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벨벳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동명의 인디 밴드에 대해서는 레드벨벳(밴드) 문서를, 케이크에 대해서는 레드 벨벳 케이크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여름 미니 앨범 'The Red Summer'의 컨셉 이미지

파일:external/socdn.smtown.com/18_TRFGHB.jpg

왼쪽부터 조이, 예리, 아이린, 슬기, 웬디

1. 개요2. 멤버3. 컨셉
3.1. 한 그룹 두 컨셉3.2. 통일성3.3. 그룹
3.3.1. 보컬3.3.2. 춤3.3.3. 랩
3.4. 그룹 테마3.5. 음악3.6. 안무
4. 활동 역사
4.1. 데뷔 전4.2. 2014년
4.2.1. 디지털 싱글 1집 행복(Happiness)4.2.2. 디지털 싱글 2집 Be Natural
4.3. 2015년
4.3.1. 미니 1집 Ice Cream Cake4.3.2. 정규 1집 The Red
4.4. 2016년
4.4.1. 미니 2집 The Velvet4.4.2. 미니 3집 Russian Roulette
4.5. 2017년
4.5.1. 미니 4집 Rookie4.5.2. 여름 미니 The Red Summer
5. 음반6. 방송 활동7. CF 활동8. 콘서트9. 수상 경력
9.1. 시상식9.2. 음악방송
10. 팬덤11. 논란 및 사건사고
11.1. 9.11 테러 연상, 히로시마 원자폭탄 투하 뉴스 삽입 뮤직비디오 수정 사건11.2. 동명의 그룹 논란11.3. 교통사고
12. 트리비아13. 외부 링크1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파일:external/cafefiles.naver.net/3673025894_6222ffeb.gif

Happiness! 안녕하세요, 레드벨벳입니다!
레드! 벨벳! 흥을! 돋우자![1] 영상

SM엔터테인먼트 소속의 5인조 걸그룹이다. 2014년 8월에 4인조로 데뷔했으며 2015년 3월 예리가 합류해 5인조가 되었다. SM엔터테인먼트에서 2012년 4월 초 데뷔한 EXO 이후로 2년 4개월만에, 걸그룹으로서는 2009년 9월 초 f(x)가 데뷔한 이후 5년만에 데뷔했다. 그리고 데뷔 앨범은 2014년 8월 4일 발매되었다. 2014년 8월 1일 뮤직뱅크에서 데뷔했다.

2. 멤버[편집]

이름

본명

생년월일

별명 / 키워드

포지션

비고

아이린

배주현

1991년 3월 29일

현이, 배추, 배토끼, 배주디, 배다정, 얼굴천재, 실검요정, 배프로디테

리더, 서브보컬, 리드댄서, 메인래퍼

리더

슬기

강슬기

1994년 2월 10일

곰, 깡슬, 곰슬, 강나비,갭신갭왕, 댄싱곰, 초밥[2]

리드보컬, 메인댄서

94라인

웬디

손승완

1994년 2월 21일

완이, 완두콩, 완라프, 손흥완, 손스윗, 소넨디, 완냥이[3], 완뭉이

메인보컬

조이

박수영

1996년 9월 3일

둥둥이, 천재소녀, 맑음이, 박셩, 소림이, 둥뇽이

서브보컬, 리드래퍼

前 막내

예리

김예림

1999년 3월 5일

림이, 몌밈이, 예부기, 옒, 김쁘띠, 옐깅이, 수달

서브보컬, 서브래퍼

現 막내

3. 컨셉[편집]

SM엔터테인먼트 측은 레드벨벳은 소녀시대f(x)의 중간 컨셉이라고 한다. f(x)의 독특함을 이어받지만 동시에 소녀시대의 대중성도 물려받으며 적절한 컨셉을 만든다는 의미다. 그러나 '레드벨벳은 소녀시대의 청순 컨셉보다는 S.E.S. 3집 이후의 행보와 비슷하다'는 평가가 더 많다.

3.1. 한 그룹 두 컨셉[편집]

RED VELVET은 그룹명 자체가 팀의 컨셉을 담고 있다. "강렬하고 매혹적인 컬러 레드와 클래식하고 부드러운 느낌의 벨벳에서 연상되는 감각적인 이미지"라는 뜻으로 두가지 컨셉을 번갈아가며 소화겠다는 뜻. 조이 인터뷰 사실 초현실주의가 컨셉이라고 한다 그리고 아이린이 주간아이돌에서 그룹명의 의미를 소개하자 정형돈은 외운 것이 아니냐고 질타했다 추궁했다.

지금까지의 활동으로 두가지 컨셉을 번갈아가며 보여줬는데 레드는 행복(Happiness) - Ice Cream Cake - Dumb Dumb- Rookie-빨간맛라인을 타고 벨벳은 Be Natural - Automatic - 7월 7일 라인을 탄다. Russian Roulette은 '레드+벨벳'이라고 멤버들이 소개했다. Ice Cream Cake와 Automatic 때는 더블 타이틀로 활동을 하며 레드와 벨벳 컨셉을 동시에 보여줬다. 여태까지는 레드 컨셉의 곡들을 타이틀로 미는 경우가 더 많았다. Ice Cream Cake와 Automatic 더블 타이틀 활동 당시에도 오토매틱은 첫 주만 보여줬고 심지어는 완곡 무대는 나오지 않는다. 한편 Ice Cream Cake 역시 레드의 강렬한 느낌을 베이스에 뒀지만 '레드+벨벳' 느낌의 곡이라는 의견도 있다. 레드 컨셉의 곡들은 음원 성적이 꽤나 좋은 편이다.벨벳 컨셉의 곡들 성적은... 레드벨벳이라는 그룹이 씬에서 자리를 잡으면 선배 그룹인 샤이니가 정규3집을 청량한 part1과 매니악하고 어두운 느낌의 part2로 나누어 발매한 선례로 미루어보아 에스엠에서도 본격적으로 벨벳 컨셉을 밀 수 있을 것이다.

3번째 미니 앨범까지 발매된 시점에서 확인된 레드 컨셉의 특징은 강한 비트 중심의 댄스곡, 다른 곡들과 비교했을때 비해 긴 아이린, 조이, 예리의 랩파트 등을 꼽을 수 있다. 벨벳 컨셉의 경우 덜 강한 비트와 매혹적이거나 부드러운 분위기 등을 꼽을 수 있다. '레드+벨벳' 계열의 곡들은 90년대 유행한 R&B풍, 뉴잭스윙, 트로피컬 하우스 등 다양한 느낌을 주고있다.

첫번째 미니앨범 Ice Cream Cake의 경우 타이틀곡 아이스크림케이크는 레드 계열, Automatic은 전형적인 벨벳 계열이었고 수록곡들의 경우 특정 계열에 섞이지 않는 '레드+벨벳'적 성향이 강했다. 그래서 그런지 앨범의 전체적인 유기성은 떨어지는 편으로 레드벨벳이라는 팀의 다양한 색을 보이는데 집중한 듯하다.

1집은 'The RED'라는 앨범 명대로 레드 컨셉의 곡들로만 만들어졌다. 다른 말로, 벨벳 컨셉 곡이 한 곡도 없다. 다만 Time Slip과 Cool World가 가장 벨벳 컨셉에 유사한 곡으로 레드 앨범에서도 벨벳과의 유기성을 가지고 가려고 한다. 그래서 더 레드처럼 벨벳 컨셉의 곡들만을 채워넣은 벨벳 앨범이 다음에 나올 것으로 예상되었다.[4]

2016년 3월 미니앨범 2집으로 벨벳 컨셉의 곡들만 담긴 'The VELVET'이 나왔다. 같은 분량을 예상했으나 신곡 5곡으로 작은 규모다. 쇼미더머니의 흥행과 발라드곡이라는 특성상 음원 성적은 좋지 않았지만 초동 등 앨범 판매량은 The Red의 두배로 뛰었다. 게다가 The Velvet 앨범이 나오며 나머지 반인 벨벳 컨셉을 공고히 하게 되었다.

2016년 9월 7일 미니앨범 3집 Russian Roulette이 나왔다. 타이틀 곡인 Russian Roulette을 비롯해 수록곡들도 강한 비트 중심의 레드 컨셉이나 매혹적인 벨벳 컨셉과는 다른 느낌의 레드+벨벳 컨셉의 곡들로 채워졌다. 그러한 음악적 방향성이 Ice Cream Cake보다 뚜렷해서 앨범 전체의 유기성이 잘 나타난다.

2017년 2월 1일 미니앨범 4집 Rookie가 나왔다. 개강벨벳이라는 별명에 걸맞지 않게 2월에 앨범이 나와서 팬들도 적잖이 놀란듯하다. 타이틀인 Rookie는 중독성 강한 후렴이 인상적인 곡이며 수록곡인 Little Little은 벨벳 컨셉이 뚜렷하게 잡혀있는 등 이전 앨범과 마찬가지로 레드+벨벳의 앨범이다.

2017년 7월 9일 여름 미니앨범 The Red Summer가 나왔다. 여름에 하는 첫 활동인 만큼 시원시원한 레드컨셉의 타이틀곡 빨간 맛과 레드와 벨벳이 섞인 수록곡들로 구성되어 있다. 타이틀곡 빨간 맛은 레드벨벳의 첫 멜론 일간 1위라는 음원 성적을 내었으며 수록곡들 역시 퀄리티가 높아 레드벨벳의 음악성을 잘 보여주었다고 평가된다.

3.2. 통일성[편집]

행복 때는 투톤헤어, 비 내추럴은 흑발, 아이스크림 케이크/오토매틱 때는 금발, 덤덤 때는 삐삐머리 등 매번 컴백 때마다 모두가 큰 차별 없이 동일한 헤어스타일을 하고 나오는데, 이는 레드벨벳의 정체성으로 보인다. '통일화'가 키워드인 듯. 각 멤버의 개성을 살려 강조하고 차별화하는 대신 헤어, 의상, 메이크업 등의 통일화로 그룹으로써 하나로 묶는 느낌이 강하다. 그렇기 때문에 레드벨벳은 특이하게 음악을 들어봐도 모호한 파트 구분과 유사한 보컬 톤으로 보컬 디렉팅마저 이와 일관성 있다.

이는 f(x)와는 정반대다. f(x)는 개개인 멤버의 다양성을 두는 차별성이 그룹 아이덴티티. 더 깊이 디테일을 파고들어 굳이 비교하자면 두 그룹은 같은 카테고리 안에서 서로 상반된 컨셉을 지향중이다. 둘 다 약간의 으스스함이 느껴지는 컨셉인데 에프엑스는 어두움을 내세운 은근한 소녀감성이라면 레드벨벳은 소녀감성을 내세운 은근한 어두움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좋은 비교 예시가 비슷한 주제의 가사로 곡을 전개하는 레드벨벳의 Huff n Puff 와 에프엑스의 지그재그(Zig Zag).

좀 더 자세한 비교를 해보자면 레드벨벳의 가사나 컨셉은 어디까지나 현실적이고 일상적이다. SM 특유의 이미지즘적 가사가 주가 된다 하더라도 확실히 구체적이고 현실과 가까운 모습을 많이 보인다 (Red Dress, Time Slip). 음악적으로는 굉장히 몽환적인 사운드나 멜로디를 차용한다 해도 가사는 일상적인 소녀의 대화나 독백에서 크게 벗어나질 않는다 (Lady`s Room, Cool World). 초창기 에프엑스의 독특한 구어체 가사에서 조금 강도를 낮춘 버전정도. 이러한 점 때문에 레드벨벳의 가사가 대중들에게 큰 거부감 없이 소비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에 비해 에프엑스의 가사는 팬들도 이해못할 정도로 굉장히 비일상적이고 비현실적이다. 즉, 구체적인 상황을 다루기보다는 좀 더 무형의 소재를 묘사하는 쪽 (When I`m Alone).[5]

3.3. 그룹[편집]

기본적으로 SM소속인만큼 멤버 개개인으로 보나 그룹전체로 보나 보컬, 춤, 랩의 실력이 모두 뛰어나다.[6] 다방면으로 능숙하며, 경력(데뷔년차)에 비해 실력이 뛰어나다.[7] 데뷔부터 실력이 뛰어났던 점을 더하고, 멤버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실력에 멤버들의 자기자신을 더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봤을때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하며, 기대해봐도 좋을듯하다. SM이 제대로 많이 밀어주질 않았고, 않고 있다는 점까지 더하여 감안했을때, 현재까지의 엄청난 인지도와 인기는 순전히 레드벨벳의 것임을 알 수 있고, 실력과 기본 베이스가 좋다는 입증할만한 증거가 될 수 있다. 연습생 생활이 긴 멤버들이 있다. 슬기가 7년으로 가장 길고, 아이린과 예리가 5년씩, 조이가 2년, 웬디가 1년 6개월로 그룹 내에서 연습기간이 가장 짧다.

3.3.1. 보컬[편집]

노래는 메인보컬 웬디가 리드보컬 슬기와 서브보컬 조이와 함께 이끌어간다. 웬디는 성량과 음역대에 강점을 둔 반면 슬기는 특유의 안정성과 깔끔한 보컬, 그리고 조이는 독특하면서도 깨끗한 음색에 강점을 둔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이린과 예리가 못부르는 것은 절대 아니다. 이 둘 역시 잘 부르고 세 명 못지않게 라이브 실력이 뛰어나며, 음색도 상당히 좋기 때문에 이들은 각자 맡은 랩 파트에 보컬파트까지 꽤 훌륭하게 소화한다. 다만 웬디, 슬기, 그리고 조이가 보컬 면에선 너무 뛰어날 따름.조이는 음색이 200프로

웬디가 곡의 메인을 튀는 목소리와 발음으로 탄탄하게 이끌어가면 슬기는 후렴이나 백코러스를 청량하게, 조이는 슬기와 함께 백코러스나 버스부분을 부드럽게 소화해 레드벨벳의 보컬을 이끌어간다.

3.3.2.[편집]

댄스브레이크를 포함한 춤이나 노래의 안무는 메인댄서 슬기와 리드댄서 아이린, 서브댄서 예리가 이끌어간다.
남성적이고 단단한 안무는 슬기, 여성적이고 부드럽고 유연한 안무는 아이린이 두각을 나타낸다. [8] 둘다 춤선이 날카로움을 포함하여 파워풀하고 남성적인 안무를 잘 소화하나, 스타일이나 테크닉은 다르다.
슬기는 춤선이 단단하며 하늘하늘하고 팔다리가 길어 파워풀하고 깔끔하게 춘다면[9], 아이린은 비교적 부드럽고 유연한데 날카로움이 섞였고 작은 신장을 커버하여 파워풀하게 추고 춤 출 때 꽉 찬 느낌이다.[10]

퍼포먼스 적인 면에서는 둘다 이끌어가며 리드는 슬기, 센터는 아이린이 보통 담당하고, 댄스브레이크시 대부분 센터가 슬기로 시작해 아이린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두 사람 다 다양한 스타일의 춤, 그리고 장르를 모두 잘 소화하는 댄스 포지션의 멤버들.

3.6 안무 내용도 참조.

3.3.3.[편집]

랩은 멤버가 정해져 있다. 메인래퍼 아이린, 서브래퍼는 예리. 예리의 합류 전에는 조이가 랩을 맡았으나 보컬 비중이 늘어나면서 랩의 비중이 많이 줄었다. 다만 루키에서는 오랜만에 조이만의 찰진 랩을 보여주기도 했다.(초창기에는 랩을 많이했다.) 또한 아이린이 빠진 4인체제 무대에서는 메인보컬인 웬디가 랩을 맡기도 했기 때문에 웬디의 랩을 기대하는 사람들도 있다.#(웬디는랩핑도 꽤나..잘한다)

3.4. 그룹 테마[편집]

위에 말했듯이 데뷔곡 행복의 뮤직 비디오부터 상당한 판타지스러움이 곁들여져있는데, 각 상징 동물, 고유 색, 그리고 숫자를 가지고 나왔다.[11] 티저와 뮤직 비디오는 상상력을 끌어내는 부분이나 그에 대한 여러 해석이 많았다. 후에 Ice Cream Cake와 Automatic도 팬들에게 여러 떡밥을 던져줬는데 밤낮으로 티져가 풀리자 뱀파이어 컨셉이 아니냐는 말이 가장 많았다.[12] Dumb Dumb 티저와 뮤직비디오 또한 여러가지 추측이 가능.[13]

정규 1집의 티저 이미지와 트랙리스트가 릴리스 됐을 때 동화를 모티브로 한게 아니냐는 궁예가 많았는데 그 궁예가 어느정도 맞았다. 실제로 Oh Boy는 잠자는 숲속의 공주를 모티브로 한 가사를 담고 있고 덤덤 뮤비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후편인 거울 나라의 앨리스 이야기인 듯하다. Cool World 에서도 빨간 구두 도로시(오즈의 마법사)가 나온다. 게다가 7월 7일 티저 컨셉은 아예 대놓고 인어공주, 백설공주 등등 동화에서 모티브를 얻은 것 같다. 또한, 미니 1집의 Automatic은 사랑에 빠진 인어의 이야기라고 한다.[14] 이렇듯 전체적으로 레드벨벳의 가사, 컨셉과 뮤비에는 동화, 몽환적인 부분이 많다. 그룹 테마인듯, 뮤비들이 굉장히 초현실주의다. 특히나 행복, 오토매틱, 7월 7일 뮤비들.

3.5. 음악[편집]

레드와 벨벳 컨셉 가릴 것 없이 레드벨벳의 음악이 갖고 있는 기조는 흑인 음악인 듯하다. 곡 다수가 90년대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느낌을 따라가는데 미니 1집과 정규 1집은 대체적으로 신스 사운드, 90년대 팝 알앤비 느낌이 많이 들어갔고 미니 2집 역시 90년대 R&B, 네오소울을 기반으로 하여 DJ DOC김창렬은 90년대 SWV라는 그룹을 연상케한다는 평을 남기기도 했다. 또한 벨벳 컨셉 곡들은 대선배인 S.E.S. 느낌이 많이 난다는 반응들이 보인다. 디지털 싱글 2집부터가 S.E.S.의 노래인 Be Natural이었고 Automatic 역시 90년대 R&B 소울을 기반으로 한 곡으로 SES나 자넷 잭슨 등을 떠올리게 한다는 반응이 많았다.[15]

보컬 자체의 면에서는 곡들이 모두 듣기엔 편하지만 직접 부르기엔 상당히 음이 높은가 하면 테크닉을 요구하는 고난이도 곡들로, 이는 여러 장르를 다양하게 소화할 수 있는 웬디를 비롯한 보컬이 탄탄한 멤버들이 다수라는 장점을 갖고 있는 레드벨벳이기에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웬디, 슬기, 조이의 눈에 띄는 역할 때문에 모르는 이가 많지만 아이린의 보컬도 뛰어나다. 또한 얼굴이 예쁘면 실력이 떨어진다는 세간의 고정관념 때문인듯. 아이린의 보컬은 상당히 여성스럽고 섬세한데, 타고난 성량이 약간 부족하다는 단점을 제외하면 음색이 좋고 특히 벨벳에서 듣기 좋은 보컬이다. 아이린도 웬디처럼 곡에 맞춰 가장 눈에 띄는 톤 조절을 하는 멤버다.[16] 또한 레드벨벳은 화음을 굉장히 조밀하고 다양하게 쌓는 편으로 시간이 남는다면 갖고 있는 이어폰 중 가장 비싼 걸 꽂고 아스케 EP 더 레드 더 벨벳 백보컬들을 차례로 들어보길 권한다. 본격 귀호강

레드 컨셉은 상큼한 여성 보컬로 모던하고 경쾌, 비비드하고 비트있는 팝 느낌을 내지만 사실 레드 컨셉의 곡들 역시 EDM 기반 (Huff n Puff, Red Dress) 등의 최신 트렌드 힙합이나 R&B 팝(Oh Boy, Campfire, Lady's Room 등) 등 변칙적인 흑인 음악 장르의 곡들을 다수 쓰고 있고 벨벳은 조곤조곤한 알앤비, 재즈, 소울 등 좀 더 정통적이고 고전적인 흑인 음악의 느낌을 내고 있다. SM 그룹들은 그룹이 추구하는 음악과 가창의 중심이 되는 메인보컬의 특화 장르가 일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이를 보면 R&B, 소울, 힙합 등 흑인 음악 내에서 장르를 가리지 않고 걸출한 실력을 가진 웬디라는 보컬이 왜 레드벨벳의 메인보컬으로 뽑혔는지 알 수 있다. 이는 백보컬(화음 추출)을 들어봐도 확연히 다르게 느낄 수 있다. 보컬 2인자인 슬기 역시 곧잘 소화해 낸다. 굳이 목소리의 특징을 짚어보자면, 웬디의 목소리는 조금 가늘고 시원한 고음 위주이고 오죽하면 시원한 미소일까 슬기는 웬디에 비해 굵직하고 따뜻한 느낌의 목소리다. 그래서 슬기의 보컬을 선호하는 사람도 많다. 보컬능력자 웬디Happiness에서 방방 뛰는 격렬한 안무를 한 후 Shine On Me를 라이브로 내지르는 웬디를 보면 웬디의 실력이 가늠이 된다.의 라이브로 묻혀서 그렇지, 슬기도 훌륭한 수준이다.

다만, 여태의 벨벳 컨셉은 대중적인 레드보다는 매니악한 층에게 찬양을 받는 편이다. Automatic 뮤직비디오가 공개됐을 때, 한국대중음악상 심사위원중 한명인 대중문화평론가 김윤하와 버벌진트가 작품성에 대해 언급한 트윗 수차례 올렸으며 본인의 곡에 Automatic 가사를 인용하기도 차후에도 여러 음악인에게 많이 언급되었다. 말했듯이 재즈나 R&B, 소울 요소가 많이 들어가 보컬적으로도 퍼포먼스적으로도 소화하기 어려운 장르인지라 이를 아는 동료 음악인들에게 더 어필이 되는 듯하다. 게다가 대중들은 이게 뭐냐고 깠던 Be Natural과 7월 7일 활동 당시엔 오히려 씹덕후(...)들이 많이 모이고 팬덤이 자리를 잡았다.[17] 전혀 다른 팬층을 겨냥하는 듯하다. 아직 2년밖에 되지않은 지금으로서는 벨벳의 역량과 스펙트럼에 대한 감이 잘 잡히지 않지만 음악적인 가능성이 굉장히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앨범 전체가 반응이 좋은 아이돌 그룹이다. 팬이 아닌 사람들이 아이돌 음반의 수록곡을 듣는 건 흔치 않은데 레드벨벳의 음반은 전체 재생한다는 사람들이 꽤 있다. 게다가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평이 좋은 편이다. 위에 언급했다시피 버벌진트와 김윤하를 비롯해 더 레드의 발매 후 래퍼 제리케이, 비스메이저크루 VMC[18] 아트디렉터 로디가[19], 프로듀서 로보토미, 프로듀서 싸이코반, 가수 베이비나인, 작곡가 브라더수, 힙합에이젼시 스톤쉽 대표 똘배, IZE 기자 황효진, 뮤직비디오 감독 정용 등 많은 예술계 인물들 사이에서 핫이슈였다. 이를 증명해주듯 2015년 발매한 미니 앨범과 정규 앨범이 둘 다 아이돌로지 "올해의 음반 TOP 10"에 들기도 했으며 (The Red 2위, Ice Cream Cake 10위) 링크 "필자들이 꼽은 올해의 트랙"에도 여러 평론가들에게 다수의 곡이 총 다섯 번 뽑혔다 (Automatic, Cool World, Ice Cream Cake). 링크 또한, Ice Cream Cake EP는 미국 빌보드지에서 호평을 받기도, Dumb Dumb은 유일한 아시안 아티스트로써 미국 롤링 스톤지 2015 베스트 뮤직비디오 TOP 10에 들기도 했다 (9위).링크 !!! 크러쉬도 가장 작업해보고 싶은 아이돌로 레드벨벳을 뽑았다. AOMG의 후디(Hoody) 또한 어느 날은 날 잡고 하루종일 레드벨벳의 음반만 돌려듣는다고 인터뷰에서 밝히기도 하였다. 이러한 연유 등으로 여러모로 레드벨벳의 음악적 성장이 매우 기대된다.

3.6. 안무[편집]

댄스에서도 모든 멤버들이 안무를 잘 소화한다. 레드벨벳의 안무는 대체로 난이도가 높은 편이며, 특히 레드 컨셉은 힘있게 추는 것과 동시에 그루브를 잘 타지 않으면 동작이 그다지 예뻐보이지 않는 어려운 안무다. 또한 안무의 대부분이 온몸을 쓰는 동시에 격한 편이다. 행복 같은 경우는 동작이 통통 튀어서 쉽고 재밌어보이지만, 실제로 춰보면 오히려 통통 튀는 동작 때문에 라이브가 힘들다는 걸 알 수 있다. 비 내추럴은 의자를 이용한 안무를 선보였다. 앞으로 보게 될 벨벳 컨셉의 곡들도 난이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스크림 케이크 역시 안무가 격한데다 통통 튀는 난이도가 있는 편이다. 특히 안무 수정 전의 아이린 랩파트이 압권인데,멤버들이 모두 이리저리 격하게 굴러다니며 춤을 추다가 아이린의 랩이 끝나자마자 바로 일어나 온 몸을 쓰는 안무를 소화해야했다. 루키는 춤 자체도 격한데다가 이리저리 통통 튀어다녀야 하는 안무로, 멤버들의 의견으로는 지금까지 가장 힘들었던 안무라고 한다.

곡이 두 가지 컨셉으로 나뉘는 것처럼 안무도 크게 두 가지 느낌으로 나뉘는데 아이린과 슬기의 정 반대되는 춤 스타일이 베이스가 되는 것 같다. 레드의 파워풀하고 절도있는 안무는 단단한 선의 슬기가 이끌고 벨벳의 그루비하고 부드러운 안무는 섬세하고 부드러운 선의 아이린이 이끈다. 왜 팀에 두 명의 눈에 띄게 다른 스타일의 댄서들을 영입시킨 건지 알 수 있다. 귀신같은 스엠 덤덤의 슬기와 비 내추럴의 아이린에서 차이점이 크게 느껴진다. 사이드 노트를 추가하자면, 데뷔 초부터 꾸준히 눈에 띄게 발전하고 있는 웬디의 춤 실력도 주목할만 하다. 서양적인 그루브가 상당히 좋다

4. 활동 역사[편집]

4.1. 데뷔 전[편집]

예비스타 프로그램 SM Rookies를 거친 아이린, 슬기, 웬디, 예리는 데뷔 전부터 유튜브를 통해 대중에 알려져 있었다.[20] 한편, 전통적인 방식의 트레이닝을 거친 비공개 연습생 조이는 데뷔 전에 SM연습생이라는 떡밥이 돌았다고 한다.

특이하게도 멤버들 모두 오디션 출신이다.

4.2. 2014년[편집]

4.2.1. 디지털 싱글 1집 행복(Happiness)[편집]

7월 27일에 데뷔 싱글 "행복(Happiness)"의 비디오 티져와 이미지 티저가 공개됐다. 반응은 역시 SM답게 호불호가 심하게 갈렸다. 향후 어떤 방식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할지가 관건일 것으로 보인다. 8월 4일 디지털 싱글 형식으로 음원이 발매되었다.

행복(Happiness) 뮤직비디오

8월 1일 데뷔곡인 '행복'의 뮤직비디오가 공개됐다. 행복 뮤비 해석 같은날 뮤직뱅크에서 데뷔무대를 가졌으며, SM답게 많은 여초 커뮤니티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독특한 뮤직비디오도 그 관심사 중 하나였는데, 연출 자체는 실사와 CG를 결합해서 신선하다는 반응과 너무 어지럽다는 반응으로 극명하게 호불호가 나뉘었다.

8월 4일 공개된 음원은 멜론에서 진입 순위 7위라는, 신인으로선 이례적인 성적을 내 팬들도 이 정도의 반응이 올 줄은 몰랐다는 반응이다. 멜론은 가장 많은 수의 유저가 있어 아이돌 팬들이 가장 순위 올리기 힘들어하는 음원 차트다. 이 곳의 순위가 높다는 것은 대중성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셈. 8월 17일에는 데뷔 2주 만에 SBS 인기가요에서 1위 후보에 올랐지만, 씨스타에게 밀려 1위에는 실패했다. 그래도 나름 준수한 성적으로 데뷔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SM에서 새로 내놓은 걸그룹이라는 이점으로 유튜브 조회수가 신인치곤 굉장히 높은 편이고 음원차트 첫 주 성적이 좋았기 때문인 듯.

데뷔 첫 주 음악방송에서는 스탠딩 라이브(뮤직뱅크, 음악중심)와 립싱크(인기가요)를 했지만, 그 다음부터는 전부 라이브를 했다.[21] 후렴 부분까지 다 부르는 것은 물론, 비주얼만 보고 못할 거라 생각됐던 아이린도 라이브를 안정적으로 소화해냈다.

4.2.2. 디지털 싱글 2집 Be Natural[편집]

Be Natural 뮤직비디오

10월 13일 S.E.S.의 "Be Natural"을 리메이크해서 두 번째 디지털 싱글로 컴백했다.[22] 아이린과 슬기가 데뷔 전 SM의 프리데뷔팀 SM루키즈로 활동하며 선보였던 퍼포먼스를 레드벨벳의 색깔로 업그레이드해 선보인다는 계획.

12월 5일, ize와의 인터뷰가 공개되었다. 레드벨벳 멤버들에 대한 이야기를 엿볼수 있는 부분.#

4.3. 2015년[편집]

2월에는 배우 류덕환과 찍은 배스킨라빈스 31 광고를 공개한다. 이 아이스크림 광고는 후에 나온 앨범컨셉과 잘 맞아떨어지게 되며, 레드벨벳은 7월에도 EXO와 새로운 배스킨라빈스 31 광고를 찍었다. 광고

2015년 가온차트 걸그룹 음원 다운로드에서 선배님들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2016/1/2까지 집계) Ice Cream Cake 보다 Dumb Dumb이 약 20만건 정도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는데, 타 걸그룹들과 비교했을 때 음원강자라 불리는 팀들과도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 주목할 점은, 수록곡 Huff n Puff와 Oh Boy의 다운로드 수가 10만건에 육박한다는 점이다. 부디 다음 앨범 수록곡도 잘 뽑아주세요 스엠

2015년 가온차트 걸그룹(솔로포함) 앨범 판매량 3위를 차지했다.(10/31까지 집계) 1위는 역시나 소녀시대며, 2위는 또한 태연이고, 역시나 선배님들 그 뒤를 이었다. Ice Cream Cake 발매가 상반기임으로 판매량은 더 높으나 초동은 Dumb Dumb이 더 높다. 데뷔 2년차인데다가, 같은 년도에 데뷔했다고 거론되는 그룹과 비교하자면 엄청난 성과다. 결국 올해도 SM이 다 해먹었다

2015 멜론 뮤직 어워드에서 TOP 10 후보에는 들었으나, 결국 TOP 10에는 들지 못했다. 하지만 댄스 여자 부문 상을 수상했다. 데뷔 2년차 걸그룹이란 점을 생각하면, 다른 그룹들에 비해 굉장히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SM의 겨울 싱글 프로젝트 Winter Garden에 에프엑스, BoA와 함께 참여한다. 노래 제목은 세가지 소원 (Wish Tree). 12월 18일 발매되었으며 에브리샷에서 노래 일부를 선공개했다. 또한 17일 음원 공개 한 시간 전 미리 싱글을 발매했던 에프엑스와 함께 V앱 생방송을 진행했다. R&B 느낌의 따뜻한 겨울 발라드. 비활동곡이고 별도의 홍보가 없었음에도 가장 이용자수가 많은 멜론에서 진입 4위를 달성했다! 지니뮤직에서도 2위를 기록하는 등 기대 이상의 성적을 보여주었다. 음원에서 걸그룹 후발주자답지 않게 확실히 자리를 잡았다는 평도 존재.

4.3.1. 미니 1집 Ice Cream Cake[편집]

3월 초, 컴백을 발표하며 새로운 멤버 예리를 영입해 미니 앨범 1집부터 5인조 체제로 활동함을 알리게 된다. 첫 이미지 티저가 3월 11일 아침 10시에 공개됐고 아이린, 조이, 예리의 "낮" 티저가 선공개됐다. 같은 날 밤 10시에는 아이린, 조이, 예리의 "밤" 티저가 공개됐다. 같은 방식으로 12일 오전과 오후에는 슬기와 웬디의 낮, 밤 티저가 공개됐으며 반복해서 13일까지는 티저 이미지가 공개됐고 14일 낮에는 아이스크림 케이크 티저 영상이 공개됐다.

Automatic 뮤직비디오

14일 밤 10시에는 미니 앨범의 더블 타이틀곡 중 하나인 Automatic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 특이점이라면 행복과는 달리 파트 편차가 심한 편인데, 보컬 위주다 보니 당연히 웬디가 많고 그 다음이 슬기, 그리고 조이, 아이린 순이며 새로 영입된 예리는 파트가 적은 편. 남은 타이틀곡을 봐야 알 수 있을 듯. 다만 타이틀 곡 아이스크림 케이크는 중간에 랩을 하기 때문에 아이린과 조이의 파트가 는다. 수록곡은 역시 보컬 위주다 보니 웬디, 그리고 그 다음 슬기와 조이가 많다. 앨범 전곡 백그라운드 보컬을 들어보면 웬디는 거의 녹음실에서 살았을 수준

Ice Cream Cake 뮤직비디오

3월 16일 사실상 메인타이틀인 Ice Cream Cake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깨알같은 배스킨라빈스 광고 3월 17일 각종 음원사이트들을 통해 첫 미니앨범 '아이스크림 케이크(Ice Cream Cake)'의 수록곡 등을 공개했다. 3월 18일에 첫 미니앨범 '아이스크림 케이크(Ice Cream Cake)'를 발매했다.

그리고 3월 27일, 뮤직뱅크에서 데뷔 이후 첫 1위를 했다! 데뷔후 지상파 1위까지 걸린 기간은 238일로 꽤 빠른 편이다.[23] 타 걸그룹의 데뷔후 지상파 1위 소요시간은 여기에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

4.3.2. 정규 1집 The Red[편집]

지상파 1위라는 의미있는 성적을 거둔 레드벨벳은 9월 3일, 첫 정규앨범 'The RED'를 9월 9일 발매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타이틀곡은 'Dumb Dumb'. 다들 알고는 있겠지만 민희진님 작품이다. 갓희진

9월 4일 새벽, 인스타 계정을 통해 불금 새벽에 2시간 30분에 걸쳐 신선한 카오스 방식으로 첫 티저를 공개하며 본격적인 컴백을 암시했다. SM 유튜브 채널에서도 8일까지 오전 10시마다 티저 영상 하나씩과 사진들을 풀었다. 티저1 티저2 티저3 티저4 티저5

Dumb Dumb 뮤직비디오

역시나 SM답게 상당히 실험적인 컴백 프로모션을 진행했는데, 음원공개보다 2시간 전에 뮤직비디오를 먼저 공개하는 선뮤비 후음원 프로모션을 진행하였다. 이에 따라, 9월 8일 오후 10시에는 타이틀곡 Dumb Dumb의 뮤직비디오를 공개했고, 9월 9일 0시 각종 음원사이트들을 통해 첫 정규앨범 'The Red'를 발표했다.

멜론에서는 타이틀이 1위로 진입을 했고, 모든 트랙이 20위권대까지 모두 진입했다. 멜론 다음으로 이용자가 많은 지니에서는 1위부터 10위까지 모든 트랙 줄세우기를, 엠넷도 타이틀곡 'Dumb Dumb'이 1위, 3위부터 11위까지 2~10번트랙 줄세우기를 성공했다! 앨범 전곡 백그라운드 보컬을 들어보면 웬디는 거의 코러스노예 수준...222 공백기동안 왜 백수였는지 납득

발매 2주차까지 멜론차트에서 8위권을 기록하고 있으며, 지니, 엠넷, 벅스등에서도 10위~5위권을 기록중이다.

9월 15일 THE SHOW에서 컴백 후 첫 1위를 달성했으며, 16일 쇼챔피언과 17일 엠카운트다운에서 1위를 차지했다.

2017년 8월 18일 기준, Dumb Dumb 뮤직비디오의 조회수는 8200만이다.

4.4. 2016년[편집]

1월 13일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Part.13에 '너에게 원한 건'이라는 곡으로 참여하였다. 원작자 노이즈의 음악적 특징과 같이 퓨전을 시도했다. 딥하우스에 재즈를 차용했으며 인트로에 오르골 소리를 넣는 등 새로운 시도를 한 곡이다.

9월 13일부터 SMTOWN V앱 및 유튜브 채널에 SNL을 패러디한 SML(...) DIGITAL SHORTS 라는 멤버별 영상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맨 처음에는 조이,14일에는 슬기, 15일에는 웬디, 16일에는 아이린, 17일에는 예리의 영상[24]이 올라왔다. 기본적으로 멤버들의 귀여운 모습을 담아내서 영상들의 평은 좋으나, 활동 중에 갑자기 공개한 것이기에 무슨 의도인지 종잡을 수 없다는 의견도 있다. 이럴 바엔 차라리 리얼리티를 줘 뜬금없이 조이의 과즙상 매력을 영업하고 맨날 빨간불만 켜놓고 잠을 자다 갑자기 춤을 추는 슬기의 모습을 보여주는 SM의 행보에 팬들은 리얼리티 맛보기 영상이 아니냐는 추측을 내고 있다. SM이 기존에 걸어왔던 철두철미하고 차가운 컨셉과는 달리 병맛 익살스러운 장면도 많아 신선한 충격이라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4.4.1. 미니 2집 The Velvet[편집]

3월 2일, 뮤직비디오 촬영이 마무리된 것이 알려지며 3월 컴백이 확정되었다!!#

3월 9일 오후 약 11시 35분부터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컴백 티저가 분할로 공개되었다. 이 때부터 The Velvet이 앨범명으로 확정이 났다. 간격을 오래두고 사진분할을 엄청 많이 한 The Red와는 다르게 올리시는 분이 귀찮으셨는지 한 멤버만의 분할사진을 올리고 프로필 사진을 coming soon이라는 사진으로 바꾸고 끝났다.[25]

3월 15일 음원공개 15분 전 급작스럽게 "보다 높은 완성도를 위해 부득이하게 하루 뒤인 3월 17일로 연기되었습니다."라는 공지가 올라오면서 팬덤이 멘붕에 빠졌다. 다음날 아침에 라디오 스케줄이 있었고, 심지어 오후에는 이전에 촬영해 둔 주간아이돌이 방송될 예정이었기 때문에 그야말로 충공깽. 또한 에브리싱 어플에서 곡이 유출되었다. SM 팬들은 좀 과장해서 희대의 소녀시대 Mr.Mr. 뮤직비디오 손실 사건의 악몽이 되살아났다고 한다. 결국 3월 16일 아침 전현무가 진행하는 라디오에 출연했으며, 오후 방송되는 주간 아이돌도 그대로 전파를 탔다. 무대일정은 바뀐 것 없이 기존에 알려진 대로 3월 17일 엠넷 엠 카운트다운에서 최초 공개했다.

3월 17일 0시(자정)에 미니 2집 The Velvet(더 벨벳)의 전곡 음원과 타이틀곡 7월 7일 뮤직비디오가 드디어 공개되었다! 그리고 같은 날 엠넷 엠 카운트다운에서 수록곡 Cool Hot Sweet Love의 무대와 함께 타이틀곡 7월 7일의 무대를 최초로 공개했다.

7월 7일 (One Of These Nights) 뮤직비디오

뮤직비디오 공개 이후 청해진해운 세월호 침몰 사고를 빗댄 해석이 꽤 화제성을 모았었다. SM이 위의 사고와 관련해 직접 인정한 전작과 의미심장한 뮤비 분위기가 해석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에 반해, 끼워 맞추기식 억지라는 의견도 일부 있다. 이미 공식적으로 칠월 칠석 견우와 직녀를 모티브로 했다고 밝혔기 때문. 해석은 자유롭되 그렇다고 너무 확정짓지는 말자는게 중론. 이와 관련된 정확한 사항들은 해당 문서 참조.

2위로 진입한 타이틀곡 7월 7일을 비롯해 앨범의 모든 수록곡이 멜론차트 진입 100위권에 들었다. 오전 1시 차트 1위가 드라마 OST라는 점과 20위권 내에 드라마 OST가 많다는 점을 감안하면 굉장히 선전한 기록이라는 관측이 우세했으나... 3월 17일 14시에 타이틀곡 7월7일의 멜론순위가 20위권으로 떨어지는 이변이 일어난 후 음원 순위가 20위권 안팎에서 고전하여 벨벳 컨셉이 실패로 돌아간게 아니냐는 평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애초에 SM에서 벨벳 컨셉의 음원 성적을 기대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게 팬들의 중론. 같은 계열의 Be Natural이나 Automatic 같은 경우는 음원 차트에서 7월 7일보다 순위가 더 빠르게 떨어졌었다. 벨벳 컨셉은 딱히 대중을 겨냥하는 것 같지 않다. 아예 새로운 풀의 사람들을 이끄는 듯.

SM이라는 회사 자체가 최근에야 음원 성적이 조금 좋아지긴 했지만 애초에 대중성에 크게 신경을 쓰는 회사는 아니라서 음원 성적은 부진하더라도 앨범 판매량은 그야말로 대박. 첫날에만 약 14,000장이 나가고[26] 둘째 날 The Red의 초동에 근접하더니 마침내 초동 33,190장으로 The Red의 초동 기록 22,000장을 큰 격차로 경신했다. 참고로 The Velvet 이전에 초동 4만 장을 넘은 걸그룹은 팬덤이 막강하다고 평가되는 소속사 선배인 소녀시대와 에프엑스뿐이며, 2015년 Ice Cream CakeThe Red 앨범의 총판매량이 각각 약 45,000장 수준이다. 타 소속사와 다르게 에셈은 초동주에 팬싸도 많이 잡아주지 않는다. 팬덤이 그동안 엄청나게 성장했다는 증거.

3월 22일에 THE SHOW에서 컴백 후 첫 1위를 했다. 3월 23일, 24일, 25일, 27일 SHOW CHAMPION, 엠 카운트다운, 뮤직뱅크, SBS 인기가요에서도 1위를 차지하였다.[27] 일부 안티들은 부진한 음원 성적에도 불구하고 1위를 한 레드벨벳에게 순위 조작설까지 제기했으나 SM은 상장회사라서 사재기 따윈 할 수 없다. 분노할 만도 한데 역시 팬들은 발라드로 1위를 차지한 유일한 걸그룹이라는 타이틀에 자부심을 가졌다. 안티들 역관광

이 앨범이 대중성이 떨어진다는 평이 많은데, 사실 곡 자체만 보아서는 The Red 앨범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편하게 들을 수 있다. 오히려 레드 앨범의 수록곡이야말로 일반 대중들이 난해하다고 할 만하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원 성적이 좋지 못했던 이유로는 상큼발랄한 모습에서 갑자기 성숙하다 못해 우울한(...) 곡으로 돌아온 레드벨벳의 모습을 대중들이 낯설어했고, 또 계절 특성상 싱그러운 자연의 향기가 느껴지고 꽃들이 만개한 봄에 발라드를 내놓았다는 점이다. 일각에서는 아마 늦가을에서 겨울쯤에 이 앨범을 냈다면 좋은 음원 성적을 냈을 것이란 평도 많다.

4.4.2. 미니 3집 Russian Roulette[편집]

5월 말, 여름 컴백 기사가 나면서 지난 더 벨벳 활동 이후 무려 4~5개월이라는 짧은 공백기 만의 활동이 예고되었다.# 원래 스엠이 가수들의 데뷔 3년차 때는 빡세게 굴리는데 공백기가 워낙 짧아서 멤버들의 건강이 걱정된다 아직 정확한 컴백 시기, 프로모션, 앨범 형태 등은 발표되지 않았지만 당시 웬디가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노래연습 동영상을 올리지 않은 지 한 달이 넘은 것을 보아 녹음실 알바 웬디가 컴백 준비로 바쁠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하지만 8월 EXO의 리패키지 앨범이 예고되면서 여름 컴백은 무산되었다. 게다가 NCT의 새로운 유닛 NCT DREAM도 데뷔하고 샤이니도 9월 앨범 활동을 예고하면서 레드벨벳의 컴백은 좀 더 지켜보아야 했다. 애초에 여름 컴백 기사가 SM 오피셜 기사가 아니였다 레드벨벳의 예리는 행사에서 새로운 곡으로 컴백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디시인사이드 레드벨벳 갤러리에서 EXID 갤러리의 모 유저가 주간 아이돌 현장에 있었다고 밝히며 레드벨벳이 보안상 이유로 머리부분을 담요나 후드티로 가리고, 슬기, 예리, 웬디는 얼굴까지 가려서 모습을 제대로 보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8월 28일 오후 9시경 SM 워크숍 참석차 하와이행 비행기에 탑승하러 공항에 등장한 멤버들의 공항패션 사진 기사가 떴는데, 멤버들 모두가 하나같이 후드티로 얼굴만 살짝 드러낸 채, 꽁꽁 싸맨 모습이었다.#

8월 30일 오전 7시 20분 경, 디시인사이드 레드벨벳 갤러리에서 모 유저가 레드벨벳 정규 2집 트랙리스트로 추정되는 사진 을 올리면서 갤러리 유저들과 팬들은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나중에 자작극으로 판명나며 해프닝으로 종결되었다.

9월 1일 오전 1시 59분경, 웬디의 티저사진이, 오전 11시 45분경에는 조이의 티저사진이 공개되었다. 이와 함께 드디어 SM에서 공식적인 컴백 정보를 발표하기 시작했는데, 세 번째 미니앨범 러시안 룰렛 (Russian Roulette)으로 컴백한다고 발표했다. 앨범과 동명인 타이틀곡 러시안 룰렛 (Russian Roulette)은 신스팝 장르의 곡으로, 오락기 사운드를 연상시키는 복고풍의 8비트 사운드와 중독적인 훅 인상적인 곡이라 설명했다.

9월 2일부터 5일까지 오전 10시 59분경, 아이린을 시작으로 슬기, 예리, 웬디의 티저사진이 순차적으로 공개되었다. 위에서도 알 수 있듯이,티저 업로드 시간이 59분으로 매우 애매하다. 러시안 룰렛이라서 그렇다 카더라

9월 6일 자정에 뮤직비디오 티저 영상이 공개되었다.#

Russian Roulette 뮤직비디오

9월 7일 자정에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었다.# 뮤비가 상당히 섬뜩하다는 의견이 많다. 멤버들의 외모를 감상하다 갑자기 기괴함을 느끼게 된다 심슨가족이치 앤 스크래치와 비슷한 쥐와 고양이 캐릭터가 등장한다.

새벽 1시 기준 멜론차트 2위로 진입하였다. 메이저 기획사 아이돌을 음원 차트에서 제압하는 어느 한 아재 발라더 때문에
발매된지 2일이 지났을 때 멜론차트 3위를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다. 레드벨벳의 자체 음원 성적으로는 가장 좋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28] 타 아이돌그룹의 화력에 밀리는 새벽시간대에도 5위권을 유지하며 어느정도 안정적인 음원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컴백 2주차에 좋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음원순위는 안정적인 유지속에 9월 12일 현재까지 아이차트 기준으로 종합 2위며, 음반은 주간차트 1위, 뮤비는 공개 6일만에 천만뷰를 달성했다. 9월 16일 오후 18시 기준 음원이 발매된 지 234시간(10일차)이 경과되었는데, 멜론 3위, 지니 2위 등 좋은 성적을 유지한다.

컴백 4주차까지도, 곧 9월 28일 오후 15시 기준 멜론 4위, 지니 4위의 기록을 보이며 롱런하고 있다. 이는 많은 아이돌의 컴백이 이어지는 와중에서도 보이는 고무적인 모습이며, 절대량으로 따졌을때 레드벨벳 최고의 음원 성적이기도 하다. 멜론에서도 실시간 차트 1위를 한 덤덤과 다르게 순위는 낮지만, 경쟁 음원이 임창정의 '내가 저지른 사랑', 한동근의 '이 소설의 끝을 다시 써보려 해'인걸 보면 어느정도 납득이 된다. 따라서 Russian Roulette의 활동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9월 29일 오전 기준 뮤직비디오가 2000만 뷰를 돌파했다. 역대 레드벨벳 뮤직비디오 조회수 증가 추이 중 가장 빠른 속도다. 점점 증가 속도가 느려지고 있지만 연말까지 4000만 뷰 돌파가 가능해 보인다.

( 2017년 8월 18일 조회수는 8100만이다. )

9월 13일 THE SHOW에서 컴백 후 첫 1위를 달성했으며, 20일 THE SHOW와 21일 SHOW CHAMPION, 15일과 22일 엠 카운트다운[29], 25일 인기가요 1위를 차지했다.

10월 2일 인기가요[30]를 끝으로 Russian Roulette의 공식적인 음악 방송 활동이 종료되었다. 10월 2일 오후 4시 기준까지도, 멜론 5위, 지니 4위라는 훌륭한 음원 성적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볼 때, 팬들에게는 짧은 음악 방송 활동이 아쉬워질 수 있는 부분이다. 이제 리얼리티를 기대해보도록 하자 제발

10월 6일 오후 11시 기준 멜론 5위와 지니 5위를 기록하며 약 한 달 째 롱런하고 있으며, 여전히 음악방송 1위 후보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발라드 음악이 강세를 보이는 가을 차트에서, 아이돌, 댄스 음악으로는 유일하게 차트 상위권을 유지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이다.

10월 9일 오후 3시 기준 멜론 6위, 지니는 3위까지 오르며 역주행의 조짐을 보였다. 음원 발매 33일째치고는 굉장히 준수한 성적이며 레드벨벳의 음원 성적 중 역대 최고임을 부정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 더군다나 레드벨벳의 위는 역주행 신화를 이룬 오디션 출신 인디 뮤지션과 발라드계에서 굉장히 오래 구른 선배 가수들, 그리고 90년대 후반을 장식했던 1세대 원조 아이돌의 재결합 싱글곡인 만큼 선배들과의 음원 경쟁에서 선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앨범 발매 3개월이 지난 12월까지도 음원 강자들 속에서 차트 20위~30위권을 유지함에 따라 러시안 룰렛이 레드벨벳의 최고 히트곡임이 더욱 더 확실해졌다.

미국 빌보드에 따르면, Russian Roulette의 뮤직비디오는 2016년 9월 한 달간 미국과 전 세계 모두에서 유튜브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K-POP 뮤직비디오라고 한다.

가온차트 9월 월간 디지털차트 3위, 다운로드차트 2위, 스트리밍차트 4위, 앨범차트 4위를 기록해 데뷔 이후 최고의 음원 성적을 거두었다. 또한 위에 명시한 대로, 1위와 2위가 모두 가을 계절 분위기와 들어맞는 발라드인 점을 고려할 때, '빈집'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꽤 선방한 것을 알 수 있다. 발매 이후 2개월이 되가는 시점에서 아직 멜론차트 15위권내에서 순항중인 점을 고려하면, 흔히 '롱런'이라 칭하는 장시간 차트 집권을 기대해도 좋을 듯하다.

4.5. 2017년[편집]

레드벨벳에게 드디어 팬클럽 이름이 생긴다는 SM의 입장이 나왔다. SM의 레드벨벳 담당자 메일인 redvelvet-fan@daum.net로 2017년 2월 5일까지 팬클럽명을 보내면 레드벨벳이 직접 팬클럽명을 선정하고, 당첨자에게는 싸인 시디를 준다는 글이 레드벨벳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왔다. 자세한 건 링크 참고.

1월 26일부터 SMTOWN V앱 및 유튜브 채널에 레드벨벳의 럭키포켓(Red Velvet's Lucky Pocket)이라는 타이틀로 설 명절 특집방송이 올라왔다. 26일에는 2017 레드벨벳 뉴스라는 멤버들의 근황 등을 뉴스형식으로 소개하는 영상이 올라왔고, 27일에는 요리의 기술이라는 SMT에서 주어진 재료로 요리 콘테스트를 하는 영상이, 28일에는 흥을 돋우자!라는 멤버들이 새해맞이 윷놀이를 하는 영상이 올라왔다.

3월 31일 새로 시작하는 SM STATION 2의 첫 주자로 출격하게 되었다. 곡 제목은 Would U 뮤직비디오

4월 26일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팬덤명이 정해졌다고 알렸다. 이름은 ReVeluv.

드디어 그토록 기다리던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방영될 예정이다.제목은 LEVEL UP.오오 데뷔 4년만에 첫 리얼리티인 만큼 그 의미가 깊다. 예리가 말하길 태국의 방콕을 방문했는데 그 이유가 리얼리티 촬영 때문이라고 V LIVE에서 밝혔다.

약 데뷔 3년 만에 드디어 레드벨벳 공식 트위터와 웨이보 계정이 생겼다!

드디어 첫 단독콘서트를 개최한다고 한다! 일정은 서울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8월 19일,20일 이틀간 열릴 예정이었으나 팬들의 뜨거운 관심으로 18일 공연이 추가되었다. 이 또한 빠른 시간안에 전석 매진 되었다. 콘서트 제목은 Red Room.오오

8월 18일 눈덩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윤종신환생을 리메이크하여 발매했다. 뮤직비디오

4.5.1. 미니 4집 Rookie[편집]

Russian Roulette 활동이 끝난지 2달 후인 2016년 12월, VICTORY V앱으로 새해 컴백을 위한 축하 V앱을 하기 시작했다. 그 후로부터 여러가지 떡밥이 나오더니, 1월 20일 SM 공식 기사에서 2월 초 컴백 확정에다 1월 넷째 주부터 컴백 프로모션을 시작한다고 알렸다.

그리고 레드벨벳 팬들은 모두 다 컴백일을 예상하기 시작했다. 얼추 예상 가능한 게, 매번 컴백할때마다 레드벨벳은 수, 목요일에만 컴백을 하였다.[31] 이런 것들을 생각하면 컴백일은 2월 1일이나 2월 2일로 추정할 수 있다. 또한 이번 컨셉에 대한 예측도 많았는데, 지난 Russian Roulette 앨범의 컨셉트가 레드와 벨벳을 혼합시켜놓은 콘셉트이고, 조이 역시 다시는 컨셉트를 나누지 않겠다고 쇼챔에서 밝힌 덕분에 이번에도 레드와 벨벳을 혼합한 것으로 예상되었다. SM의 언급으로는 이번 활동의 뮤직비디오와 자켓 촬영을 마친 상태이고, 앨범 막바지 작업 중이라고.

  • 1월 24일 0시 41분쯤, 슬기의 티저 사진이 떴다. 컴백 날짜는 2월 1일이며 앨범 제목은 Rookie라고 한다.

  • 1월 25일 자정에는 웬디의 티저 사진이 떴고, 앨범은 동명의 타이틀곡 Rookie 포함 6곡이라고 한다.

  • 1월 26일 자정에는 Rookie 첫번째 티저영상이 떴다. 첫 티저영상에는 노래가 들어있지 않았지만, 노래에 대한 소개가 적혀있었다. 적혀있던 곡 소개에 따르면 타이틀곡인 Rookie는 펑키하고 그루브한 리듬의 팝 댄스 곡이라고 한다.

  • 1월 27일 자정, 아이린의 티저 사진이 떴다.

  • 1월 28일 자정, Rookie 두번째 티저영상이 떴다. 두번째 티저영상에는 드디어 노래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타이틀 곡일지는 미지수이지만 반응이 좋은 편.

  • 1월 29일부터 31일까지 매일 자정에는 조이, 예리, 단체 티저 사진이 차례대로 공개되었다.

Rookie 뮤직비디오

2월 1일 자정 뮤직비디오와 동시에 앨범 전곡이 음원 사이트를 통해 공개되었다. 타이틀곡 Rookie는 멜론, 지니, 엠넷, 네이버뮤직, 몽키3 등 5개 음원 사이트에서 1위로 진입하였다. 나머지 사이트에서도 2~3위 등 상위권으로 진입하였다.

진입 1위를 했지만 그 뒤로 계속 음원순위가 떨어져 10위권까지 내려갔지만 무대가 공개된 후 바로 상위권으로 올라가며 정주행을 보여주었다. 하필 자이언티와 도깨비 ost 등 여러 음원 강자들의 컴백 때문에 1위와 2위는 하지 못하고 있지만, 꾸준히 5위권 안에 이름을 올리고 있고 출근 시간에 그래프가 상승하는 걸 보아 대중들한테도 먹힌다는 소리. 러시안룰렛에 이어 루키도 롱런하고 있다.

뮤직비디오는 나니아 연대기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적절히 섞은 듯하다.

루키 활동으로 음악방송 9관왕을 달성하였다. 레드벨벳 활동중에는 가장 많은 트로피 수상이다.

2월 10일 오후 7시 드디어 역사적인 첫번째 공식 안무 영상이 공개되었다. SM이 걸그룹의 공식 안무 영상을 공개한 것은 지난 소녀시대Mr.Mr. 이후 무려 3년만이다.

유튜브 조회수는 2017년 7월 24일 기준 4000만을 넘었다.

4.5.2. 여름 미니 The Red Summer[편집]

7월 초 컴백이 확정되었다. 6월 20일에는 뮤직비디오를 촬영했다는 제보글도 올라왔다. 컴백 확정 이전부터 6월 21일에 SM 워크샵 참석 차 공항에 온 조이가 레드 계열로 염색한 머리에 모자를 눌러 쓴 모습을 보여줘 컴백이 더욱 확실시 됐었다.

  • 6월 30일 자정, 빨간 선글라스와 멤버들의 상징색으로 이루어진 과일들이 있는 첫번째 티저 사진이 공개됐다. 앨범명은 'The Red Summer'.[32] 오전 10시에는 아이린의 gif 형식 티저 이미지가 공개되었다. 테두리 좌측에 트랙리스트가 적혀있었는데, 타이틀곡인 빨간 맛 (Red Flavor) 포함 5곡으로, 팬들은 정규를 예상했으나 미니 형식의 여름 스페셜 앨범으로 밝혀졌다. 또한 티저 이미지에 뜬 과일은 상징 색대로 멤버들을 가리킨다.[33][오렌지색]

  • 7월 1일 자정, 아이린의 티저 이미지 3종이 추가 공개되었다. 오전 10시에는 예리의 gif 형식 티저 이미지가 공개되었다. 타이틀곡 빨간맛 (Red Flavor)은 뜨거운 ‘여름’과 ‘사랑’의 짜릿한 감정을 ‘빨간’ 색과 맛으로 표현한 가사가 돋보이는 여름 시즌송이라고 한다.

  • 7월 2일 자정, 예리의 티저 이미지 3종이 추가 공개되었다. 티저 이미지에 손전등을 든 사진이 공통적으로 있는 것으로 보아 떡밥으로 추측된다. 오전 10시에는 공식트위터에 빨간 맛을 SM 콘서트에서 선공개한다는 것을 알리는 문구와 함께 조이의 gif 형식 티저 이미지가 공개되었다. SM콘서트에서 선공개한다는 문구에 분노한 팬들은 트위터에서 반대운동을 벌였다.

  • 7월 3일 자정, 조이의 티저 이미지 3종이 추가 공개되었다. 오전 10시에는 슬기의 gif 형식 티저 이미지가 공개되었다. 7월 9일 음원공개와 함께 SBS 인기가요에서 컴백한다고 한다.

  • 7월 4일 자정, 슬기의 티저 이미지 3종이 추가 공개되었다. 오전 10시에는 웬디의 gif 형식 티저 이미지가 공개되었다.

  • 7월 5일 자정, 웬디의 티저 이미지 3종이 추가 공개되었다. 오전 10시에는 단체 티저 이미지가 공개되었다. 8월 19일, 20일에 단독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한다.

  • 7월 6일 자정, 오전 10시에 각각 단체 티저 이미지가 추가 공개되었다.

  • 7월 7일 자정 12시에 뮤직비디오 티저가 공개되었다.

  • 7월 8일 SM타운 콘서트에서 빨간 맛이 선공개되었다.

  • 7월 9일 자정에 앨범 구성이 공개되었다. 낮 12시에 'The Red Summer' 음원이 공개되었다.

  • 7월 10일 'The Red Summer' 앨범이 발매되었다.

빨간 맛 (Red Flavor) 뮤직비디오

여태까지 파란만장한 스토리를 보여주었던 예전 뮤비들과는 다르게, 요번 빨간 맛 뮤비는 딱히 해석할, 그렇다 할 스토리가 없다. 그나마 심오한 부분이라면 어릴 적 사진의 의상과 헤어스타일을 따라한 아이린의 모습이 나오는 부분? 그냥 레벨이들 외모 보고 감탄하기 용 뮤비일 뿐이다.

뮤직비디오 업로드 당시에는 중간에 예리와 조이가 안무 실수를 한 부분이 포함되어 있었으나 이를 편집하여 현재는 수정 되어 있다. 러시안 룰렛은? 그건 완이 눈웃음으로 봐준듯

7월 28일 정오에는 The Red Summer Vacation을 가장한 2번 트랙 You Better Know 짧은 뮤비가 공개되었다. 영상은 레드벨벳 멤버들이 수영장에서 자유롭게 노는 모습이다.슴이 웬일로 이런걸 다...이게 다 홍미가 흥해서 그런 것~

8월 16일 자정에는 The Red Summer Memories라는 이름의 메이킹 겸 활동영상이 공개되었다. BGM은 5번 트랙 바다가 들려.

5. 음반[편집]

앨범 종류

앨범 제목

발매일

타이틀곡

비고

싱글 1집

행복 (Happiness)

2014.08.04.

행복 (Happiness)

데뷔

싱글 2집

Be Natural

2014.10.13.

Be Natural

S.E.S. 리메이크 곡

미니 1집

Ice Cream Cake

2015.03.18.

Ice Cream Cake / Automatic

더블 타이틀곡, 예리 합류

정규 1집

The Red

2015.09.09.

Dumb Dumb

첫 정규 앨범

미니 2집

The Velvet

2016.03.17.

7월 7일 (One Of These Nights)

[35]

미니 3집

Russian Roulette

2016.09.07.

러시안 룰렛 (Russian Roulette)

미니 4집

Rookie

2017.02.01.

Rookie

여름 미니

The Red Summer

2017.07.09.

빨간 맛 (Red Flavor)

여름 스페셜 앨범

레드벨벳 뮤직비디오 Youtube 조회수

순위

곡명

조회수( 2017년 9.23 기준)

게시일

앨범 종류

1

러시안 룰렛 (Russian Roulette)

84,459,358

2016년 9월 6일

미니 3집

2

Dumb Dumb

84,244,192

2015년 9월 8일

정규 1집

3

Ice Cream Cake

77,239,057

2015년 3월 15일

미니 1집

4

행복 (Happiness)

59,919,444

2014년 8월 3일

싱글 1집

5

빨간 맛 (Red Flavor)

44,811,428

2017년 7월 8일

여름 미니

6

Rookie

43,049,425

2017년 1월 31일

미니 4집

7

Automatic

19,696,545

2015년 3월 14일

미니 1집

8

Be Natural

19,600,488

2014년 10월 9일

싱글 2집

9

7월 7일 (One Of These Nights)

18,973,588

2016년 3월 16일

미니 2집

10

Would U

7,219,973

2017년 3월 30일

SM Station

11

환생 (Rebirth)

3,881,084

2017년 8월 18일

SM Station

8천만이 넘는 곡이 두 곡(Dumb Dumb, 러시안 룰렛)이 있다.

6. 방송 활동[편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방송 활동에 대해서는 레드벨벳/방송 목록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7. CF 활동[편집]

8. 콘서트[편집]

종류

포스터

콘서트 명칭

기간

비고

단독 콘서트

파일:external/socdn.smtown.com/o_1bk8tcu8p1luv40pd7a7je1g5i8.jpg

Red Room

2017년 8월 18일~20일

첫 단독 콘서트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콘서트에 대해서는 레드벨벳/콘서트 목록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9. 수상 경력[편집]

9.1. 시상식[편집]

9.2. 음악방송[편집]

2017년 7월 23일 기준

날짜

곡명

수상

비고

2015. 03. 27.

Ice Cream Cake
6회

KBS 뮤직뱅크 1위

데뷔 후 첫 1위

2015. 03. 29.

SBS 인기가요 1위

2015. 03. 31.

SBS MTV THE SHOW 더 쇼 초이스

2015. 04. 01.

MBC MUSIC 쇼 챔피언 챔피언송

2015. 04. 02.

M.net 엠카운트다운 1위

2015. 04. 04.

MBC 쇼! 음악중심 1위

2015. 09. 15.

Dumb Dumb
5회

SBS MTV THE SHOW 더 쇼 초이스

2015. 09. 16.

MBC MUSIC 쇼 챔피언 챔피언송

2015. 09. 17.

M.net 엠카운트다운 1위

2015. 09. 20.

SBS 인기가요 1위

2015. 09. 24.

M.net 엠카운트다운 1위

2주 연속

2016. 03. 22.

7월 7일
(One Of These Nights)
5회

SBS MTV THE SHOW 더 쇼 초이스

2016. 03. 23.

MBC MUSIC 쇼 챔피언 챔피언송

2016. 03. 24.

M.net 엠카운트다운 1위

2016. 03. 25.

KBS 뮤직뱅크 1위

2016. 03. 27.

SBS 인기가요 1위

2016. 09. 13.

러시안 룰렛
(Russian Roulette)
6회

SBS MTV THE SHOW 더 쇼 초이스

2016. 09. 15.

M.net 엠카운트다운 1위

2016. 09. 20.

SBS MTV THE SHOW 더 쇼 초이스

2주 연속

2016. 09. 21.

MBC MUSIC 쇼 챔피언 챔피언송

2016. 09. 22.

M.net 엠카운트다운 1위

2주 연속

2016. 09. 25.

SBS 인기가요 1위

2017. 02. 07.

Rookie
9회

SBS MTV THE SHOW 더 쇼 초이스

2017. 02. 08.

MBC MUSIC 쇼 챔피언 챔피언송

2017. 02. 09.

M.net 엠카운트다운 1위

2017. 02. 10.

KBS 뮤직뱅크 1위

2017. 02. 12.

SBS 인기가요 1위

2017. 02. 15.

MBC MUSIC 쇼 챔피언 챔피언송

2주 연속

2017. 02. 16.

M.net 엠카운트다운 1위

2주 연속

2017. 02. 17.

KBS 뮤직뱅크 1위

2주 연속

2017. 02. 19.

SBS 인기가요 1위

2주 연속

2017. 07. 19.

빨간 맛
(Red Flavor)
5회

MBC MUSIC 쇼 챔피언 챔피언송

2017. 07. 20.

M.net 엠카운트다운 1위

2017. 07. 21.

KBS 뮤직뱅크 1위

2017. 07. 22.

MBC 쇼! 음악중심 1위

2017. 07. 23.

SBS 인기가요 1위

프로그램

1위 횟수

트리플 크라운 횟수

THE SHOW

6회

-

SHOW CHAMPION

7회

-

엠 카운트다운

9회

-

뮤직뱅크

5회

(제도 없음)

쇼! 음악중심

2회

-

인기가요

7회

-

합계

36회

10. 팬덤[편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팬덤에 대해서는 ReVeluv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0.1. 응원법[편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응원법에 대해서는 레드벨벳/응원법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1. 논란 및 사건사고[편집]

11.1. 9.11 테러 연상, 히로시마 원자폭탄 투하 뉴스 삽입 뮤직비디오 수정 사건[편집]

파일:레드벨벳 데뷔곡 논란.jpg
데뷔곡 행복(Happiness)의 뮤직비디오에서 9.11 테러를 연상 시키는 장면과 히로시마 원자폭탄 투하 기사를 삽입한 사건이다.

논란을 인식한 SM은 즉시 해명기사를 띄우고, 뮤직비디오를 수정해 다시 업로드 하면서 200만 가량의 초반 뮤비 조회수를 통채로 날려먹었다.데뷔하자마자 빅엿을 선사하는 SM
참조

11.2. 동명의 그룹 논란[편집]

그룹명이 공개됐을 때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2013년에 동명의 인디밴드가 결성되어 이미 활동하고 있었기 때문. 자칫 잘못하면 SM이 갑의 횡포를 부리는 것으로 논란이 될 수 있고, 또 같은 음악 업계이기 때문에 도의적인 비판의 소지가 있었다. 역시나 안티들은 이를 빌미로 SM을 신나게 깠다. 그래서 SM에서도 비판 여론을 의식해서인지 양측이 만난 자리에서 사과했고, "레드벨벳"이라는 이름을 계속 사용하고 싶다는 밴드에게 SM이 밴드 활동을 제재할 권리는 없다고 설명했다.

해당 인디밴드에서 상표등록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법적으론 SM이 "레드벨벳"이라는 이름으로 그룹을 데뷔시켜도 아무 문제가 없었다는 내용이 있었는데, 상표등록을 받았는지는 애초에 관계가 없다. 첫째 "그룹 데뷔"는 상표적 사용이 아니므로 상표등록을 받았더라도 상표권의 효력이 미치지 않고, 둘째 그룹 이름이 "레드벨벳"인 이상 남이 상표권을 갖고 있건 뭘 갖고 있건 부정경쟁의 목적만 없다면 상거래 관행에 따라 상표를 사용하는 범위에서 상표권의 효력이 제한되기 때문이다.(상표법 제90조 제1항 제1호)

예를 들어 이름이 '이수만'인 사람이 있다면 자기 이름을 걸고 '이수만 떡볶이' 등을 팔거나 '이수만 미용실' 등을 운영하는 데 아무런 제약이 없어야 할 것이며 이는 다른 사람이 '이수만'이 포함된 상표권을 가지고 있더라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또 이미 다른 사람이 '이수만'이 포함된 상표권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내가 내 자식 이름을 '이수만'으로 짓는 일이 제한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는 개인의 자기 성명에 대한 권리인 성명권이 다른 어떤 상표권보다 우선하기 때문인데, 이러한 성명권에 대한 것과 같은 보호가 단체일 경우 그 명칭에, 상인일 경우 그 상호에 등등 부여될 것이므로, 정확히 마찬가지로 어떤 단체(여기서는 아이돌 그룹)가 자기 이름을 '이수만'으로 짓는 것도 상표권이 있건 없건 뭐가 있건 제한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하지만 상표법은 상표적 사용에 대해 규율을 하는 것이지 단체나 상인이 이름을 어떻게 짓는지를 절대로 규율하지 않는다는 반론이 있다. 다만 상호의 경우에는 물론 누구든지 부정한 목적으로 타인의 영업으로 오인할 수 있는 상호를 사용하지 못한다(상법 제23조 제1항).

게다가 달샤벳-달샤베트 논란과는 달리 '레드벨벳'은 케이크의 종류를 가리키는 일반명사이기 때문에 밴드 측에서 상표권을 주장하기도 어려웠다는 내용도 있었는데, 이것도 문제가 있다. 첫째 상표등록을 받지 않았다면 상표권은 당연히 주장할 수 없는 것이고 그 외의 다른 사정이 끼어들 여지는 전혀 없으며, 둘째 '레드벨벳'이 케이크의 종류를 가리키는 일반명사인지는 지정상품이 케이크가 아닌 이 상황에 아무 관계가 없기 때문이다. "Apple"은 사과를 가리키는 일반명사이기 때문에 컴퓨터에 대해서 상표권을 주장할 수 없다"라는 말로 바꾸어 생각해 보면 얼마나 어처구니없는 주장인지 금방 알 수 있다. 한편 '레드 벨벳'은 (우리 말에선) 명사도 아니다. 관형사(구)라면 가능하겠지만.

11.3. 교통사고[편집]

2016년 10월 10일 오후 10시쯤 멤버 슬기예리가 휴가를 마치고 숙소로 복귀하던 중 서울 성수동 부근에서 택시 기사의 부주의로 청소차를 들이받는 교통사고를 당했다고 기사가 났다.#

기사에 따르면 가벼운 타박상을 입었다고 한다. 불행 중 다행히도 큰 사고는 아닌 듯. 2년 전 걸그룹 관련 교통사고가 크게 났다보니 팬들은 놀란 가슴을 쓸어내렸다.

그러나 휴식 후 정상적으로 스케줄을 소화하고 있는 슬기와 달리 예리는 한 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사고 직후 지인을 통해 정밀검사를 받고 입원을 했다는 말이 나오는 등 기사와는 달리 크게 다친 것은 아닌지 팬들이 걱정하고 있다.

다행히도 2016년 12월 7일, 예리가 직접 인스타그램에 본인의 근황을 올리면서 많은 팬들이 반갑게 예리를 맞이하였다. 한 달이 넘도록 스케줄에 빠진 것은 부상은 다 나았는데 얼굴에 든 멍이 빠지지 않아서 나오지 못했다고 한다. 이후 12월 13일, 레드벨벳은 오랜만에 5명이 모두 모여 SM엔터테인먼트의 신인 그룹 NCT와 함께 네이버 V라이브를 통해 ‘VICTORY ep.1 청담더비 비긴즈 #레드벨벳#NCT#커밍순’을 진행하여 예리의 공식 컴백을 보여주었다.

12. 트리비아[편집]

  • 데뷔 초에는 급하게 데뷔한 게 아니냐는 추측과 일부에선 멤버 수도 4명인 것이 밀크천상지희의 그림자가 느껴진다는 이야기까지 나왔다. 그룹 말아먹기로 잘 알려진 김영민 사장[42]이 프로듀싱한 거 아니냐는 이야기가 돌았으나 기사를 통해 이수만 회장이 직접 제작했음을 인증했다. 다행이다 그리고 태민과 슈퍼주니어, 태티서의 활동도 이어서 진행되었기 때문에 다른 가수의 활동 기간을 대체하기 위해 급하게 나온 것이 아님이 확인되었다. 실제로 멤버들도 팀으로 엮여 모두 함께 합숙한 기간도 1년 반이라고. 다만 예리의 합류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설이 존재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유력했던 설이, Be natural 활동을 막 끝냈을 때 에프엑스의 설리가 갑작스럽게 에프엑스에서 탈퇴하며 에프엑스가 레드벨벳과 같은 인원 4명이 되었기 때문에, SM이 여러 논의 끝에 예리를 투입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게다가 같은 소속사에다가 같은 걸그룹이다 보니 어쩔 수 없이 겹치는 부분이 분명 존재했을 것이라 판단했던 SM이, 이미 데뷔한 지 오래된 에프엑스에 새 멤버를 추가 시키는 것 보다, 막 데뷔한 레드벨벳에 새 멤버를 추가시켰다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고 생각해, 최종 논의 후에 SM루키즈 출신인 예리를 추가 데뷔 시켰다는 것이 ReVeluv들의 추측.

  • 데뷔곡 '행복(Happiness)'의 공동 작곡가 중 한 명이 채드 휴고. Pharrell Williams의 절친으로 함께 The Neptunes, N*E*R*D로 활동하던 그 채드 휴고 맞다. 이 때문에 미국 대중음악계에서 그들의 위상을 아는 사람들에게는 소소하게 화제거리가 되었다. 이걸로 충분히 언플를 해볼 수 있을 텐데 SM이 언플을 안하다니 신기하다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 다만 반박측에선 과거 소녀시대The Boys 작곡가 테디 라일리의 명성을 빌려 언플을 시도했지만 노래 자체가 대중성도 놓치고 평론가들 평도 그닥이었던 실패 사례로 끝났기 때문에 이번엔 SM이 타산지석을 삼아 잠잠한 것이라고 추측하기도 한다.

  • 멤버마다 각자의 이미지 컬러가 있다. 아이린은 분홍색, 슬기는 주황색, 웬디는 파란색, 조이는 초록색, 예리는 보라색. 예리 합류 전엔 킬라킬 사천왕이랑 이미지 컬러가 같아 관련해서 드립을 치곤 했지만 합류 후엔 칠 수 없게 되었다. 대신 베리베리 뮤우뮤우LoliRock이 되었다.

  • SM 아이돌 중에서는 2008년 데뷔한 샤이니 이후 처음으로 멤버 전원이 한국 국적을 가진 그룹이다. 그리고 샤이니와 함께 멤버 탈퇴없는 그룹이기도 하다

  • 멤버 모두가 오디션 출신이다.

  • 멤버들 모두 남동생이 없다.[43]

  • 멤버들끼리 그간의 이야기를 서로 주고받으면서 수다를 떠는 "5분 토크"라는 것을 한다고 하는데, 정작 시작하면 5분이 아니라 몇 시간 동안 대화를 할때도 있다고 한다. 밤늦게 자기 전에 하기 때문이라고. 슬기 왈, 그래서 다음 날 지장이 없게 일주일에 1번만 한다고 한다.

  • 아이린이나 웬디는 연습생이 되자마자 함께 합숙을 시작했고 멤버들이 모두 모여 산 것은 데뷔 전부터 이미 총 1년 반이라고 한다. 2016년 기준으로 3년 반 됐다.

  • 멤버들은 좋아하는 노래가 생기면 웬디보고 그 노래를 불러달라 한다고 한다. 본인들도 가수면서 웬디 덕후들

  • 멤버들끼리 서로가 서로의 팬이라고 밝히고 다니는 그룹. 아이린순정 웬디맘, 슬기, 예리는 웬디의 팬인듯 싶으나 웬디는 당당히 조이의 팬이라고 외치고 다니...었으나, 2016년 1월 현재 슬기로 갈아탄 듯(...). 조이는 레드벨벳 전체의 팬. 또한 슬기는 금사빠답게 자주 갈아타면서도 웬디에 대한 관심도는 꾸준하다. 그래도 동갑 친구라고 사실상 누구하나 빠짐없이 서로를 아끼고 좋아하는게 보이는 그룹이다.

  • 육군에서 실시한 '육군 오빠들의 마음을 흔든 걸그룹은?' 설문조사에서 3위를 기록했다.[44]

  • Dumb Dumb의 포인트 안무 중 하나인 팔찌 춤에서, 멤버들이 차고 나오는 슬랩팔찌의 인기가 상당했었다. Dumb Dumb이 신곡이었을 당시, SM 코엑스 아티움에서는 물량이 들어오는 즉시 팔려나갈 정도였다고. 아마도 이런 사태를 미리 예상한 SM에서 굿즈 판매를 목적으로 포인트 안무를 기획한 것으로 보인다. 멤버들의 슬랩팔찌는 위에서 서술한대로 각자의 를 본따 만들어졌다. 코엑스 아티움에서의 팔찌 판매가는 무려 개 당 9800원! 참으로 어마무시한 가격이다. 팔찌 치고는 비싼거 맞는데, 다른 SM 굿즈 가격을 생각해보자. 이 정도면 나름 혜자급이다. 팔찌는 세 가지 버전이 존재하는데, 실제로 멤버들이 착용하는 슬랩팔찌, SMTOWN 스튜디오 댄스 클래스에서 증정했었던 슬랩팔찌, SM 코엑스 아티움 판매용 굿즈 슬랩팔찌가 그것들이다. 세 제품 모두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방송사고급의 음향으로 강제 MR 제거 공연이 된 2015 경주 드림콘서트에서 살아남은 몇 안 되는 아이돌 중 하나다. 엇박을 쪼개 들어간 어려운 안무와 고음이 많은 곡, 안무를 하면서 애드립을 해야 하는 삼중고에도 불구하고 걸그룹 중에선 씨스타와 함께 AR과 흡사한 라이브로 칭찬받았다. 이 와중에 마이크가 빠졌음에도 의연하게 무대를 끝낸 예리 또한 호평. Ice Cream Cake에서 부족하다는 얘기를 들었던 예리도 Dumb Dumb 활동에 들어서면서 안정적인 라이브를 선보여 주면서 라이브 부분에서만큼은 샤이니를 잇는다는 평도 존재.

  • 태양의 후예 마지막회에서 군 위문공연을 온 VIP로 카메오 출연하였다.관련 영상 사전 예고가 없었던 갑작스러운 출연이라 시청자들도, 팬들도 많이 놀랐다. 아무래도 출연진 중에서 같은 SM엔터테인먼트 소속의 선배인 온유와의 인연으로 카메오 출연이 성사된 것으로 추측된다. 일각에서는 '드라마의 흐름을 깬 것 같다.'는 의견도 있었다. 혹자는 이 부분에서 환호하는 군 장병들의 모습을 담은 장면이 드라마에서 가장 리얼리티를 살린 장면이라고 칭찬했다.

  • 치킨브랜드 또래오래와 화장품 브랜드 더샘, 의류 브랜드인 블랙마틴싯봉의 전속 모델로 활동 중이다. 참고로 더샘은 같은 SM 소속 샤이니가 남자 모델이다. 조이 에뛰드 화보가 너무했어

  • 생일 서포트가 가장 힘든 그룹으로 꼽힌다. 생일이 9월인 조이를 제외한 나머지 네 명의 멤버 생일이 다 조밀하게 붙어 있다. 게다가 조이도 데뷔 날짜와 생일이 가깝기 때문에... 레드벨벳의 컴백이 3월-9월 정도로 잡히면서 개강벨벳 컴백 서포트+생일 서포트+데뷔일 서포트 등 팬들의 통장이 터져 나가는 광경을 볼 수 있다. 9월부터 저금하자 컴백 서폿하느라 모을 돈이 없다 너는 그저 스엠의 ATM일 뿐이지

  • 같은 소속사의 선배 걸그룹처럼 멤버들 간에 나이 차가 꽤 많이 난다. 최연장자인 아이린과 막내인 예리의 나이 차는 무려 8살. 그래도 멤버들이 자주 서로를 디스(...)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을 보면 서열 개념은 희박한 듯하다.

  • 과거 소속사 내 대우가 좋지 않았었다. 3년차 까지 팬클럽 존재 , 콘서트 개최 여부 , V APP채널 유무 , 리얼리티 유무등으로 인해 팬덤 내 불만이 컸었다. 하지만 2017년 , 4년차에 들어서 회사에서 잦은 활동 , 첫 단독 콘서트 개최 ,첫 리얼리티 촬영 , 팬덤명 확정 등 활발한 속도로 컨텐츠를 제공했다. 아무래도 선배 걸그룹중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는 팀은 현재 없기에 단기간 투자로 최대효율을 얻을 수 있는 레드벨벳에 투자하는 듯 하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회사선배 걸그룹 팬들은 레드벨벳과 비교하며 불만을 제기하는 중이다.

  • 2017년 7월 5일, 공식 오피셜로 단독 콘서트 개최가 확정되었다! 8월 19일, 20일 양일간 서울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개최할 예정. 이번년도에만 팬클럽명 확정과, 단콘 소식이 동시에 전해지며 전국의 러비들을 흥분의 도가니에 빠뜨리는 중. 자세한 내용은 Red Room 문서 참조.

  • 2017년 7월 8일 레드벨벳 전용 V-Live채널이 생겼다.

  • 자타공인 여덕이 많은 걸그룹 중 하나다. 모 언론에서도 여덕이 많은 걸그룹, 팬덤 내 여성 비율이 높은 걸그룹으로 소개한 적이 있었다. 해당 기사는 레드벨벳의 팬 사인회를 취재하였는데, 당시에도 자리에 참석한 팬들 중 여성 비율이 압도적이었고, 어느 한 여성 팬은 사인을 받으면서 울기도 하였다.

  • 2017년 8월 2일 23시 기준, 음원사이트 멜론의 팬 수가 147,941명으로 147,915명의 마마무를 아주 근소한 차이로 앞서면서 여성 아이돌/그룹 분야 팬 수가 가장 많은 아티스트로 확인되었다.

13. 외부 링크[편집]

14. 관련 문서[편집]

[1] 멤버들이 무대에 올라가기 전에 외치는 구호. 사실 정확히 말하면 멤버들은 흥을 돋구자라고 발음하지만 표준어상으로는 돋우자가 맞다. 정형돈은 이 구호가 사물놀이패같다고 한다. 레드벨벳에 예리가 합류해 5인조로 개편한 후 주간 아이돌의 제작진은 '빈티지한 구호', '매번 들어도 독특한 레드벨벳 파이팅 구호'라고 한다.[2] 예리와 함께 인스타그램에서 몌밈, 초밥이라 서로를 칭했다.[3] 러시안룰렛 안무 중 머리 위에 손을 올리는 모습이 사진에 찍혔는데 이가 일본의 마네키네코와 닮았다 하여 생긴 별명.[4] 웬디가 '다음에는 더 벨벳이 나온다'고 설명했다.[5] 특히 최근 발표하는 곡들은 과거의 곡들보다 조금 더 추상적이고 가사 '말' 그 자체를 몽환적인 느낌을 주기 위해 조금 어려운 어휘를 차용하는 모습을 보인다(4 Walls). 또한 가사 내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다른 차원 밖에서 바라보는 메타성이 두드러진다는 것도 차이점 (바캉스, 첫사랑니).[6] 데뷔초 안티들이 SM빨이라고 하려 했지만, SM에 들어가서 데뷔까지 한 것이 이미 실력 입증이 된다.[7] 데뷔활동인 행복때, 첫 두 무대빼고 후렴 랄랄라랄랄라랄랄랄라까지 라이브로 했다. 실력이 수준급이고, 행복 뿐만 아니라 현앨범활동까지의 노래들의 라이브와 MR제거를 들어봐도 실력이 수준급으로 뛰어남을 알 수 있다.[8] 자세한건 아이린 개인 문서 4.4댄서 문단 참조.[9] 깔끔하게 추는 것이 슬기 춤의 장점이자 인상적이게 한다. 자세한건 슬기 개인문서의 포지션 참조[10] 격한 춤을 출 때 아이린의 날카로운 춤선이 상당히 부각된다. 이 역시 자세한건 아이린 개인 문서 4.4 참조.[11] 아이린은 고양이, 분홍, 43. 슬기는 유니콘, 주황, 20. 웬디는 사슴, 파랑, 77. 조이는 카나리아, 초록, 31. 나중에 합류한 예리의 상징 색은 보라, 좋아하는 숫자는 17이라고 한다. 상징 동물은 밝혀진 바 없다. 다만 상징 동물은 행복 활동 한정이라고 한다.[12] 꿈보다 해몽이 아니냐는 사람들도 종종 있지만 상대는 SM과 민희진이다. 실제로 민희진은 소품 하나하나를 의미두고 놓으며 팬들에게 궁예하길 바란다고 인터뷰한 적도 있다.[13] 덤덤 뮤비 소품이었던 시계가 계속 같은 시간(12시 35분)을 가리키고 있어 예리가 민희진 실장에게 물어봤더니 "너희와 관련된 시간"이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이에 다른 멤버들은 몰랐다며 "그런 사소한 것도 신경을 쓰시는구나"라고 하는 걸 봐서 멤버들이라고 컨셉의 모든 것을 설명해주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14] 작사가가 직접 밝혔다.[15] 미국 빌보드지에서도 오토매틱이 자넷 잭슨 류의 알앤비 잼을 연상케한다며 극찬했었다.[16] 이는 덤덤, 7월 7일 등 타이틀 곡 뿐만 아니라 1집의 수록곡 Oh Boy나 Campfire, Cool World에서 유독 잘 드러난다.[17] 특히나 더 벨벳 앨범의 판매량과 초동 기록을 보면 답이 나온다. 정규였던 더 레드의 두배;;[18] VMC는 2015 최고의 국내힘합 앨범으로 꼽히는 양화의 딥플로우가 설립한 레이블[19] 연예인 조형기의 아들이기도 하다[20] 단, 아이린, 슬기, 웬디는 2014년 8월에 데뷔한 상태. 이후 예리가 그 상태에서 2015년 3월에 데뷔.[21] SM 소속 댄스 가수들은 대체로 퍼포먼스 때문에 컴백 첫 주에는 립싱크를 한다.[22] 10월 9일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었다.[23] 물론 예리는 예외. 데뷔 9일만에 1위를 하는 기적[24] 예리는 특별히 예북극장(...)으로 올라왔다. 지금까지 나온 SML 시리즈의 비하인드 장면이 포함되어서인지 예리 영상이 유난히 길다.[25] 더 레드 때 처럼 티저 공개 전야로 온통 하얀색인 분할사진을 올렸었다.[26] The Red 앨범의 3일치 최고 판매량 수준이다.[27] 특이한 점은 2년 연속 3월 27일에 음방 1위를 달성하였는데, 2015년에는 Ice Cream Cake로 뮤직뱅크에서, 2016년에는 7월 7일로 SBS 인기가요에서 1위를 하였다.[28] 정규 1집 타이틀곡 Dumb Dumb의 경우 진입 1위를 기록했으나 4주차에 음원 순위가 10위권대로 하락했다. 그러나 러시안 룰렛은 발매 이후 3위권을 유지하는 중. 과거 Ice Cream Cake7월 7일을 모두 고려했을 때 가장 좋은 성적.[29] 9월 15일 엠 카운트다운은 결방.[30] 10월 2일 인기가요 분은 9월 25일 사전 녹화 분으로, 마지막 생방송 음악 방송은 9월 30일 뮤직뱅크.[31] 앞의 디지털 싱글 2장을 제외하고는 Ice Cream Cake는 수요일에 발매, The Red 역시 수요일에 발매, The Velvet은 목요일에 발매(수요일→목요일 연기), Russian Roulette 역시 수요일에 발매를 했다.[32] 더불어 약 데뷔 3년 만에 드디어 레드벨벳 공식 트위터와 웨이보 계정이 생겼다![33] 아이린은 수박, 슬기는 파인애플, 웬디는 오렌지, 조이는 키위, 예리는 포도다. 이 중 웬디의 상징 과일은 파란색이 아닌 주황색인 오렌지인데, 파란색 과일은 보라색에 가까운 블루베리 말고는 흔히 아는 과일이 없다보니 파란색과 보색 관계를 이루는 주황색의 과일로 택한 것으로 보인다. [오렌지색] 뮤직비디오에서 웬디를 나타내는 오렌지는 속이 파랗다.[35] 처음으로 벨벳 컨셉이 디지털 싱글이나 더블 타이틀이 아니라 따로 미니앨범으로 나온 앨범.[36] 소속사 선배들과 동반 CF[37] EXO와 동반 CF[38] 샤이니와 동반 CF[39] 배우 이현재와 동반 CF[40] 엑소와 동반 CF[41] 제비뽑기로 대상을 수상했다![42] 사실 여러 그룹을 말아먹은 사람은 김경욱 전 사장이지, 김영민 사장이 아니다. 김영민 사장은 가수 프로듀싱에 참여한 적이 없다. 영고영민[43] 아이린은 여동생, 슬기는 오빠, 웬디는 언니, 조이와 예리는 딸 부잣집(각각 3자매, 4자매) 장녀다.[44] 심지어 소녀시대보다도 더 높았다. 그래서 태양의 후예에 특별출연 했나봄 이제 소시 언니들은 육군에겐 누나들이라... 참고로 1위는 AOA(아이돌).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레드 벨벳 문서의 r722 버전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