마 결승 지점 앞까지 내달리나 너무 늦어 닭 쫓던 개처럼 바라보는게 일품.

2.15. 고지라 시리즈[편집]

파일:레플고질라.png

  • 메카고지라[13]: 소렌토가 최후의 전투에서 탑승한 탑승물 아이템. 건담과 더불어 형언할 수 없는 변신씬을 보여주는 장면은 폭풍간지 그 자체이다. 극장 자막에선 메가 고지라로 오역. 메가라고 하니까 더 기대된다그리고 우리가 생각하는 메카고지라와는 다르게 생겼다. 등장할때 배경음악으로 이후쿠베 아키라가 작곡한 원조 고지라의 테마가 흘러나온다. 엔딩 크레딧에서 확인 가능.

파일:메카고지라변신.gif

파일:메카고지라2.gif

파일:메카고지라4.gif

아이언 자이언트가 메카고지라에게 달려들지만 공격이 씨알조차 먹히지 않고 나가 떨어지며, 뒤늦게 참전한 건담이랑 이리저리 치고 박는 중에[14] 빔 샤벨에 난도질 당하지만 끄떡 없다는듯 견디고 제한시간 때문에 되돌아온 다이토를 불살라 버린다. 이 후 손가락 미사일을 전개해 쇼와 파시벌을 끝장내려 하다가 아이언 자이언트가 다시 돌아와 등에 올라타 깽판을 치는 바람에 미사일은 빗나간다. 그럼에도 아이언 자이언트를 한 손으로 낚아채 주먹을 갈기는 괴력을 보여주지만 아이언 자이언트가 등에 몰래 숨겨온 아르테미스와 협공해 눈을 부수고 조종석에 수류탄을 까넣은 것에 의해 조종사인 소렌토의 첫번째 아바타와 함께 머리가 터지면서 리타이어.

2.16. 매드 맥스 시리즈[편집]

  • V8 인터셉터: 초반의 레이스에서 와이드샷으로 잡히다 레이스가 시작하자 부서진다.. 어찌보면 원작 영화의 훌륭한 고증(....) 예고편에서도 대놓고 박살나는 장면을 보여줬다.

  • 포스터: 웨이드가 무도회에 가기 전 에이치의 창고에서 옷을 고를 때 거울 우측 아래에 매드맥스 오리지날 포스터가 붙어있다.

2.17. 로보캅 시리즈[편집]

  • 로보캅: 초반부 레이스 시작전 오아시스 광장에서 주인공의 나레이션과 함께 등장. 살짝 그늘에 가린 모습이지만 특유의 철갑과 멋드러진 디자인때문에 상당히 알아보기 쉬운 편. 물론 리메이크가 아닌 우리에게 익숙한 80년대의 오리지널 디자인이다.

  • ED-209 'H'의 격납고에서 아이언자이언트가 걸려있는 오른편 라인 구석진 곳에 오리지널 디자인의 모습으로 전시되어있다.

2.18. 고스트 버스터즈[편집]

  • 스테이 퍼프 머쉬멜로우맨

극 후반부 할리데이의 방에 피규어로 전시되어 있다

2.19. 몬스터 주식회사[편집]

낙서가 잠깐 나온다 자세한건 추가바람

2.20. 미션 임파서블(드라마)[편집]

작 중간에 퍼시발과 다이토가 소렌토를 협박하는 신은 미션 임파서블(톰 크루즈 주연의 미션 임파서블이 아니다! 1966년의 TV 드라마다!)에서 상대방을 속이는 작전을 실행할 때의 오마주이다.

2.21. 아미 오브 다크니스(이블 데드3)[편집]

  • 어둠의 군대: 최후 결전에서 트레이서, 춘리 등이 돌격하는 장면 오른편에 해골들 여럿이 달리는 모습으로 등장하며, 다른 장면에서 스파르탄 부대를 뒷따라 돌격하는 모습으로 또 잠깐 등장.

2.22. 영화 금지된 사랑(Say Anything)[편집]

붐박스: 최후의 결전에서 퍼시발이 해당 붐박스를 두손으로 들고 음악을 트는 모습으로 등장. 퍼시발의 포즈는 영화의 그것을 구현

주인공들이 카렌과 할리데이가 극장에서 보았던 영화를 추리할 때 나온 후보군 중 하나이기도 하다.

2.23. 영화 올모스트 페이모스(Almost Famous)[편집]

영화 초반 아르테미스가 퍼시발의 앞머리를 만져준 후 '지금이 낫네'라고 말해주는 장면은 올모스트 페이모스에서 유명한 장면이다. 올모스트 페이모스의 감독은 금지된 사랑의 감독이기도 한 카메론 크로우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gkEQ_bvbny4

2.24. 파이어플라이[편집]

  • 세레니티: 드라마상 주연들이 타고 다니는 우주선. 최종결전에서 다이토가 타고 와서 건담이 되기 전 뛰어내리는 우주선이다.

2.25. 카우보이비밥[편집]

  • 소드피쉬: 카우보이 비밥 주인공이 타는 비행기. 아치(H)의 공방에서 아이언 자이언트 옆에 탑승포트가 분리된 채 수리중이다. 포스터에도 조그맣게 나와있다.

2.26. 스폰(이미지 코믹스)[편집]

파일:rpgtdd.gif

  • 스폰: 최종 전투에서 돌격하는 최전방의 아바타 중 한명으로 등장. 외형이 1997년 영화판과 흡사하다. 제일 앞에서 달리고 있기 때문에 인상만 알고 있다면 바로 찾을 수 있을 정도.

2.27. 배틀스타 갤럭티카[편집]

  • 갤럭티카: 웨이드가 아르테미스에게 H의 정비소에서 H가 가지고 있는 탈 것 중 하나로 다른 우주선들과 함께 보여준다.

2.28. 크럴[편집]

  • 글레이브: 1983년작 컬트 판타지 영화 크럴에 등장하는 최종병기. 불가사리와 유사한 형태의 투척무기로 최종결전에서 쇼가 꺼내 던져서 아이락의 총을 자른다.

2.29. 엑스칼리버[편집]

오스복스의 구슬을 발동시키고 해제시키는 주문이 존 부어만 감독의 영화 엑스칼리버에서 마법사 멀린이 사용하는 주문을 오마쥬했다. 주문 이름은 Charm of Making 으로 고대 아이리쉬어로 되어 있다. 주문 내용은 "Anál nathrach, orth’ bháis’s bethad, do chél dénmha" 을 반복해서 외우는 것이며, 현대 영어로는 "Serpent's breath, charm of death and life, thy omen of making."으로 번역된다.

2.30. 스타트렉[편집]

할리데이가 죽은 후 나온 영상에서 할리데이의 관 주변에 스타플릿의 로고와 USS엔터프라이즈가 꽃장식으로 보인다. 또, 할리데이의 관은 스타트렉 2: 칸의 분노에서 스팍의 관으로 쓰였던 어뢰다. [16]

할리데이의 어린 시절 방에는 스타트렉의 첫번째 극장판 포스터가 붙어져 있다.

2.31. 몬티 파이선과 성배[편집]

  • 안티오크의 성스러운 수류탄: 첫번째 열쇠를 획득한 웨이드가 거금을 들여 구입하는 것으로 등장. 이후 최후반 전투에서 IOI 직원들의 방어선을 돌파할 때 사용, 단번에 정리한다. 아쉽게도 카운트다운은 하지 않는다. 영화관에 따라 '홀리 수류탄' 이라는 다소 애매한 번역명으로 나오는 곳도 있다.

2.32. 비틀쥬스 [편집]

파일:레플비쥬.png

  • 비틀쥬스: 파시벌이 첫 번째 열쇠를 얻은 뒤에 할리데이 저널에 들어서자, 그를 제일 먼저 알아보고 가리키며 환호한다.

2.33. 신밧드 시리즈[편집]

파일:Cyclops_Sinbad_RPO.jpg

  • 사이클롭스: 초반부에 수많은 캐릭터들과 함께 잠시 스쳐 지나가며, 후반에 둠 행성의 대전투에서 재등장해 활약하는 모습을 조금씩 자주 보여준다.

2.34. 카우보이 밴자이의 모험[편집]

파일:Banzai.jpg

The Adventures of Buckaroo Banzai Across the 8th Dimension. 1984년 제작된 SF 컬트 영화로, 퍼시발이 댄스 클럽으로 가기전에 여기 나왔던 주인공 복장으로 갈아입는다.

2.35. 트랜스포머 시네마틱 유니버스[편집]

  • 옵티머스 프라임: 첫 번째 미션인 레이스 중반에 통나무를 실은 트럭이 아니냐는 추측이 돌고 있다.

기종만 같은 트럭.
진짜 옵티머스는 결전에서 타조를 연상케 하는 괴조를 타고 돌격하는 모습으로 나온다.

후반부 전투에 로봇모드로 나온다

2.36. 13일의 금요일 시리즈[편집]

  • 제이슨 부히스: 처음에 둠 행성에서 다이토와 쇼에게 썰리는 모습으로 등장하고(...), 나중에 둠 행성 전투에서 잠깐 활약하는 모습을 보인다.

2.37. 나이트메어 시리즈[편집]

파일:레플원 프레디 크루거.png

  • 프레디 크루거: 웨이드의 친구 하리스에게 등장 1초만에 오버되어 코인화 된다(...)

2.38. 닥터 후[편집]

2.39. 기묘한 이야기[편집]

2.40. 크리스틴[편집]

플리머스 퓨리: 초반 레이싱 대기선에서 찾을 수 있다. 중간에 놓여있는 붉은색 자동차가 크리스틴.

2.41. A특공대[편집]

2.42. 쥬라기 공원 시리즈[편집]

파일:으앙.jpg

2.43. 전격 Z 작전[편집]

  • K.I.T.T.: 퍼시발의 드로리안 전면 라디에이터가 K.I.T.T. 특유의 스캐너 모습이다. (독립적으로 등장하는지에 대한 여부는 추가바람.)

2.44. 트론[편집]

2.45. 에이리언 시리즈[편집]

  • 앨런 리플리

  • 에이리언:

  • 파워 로더: 후반부 대규모 공성전에 등장한다. 여기서는 레이저를 쏜다.(파워로더가 아니라 맥워리어 배틀메크로 보임)

  • 펄스 라이플: 클럽에서 습격당한 아르테미스가 사용한 소총. 발사음이 비슷한 듯 아닌 듯 살짝 미묘하다. 총열 아래 달린 유탄도 쏜다.

  • 체스트 버스터: 아르테미스가 고로 분장으로 비밀 공간으로 데려간 뒤에 퍼시벌에게 장난칠 때 사용한다.

  • USS Sulaco: 에이리언 2편의 주 무대중 하나인 우주선. 술라코 모형이 에이치의 소장품 중 하나로 언급된다.[18]

2.46. 캐리비안의 해적 시리즈[편집]

2.47. 우주전쟁[편집]

2.48. 아바타[편집]

2.49. 그렘린[편집]

  • 그렘린: 최종결전 시퀀스 중에서 그렘린 4~5마리 가량이 IOI 병사를 공격하는 장면이 나온다, i-R0k이 처음으로 소렌토에서 오스박스 구슬을 보여주는 장면에서 오스박스 구슬을 담고 있는 상자는 영화 그렘린에서 기즈모(모그와이)를 담고 있던 것과 동일한 상자이다.

2.50. 퍼시픽 림[편집]

2.51. 매트릭스[편집]

2.52. 해리 포터 시리즈[편집]

2.53. 헝거 게임[편집]

2.54. 금지된 세계[편집]

  • 로봇 로비(Robby the robot): 영화 막바지 어린 할리데이가 게임을 하고 있는 장면에서 그 머리 왼편에 포장 박스와 오른쪽에 피규어가 서있다.

3. 만화&애니메이션[편집]

3.1. 기동전사 건담[편집]

파일:레플건담.png
트레일러

파일:bassgd3.gif

파일:bassgd1.gif

파일:bassgd4.gif

파일:bassgd2.gif

俺はガンダムで行く!
나는 건담으로 가겠다!
[19]

본작 최고의 씬스틸러

  • 건담 RX-78-2: 영화에서 후반에 다이토가 장착[20] 하는 것으로 등장[21], 변신 완료 포즈는 ZZ 건담의 합체 완료 포즈로 ZZ건담 특유의 섬광까지 구현. 퍼시발과 아르테미스가 메카고지라에게 밟혀 오버될 위기에서 구하고 각 한손에 방패와 빔샤벨을 들어 메가 고질라와 격돌한다. 스피드를 이용해 어느정도 대등하게 맞서 싸우나[22] 2분이라는 시간제한이 있던지라[23] 금방 변신이 풀리고 고지라 손바닥 위에서 다이토는 당당하게 왼주먹을 내지르며 "에그를 찾아라!"라는 구호를 외치며 메카고지라가 내뿜은 불길에 휩싸여 오버된다.

다이토가 아이템을 사용하면서 인터페이스에 초대 기동전사 건담의 로고가 뜬다.

3.2. 네모바지 스폰지밥[편집]

3.3. 티미의 못말리는 수호천사[편집]

3.4. 심슨 가족[편집]

3.5. 히맨[편집]

파일:rpgtdd.gif

  • 히맨: 둠행성에서 다른 캐릭터들과 함께 무방비 상태가 된 아노락의 성으로 돌격하는 모습이 잠깐 나온다. 화면 중앙, 조커와 스폰 사이.

  • 쉬라

3.6. 사무라이 잭[편집]

3.7. DC 코믹스[편집]

파일:7c1e30a765fcee883023943fba4826e5.jpg

  • 조커, 할리 퀸: 복장은 현실성과 만화적 과장을 적절히 혼합한 아캄버스의 디자인이다.[24] 조커의 경우 인저스티스 2와 흡사한 디자인. 다만, 한 쪽으로 넘긴 헤어스타일이나 양쪽의 찢어진 입,전체적인 골격과 인상은 영화 다크나이트의 독자적인 설정이다. 즉, 히스레저의 조커를 오마쥬 삼아 적절하게 섞은 것으로 보인다.어차피 다크나이트나 아캄버스가 워너 소유라 상관 없는 듯클럽 씬에서 등장. 할리 퀸은 다른 여캐들과 함께 클럽 죽순이 역할로 나와서 룸에 죽치고 있다가 아이락에게 쫓겨나는 장면에도 나온다.

파일:rpgtdd.gif

조커는 후에 둠 행성에서의 마지막 전투에서 히맨 근처쯤에 토미건을 들고선 아노락의 성으로 함께 돌격하는 모습으로 한 번 더 나온다.

  • 데스스트록: 클럽씬에서 할리퀸과 어딘가 가는 모습으로 .나온다

파일:레플데드샷2.png

파일:레플데드샷.png

  • 데드샷: 초반 둠 행성에서의 H를 보여줄때 다이토와 쇼와 싸우는 모습으로 첫등장. 총은 어디다 팔아먹었는지 칼을 들고 근접전을 하다 H에게 저격당해 죽는다. 이 후 후반부 둠 행성에서 파시벌이 붐박스를 들고 음악을 틀때 옆에서 허공에다 총을 난사하며 돌격하는 장면으로 또 등장.

파일:레플아캄나이트.png

  • 아캄 나이트: 주인공이 할리데이 기념관에 처음 문을 열고 들어가는 순간 바로 옆에서 나오면서 짤막 등장. 바로 그를 알아보고 사진 같이 찍으러 다시 들어간다.

파일:레플원_배트맨등산.png

  • 배트맨: 오아시스의 무한한 자유도를 설명하는 클립 중 '배트맨과 에베레스트를 오를 수 있다' 라는 대사가 나오면서 윗 이미지의 장면이 스쳐 지나간다. 이외에도 레이싱 장면에서 고전 배트모빌을 운전하거나, 둠 행성의 전투에서 활약하는 모습이 조금씩 보인다. 슈트 디자인은 팀버튼 버전이지만 장면 자체는 아담 웨스트의 패러디인듯 하다.

파일:배트모빌1.jpg

  • 배트모빌: 1960년대 배트맨 실사 드라마의 배트모빌 디자인으로 등장한다. 그러나 레이스 시작후 크게 활약하지 못하고 H의 강제로 브레이크 역할이 되어 낭떠러지로 떨어져 아웃되어 버린다.

파일:레플클락.png

  • 슈퍼맨: IOI 수장이자 메인 빌런인 놀란 소렌토의 아바타가 클라크 켄트다. 즉, 슈퍼맨이 메인 악역.서브컬처에 관심없을 아저씨들이 고를 만한 캐릭터답다. 악역답게 표정이 사악하고 낯빛이 어두워서 비자로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래서 못알아본사람이 더 많았다 카더라

파일:rpcg.gif

캐릭터와는 별도로 '클라크 켄트 안경'이라는 아이템도 존재하는데, 이것을 착용하면 다른 플레이어들이 그의 정체를 못 알아보게 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헤어스타일이 클라크 켄트처럼 바뀌는 것은 덤.

파일:레플래시.png

  • 플래시: 파시벌이 오아시스 안에선 자유로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고 설명 중일때 성별도 바꿀 수 있다고 말하는 부분에서 줄무늬 원피스를 입은 여성 아바타가 변신한 캐릭터가 바로 플래시이다. 화면이 반쯤 지나가서 변신하는데다 화면 밖으로 벗어나는 속도도 빨라 쉽게 알아볼 수는 없지만 파시벌이 '섹스'라고 말하는 순간 가운데를 잘 보면 확인할 수 있다. 말하는 장면과 위치가 정말 끝내준다

파일:레플슈퍼걸.png

  • 슈퍼걸: 할리데이 저널에 입장한 파시벌을 보고 좋아하며 다가온다. 모습은 인저스티스 2 버전이다.

파일:레플배트걸.png

  • 배트걸: 이쪽도 아캄나이트 디자인. 처음에 파시벌이 할리데이 저널에 들어설 때 몰려든 군중들 중 한 명으로 나오고, 마지막 둠행성 미션에서 스폰, 히맨, 조커와 함께 돌격하는 장면으로 한번, 폭발에 휘말리는 장면으로 등장한다.

과거 리처드 도너의 슈퍼맨은 물론이고 다크 나이트 트릴로지 같은 최신작의 DC 코믹스 원작의 실사영화를 비롯해 현재 진행되는 DC 확장 유니버스에 속하는 영화의 배급을 워너 브라더스가 맡고 있다.

3.8. 마블 코믹스[편집]

아무래도 본 영화의 배급사가 배급사이다보니 DC 코믹스에 비해 출연한 요소가 적다.

  • 스파이더맨, 헐크: 주인공이 자신의 이름에 관한 독백을 할 때 두 히어로들의 본명인 "피터 파커"와 "브루스 배너"를 언급한다. 상영판의 한국어 자막으론 단순히 슈퍼 히어로 이름을 따온 것처럼 이해하기 쉬운데 사실은 이 이름들은 마블 원작자인 스탠리가 기억하기 쉽도록 일부러 성과 이름의 첫글자를 동일하게 맞춘 캐릭터들로서 이들을 언급함으로서 성이 W인 주인공의 아버지 역시 아들에게 데드풀과 같은 이름인 웨이드란 이름을 붙이게 된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별거 아닌 가벼운 설정장난인 것 같지만 웨이드가 20세기 덕후 문화에도 빠삭한 것이 코믹스 덕후였던 아버지의 영향일수도 있다는 복선을 깔아두는 부분이다.

  • 캡틴 마블: 퍼시벌이 첫 번째 구리열쇠를 얻고 난 뒤에 할리데이 저널에서 같이 셀카를 찍는 다른 캐릭터들 사이에 캐럴 댄버스의 모습으로 잠깐 나온다.

  • 스칼렛 위치: 최종전투에서 카타클리스트가 터졌을때 폭발에 휘말리는 모습으로 잠깐 등장한다. 복장은 노출도가 높은 원작의 것을 따랐는데, MCU에서는 스칼렛 위치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개봉 이전부터 가장 원작 만화와 실사 영화의 의상 차이가 크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상당히 묘하다.

  • 나이트 워치

3.9. 닌자 거북이[편집]

캐릭터 외형은 마이클 베이가 제작한 닌자터틀의 모습이다.

잘 안보이지만 여러번 나오다가 후반부에 최후의 전투에서 IOI대원들 상대로 맹활약하는 장면이 나온다. 현실에서 이를 조종하는 플레이어는 다름아닌 초등학생뻘 되는 어린이들이다.

3.10. 그래비티 폴즈[편집]

성우는 원작 성우와 똑같은 알렉스 허쉬

3.11. 루니 툰[편집]

주인공 파시발이 본격적으로 영화에 출연해 머리스타일을 바꾸기 바로 전에 나온다
로보캅이 출연하고 그 바로 후에 정신없이 발을 굴리며 나온다

3.12. 볼트론[편집]

  • 블루 라이온(청사자): 최종 전투 중 어느 작품의 등장하는지 모를 3연장 전차가 포격중일 때 주변에서 엉금엉금 요새 쪽으로 이동하는 장면이 스쳐 지나갔다.# 허리가 붉은색이라 레드 라이온으로 착각할 수 있지만 그 외 부위가 퍼렇고 몸통이 약간 각져있으며 귀 부분 파츠가 흰색이므로 블루 라이온이 맞다.

  • 레드 라이온(적사자): 최종 전투, 방어막이 해제된 직후 주인공과 유저들이 구호를 외칠 때, 스파르탄이 외치는 장면(아래 헤일로 항목에 있는 움짤 장면)에서 뒷쪽에 붉은 실루엣으로 등장.

3.13. 헬보이[편집]

3.14. 데스노트[편집]

3.15. 파워퍼프걸[편집]

3.16. 드래곤볼 Z[편집]

극초반부, 오아시스를 소개할때 주인공 헤드기어 옆 박스에 프린트물로 등장

3.17. AKIRA[편집]

파일:아키라1.jpg
파일:아키라2.jpg

  • 카네다 바이크: 아르테미스가 자주 타고다니는 바이크로 등장. 아예 H의 대사 중에 아키라에 등장하는 바이크라고 확인시켜주는 대목이 있다. 레이스 중에 킹콩에게 찌그러지는 수모를 당하지만 H가 수리해준다.

3.18. 스머프[편집]

3.19. 디지몬 어드벤처[편집]

파일:레디 플레이어 원-아구몬.png

  • 아구몬: 두 몬스터 중 그림자가 더 짙은 쪽. 앞의 몬스터 역시 주황색이여서 착각하기 쉽지만 어두운 쪽의 동그란 눈동자를 가진게 아구몬이다. 디지몬 어드벤처에 등장하는 개체와는 다르게 덩치가 크다. 오히려 디지몬 어드벤처 극장판의 개체와 가까운 크기.

3.20. 산리오[편집]

파일:레플원_키티_모습.png

  • 헬로 키티: 아르테미스가 운전한 카네다 바이크에 붙은 스티커와 오아시스를 소개하는 장면에서 주인공이 걸어갈 때 왼편에서 달리는 모습으로도 등장한다.
    파일:레플원_도서관열공키티.gif
    영화 초반 첫번째 열쇠의 힌트를 찾기 위해 할리데이 저널에 들어간 내부 장면 왼쪽 하단에서 열공 중인 키티도 확인할 수 있다.

  • 배드 바츠마루

  • 케로케로케로피

3.21. RWBY[편집]

RWBY 제작진들이 언급을 했다. 여기선 루비만 언급해서, 루비만 나올지 다른 등장인물도 나올지는 아직까진 모른다.

최후의 전투에서 헤일로 시리즈스파르탄 여럿이 돌격할때 우측 상단쪽에 크레센트 로즈로 추정되는 낫을 들고 있는 사람이 보인다. 장소도 장소인데다가 3초도 안되는 장면과 모션 블러때문에 루비의 대표 색상인 붉은색이 보일 틈이 없긴 하다.

4. 비디오 게임[편집]

식서들이 IOI에 끌려온 로얄티 부서의 노동자들을 부르는 호칭 중에 뉴비가 있다. 한국어 자막으론 그냥 신참으로 번역되서 유머가 죽었다.

4.1. 스페이스 인베이더[편집]

제임스 도노반 홀리데이가 항상 입는 티셔츠로 나온다.

4.2. 오버워치[편집]

파일:레플원 트레이서.png

  • 트레이서: 스트리터 파이터의 춘리 바로 옆에 등장한다. 성우는 원작인 오버워치와 마찬가지로 카라 시오볼드.
    파일:레플원_전시된트레이서.gif
    파일:레플원_트레이서포탈통과.gif
    영화에서는 총 5번 등장하는데, 초반에 주인공이 둠 행성에 있는 H와 대화할 때 포탈을 shift 기술인 점멸로 통행할 때 한 번,[25] 주인공이 첫 번째 열쇠와 함께 얻은 코인으로 아이템을 사러 갈 때 아바타 전시 모습으로 한 번,[26]클럽 씬에서 한 번, 주인공의 연설중에 그 연설을 보는 관중들 중 한 명으로 한 번, 마지막으로 최후의 전투에 참가한 캐릭터들중 한 명으로 한 번 등장했다.[27] 대사는 딱 한마디가 전부.

트레이서 외의 오버워치 영웅들은 등장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다. 만약 확인했다면 장면 묘사와 화면 상 위치를 함께 서술해주기 바람.

4.3. 스타크래프트 시리즈[편집]

파일:레플레이너.png

  • 짐 레이너: CMC 전투복의 도색은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캡틴 레이너 스킨과 비슷하다. 영화에서는 초반에 주인공 웨이드 와츠의 숙모, 앨리스의 멍청한 애인이 집 살 돈까지 현질을 해서 구매한 캐릭터라는 설정레이너 당신은 양심도 없습니까?(...). 때문에 상당히 길게 비춰주는데, 오아시스가 현실과 가상세계를 연결시켜 준다는 것을 보여주는 의미로 애인과 교차 편집으로 나왔기 때문에, 이 애인이 짐 레이너를 조종하고 있다는 것을 모르는 관객도 있었다. 더불어 이 장면에서 깨알같이 해병의 사망음[28]이 흘러 나오는데 하나는 억! 하는 비명소리고 하나는 Mother..이라는 대사다. 들어보려면 항목의 스타크래프트 2 - 대사 문단 참조.

파일:레플광전사.png

  • 광전사: 초반부 오아시스 장면에 길을 걷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파일:레플저글링.png

파일:ZER12.png

파일:ZER34.png

  • 저글링: 극초반부 둠 행성 전투때 H에게 달려드는 장면으로 한번, 최후반부 둠 행성의 아바타들이 카타클리스트에 의해 쓸려나갈때 한번, 첫번째 장면이나 두번째 장면이나 등장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찾기가 정말 힘들다. 그나마 두번째 장면에선 가장 맨 앞 제이슨 부히스와 나란히 있기 때문에 정지 화면으로 유심히 보면 찾을 수 있다. 그나저나 이 4족보행 저글링도 플레이어의 아바타인데 어떻게 조종하는 것일까..

  • 골리앗:IOI위 신규 도전 런칭 소개 영상에서 둠 행성에서 전투 중인 모습으로 잠시 등장

파일:레디 플레이어 원 - 히드라 리스크.png

  • 히드라리스크:초반부 둠행성에서 잠깐 등장하며 춘리를 쫓아 낫손을 휘두르지만 놓치고 이내 바닥이 폭발하며 휘말린다,
    열쇠를 얻은 후 할리데이 저널에 들어선 퍼시발을 향해 난간에서 손을 흔들고있다.

4.4. 헤일로 시리즈[편집]

파일:spa.gif

파일:spa1.gif

  • 스파르탄: 마스터 치프의 녹색 묠니르 전투복을 입은 스파르탄 아바타가 출연한다. 영화 시작 후 레이싱 게임을 할때 오른 편에서 차 사이를 걷고 있는 모습이 첫 등장이며, 웨이드가 첫 열쇠를 얻고 얻은 상금으로 쇼핑을 하는 쇼핑몰에서 헤일로 로고와 함께 어썰트 라이플을 들은 스파르탄 홀로그램이 아주 잠깐 스쳐가듯이 등장한다. 최후의 전투에서 돌격할때 여러 명이 앞장서는 장면, 그리고 협공으로 I.O.I의 중형 워커 병기를 격파하는 장면이 있다. 이때 스파르탄 아바타를 조종하며 총을 들고 돌격하는 자세를 취하는 게이머들 역시 보여준다. 최후반부 아바타 전멸 폭탄에 쓸려갈때 한명이 바위 위에 서 있다가 폭발에 쓸려나간다.

  • 상헬리:총 2명 등장. 후반부 대규모 공성전 때 하얀색 컴뱃 하니스 방어구에 코버넌트 카빈을 들고 스파르탄과 같이 등장. 한명은 오른쪽에 나머지 한명은 돌격하는 스파르탄들 사이에 살짝 보인다. 이후 등장은 없다. 디자인은 헤일로 2 애니버서리의 디자인이며 턱이 멀쩡한걸로 봐선 르타스 바둠은 아닌걸로.

  • 엉고이:총 3명 등장한다. 후반부 대규모 공정전 때 스파르탄들 양옆에 니들러를 착용한 헤일로 리치 디자인 엉고이, 하얀색 방어구 헤일로 5의 디자인 각각 한명씩, 아르테미스가 IOI 식서의 총을 뺏으며 처음 전투에 참가할때 오른쪽에 회색 전투복을 입고 MA 어설트 라이플을 든 엉고이가 살짝 나온다. 회색 컬러링에 어설트 라이플인걸 보니 아마 UNSC 소속의 엉고이를 표현하고 싶었던것으로 추정. 다만 이 회색 엉고이는 뒤에서 몰려오던 IOI 식서들 사이로 둘러싸여 모습이 가려졌다..

  • MA 어설트 라이플: 영화가 시작되고 오아시스에 대해 설명해주는 장면에서 H가 장비하고 있다. 다만 격발음은 실제 게임과 다르며 실탄 병기 보단 레이저탄을 쏘는듯한 소리다. 스파르탄들이 사용하는 것은 실탄 이펙트가 있는 걸로 봐선 H꺼는 개조템으로 추정, 회색 전투복의 엉고이도 착용.

  • 니들러:헤일로 리치 디자인와 헤일로 5 디자인 엉고이가 착용.

4.5. 기어스 오브 워 시리즈[편집]

  • 버서커: 영화 도입부 둠 행성에서 H의 MA 어설트 라이플에 맞고 제일 처음 죽는다.

  • 랜서 기관총: 후반부 아이락과의 대결에서 아르테미스가 잠시 꺼내 쏘지만 딱 한발 쏘고 곧 아이락의 총에 맞아 박살난다.

  • 토크 보우: 후반부 공성전에서 아르테미스가 차를 타고 가면서 사용하고 탄이 떨어져서 버린다.

4.6. 듀크 뉴켐 시리즈[편집]

파일:레플원 듀크.png

  • 듀크 뉴켐: H에게 프레디와 다음 적 유저 다음으로 3번쩨로 오버 당해 코인이 되었다.

4.7. 모탈 컴뱃 X[편집]

  • 마지막 전투 직전 다이토의 헤드셋에 모탈 컴뱃 마크 스티커가 붙어있다.

  • 3번째 이스터에그를 클리어하여 3개 열쇠의 문을 열고 들어간 보물창고 같은 방에 모탈 컴벳 특유의 S모양 포즈의 용 머리 마크 형태의 동상이 나온다.

파일:레플캐시.png

  • 캐시 케이지: 초반부 광전사의 손을 잡고 걸어가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흐릿흐릿해서 헷갈릴 수 있으나 왼쪽 어깨에 착용하고 있는 특유의 하얀색 견갑으로 확인 가능.

파일:레플고로1.png

  • 고로(모탈 컴뱃): 주인공이 첫번째 키를 찾고 유명인사가 되어 인파에 시달릴 때 다음의 캐릭터로 변장한 아르테미스가 주인공을 끌고 비밀 장소로 이동한 뒤, 체스트 버스터에게 살해당한다.(?)

파일:레플제이드.png

  • 제이드(모탈 컴뱃): 두 번째 키를 찾기 위해 클럽에 도착한 주인공과 아르테미스가 Bee Gees의 'Staying Alive'에 맞춰 춤을 추기 시작할 때 웬 거북이와(아는 사람 수정바람) 함께 뒤돌아본다. 후반부의 쇼가 던지는 표창은 제이드의 페이탈리티이며, 쇼의 캐릭터의 색상 디자인으로 보아 다음의 캐릭터를 오마주한 것으로 보인다.

*스콜피온(모탈컴뱃): 영화 초반부 플라넷 둠에서
자세히 보면 다이토와 싸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4.8. 메탈기어 시리즈[편집]

  • H&K Mark 23: 퍼시발과 다이토가 소렌토를 위협하는 장면에서 다이토가 들고 있는 것으로 등장

4.9. 툼 레이더 시리즈[편집]

파일:레플원_라라크로프트.png

  • 라라 크로프트: 트레이서와 춘리가 등장하는 돌격 장면에서 나온 군중에서 얼굴을 드러내었다. 역시 주인공이 첫번째 키를 얻고 할리데이 저널에 들어갔을때 사진을 찍으려는 캐릭터들중에 섞여 있다.

4.10. 소닉 더 헤지혹 시리즈[편집]

파일:레플원_소닉_모습.png

  • 소닉 더 헤지혹
    초반부에 주인공이 둠 행성에 있는 H에게 연락할 때 오른쪽에 잠깐 모습을 보인다. 이후에 IOI군대와 레지스탕스가 교전을 시작할 때 푸른 빛을 내며 호밍 어택을 시전한다.

4.11.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편집]

파일:레플스파류.png

파일:레플스파1.png

파일:레플스파2.png

  • : 초반부 레이싱 준비 장면에서 등장하고, 쇼핑몰에 들르는 장면에서 한번 더 등장한다. 스트리트 파이터 전시대 앞에서 홀로그램으로 띄워져 용권선풍각승룡권을 시전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파동권은 주인공이 보여준다. 후반부 둠 행성 전투장면에서 카타클리스트 폭발로부터 도망치려다 오버되는 모습이 살짝 나온다.

파일:레플춘리.png

  • 춘리: 최후의 전투 오버워치 트레이서 바로 옆에 등장하며 백열각을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 마지막 장면에서 히로인이 입고 있는 의상[29]과 헤어스타일이 춘리의 트레이드 마크였다.

파일:레플춘리블랑카.png

  • 블랑카: 춘리와 붙어있는 모습이 자주 발견되며 댄스행성에서는 둘이 춤을 추기도 한다.

파일:레플사가트.png

  • 사가트: 최후의 전투에서 시작전 방어막이 풀린 후 주인공이 붐박스로 음악을 틀때 왼편에서 돌격하는 모습으로 등장.

파일:레플혼다.png

  • 에드몬드 혼다: 초반 어두운 둠행성에서 백열장수를 사용하여 아바타 한명을 잡는 싸우는 모습[30]이 스쳐 지나가며 최후의 전투에서 플라잉 스모 프레스를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4.12. 하프라이프 시리즈[편집]

4.13. 코난 더 바바리안[편집]

4.14. 메트로이드[편집]

4.15. 마인크래프트[편집]

영화 초반부에 아예 마인크래프트 세계관 행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오며 친절하게 그 모습과 함께 마인크래프트라고 자막까지 나온다.

플레이어나 몬스터는 등장하지 않았다.[31]

4.16. 앵그리버드 시리즈[편집]

4.17. 갓 오브 워 시리즈[편집]

4.18. Warhammer 40,000[편집]

  • 엘다

  • 커미사르: 원래대로라면 초반부에 퍼시발의 독백과 함께 등장하는 둠 행성에서 커미사르의 밈중 하나인 '더 가까이 몰아라! 저들에게 내 칼맛을 보여주겠다!'를 오마주한, 스콜피온의 등에 올라탄 상태로 칼을 휘두르는 모습으로 등장할 예정이었으나 정작 상영판에서는 해당 장면이 삭제되어 현재는 코믹콘 예고편 동영상의 1분 16초 ~ 1분 20초 사이에서만 볼 수 있다. 아무래도 디즈니 못지않은 저작권 개런티로 유명한 게임즈 워크샵 측에서 짧은 분량에 비해 터무니없이 높은 개런티를 요구한 탓에 아예 장면 자체를 삭제해버린 모양.

4.19. 워킹 데드[편집]

4.20. 프레데터 시리즈[편집]

4.21. 언차티드[편집]

4.22. 슈퍼 마리오 시리즈[편집]

  • 마리오

  • 요시

  • 루이지

  • 동키콩

  • 마리오 카트 시리즈 영화 후반부 IOI에게 쫓기는 카체이스 씬 도중 H의 대사 "지금 이거 마리오 카트 아니야[32], IOI가 우릴 죽이려 한다고!"에서 언급되었다. 다만 한국어 자막에서는 "내가 재미로이러겠냐" 로 의역되면서 생략되었다.

4.23. 젤다의 전설[편집]

메인 캐릭터 3명 다 IOI와의 대규모 전투에서 함께 등장한다.

그외에 IOI 회사의 한 화이트보드에 하이랄 왕국(Hyrule Castle)이 마지막 열쇠가 숨겨진 장소의 후보지로도 올라와있다.
그리고 영화 후반부 할리데이의 어린 시절 방에 젤다의 전설 신들의 트라이포스 포스터가 붙어있다.

4.24. 바이오쇼크 시리즈[편집]

4.25. 베요네타 시리즈[편집]

4.26. 바이오하자드 시리즈[편집]

4.27. 다크 소울[편집]

4.28. 아랑전설[편집]

4.29. 소울 칼리버 시리즈[편집]

4.30. 토이 스토리 시리즈[편집]

4.31. 배틀토드[편집]

댄스행성에서 배경 인물들 중 하나로 첫등장 이후 최종 전투에서 여럿이 최전방에서 조깅하듯 돌격하는 모습이 보였고 다른 장면에서 IOI대원들 상대로 여럿 잡는 활약하는 모습이 나오고 등장 끝.

4.32. 포켓몬스터[편집]

후반부 전투씬에서 짤막하게 보인다.

4.33. 보더랜드 시리즈[편집]

파일:레플게임.png

자판기, 첫번째 열쇠를 찾은 후 숍에 들러 쇼핑할 때 오버워치 맞은편에 게임 상표명과 함께 전시되어 있다. 위 사진의 왼쪽 하단.

4.34. 마하 GoGoGo[편집]

파일:마하 gogogo 자동차.png

  • 스피드 레이서의 자동차

4.35. 록맨X[편집]

4.36. 레프트 4 데드[편집]

4.37. 포탈 시리즈[편집]

후반부에 포탈건 소리가 잠깐 나온다

4.38. 데드 라이징[편집]

4.39. 배틀본[편집]

  • 미코(배틀본): 춤추는 클럽, 첫 장면 등 곳곳에서 모습을 보인다. 전투장면에서도 엘 드래곤 옆에서 참전.

  • 베네딕트(배틀본): 예고편부터 등장한 최후의 전투의 드로리안 질주 장면에서 특유의 기계 날개를 펼친 모습으로 등장한다.[33] 처음 오아시스를 소개하는 곳을 포함해 4번 정도 나온다.

  • 엘 드래곤: 극장에 걸린 광고에도 두명이나 나란히 나온다. 영화 내에선 마지막 전투에서 두번, 그 전에 한번 모습을 드러냄. 원작에선 레슬러라 맨손이지만 전투에선망치와 중화기를 사용한다.

  • 앰브라: 할리데이 저널과 클럽 등에서 세 번 정도 모습을 보인다.

  • 아티커스: 처음 로그인하는 곳에서 지나가는 것으로 한번, 이후에도 한번 더 나온다.

  • 오렌디: 처음 오아시스를 소개할 때 나온다. 똑같은 오렌디 너댓 명이 왁자지껄 등장.

  • 셰인과 오록스: 로그인 직후 주인공의 아바타 오른쪽 후방에 실루엣으로 보인다.

게임의 인지도에 비해 많은 수의 캐릭터가 자주 등장하는데, 이는 웃프게도 배틀본 자체는 정작 업데이트가 중단되고 서버만 유지 중인 망한 게임이라서 판권이 비교적 쌌다는 후문이 있다.

4.40. 홈월드2[편집]

https://gfycat.com/ThoroughCavernousBoto

  • 베이거 랜스 파이터(Vaygr Lance Fighter. 한글화 명은 플라즈마 전투기): 댄스 행성의 줄서있는 우주선들 중 하나로 등장.

4.41. 자우스트[편집]

최후의 결전에서 성으로 돌격하는 플레이어들의 전열에서 자우스트에 등장하는 타조가 등장한다. [34][35]

4.42. F1 Pole Position[편집]

슈퍼패미컴으로 나온 레이싱 게임. 초반 레이싱 파트에서 나오는 F1 머신.

4.43. 퀘이크 시리즈[편집]

레일건: 최후의 결전 때 총탄이 다 떨어진 퍼시발이 무기를 요청하자 플레이어 한 명이 던져주면서 등장. IOI 대원들을 일렬로 깔끔하게 관통해서 처리해주는 성능을 뽐낸다.

4.44. 이레이저[편집]

EM-1 레일건: 영화 초반 둠 행성에서 에이치가 전투중 드랍된 EM-1을 주워 다이토와 쇼를 구해준다.

4.45. 스콧 필그림 시리즈[편집]

4.46. 블러드 레인[편집]

토끼 인간(?)의 왼쪽

  • 레인: 최종결전에서 주인공 레인 아바타가 다른 플레이어와 더불어 달려간다.

4.47. 매스 이펙트 3[편집]

  • 셰퍼드 소령 - 남 셰퍼드는 클럽 행성에서, 여 셰퍼드는 마지막 전투에서 트레이서와 춘리 사이를 뛰어가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5. 기타[편집]

5.1. 듄 시리즈[편집]

아르테미스가 H의 작업실을 방문할 때 H가 보유한 탈 것 중 하나로 하코넨 드롭쉽[36]이 언급되고, 아라키스가 일종의 PvP 행성으로 구현된 것으로 언급된다.

5.2. 던전 앤 드래곤[편집]

  • 개리 가이각스
    최종결전 직전 퍼시발의 연설 중에 가이각스의 헌터들이라는 언급이 나온다. 오아시스는 회사명이고, 가이각스는 월드명이라 가이각스의 헌터라고 부른 것이다. [37]

파일:레플게임.png

쇼핑몰에서 던전 앤 드래곤의 전시대가 오버워치 전시대 위에 있다. 위 사진의 오른쪽 중간.
오소복스의 구슬 안에 들어있는 물체는 20면체 주사위이다.
헬렌 해리스(H)의 차 뒷문에 악명 높은 던전 공포의 무덤(Tomb of Horrors)의 상징과도 같은 입 벌린 악마 얼굴이 그려져 있다.
최후반부 어릴적 홀리데이의 방의 방문에 레드 드래곤이 그려진 포스터가 붙어 있다.

할리데이의 아바타는 ADND 던전마스터가이드의 마법사복장(후드에 열쇠 목걸이)을 그대로 따르고 있으며, 배경의 보물산 역시 마찬가지이다.

5.3. Thriller[편집]

퍼시발이 댄스 클럽에 입고 갈 옷을 고르던 중, 마이클 잭슨Thriller 뮤직 비디오에서 입은 옷을 그대로 입어보며 춤 동작까지 재현한다.

5.4. 러시[편집]

Z가 마지막 관문을 통과한 이후 홀리데이의 아바타가 러시의 2112 티셔츠를 입고 있고, 방에도 러시의 2112 포스터가 붙어있다. 80년대 당시 러시는 너드와 왕따의 애환을 이해해주는 유일한 록 밴드라는 이미지가 있었기에 많은 너드들이 러시의 노래에서 안식을 찾고는 했다.

5.5. 아더왕 전설[편집]

주인공의 게임상의 이름인 Parzival 은 아더왕 전설에 등장하는 원탁의 기사중 한명의 이름이다.

5.6. 그리스-로마 신화[편집]

여주인공의 게임상의 이름인 Art3mis 는 그리스-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여신중 한명의 이름이다.

[1] 한국에서 인지도가 큰 캐릭터는 폰트를 키워놓은것이다.[2] 주로 수많은 캐릭터들이 떼거지로 몰려가 백병전을 펼치기 때문에 제대로 확인하기 힘든 최후반부 전투 장면에 등장한다고 적혀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최종 편집에서 등장 장면들이 사라졌을 가능성도 있다.[3] 여기서 비중있거나 미친 존재감, 씬스틸러적 캐릭터로 나온다면 볼드체로 처리하길 바란다.[4] 등장 사진을 캡쳐해 업로드하기 위한 용도가 제일 크다.[5] 참고로 실제 드로리안은 속도가 아닌 스타일 위주로 만들어진 차이기 때문에 저런 속도를 낼수가 없다고 한다. 다만 세계에서 가장 빠른 드로리안이라는 대회가 열리곤 했다.링크[6] 시간 입력 장치에는 1편처럼 1985년, 1955년으로 입력 되어있다. 1955년 11월 5일이 아닌 11월 12일로 되어있는데 이건 설정 에러가 아니다.[7] Mr. 퓨전 없이 호버 기능을 쓸수 있다는 점에서 원작 파괴라는 찌라시들의 비판 섞인 말이 돌고 있으나, 애초에 무엇이든 가능한 가상 세계라서 얼마든지 다른 방법으로 호버 기능을 사용할수있다. 영화에서 레이스때 딱 한번 사용하고 최종전에서 쓰이지 않는것으로 보아 에너지 소모율이 장난이 아니거나 레이스에서만 잠깐 쓸수 있도록 제한 되어있는것으로 보인다.[8] 밑에 후술된 고스트 버스터즈가 카메오로 등장했기에 판권 문제가 아닌 그냥 그리 결정된것으로 보인다.[9] 작 중에서 보여준 능력은 눈에서 빔을 쏘고, 오른팔에서 암 캐논을 꺼내 발사한 것이 전부다.[10] 뜻은 "일만 하고 놀지 않으면 바보가 된다."[11] 스테디캠 촬용의 교과서라 불리는 그 장면 https://www.youtube.com/watch?v=cy7ztJ3NUMI[12] 원문은 좀 더 직설적으로 "Fucking chucky!"(씨발, 처키다!)[13] 단 원조 메카고지라나 3식 기룡 등은 아니고, 레전더리 고질라에 쇼와,헤이세이 메카 고지라를 섞은듯한 영화 오리지널 디자인이다. 방사능 열선은 레전더리 고질라와 흡사하며 손에는 쇼와 메카고지라처럼 손가락 미사일이 있다 .[14] 이때 건담의 어퍼컷에 균형을 잃으며 쓰러지는 바람에 족히 50명은 되보이는 듯한 식서들이 깔려 죽었다. 고지라 모양으로 식서들이 싹 오버되는 장면이 참으로 일품.[15] 이때 끊어진 다리의 앞에는 H의 몬스터 트럭이 급정거한 상태.[16] 이후 스팍이 3편에서 그 관에서 다시 부활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상당히 의미심장한 선택[17] 10대 닥터,11대 닥터,12대 닥터 또한 동일한 세계관의 작품, 즉 사라제인 어드벤처와 클래스에 찬조출연 한 경력이 있었는데 13대 닥터는 닥터후 역사상 4대 닥터 이후(퓨처라마나 자살 토끼등에 등장했었다) 오랜만에 완전히 다른 작품에 등장한 닥터가 되었다.[18] 극중 오아시스에서는 탈것을 저렇게 작은 모형 형태로 소지하고 다니다가 탑승할때 확대하는 경우가 보인다[19] 담당 배우 모리사키 윈이 NHK 인터뷰에서 애드립으로 넣은 일본어 대사임을 밝혔다. ガンダム、行きます!같은 유명 대사가 아닌 애매한 대사가 들어간 데는 모리사키 윈이 미얀마에서 태어나고 자란 데도 이유가 있을 듯하다.[20] 탑승하는 게 아니라, 사용자의 아바타를 2분 동안 거대로봇으로 변형시켜 주는 레어아이템인 건틀렛으로 변신한 것이다. 최종결전에 다이토가 늦게 참전한 것도 이 건틀렛을 가져오느라 그런 것. 출격하면서 일본어로 "나는 건담으로 가겠다!"라고 말하고 점점 거대해지는 모습은 그야말로 간지폭풍.[21] 건담이 아닌 울트라맨으로 변신하려고 했으나 울트라맨의 저작권을 얻지 못해 건담으로 바뀌었다는 후문이 있다. 그래서 울트라맨처럼 2분의 시간 제한이 있고 시간 제한이 지난 후 원래대로 작아지는 장면이 있는 것이다.[22] 마지막 최후의 일격은 빅잠을 끝장낼 때 썼던 빔샤벨 꼬라박기 포즈와 흡사하다.[23] 울트라맨 출연이 무산되면서 역할은 아이언자이언트로 대체되었으나 컬러타이머 설정은 이쪽으로 옮겨져서 변신 풀리기 30초 남으면 경고음이 울린다.[24] 할리는 정확히 아캄 나이트 복장[25] 오른쪽 하단을 자세히 보면 소닉이 줄을 서고 있다.[26] 여러 포즈를 취하는데 그 중 하나가 게임 내 승리 포즈다(위 사진).[27] 중간중간 점멸과 무기인 펄스 쌍권총을 발사하는 사운드가 들린다[28] 스타크래프트 2 버전.[29] 색은 붉은색이었음[30] 이 때 만화적인 타격음이 난다.[31] 하지만 아바타 VS IOI 대원들 전투 중 크리퍼로 보이는 아바타가 포착되었다.[32] 사실 영화에 나온 대사는 "just practicing my mario kart"이여서 "마리오 카트 연습중이야"라는 식의 농담으로 번역하는게 더 바람직하다.[33] 일각에서는 오버워치메르시혼동이 있었다.[34] 간혹 초코보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으나 머리가 작고 털이 풍성하지 않아 보이므로 이쪽이라는 의견이 많다.[35] 실제 본편 소설에서 첫 열쇠 퀘스트의 주제가 자우스트였다.[36] 소설 1편에서 사다우카와 하코넨 일행을 아라키스로 수송한 함선이다.[37] 원래는 헌터가 아니라 건터로 헌터의 말장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