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per

드림캐쳐(걸그룹)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파일:dreamcatcher_jacket1_2_rs.jpg

왼쪽부터 수아, 가현, 시연, 지유, 유현, 다미, 한동

1. 개요2. 멤버3. 데뷔 전4. 음반 목록
4.1. 악몽 (惡夢)
5. 활동
5.1. 음반 활동5.2. 방송 출연
5.2.1. 음악방송5.2.2. 음악방송 外
5.3. 그 밖의 활동
6. 자체 콘텐츠
6.1. 드림캐쳐 노트 (Dreamcatcher's Note) 6.2. By. 드림캐쳐6.3. V LIVE
7. 논란
7.1. 데뷔? 재데뷔?
8. 여담

1. 개요[편집]

"(손키스)쪽~! 내꿈꿔~ 안녕하세요~ 드림캐쳐입니다~~"[6]

해피페이스 엔터테인먼트[7]에서 2017년 1월 13일 데뷔한 7인조 신인 걸그룹.
2014년 데뷔한 밍스를 재편[8]한 팀으로, 상큼ㆍ발랄한 이미지의 '말괄량이' 콘셉트였던 밍스와는 상반되게 신비하고 몽환적이며 청초한 이미지로, 팀 이름처럼 '악몽을 잡아주는 꿈의 요정들' 콘셉트이다.[9] 기존의 걸그룹들과는 차별화된 새롭고 독특한 콘셉트를 표방하며 어마어마한 스토리텔링을 추구한다고 한다. 이게 다 실제로 한 말... 대단히 거창하다. 심볼 로고 역시 드림캐처의 전형적인 형태(원형 그물망과 그 밑에 달린 깃털장식 등)에서 따온 모양이고 데뷔 싱글 <악몽>의 앨범 디자인에 모티브 중 하나로 적용되었다.

2. 멤버[편집]

이름

본명

생년월일

포지션

출신지역

특이사항

지유

김민지

1994년 5월 17일

서브보컬

대전

리더, 前 밍스 멤버

수아

김보라

1994년 8월 10일

메인댄서

창원(마산)

밍스 멤버

시연

이시연

1995년 10월 1일

메인보컬

대구

밍스 멤버

한동

한동

1996년 3월 26일

서브보컬

중국 후베이 성 우한

중국인 멤버

유현

김유현

1997년 1월 7일

리드보컬

인천

밍스 멤버

다미

이유빈

1997년 3월 7일

메인랩퍼

군포(산본)

밍스 멤버

가현

이가현

1999년 2월 3일

서브보컬

성남

막내

3. 데뷔 전[편집]

전신인 밍스의 음반/음악방송 기준 공식 활동이 2015년 7월 <Love Shake> 이후로 기약이 없었고, 공연 스케줄 위주로 활동을 지속하다가 2016년 10월 8일을 마지막으로 일체의 활동이 예고 없이 중단되었다. 향후 거취에 대한 어떠한 언급도 없이 시간이 흐르면서 팬들이 큰 혼란에 빠져있던 와중, 2016년 11월 29일 갑자기 드림캐쳐의 데뷔가 예고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고.

4. 음반 목록[편집]

발매일 순으로 정렬. 수록곡 중 타이틀곡(활동곡)은 굵은글씨로.

유형

앨범 자켓

앨범명

수록곡

발매일

레이블

비고

싱글

http://cdnimg.melon.co.kr/cm/album/images/100/31/121/10031121_org.jpg

악몽(惡夢)

1. Welcome To Dream (Intro)
2. Chase Me
3. Emotion (소원 하나)
4. Chase Me (Inst.)

2017월 1월 13일

인터파크

데뷔 싱글

데뷔 당시부터 <악몽>은 시리즈로 이어지는 콘셉트로 예고되었다.[10] 'Chase Me' 이후의 다음 활동도 공백기간을 가급적 짧게 갖고 이어질 예정이라 한다. 기다림 그 자체의 시간을 보냈던 舊 밍스의 팬들은 반신반의 중...

4.1. 악몽 (惡夢)[편집]

악몽 (惡夢)

2017. 1. 13 발매

트랙

곡명

작사

작곡

편곡

1

Welcome to Dream (Intro)

Super Bomb

Super Bomb

2

Chase Me

김보은, Super Bomb

Super Bomb

Super Bomb

3

Emotion (소원 하나)

Super Bomb

Super Bomb

Super Bomb

4

Chase Me (Inst.)

Super Bomb

Super Bomb

Chase Me MV

'악몽의 요정(?)'으로 변신한 7명의 멤버가 조동혁을 악몽으로 괴롭히는 내용. 티저 공개 당시부터 고딕 풍의 배경과 음산한 분위기로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데뷔일인 2017년 1월 13일에 공개되고 10일째인 1월 23일에 100만 뷰를 달성했다.[11] 100만 뷰는 크게 두 가지 면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는데, 우선 중ㆍ소형 기획사에서 나온 신인 걸그룹의 데뷔곡 뮤직비디오로서 100만 뷰가 꽤 높은 기록이면서도 그것을 고작 열흘 만에 달성했다는 점.[12] 그리고 예상치 못하게 해외 K-POP 팬들에게서 상당히 화제가 되었다는 점이다.[13]
일본 애니메이션 오프닝곡 같다는 평도 많다.[14]
뮤직비디오나 영화 등의 해석을 주로 하는 한 유튜버가 'Chase Me' 뮤직비디오의 해석을 했다. 해답 같은 명쾌한 해석은 아니지만 폭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뮤직비디오 속에서 지나치기 쉬웠던 많은 요소들을 해설해 흥미롭게 볼 만하다.[15]

5. 활동[편집]

5.1. 음반 활동[편집]

2017년 1월 13일, 데뷔 싱글 <악몽>을 발매하고 'Chase Me' 활동을 시작했다. 뮤직뱅크에서 데뷔무대를 했다.
2017년 1월 14일, 쇼! 음악중심의 사전녹화를 마치고 인근 모처에서 첫 번째 미니 팬미팅을 했다. 너무너무 추웠다. 멤버들에게도 팬들에게도 큰 의미가 있었던 특별한 시간. 수아는 미니 팬미팅이 끝나갈 즈음 감정이 북받쳐올라 잠시 눈물을 보이기도... 멤버들이 팬들에게 미리 준비한 선물-핫팩과 랜덤 멤버의 사인ㆍ메시지가 담긴 폴라로이드사진-을 나눠주며 마무리했다.
2017년 1월 21일, 쇼! 음악중심의 사전녹화를 마치고 인근 모처에서 두 번째 미니 팬미팅을 했다. 너무너무 추웠다. 어라... 일주일 전의 미니 팬미팅이 나름 질서 잡힌 가운데 진행된 것과는 달리 다소 무질서한 촬영회처럼 변질되어 진행되었지만 다행히 별다른 불상사는 없이 마쳤다. 첫 번째 미니 팬미팅과 마찬가지로 미리 준비한 선물-핫팩과 랜덤 멤버의 사인ㆍ메시지가 담긴 폴라로이드 사진, 그리고 몇 가지 군것질거리가 추가-을 나눠주며 마무리했다.
같은날, 김포공항 롯데몰에서 첫 번째 팬사인회를 열었다.[16]
2017년 1월 22일, 잠실 롯데월드몰에서 두 번째 팬사인회를 열었다.
2017년 1월 25일, SHOW CHAMPION의 사전녹화를 마치고 첫 번째 미니 악수회를 했다.
2017년 1월 26일, 엠 카운트다운의 사전녹화를 마치고 두 번째 미니 악수회를 했다.
2017년 2월 4일, 여의도 IFC몰에서 세 번째 팬사인회를 열었다.[17] 팬사인회 시작 전까지의 앨범 판매기간 중에 선착순 100장이 매진되었다. 드림캐쳐의 팬사인회 뿐만아니라 밍스 시절의 팬사인회까지 합쳐서도 사전 매진은 처음.
2017년 2월 5일, 센트럴시티에서 네 번째 팬사인회를 열었다. 전날에 이어 두 번째 매진을 기록했다. 단, 이날은 팬사인회 시작 후 잔여수량에 대한 중복구매 허용으로 인한 매진.
2017년 2월 11일, 홍대 와이즈파크에서 다섯 번째 팬사인회를 했다. 미리 공지되지 않은 비공개 진행으로 인해 구경ㆍ촬영 정도로 왔던 일부 팬들은 발길을 돌려야 했다.
2017년 2월 12일, 분당 AK플라자에서 여섯 번째 팬사인회를 했다. 두 번째로 선착순 100장이 사전 매진되었다.
2017년 2월 14일, THE SHOW의 사전녹화를 마치고 세 번째 미니 악수회를 했다. 밸런타인 데이를 맞아 초콜릿과 랜덤 멤버의 메시지 카드를 나눠줬다.
2017년 2월 18일, 영등포 롯데백화점에서 일곱 번째 팬사인회를 했다. 세 번째로 선착순 100장이 사전 매진되었다. 비공개로 진행되었다.

5.2. 방송 출연[편집]

5.2.1. 음악방송[편집]

5.2.2. 음악방송 外[편집]

2017년

날짜

채널

프로그램

관련링크

비고

1월 11일

KBS 2TV

뮤비뱅크 스타더스트

네이버TV

첫 TV방송 출연

1월 15일

SBS 파워FM

두시탈출 컬투쇼

SBS 라디오

첫 라디오방송 출연[19]

1월 16일

Arirang Radio

K-Poppin'

유튜브

1월 18일

KBS 2TV

뮤비뱅크 스타더스트

네이버TV
네이버TV

1월 26일

Arirang TV

Pops in Seoul

네이버TV

1월 28일

Arirang Radio

Hot Beat

유튜브

2월 9일

Arirang Radio

Sound K

2월 12일

KBS Cool FM

이홍기Kiss the Radio

2월 13일

SBS 파워FM

이국주의 영스트리트

지유ㆍ수아ㆍ시연 출연[20]

2월 17일

tbsTV

팩트iN스타

유튜브[21]

5.3. 그 밖의 활동[편집]

2017년

날짜

장소

내용

2월 16일

장충체육관

V-리그 서울 우리카드 위비 축하공연[22]

6. 자체 콘텐츠[편집]

6.1. 드림캐쳐 노트 (Dreamcatcher's Note)[23] [편집]

'드림캐쳐의 일상을 기록하다'라는 슬로건으로 VJ팬매니저가 멤버들 곁을 맴돌며 촬영하는 방식의 비하인드 영상 콘텐츠. 밍스 시절의 '밍스 플레이'나 '밍스 에피소드'와 유사하다. V LIVE 드림캐쳐 채널유튜브 해피페이스 채널에 올라온다.[24]
오프닝에 등장하는 드림캐쳐 멤버들의 캐릭터 그림이 굉장히 귀엽다는 반응이 많다. 금손이 또... 모두 비슷하게 생겼지만 팬이라면 미묘한 포인트들로 수월하게 구분 가능.
Chase Me가 해외 K-POP 팬들에게서 화제가 되었던지라 유튜브에서는 영어 자막이 없음을 아쉬워하는 댓글이 꽤 많다. 참고로 V LIVE에서는 외국어 자막을 지원하고 있다.[25]

날짜

제목

관련링크

2017년 2월 2일

EP.1 드림캐쳐 '악몽:惡夢' 자켓 비하인드

유튜브 V LIVE

2017년 2월 2일

EP.2 드림캐쳐 'Chase Me' M/V 촬영 현장

유튜브 V LIVE

2017년 2월 6일

EP.3 Chase Me 활동 비하인드(1)

유튜브 V LIVE

2017년 2월 10일

EP.4 가현아, 졸업 축하해!

유튜브 V LIVE

2017년 2월 13일

EP.5 싱니의 락(ROCK) 추천 리스트

유튜브 V LIVE

2017년 2월 15일

EP.6 Chase Me 활동 비하인드(2)

유튜브 V LIVE

6.2. By. 드림캐쳐[편집]

이름처럼 드림캐쳐 멤버의 직접 제작 콘텐츠. 공식 팬카페에 올라온다. 보고 싶으면 팬카페 가입해서 정회원 등업을 받아야 한다.
현재까지는 수아의 그림(드림툰)과 멤버들의 셀카 등이 올라와 있다. 수아의 그림은 밍스 시절에도 공식 팬카페에 올라온 바 있다. 취미로 틈틈이 연습장에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보아 가끔씩이라도 계속 업데이트 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다미 역시 밍스 공식 팬카페에 '다미가 찍음'이라는 제목으로 자신이 직접 찍은 사진들을 몇번 올려서 팬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받았기 때문에, 이 역시 추후 등록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진다.[26]

6.3. V LIVE[편집]

수많은 아이돌 그룹들의 대표적인 실시간 개인방송 플랫폼. 네이버라는 어마어마한 우군과 함께하는 플랫폼인 만큼, 드림캐쳐의 인기와 인지도 상승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언니 그룹도 없는 단독 채널을 운영하며 적극적으로 활용 중이다.

생방송

날짜

제목

관련링크

내용

비고

2016년 12월 23일

드림캐쳐 첫 V라이브!!!

V LIVE

멤버 소개, 근황 이야기 등

첫 생방송

2016년 12월 30일

드림캐쳐에게 물어봐!

V LIVE

공식 팬카페에서 받은 질문들을 추첨해 답변

2017년 1월 12일

드림캐쳐 쇼케이스 완료!

V LIVE

데뷔 쇼케이스 직후 대기실에서 소감

2017년 1월 14일

드림캐쳐 대기실 상황!

V LIVE

쇼! 음악중심 생방송 전 대기실에서...

2017년 1월 15일

드림캐쳐 데뷔! 기쁨의 아무말대잔치

V LIVE

팬들과 소통

2017년 2월 2일

드림캐쳐 공약이행 방송!

V LIVE

팔로워 1만명 공약인 릴레이 개인방송

2017년 2월 3일

가현아 생일축하해❤

V LIVE

가현의 생일 축하

2017년 2월 10일

가려니의 졸업을 축하합니다!

V LIVE

가현의 졸업식을 마치고 소감

2017년 2월 12일

드림캐쳐 보고싶은 쨔람!

V LIVE

팬들과 소통

2017년 2월 17일

수고했어 오늘도!

V LIVE

뮤직뱅크 생방송을 마치고...

2017년 2월 18일

잠깐 라이브!?

V LIVE

팬사인회장으로 가기 전

2017년 2월 19일

수시유 여긴 어디유?

V LIVE

콘서트 보러 가기 전

V LIVE 루키 프로젝트(V-ROOKIE) 중 하나인 피카부(PeekaVoo!)에서 2017년 1월 '이달의 PEEKAVOO!'에 선정되었다. 참고로, 2016년 12월[27]빅톤모모랜드가, 2017년 2월엔 마스크가 선정되었다.[28]

피카부 - 알유레디

날짜

제목

관련링크

내용

2017년 1월 13일[29]

드림캐쳐의 알방라이브!

V LIVE

2017년 1월 17일

드림캐쳐의 DreamTV EP.1 꿈방 라이브

V LIVE

잠자리에 들기 전처럼 편하게 앉방

2017년 1월 20일

드림캐쳐의 DreamTV EP.2 겜방 라이브

V LIVE

시연과 유현의 게임 플레이

2017년 1월 22일

드림캐쳐의 DreamTV EP.3 볼방 라이브

V LIVE

드림캐쳐와 스태프의 볼링 대결

2017년 1월 24일

드림캐쳐의 DreamTV EP.4 방콕 라이브

V LIVE

최초로 숙소 공개, 방 소개 등

2017년 1월 29일

드림캐쳐의 DreamTV EP.5 윷놀이 라이브

V LIVE

설연휴를 맞아 연습실에서 윷놀이

2017년 1월 31일

드림캐쳐의 팬미팅라이브!

V LIVE

알유레디 어워즈

7. 논란[편집]

7.1. 데뷔? 재데뷔?[편집]

밍스를 재편한 팀인 관계로, 티저가 공개되던 2016년 12월부터 데뷔시점인 2017년 1월 중순까지는 여러 기사나 인터뷰 등에서 '재데뷔'라는 표현이 주로 사용되었다. '데뷔'라는 단어 자체가 특정 분야에서 활동을 처음 시작함을 의미하기 때문에 '재데뷔'라는 단어가 모순처럼 보일 수도 있으나, 가요계의 특성상 예전부터 재데뷔라는 개념은 특정 상황들에서 별 문제 없이 쓰여온 표현이다. 드림캐쳐로 한창 활동을 하면서는 방송이나 인터뷰 기사 등에서 '이전에 밍스로 활동했었다' 정도로 설명하며 콕집어 '재데뷔'라는 표현은 쓰지 않는 편인데, 실제로 별개의 디스코그라피/커리어를 가지는 새로운 팀이므로 팀 자체를 이야기하자면 드림캐쳐는 굳이 '재데뷔'랄 것 없이 그냥 '데뷔'라고 써도 무방하다. 물론 맴버 개별로 이야기하자면 기존 밍스 소속이었던 5인은 '드림캐쳐로 재데뷔'했다고 하는 게 옳다. 즉, 밍스에서 드림캐쳐로의 변화를 이야기할 땐 '재데뷔'보다는 '재편'이 적합하고 드림캐쳐 자체는 '데뷔', 멤버 중 5인에 한해서는 '재데뷔'라는 표현을 쓰는 게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8. 여담[편집]

  • 지유가 밍스 시절에 이어서 드림캐쳐에서도 계속 리더를 맡고 있다. 밍스에서 드림캐쳐로 재편되는 동안에 있었던 여러 어려움에도 멤버 이탈이나 불화 없이 팀이 잘 유지된 데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여진다. 기본적으로 멤버들이 지유를 리더로서 잘 따르는 편인데다, 데뷔곡 'Chase Me' 특유의 격렬한 안무를 준비할 때에도 지유가 지친 멤버들을 늘 이끌어가는 역할이었다고 한다.

  • 유현은 '빠른 97년생'이지만, '96년생'인 한동을 언니라 부르고, '97년생'인 다미와는 친구로 지내고 있다. 우선 실제로 유현이 다미보다 한 학년 위였지만 밍스 데뷔 전의 연습생 시절부터 소속사의 권유로 친구로 지내왔다고 한다.(생일이 단 2개월 차이이기도 하다.) 이러한 상태에서 한동이 합류하면서 자연스럽게 '한동>유현=다미'의 나이서열이 형성되었다. 참고로, 3월 입학인 한국의 제도대로라면 1996년 3월생인 한동과 1997년 1월생인 유현이 같은 학년이면서 1997년 3월생인 다미가 아랫학년이 되지만 9월 입학인 중국의 제도를 기준으로 하면 유현과 다미가 같은 학년이면서 한동보다 아랫학년이 된다. 애초에 이렇게까지 따지지도 않았을 듯...

  • 시연은 다미의 진선여자고등학교 2년 선배이다. 물론 편의상[30] 선택된 것으로 보여지므로 일반적인 학연처럼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 프로필상으로는 신장이 특별히 크거나 작은 멤버가 없으며 최장신(유현 : 168cm)과 최단신(가현 : 160cm)의 신장 차이가 크지 않은 편이다.

  • 2016년 12월 30일, V LIVE 생방송에서 멤버들의 탕수육 소스 부먹 vs 찍먹 여부를 밝혔다. ??? 사상검증

    부먹

    유현[31]

    중도 찍먹

    시연[32], 다미[33]

    찍먹

    지유, 수아, 한동[34], 가현[35]

  • 데뷔일이자 데뷔곡/뮤직비디오 공개일이었던 2017년 1월 13일은 공교롭게도 13일의 금요일이었다. 'Chase Me'의 '악몽' 콘셉트와 관련해 의도한 것으로 보는 시각도 많으나 공식적으로 언급된 바는 없다.[36] 다만, 분명 어느 정도 화제가 된 요소이긴 했고 드림캐쳐 멤버들이나 소속사 측에서도 인지하고 있기는 한 부분이다.

  • 데뷔곡 'Chase Me'는 일본의 대표적인 메탈계 아이돌인 베비메탈의 무대를 많이 참고했다고 한다...는 건 일단 소속사 측의 주장이긴 한데, 사실 양쪽의 무대 영상이나 곡을 보면 딱히 비슷하지는 않다. 대략적으로 '메탈 음악 + 격한 안무 + 걸그룹'의 조합이라는 자체는 분명 유사하하다고도 할 수 있는데, 그렇다면 콘셉트를 벤치마킹했다는 정도로는 이해할 수 있는 정도.[37]

  • 2017년 1월 13일 KBS 2TV - 뮤직뱅크에서의 데뷔무대를 마치고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2위까지 올라갔다. 다음날엔 MBC - 쇼! 음악중심에 출연해 처음으로 네이버 실시간검색어 1위까지 올라갔다. 그 다음날인 SBS 인기가요에 출연해서도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1위까지 올랐고 이후로도 음악방송에 출연할 때마다 높은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38]

  • 2017년 1월 15일에 방송된 KBS 2TV 개그콘서트에 방청객으로 출연(?)했다. 그냥 방청을 갔다가 우연히 찍힌 건 당연히 아니고, 신인이거나 인지도가 낮은 연예인(주로 여성)을 방청석에 배치하고 의도적으로 카메라를 비추는 방송계의 오랜 관습에 의한 것이다. 말 그대로 공공연한 비밀인지라 당연히 비공개 스케줄이었고 방송 당시에도 드림캐쳐에 관한 어떠한 자막조차도 나오지 않았다. 방송 전에 V LIVE를 통해서 드림캐쳐 멤버들이 개콘 방청석에 나올 거라고 미리 언급해두기는 했다.

  • 한 연예언론매체를 통해 'Chase Me'의 안무를 파트 교환해 소화하는 영상이 공개됐다. 실로 혼돈의 카오스...

  • 'Chase Me' 팬사인회를 할 때마다 이벤트로 수아가 직접 만든 드림캐처를 추첨 증정했다. 이벤트를 반복할수록 만드는 데 능숙해져 퀄리티가 눈에 띄게 좋아지고 있다. 팬미팅 1회 당 드림캐처 1개씩만 추첨 증정했기 때문에 꽤 레어템. 당첨되신 분들 꿈자리는 어떠신지...

[1] 텍스트 표기는 'Dreamcatcher'와 'DREAMCATCHER'가 혼용되고 있으며 로고에서는 'DREAM CATCHER'로도 쓰인다. 참고로 단어의 일반적인 쓰임에서는 외래어표기법상 '-캐처'가 맞다.[2] 음악방송 데뷔무대 기준. 전날 미디어 쇼케이스를 가졌다.[3] 첫 콘셉트티저부터 마지막 뮤직비디오까지 데뷔 이전의 모든 티저 사진/영상이 올라와있다.[4] 매일밤 멤버들의 '굿나잇' 인사가 올라오는 콘셉트.[5] 데뷔일에 개설되었다. 이전까지는 HAPPYFACE 채널을 달샤벳ㆍV.O.S 등과 함께 썼다. 현재 소속사 내에서 유일하게 단독 V LIVE 채널 운영 중.[6] 팀 인삿말. 2017년 1월 7일 V LIVE 생방송의 첫인사에서 처음으로 공개되었다. 팀 이름의 의미에 충실하면서도 사랑스러운 이미지를 어필하는 인삿말.[7] 달샤벳, V.O.S 등 소속[8] 기존 멤버 5인에 새 멤버 2인 추가.[9] '드림캐처'는 아메리칸인디언들의 전통적인 장신구로, 악몽을 잡아내고 좋은 꿈을 꾸게 해준다고 여겨진다.[10] 멤버들의 인터뷰에서도 여러 번 언급되었고 특히 'Chase Me'의 뮤직비디오의 스토리가 마무리지어지지 않고 끝나며 'to be continued'까지 뜨는 것으로 기정사실화.[11] 공개된 시각이 정오였던 것을 감안하면 만으로는 10일이 채 되지 않은 시점에 100만 뷰를 달성했다.[12] 다만, 100만 뷰 달성 이전부터 조회수 증가 추세가 다소 약해지고 있다. 참고로 뮤직비디오 공개 4일째(1월 17일)에 60만 뷰, 5일째(1월 18일)에 70만 뷰, 6일째(1월 19일)에 80만 뷰, 7일째(1월 20일)에 90만 뷰를 돌파했다.[13] 뮤직비디오의 독특한 콘셉트와 더불어 기존의 K-POP 걸그룹들에서 찾기 힘든 개성 강한 음악과 격렬한 안무로 화제가 되었다. 뮤직비디오의 내용에 대한 다양한 의견 댓글이 많았고 리액션 영상이 많이 올라오기도 했다.[14] 일본애니메이션 오프닝/엔딩곡은 강렬한 기타 리프에 여성 보컬이 더해진 구성이 흔한 편.[15] 해당 채널의 다른 콘텐츠들도 제목은 '해석'으로 되어있지만 사실상 '해설'에 가까운 편이다.[16] 밍스 시절 두 번째 팬사인회를 연 곳이기도 하다.[17] 밍스 시절 첫 번째 팬사인회를 연 곳이기도 하다.[18] 1월 17일/24일/31일은 결방.[19] 팀의 전신인 밍스 시절에는 3사(KBSㆍMBCㆍSBS) 라디오에 출연한 적이 없었고 아리랑 라디오와 KFM경기방송 라디오에만 출연했다. 밍스로는 2년 넘게 하지 못했던 것을 드림캐쳐로는 데뷔하자마자 한 것. 더구나 컬투쇼는 지난 10년간 자타공인 최고 인기의 라디오 프로그램이다.[20] 소나무 수민ㆍ하이디ㆍ뉴썬과 함께 출연했다.[21] 1월 31일 녹화분인데, 녹화 당시 팩트iN스타 공식 페이스북에서 생중계되었다.[22] 5R 마지막 경기인 대한항공과의 경기였는데, 공교롭게도 홈팀이 0:3으로 패배하며 4연패를 기록하게 됐다.[23] 이 문서의 초반부에서 그룹명 소개에 각주로 언급한 것이지만, 여기서도 텍스트 표기는 'Dreamcatcher'로 하면서 영상의 오프닝에는 'DREAM CATCHER'로 나온다. 일치시킬 필요가 있어 보임.[24] 유튜브의 경우, 따로 단독 채널을 운영했던 밍스나 운영해온 달샤벳과 달리 드림캐쳐 단독 채널은 개설하지 않고 있다.[25] 공식 번역 자막은 아니고, V LIVE 자체에서 집단지성 방식의 'fansubs'를 지원한다.[26] 다만, '다미가 찍음' 당시를 기준으로 다미는 개인 소유의 카메라가 없었고 소속사 직원 소유의 카메라를 빌려서 썼다고 한다.[27] 피카부가 시작된 달.[28] 해당 채널에서 매달 '선정'이라는 표현을 쓰기는 하나, 심사해서 상 주듯하는 선정이 아니라 실제론 당연히 방송 프로그램에 섭외된 계약의 개념이다.[29] 데뷔일. 당시 데뷔무대였던 뮤직뱅크 생방송을 마치고 불과 4시간 만에 가진 생방송이다.[30] 소속사에서 가장 가까이 위치한 고등학교로, 도보로 통학하기에도 무리 없을 정도의 거리.[31] "그게 편하니까."라는 다소 단순한 이유.[32] 처음엔 '부먹'이라고 했다가 고민 후 '찍먹'으로 바꿨다. 전원의 의견을 통일시키는 분위기였던 영향도 있어보인다. 부먹인 유현을 타박하는 분위기가 되자 "부먹일 수도 있지."라고 옹호하기도.[33] 찍먹이라고 했지만. "개인의 취향을 존중합니다. 담먹도 좋고 부먹도 좋고 찍먹도 좋고."라 하며 중도적 입장을 보였다.[34] 정작 한동의 조국이자 탕수육의 본고장인 중국에서는 탕수육 소스를 붓거나 볶아서 나온다. 애초에 부먹 vs 찍먹 논쟁의 근본 원인은 우리나라 특유의 배달 문화에 기인한 것으로, 한국식 배달 탕수육을 기준으로 답변한 것으로 보여진다.[35] 부먹인 유현을 타박하고 "눅눅한 거 싫어."라 하는 등 강경한 입장. 이후 졸업식날에 한 V LIVE에서는 졸업식답게 점심메뉴로 짜장면을 추천하는 채팅이 많이 올라왔는데, 채팅 중에 탕수육 소스 부먹이 언급되자 '탕수육은 찍먹'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이 때에도 '부먹은 눅눅하다'는 점을 강조했다.)[36] 데뷔일을 정하는 과정에서 그러한 사실을 몰랐을 리야 없지만, 단지 그것으로 데뷔일을 정했다고 보기엔 무리가 있다.[37] 베비메탈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프론트걸+객원밴드 형태인 베비메탈과 달리 드림캐쳐는 락 사운드를 차용했을 뿐 밴드속성은 없다. 의상측면에서도 유사점은 검은색이 메인이라는 것 뿐. 인터넷상에서도 드림캐쳐의 보도자료를 제외하면 두 그룹을 연관지어 언급하는 곳이 없어 소속사측의 언플이 아니냐는 추측이 많다.[38] 하지만 너무 확대해석할 것은 없는 게, 이는 원래 음악방송이 방송되는 동안에 흔하게 발생하는 현상이기도 하다. 보편적/사회적인 이슈나 관심에 의한 실시간 검색어 순위가 순위권을 어느 정도 시간동안은 유지되는 데 비해 음악방송 시간에 출연 가수들 이름이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오르는 것은 거의 무대 바뀔 때마다 그때그때 순위가 변할 정도이다. 다만, 데뷔 초기에 인지도를 빠르게 높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고 음악방송에 출연할 때마다 곡이나 무대에 대한 많은 호평들이 드림캐쳐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 역시 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