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듀크몬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1ef036ea689604236224a32573f0ee8389ed7aa9a4f77cadbf4ebed87a8c1d6d.jpg

파일:external/pds20.egloos.com/c0146804_4e61a013b025c.jpg

デュークモン DUKEMON (GALLANTMON)[1]

디지몬 시리즈의 등장 디지몬이자 로얄 나이츠의 일원

1. 개요[편집]

성우는 노자와 마사코,[2] 오다 유우세이(사이버 슬루스, 넥스트 오더) / 유동균(테이머즈)[3], 현경수(극장판)[4] / 김민정(세이버즈).

이름의 유래는 듀크(공작). 또한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된 이름의 방패(이지스, 고곤)와 북구신화에서 유래된 이름의 창(그람, 발뭉)을 가지고 있다. 북구신화의 시구르드를 모티브로 삼았으며 듀크몬이 타고 다니는 그라니는 시구르드의 애마에서 따온 이름이다.

디지몬 테이머즈의 영향도 있고, 여러 매체에서 간지나게 나와준 덕에 오메가몬과 비슷할 정도로 팬들에게 인기가 많다.[5] 인기투표에서 크림존 모드는 6위, 듀크몬은 9위를 기록했다. 오메가몬은 1위(842표)였지만 크림존 모드(560표)와 듀크몬(421표)의 표를 합치면 오메가몬보다 높아진다.

로얄 나이츠의 적대 세력 중 7대 마왕베르제브몬과 라이벌 구도를 형성한다. 테이머즈 본편에서 시작된 구도로, 창과 총, 그라니와 베히모스, 성기사와 마왕, 크림존 모드와 블래스트 모드 등으로 눈에 띄게 대비되는 점들이 많다. 게임인 디지몬 월드 3의 오프닝 영상에선 둘이 싸우다가 서로 모드 체인지 해서 다시 한 번 붙는 장면이 나오기도 한다. 팬덤에서는 가장 인기가 높은 라이벌 관계이기도 해서, 워그레이몬 VS 블랙워그레이몬이나 알포스브이드라몬 VS 마왕몬 이상으로 꼽히고 있다.

같은 로얄 나이츠 소속의 동료 중에서는 오메가몬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이 둘은 맹우(盟友)라는 설정이 자주 나오지만 차라리 숙적이나 악연이라는 말이 어울릴 정도로 자주 싸운다.

  • 원더스완으로 나온 TCG 게임 디지몬 카드 배틀의 오프닝 화면이 크림슨 모드와 오메가몬이 격돌하는 장면.

  • TCG의 로얄 나이츠 테마덱에선 듀크몬 메인의 "크림슨 하이랜더"와 오메가몬 메인의 "홀리 템플"이 나온다.[6]

  • 디지몬 크로니클에서도 오메가몬과 대립 구도를 이룬다.

  • 디지몬 크로니클을 기반으로 만든 디지몬 제볼루션에서도 싸운다.

  • 알파 카드 옵션 일러스트에서 듀크몬과 오메가몬이 전투하는 일러스트도 존재한다.

  • 디지몬 크루세이더즈 오프닝에서도 오메가몬과 격돌한다.

알포스브이드라몬과도 대비되는 점이 많다.(좌측이 알포스, 우측이 듀크몬)

  • 이미지 컬러 파랑 ↔ 이미지 컬러 빨강

  • 최경량 레어 메탈 블루디지조이드 갑주[7] ↔ 99.9% 고순도 크롬디지조이드 갑주[8]

  • 퓨처 모드 ↔ 크림슨 모드

  • 마왕몬과 대립각 ↔ 베르제브몬과 대립각.

  • X-진화 : 특수능력 강화(알포스 능력 상승) ↔ X-진화 : 장비 강화(복합장갑 성갑주 득템)

  • 필살기: 알포스 세이버 ↔ 로얄 세이버

  • 종족: 백신 ↔ 바이러스

하지만 공식 매체에서 밀어주는 라이벌은 베르제브몬이나 오메가몬이라, 알포스와의 대립각은 부각된 적은 없다.

2. 원종[편집]

3. 듀크몬 크림슨 모드[편집]

4. 듀크몬 X[편집]

파일:attachment/듀크몬/dukemonX.jpg
파일:attachment/100do2_43.jpg[9]

  • 세대 : 궁극체

  • 타입 : 성기사형

  • 속성 : 바이러스

  • 무장 : 성창 그람, 성순 이지스

  • 필살기 : 파이널 엘리시온, 로얄 세이버, 지크 세이버

기사로서의 충의를 관철하며 성스러운 전투에 몸을 던지던 듀크몬은 결국, 지고의 성갑주, 성창, 성방패를 하사받기에 이르렀다. 이 성갑주는 레어 메탈인 레드 디지조이드, 블루 디지조이드, 골드 디지조이드, 그리고 현상 최고 순도를 자랑하는 크롬디지조이드를 배합한 성스러운 하이브리드 장비이다. 더욱 성스러운 힘을 발휘하기 위해 복장이 새롭게 바뀐것으로 성창 그람부터 발해지는 빛의 창은 성스러운 힘으로 증폭, 장대화하여 지크 세이버라고 하는 새로운 필살기를 몸에 익혔다.[10]또한, X항체를 획득하기 전의 듀크몬의 붉은 망토는, 용사 레오몬에게 주었다고 전해진다.

디지털 데이터에 막대한 피해를 줄 가능성이 있는 존재에게 붙은 디지털 해저드를 상징하던 마크는 소멸했다.

4.1. 디지몬 제볼루션[편집]

오메가몬에 의해 자살 사망한 듀크몬이[11] 데이터의 우주에서 생환한 모습. 다만 어떠한 경위로 X 항체를 손에 넣고 디지타마가 아닌 본래의 모습으로 소생하였는지는 불명이다.

끊임없이 나타나는 데크스도루그레몬의 무리에 밀리고 있던 레지스탕스 앞에 파이널 에리시온을 갈기며 멋지게 등장. 자신의 존재에 의문을 가진 도루그레몬에게 이그드라실을 만나게 해 주기 위해 게이트를 열어 주었으며 워그레이몬 X, 메탈가루루몬 X를 포함한 나머지 레지스탕스들을 피난시키고 홀로 데크스도루그레몬 부대와 격돌. 막강한 화력으로 무쌍을 펼치나 나중엔 데크스도루그레몬의 수가 너무 많아 고전하게 된다.수에는 장사 없다고, 갑주가 너덜너덜 걸레짝이 다 될 지경이었는데도 데크스도루그레몬은 한참 남아있었다.

그러고 나선 은근슬쩍 묻혔다가 최종결전 이후 오메가몬과 재회, 다시 등장한다. 어떻게 올 델리트를 피하고 살아남았는지는 불명(...).그럼 토코몬X는? 이그드라실의 진의와 프로젝트 아크에 대해 얘기하며 신세계에서 만나 행복하게 살아갈 돌몬과 토코몬을 훈훈하게 바라보며 오메가몬과 함께 퇴장.

4.2. 디지몬 크로니클[편집]

오메가몬이 오메가몬 X로 진화, 도루고라몬을 쓰러트리고 퇴화한 도루몬까지 삭제해 버리려는 순간 등장.

지크 세이버라는 신 필살기로 오메가몬의 올 델리트를 막았다!

이후 둘 사이의 분위기가 살벌해지며 끝나는데 후에 어떻게 됐는지는 불명이다.

나중에 데크스몬과 싸우던 오메가몬의 회상씬에서 다시 등장한다. 오메가몬이 데크스한테 그렇게 혼쭐이 나고서도 마지막까지 디지몬을 계속 삭제하려는 걸 보면 듀크몬도 좋게 넘어가지는 못했을 가능성이 높다.(...)

4.3. 디지몬 TCG[편집]

4.3.1. 하이퍼 콜로세움 세트[편집]

내성이 레드 프레임 매그너몬 수준으로, 상대 옵션 카드와 효과에 내성이 있다. 대신 다른 능력이 없어서 옵션 카드의 도움이 필요하고, 레드프레임이라 진화가 힘들다. 그러나 디지털라이즈 부스터의 "디지바이스 액셀"로 빠르게 진화한 뒤 각종 지원 카드를[12] 써 주면 확실히 강력.

4.3.2. 프로모[편집]

파일:external/lh4.googleusercontent.com/bx-10s.jpg
부스터에서는 따로 나오지 않는 프로모 듀크몬

  • 진화조건

  • 길몬 -> 이그드라실

  • 메가로그라우몬->승리율 60%
    (메가로그라우몬에서 진화시 20포인트를 회복한다)

  • 능력: 진화조건 무시불가

  • 보조효과: '수룡형' 혹은 '로얄나이츠'에 대해서 공격력 +550

  • 특수능력: 배틀 중 레벨 3 이외의 디지몬을 디지몬박스에서 패로 돌리고 이 카드를 보조박스에서 디지몬박스로 이동시킬 수 있다.(이 효과는 보조박스에서도 발동 가능)

레드프레임 치고는 낮은 공격력에 능력도 딱히 좋은 것은 아니지만 진화 속도 하나만큼은 굉장하다. 카드 넘버 앞에 s가 붙어 '노이즈 부스터'의 대상은 되지 않지만, 대신 '고결한 결투장'을 쓸 수 있으니 큰 손해는 없다.

길몬->이그드라실 루트나 길몬->디지털라이즈 1 티라노몬->보조 박스와 교체 루트가 일반적. 배틀타입이 A라 라이즈1 티라노몬의 보조 효과[13]와 잘 맞는다.

로얄나이츠 계열 디지몬만 보조 디지몬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고결한 결투장을 치린몬[14]이 자신의 옵션 카드를 제거할 수 없게 할 수 있어 압박에 도 효과적.

딱히 무효화할 능력도 없고, 결투장 때문에 투장에 걸리며 무승부로 도망치려 해도 데스매치에 막힌다. 이래저래 상대하기 까다로운 카드.

보조 박스에서만 발동하는 듀크몬의 특수능력 때문에 파라사이몬과 궁합도 괜찮은 편.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5. 카오스듀크몬[편집]

듀크몬의 아종 비스무레한 존재.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6. 메디벌듀크몬[편집]

위자몬, 위치몬 등 마법사 디지몬들의 고향 윗체르니의 듀크몬. 말하자면 평행세계의 듀크몬이라고 할 수 있을 듯.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조.

[1] 미국 로컬라이징 명칭. Gallant는 용맹한이라는 뜻[2] 길몬 시절부터 쭉 해왔으며, 다른 메이저 디지몬들이 성우가 바뀔 때도 성우가 바뀌지 않은 유일한 디지몬이었으나 사이버 슬루스에서 처음으로 다른 성우로 바뀌었다.[3] 원판과는 달리 남성 성우가 담당했다. 정의로운 성기사 이미지의 듀크몬에 어울리는 멋진 연기로 원판보다 더 좋다는 평가도 받았다.[4] 유동균 못지 않게 호평이 많다.[5] 관련 모형에서도 오메가몬과 비중이 비슷하다.[6] 이 표현들이 정확히 뭘 의미하는지는 불명.[7] 알포스의 장갑재인 블루 디지조이드는 초경량과 방어력을 동시에 획득한 초금속이다.[8] 크롬디지조이드는 순도가 높을수록 무겁다.[9] 참고로 이 카드는 실제로는 국내에 정발되지 않았다. 과거 국내 카드다스 홈페이지에는 부스터마다 모든 카드의 일러스트가 올라왔었는데 그 영향으로 이 카드의 정발 이미지도 올라왔으나 정작 이 카드는 일본 현지에서는 자판기로만 판매된 레어카드다 국내로 로컬라이징 하면서 국내 환경상 카드 자판기를 들여놀 정도는 아니었기에 이 부분에서 본사와 협상이 이루어지지 않아 나오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 카드를 포함해 등한 부스터부터 부스터 23탄까지 국내 정발은 이루어졌지만 자판기 카드는 죄다 나오지 못했다...[10] 제볼루션에선 끝부분이 안 보일 정도의 초대형 광선검으로 묘사되었다.[11] 취소선은 쳐놨지만 사실 농담도 아닌 것이 애초에 듀크몬은 오메가몬의 결투에서 살 생각이 없었다.직접 진상을 알아내기 위해 네트워크의 바다로 들어갈 방법이 스스로 육체를 버리고 데이터화되는 수밖에 없었기 때문.[12] 이 디지몬이 듀크몬일 때 추가효과가 발생하는 카드가 많다. 보조 카드의 종류만 따지면 전 디지몬 카드중 가장 많다. 그리고 버릴게 없다.[13] 성숙기 이상 공 +150에 특수능력으로 디지몬 박스의 디지몬의 공격을 C타입으로 한다. 즉 A를 0으로 만들고 적을 으앙 주금시킬 수 있다.[14] ■상대 슬롯의 앞면인 카드 1장을 상대 게이지에 겹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