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멘터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az480170.vo.msecnd.net/l_hp3-fx-358.png

1. 개요2. 상세3. 그 외

Dementors

1. 개요[편집]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DementorConceptArt.jpg

해리 포터 시리즈에 등장하는 마법 생물이자 3권 아즈카반의 죄수에서 가장 큰 위협으로 등장하는 크리쳐. 생긴것만 보면 볼드모트 쌈싸먹게 생겼다.

2. 상세[편집]

모든 마법사 세계의 범죄자들을 구금하는 마법사들의 감옥 아즈카반의 간수들이다. 대부분의 마법사들은 디멘터를 지구상에서 가장 불쾌한 생물이라며 싫어한다. 그 자비로운 덤블도어조차도 디멘터를 몹시 혐오한다. 따지고 보면 아스카반에서 죄수들이 탈출하지 못하게 막고 있는건데 안습 그래서 시리우스 블랙이 탈옥한 당시 호그와트에 디멘터를 배치하는 것을 몹시 못 마땅하게 여겼고, 디멘터들이 폭주해 퀴디치 경기장에 뛰어들어 해리 포터를 공격하자 크게 화를 내고[1] 시리우스 블랙이 뚱보여인 초상화를 훼손한 할로윈 데이 때 디멘터들이 수색을 돕고 싶어하지 않았냐는 질문에 그러긴 했지만, 내가 이 호그와트에 있는 한 디멘터가 학교로 들어오는 일은 있을 수 없다며 반대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게 교장 입장에서는 이것들이 찾으라는 시리우스 블랙은 안 찾고 괜히 엄한 학생들만 잡을 수 있으니까 꺼려한 걸지도... 그리고 결국엔 해리를 공격해서 우려가 사실이 되었다. 사실 알버스 덤블도어는 어린 시절에 겪은 끔찍한 일이 있어서 더욱 디멘터를 싫어하는 것일 수도 있다. 자세한 건 알버스 덤블도어 문서를 참고하자.

마치 사신처럼 온 몸에 두른 검은 망토를 뒤집어 쓴 채 허공 위를 떠다니며,[2] 딱지 투성이에 창백한 피부에 귀신 같은 형상을 하고 있다. 평소에는 두건을 뒤집어쓰고 다녀서[3] 잘 안 보이지만 얼굴에는 눈이 없고 뻥 뚫린 구멍 같은 입만 있다.

우선 이들이 근처에만 오면 단번에 그냥 주변의 모든 것들이 한순간에 동결 결빙되어 죄다 얼어붙는다.[4] 그리고 사람에게서 희망과 행복한 감정들을 빨아들이고 절망을 안겨주는 것으로 악명이 높다. '다시는 행복해질 수 없을 것 같은 기분이 든다'고 한다. 이것들과 오래 있으면 삶에서 끔찍한 기억밖에 남지 않게 되며, 마법사들은 마법의 힘을 못 쓰게 된다고 한다. 결과적으론 식욕마저 감퇴되어 죽음에 이르게 된다는 듯. 때문에 대단히 위험한 마법 생물 중 하나로 손꼽힌다. 머글들조차도 그들을 볼 수는 없지만 존재를 느낄 수 있다고 한다.

인간의 언어를 구사하지는 않지만, 말을 알아들을 수는 있는지 마법부의 통제를 받고 있다. 평소에는 마법사들의 감옥인 아즈카반에 머무르며 간수 노릇을 하고 있으며,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편에서는 탈옥한 시리우스 블랙을 수색하기 위해 호그와트에 파견되기도 하였다.[5]

볼드모트도 두려워하지 않는 강인한 정신과 용기의 소유자인 시리우스 블랙조차도 디멘터를 끔찍하게 두려워 하는 모습을 보면, 이 놈들이 보통 무서운 놈들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심지어 해리 포터의 경우, 아직 패트로누스 마법을 익히기 전에는 그들을 볼때마다 기절하기도 하였다. 이는 해리가 어렸을 때 남들은 상상도 못할 무서운 일을 경험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절까지는 하지 않지만, 그래도 굉장히 불쾌한 기분이 된다고 한다. 끔찍했던 기억들만이 떠오르며, 다시는 행복해질 수 없을 것이라는 기분이 든다. 이럴 때는 무언가를 먹으면 회복된다. 작중에서는 초콜릿을 자주 먹이는데, 실제로 초콜릿 같은 단 음식은 우울할 때 기분전환에 좋다고 하며, 초콜릿은 열량이 높아 기온이 매우 낮은 추운 곳에 갇혀 있을 때 먹으면 저체온증으로 인한 사망으로부터 오래 버틸 수 있다고 한다. 훌륭한 과학적 고증 뿐만 아니라 당분은 일시적으로 기분을 고양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디멘터로 인해 극도로 우울해진 상태에서는 효과를 볼 수 있다.[6]

이들은 입을 맞춰 인간의 영혼을 흡수하여 상대방을 혼이 없이 살아가는 인형으로 만들어버리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일명 '디멘터의 키스'로 불린다. 평소에는 두건을 쓰고 다니는 디멘터가 두건을 벗고 머리를 드러내 보이는 것은 이것을 하겠다는 사형선고이며, 이 악명 높은 디멘터의 키스에 희생된 대표적인 인물이 닥터 바르테미우스 크라우치 Jr.

게다가 디멘터들은 형체라는 것이 딱히 존재하지 않아서, 보통의 마법이나 물리적인 공격 수단으로는 디멘터들과 대적할 수 없다. 또한 투명망토 같은 마법적인 조치를 취하더라도 이들은 꿰뚫어 보기 때문에 경비 역할을 하는데 유용하다. 애초에 눈이 없으니, 시각으로 상대를 판별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감정을 감지한다. 때문에 거의 모든 방식의 위장이 통하지 않는다.

반대로 말하면, 바로 그렇기 때문에 '시각'이 아닌 '감정'을 읽는다는 점을 잘 이용하면 속이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다. 작중에서도 디멘터를 속여서 아즈카반을 탈출한 예가 2이나 있었다. 또한 강한 신념을 가지고 있다면 어느 정도는 저항하는 것이 가능한 것으로 묘사되는데, 시리우스 블랙의 경우 '자신은 결백하다'는 믿음이 있었고, 이 믿음은 행복한 감정과는 거리가 멀었기에 디멘터들이 흡수할 수 없었다.

패트로누스라는 마법을 사용하면 디멘터들을 물리칠 수 있다. 성체인 패트로누스는 디멘터를 완전히 없앨 수 있다고 한다. 포터모어 참조.

파일:external/images.pottermore.com/Dementors_PM_B3C9M1_DementorsAtQudditchMatch_Moment.jpg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에서 그리핀도르 vs 후플푸프퀴디치 리그전 중, 디멘터들이 경기장으로부터 전해지는 흥분, 열광, 환호등의 감정들 때문에 폭주해 경기장에 난입, 해리가 추락하는 사태가 벌어진다. 이에 알버스 덤블도어가 완강 마법으로 해리를 보호하고, 패트로누스를 소환해 디멘터를 전부 쫒아낸다. 헤르미온느 그레인저의 말에 따르면, 디멘터들이 멋대로 교내로 기어 들어온 걸 알고 매우 크게 분노했다고 한다. 근데 디멘터들은 반대로 덤블도어에게 화가 나 있었다. 리무스 루핀 교수가 해리에게 말해준 바에 따르면, 덤블도어의 결정에 따라 사람들과 격리시키니 인간들로부터 공급받는 감정의 먹이가 고갈되서 배가 고파지고 있었던 와중에 퀴디치 경기장에서 경기가 무르익으며 흥분, 열광, 환희 같은 감정 에너지가 강력하게 발산되니 더 이상 참지 못하고 폭주한 것. 루핀 교수는 그들에게 화려한 연회를 생각나게 했을 것이라고 덧붙힌다.

5권에선 프리벳가 4번지에 출현해 해리와 두들리 더즐리를 공격하기도 했다. 이때 두들리는 자기 자신의 한심한 모습을 그대로 보게 되며, 어떻게 보면 두들리를 성장하게 한 원동력이므로, 디멘터들이 작중에서 유일하게 좋은 일을 한 것이 된다. 이는 나중에 어떤 썅년이 해리를 곤경에 빠뜨기리 위해 보낸 것으로 드러난다.

볼드모트가 부활한 이후로는 거의 다 볼드모트 편으로 붙어버린 모양이다. 마법부에서 활동을 제한받는 것보다는 원하는 만큼 활동하게 해주겠다는 볼드모트의 제안을 따른 듯 싶다. 볼드모트와 죽음을 먹는 자들패트로누스와는 거리가 먼 것 같은데 어떻게 통제했는지 의아해하는 의견도 있었는데, 사람마다 '행복'이란 것은 다른 법이니 알 수 없는 일. 예를 들어 죽음을 먹는 자는 아니었지만 그들보다 더 악독한 돌로레스 엄브릿지의 경우 머글 태생을 심판하여 지팡이를 빼앗고 마법 세계에서 추방하는 것을 너무나 행복해 했기 때문에 디멘터를 바로 옆에 두고도 강력한 패트로누스를 소환할 수 있었다.[7]

결국 볼드모트의 2번째 몰락 이후, 새로운 장관 킹슬리 샤클볼트가 디멘터 고용을 금지시킴으로써 전원 백수가 되었다.(…) 그 이후론 어찌됐는지는 불명. 다만 그냥 추방시켰다간 민간인 피해가 장난이 아닐 테니, 엄중히 관리(아마도 수용 및 격리)될 것으로 추정된다. 볼드모트에게 붙은 벌로 사방에서 패트로누스를 맞으려나? 볼드모트한테 안 붙고 순순히 간수일한 디멘터들은 안습

3. 그 외[편집]

조앤 롤링은 인터뷰 중에 디멘터의 모티브를 바로 우울증에서 따왔다고 언급한 바 있다.[8] 사람의 희망을 고갈시켜버리는 디멘터의 존재가 바로 우울증의 실체라는 듯. 조앤 롤링이 개인적으로도 우울증을 겪어 봤기 때문에, 그만큼 디멘터를 무섭고 불쾌한 존재로 그려낸 듯하다.

작중에서 '심지어 머글마저 디멘터를 볼 수는 없지만 느낄 수는 있다'고 묘사된다. 현실에서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사실 디멘터에게 시달리고 있는 것이며, 누구도 빼앗아갈 수 없는 행복한 기억에 집중하면 이들을 물리칠 수 있다고 읽어도 무리가 없을 듯.

영국 마법사 세계에 사형 제도는 없지만, 디멘터들이 크라우치 주니어에게 디멘터의 키스를 하거나, 시리우스 블랙에게 디멘터의 키스를 하려 했던 걸 보면 디멘터의 키스가 사형을 대체한다고 볼 수 있다. 오히려 영혼을 먹힌다는 걸 보면 사형 이상으로 잔혹한 형벌.

동물로 분류되지 않는 건지, 뉴트 스캐맨더가 도저히 연구를 못한 건지, 신비한 동물사전에는 등재되어 있지 않다. 연구할려고 접근하자니 행복한 기억이 빨리고, 그게 싫어서 패트로누스 쓰자니 튕겨져 나가버려 연구를 제대로 못하고.. 일단 마법생물로 분류되는 걸 봤을때, 그 특성 탓에 도저히 잡아다놓고 연구하는게 불가능해서 등재를 안 시킨 것일수도 있다. 하지만 아마도 등급을 매긴다면, XXXXX.

똑같이 XXXXX등급을 받은 애크로맨투라나 용, 바실리스크 등이 작중에서 떨치던 위세를 생각해 볼 때, 패트로누스 하나로 쫓을 수 있는 디멘터는 상대적으로 약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죽음보다도 영혼이 훨씬 중요한 작중 설정들을 볼 때 단순히 육체를 죽이는 다른 괴물들과 달리 '영혼' 을 없애버리는 디멘터는 오히려 훨씬 위험하다고 볼 수 있다. 게다가 패트로누스 또한 굉장한 고등 마법이며, 달리 말하면 그거 하나 빼곤 쫓을 방법이 없으니...디멘터가 용이나 바실리스크 영혼도 빨 수 있을까 최종보스

작중에 한번도 묘사된 적은 없지만, 마법사들이 디멘터와 동맹을 맺었다고 언급되고, 또 마법부의 지시를 따르며, 볼드모트가 부활하자 죄다 볼드모트에게 넘어간것, 3권에서 디멘터들이 호그와트를 방어할 당시에 덤블도어가 디멘터들과 대화를 나누겠다고 언급한 것 등을 감안하면 적어도 지능이 있고,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자기들만의 사회체계가 있을 확률이 아주 높다고 추정된다. 누군가와 동맹을 맺으려면 일단 '동맹'이 뭔지 이해할 수 있는 지능과 의사소통 방법은 있어야 하니까. 마찬가지로 아무나 무차별적으로 공격한다면 아즈카반의 죄수와 가끔 오는 마법사 교도관들을 구분하지 않고 공격할테니 나름의 구분 기준 같은 것은 있는 모양이다. 물론 대장 디멘터 같은 것이 있는지 아니면 게체간 정신 공유가 되는것인지는 일체 불명.

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의 개봉에 맞춰 출시 된 모바일 게임[9]에서는 잡몹 & 최종보스. 잡몹들은 원작설정 그대로 페트로누스 마법에만 데미지를 받는다. 최종보스는 킹 디멘터라는 이름의 거대한 디멘터로 일반 페트로누스 마법으로는 잡기가 힘들고, 마법 콩으로 구매 가능한 특수마법 중 다수의 페트로누스를 소환하는 마법으로 공략해야 한다.

[1] 사실 디멘터들이 경기를 하고 있는 선수들이나 구경하고 있는 관중들을 습격할 위험이 있고, 특히 선수들은 빗자루를 탄 채 날아다니기에 만에 하나 블러저에 맞거나 추락하면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덤블도어가 화를 낼 만도 하다.[2] 소설에서는 지면에서 살짝 떠서 다니는 걸로 묘사됐지만, 영화에서는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걸로 표현된다.[3] 영화판에서는 5부를 기점으로 두건을 벗고 머리를 드러내고 다닌다.[4] ...고 하지만 원작에서는 얼어붙는다는 말이 직접적으로 나온 적은 없다. "주변 기운이 차가워졌다"라고는 했으나 진짜로 얼어붙는 것은 영화에서 나온 것이다. 아무래도 영화상 연출인 듯.[5] 파견되기 전에 호그와트 급행열차로 와서 기차를 수색하기도 했다. 영화에서도 기차가 잠깐 멈춘 뒤 론이 창문을 보고서 "밖에 뭔가 움직여"라고 하는데, 이 뭔가가 바로 디멘터. 영화에서 디멘터들은 움직일 때 특유의 소리를 내는데 화면이 기차 밖을 비출 때 이 특유의 소리가 난다. 그 뒤 해리 일행이 타고 있는 객실에 한 마리가 들어온다.[6] 물론 당분을 통해 인위적으로 감정이 고양되더라도 당분의 공급이 끊기면 반대로 고양되었던 만큼 우울해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기는 하나, 디멘터로 인해 우울해진 상태에서는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는 처방일 것이다. 보통 상태에서 당분이 들어간 것이 아니라 극도로 우울해진 상태에서 투입된 것이기 때문이다. 요컨데, 마약성 진통제도 의사가 필요할 때 쓰면 진통제지만 평상시에 쓰면 마약이다.[7] 사실 마법적 실력으로는 패트로누스를 쓰기에 부족했지만, 그건 어둠의 마법 중에서 가장 사악한 마법이라 불리는 호크룩스. 그것도 작중 가장 최악의 마법사라던 볼드모트의 호크룩스를 착용한 것으로 해결했다. 게임으로 치면 저주 받은 템을 착용했는데 상성이 너무 좋아서 디버프가 모조리 버프로 작용한 꼴 [8] 상술되었듯이, 우울증에도 초콜릿 등의 단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9] 워너브라더스와 정식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고 출시한 게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