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몬 크로스워즈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png

파일:attachment/xros_keyvisuall.jpg

파일:デジモンクロスウォーズ~悪のデスジェネラルと七つの王国~.png

파일:デジモンクロスウォーズ 時を駆ける少年ハンターたち.jpg

1. 개요2. 평가3. 미디어 믹스4. 스태프5. 주제가&삽입곡6. 줄거리7. 등장 세력 및 등장인물8. 주요 설정9. 국내 방영10. 평가
10.1. 안습의 크로스 피규어
11. 의외로 재평가?

파일:attachment/xros_logo.png
파일:일본 국기.png デジモンクロスウォーズ
파일:미국 국기.png Digimon Fusion(Digimon Xros Wars)

토에이 애니메이션 공식 홈페이지 링크
TV 아사히 공식 홈페이지 링크

1. 개요[편집]

캐치프레이즈는 내버려둘 수 없어
2010년 7월 6일부터 방영하기 시작한 디지몬 시리즈의 6번째 장편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2012년 3월 25일 79화를 끝으로 종영하였다. 1부와 2부만 해도 평균 2~4%의 나쁘지 않은 시청률을 유지했으나 3부에서는 결국 1% 시청률을 전전하다가 끝나버리고 말았다.[1] 후속 편성은 《세인트 세이야 오메가》.

디지몬 세이버즈》 이래 약 4년 만의 신작 애니메이션으로, 시리즈 재흥의 사명을 걸고 호화 스태프가 다수 참가하였다.[2] 시리즈 전통이었던 후지TV 일요일 오전 9시에서 벗어나[3] TV 아사히 화요일 오후 7시 27분 ~ 7시 57분에 편성되었으며, 애니메이션의 방영에 따라 아케이드 게임기, 카드다스 등 사실상 중지되었던 관련 프로젝트도 다시 시작되었다.

남아완구 시장에서 가장 무난하게 어필할 수 있는 '합체'가 주요 포인트로, 다수의 디지몬이 합체하여 하나의 디지몬으로 진화한다. 본작에서는 이를 '디지크로스'라고 부르고 있으며, 종래의 디지몬 합체 개념인 '조그레스'와는 다르다고 한다. 또한 일대일 대결이 주가 되었던 기존의 전투 전개 방식을 탈피하여, 다수의 디지몬을 양성해 군단을 이루어 말 그대로 '전쟁'을 치른다. 디지털 카드다스 프로모션 영상을 보면 그야말로 디지몬 무쌍.

본작의 디지바이스인 '디지몬 크로스로더' 완구는 7000엔을 넘어서는 역대 최고가의 디지바이스다. 컬러 액정과 음성 인식, 적외선 통신, MP3 기능 등을 탑재한 반다이 테크놀러지의 결정체로, 인터넷으로 퀘스트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4]

V점프에는 미디어믹스로 만화판이 연재됐었다. 세계관과 주요 등장인물은 애니메이션과 같지만, 내용 전개와 여캐들의 작화가 원작과는 크게 다르다. 아카리, 네네, 리리스몬 팬이라면 꼭 보자 옛 작품들을 본 디지몬 팬들에 대한 팬서비스도 매우 충실한 편이다. 거기에 12화에선 공식적인 디지몬 의인화가 등장한다. 거기에 떡밥 자체도 훌륭한 편이라서, 지금까지 나온 몇몇 디지몬 시리즈를 한 세계관으로 통합하는 멋진 엔딩을 보여줬다.

북미에선 니켈로디언에서 2013년 9월 7일부터 디지몬 퓨전(Digimon Fusion)이란 이름으로 방영한다. 2014년에는 다른 채널인 보텍스(Vortexx)에서도 방영할 것이라 한다.[5]

후속작으로 디지몬 유니버스 어플리 몬스터즈 시리즈가가 전개됐었다. 기존 디지몬과 엮이지 않고 독자적인 설정과 세계관을 가지면서 기존 디지털 몬스터가 크로스워즈만의 모습으로 등장[6]하는 개념과 디지크로스라는 크로스워즈만의 고유 설정이 중심이던 걸 많이 채용한 모습들을 보여주며 크로스워즈의 정신적 계승작이란 걸 여럿 보여준다.

2. 평가[편집]

3. 미디어 믹스[편집]

4. 스태프[편집]

프로듀서

마츠히사 토모하루(TV 아사히)
사쿠라다 히로유키(토에이 애니메이션)

감독

엔도 테츠야

시리즈 구성

산조 리쿠

캐릭터 디자인
총작화감독

아사누마 아키히로

미술 디자인

유키 신조

음악

야마시타 코스케

5. 주제가&삽입곡[편집]

5.1. 주제가[편집]

OP

『네버 기브업』
(1 ~ 30)

『New World』
(31 ~ 54)

『Stand Up』
(55 ~ )

원제

ネバギバ!

New World

Stand Up

작사

Sonar Pocket

kz (livetune)

kz (livetune)

작곡

Sonar Pocket

kz (livetune)

kz (livetune)

편곡

키노시타 요시유키(木之下慶行)

kz (livetune)

kz (livetune)

가수

Sonar Pocket
(유니버설뮤직)

twill

twill

5.2. 삽입곡[편집]

5.2.1. 디지몬 크로스워즈(무인편)[편집]

강태성

삽입곡

『WE ARE 크로스하트!』
(1~)
크로스 하트 테마(1~2부)
타이키 & 샤우트몬 테마(3기)

삽입곡

『×4B THE GUARDIAN』
샤우트몬X4B 테마

삽입곡

『하늘을 춤추는 용자!×5』
샤우트몬X5 테마

원제

WE ARE クロスハート!

원제

×4B THE GUARDIAN

원제

空舞う勇者!×5

작사

산조 리쿠

작사

산조 리쿠

작사

산조 리쿠

작곡

야마시타 코스케(山下康介)

작곡

야마시타 코스케

작곡

야마시타 코스케

편곡

야마시타 코스케

편곡

야마시타 코스케

편곡

야마시타 코스케

가수

와다 코지

가수

와다 코지

가수

와다 코지

차도혁

삽입곡

『BLAZING BLUE FLARE』
(10 ~ )
블루 플레어 테마

원제

BLAZING BLUE FLARE

작사

산조 리쿠

작곡

타카토리 히데아키(高取ヒデアキ)

편곡

카고시마 히로아키(籠島裕昌)

가수

타카토리 히데아키

기타

삽입곡

『DARK KNIGHT~불사신의 왕자~』
다크나이트몬 테마

원제

DARK KNIGHT~不死身の王者~

작사

산조 리쿠

작곡

야마시타 코스케

편곡

야마시타 코스케

가수

타니모토 타카요시

52화에서 다크나이트몬이 바그라몬을 뒤치기해서 흡수할때 삽입되었다.

5.2.2. 디지몬 크로스워즈 : 7인의 데스제너럴[편집]

강태성

삽입곡

『Evolution & Digixros ver.TAIKI』
오메가 샤우트몬 테마 & 샤우트몬 DX 테마

삽입곡

『WE ARE クロスハート! ver.X7』
샤우트몬 X7 테마

원제

Evolution &Digixros ver.TAIKI

원제

WE ARE クロスハート! ver.X7

작사

산조 리쿠

작사

산조 리쿠

작곡

야마시타 코스케

작곡

야마시타 코스케

편곡

야마시타 코스케

편곡

야마시타 코스케

가수

와다 코지 (Feat.타니모토 타카요시)

가수

와다 코지 & 타니모토 타카요시 & 미야자키 아유미

차도혁

삽입곡

『Evolution & Digixros ver.KIRIHA』
지크 그레이몬 테마

원제

Evolution &Digixros ver.KIRIHA

작사

산조 리쿠

작곡

야마시타 코스케

편곡

야마시타 코스케

가수

타니모토 타카요시 (Feat.와다 코지)

기타

삽입곡(이라기엔...)

『돈도코몬이여 불타올라라!』
그레이티스트 큐트몬온갖 믹싱 테마(정확히는 돈도코몬 테마)

원제

ドンドコモンで盛り上がれ!

작사

산조 리쿠

작곡

타카토리 히데아키

편곡

카고시마 히로아키

가수

오노다 코지(小野田浩二) / 대사 - 사쿠라이 타카히로

44화에서 큐트몬 & 돈도코몬 & 나이트몬 & 폰 체스몬's & 바스테몬 & 치비카메몬 & 지지몬엑스트라 잡탕이 디지크로스해서 나왔을때 삽입.

5.2.3. 디지몬 크로스워즈 : 디지몬 헌터[편집]

삽입곡

『 끓어오르는 힘!! 』
타기루& 가무드라몬 테마

삽입곡

『 Shining Dreamers 』
유우&다메몬 테마

삽입곡

『 레전드 크로스워즈 』
78화 삽입곡[7]

원제

タギルチカラ!!

원제

Shining Dreamers

원제

レジェンド·クロスウォーズ

작사

YOFFY

작사

산조 리쿠

작사

산조 리쿠

작곡

YOFFY

작곡

이와사키 타카후미

작곡

야마시타 코스케

편곡

오이시 켄이치로(大石健一郎)

편곡

오이시 켄이치로

편곡

야마시타 코스케

가수

사이킥러버의 보컬 YOFFY

가수

이와사키 타카후미(岩崎貴文)

가수

YOFFY & 이와사키 타카후미

6. 줄거리[편집]

{{|어느 날, "내버려 둘 수 없어!"가 입버릇인 범상치 않은 중학교 1학년생 쿠도 타이키(工藤 太器)의 앞으로 누군가의 메시지와 함께 수수께끼의 아이템이 도착한다. 그것은 디지털 생명체, 속칭 '디지몬'에게 강대한 힘을 부여하는 디지바이스 '크로스로더'. 타이키는 선택받은 '제너럴'이 되어 친구들과 함께 이세계 '디지털 월드'로 향한다.

타이키와 친구들은 디지몬 군단을 결성하고, '디지크로스'로 협력하여 적 디지몬, 라이벌과 맞선다. 이내 디지털 월드의 운명이 걸린 대전쟁의 막이 오르고, 감춰져 있던 비밀이 서서히 드러나기 시작하는데….|}}

자세한 스토리라인은

을 참고.

7. 등장 세력 및 등장인물[편집]

8. 주요 설정[편집]

9. 국내 방영[편집]

1기 오프닝

2기 오프닝

3기 오프닝

2기와 3기 오프닝은 원판의 가수가 직접 불렀다.

국내에서는 2012년 5월 7일부터 대원방송 계열인 챔프TV애니박스에서 방영을 개시했으며, 방영 개시 전날인 5월 6일에 챔프TV에서 1화부터 4화까지 선행 방영되었다. 애니원에서는 5월 9일부터 방영을 개시했다. 당초 2011년 방영 예정이었지만 미뤄지는 바람에 팬들은 목이 빠지도록 기다렸다. 30화를 끝으로 1기 완결. 2012년 9월 4일부터 2기가 4개월 만에 방영 개시했다.

연출은 《디지몬 세이버즈》를 맡은 김정령 PD가 아닌 《파워레인저 엔진포스》와, 녹음 퀄리티가 지적받기는 했지만 《가면라이더 W》로 호평받은 황태훈 PD.

성우진은 이선호[9], 정미숙[10], 차명화[11], 우정신[12], 최원형[13], 이선[14] , 문선희[15], 이장우[16] , 심승한[17], 박성태[18] , 박영재[19], 장민혁[20], 안현서[21], 홍시호[22], 안경진[23], 유지영[24], 한상덕[25]을 제외하면 자사 소속 성우들 1,2,3기로 캐스팅되었다. 그나마 나은 점이 있다면 원판보다 성우 중복도가 낮은 점.뭔가 원판의 성우 중복도와 비슷하게 생각하셨다면 그건 기분 탓이다.
그래도 덕분에 완전한 전속몬은 면했다.

9월부터 2기가 '7인의 데스제네럴'이라는 부제로 방영. 원판 부제(악의 데스제너럴과 7개의 왕국)가 너무 길어서 줄인듯 오프닝 New World도 원판을 불렀던 twill이 직접 한국어로 불러주었다. 관련 포스팅(일어/Twill 오피셜 블로그)

2013년 4월부터 3기인 시간을 달리는 소년 헌터들대원방송에서 방영했다. 연출은 황태훈에서 곽영재로 변경.이번에도 원판 가수가 오프닝을 한국어로 불렀다.

다만 디지몬 프론티어부터 시작된 일관성없는 로컬라이징이 이번 작품에도 여실히 드러났다. 대표적인 예가 오로치몬스사노오몬. 오로치몬에서는 왜색을 아예 드러내지도 않은 채 내보냈음에도 불구하고 스사노오몬은 왜색이 드러난 부분을 들어내어 전작의 '에인션트몬'에서 '에볼루션몬'으로 이름이 바뀌어 로컬라이징 됐다. 한마디로 이도저도 아닌 로컬라이징인 셈.

10. 평가[편집]

'진화'라는 개념이 사라지고[26] 디지크로스를 통해서 디지몬이 합체를 한다는 점과, 주역 디지몬들의 완구 같은 디자인 때문에 "디지몬이 아니라 용자 시리즈 로봇 아니냐"는 소리까지 나올 정도로 거부감이 컸고 지금도 일부에선 비난받는다. 단순히 디자인 문제 뿐만이 아니라 합체 과정이나 모양이 합체로봇 느낌이 나서 이런 논란은 필연.

파일:external/pds24.egloos.com/e0095400_4f7ef645361db.jpg

파일:external/pds23.egloos.com/e0095400_4f7ef60a4e0ab.jpg

이런 짤들도 있으니, 참고로 저 짤들이 비교 대상이 용자성전 반간전설의 용자 다간.

디지몬 자체가 꽤 오래된 콘텐츠여서인지, 아니면 익숙하지 않아서인지 시청률은 같은 시간대에 방영되던 《괴담 레스토랑》의 절반.

'세대'라는 요소를 전면적으로 배제. 공식 사이트인 디지몬넷의 디지몬 도감을 보면 크로스워즈에 등장하는 디지몬들의 설명에는 세대 부분이 없다. 기본 상태인 샤우트몬은 원래 세대상으로는 완전체궁극체를 때려잡고, 원래 세대상으로는 성숙기인 스팅몬은 원래 세대 이상의 수준이다. 그외 《디지몬 프론티어》 때 최종보스이자 강력한 악역 취급을 받으며 위엄을 뽐내던 루체몬이 지방 간부 수준으로 좌천되거나 공식 설정으론 디지털 월드의 지배자인 황룡몬이 바그라몬의 부하의 부하 및 탈것으로 나오는 등 전작 출연 디지몬들의 설정이나 원래의 파워레벨이 이 작품에서는 완전히 바뀌어서 묘사되기도 하여 기존 팬들을 아쉽게 하기도 했고 이를 싫어하는 팬도 있다. 이걸 불쾌해하는 팬층들은 극단적으로 크로스워즈를 까기도 한다.

디지몬 시리즈/논란에서 삭제된 크로스워즈 항목 중 하나였는데, 욕설만 안했을 뿐 크로스워즈 애니 자체를 핵폐기물로 묘사하기도 했다. 물론 잘못된 행위이긴하나 이런 반응들이 적지만은 않은 것처럼 크로스워즈의 기존 세대, 세력을 대규모로 뒤엎어버린게 제법 호불호갈리는 면이라고도 볼 수 있다. 그리고 크로스워즈는 기반부터가 기존 디지털 몬스터와 별로 엮이지 않는 독자적인 설정과 세계관을 구축하고 있으며 반다이와 위즈가 중심으로 하던 이전과 다르게 토에이도 중심이 되어 설정이 짜인 작품이며,[27] 현 디지몬 게임 총괄 프로듀서도 인터뷰에서 크로스워즈는 기존의 디지털 몬스터와 엮기힘든 설정이며 그렇다고 당장에 크로스워즈 만의게임을 만들기도 그렇다는 말로 크로스워즈를 독자적인 취급을 한다. 이것을 보면 애니에서의 연출은 일부러 한 게 아닌가 추측이 될 정도로 독립적인 모습을 보이며, 이는 취향차이가 있을 수 있어도 비난으로이어지면 안 되는 것.

그리고 사실 설정을 따지면, 어드벤처나 원더스완 어드벤처 시리즈 게임부터도 설정과 파워밸런스간의 격차가 상당히 존재했었다. 그러나 한국의 디지몬 팬층 중에선 첫 애니메이션인 디지몬 어드벤처부터 알기 시작한 팬들도 많고, 한국의 디지몬 팬덤이 그 어드벤처를 위시한 tva 중심으로 생겨난 탓에 이와 같은 아이러니함이 발생. 크로스워즈뿐 아니라 이전 애니메이션 시리즈 등이나 더 나아가 애꿎은 본가 설정이나 세계관에 대한 비판,비난이 생기는데 이는 팬덤이 잘못 행하고 있는 부분이다.[28]

다음 세대 디지몬 시리즈인 디지몬 유니버스 어플리 몬스터즈도 크로스워즈의 특징을 일부 가져왔는데, 크게 두가지로써 조합을 기반으로 한 진화, 세대에 대한 개념이 존재하지 않은 것이었다. 조합 진화의 경우엔 크로스워즈에서 익숙했던 시청자들이 이미 존재했었고, 세대 개념이 없는것도 마찬가지이나 전작의 디지몬들도 전면 배제시킴으로써 이와같은 논란, 비판거리가 일어나지 않았다.

리리스몬, 전갈몬, 볼트몬, 드라고몬, 토리에몬 등 이전 작품들에서 거의 등장하지 못한 디지몬들이나 각종 새로운 디지몬들이 단역으로나마 등장[29]하여 관심을 받았고, 전작들을 오마주한 설정도 간간히 등장하여 팬서비스를 톡톡히 한 결과 호의적인 시선이 늘어났다. 3부에서 역대 애니메이션 시리즈 주인공들이 등장한다는 대형 팬서비스는 여러모로 관심을 받기도 했다. 작품이 점차 진행되면서 고정 매니아층까지 생겼다.

디지몬 세이버즈가 끝나고 배틀터미널과 트윈 시리즈가 진행되며 시작된 최악의 암흑기 이후, 《디지몬 크로스워즈》는 꾸준히 변화하던 디지몬 시리즈에서도 더 일신된 모습을 보여주면서도 디지몬의 새출발을 열게 해준 점에서 높이 살만한 부분이다.

요약하자면 《디지몬 배틀터미널》때 시작된 디지몬 최악의 암흑기[30]를 잘 벗어나게 한 작품이라는 평을 받고 있으며, 당초 목적인 '디지몬 시리즈 부활'은 무사히 수행한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3부가 문제가 정말 많아서 1, 2부가 그나마 끌어올린 인기를 죄다 갉아먹었다. 자세한 것은 시간을 달리는 소년 헌터들 참고.[31]

게다가 여태까지의 디지몬 시리즈와는 다르게 첫 방영이 시작된 지 2년 가까이 지나도록 해외 방영이 본격적으로 개시되지 않고 있었다.[32]

TCG 부활 요청에 따라 '진트릭스'란 이름으로 TCG를 부활시켰는데, 여러 일러스트레이터가 작업하는 덕분에 각양각색의 미려한 일러스트를 감상할 수 있다.

10.1. 안습의 크로스 피규어[편집]

다만 초진화 시리즈를 계승한 피규어 라인업인 크로스피규어 시리즈의 판매량은 상당히 괴멸적이다.

주역인 크로스하트 멤버들은 합체전에는 그래도 봐줄 만 하지만 합체 후엔 중국제 짝퉁 변신로봇 급의 퀄리티를 보여준다. 특히 샤우트몬X2의 디자인이 완구로 재현하기엔 여러모로 무리수라 바리스타몬의 머리를 내리고 샤우트몬을 그 안에 쑤셔박은 형태[33].

그런데 블루플레어 팀의 경우엔 설정화를 거의 그대로 재현했단 평을 들으며 트와일라이트 팀의 경우엔 극강의 조형미와 합체능력을 자랑한다. 주역이 천대받는것 같은건 기분 탓 허나 블루 플레어 쪽은 디지몬 자체가 인기가 없었고 트와일라이트는 데들리액스몬의 양팔 관절이 데들리 조인트라 불리며 마구 까인다.

'크로스피규어 시리즈는 저주받았다'는 말도 떠돌 정도로 안습.

다행히 세이버즈 때 이미 목업까지 끝마친 제품들을 발매중지했던[34] 경험이 있던 만큼 애초부터 시리즈를 길게 잡아놓진 않아 손해를 보진 않았다.

더욱이 이 크로스 피규어 시리즈는 무사히 국내에서 정발도 되었지만 라인업이 굉장히 이상하다.

크로스하트 멤버들 전원은 다 내준 반면, 블루플레어는 왜인지 메일버드라몬을 정발하지 않아서 메탈그레이몬(C)를 재연할 수 없게 해놨는데 웃긴 건 메탈그레이몬과 합체하게 되어있는 사이버드라몬은 정발해주는 이상한 사태를 만들었으며,[35]이딴 식으로 할 거면 아예 정발을 하지 말아라, 반다이코리아. 심지어 트와일라이트 팀은 하나도 정발이 안 되고 말았다.

11. 의외로 재평가?[편집]

크로스워즈는 많은 문제점으로 인해 세이버즈와 함께 디지몬 팬덤 내부에선 망작 취급 받았으나 전작의 최신 후속작이 어드벤쳐는 물론 디지몬 시리즈에 먹칠을 한 문제점이 나오면서 2018년 5월 이후부턴 세이버즈와 함께 재평가 받는중이다. 크로스워즈도 문제는 많지만 흑역사 작품은 크로스워즈보다 문제가 심각했기 때문에 크로스워즈는 망작 취급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물론 크로스워즈는 문제점이라고 한다면 합체로봇인다는것과 루체몬이 중간보스로 등장해 프론티어를 봤던 팬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주기도 했다. 하지만 전작의 흑역사 작품은 크로스워즈보다 문제가 심각하게 많아졌다. 게다가 크로스워즈는 엔딩은 무난하게 끝났지만 트라이의 작품의 문제점은 이 항목을 참고하면된다.

[1] 시청률 집계방식의 변화 및 애니메이션 시청 환경의 변화 등을 고려하면 이전 시리즈의 시청률과 단순 비교는 무리다.[2] 주인공 역의 성우 타카야마 미나미 曰, "최정예 멤버가 집결해 만든 작품."[3] 이 시간대에 《드래곤볼 改》가 방영되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4] 그런데 업데이트하려면 코드크라운을 사야 한다.[5] 근데 이 채널은 악명높은 4Kids Entertainment가 망하고 바뀐 다른 채널이다. 망하는 게 조금만 늦었더라면 크로스워즈도 4Kids의 탄압에 당했을지도 모른다.(...) Vortexx는 2014년 9월 27일에 폐국 되었다.[6] 예시의 디지몬들로 그레이몬(c),사이버드라몬(c),베르제브몬(c),봄몬(c) 그 외 다수 디지몬들이 있다.[7] 가사에 역대 디지몬 애니메이션을 상징하는 가사가 들어가 있다.
ぼくらはみんなデジタルドリーマー
우리들은 모두 Digital Dreamer
打ち砕くのさ闇のターゲット
깨부숴가 어둠의 타깃
絆繋ぎ心合わせ 飛び出そう未来へ
유대 이어가는 마음 맞춰서 뛰어올라봐, 미래로
のように
나비처럼 등.
[8] 무인에 대해서는 해당항목 참조[9] 주인공인 강태성을 맡았다. [10] 신태일을 맡았다. [11] 최산해,쉬라몬을 맡았다. [12] 우정훈을 맡았다. [13] 최건우를 맡았다. [14] 오유민을 맡았다. [15] 아구몬을 맡았다.[16] 도루루몬을 맡었는데 3기에선 잠시김혜성이 맡은바가있었는데 78화에선 다시출연 [17] 에이션트볼케몬을 맡았다. [18] 루체몬스팅몬,콩고몬을 담당 [19] 무사몬을 맡았다. [20] 아폴로몬을 맡았다. [21] 챠크몬을 맡았다. [22] 텐타몬을 맡았다. [23] 서정우를 맡았다. [24] 정석을 맡았다. [25] 쿼츠몬의 분신체를 맡았다.(본체는 아스타몬성우인 이현이 담당) 차회예고 크레딧에는 미표시 로 해놨다. [26] 1부 한정. 30화부터는 '진화'가 등장하기 시작한다...만 후반에 가면 역시나 큰 비중은 없다.[27] 여러 디지몬들의 모티브와 컨셉,네이밍의 뜻까지 아는 디지몬의 최고참 디자이너 와타나베 켄지도르빅크몬바그라몬의 컨셉과 네이밍은 애니 제작진(토에이)에서 만든거라 모른다고까지 할 정도.[28] 당장에 자주 화자되는 설정과 세계관에 대해서도 오래도록 팬덤에서 잘못 퍼트린 거짓된 정보와 각종 루머들 그리고 애니메이션 중심으로 탄생한 팬덤의 본가에 대한 정보가 적은 것을 애꿎은 공식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자주 발생한다.[29] 가이오몬, 그레이드몬 등의 X항체 디지몬까지 나온다.[30] 육성기기와 tcg의 판매량은 매우 저조했으며 그 외 관련 상품들도 폭망하던 최악의 시기. 신규 디지몬도 극히 적었었고 유일하게 좋은 모습을 보여준 것이 디지몬 스토리 시리즈[31]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프로듀서가 일상편을 늘리라고 시켜서 결국 지루한 일상물로 끌어올린 인기를 다 갉아먹게되었다. 게다가 3기에서 1, 2기의 메인 각본가인 산죠 리쿠에서 요네무라 쇼지로 바꾸고 일부를 맡긴다.[32] 이는 2012년 일본 애니메이션의 해외 시장 수출 및 점유율이 크게 떨어진 것과도 관계 있는 듯.[33] 사실 프로포션이 딸린다 뿐이지 원작재현은 잘 된 편. 코믹스판 X2의 디지크로스 장면을 보면 저렇게 합체한다.[34] 일본 현지에선 제대로 판매되지도 못하고, 홍콩이나 국내에 살짝 풀린 정도로 그쳤다.[35] 당연하게도 데커드라몬도 정발이 안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