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라그나로크 M: 영원한 사랑

최근 수정 시각:

라그나로크 M: 영원한 사랑
仙境传说RO: 守护永恒的爱

파일:rom.png

제작사

그라비티
드림스퀘어
심동네트워크

서비스

그라비티

플랫폼

안드로이드, iOS

출시일

2017년 1월 19일(중국)
2017년 10월 12일(대만)
2018년 3월 14일(대한민국)

엔진

유니티 엔진

장르

모바일게임, MMORPG

관련 링크

공식페이지
공식카페
공식 페이스북

1. 개요2. 게임 시스템
2.1. 채널2.2. 피로도2.3. 레벨 및 직업
3. 대한민국4. 사건사고

1. 개요[편집]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스마트폰 버전 게임. 이번작은 피쳐폰용과 다르게, 중국의 심동네트워크[1]와 상하이 드림스퀘어라는 개발사가 그라비티의 라이센스 아래 개발하는 스마트폰 플랫폼의 게임이다. 트레일러 영상에서 확인할수 있는 모습은 전체적으로 원작의 리마스터 형태로 추정되는데, 그래픽은 스마트폰 플랫폼에 어울리는 수준으로 뛰어나다고는 볼 수 없다.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3D로 리마스터된 정도의 의의를 가져야할듯. 클로즈 오프라인 테스트 모임(?)을 보면 스마트기기의 기울임을 통한 카메라 전환기능도 있는것으로 추정된다. 등신대도 원작의 도트캐릭터와 비슷하나 원작 도트에는 없었던 입부분의 표현이 추가되었다. 박진배씨가 원작 라그나로크에 이어서 본작에도 BGM을 제공한다. 중국에선 2017년부터 정식서비스를 시작했다.

2. 게임 시스템[편집]

2.1. 채널[편집]

캐릭터 생성 시 랜덤한 채널로 접속되고, 1a 부터 60a, 1c 부터 40c 까지 총 100개의 채널이 운영되고 있다. 채널 이동을 하고싶으면 이즈루드 1시의 채널 워프마스터를 통해 원하는 채널로 이동할 수 있다(첫 1회 무료). 단, 채널이동을 할 경우 2시간 동안 보스에게 데미지를 줄 수 없으며, 이동하고자 하는 채널에 자신보다 높은 레벨의 유저가 없을 경우 해당 채널로의 이동이 불가능하다.

채널별로 차이점은 크게 없으나 무한의 탑에서 등장하는 보스들이 달라지므로 쉬운 보스가 뜨는 채널로 이동해 등반을 수월하게 할 수 있다.

2.2. 피로도[편집]

라그나로크M은 피로도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으며, 한국 시간 기준 새벽 5시에 300(한정 특전 400)의 피로도를 지급받는다. 당일 쓰지 않은 피로도는 다음날 최대 900(한정 특전 1000)까지 누적되고, 프론테라 남문 혹은 길드 아지트에 있는 축음기를 이용해 하루동안 다음날로 넘어가지 않는 피로도를 최대 60분 추가할 수 있다.

2.3. 레벨 및 직업[편집]

라그나로크 온라인과 동일하게 베이스 레벨과 잡 레벨이 나뉘어져 있고, 2018년 4월 19일 업데이트 이후 베이스레벨은 99, 잡레벨은 40(퀘스트를 통해 최대 70)까지 올릴 수 있다. 스탯은 베이스 레벨, 스킬 포인트는 잡 레벨을 올려서 얻을 수 있다.

출시 당일 공개된 직업은 검사계열의 로드 나이트, 팔라딘, 상인계열의 블랙스미스, 도둑계열의 어쌔신, 마법사계열의 하이 위자드, 복사계열의 하이프리스트, 챔피언, 궁수계열의 스나이퍼로 총 8종류다.

첫 전직은 잡레벨 10, 2차 전직은 베이스 레벨 40 및 잡 레벨 40에 할 수 있고, 전승 2차 전직은 베이스레벨에 상관없이 잡 레벨 40이 되면 할 수 있다. 모든 전직 퀘스트는 프론테라 10시의 모험가 동맹본부에서 자신의 직업계열 교관에게 받을 수 있다.

2018년 4월 19일 업데이트로 상인계열 크리에이터, 도둑계열 스토커가 추가되었다.

3. 대한민국[편집]

  • 사전테스트 신청기간은 2018년 3월 10일~선착순 2만명까지.

  • 2018년 3월 12일 ~13일 사전테스트가 열린다.

  • 2018년 3월 14일 그랜드 오픈.

4. 사건사고[편집]

해적 깃발에 태극기를 사용하여 한국 해군을 해적으로 비하했다는 비난을 받았지만# 실제 게임에 적용된건 아니고 중국 라그M 데이터베이스 사이트의 더미데이터인데다가 더미데이터가 올라온곳이 몇 없어서 확실하지는 않다고 한다. 태극기가 깃발 기본 이미지라서 자동지정되었을 가능성도 있다고#

이에 그라비티측은 중국, 대만 본서버에도 없는 아이템이며 중국 사이트에 불법적으로 배포된 아이템 정보가 그라비티의 검토 없이 팬사이트에 잘못 올라간 것이라고 해명했다. 팬사이트에 등재되었던 정보도 전부 삭제된 상태.#

게임을 켜지 않아도 제멋대로 구동하는 문제점이 발생 중.

그리고 4월 19일에 공성전을 포함한 대규모 업데이트가 진행됐는데, 일부 기기들에 패치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아 서버 최신 버전을 확인하는 중이라는 메시지만 계속 나오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그나마 앱을 지운 후 다시 다운 받으면 해결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며, 게스트 아이디의 경우에는 앱을 삭제하면 계정까지 삭제되는 탓에 그러지 못하고 잇다.

7월 9일 엔틀리스 타워 보상 2배 이벤트 시작과 동시에
주먹밥으로 살수있는 타워 로프권을 쓰면 억단위의 제니와 수천개의 잡템이 들어오는 버그가 발생했다.
버그발생 3시간 후 점검에 들어갔으며 당일 2차연장점검을 통해 문제의 이벤트 시작 직전인 새벽 5시로 백섭을 실시하였다. 당시 공카에서는 유저들의 백섭을 요구하는 원성으로 글 리젠률이 초단위로 갱신되고 "이 모든것이 그라비티의 노이즈마케팅이 아니냐" 하는 의심의 글까지 올라왓다. 결국 네이버 실검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으며 당일 오후 10:00에 완료된 백섭을 통해 비난의 여론을 잠재웠다. 과거 그라비티의 막장운영에 불안해 했던 여론이 대다수였던 만큼 많은 유저가 원했던 방향으로 조치가 취해졌고 한정특전을 비롯한 재화를 보상함으로써 어느정도 다수가 수긍하는 방향으로 사건이 일단락 되었다.

[1] 소녀전선 등으로 유명한 X.D. Global의 모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