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래번클로

최근 수정 시각:

래번클로 기숙사

파일:attachment/R_final.jpg

Ravenclaw House

기숙사 모토

현명하고 사려 깊은[1] 자들을 위한 기숙사[2]

창립자

로웨나 래번클로 (Rowena Ravenclaw)

창립 이념

"가장 똑똑한 아이들만 가르치도록 하세."

상징 동물

수리[3]

상징 색

파란색청동색 NC 다이노스

상징 원소

공기비중도 은근 공기

특성

지능, 위트, 지혜, 창의성, 독창성, 개성

사감

필리우스 플리트윅

기숙사 유령

회색 숙녀 (그레이 레이디) [스포일러]

기숙사 입구

청동 독수리상

1. 소개2. 래번클로 학생3. 래번클로 출신 마법사&마녀

1. 소개[편집]

파일:external/pbs.twimg.com/B8L22y2CUAALK25.jpg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Ravenclaw_common_room.jpg

해리 포터 시리즈에 등장하는 마법학교 호그와트의 4대 기숙사 중 하나.

기숙사 사감은 필리우스 플리트윅 교수.[5] 창립자의 이념에 따라 지혜, 지식, 그리고 재치를 중요하게 여긴다. 해리 일당 중 최고의 브레인인 헤르미온느 그레인저와 또 다른 똑똑한 머글 태생 마녀 릴리 포터가 들어갈 뻔하기도 했던 기숙사다. 포터모어에서 공개된 사실에 따르면, 미네르바 맥고나걸 교수와 필리우스 플리트윅 교수가 호그와트에 들어왔을 때 마법의 모자가 꽤 한참 동안 래번클로로 보낼지 그리핀도르로 보낼지 고민했다고 한다. (둘은 같은 시기에 호그와트에 들어온 듯 하다.) 평판은 그리핀도르 다음으로 좋은 듯한데 그 이유는 슬리데린은 야심만 있으면 순수혈통주의자 등 좀 안 좋은 인간도 받아들인다는 점 때문에 다른 기숙사들에게 미움을 받는 경우가 많고 후플푸프는 다른 기숙사들에 모험가, 야심가, 학자들이 다빠지고 남는 애들만 간다는 인식이 있어서다.

가장 똑똑한 학생을 위한 창립 이념과는 달리, 어째 등장하는 학생들 중에서 뛰어난 두뇌로 인정을 받는 캐릭터가 하나도 없다. 이는 마냥 공부만 잘하는 애들만 있는게 아니라 특이한 사고방식을 가진 괴짜들도 많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 괴짜성 때문에 래번클로를 만든 사람들은 대부분 그리핀도르 출신 사람들이라는 농담도 있다. 역시 용기 있는 자들… 여담이지만 북미 마법학교 일버르모니의 창립자인 아일랜드 마녀 이솔트 세이어는 어린 시절 호그와트 이야기를 듣고는 이 기숙사에 들어가길 간절히 바랬단다.

주요 인물들이 몰려 있는 그리핀도르와 슬리데린에 밀려 존재감이 없었으나 5권에서 해리 일당에 합류하는 루나 러브굿 덕에 비중이 늘었다. 기숙사의 담당 유령은 다른 유령들과 달리 계속 안 나오다가 7권에서 꽤 중요하게 등장. 회색 숙녀피투성이 바론 문서를 참고.

기숙사에 들어가기 위해선 청동 독수리상이 내는 문제를 맞춰야 한다.[6] 다른 기숙사의 입구처럼 암호를 대는 게 아니라 문제를 푸는 것이기 때문에 맞출 수만 있다면 래번클로 소속이 아니더라도 들어갈 수 있다. 일례로 7권 후반에 청동 독수리상이 맥고나걸 교수에게 '사라진 물건은 어디로 가느냐'고 묻고 맥고나걸 교수가 '비존재로, 다시 말해서 만물로 돌아간다'며 멋지게 답하자 훌륭한 표현이라며 통과시켜 주는 장면이 있다. 사족이지만 루나에게 한 질문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논쟁 주제인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와 같은 의미인 '불꽃이 먼저냐, 불사조가 먼저냐'였고, 루나는 '원에는 시작점이 없다'고 대답, 독수리상은 설득력 있다며 문을 열어 줬다.[7] 이 때문에 래번클로 기숙사 입구에는 학생들이 모여서 독수리상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의논을 하는 진풍경이 벌어진다.[8]

이 청동 독수리상은 7권에서 처음 등장했지만 호그와트 전투 중에 박살난다.

그리핀도르, 후플푸프, 슬리데린과는 다르게 기숙사 인물중 주인공 마법사/마녀가 없다.[9]

2. 래번클로 학생[편집]

3. 래번클로 출신 마법사&마녀[편집]

[1] 사려깊은 해석의 원어는 'thoughful'이니 생각을 깊게하는, 깊게 고려하는 이라는 뜻도 된다.[2] 래번클로는 Raven(큰까마귀) + claw(발톱)의 합성어. 갈까마귀의 발톱이라는 뜻이다.[3] 정확히는 검독수리.[스포일러] 작중 회색 숙녀가 호그와트 창립자들 중 하나인 로웨나 래번클로의 딸 헬레나 레번클로였다는 사실이 밝혀진다.[5] 원래는 오로라 시니스트라 교수였으나, 어느샌가 바뀌어 버렸다고 한다. 자세한 건 항목 참조.[6] 작중에 두 번밖에 묘사가 안 되긴 했지만, 아무래도 정답이 정해진 문제가 아니라 깊은 생각과 재치를 요구하는 타입의 문제를 내는 것으로 추정된다. 기숙사의 목적에 걸맞게 진정한 지혜를 쌓는 래번클로 특유의 교육 방식 중 하나일지도?[7] 원(동그라미)이 어디가 시작이며 끝이라 특정할 수 없는 것처럼 불꽃과 불사조도 어느 쪽이 시작이라 할 수 없다는 의미.[8] 수업 준비물을 깜빡 잊고 와서 급하게 기숙사로 들어가 가져와야 하는 상황이 오면 귀찮은 시스템이다. 그렇기 때문에 포터모어의 래번클로 환영사에서는 수업하러 나가기 전 준비물을 반드시 대여섯 번 확인하고 나가라며 주의를 준다. [9] 그리핀도르는 당연히 본작의 주인공 해리 포터가 소속되어 있고, 슬리데린은 저주받은 아이의 주인공인 알버스 세베루스 포터가 소속되었고, 후플푸프는 스핀오프인 신비한 동물사전 주인공인 뉴트 스캐맨더가 소속되어 있다.[10] 영화판에선 그리핀도르[11] 안타깝게도 영화판 담당 배우인 로버트 녹스는 2008년 5월 24일 취객과 시비가 붙은 동생을 구해주려다가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