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테일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라테일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라테일

LaTale
ラテール

파일:external/latale.happyoz.com/logo.gif

개발

개발 및 유통

액토즈소프트

플랫폼

PC

장르

횡스크롤 액션 MMORPG

이용등급

전체 이용가

서비스 형태

정식 서비스 (부분 유료화)

서비스

한국

2006년 02월 22일
2006년 07월 21일[1]

북미

2008년 09월 18일
2014년 06월 18일[2]

일본

2007년 04월 26일

시스템 권장사양

운영체제

윈도우즈 Vista / 7 / 8.1 / 10

CPU

인텔코어 i3 530급 이상

메모리(RAM)

4GB 이상

그래픽 카드

GeForce 7 Series
ATI RADEON HD 이상

Diret X버전

Direct X 9.0c 이상

하드디스크
여유공간

4GB 이상

공식 사이트

공식 홈페이지

네이버 채널링 공식 홈페이지

투니랜드 채널링 공식 홈페이지

피카온 채널링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공식 페이스북

1. 개요2. 서비스 현황
2.1. 외국 서비스
3. 게임의 특징
3.1. 각종 패러디요소
4. 직업5. 지역6. 길드7. 평판8. 퀘스트9. 몬스터10. 시나리오11. 등장인물12. 아이템13. 컨텐츠
13.1. 격투13.2. 강화13.3. 옵션13.4. 몬스터 도감13.5. 아이템 도감13.6. 조합 시스템13.7. 젬13.8. 특수 장비13.9. 업적13.10. 스킬 성장13.11. 레전드 스킬
13.11.1. 레전드 113.11.2. 레전드 2
13.12. 별을 먹는 나무13.13. 분해13.14. 룬워드13.15. La Wiki
14. 문제점15. 팬 사이트16. 미디어믹스
16.1. 모바일16.2. 코믹스16.3. 공식 웹툰
17. 관련 문서

흥미롭고 놀라운 이야기, '라테일(LaTale)'

1. 개요[편집]

라테일(LaTale)은 액토즈소프트의 아비오 스튜디오에서 만든 횡스크롤 2D 부분유료화 온라인 게임이다. 영어 단어 La에는 '놀라운, 흥미진진한'의 의미가 담겨 있으며 Tale은 이야기라는 뜻이므로, 라테일은 흥미진진하고 놀라운 이야기라는 뜻이 된다. 그 이름에 걸맞게 시나리오가 흥미롭고 놀랍다는 유저들이 많다.

2. 서비스 현황[편집]

2006년 2월 22일 오후 2시에 오픈베타를 시작했으며, 동년 7월 21일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여 현재까지 정식 운영되고 있다. 한국 국내에서 크게 인기를 끄는 MMORPG는 아니지만, 나름대로 꽤나 장수해가면서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게임 중 하나. 네이버 게임 검색 순위에서도 꾸준히 두자릿수를 유지하고 있다.중국, 일본, 미국, 유럽 등 여러 나라에서도 서비스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게임기반이 약한(정확히 말하면 콘솔이 태반을 점유한) 옆동네에서는 꽤나 인기가 많은 편이다. 중국에서는 彩虹岛(차이홍다오, 채홍도, 무지개빛 섬)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되고 있다.

서버는 이리스 서버 하나. 원래는 이리스, 레비, 카즈노의 세가지 서버들이 존재 하였으나, 2011년 시즌 2 업데이트로 무웬 서버가 추가되어 4곳으로 운영되다가 이후 무웬 서버는 2011년 겨울에 새로 추가된 서버라 처음에는 주목을 받았지만, 점차 파티사냥이 어려울 정도로 사람이 심각하게 줄어들어 '무웬도'라는 별명도 생겨났다. 결국 2013년 9월 27일에 공지를 올려 2014년 2월 26일까지 무웬 서버의 캐릭터들을 다른 서버로 이전시키고 무웬 서버는 2013년 11월 27일 폐쇄하기로 하였다. 이후 2017년 4월 5일을 기점으로 모든 서버가 이리스로 통합되면서 다른 서버들은 추억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다.

2013년 7월 10일부터 8월 14일까지 버닝 서버라고 하는 이벤트 서버가 기간한정으로 추가되었으며, 기존의 서버보다 경험치 배율이 300% 증가되었다. 퀘스트로 얻는 경험치 배율은 200% 증가. 버닝 서버의 캐릭터는 계정당 1개의 캐릭터에 한해 무료로 다른 서버로 이동 가능하며, 버닝 서버의 만렙은 165다. 라테일에서는 1주일만에 만렙을 찍을 수 있다고 과장광고를 하였는데, 실제로 버닝 서버에서 1주일도 안 되어 165를 찍은 캐릭터들이 많았다. 아예 하루만에 165를 찍은 사람도 좀 됐고.. 버닝 서버의 설립 목적은 신규 유저와 기존 유저의 격차 해소와 서버간 인구 균형이라고 한다. 기사 예를 들어 버닝 서버의 캐릭터들은 세레스 장비를 지급받는 등 혜택을 받으며, 모든 서버로 이전 가능하지만 이리스를 제외한 나머지 서버로 이동하면 추가 보상(애완동물 팬더, 10000K 황금알)을 주었다.

한때 버디버디에서 퍼블리싱하여 버디라테일[3](그 당시 서버명은 루비서버)을 운영하기도 했으나 2009년에 계약이 끝나 서비스 종료되고 현재 대한민국 국내에서는 본사인 액토즈소프트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으나 2014년 2월 네이버에서 체널링을 시작하였다. 당시 버디라테일에 있던 캐릭터들은 이관신청을 받아 본 라테일로 옮겨졌다.

시즌 2 업데이트 이전에는 1차전직을 80, 2차전직이 140이라는 고레벨을 요구했지만, 시즌2 업데이트되면서 1차전직은 50, 2차전직은 100으로 낮춰졌다.

게임 업데이트에 관해선 라테일/에피소드 문서를 참고하자.

2.1. 외국 서비스[편집]

  • 일본: 2007年 4月
    게임포트와 한게임재팬에서 공동으로 서비스중이다. 콜라보레이션은 따를 서버가 없다... 일본에서 서비스 되는 온라인 게임중에서 상당히 인기가 많다.
    게임포트
    한게임재팬

  • 중국: 2007年 5月 1日
    액토즈소프트의 모회사인 Shanda에서 서비스 중이다. 별 특징은 없지만 공식홈페이지가 남성용과 여성용으로 나뉘어져 있었다. 의외로 잘꾸며져있어 조금은 놀랄듯? 또 다른 특징이라면 다른 국가에서 서비스하는 라테일과 스토리가 다르다는 것. 중국 라테일에서는 최종보스가 마왕 비스트고, 이리스는 죽은 상태라고 한다. 이리스 맙소사..
    사이트
    홍콩판

  • 북미/캐나다: 2008年 9月 18日
    OGPlanet에서 서비스중이었으나 현지시간 2017년 6월 28일부터 Papaya Play로 서비스업체가 변경되었다.
    변경 전 계정이동을 지원해줬는데 아직도 가능한지는 불명.
    사이트

  • 유럽: 2009年 2月 18日
    Aeria Games에서 서비스중이였으나 2010년도에 종료되었다.

  • 스팀: 2014年 6月 18日(한국기준)
    Free to Play로 서비스 시작. 북미 서버의 채널링이다.
    참고로 2017년 6월 27일 이후로 서비스를 종료한다.
    스팀 사이트

3. 게임의 특징[편집]

  • 여초게임
    여성 유저의 비율이 다른 온라인 게임보다 높다. 대부분의 맵이 파스텔톤이고 아기자기하며 대부분의 몬스터들이 귀여워 여성 유저들이 좋아한다. 그래서인지 채마나 서마의 채팅내용을 보거나 공카같은 데 가보면 여성유저가 태반이다. 이는 거의 연관검색어인 트릭스터란 게임의 인구비와 비슷하다. 라테일 초창기부터 여성 비율이 높았으며, 2010년의 기사에 의하면 전체유저 중 여성유저가 60%를 차지한다고 한다. 2011년에 폭풍 업데이트를 하면서 남성 유저의 비율이 40%에서 48%까지 올라갔었으나, 2013년의 기사에서 여성유저 비율이 다시 60%대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

  • 동화같은 게임 내 분위기에 맞춰 대부분의 맵들은 파스텔톤의 아기자기한 디자인이다. 다만 포우저택같이 어둡고 섬뜩한 디자인의 맵들도 존재한다.
    서비스 시작 초중기에는 맵의 볼륨이 어마어마했다. 이는 비교적 맵 크기가 작고 단순한 메이플 스토리와도 차별되던 부분. 하지만 맵이 지나치게 방대해서 오히려 캐주얼한 플레이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했는지 전면 리뉴얼로 맵을 싹 갈아엎으면서 맵의 크기도 작아져서 메이플 스토리 와 비슷하게 비교적 간단하게 맵을 돌파할 수 있게 되었다.

  • 코디
    패션장비[4]의 종류가 다양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캐릭터를 꾸밀 수 있다는 점이 이에 한몫한다.[5] 한때 서프라이시아의 제작자 닝구가 이곳에 몸담고 일러스트들을 그린바 있다. 패션아이템은 캐쉬인 오즈(Oz)로 구입할 수 있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게임 내의 각 마을에 있는 팬시점에서는 게임상의 화폐단위인 엘리(Ely)로도 패션 장비를 구매할 수 있다.팬시점에서 파는 패션장비는 대부분 그 마을의 분위기와 맞는 의상이 많고, 각 마을마다 이국적인 분위기를 띄고 있어 다양한 코디가 가능하다.[6] 신기하게도 코디 아이템에 남녀 구분이 있는 다른 게임들과는 달리 옷에 성별제한이 아예 없다.

  • 레벨
    만렙이 처음에는 200이었는데, 2015년 1월 인피니티 2차 업데이트(오스큐라스 용병단 업데이트)와 함께 220으로 확장되었다. 이때 만렙까지 요구 경험치는 약 215조. 2015년 3월 7일 만렙 확장 이후의 최초 만렙이 등장하였다.[7]현재는 만렙이 235로 확장되었다. 무웬 서버에서는 만렙 달성자가 나오지 않았으며 최고 레벨 달성자의 레벨은 199다. 경험치 테이블의 양은 타 게임에 비하면 변태적이라곤 하지만 폭풍업데이트 이후로는 꽤나 빠른 레벨업을 할 수 있다. 폭풍업데이트 전에는 업자체가 워낙 힘들었으니.방학 시즌마다 오픈하는 버닝서버 이벤트를 이용하면 무척 빠른 속도로 레벨업이 가능하다. 열심히만 하면 일주일만에 190 레벨대에도 진입이 가능한데, 문제는 그 다음부터다. 본질적인 컨텐츠는 디아블로와 같이 고렙부터 시작되는 아이템 파밍이 주가 된다는 것. 그것을 모르고 레벨만 올리는데 주력했다가는 다른 유저들과 데미지 격차를 보고 게임을 던지기 일쑤다. 본격적인 게임의 시작은 180 후반대부터라고 보면 된다.

  • 로딩화면
    게임 특성상 로딩 시간이 다소 긴 편이며 게임상 다른 지역으로 넘어갈 때도 로딩화면이 뜬다. 각 지역마다 특색있는 로딩화면이 존재하니 이를 확인해 보는 것도 깨알같은 재미다. 로딩 시간은 컴퓨터의 사양에 따라 달라지는데 빠른 컴퓨터는 2~3초밖에 안 걸리지만 느린 컴퓨터는 10초가 넘어가기도 한다. 특히 콜로세움 경기장의 로딩 시간이 긴 편이다.

3.1. 각종 패러디요소[편집]

오덕테일이란 별명이 있을정도로 게임내 패러디가 산재해있다. 간단히 예를 들면 아버지에게도 맞아본 적 없는데!라든가, 어떤 마술의 실패목록 등 퀘스트 명 이라든가. 시로의 대사라든가[8], 초키가 부르는 노래구절은 마법소녀 사리, 마법의 프린세스 밍키모모 등에 나오는 변신 주문이라든가, 아틀란티스의 NPC 맥코이의 이름은 만화 에이리어 88에 나오는 무기 상인에서 따왔다던가, [9] 아니면 라테일 몬스터들 중 일부는 모에화/의인화라든가![10] 하다 보면 줄줄이 나온다. 이건 패러디가 아니라 오덕력인 듯.[11] GM의 닉네임 중에는 GM레알도 있다... 심지어는 고딕룸 시나리오 퀘스트를 깨고 엘리아스의 헤종에게 가면 헤종이 '엘리아스의 궁궐에 당도한 것을 환영하오, 낯선 이여. 나는 백성을 굽어살피는 깨우친 임금 헤종이오'라는 대사를 한다. 고만해, 미친놈들아! 그 외에도 시공을 찢고 나타난 마왕과 마물들은 베르세르크와 흡사하며, 또 마왕은 오직 이계에서 온 존재나 데르족[12]만이 쓰러트릴 수 있다는 설정은 란스 시리즈의 무적결계와 비슷하다. 다만 본래 패러디의 특성상 어디까지 패러디인지, 혹은 우연히 설정이 겹친 것은 아닌지에 대해선 불명.

폭풍 패치로 인해 퀘스트 및 스토리라인이 전면 리뉴얼되며 위의 실패목록을 포함한 일부 패러디성 퀘스트명도 역사 속으로 사라져 버린 탓에 덕력패러디 요소가 다소 줄어들까 했는데, 패치 이전 본래 시나리오는 오덕드립이 그나마 적었지만 이제는 본 시나리오에서도 오덕드립을 마구 시전한다. 시나리오 진행 중에 세계관 밖에서 노는 정신나간멘트를 구사하는 NPC로도 모자랐는지, 계약드립 마저 시전했다![13] 그리고 식어버린 심장에서 시나리오 퀘스트를 진행하면 반 기우가 가티아 수에게 드래곤 라자드립을 치려다 가티아 수에게 세계관에 맞지 않아라는건 업계의 사정을 감추려는 핑계서 제지당하는 것을 볼 수 있다.보스로 드래곤은 안 나오나 라테일의 덕력패러디력의 산물을 리스트로 한데 모아보면 옆동네 게임을 가볍게 넘어 설 것도 같다. 아니 이미 넘어섰다. 자세한건 라테일/패러디문서 참고.

오덕력의 원산지 옆나라같은 경우 패션아이템 등의 특성을 살려 각종 제휴를 통해 보컬로이드[해당], 슬레이어즈 Revolution, 프리큐어 시리즈, 이야기 시리즈,칼 이야기,이누야샤,마마마[해당],어떤 과학의 초전자포 등등 각종 애니메이션,게임 등의 공식 콜라보레이션들이 진행되기도 하였다.

4. 직업[편집]

5. 지역[편집]

라테일/지역 문서 참고.

5.1. BGM[편집]

라테일/배경음악 문서 참고.

5.2. 인스턴스 던전[편집]

인스턴스 던전 시스템과 일정 레벨을 달성한 후 특정 NPC 앞을 지나가면 자동으로 받게 되는 시나리오 퀘스트 시스템이 존재한다. 시나리오 퀘스트는 인스턴스 던전에 입장하여 보스를 클리어 한 후에 진행되는데[16], 인스턴스 던전의 몬스터들은 쇼미더머니를 한다면 스핑크스는 자신 레벨에 사냥이 가능하다. 보스몹이 얼마나 강하냐면 사룡의 둥지 보스인 인보크는 전직할 정도의 렙[17]이 되어야지 쉽게 잡을 수 있는 정도였지만 지금은 몬스터 레벨구간 조정등 여러가지를 거치며 많이 너프돼서 30정도라면 물약빨로 솔로 클리어는 가능하다, 좀 오래걸리지만. 체력도 높아서 시간도 많이 걸린다.는 이제 옛말 인피니티 패치후 아이템 스팩자체가 높아져서 적정 레벨에 솔플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만약 시나리오 퀘스트를 받은 상태라면, 퀘스트에서 지정한 던전에 들어왔을 시 별개의 포탈이 생성되며 시나리오 퀘스트를 받은 사람이 그 포탈을 이용하면 시나리오 퀘스트가 진행된다. 만약 아래 글처럼 '알바'를 고용했다면 잠시 파티를 유지해달라고 미리 꼭 말하자.

유저끼리 돈을 받고 인던 보스를 깨 주는 인던 알바도 있으며, 파티 매칭 시스템 도입 이후로는 인던 알바를 뛰기 더욱 쉬워졌다.[18]

퀘스트를 개편하면서 일부 인던의 경우 보스를 처치하는 퀘스트에 인벤토리를 늘려주는 가방이 보상으로 들어있으니 해두면 좋다.

인스턴스 던전의 목록은 라테일/던전 문서 참고.

6. 길드[편집]

라테일/길드 문서 참고.

라테일 길드에는 혼돈, 중립, 질서의 3가지 성향이 존재한다.

설립할때는 오즈샵에 있는 길드크리스탈을 사서 길드npc에게가면 되고, 길드레벨업은 업마다 크리스탈을 하나씩 더가져가면 된다.

2015년 11월 4일 이전에는, 각 진영별 길드마다 효과가 다르게 있었는데 혼돈은 물리/마법 회피, 중립은 물리/마법 최고데미지, 질서는 물리/마법 명중률을 증가시켜 주었으나, 2015년 11월 4일 길드개편으로 인해 성향관계없이 경험치 획득, 엘리 획득, 퀘스트 보상 강화, 아이템 발생 확률 4가지로 길드능력치가 통합되었다.

7. 평판[편집]

라테일/평판 문서 참고.

8. 퀘스트[편집]

  • 일반 퀘스트
    일반적인 퀘스트. 보통 3회 반복으로 수행할 수 있다. 지만 폭풍업데이트의 영향으로 인하여, 같은 아이템을 구하는 다른 일반 퀘스트랑 겹치는 초유의 변태적인 사태가 일어난다.[19]
    인피니티 패치 이후 3회 반복이 거의 1~2회로 줄고 보상도 획기적으로 늘어났다. 이제는 퀘스트만 해도 빠른 레벨업이 가능할 정도다.오오 [20]

  • 반복 퀘스트
    미친듯이 반복이 가능한 퀘스트. 퀘스트에 따라 최대 가능횟수는 999회라고 한다? 패치로 99999회로 바뀌었다.
    대표적인 퀘스트로는 도트누리 퀘스트와 평판 퀘스트가 있다.

  • 아이템 퀘스트
    가끔 몬스터로부터 드랍되는 퀘스트 시작 아이템을 사용하면 수행할 수 있는 퀘스트. 해당 아이템은 아이템 명이 분홍색으로 표기된다.
    단순히 습득한 해당 아이템을 특정NPC에게 전달하는 것부터 특정 몬스터를 일정횟수 처치하고 전달하는 것, 인던 마스터 퀘스트등 여러가지.

  • 인던 퀘스트
    말그대로 해당 인던과 관련된 퀘스트. 안해도 지장은 없는데다[21] 보통 인던의 레벨구간 특징상[22] 그냥 지나쳐 버리게 되는 경우가 많다.

  • 시나리오 퀘스트
    이리스의 흔적을 찾아가는 퀘스트. 이리스를 찾으려면 멀었지만 연계퀘스트에 가깝다. 주로 레벨대에 비해 좋은 경험치 보상과 적절한 난이도를 자랑하며 스토리를 즐길수 있게 해주지만... 스킵옵션이 생긴 뒤론 스킵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졌다.

  • 길드 퀘스트
    길드룸에서 구매할 수 있는 퀘스트아이템으로 시작이 가능한 퀘스트. 10단계에 걸쳐 진행되는 연계퀘스트로 경험치 보상이 높지만 완료할때 들어가는 비용이 운이 나쁘다면 꽤 많다. 돈을 안 들이고 직접 완료하려고 해도 뼈빠지게 힘든 것들이 다수. 운이 좋으면 돈이 적게 드는 것이나 쉬운 것이 나오기도 한다. 4일에 한번씩 여러번 할 수 있지만 한번 끝내고나면 진이 빠지기 때문에 사람들이 자주 찾지는 않는 편. 거기다 시작 아이템의 가격이 센 편이다.[23]

  • 일일 퀘스트
    대규모 업데이트로 추가된 퀘스트. 매우 유용하다. 연관 검색어 떡밥인 트릭스터의 경우 이 퀘스트는 필수로 이행해야 한다. 하지만 이 게임에는 선택사항이지만 후반 퀘스트가 변태적이라 하는 경우도 있다. 하루에 10번만 완료[24]할 수 있으며 완료한 퀘스트는 다음날 다시 수행할 수 있다. 주의할점으로는 한번에 동시 수행이 가능한 퀘스트는 5개까지이다. 보상은 경험치뿐이지만 경험치를 매우 많이 주기 때문에 레벨업이 쉬워진 편. 그러나 후반 가면 경험치가 짜다는건 변함없다.

  • 랜덤 퀘스트
    일일퀘스트와 비슷하지만 퀘스트를 완료하거나 날짜가 지나면 수행 가능한 퀘스트의 목록이 바뀐다. 하루에 두 번만 완료할 수 있다. 퀘스트목록에 등록이 가능한건 한개까지. 완료시 은파프리카를 주는데 일정량을 모아서 보상으로 바꿀수 있다. 그러나 보상에 비해 파프리카를 얻는 노력이 너무 많이 들어가고, 레벨에 따라 주어지는 퀘가 그렙대에 깨기에는 난이도가 높은 편이라[25] 그다지 인기는 없다. 다만 가끔 이벤트 퀘스트로 랜덤 퀘스트의 은파프리카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니, 랜덤퀘라는 게 있다는 정도는 알아두자.

  • 이벤트 퀘스트
    말그대로 이벤트를 위해 존재하는 퀘스트

9. 몬스터[편집]

라테일/몬스터 문서 참고.

10. 시나리오[편집]

라테일/시나리오 문서 참고.

10.1. 연표[편집]

라테일/연표 문서 참고.

11. 등장인물[편집]

라테일/등장인물 문서 참고.

12. 아이템[편집]

12.1. 장비 아이템[편집]

12.2. 팬시 아이템[편집]

팬시 아이템은 각 마을에서도 살 수 있지만, 드물게 드랍하는 경우가 있다. 삽질로 구할 수 있는것도 있지만 매우 희박한 확률이라 가격이 천만대 이상하는 것이 특징. 특히 홍조의 선호도가 가장 높아서 덩달아 높은 시세를 자랑한다. 그와 버금간다는 조에세트, 황호세트 등이 있다.

인챈트가 되지 않은 팬시 아이템들은 능력치가 없다. 물론 예외도 있다.
아쉬운건 무기에 적용되는 패션장비 슬롯이 없으며 패션무기는 전부 전투장비 슬롯에 장착하게 되어있어 꾸미는데 사소한 애로사항이 있다는 것.

팬시 아이템 목록은 여기로.

12.3. 스페셜 아이템[편집]

특정 몬스터를 잡으면 나오는 영혼단지로 만드는 특수한 장비아이템으로 동랩의 장비보다 성능이 좋은 아이템이다. 예전에는 이런 스페셜템이 파란색 글자의 아이템이었고, 몬스터가 드랍했고, 강화또한 가능했으나 인피니티 패치 후 콜로세움 장비, 발키리 무기, 발할라 무기같은 경우를 제외한 모든 장비가 장비명 앞에 (구)가 붙었으며, 강화가 불가능하다.

망토류의 경우 망토 조각을 모아 망토 키트를 만들어야 하며, 망토 조각은 모든 몹에게서 매우 희박한 확률로 드랍된다. 그런데 망토 키트는 2900원에 캐쉬로도 살 수 있다(...).[26] 그래서인지 망토류는 조합 성공률이 100%다.

서브 클래스의 직업이 착용하는 망토류는 "SC 망토 키트"로 제작하며, SC 망토키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SC 망토 조각"이라는 아이템이 필요하다. 그런데 SC 망토 조각은 게임상에서는 타임어택 인스턴스 던전에서만 획득할 수 있고, 그 외에는 이벤트 당첨 상품으로 조금씩 풀어 주는 거 전부인지라 물량이 매우 적다. 당연히 엄청난 시세를 자랑했으나, 타임어택 던전의 활성화와 영웅왕의 망토 같은 스페셜 아이템이 풀리며 조금씩 그 필요성이 사라지며 지금은 메인 클래스와 비슷한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다.

참고로 기사 전용 방패는 말 그대로 기사만 착용이 가능한 방패이며 스페셜 아이템은 아니다. 동 레벨대의 다른 방패(스페셜 방패 포함)보다 높은 방어력과 물리 대미지 감소량이 특징.이였는데 개편후에 그냥 삭제되었다. 뭐 개편후의 아이템이 좋긴 하지만..

12.4. 애완동물[편집]

엘리로 살 수 있는 못난이 알과 오즈(캐쉬)로 살 수 있는 일반 애완동물과 도박상자 또는 특수한 이벤트 등으로 얻을 수 있는 레어 애완동물이 있다. 못난이 알을 제외한 펫들은 모두 루팅과 능력치를 지니고 있으며, 루팅이 없는 펫은 못난이 알과 비슷한 취급을 받는다. 캐시인데! 못난이알처럼 잡아먹히진 않잖아 밀키웨이 등 일부 이벤트 펫들은 매우 고가에 거래된다. [27] 요즘은 못난이 알에서 각성하여 루팅이 가능하다는 잘생긴 알이 있다. 그러나 잘생긴 알은 치명적인 너프를 당해 영 좋지 못한 곳으로 가버렸다. 연장이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거의 대부분의 애완동물은 기간제이며 기간이 지나면 아이템으로 기간을 연장해야 한다. 못난이 알 등의 일부 펫만 애완동물용 짝퉁 불로초(한번에 15일 연장, 중첩 가능)로 연장하며 잘생긴 알은 잘생긴 불로초와 촉진석이 존재하나 일반적으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 아니다. 그 외의 애완동물은 애완동물용 불로초[28] 이걸 열마리 근접한 펫들한테 30일마다 써줘야한다를 사용해야 한다. 이 중 일부 애완동물은 영구제 변환 아이템을 이용해 기간 제한이 없는 애완동물로 바꿀 수 있다. 단 각성제의 사용이 불가능해지고[29] 붙는 옵션이 달라지며 허스키등 일부 애완동물만 영구제 전환이 가능하니 변환제 구입시에는 미리 확인하고 구입해야한다.

애완동물에 4가지 스탯과 최대대미지를 100% 확률로 인챈트할 수 있다. 4스탯은 20레벨까지는 일반 인챈트 퍼즐, 21~25레벨은 특별한 인챈트 퍼즐로 인챈트가 가능하며, 최대대미지는 펫 대미지 퍼즐을 이용해 5레벨까지 인챈트가 가능하다. 인챈트 수치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펫 재분배 퍼즐을 이용해 재설정이 가능하다.[30] 메인 펫의 인챈트 효과만 적용되니 2마리 이상에 할 필요는 없다.

과거에는 4스탯은 펫의 레벨만큼만 인챈트가 가능했으나 2015년 패치 이후로 모든 펫의 레벨이 20으로 고정되면서 바로 25레벨까지 인챈트가 가능하다. 또한 기존에 구입시 알을 바로 얻어 거래가 불가능했는데 이 패치 이후 구입시 거래 및 창고보관이 가능한 교환권으로 판매하게 되었다. 그리고 까칠한, 새침한 등의 접두사를 붙이는 특수한 애완동물 교환이 삭제되고 특수한 애완동물만의 기능이였던 자동물약과 판매상점 기능이 기존 애완동물에게도 추가되었다. 물론 기존의 특수한 애완동물 자체는 차이점이 없어졌다는 것을 빼면 여전히 연장 및 사용이 가능하다

펫한테 잠재력을 부여할 수 있다. 각성제라는 아이템을 사용하며 각성제는 벨파의 일일 인던 미지의 도서관에서 모으거나 평판 포인트 교환 또는 패션샵에서 여러 종류를 구매 가능하다. 잠재력 추가옵션은 D~S 등급으로 나누어지며 상위등급일수록 확률이 낮은편. 인챈트와 달리 서브펫에 부여한 잠재력도 적용이 된다.

라테일/애완동물 목록

12.5. 세트 아이템[편집]

말 그대로 세트를 맞추면 추가효과가 생기는 아이템.

12.5.1. 인던[편집]

  • 인보크 플레임 세트 (사룡의 둥지)

  • 현무 산수 세트 (샹그리라)

  • 스핑크스 파라오 세트[31] (피라미드 현실)

  • 빈터 프로즌 세트 (극지의 라비린스)

  • 콜로세움 아이템[32] (콜로세움, 레벨 제한 20 + (강화수 x 20)

  • 홍염 세트 (마법서 열람실)

  • 반짝이는 빈터의 프로즌 세트 (타임어택! 라비린스 상급, 레벨 제한 180)

  • 어둠 세트 (잊혀진 화원, 레벨 제한 190)

  • 황혼 세트 (이미르 연구소, 아이템 레벨 제한 195)

  • 태초의 방어구 세트 (꽃의 길, 꿈의 길, 달의 길, 세계수의 환영, 레벨 제한 200) [33]

  • 천공성의 콜로세움 세트 (천공성 콜로세움, 레벨 제한 200)[34]

  • 다이너스티 무기 (용황전, 레벨제한 205)[35]

  • 파괴 & 파멸 방어구 세트 (파괴된 성, 레벨 제한 209)[36]

  • 엘리안의 변이된 무기 (마석 실험실, 레벨 제한 213)

  • 블라스 액세서리 세트 (성스러운 회당, 레벨 제한 209)

  • 태양 & 사막 방어구 세트 (태양신의 지하 제단, 레벨 제한 220)

12.5.2. 기타[편집]

  • 눈너구리 세트
    포인트로 구매가 가능한 팬시 세트 아이템. 기간제다. 장비하면 눈너구리 온천에서 흭득되는 경험치가 많아진다. 포인트 상점이 닫혀있는 2015년 2월 기준으로 이 아이템을 구입할 수 없다.

  • 장인의 츄리닝 세트 & 신학기 의상 세트
    세트 효과에 올스탯 10%가 붙어있어 고렙들의 필수 패션템 중 하나.

13. 컨텐츠[편집]

13.1. 격투[편집]

말그대로 PvP시스템이다. 격투 레벨에 따라 스탯이 상승하지만 너무 조금 상승하기 때문에 아무도 신경쓰지는 않는다.

2013년 8월 7일 격투장이 리뉴얼되면서 격투레벨이 새롭게 변경되었고 만렙 필요 포인트가 대폭 하향되었다. 또한 격투 레벨이 오를수록 사냥에 필요한 스탯들이 상승폭이 상향되었고, 격투 레벨이 일정 구간에 도달할 때 마다 전용 ELY스킬이 추가되어 사냥캐들의 참여로 인한 격투장의 활성화가 기대된다. 현실은 어뷰징. 하지만 이로인한 문제점들 또한 발생했으니, 그동안 어느 직업이라도 써먹을만한 스킬이 몇개는 있던 덕분에 아슬아슬하게 유지되던 직업간 밸런스가 완전히 무너져버렸다는 것이다. 팬텀메이지, 아크메이지, 프라이쉬츠와 같이 긴 사거리와 짧은 선딜, 높은 기동성을 가진 직업들이 완전히 격투장을 제압했고 파픈스타, 세이버와 같은 약캐들은 압도적인 스펙, 실력으로 눌러버리지 않는 이상 승리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졌다. 덕분에 오랫동안 격투 랭킹을 지키던 일부 유저들이 게임을 완전히 접어버리는 계기가 돼 버리는 등 문제가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액토즈의 대처는 한번의 밸런싱이 전부. 이전의 격투를 즐기던 유저들은 이럴거면 왜 패치를 했느냐며 원성이 자자하다.

현재의 격투 레벨과 필요 명예수치는 다음과 같다. 보러가기. 2015년 8월 기준 만렙(51) 달성자는 2명이다.

13.2. 강화[편집]

장인은 95%의 노력과 5%의 시밤쾅으로 이루어진다!

장비 아이템을 상위의 장비 아이템으로 강화한다. 강화 내구도가 소모가 되며, 강화하더라도 인챈트 옵션은 그대로이다.

과거에는 강화든 인챈트든 실패하면 재료는 물론이고 대상 아이템까지 전부 날아갔었다. 현재는 강화의 경우 무기, 방어구, 액세서리 상관없이 더 이상 파괴되지 않지만 꿈길이나 계수 이상 급의 인던 무기, 방어구 등은 강화 확률이 정말 극악이다. 그리고 파괴되지 않는 대신 강화수치에 변화가 생기는 아이템도 있는데, 9강 이상의 발키리 무기나 아이스플라워 참 등은 실패시 강화 수치가 내려가고, 길드 반지의 경우 강화 수치가 초기화된다.

13.3. 옵션[편집]

라테일은 직업 불문하고 동일한 레벨이라면 무기를 제외하고 거의 같은 장비를 착용하게 된다. 그래서 있는 시스템. 같은 아이템이라도 해도 옵션이라고 하여서 추가적인 능력이 붙어있는 경우가 있다. 조합을 하거나 사냥 도중 드랍될 때 확률적으로 옵션이 붙으며 옵션의 수에 따라 등급이 나뉜다.

  • Cheap: 옵션이 붙어있지 않은 것. 이름이 검은색으로 표시된다.

  • Normal: 옵션이 1개 붙어 있는 것. 이름이 녹색으로 표시된다.

  • Abnormal: 옵션이 2개 붙어 있는 것. 이름이 연한 파란색으로 표시된다.

  • Rare: 옵션이 3개 붙어 있는 것. 이름이 오렌지색[37]으로 표시된다.

  • Legend: 옵션이 4개 붙어 있는 것. 이름이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 Special: 콜로세움 아이템, 인던 아이템 등을 칭한다.

아이템 인챈트로 옵션의 레벨을 올릴 수 있지만, 강화 내구도와 퍼즐이 소모되며 아이템 자체의 인챈트 제한 레벨이상으로 올릴 수 없다.

강화 내구도가 103 이상일 시에는 확률은 95%로 고정되며 그 이하일 때는 성공률이 점점 떨어진다. 단, 이것은 옵션 레벨 10까지의 경우이며, 11레벨부터는 내구도와 무관하게 성공 확률이 정해져 있다. 인챈트의 확률을 증가하는 벙법에는 인챈트 가면(2%), 인챈트 묘약(2%, 지속 시간 2분), 인챈트 신약(1%, 지속 시간 3분), 장인의 손길(2%, 타이틀)을 이용할 수 있다. 95%라고 하면 굉장히 높은 확률 같아보이지만 저걸 믿고 그냥 인챈트하면 높은 확률로 장비를 터뜨려먹고 후회하게 된다. 99%일 때도 종종 터진다. 장비를 터뜨려먹기 싫으면 반드시 100%로 맞추고 인챈트하는 수밖에 없다.[38]

장비에 붙어있지 않은 추가 옵션을 붙일 수도 있는데, 딱 하나만 가능하고 그 옵션은 보라색으로 표시된다.

  • 퍼즐: 옵션의 레벨을 올리는 아이템. 슈퍼퍼즐의 경우 값은 비싸지만 강화 내구도의 소모가 적고(일반은 5~15, 슈퍼퍼즐은 5~10) 노말한 퍼즐수치의 150%의 최대치만 효과를 갖는다. 예를 들어 어떤 옵션이 일반으로 1~3이 오른다면 슈퍼로는 1~5가 오른다. 소수점 이하는 올림.

  • 큐브: 옵션의 레벨을 낮추는 아이템. 1~3의 강화 내구도가 회복된다. 단 옵션을 제거할 수는 없기 때문에 해당 옵션이 레벨 1이 되면 사용불가.

보통 강내가 높고 옵션레벨이 적절한 템이 있으면 슈퍼퍼즐과 큐브를 대량 사용하여 '큡작'을 하는데, 인챈트 확률을 100%로 맞춘 후 강내가 위험할 때까지 9~10레벨에서 슈퍼 인챈트 - 큐브 인챈트를 반복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인챈트 수치를 가장 크게 올릴 수 있다.

엘리아스의 토니오에게 가면, 옵션 레벨은 높지만 자신이 필요하지 않은 옵션을 바꿀 수 있는 옵션재분배를 할 수 있다. 다만 재분배가 확률적이고, 재분배로 바뀌는 옵션 역시 랜덤이라 운이 나쁘면 몇천만 이상의 엘리가 깨진다.

13.4. 몬스터 도감[편집]

절대 극강의 노가다 컨텐츠. 말 그대로 라테일의 몬스터 도감이다.몬스터 도감의 각 몬스터 문서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선 몬스터 카드로 활성화시켜야 한다.(네임드 몹,시나리오 전용 보스 몬스터는 제외)

도감카드는 획득확률과 활성화 확률이 정해져 있어서 도감카드를 여러장 먹어도 활성화가 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거기다 도감카드의 거래 및 교환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순수하게 자신의 노가다로 먹어야 하는데 이게 정말 끝이 보이지 않는 고생길이다. 각 도감마다 고유 능력치가 부여되어 있어 도감을 많이 모을수록 캐릭터의 능력치 향상을 꾀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아이템 세팅이 모두 끝난 고렙 유저들이 스펙 향상을 위한 최종 관문으로 시도한다.

뱀발로 최초로 만렙을 달성했던 유저가 도감 획득을 위한 매크로를 사용하다가 영구정지를 당했다는 소문이 있다 카더라. 그것도 모자라서 다음 만든 캐릭터마저 매크로를 돌리다가 또다시 정지. 결국 라테일의 공식적인 흑역사로 처리되어 게임 내 최초 만렙을 축하하며 탄생한 펫 드라콩의 대사에서마저 삭제되고 말았다.

2015년 4월 15일 거대한 역습 업데이트와 더불어 동일 서버 내 캐릭터들의 몬스터 도감이 통합되었다. 이로 인해 모으는 수고는 덜었지만 이미 모아놓은게 많은 사람들은 그저 뒷목잡을안타까울 노릇이다.

13.5. 아이템 도감[편집]

2011년 7월 20일 업데이트 때 추가된 시스템. 엘리아스의 NPC 이그나트에게 아이템을 가져다 주면 일정 확률로 도감에 등재되어 고유한 능력치가 추가된다. 도감에 등재할 수 있는 아이템이 정해져 있으며, 주로 스템이나 광석류, 비싼 아이템 등이 대상이기 때문에 아이템 도감 수집을 위해서는 상당한 돈지랄이 필요했다. 몇몇 스페셜 아이템의 도감효과가 무척 좋기 때문에 찾아보고 등록하도록 하자. 기타 인형이나 각종 꼬리같은 것도 수집을 하기 때문에, 아이템 설명을 확인하고 도감 표시가 되어있다면 버리지 말고 갖다주면 된다.

인피니티 업데이트 후부터는 기존 포션/광물/음식 등이 통합됨에 따라 도감에서도 아이템이 통합되었다.도감양반! 이게 무슨 소리야 힘들게 모았는데 통합이라니 그리고 일부 (S)아이템도 도감에 등록할 수 있으니 아이템 설명에 "도감"이 보인다면 저렙 장비라도 버리지 말고 등록해보자. 확률도 "보통"이라 어렵지 않게 등록 가능하며 들어오는 스텟도 유용하다.

2015년 4월 15일 거대한 역습 업데이트와 더불어 동일 서버 내 캐릭터들의 아이템 도감이 통합되었다. 이로 인해 모으는 수고는 덜었지만 이미 모아놓게 많은 사람들은 그저 뒷목잡을안타까울 노릇이다.

13.6. 조합 시스템[편집]

레벨이 10을 넘게 되면 조합스킬을 배울 수 있다. 조합스킬은 레벨에 따라 조합할 수 있는 아이템이 정해져 있고, 크게 무기, 방어구, 악세사리, 세공술, 연금술의 5종류가 존재한다.

인피니티 패치로 엄청나게 변경되었는데 조합종류의 습득제한[39]이 없어지고 조합레벨은 엘리만 내면 올라가며[40] 수많은 광석이 파편(하급,중급,상급,최상급,특수)이라는 아이템으로 통합되었고 아이고, 내 오팔 파편은 장비 아이템을 분해해서 얻는데 장비템을 갈아도 많아야 5개 정도 밖에 안 준다. 스페셜 아이템을 갈면 좀 더 높은 등급의 파편과 특수 파편도 주지만 그래도 적은 건 마찬가지여서 이전처럼 장비의 대량생산은 불가능해졌다.

조합에 쓰이는 아이템이 바뀌면서 탄광이 삭제되었고 채광로봇[41]은 라테일 상품권[42] 80개로 교환할 수 있게 되었다.

  • 무기 조합 : 무기를 만들 수 있다.

  • 방어구 조합 : 방어구를 만들 수 있다.

  • 액세서리 조합 : 반지, 귀걸이 등의 액세사리를 만들 수 있다.

  • 세공술 : 광석, 실타래, 키트 등, 다른 조합에 필요한 아이템을 만들 수 있다. 현재는 젬 인챈트를 위한 꼭두망치 제작에 가장 많이 이용된다.

  • 연금술 : 포션, 음식, 젤리 등을 만들 수 있다.

  • 특수 : 레시피로 습득할 수 있는 조합들을 모아둔 탭.

13.7.[편집]

라테일을 처음 접한 유저가 가장 헷갈리기 쉬운 컨텐츠. 장비창에 있는 보석함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착용하면 거기에 달린 옵션에 따라 능력치가 증가한다. 대부분 젬 자체의 옵션은 그렇게 좋지 않지만 인챈트가 되면 효율이 크게 증가한다. 하지만 아래에 나오듯이 성공확률이 무척 극악이다(일반적으로 70%를 10번 해야한다)99퍼도 간단하게 깨지는 라테일에서는 미친소리다. 때문에 인챈트가 완료된 젬들은 대부분 가격도 만만찮고 스스로 만들기도 어려워 유저들을 고통과 번민에 빠뜨리고 있다.

젬의 종류는 빨강, 노랑, 파랑 색깔별로 1~4번이 존재하고, 이 12칸이 다 채워져야 장착이 가능한 마스터 젬이 있다.

이 중 빨강 1~3번, 파랑 1~3번은 라테일 내에서 관통력 인챈트가 가능한 몇 안 되는 장비로, 관통력이 200레벨 이후의 상급 인던에 도전할 때 필수인 능력치인지라 맞추는 난이도가 높지만 반드시 맞춰야한다.

패션샵에서 파는 일부 뽑기 아이템에서 나오는 젬들을 착용하면 세트 효과를 받을 수도 있다. 영웅젬, 아가슈라젬 세트가 대표적. 이들 젬들은 세트 효과도 준수해서 인챈트가 된다면 꽤 고가에 거래된다.

인피니티 패치 이후로는 보스 몬스터들에게 일정확률로 젬이 드랍된다.

젬 인챈트 성공확률

레벨

70%

72%

74%

76%

+1

70.0%

72.0%

74.0%

76.0%

+2

49.0%

51.8%

54.8%

57.8%

+3

34.3%

37.3%

40.5%

43.9%

+4

24.0%

26.9%

30.0%

33.4%

+5

16.8%

19.3%

22.2%

25.4%

+6

11.8%

13.9%

16.4%

19.3%

+7

8.2%

10.0%

12.2%

14.6%

+8

5.8%

7.2%

9.0%

11.1%

+9

4.0%

5.2%

6.7%

8.5%

+10

2.8%

3.7%

4.9%

6.4%

13.8. 특수 장비[편집]

잔상거울, 목걸이, 나침반, 교본, 카드, 열쇠, 스티커, 벨트, 브로치, 배지1, 배지2, 배지3, 배지4, 배지5, 배지6의 총 15개의 특수 장비가 있다. 초반엔 별로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190정도 부터는 슬슬 맞춰가야 하는데, 이것도 후반으로 갈수록 캐릭터 스펙에서 꽤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나침반[43], 카드[44], 열쇠는 특정 이벤트로 기간제를 배포하거나 한정 판매 형식으로 판매하고, 나머지 장비들은 직접 맞추거나 역시 기간제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다.

다른 장비와 달리 완제품과 그 재료들의 거래가 대부분 불가능하기 때문에 직접 재료를 모아 조합, 인챈트, 강화를 모두 해야하고, 따라서 본인이 얼마나 성실하게 하는지에 따라 완성도가 달라진다. 인챈트 확률이 젬과 똑같은 70%라 조합에서 높은 레벨의 옵션을 띄운 후 12레벨까지 완료한 후에 강화를 진행한다. 옵션 재분배 가능.

2017년 4월 분류상 특수 장비는 아니지만 '참'이라는 새로운 장비가 등장했는데, 이 중 '아이스플라워 참'이라는 아이템이 논란이 되고 있다. 이벤트나 별나무 등을 제외하면 오로지 패션샵에서 구매로만 얻을 수 있는 아이템으로, 풀강(10강) 달성 시 엄청난 스탯 상승과 함께 캐릭터 발판이 얼음으로 변한다. 문제는 강화 시스템인데, 강화 확률이 1~9강은 55%, 10강은 10%로 고정 + 외부 방법으로 확률 상승이 불가능하게 만들었고, 2~9강까지는 강화 실패시 강화 수치가 1 또는 2 하락하며 특히 2가 떨어질 확률이 더 높다. 이렇다보니 풀강을 위해선 돈이 어마어마하게 깨진다. 나름 적은 돈으로 성공해도 현금으로 10만원 근처고, 운이 나쁘면 50만원을 넘긴 경우도 꽤 많은 편.

13.9. 업적[편집]

13년 12월 18일 패치 이후 추가되었다. 여러가지 미션 같은 것을 수행하면 그를 토대로 업적 점수가 오르며, 이것이 일정 수치에 도달하면 랭크가 오르는 방식이다. 업적중에는 간단하게 인던을 들어가기만 하는것도 있지만 220레벨 달성이나 777777 대미지를 내는 것도 있는 등 난이도는 괴랄천차만별. 업적의 난이도는 해당 업적이 주는 점수의 수준을 보면 알 수 있다. 대개는 50점정도가 조금 곤란하고, 70점부터는 고난이도이며 90점을 넘는건 일부 유저들은 아예 정신학대불가능 수준까지 간다.[45]

업적점수 500점마다 업적랭크가 오르고, 2017년 3월 기준 18랭크까지 가능하다고 한다.

2017년 4월 19일 패치로 같은 계정 내의 모든 캐릭터들이 업적을 공유하게 되었다.

13.10. 스킬 성장[편집]

파일:latale_skill.jpg

2014년 12월 17일 추가. 전용 창에 스킬을 등록하여 등록된 스킬을 사용할수록 성장도가 쌓여 성장하고, 그에 맞춰 대미지가 증가하거나 스킬마다 고유의 효과들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등록 된 스킬은 스킬을 사용하여 숙련 퍼센트를 채울 수 있으며, 100%까지 채우면 승급하게 된다. 특히 메인 직업의 5차 스킬은 한계치까지 성장할 시 인피니티 스킬이라는 맵병기이자 필살기 형태로 바뀐다.[46] 추가된 직후인 현재로서는 노가다성 때문에 반발이 나오고 있지만 실제로 육성 구간을 생각해보면 성장도를 올리기가 그리 어렵지만은 않다. 성장도는 스킬 초기화를 해도 기록이 되며 2015년 8월 19일 밸런스 패치를 통해 성장 스킬 포인트가 150 > 250으로 상향과 초, 중급 스킬들이 대폭 상향되었다. 그로인해 성장 스킬 포인트를 전보다 포인트 걱정은 없어지고 대폭 상향된 초, 중급 스킬들을 성장시켜 사용하는 추세이다. 스킬의 효과와 성능을 생각하여 배분하도록 하자. 성장을 할려면 초급은 600, 중급은 1000, 상급은 1900번을 써야한다, [47]

2016년 여름패치로 인해 성장 스킬 포인트가 250에서 300으로 상향되었다.

13.11. 레전드 스킬[편집]

2015년 12월 22일 레전드1, 2016년 12월 21일에 레전드2가 업데이트되었다.

각 레전드 챕터별로 7개의 에피소드가 존재하고, 4번째 에피소드 클리어시 기존 스킬의 강화 형태인 '각성 스킬'을 습득하고, 7번째 에피소드 클리어시 엄청난 타격 범위와 타겟수를 가진 '레전드 스킬'을 배우게 된다. 각성 스킬의 경우 직업마다 모두 다르지만, 레전드 스킬은 같은 계열의 직업이라면 모두 동일한 스킬을 배운다. 예를 들어 히어로와 소드댄서는 각성은 완전히 다르지만 레전드는 똑같다. 나머지 에피소드 역시 클리어하면 직업별로 매우 유용한 패시브 또는 버프 스킬을 얻을 수 있다.

각 에피소드에는 시작 레벨의 제한이 존재한다. 레전드1은 180 - 185 - 190 - 195 - 200 - 205 - 207에, 레전드2는 207 - 209 - 211 - 213 - 215 - 217 - 219에 해금된다.

직업마다 획득 스킬이 조금씩 다르다. 자세한 건 직업별 문서에서 확인 가능하다.

13.11.1. 레전드 1[편집]

  • Episode 1
    마법서 열람실, 베이커 거리 뒷골목, 모험가의 전당에서 진행한다. 베이커 거리는 노가다의 연속이고, 모험가의 전당은 1인 인던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스펙이 필요하다.
    최소 클리어 기간은 1일.

  • Episode 2
    잊혀진 화원, 창고지역에서 진행한다. 잊혀진 화원 중간에 데고스의 핵 50개가 필요한 퀘스트가 있으니 미리 준비할 것을 추천한다. 창고지역은 입장할 때 1분간 퇴장 방지 버프가 생기는데, 이 버프는 맵당 1마리 존재하는 해츨링을 잡거나 해츨링에게 피격당하면 1분으로 갱신된다. 버프가 풀린 상태에서 해츨링을 제외한 다른 몬스터에게 피격당하면 즉시 인던에서 퇴장 당하니 주의.
    최소 클리어 기간은 1일.

  • Episode 3
    화산지대, 상급 라비린스, 요정수, 필드 노가다로 잔행한다. 화산지대 퀘스트 중에 시르커스 렌즈를 30개 모으는 퀘스트가 있는데, 이 아이템은 거래가 가능한 덕에 다른 사람들로부터 구할 수도 있다. 나머지는 단순 인던 클리어와 필드 노가다의 연속.
    최소 클리어 기간은 2일.

  • Episode 4
    이미르 연구소, 하얀 평원에서 진행한다. 이미르 연구소의 경우 2판째에 심장을 파괴하는 퀘스트가 등장하는데, 이를 대비하려면 4맵의 보호의 심장, 6맵의 중력의 심장과 치유의 심장을 파괴하지 않고 몬스터들을 잡아야 한다. 그리고 하얀 평원은 운빨로 클리어 기간이 결정되는 구간으로, 시노비가 판마다 랜덤한 숫자로 등장하기 때문에 운 좋으면 1일, 운 나쁘면 1주일도 걸린다.
    최소 클리어 기간은 1일.물론 1일 안에 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이 에피소드가 끝나면 각성 스킬을 얻을 수 있다. 타겟수가 15로 매우 높고 쿨타임 감소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대부분의 직업들이 주력기로 사용한다.

  • Episode 5
    이전까지의 에피소드와 달리 인던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붕괴의 탑 최하층, 꽃의 길, 꿈의 길, 달의 길, 세계수의 환영, 타임어택 별의 요람까지 가는 매우 긴 에피소드로, 고렙들이 레전드 퀘스트를 도와주는 소위 레전쩔이 서서히 등장한다. 우선 붕괴의 탑 최하층은 또다시 운빨로 시작하는데, 첫 날에 허수아비가 1번이라도 뜨면 클리어 기간이 하루 연장된다. 그래서 허수아비인지 아닌지 대신해서 먼저 확인하게 하는 희생양을 파티로 구해가기도 한다. 세계수의 환영은 정석대로 하면 이틀이 소요되지만, 하루 입장 횟수가 2회인 점을 이용해 파티 유지원들을 몇 명 구하면 하루만에 끝낼 수도 있다.
    최소 클리어 기간은 2일.

  • Episode 6
    이번에는 에피소드 5와 달리 인던이 천공성 콜로세움을 제외하고 없다. 맨 처음과 맨 마지막에 천공성 2단을 가는 것을 제외한 나머지 퀘스트가 전부 필드 노가다로, 비취수림, 폭풍의 감시자 폐허, 석영동굴에서 진행한다.
    최소 클리어 기간은 1일.

  • Episode 7
    미지의 창고 20층, 용제성, 월화원, 용황전에서 진행하는 레전드 1의 마지막 에피소드. 많은 유저들이 미지의 창고 20층에서 막혀 시작조차 못하고, 월화원과 용황전 역시 쩔 없이는 상당히 힘든 인던인지라 과정이 매우 험난하다. 월화원의 경우 1판째에는 강시만 계속해서 잡아도 무관하고, 2판째에 강시를 다 잡았으면 7맵의 모든 몬스터들을 잡고 보스까지 클리어해야 완료된다. 그리고 용황전은 정석으로 하면 4일이나 걸린다.[꼼수] 용황전이 끝났다면 다시 미지의 창고 20층으로 가서 석탑을 만나면 레전드 1이 드디어 끝난다.
    최소 클리어 기간은 4일.
    레전드 스킬은 타겟수가 20이고 공격 범위가 매우 넓으며, 강제 경직 면역 효과가 있어 직업을 막론하고 최고의 스킬이다. 대신 스턴 등의 하드 cc기에는 얄짤없이 캔슬당한다.

13.11.2. 레전드 2[편집]

  • Episode 1
    천공성 4단과 돌연변이 몬스터들을 잡으며 진행한다. 돌연변이 쭈꾸미와 메카프링과 달리 리빙소드 / 귀신무사 / 스펙터가 드랍하는 퀘스트 재료는 미리 모아두는 것이 가능하다.
    최소 클리어 기간은 1일.

  • Episode 2
    오로라의 정원, 마법서 열람실에서 진행한다. 오로라가 요구하는 재료는 이프리트를 3번 잡으면 모두 얻을 수 있고, 레비 아렌스는 왕실 내부에서 찾을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오로라의 정원은 자동으로 인던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인던을 유지해줄 파티원이 없다면 클리어 기간이 하루 연장된다.
    최소 클리어 기간은 1일.

  • Episode 3
    버섯의 숲, 숨겨진 동굴, 파괴된 성에서 진행한다. 에피소드 2에 비해 난이도가 갑자기 상승하여 용황전 못지않게 레전쩔이 많다. 숨겨진 동굴에서는 1판째에 수코와 해골 몬스터들을 잡는 동안 다크엘프들을 잡으면 클리어 기간이 하루 연장된다.
    최소 클리어 기간은 2일.

  • Episode 4
    갑자기 분량이 엄청나게 늘어난다. 인보크(...)를 비롯한 용 4종류를 잡아오라는 것을 시작으로, 돈과 노가다 중 이지선다를 강요하는 7가지 레전드 퀘스트가 있고,[49] 그 이후 리베라 시청과 마석 실험실로 이어진다. 마석 실험실 1일차에 제거 이후로 등장하는 불의 살라만더를 먼저 잡아버리면 클리어 기간이 하루 늘어나고, 이를 방지하려면 솔플일 경우 그냥 죽은 후 부활의 정수를 사용해 어그로를 푼 후 빠르게 아래로 내려가야 하고, 파티일 경우 1명이 어그로를 끌고 나머지 파티원들이 아래의 몬스터들부터 다 잡은 후 마지막에 같이 잡아야 한다.
    최소 클리어 기간은 3일.[50]
    레전드 1처럼 에피소드 4를 클리어하면 각성2 스킬을 얻을 수 있다. 단, 각성1과 달리 쿨타임 감소도가 적용되지 않는다.

  • Episode 5
    악마의 산, 신비의 전당, 악마의 협곡에서 진행한다. 악마의 산에서 잡아야하는 다크 자이언트는 안 그래도 요구 숫자가 50마리로 엄청나게 많은데 채널당 2마리씩만 존재하고 리젠 시간이 랜덤이라 채널을 변경해가며 잡아야한다. 신비의 전당은 하얀 평원의 하위호환급 운빨을 시험하는 곳으로,[51] 유저마다 클리어 기간에 엄청난 차이가 발생한다. 악마의 협곡은 1판째 6맵에서 맨 위의 데모네를 먼저 잡지 않으면 하루 연장.
    최소 클리어 기간은 2일.

  • Episode 6
    레전드 1, 2를 통틀어 가장 긴 에피소드. 미창 40층을 3번이나 가야하고, 필드 노가다임에도 몹들의 체력이 상당하고 데미지도 아픈 세레스 신전과 라테일 최상위 인던 중 하나인 성스러운 회당이 기다린다. 게다가 미창 40층 2차 격파 후에는 12개의 인던을 1번씩 돌아야하는 인던 노가다까지 등장한다. 가장 많은 유저들이 막히는 순간은 블라스 액세서리 분해 재료 50개 모으기로, 쩔을 받자니 가격이 꽤 비싸고 파티플로 돌기에도 매우 힘든 인던이라 상당수가 여기서 포기해버린다.
    최소 클리어 기간은 4일.
    지속 시간 5분, 쿨타임 30분의 엄청난 버프인 '생존본능'을 얻을 수 있다.[52]

  • Episode 7
    최후의 레전드 에피소드. 통곡의 해안 오른쪽 위에 있는 포탈을 이 에피소드 진행 중에만 입장할 수 있다. 초월의 제단은 총 3맵까지 있고, 1맵에서 잡몹 + 카즈노, 2맵에서 제거 / 네판두스 / 제칼 / 게미누스, 3맵에서 조에를 상대해야한다. 3맵의 조에는 몇몇 각성과 레전드 스킬을 사용하는데, 이 중 마법사 레전드와 소울리스 원 레전드가 굉장히 아프니 주의. 그리고 소환하는 잡몹들이 스턴과 강제경직을 걸기 때문에 가장 먼저 처리하는 게 좋다.
    여기까지 클리어했다면 레전드2 스킬을 획득하고 제논과의 대화를 마지막으로 모든 레전드 퀘스트가 끝난다.

13.12. 별을 먹는 나무[편집]

라테일 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1분에 1개씩 늘어나는 별 게이지[53]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별 게이지를 통해 나무를 성장시키는 게 목적이며, 성장하면 성장할수록 나무에서 버프와 보상이 지급된다. 하루[54]에 5번의 성장 기회가 있으며 다양한 버프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이동용 장비 UFO는 별을 먹는 나무 보상으로만 재료를 입수 할 수 있다.

2017년 7월 패치로 별나무가 개편되었는데, 이제 별나무를 7회 사용 가능하고, 별나무 버프가 크게 상향되었으며, 고성장 상태에서 가끔 기간제 잔상 6강, 웨이포인트 충전지, 불로초, 홍조 등 매우 좋은 보상을 주기도 한다.

13.13. 분해[편집]

조합시스템 개편후에 추가 된 기능. 장비 아이템을 분해하여 조합에 쓰이는 파편 아이템류을 얻을 수 있다. 파편아이템중 특수파편은 스페셜 장비[55]를 분해시에 얻을 수 있다. (구)장비는 분해 할 수 없다.

13.14. 룬워드[편집]

2016년 4분기에 생긴 신규 시스템. 200레벨이 되어야 처음으로 활성화된다.

룬워드 페이지에서는 사용 가능한 룬의 목록과 열린 슬롯의 개수를 볼 수 있다. 슬롯은 8레벨마다 하나씩 열려 232레벨에 5개가 전부 열리고, 사용 가능한 룬 목록 역시 레벨에 따라 최대 20개까지 등장한다. 룬워드를 사용하려면 벨로스의 로한[56]이나 로얄상자에서 룬워드 스크롤이라는 아이템을 얻어야 하지만, 슬롯이 추가되는 레벨(200, 208, 216, 224, 232)에는 무료로 1번 돌릴 수 있다. 사용시 개방된 룬 중에서 슬롯의 개수만큼 랜덤으로 선택되어 그 능력이 활성화된다.

아래는 룬의 목록이다. 괄호 안은 해당 룬이 개방되는 레벨이고, 룬의 효과는 물리/마법 직업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존재한다.

  • 혈통(200): 근력/마법력 1500

  • 강철(200): 체력 1500

  • 행운(200): 행운 1500

  • 서약(200): 퀘스트 보상 강화 20%, 옵션 발생 확률 500%

  • 분노(202): 무기공격력/속성력 70

  • 축복(202): 엘리 획득량 50%

  • 헌신(202): 최소 대미지 50%

  • 풍요(205): 아이템 발생 확룰 20%

  • 파괴(205): 최대 대미지 50%

  • 지혜(205): 조합 성공 확률 5%

  • 파멸(208): 크리티컬 대미지 50%

  • 신뢰(211): 인챈트 성공 확률 1%

  • 열정(214): 고정 대미지 1500

  • 인내(217): 경함치 획득량 100%

  • 격노(220): 무기공격력/속성력 5%

  • 열광(223): 고정 대미지 8%

  • 생명(226): 최대 HP 5%

  • 평화(229): 올스탯 1500

  • 조화(232): 올스탯 5%

  • 통찰(235): 관통력 10%, 타격 시 0.2% 확률로 모든 스킬 쿨타임 2초 감소

13.15. La Wiki[편집]

2016년 7월을 기점으로 생긴 위키위키... 이지만 라테일 홈페이지에 붙어 있는데다 GM이 직접 관리하기 전까지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사실상 게시판을 응용한 것이라고 봐야 한다. 현재는 그리 영양가 있는 정보도 없고 유용하지도 않다. 라테일을 하는 위키니트라면 한번쯤 기여해 주자.

14. 문제점[편집]

해당 항목 참조

15. 팬 사이트[편집]

  • 라테일 방송국 카페
    라테일의 공식 네이버 카페로, 2010년 3월에 생성되었다. GM이 직접 운영하므로 팬 사이트라기보다는 공식 홈페이지의 멀티에 더 가깝다. 2011년 8월 이 카페를 홍보하기 위해 네이버 블로그 이벤트를 하였다. 현재는 관리 소홀로 정전.

  • 라테일시아
    네이버의 원톱 팬 카페. 카페명의 유래는 초대 매니저의 게임닉. 메공카나 겜풍 같은 국내의 메이저 게임을 취급하는 커뮤니티에 비하면 화력이나 인력 면에서 터무니없이 약하지만, 현존하는 라테일 팬사이트 중에서는 가장 오랜 전통과 유저수를 지니고 있다. 라테일의 주 소비층이라 여겨지는 10대 여성 유저들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 라테일 갤러리
    디시인사이드 성향 유저들이 분포한다. 다른 대형 게임 갤러리와 비교해선 게임자체가 우리나라에서 마이너인 편이라 인력이 좀 부족하긴 한 편. 평소에는 정전 상태가 보통인 수준이라 뉴비에게 무척 친절하다.
    여느 디시의 갤러리들이 거의 그렇듯 네이버 카페인 라테일시아와는 사이가 별로 좋지않다. 분위기 파악 못하는 뉴비가 친목질을 시도하거나 네이버에서의 흔적이 발견되면 신나게 까이는 일이 많다.이젠 여기가 친목질 한다

  • 라테일피디아
    위 문서의 라테일시아에 비해 비교적 성인 유저들과 고스펙 유저들이 중심이 된 카페. 기능이 마비되다시피 한 라테일 갤러리 유저들과 공식 홈페이지 지식 채널 유저들이 주로 유입되어 있다. 카페 내에 욕설과 비방에 대한 규제가 약하고 싸움이 잦은 편인데, 2016년 1월 31일 매니저인 기사의권능이 개인방송에서 직접 이러한 목적으로 개설했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라테일 커뮤니티 중에 팝콘을 가장 많이 튀기는 곳으로 유명하다. 다만 이런 투기장이라는 이미지와는 별개로 라테일 피디아라는 이름에 걸맞게 라테일 관련 정보를 가장 많이 갖추고 있고, 유용한 정보글도 꽤 많다. 위의 라테일시아에 비해 회원수는 매우 적지만 실제 화력은 이쪽이 더 강한 편.

이외에도 라테일 공식 홈페이지의 "특별활동" 메뉴에는 사진반, 방송반, 게임팁반, 미술반이 있었는데, 게시판 내에서 유저들끼리의 싸움이 잦았었다. 그러다 2012년에 게시판을 개편하면서 기존의 게시판은 다시보기채널에서 열람만 가능했었으나 홈페이지 재개편으로 인해 다시보기 채널마저 없어졌다. 하지만 여전히 공략소라 할 수 있는지식채널 내의 공략이나 팁의 수는 적고, 자유 게시판은 온갖 싸움과 선동, 물타기 등이 난무하는데 운영진의 제재조차 미흡해서 혼돈 그 자체인 상황.

16. 미디어믹스[편집]

16.1. 모바일[편집]

  • 피처폰[57]

    • 모바일 라테일

      2017년 현재는 서비스가 종료되어 플레이스토어에서 삭제되었다.

    • 모바일 라테일 2

      2010년 11월 1일, 모바일 라테일2가 나왔다. 제작사는 그라비티. 이리스가 주인공인 게임으로 PC버전 라테일의 2년 전 과거 시점으로 진행된다.
      그런데 게등위 등급은 믿기지 않겠지만 청소년 이용불가다. 강화 시스템 때문에 사행성 부분이 문제가 되었던 듯. 직업은 기사, 마법사, 탐험가로 전사는 기본 4직업 중 혼자 잘렸다...[58] 지못미....
      2017년 현재는 서비스가 종료되어 플레이스토어에서 삭제되었다.

  • 스마트폰

    • 몬스터 어드벤쳐 for kakao

      2014년 7월 25일에 출시. 액토즈에서 서비스 했었다. 라테일 본편의 스핀오프로 기본적인 세계관과 캐릭터들만을 빌려온 별개의 게임.
      본편과는 전혀 다른 장르인 횡스크롤 디펜스 게임으로 그래픽은 전부 3D이다. 현재는 서비스를 종료한 듯.

    • 라테일W

      2016년 10월 19일 라테일 시나리오를 배경으로 만든 프로젝트 L이라는 게임의 베타 버전이 원스토어에 배포되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라테일 커뮤니티들에 그 소식이 퍼져나간 결과 베타 테스트 모바일 게임 주제에 다운로드 수가 2천 가까이 올라왔다. 플레이 스토어가 아닌데도. 아직 라테일이 인기를 잃지 않은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 주었다.
      1주일 동안의 1차 베타 테스트가 끝난 후 서버를 닫았고, 2017년 7월까지도 2차 베타 테스트 소식이 없었다가, 8월 들어 사전등록 페이지가 공개되더니 라테일 W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플레이 스토어에서 1주일 동안 2차 베타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후 2017년 9월 22일부터 정식서비스가 시작되었다. 현재도 서비스중.
      본편의 바나헤임 2(혹은 그보다 더 미래 시점) 시나리오 이후 이리스가 세레스의 뒤를 이어 여신이 되어버린 내용을 다루는 스핀오프 작품이며 본편의 세세한 설정이나 시나리오 고증을 잘 살렸다.

16.2. 코믹스[편집]

  • 잡지 연재본

    과거 2005~2006년도 쯤에 팡팡에서 만화판이 연재된 적이 있다. 그러나 연재가 시작되고 얼마 안가 팡팡이 폐간되면서 잊혀졌다(...) 주인공은 이리스. 게임내 컨셉과는 달리 비범한 능력이 있지만 본인은 그걸 깨닫지 못하는 평범한 여자아이로 등장. 쿠베라 리즈와 비슷한 컨셉이라 생각하면 편하다.

  • 단행본-코믹 라테일:말괄량이 기사단

    2011년, 어린이용 학습만화로 발행되었으며 팡팡연재본과는 전혀 다른 내용이다. 나루라는 여자아이가 현실세계에서 지엔디아의 벨로스로 갑작스레 워프하면서 벌어지는 내용을 다룬다.
    1권 후반부 진행을 보아 이어서 몇 권 더 발행될 예정이었던 것 같지만 그 이후의 내용은 발행되지 않았다.

16.3. 공식 웹툰[편집]

  • 닝구의 라테일 기행문

    라테일 오픈 초기에 연재되었던 웹툰. 작가는 과거 라테일 일러스트레이터였던 닝구. 홈페이지 개편으로 인해 삭제되었으나 작가의 홈페이지에서 전편을 감상할 수 있다.
    작가 닝구가 제작한 게임인 서프라이시아의 등장인물과 같은 게임 내에서는 등장하지 않는 오리지널 캐릭터들이 다수 등장한다.

  • 데미갓

    2016년 데미갓 업데이트 당시 연재. 작가는 유명 라테일 플레이어인 와륵. 연재 주소 특이하게도 네이버 포스트를 통해 연재했고, 그 덕분에 네이버 메인에 가끔 모습을 보인 적이 있다. 현재는 라테일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볼 수 있다.
    데미갓에 관한 스토리를 다루며 본편 시나리오의 스포일러성 내용이나 등장인물이 다수 등장한다.

  • 라테일x녕구

    2017년 1월에 연재했던 웹툰이다. 작가는 녕구. 게임 플레이 관련 내용이나 게임과 관련된 소소한 추억들에 대한 것들을 다루는 일상툰.

  • 아그니

    2017년 아그니 업데이트 당시 연재. 작가는 데미갓 웹툰과 같은 와륵.

17. 관련 문서[편집]

[1] 정식 서비스[2] 스팀 Free to Play 서비스 이야기[3] 퍼블리싱을 기념하여 버디버디 신발을 지급하였다.[4] 다른 게임의 아바타 개념이다.[5] 하지만 기본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의 한계 때문에 거기서 거기[6] 그러나 인첸트가 불가능하고 한벌옷들뿐이라 코디가 한정되어 있어 결국 초반에 잠깐 입고 버려지는게 현실...[7] 구 만렙 최초 달성자는 2011년 12월 31일이다.전서버 최초 200레벨 달성 인증샷[8] 시로가 너굴너굴하게 해줄게[9] 맥코이의 대사에 나오는 보리스는 에이리어 88 제 1편, 내 친구 보리스와 연결된다[10] 대표적인 예로 비프로스트를 들 수 있는데, 그곳의 몬스터들은 전부 고대 전쟁의 전투기를 의인화시킨 것이다.[11] 두터비섬 업데이트 이후로 본격적으로 오덕력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사실 본격적이 되기 전에도 퀸 비에게서 채찍과 망사스타킹 아이템을 구해오는 퀘스트가 있는 등 다소 매니악한 요소가 있었다.[12] 고대신이 데르족을 만들었으니, 아마 고대신도 가능할 것은 같은데.. 자세한 것은 추가바람.[13] 해당 퀘스트는 흑월성 현무문 입구의 닌자왕 식신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 도우미NPC를 이용한 맵이동과 대화만으로 클리어 가능하니 한번쯤 감상해 보는 것을 추천.[해당] 14.1 14.2 콜라보레이션은 한국서버에서도 진행되었다.[16] 인스턴스 던전 자체가 시나리오 퀘스트용인 경우도 있다.[17] 개편전의 전직시기인 80[18] 비싼 서버 마이크나 채널 마이크를 쓰지 않아도 유저들을 손쉽게 모집할 수 있어서.[19] 다행이도 동일한 퀘스트 아이템을 요구하는 퀘스트가 두개 이상 있으면 해당 퀘스트전용 아이템은 퀘스트에서 요구하는 개수의 합산만큼 나온다. 예를 들어 A라는 아이템을 요구하는 퀘스트 두가지가 각각 30개, 20개를 요구하면 합산한 50개까지 나온다는것.[20] 다만 퀘스트로 주는 엘리가 줄었다. 제나디아 100레벨 이전 퀘스트와 베스까지의 모든 퀘스트를 다 깼으면 홍조까지 살 수있을 정도의 엘리를 벌 수가 있었다![21] 몰론 동렙대의 다른퀘보다 경험치가 월등하고 관련퀘를 다깨면 인벤토리 확장권을 주니 나중에라도 하는게 좋다.[22] 예를 들어 사룡의 둥지는 21~24레벨구간인데 정작 퀘를주는 아세스가있는 플루톤신전은 11~16구간이라 시나리온퀘스트로 찾아가게 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무시되기 십상[23] 한 100쯤 찍고나면 푼돈이지만...[24] 수행이 아니다. 완료다! 즉 10번 완료를 끝내도 5개의 일일퀘를 더 신청해서 수행해 놓고 다음날 완료를 눌러 경험치 보상을 받을 수 있다.[25] 보통 자기 렙의 10렙 정도 윗렙에 가는 사냥터에 가야 퀘를 깰 수 있다.[26] 2015년 기준 절대절대절대 사지 말자. 비싸다.[27] 매우 비싼 펫들은 엘리로 40억이 오간다.[28] 30, 60, 90일 짜리가 존재하며 중첩하여 쓸 수 있다. 가격은 1개 기준 각각 1900, 3500, 5200오즈로 기간이 긴 쪽이 기간 대비 가격이 싸다. 5개 묶음 세트도 있어 더 싸게 구매할 수도 있다.[29] 허스키 등 상급 애완동물은 붙일 수 있다.[30] 최대대미지의 재분배에는 퍼즐 2개 필요.[31] 여담으로, 복장이 브로리와 매우 비슷하다! 헤어와 눈도 맞춰주면 그냥 브로리다. 그리고 아무도 눈치채지 못한다.[32] 라테일 인던장비 중 유일하게 강화로 레벨대를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33] 꽃의 길은 신발이, 달의 길은 투구가, 꿈의 길은 장갑을 제외한 모든 부위가, 세계수의 환영은 장갑이 뜬다. 물리공격형 마이티, 하이브리드형 테크니컬 , 마법공격형 슈페리어, 방어형 디펜시브. 각 방어구는 혼용하여도 세트 적용이 적용되지만 디펜시브와 테크니컬은 효율이 좋지 않아 거의 쓰이지 않는다.[34] 과거에는 202였으나 2016년 12월 이후로 200으로 내려갔다.[35] 레벨 제한 201 이상인 아이템은 레벨 다운 인챈트 불가능. 대신 아이템 레벨 제한 감소 패시브 스킬이 존재한다. 도트누리 3단계의 보너스 퀘스트를 통해 1레벨 감소를 습득할 수 있고, 패션샵에서 1레벨, 2레벨 감소를 구매하여 캐릭터당 1번씩 습득할 수 있다. 즉, 총 4레벨까지 감소 가능.[36] 강화할 경우 1강마다 레벨 제한이 1씩 증가하며, 4강까지 올린 경우 상급 파괴 & 파멸로 업그레이드 가능. 상급 파괴&파멸의 레벨 제한은 214.[37] 하지만 실제로 보면 노란색이나 금색으로 보인다. 이건 모니터의 디스플레이 옵션 문제[38] 이 때문에 라테일 인챈트 확률 표시가 뻥튀기되었다는 루머도 도는데, 인챈트 확률이라는 게 인챈트를 한 번 시도할 때마다의 확률이라서 95% 확률일 때 인챈트 10회 연속 성공률은 0.95^10≒0.60, 즉 60%가 된다. 즉 다섯 명 중 두 명은 인챈트 10레벨까지 못 가고 터진다는 뜻. 99% 확률일 때 10회 연속 성공률은 0.99^10≒0.90, 즉 90%.[39] 기존에는 캐릭터 레벨이 10에 도달하면 장비상인이나 관련 NPC를 통해 조합스킬을 한 가지만 습득할 수 있었다.[40] 이 비용은 레벨에 따라 증가하며 조합 최고레벨은 10이다. 5레벨부터는 업당 천만엘리 이상이 소요되기 때문에 클릭 전 엘리 자릿수 확인은 필수다.[41] 애완동물 중 하나로, 채광 LV3이라는 스킬을 가지고 있어 채광에 도움이 되는 펫이었다.[42] 로얄상자를 까면 확률적으로 나오는 아이템으로, 모아서 NPC에게 특수한 아이템으로 교환이 가능.[43] 정령석과 세트로 30일 9900원에 판매중이다. 효율이 꽤 좋은 편.[44] 황제 카드는 상시 판매이긴 하지만 스펙에 그렇게 큰 도움은 되지 않는다. 여신 카드는 스펙에 꽤 도움이 되지만 기간 한정 판매.[45] 예를 들어 타이틀80개 라테일 타이틀 대부분은 1/100,1/1000,1/10000의 확률로 얻어진다는걸 생각하면... 아아 아득하다[46] 인피니티가 중요한 이유는 일부 예외 공격범위, 타격횟수가 폭발적으로 증가, 타겟수, 데미지, 효율이 증가한다. 소디언을 예로 들면 인피니티 전에는 레이저 쏘고 끝인것이 핵으로 변형. 당연하지만 모든 인피니티가 맵병기가 되는건 아니다. 인피니티 중 그냥 일반스킬보다 조금 강해지고 끝인 것도 있다.[47] 성장스킬은 몬스터를 때리던 마을에서 그냥 스킬쓰던 쓰기만하면 성장 한다, 다만 인피니티로 변하는 스킬은 스킬을 초급기준 1100번 쓰면 마스터가 된다. 근데 이상하게 몇몇 소수 직업은 인피니티 스킬로 변하는데도 3500번 써야된다.[꼼수] 매일 오전 4시 30분을 전후로 인던 입장횟수가 초기화되는데, 이때를 노려 하루만에 클리어하는 방법이 존재한다. 초기화 직전에 3인 이상의 파티를 구성하여 해당 인던에 입장 후 파티 탈퇴 - 초기화 후에 다른 파티를 구성하여 해당 인던에 재입장 - 퀘스트가 막히는 구간마다 첫 번째 파티와 두 번째 파티를 왔다갔다하면 된다. 인던 입장횟수 초기화 물약이 있다면 사람이 많을 때 시도할 수도 있다. 물론 이는 파티원들의 협조가 있어야 가능. 참고로 이 꼼수는 레전드 2 에피소드 6에서도 똑같이 활용할 수 있다.[49] 퀘스트 아이템을 돈으로 사거나 일반 퀘스트를 클리어하여 얻을 수 있다. 돈으로 해결할 경우 7개를 모두 사면 2.3억 엘리가 소모되고, 각 퀘스트는 보통 1일, 길면 2일까지 소요된다. 대신 퀘스트의 경우 209레벨에 열리는 덕에 미리 대비하는 것이 가능.[50] 다만 이 에피소드는 하루 1회 입장 인던을 3회 이상 돌 것을 요구함에도 불구하고 전술한 꼼수를 통한 빠른 클리어가 불가능하다.[51] 하얀 평원 이상의 운빨은 틀린 표현이다. 루비아는 하루 최소 2회는 무조건 볼 수 있기 때문.[52] 단, 스타시커의 생존본능은 후린을 소환하는 스킬로, 타 직업과 달리 쿨타임이 1분 미만으로 짧은 대신 능력치의 변화는 없다.[53] 최대 10개까지이며 사용해도 무조건 4개가 남기에 6분후에 완충된다.[54] 성장 휫수 제한은 새벽 4시 30분에 초기화 된다.[55] (S)가 붙은 장비나 인던장비등[56] 가격이 1억 5천만 엘리다.[57] 이후 스마트폰으로 이식됨[58] 사실 전사는 모바일 1편에 나왔다. 정확히 말하면 1편 때에는 전사밖에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