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바

최근 수정 시각:

1. 배우, 가수
1.1. 목록
2. WWE의 여성 프로레슬러를 가리켰던 단어3. 그 외
3.1. 가요/연예계
3.1.1. 한국의 3인조 가수3.1.2. 한국의 걸그룹 애프터스쿨의 디지털 싱글3.1.3. 일본의 아이돌 그룹3.1.4. 일본의 가수 나카모리 아키나의 싱글 및 앨범
3.2. 가상 인물3.3. 기타
3.3.1. 기동전사 건담 AGE에 등장하는 우주전함3.3.2. 아프리카TV BJ 디바

1. 배우, 가수[편집]

오페라의 프리마돈나(가장 인기있는 배우)를 지칭한다. 노래를 잘하는 여가수들에게 별명으로 붙여주기도 한다.

1.1. 목록[편집]

2. WWE의 여성 프로레슬러가리켰던 단어[편집]

1990년대부터 이 표현이 사용되었으며, 대표적인 인물로는 써니, 세이블, 트리쉬 스트래터스, 리타, 스테이시 키블러, 토리 윌슨 등이 있었다.

대개 외모적인 부분을 앞세우는 아이캔디형과 정말로 레슬링이 좋아서 좋은 경기력으로 인정받는 실력파형으로 나뉜다. 당연히 이 두 가지를 모두 갖추면 라이트팬층과 매니아팬층의 지지를 한꺼번에 얻는 초인기 레슬러 대접을 받는데 트리쉬 스트래터스가 대표적으로 꼽힌다.

그러나 애초에 남성 레슬러들의 각본보다 비중이 더 떨어지는 게 사실이며, 특히 WWE의 경우 여성 레슬러들이 관련된 스토리 각본에 별다른 관심을 안두고 찬밥취급을 했다. 특히 2000년대~ 2010년대 초반까진 이게 심각해 아예 이 방면 스토리라인 자체가 붕괴(...) 수준이었을 정도.[1] 다행이랄지 2010년대 중반부터 수뇌부인 트리플 H & 스테파니 맥맨이 인디등에서 실력있는 여성 레슬러들을 다수 영입하고 관련 각본에도 공을 들이는등 예전과 같은 푸대접을 엄청 줄어든 상태. 특히 디바 디비전을 부활시키자는 WWE Divas Revolution 프로젝트가 시작되어 외모도 출중하면서 실력도 뛰어난 레슬러들이 다수 활약중인데, 이중에서도 포 호스위민으로 불리는 4인의 여 레슬러들이 팬들의 높은 지지를 받고 있다.

이런 흐름의 영향인지 2016년 WWE 레슬매니아 32를 기점으로는 여성 레슬러들을 지칭하는 표현인 "디바"를 사용하지 않고, 남성들과 동일하게 "슈퍼스타"라 부르기로 결정되었다.

3. 그 외[편집]

3.1. 가요/연예계[편집]

3.1.1. 한국의 3인조 가수[편집]

3.1.2. 한국의 걸그룹 애프터스쿨의 디지털 싱글[편집]

2009년 4월 9일에 발매된 디지털 싱글. 정식 명칭은 《Diva》며, 타이틀곡의 이름도 이와 같다. 자세한 내용은 애프터스쿨/음반 목록 참조.

3.1.3. 일본의 아이돌 그룹[편집]

DiVA 문서 참조.

3.1.4. 일본의 가수 나카모리 아키나의 싱글 및 앨범[편집]

DIVA 문서 참조.

3.2. 가상 인물[편집]

3.2.1. 오버워치D.Va[편집]

3.2.2.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D.Va[편집]

3.2.3. 데이트 어 라이브에 등장하는 정령의 식별명[편집]

3.2.4. 신비의 세계 엘하자드 등장 인물[편집]

파일:external/cdn.myanimelist.net/190132.jpg

일본판 성우는 소우미 요코. 한국판 성우는 김나연(투니버스) / 성선녀(SBS) / 한채언(애니박스)

곤충인간들의 나라인 버그롬 제국의 여왕이자 지배자. 버그롬족의 일원이라 기본적으로 곤충인간이지만 여성형의 아름다운 외모를 지녔다. 로슈타리아를 정복하려 하나 지금까지 실패만 해오다 다른세계에서 날아온 진나이 카즈히코가 비겁하지만 효율적인 전술을 조언하고 이 덕분에 승승장구하게 되자 군 사령관직을 주면서 매우 총애하게 된다. 특히 진나이 특유의 말빨에 매료된게 백미. 원래 버그롬들이 기본적으로 육체적 능력은 인간을 능가하지만 지능문제로 전략을 구상하는 사고능력이 부족한데 이를 진나이 카즈히코가 채워준것.

TVA 2기에서는 바그롬족의 인구수가 부족해지자 진나이랑 검열삭제를 하는 전개를 보여주었다. 진나이쪽이 연애관에 있어 이성교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건전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디바측은 거의 반 강제로 그를 침실로 끌고간다(...).

여담이지만 게임판에서는 마코토로 공략가능하다(...). 부상을 입은데다 부하들마저 잃어 난처해하는 디바를 도와주면서 플래그 성립.[2] 엔딩에서 결국 로슈타리아와 화약를 맺기로 결심하고, 그 책임자로 마코토를 초청한다. 더더욱 여담이지만 총애를 잃은 진나이는 완전히 실각, 숫제 디바의 애완동물로 전락한다(...).[3]

3.2.5. 블러드 플러스의 등장인물[편집]

해당 문서 참조할 것.

3.2.6. 마비노기의 등장인물[편집]

디바(마비노기) 문서 참고.

3.2.7. 극장판 유희왕 더 다크 사이드 오브 디멘션즈의 등장인물[편집]

'디바'가 본명이다. 아이가미 문서 참고.

3.2.8. 던전 앤 파이터 여자 그래플러의 2차 각성 이름[편집]

그래플러 문서 참조

3.3. 기타[편집]

3.3.1. 기동전사 건담 AGE에 등장하는 우주전함[편집]

파일:attachment/diva.jpg
본격 아리오스 건담 혹은 웨이브 라이더 돌격 준비 자세
퇴역할 전함이 이젠 진짜로 퇴역할 때가 왔구나 Good bye DIBA

ディーヴァ(Diva)

파일:external/img3.wikia.nocookie.net/Vlcsnap-00001.png
지구연방군의 최신예 우주전함, 함장디안 폰로이드 대령이었지만 UE의 습격을 틈타 그로덱 아이노아가 되었다. AGE 빌더를 비롯해 건담 AGE-1의 정비와 웨어 교체를 위한 설비를 갖추고 있다.

모빌슈트 출격을 위한 캐터펄트도 갖추고 있다. 그런데 조금 특이하다. 발진 전에 최종점검 비슷하게 MS를 스캔한 뒤 캐터펄트에 세팅되는데, 이때 90도 회전하게 된다[4]

컬러링이 마치 변신할거 같이 생겼다는 평이 대다수. 물론 변신한다면 그 순간 기동전사 건담 AGE가 아니라 마크로스 AGE가 될테지만...
어쩌면 합체할수도있다, 마스크가 양옆으로 갈라지면서 입이 파앗하고...

11화에서는 그로덱의 말로 AGE 시스템을 적용하게 되었는데 그 결과.... 진짜로 변신해버렸다. 여기에 막강한 대포도 얻은 것으로 보이는데 이름은 포톤 블라스터포. 위력은 연방군의 하이퍼 메가입자포 이상이라 하며, 작중에선 거대전함 파보제를 쓸어버리고 그 뒤의 앰뱃 요새까지 관통해버리는 위엄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변형한 형태는 그레이 팬텀이나 알비온을 닮았다. 목이 없는데도 목마라는 말을 하는 점에서 100%.

대작업인 관계로 에밀리의 추천에 따라 무크레드 마도나가 와서 실력을 발휘했다. 그렇게 해서 민스리에 머무는 동안 개조를 끝마쳤다.

2부에서도 등장하여 주역들의 모함이 된다. 이때에는 1부의 디바 크루였던 미레이스 아로이가 함장을 맡았다. 기본 형태는 변형 후. 빅링 방어전에 다른 컬러링에 아마데우스라는 이름의 가변 전 형태와 가변 후 형태의 동형함도 등장했다.

3부 시점에선 퇴물 취급 받고 있지만 포톤 블라스터의 위력은 여전히 강력한듯 하고 AGE 시스템의 존재는 건담에게 있어 중요하기에 플리트가 퇴역했음에도 기지에 출격시키라 압력을 가한다. 플리트를 껄끄러이 여긴 올리버노츠 사령관의 농간에 의해 나토라 에이나스가 함장으로 임명되었다.

라그라미스 공략전 중, 제하트 가레트가 아군의 희생을 각오하고 디바를 향해 디그마제논 포를 발사하자 미끼가 되어 다른 연방군 함대를 지키고 격침된다. 크루들은 전원 비시디언의 해적함 바로노크로 대피해 무사할 수 있었다. 이후 건담 AGE-FX를 보조하는 역할은 바로노크가 계승한다.[5][6]

그리고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아일랜드 워즈에서 깜짝 출연했다.[7]

3.3.2. 아프리카TV BJ 디바[편집]

[1] 이는 여성 레슬러는 외모만 좋으면 장땡이라는 생각이 강했던 WWE 회장 빈스 맥맨의 경영방침 때문. 다행히 아래에 언급되는 포 호스위민을 필두로한 실력&외모를 겸비한 레슬러들이 팬들의 큰 지지를 받으며 관련상품도 잘 팔리자 생각을 고치고 지원을 많이하고 있다.[2] 마코토는 디바가 바그룸 여왕인 줄 몰랐다. 사실 알아도 별반 차이는 없었겠지만.[3] 말 그대로. 개목걸이를 채운데다 포치라고 부른다(...).[4] 캐터펄트 바닥이 격납고 바닥과 수직으로 되어 있다[5] 소설판에 보면 바로노크에도 디바에 설치된 것과 동일한 AGE 빌더가 설치된 것으로 나온다.[6] 추측적으로 보자면 바라노크는 아세무 아스노가 아마 AGE 빌더를 설치전에 2부시점에서 AGE빌더 설계도를 바탕으로 만든것으로 예상한다[7] 하지만 빔공격의 합동공세에서만 등장했고 그리고 또다른 팁을 주자면 디바가 간지나게2연장 주포를 앞으로 향하게하고 포톤 블래스터를 발포해서 포톤 링 레이로 발포시켜 세카이가 탄 기체를 공격하는 활약을 보여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