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신도시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2.png

파일:attachment/20091208_1260247203.jpg
동탄 신도시 개발구획도.

파일:attachment/dangun76216147.jpg
동탄 신도시 조감도.

파일:동탄2지구 토지이용계획도.jpg
동탄2신도시 토지이용계획도

파일:attachment/2011112435621_2011112476721.jpg
동탄2신도시 조감도.

파일:external/pds.joinsmsn.com/2010122209504430663_1.jpg
동탄의 랜드마크인 동탄 메타폴리스.

동탄2신도시 홍보영상.

1. 개요2. 상세3. 교통
3.1. 1신도시의 경우3.2. 2신도시의 경우
4. 동탄 메타폴리스5. 교육6. 정치7. 행정구역
7.1. 동탄1신도시7.2. 동탄2신도시
8. 단지
8.1. 동탄1신도시8.2. 동탄2신도시
8.2.1. 아파트, 연립주택단지
9. 문화시설10. 이야기거리

1. 개요[편집]

東灘新都市 / Dongtan New Town

도시에 감하고
생활에 감하라#[1]

2기 신도시 중 최대규모의 신도시

경기도 화성시 반송동, 석우동, 능동(행정동 : 동탄1·2·3동/동탄1신도시) 및 영천동, 오산동, 청계동, 신동, 중동, 목동, 산척동, 방교동, 장지동, 금곡동, 송동(행정동 : 동탄4·5·6동/동탄2신도시) 일대에 조성된 2기 신도시. 원래 이 동네는 태안읍(능동) 및 동탄면(반송동, 석우동, 영천동, 오산동, 청계동, 신동, 중동, 목동, 산척동, 방교동, 장지동, 금곡동, 송동)이였으나, 신도시가 조성되면서 동탄동이라는 행정동으로 떨어져 나갔다(현재는 1 ~ 6동으로 분리되었음).
동탄1·2·3·4동의 전체 면적은 23.34 km2이고, 2016년 12월 말 주민등록 기준으로 총 인구는 207,623명이다.[2] 동탄2신도시의 목표 인구는 28만 5천여 명으로, 2016년 1월 기준 갓 60만 명을 돌파한 화성시 전체 인구[3]의 절반에 이른다.

2. 상세[편집]

화성시 관할 지역이긴 하지만, 주민들 상당수가 수원시, 용인시, 오산시에서 건너왔거나 인근의 삼성전자 때문에 경기도에 새로 전입한 경우가 많아 '화성시민'으로서의 소속감은 약한 편. 일단 화성시 면적이 장난이 아니고 동서로 여간 길어야지. 동탄 중심가에서 화성시청이 위치한 남양까지 20km 정도나 된다.[4] 오히려 수원시내가 더 가깝다![5] 분당, 일산, 판교, 운정 등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 [6]

2011년 현재 동탄1신도시는 대부분의 단지가 입주가 끝난 상황. 타 신도시의 차갑다 못해 얼어붙을 지경인 부동산 경기에 비해서 선방한 편이다. 일단 코 앞에 수많은 근로자들을 빨아들이고 있는 삼성전자 나노시티 화성캠퍼스가 있으며 기존 규모보다 더 큰 라인이 신축중에 있으므로 주민 중 삼성 관련 인력이 많은 편이다. 그리고, 근처 LG전자와 현대자동차 연구소 등이 가깝고 서울 출퇴근 인력도 많다. 현재 경부고속도로를 기준으로 서쪽 부분이 반원 형태로 개발된 상태이며, 경부고속도로 동쪽에 동탄2신도시 개발이 본격화되고 있다.

서울특별시 성동구 상왕십리역 근처에 있던 한국기원이 '바둑의 전당'이라는 이름으로 동탄1신도시 유휴부지에 2018년 경 이전해올 예정이다. 2016년 8월 현재 부지조성중이다. 실제 착공은 2017년 초쯤 예정. 2015년한국기원화성시 시청이 실시협약을 맺을 때에는 동탄신도시 아줌마 핌피단체들에서 바둑이 뭔데 유휴부지를 용도변경(제3종 주거용지 + 자연녹지지역[7] → 준주거지역)까지 해가며 특혜를 주냐고 반발이 심했는데 2016년 이세돌 vs 알파고 이벤트 이후로 반발이 싹 사라지고 대환영으로 바뀌었다는게 함정(...). 한국기원의 이전 위치는 화성시 석우동 58번지로 이곳이다. 화성우체국, 동탄보건소 등이 있으며 동탄2신도시로 갈 수 있는 지역이다. 하지만 동탄2신도시 동탄여울공원으로 변경되었다. 이에 따라 동탄2신도시 입주예정민들의 반발이 컸고, 사업이 상당부분 정체중이다.

파일:ghktjdtlgksrnrrldnjs.png
한국기원 동탄2신도시 이전 사업은 2018년에 와서야 실시설계비가 화성시 예산에 반영되었다. 이에 따라 2019년 이후에나 착공이 가능하며, 2022년은 되어야 입주할 것으로 보인다.

경부고속도로를 기준으로, 서동탄(동탄1신도시)과 동동탄(동탄2신도시)으로 나뉘어서 순차적인 개발계획이 진행되고 있다. 경부고속도로 동탄신도시 구간을 지하화하는 계획도 있지만, 비용 문제 때문에 유동적인 상황이다. 하지만 2020년을 목표로 지하화 공사 중이다. 동탄역항목 참조.
파일:attachment/동탄신도시/info0084.jpg

인구 구성으로는 30대 주민 비중이 높은 편. 특히 영유아, 어린이(5세~12세) 계층의 인구 비율도 타 동네보다 상당히 높다. 그야말로 젊은 동네라고도 할 수 있는데 2015년 1월 주민등록 인구 기준 어린이 인구 비중을 보면, 전국 행정동 평균 7.5% 정도지만 동탄1, 2, 3동의 경우 평균 15%를 넘나든다. 아무래도 신도시 조성으로 인한 이주 효과, 그리고 화성과 기흥에 위치한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관련 산업단지에 근무하는 젊은 주민들의 영향이 제일 크다. 게다가 출산율도 손에 꼽힐 정도로 높은 수준. 실제로 메타폴리스몰이나 주변 대형 할인마트에 가보면 엄마, 아빠 손잡고 온 어린아이들의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으며 공원 등에서 가족단위로 다니는 모습 또한 상당히 많이 볼 수 있다. 그래서인지 아이를 키우는 주부들의 경우 인터넷 상을 통한 친목이나 생활 정보, 자녀 교육과 관련된 정보 교환이 빠른 편이며 이 지역 주부들로 이루어진 인터넷 카페들 또한 상당히 유명하다.[8][9]동탄맘 흥덕맘 부부 중 한 명 이상이 삼성 직원들인 경우가 많은지라 연말이 되면 무슨무슨 계열사에 상여금이 얼마 나온다더라 하는 소문이 가장 먼저 퍼진다. 심지어 삼성 직원끼리도 본인 외사 상여금 루머를 가장 먼저 접하는 경로가 맘카페일 정도.[10] 젊은 사람이 많이 사는 만큼 민주당계 정당(특히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하는 사람이 많으며 반대로 말하면 보수 계열 정당 지지도가 가장 낮은 곳 중 한 곳이다.[11][12] 2017년 진행된19대 대선에서 이 동탄신도시에서 문재인더불어민주당 후보가 53.97%라는 압도적인 지지율을 받으며 동탄이 수도권 전체에서 가장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지역임을 다시한번 보여주었다.

3. 교통[편집]

경부고속도로 기흥동탄IC와 면해 있어 자동차 이용은 용이한 편이나, 기흥동탄IC부터 수원신갈IC까지 정체가 잦은 편이라 서울로 가려는 운전자들은 동부대로를 거쳐 용인서울고속도로를 이용하는 편이 속 편할 때가 많다. 요금도 100원 싸다. 그런데 이쪽도 퇴근시간에는 대놓고 막히기 시작했고, 주말에도 슬슬 막힐 조짐을 보이고 있다.

수도권 전철의 경우 서쪽 외곽 끝트머리에 있는 서동탄역이 그나마 가깝긴하지만 이마저도 일부 열차만 들어오는 지선인데다, 역 바로 앞까지 가는 둘 뿐인 버스노선(709, 709-1)의 배차간격이 막장이기에 대부분은 병점역을 이용하지 서동탄역을 이용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경유하는 버스노선도 병점역이 훨씬 많고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장을 이용하는 노선도 많아 병점역으로의 이동이 훨씬 더 편리하다. 애초에 들어가는 길이 왕복2차로의 좁은 길과 수많은 불법주정차차량들을 통과해야 해서 접근성이 많이 떨어진다. 어쨌든 동탄신도시가 생기기면서 퇴근시간 1호선은 과거보다 훨씬 혼잡해졌다. 과거에는 퇴근시간이라도 천안행 1호선 전철은 그럭저럭 탈만했는데 동탄신도시 조성 이후 부터는 그야말로 아비규환이다.(...) 천안행 전철 특성상 배차간격도 긴데다가 수원이나 병점에서 내리기 전까지는 꼼짝도 않는 승객들이 많아서 심할 때는 8시 이후에나 전철 승차가 가능할 정도다.

그리고 병점역 말고도 망포역도 많이 이용한다. 웬만한 버스들이 망포역까지 가기 때문에 쉽게 갈 수 있으며 용인시 서부나 성남시, 서울특별시 강남구를 갈 때는 병점역보다는 망포역을 이용하는 것이 더 편리하다.

시내 철도교통은 동탄 신교통이 계획중이나 지지부진하다. 2호선은 아직 노선만 있을 뿐 역 위치도 미정인 상황. 결국 인덕원-수원 복선전철과 합쳐지고 말았다.

그래도 앞으로는 미래가 꽤 밝은 곳이라고 할 수 있겠다. GTX와 연동된 수서평택고속선 동탄역이 완공되어 SRT가 운행되고 있기 때문. 역사는 경부고속도로 동편에 건설되었다. 그리고 동탄신도시 입주민들의 출퇴근수단으로 수서~동탄간 셔틀열차를 운행하고 있다. GTX까지 완전 개통되면 동탄에서 용인시, 분당신도시을 거쳐 수서역[13]삼성역, 서울역 등을 지나 일산신도시 킨텍스, 나아가 운정신도시까지 연결된다.[14] 언제 될지는 모르겠지만

인덕원~동탄 계획이 떠버렸다. 2012년부터 사업에 착수 한다고. 다만 인덕원-동탄선은 서쪽의 동탄신도시로만 가고 동쪽에 있는 크나큰 동탄2신도시는 동탄역을 제외하면 안 지나간다는 게 문제다. 다만, 여러가지 어른의 사정에 의해 온갖 떡밥이 투척중이라 언제나 개통될지 미지수이다. 인덕원동탄선 참고.

버스터미널은 없기 때문에 시외버스나 고속버스를 이용하려면 수원종합버스터미널이나 오산시외버스터미널까지 가야 한다.

3.1. 1신도시의 경우[편집]

교통시설로는 중앙버스전용차로가 구축되어 있고 도로망이 방사형으로 건설되어 이용하기 용이한 도로 등 인프라가 훌륭한 편이다. 광역교통은 동탄중앙로에 집중되고, 철도교통은 병점역, 망포역에 의존하며, 수원역에 의존하던 고속철도 수요는 새로 생긴 동탄역으로 대부분 넘어가 수원역은 일반열차수요만 담당한다. 동탄사람들 안중에 서동탄역공기이다. 버스노선은 초기에는 신도시답게 수요 대비 배차가 달렸으나, 현재는 많이 개선되었다. 버스노선이 동탄중앙로로 너무 집중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마을버스가 중앙로의 광역버스 연계를 담당하므로 도시공학/교통공학적 측면에서는 바람직한 모습이다.그러나 출퇴근시간에는 17번이 내려주는 메타폴리스에선 절대 광역버스를 탈 수 없었다고 한다 일산신도시와도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서울행 광역버스가 절찬리에 운행하고 있는데, 이들은 사실 수요확보가 덜 된 신도시 주제에 급행화를 요구하며 1550-2 골라타기 운동[15]을 벌이는가 하면, 윗동네 영통에도 없는 서울 도심행을 요구해 나무위키의 각종 교통 관련 항목에도 동탄 주민들이 전투종족으로 기술되어 있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특히 민원러시가 장난아니었다고... 민원은 잘 넣지만 사실 버스가 없긴 하다 게다가 기점만차 문제도 심한 동네 중 하나다. 아침 7시 40분만 되면 첫 정류장인 월드반도아파트 앞에 긴 줄이 늘어서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16] 그 결과 혐오시설인 차고지 인근의 나루마을의 집값이 오르는가 하면, 역주행이 일상이 된 동네이기도 하다. 그리고 똑같은 광경을 오후 6시만 넘으면 신논현역, 백병원/평화방송 앞에서 볼 수 있다.동탄에서도 역주행 서울에서도 역주행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는 M4403번(강남행)과 M4108번(도심행) 버스가 준수한 배차간격으로 다니고 있고, 중앙버스전용차로와 경부고속도로 구간에서도 버스전용차로 덕분에 빠른 운행이 가능하다. 강남역행의 경우, 한빛마을부터는 수원대학교부터 공기를 싣고 온 경기광주 버스 1551이 합류해 그나마 상황이 낫지만[17], 서울역행은... 정말 답이 없다. 사당행의 1553번도 존재하나, 대학교를 경유함에도 출퇴근시간 외에는 공기수송이라 존재감 없는 노선 중 하나다. 차라리 M4403번을 타고 강남역에서 갈아타는 것이 훨씬 났다.. 시간도 거기서 거기다. 시내노선들의 경우 수원/서울행은 동탄 메타폴리스를 위시하여 예당, 한빛, 다은, 새강마을이 있는 동탄중앙로[18]과 동양파라곤 등 기타 주상복합을 위시한 예당, 솔빛, 나루마을이 있는 동탄반석로[19]이 쌍벽을 이루며, 전반적으로 가장 짧은 배차간격을 자랑한다. 그 외에 동탄신도시를 가로로 가로질러 기산동으로 빠지는 동탄지성로[20]과 숲속, 푸른마을을 향하는 동탄공원로[21]이 있고, 동탄원천로[22]도 있다. 그 외의 지역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어렵다...고는 하지만, 웬만해선 걸어서 10분 내에 해당 축으로 이동가능하다. 수원여객용남고속의 성지로 불릴 정도로 망포역 통근수요와 망포/영통의 학원가 수요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병점행의 경우 크게 간선과 지선으로 나눌 수 있다.[23]중앙로축에서 간선역할을 하는 화성 버스 708과 반석로축의 화성 버스 701이 준수한 배차로 다니며, 지선으로는 예당-센트럴-숲속-안화[24]화성 버스 73, 화성 마을버스 27이 피터지는 경쟁으로 짧은 배차로 다니고 있다. 그 외, 나루-센트럴-푸른의 화성 마을버스 17과, 2신도시로 분류된 풍성신미주-새강-푸른의 화성 버스 72가 나름 경쟁을 하는데, 72번은 나루-푸른-병점역의 좋은 선형으로, 17번은 싼 요금과72번의 1/3에 가까운 배차, 시티병원 인근의 학원가, 센트럴파크로의 우수한 접근성, 최근에 터진 신차러시로 승부한다.

오산행의 경우 경기광주 버스 116-1이 괜찮은 배차로 다니며자세한 내용은 문서 참조, 오산 버스 707이 다닌다. 세교행의 오산 버스 9[25]도 있다. 수원 버스 58도 운행했으나, 노선 휴지.

2신도시행은 거의 병점행이 담당하여, 701, 708, 73, 수원행인 63 등이 들어간다.

안양지역을 갈때는 수원 버스 64를 이용할 수 있고, 병점역에서 전철을 이용하는 것도 가능. 범계역 쪽은 병점에서 수원 버스 300이나 수원 버스 301로 환승해서 이동할 수 있다. 수원으로 나가서 환승해도 상관은 없다. 소요시간이 길어질 뿐.

기흥/성남지역은 116-1이 정자역까지 한큐에 이어주긴 하나, 망포역에서 분당선 환승이 진리로 굳어가는 중.[게다가] 수지, 용인 방면은, 분당선을 타고 죽전역으로 가 용인 마을버스 11을 타거나, 신갈오거리에서 환승해야 한다.

시외버스는 평택행 등 시외버스 극소수가 메타폴리스 옆 다은마을 정류장에 다니며, 메타폴리스의 중앙차로 말고 가변에 있는 공항버스정류장을 이용한다. 간이 매표소가 있으나 운영이 중단되고 방치되어 흉물스럽게 남아있다. 공항버스는 나름 많이 다니는데, 대원고속용남고속이 운행하며, 라마다호텔을 중심으로 메타폴리스를 지나[27] 봉담을 경유하여 가는 것이 대부분이다.

3.2. 2신도시의 경우[편집]

동탄대로에는 동탄역이 있다. 동탄순환대로는 가로변버스전용차로를 운영한다. 2017년 초 기준으로는 아직 이곳저곳 갈아엎고 특히 317번 동탄기흥로로 연결되었던 구간은 영천교차로를 시작으로하여 선형 자체를 옮겨버렸다. 더구나 동탄1/2신도시로의 상호연계는 아직 부실한편. 사거리연계보단 지하차도를 군데군데 뚫어놨으며 경부고속도로를 통과할수 있는 사거리가 그닥 많지않다. 초창기 동탄1신도시가 메타폴리스인근부근이 활성화되기전 중심상권을 신영통이나 병점에 의존했던것처럼 2신도시 역시 아직은 경부고속도로라는 장벽이 완화되기전까진 오산방향쪽에 의존하는편이 속편할정도. 이는 서동탄역 연장이나 인덕원동탄선이 최대한 빨리 개통되기전까진 어쩔수없을것으로 사료된다. 시내도로의 선형이 그닥 좋진 않은데, 저 두 도로를 제외하면 다 잔가지처럼 뻗은 지선도로들이다. 이는 2신도시는 나름 자연, 안전에 대해 생각했기 때문.그래봤자 자연은 광교신도시데꿀멍 안전의 경우 오히려 골때리는 문제를 낳았는데, 동탄대로시범길의 경우 순환선에 길이도 짧은데 학교가 많은 동네라 그런지 길이 구불구불하고 신호가 아파트단지마다 있어서 10개를 넘긴다. 때문에 버스노선은 들어올 수도 없고, 차들은 신호를 쌩까는 경우가 다반사... 버스노선은 아직까지 거주 인구수에 비해 이용 가능한 버스노선이 적고 배차간격이 긴 신도시 공통의 문제점을 앓고 있다. 그래도 동탄1신도시에 준하는 버스망이 있다.

서울행 버스의 경우 1신도시에서 한방먹은 KD가 지체없이 광역급행버스 M4130(도심행)을 개통하며 다행히 민원폭탄은 피했다. 강남행은 두 대로축에 각각 화성 버스 6001화성 버스 6002가 들어간다. 현재는 인가대수 미만으로 다니지만, 입주가 계속되면서 운행댓수가 회복되고, 증차될 것으로 보인다.

수원행 버스는 동탄대로축과 순환대로축, 동탄대로에서 동탄역 이후 리베라cc 방면으로 분기하는 측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아직 배차가 부족하다. 동탄대로축으로는 화성 버스 15, 화성 버스 150, 수원 버스 63-3, 수원 버스 99-1, 화성 버스 116-2, 화성 버스 203[28]이 운행하며, 이 중 15, 63-3, 99-1은 1신도시를 경유하여 인기가 별로다. 순환대로축에는 화성 버스 721, 화성 버스 116-2가 전부인데, 동탄대로 분기축이 커버한다. 수원 버스 5-2, 수원 버스 63, 수원 버스 99[29], 수원 버스 15-1 등 그나마 배차가 봐줄만한 노선들이 운행히는 축으로, 양뽁 축의 수요를 대부분 놓지지 않기 때문이다. 한백고쪽으로는 수원행버스가 진입하지 않는다.

병점행 버스는 좀 탄탄하다. 1신도시의 73, 708이 순환대로축을 맡고 701은 2신도시 전체를 순환하는 선형이다. 화성 버스 81도 미약한 배차이지만 순환대로로 들어오며, 마을버스인 화성 마을버스 19시리즈가 남동탄을 담당한다. 노선은 적어보여도, 배차가 탄탄하다.하지만 1신도시 이곳저곳을 경유할것을 생각하면...

오산행은 화성 버스 116-2, 오산 버스 71이 있는데, 배차들이 영 좋지 않다. 세교행은 9번 하나뿐. 이마저도 동탄역~세마역 구간만 운행한다.

1신도시행의 경우 1신도시에서 2신도시행이라고 소개했던 노선들과 방향만 다를 뿐 같은 노선이다.

안양권의 경우 직행노선이 없어서 병점역 환승이나 수원 환승을 해야 한다.

성남권의 경우 화성 버스 116-3이 다니는데, 선형이 깔끔하고 배차도 나쁘지 않다. 다만 빨리가려면 무조건 망포역 환승하자.

4. 동탄 메타폴리스[편집]

5. 교육[편집]

1신도시는 도시 설계 당시 학교 인원 예측이 크게 엇나가서(...) 초기엔 혼란이 심했고, 신축이나 증축이 이루어진 지금은 낫지만 초등학교 바로 옆에 또다른 초등학교[30] 라던지... 괴랄한 상황이 많이 벌어진다. 참고로 개발 전 유일한 학교였던 동탄초의 휴교 직전 학생수는 214명. 상술한대로 2010년대 이후로는 어린이들의 인구 비율이 매우 높은 동네인지라 초등학생들을 상대로 한 학원, 과외 교육, 방과 후 클럽 활동들 또한 활발한 곳이다. 참고로 방과후가 되면 아파트 주변 상가의 학원가, 상점가에는 늘 아이들로 북적이는 모습도 자주 볼 수 있다.

고등학교 같은 경우 비평준화 지역이며, 입주가 진행된 2~3년 사이에 이 조그만 신도시안에 고등학교 6개가 들어서게 되어 기존의 태안읍(병점 일원)의 고등학교까지 경쟁이 붙어 고등학교 서열화가 정말로 심하다. 중3 성적순으로 어디학교, 어디학교 잘라서 보낸다고 보면 된다.[31][32] 초등학교와 같이 학교 수요 예측에 대해 병크를 내서(...) 태안 택지지구[33]에있는 학생들이 피를 보는사태가 발생, 15고입 기준, 평범한 일반계 입결을 보이고 있던 안화고 입결 컷 내신이 180대로 치솟았다. 병점고등학교, 안화고등학교 참조. 태안지구에 있는 학교들의 반 학생의 절반 이상이 동탄산다(...)

신설된 학교들이 국제고를 제외하면 다 도긴개긴이라 최상위권 학생들은 세마고등학교, 수원외국어고등학교, 화성고등학교, 동탄국제고등학교에 진학하며, 대부분의 상위권 학생들은 병점고등학교에 진학하나, 전략적으로 동탄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상위권이 분포해 있다. 일부 극상위권 학생들은 외대부고상산고, 경기과고경기북과고등 과학고나 영재학교에 진학하는데, 저들은 대부분 졸업 시에 대외상을 받는 학교별 10명 내외의 학생들이다.

게다가 전문계 고등학교의 설립을 반기지 않는 분위기 때문인지 주변의 학교들이 죄다 인문계이기 때문에, 전문계 진학을 원한다면 수원이나 평택, 오산으로 가야하므로[34] 대부분의 학생들이 일반계로 진학을 하게 된다.

한때 2/3 정도의 학생들만의 동탄신도시에 있는 고등학교에 진학했으며, 1/3는 수원을 비롯한 다른 지역의 학교로 진학하였다. 이렇게 초기에는 비평준화 버프를 받아 수원, 용인 지역의 우수한 학생들이 화성으로 대거 넘어와 한때 병점고의 입학 커트라인이 191 이상으로 치솟은 적이 있었으나...

2015년에 2016 고입 대격변이라고 불리는, 비평준화 버블이 꺼지면서 평년에 접수 2일이면 마감되던 병점고가 미달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며 혼돈의 카오스.[35][36]

병점고는 다른 학교에서 넘친 학생들로 겨우 채웠으나 폭락한 커트라인으로 체면을 구겼고, 동탄고는 끝내 미달로 마무리했다. 되려 능동고가 최근 입결컷 160대 중반을 기록하며 동탄신도시 내에서는 원탑을 달리는 기염을 토하는데, 동탄 내에서 동탄고와 더불어 유이하게 영재학급을 운영하는 학교이며, 기존에 내신 따기 쉽다는 이미지가 수시의 확대와 함께 큰 매력으로 작용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한편 그 해 신설된 한백고는 신설 주제에 동탄의 강호 동탄고, 세컨드 반송고보다 컷이 높게 잡히는 현상이 발생. 동시에 나루고는 혁신학교 버프로, 반월고는 예술교육중점학교 버프로, 한껏 오른 몸값을 자랑하게 된다. 특히 반월고와 중앙고는 신식시설로 학생들의 선호도를 끌어올려 기존 1신도시의 학생 일부도 끌어모으고 있다. 한편, 이 때부터 가까운 학교가 명문이라는 말도 돌기 시작하는데...

이러한 기조는 2017고입에도 이어져서, 병점고와 동탄고는 상하위권 격차가 크고, 나머지 학교들은 중상위권이 적당히 가게 되었다. 이 쯤 되면 사실상 평준화 된 것과 마찬가지.

현실적 측면에서, 인근의 용인시도 평준화가 실시되었으며, 수원은 오래전부터 평준화 지역이었기 때문에, 동탄 지역도 몇 년안에 고등학교 평준화가 시행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37] 또한 주변 대규모 아파트 단지 개발이나, 제 2 동탄 신도시의 분양이 시작되면서 신규 학교들이 점차 개교하고 있으며, 이에따라 아주 먼 곳으로 통학하는 부담은 줄어들 예정이다. 다만, 아무리 근거리 우선 배정을 한다고 해도, 혹시라도 동탄2신도시의 인구에 변수가 생겨서, 동탄 내 학교가 넘쳐버린다면? 이라는 질문을 하지 않을 수 없는데, 이 경우 저 멀리 바닷가(...)로 가거나, 화성시 내에서의 진학을 포기하고, 오산/수원/용인 등지로 빠지는 수밖에 없다.

한편, 인구밀도가 높고 학구열도 꽤나 높은 동네라 학원들이 즐비하다. 대부분의 상가건물이 1~2층은 식당 및 편의점, 3층부터는 학원과 독서실들이 1/2 이상을 차지한다.[38] 오후시간대에는 남광장-나루마을의 학원가를 잇는 화성 마을버스 17과 신영통, 영통 올라가는 버스들이 흥한다.
.
서울쪽으로 대학교를 다닐경우, 광역급행버스 M4403 이나, 광역급행버스 M4108 을 타고 갈 수 있어 주변 지역 보다 낫다. 또한 관악과 도봉 두 지역에 장학관을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6. 정치[편집]

19대 대선 동탄신도시 개표 결과

정당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격차

투표율

후보

문재인

홍준표

안철수

유승민

심상정

(1위/2위)

(선거인/표수)

동탄1동

53.78%

12.12%

19.59%

7.85%

6.46%

△34.19

83.10

동탄2동

52.92%

12.77%

20.63%

7.26%

6.19%

△32.29

83.62

동탄3동

56.14%

10.51%

19.99%

6.88%

6.23%

△36.15

82.53

동탄4동

53.01%

11.53%

21.61%

7.56%

6.08%

△31.40

84.82

동탄면

50.29%

15.86%

20.73%

6.68%

6.08%

△29.56

79.68

동탄신도시 전체[39]

53.91%

11.68%

20.55%

7.41%

6.23%

△33.36

83.82

보면 알겠지만 진보진영인 문재인+심상정의 득표율 총합이 60.14%로 무려 60%를 넘는다. 이정도의 득표율은 지금까지 진보세력의 지지율이 높았던 수원시 영통구광명시에서도 얻지 못한 득표율로 광주광역시의 문재인+심상정의 합과 차이가 별로 나지 않는다. 이에 비해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동탄신도시 전체에서 11.68%의 처참한 득표율을 올려 두자리수 득표율도 위협받는 위기에 몰려 있다. 진보진영의 지지율은 하늘을 찌르는 반면 자유한국당은 명함도 못 내미는 것이다. 바른정당의 유승민 후보는 수도권 평균보다 득표율이 높아 젊은 세대에서 어느정도 지지를 받고있다는 것을 입증했다. 그야말로 광주광역시의 수도권 버전인 것이다. 동탄신도시에서 이렇게 진보진영의 지지율이 높은 이유는 이 지역에 2030세대가 상당히 거주하며, 지역의 교육열이 굉장히 높으며 중산층이 많이 거주하고 있기 때문이다.

7. 행정구역[편집]

7.1. 동탄1신도시[편집]

7.2. 동탄2신도시[편집]

8. 단지[편집]

8.1. 동탄1신도시[편집]

동탄신도시중 서쪽에 위치한 도시, 메타폴리스와 센트럴파크가 위치해 있다. 흔히 북광장이라고 부른다.

  • 예당마을(1단지)

파일:attachment/예당마을.jpg
아파트 4개단지와 46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마트 동탄점과 동탄한림대성심병원, 파출소, 보건소, 우체국같은 공공기관이 들어와 있다. 난방공사 또한 이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조금 더 올라가면 기흥동탄IC가 자리잡고 있다. 동탄한림대성심병원 인근에 하이마트와 삼성서비스센터가 있다.

대우건설 - 대우푸르지오(101~109)
우미건설 - 우미린(111~125)
신일건업 - 신일유토빌(131~136)
롯데건설 - 롯데캐슬(141~156)

  • 한빛마을(2단지)

파일:attachment/시범한빛마을.jpg
아파트 5개단지와 35개동이 위치해 있다. 동탄신도시의 시범단지 중 하나이며, 위치적으로 동탄신도시 내에서 가장 번화한 곳이다! 북으로는 예당마을의 공공기관이, 남쪽으로는 동탄의 심장 메타폴리스가 위치하며, 동쪽으로는 북광장(중심상가)[40] 서남쪽으로는 크고 아름다운 동탄 센트럴파크가 인접해 있어 접근성이 좋다. 한빛마을사거리에는 인덕원수원선 반송역(가칭)이 개통될 예정이다.

삼부토건 - 삼부르네상스(201~210)
KCC건설 - KCC스위첸(211~216)
현대산업개발 - 현대아이파크(221~228)
한화건설 - 한화꿈에그린(231~236)
금호건설 - 금호어울림(241~245)

  • 다은마을(3단지)

파일:attachment/시범다은마을.jpg
사람이름?
한빛마을과 마찬가지로 시범단지이며, 유일하게 몇 개 단지가 동번호를 그대로 이어가고 있다. 아파트 6개단지와 53개동이 위치하고 있다. 한빛마을과 더불어 중심에 위치하여 번화한 곳이고, 북쪽으로는 메타폴리스와 동탄 센트럴파크가 있으며, 남광장(중심상가)이 동쪽에 자리잡고 있다.

롯데건설/대동건설 - 롯데대동캐슬앤다숲(301~306)
삼성물산 - 삼성래미안(307~313)
포스코건설 - 포스코더샵(314~321)
월드건설/반도건설 - 월드메르디앙반도유보라(331~348)
우남건설 - 우남퍼스트빌(349~356)
풍성주택 - 풍성신미주(361~366)

  • 솔빛마을(4단지)

파일:attachment/솔빛마을.jpg
아파트 4개단지와 50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지역 근처의 상가지역에는 학원가가 크게 발달해 있다. 그 때문인지 학원 수업이 끝날 시간이 되면 노란 학원 통학 버스가 쭉 서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퇴근시간에도 차량 통행이 많은 편인데 학원 통학 차량 까지 있으니 그야말로 헬게이트...

경남아너스빌(401~407)
서해더그랑블(411~421)
신도브래뉴(431~438)
쌍용예가(441~454)

  • 새강마을(5단지)

파일:attachment/새강마을.jpg
아파트 2개단지 27개동으로 이루어져 있는 소규모 마을. 전부 주공아파트로만 이루어져 있다(...). 새강마을에서 서쪽방향으로는 주택단지가 있으며, 음식점들도 있다.

주공아파트(501~508)
주공아파트(511~529)

  • 나루마을(6단지)

파일:attachment/나루마을.jpg
아파트 5개단지와 48개동. 서울-동탄을 운행하는 광역버스기점이며,출근시간에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헬게이트가 열리는 곳이기도 하다. 동탄주민들이 자리가 없어지기 전에 광역버스를 타려고 이곳까지 온다. 당연히 그 다음에 위치한 정류소들에선 잔여석이 없으므로 다 생까고 지나간다. 안습(...) 그러나 동탄2신도시가 입주하면서 동탄2신도시 일부 주민도 나루마을까지 와서 광역버스를 타러 오기도 한다. 주변에는 노작마을, 타운하우스촌이 있으며, 동탄국제고등학교가 위치해 있다.

한화꿈에그린우림필유(601~608)
신도브래뉴(611~620)
한화꿈에그린(621~630)
월드메르디앙 반도유보라(631~638)
월드메르디앙 반도유보라 2차(641~652)[41]

  • 능동마을(7단지)

파일:attachment/능동마을.jpg
아파트 6개단지으로 이루어져 있고, 주공아파트가 4단지나 차지한다. 주공아파트 천국(...) 거주지에서 조금 나오면 숲속마을쪽으로 이어지는곳에 능동사거리를 중심으로 상가지대가 크게 형성되어 있다. 센트럴파크 위까지 상가가 줄줄이 있어 이쪽도 꽤나 번화하다. 물론 아파트 단지 쪽은 평화롭기 그지없다. 삼성전자 나노 캠퍼스와 가장 가까운 마을이다. 다이소사거리(정확히는 독재울사거리) ~ 동탄3동주민센터 일원에 인덕원수원선 능동역(가칭)이 개통될 예정이다.

주공아파트(701~708, 711~721, 731~741, 761~766)
상록예가(751~758)
이지더원(771~780)

  • 숲속마을(8단지)

파일:attachment/숲속마을.jpg
하지만 숲속이 아니다... 일부 타 지역 사람들은 숲속마을인데 왜 숲속에 없냐고 드립을 친다 숲속마을이라는 이름만큼 벌레가 많으니 주의하도록 하자[42]

동탄1신도시에서 가장 큰 마을이며, 7개단지 75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마을좌측편 병점지구와 바로 맞붙으며, 병점역으로 가는 마을버스 노선들 다수가 이 지역을 관통해서 나간다[43]. 병점과 가깝다보니 풍성신미주아파트는 병점지구 아파트와 섞여있다(...).

숲속마을이라는 이름답게 마을 우측편 동탄센트럴파크와 직결되어 숲이 연결되어 있으며, 그 길은 산책코스로 준수하다. 아침에는 새 울음소리로 정말 숲속에 있는 듯한 느낌이 들긴 하다. 동네가 조용한 편이며, 동탄센트럴파크와 인접한 단지는, 공원 및 상가, 메타폴리스 중심단지 이용에 용이하다. 다이소사거리 ~ 동탄3동주민센터 일원에 광역전철이 개통될 예정이다.

자연앤경남아너스빌(801~809)
메이루즈아파트(811~821)
자연앤경남아너스빌(831~836)
모아미래도(841~856)
자연앤태영데시앙(861~880)
모아미래도(881~885)
풍성신미주(891~898)

  • 푸른마을(9단지)

파일:attachment/푸른마을.jpg
아파트 4개단지 52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동탄에서 주상복합도 아닌 35층짜리 아파트가 몇개 동이 있다! 푸른마을 서남방향으로 1호선 서동탄역이 위치해있다. 서동탄역은 차후에 인덕원수원선과 환승예정.

포스코더샵 2차(901~915)
두산위브(921~931)
모아미래도(941~953)
신일해피트리(961~973)

8.2. 동탄2신도시[편집]

동탄신도시 중, 오산천 기준으로 동쪽에 있는 신도시. 흔히 북/동/남동탄[44]이라 불리며, 2기 신도시 사업 중 가장 넓은 신도시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경기도시공사에서 시행하고 있다. 그래서 공급과잉이라는 소리가 많이 나온다. 결론은 미분양 그러나 아직 단지명이나 주소가 확정되지 않아, 1단지~41단지로만 이루어져 있다. 주소가 확정되면 추가바람

2018년을 앞둔 현재, 많은 아파트 단지들이 입주를 완료했거나 입주를 줄줄이 앞두고 있다. 건축중인 아파트들이 많아 아직 정리되지 않은 모습이나 아파트 완공시점인 '18~'19년이 되면 동탄2신도시도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을 것으로 보여진다. 단지별 아파트 세대가 많으나 도로를 좁게 만든 곳들은(편도 2차선 등)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공급과잉, 역전세난 문제를 겪고 있다.관련기사

경실련이 동탄 2신도시 2만 3천 세대의 분양 원가를 전수조사한 결과, 분양가 책정이 주먹구구식이였으며 부풀려진 건축비 금액은 1조 9천억 원에 달한다고 추산했다.관련보도

2016년 12월 9일, 수서평택고속선 개통과 함께 동탄역이 완공되어 운행되고 있다.

동탄호수공원 등의 랜드마크도 생길 예정이다.

8.2.1. 아파트, 연립주택단지[편집]

단지는 현재 2018년 기준 마을이름 없이 1~41단지로만 이루어져 있고, 주상복합단지나 기존에 있던 아파트 단지[45]는 동탄2신도시 동호수 번호에 메기지 않는다. 시범단지는 9, 10, 14단지가 시범단지로 불린다.

단지

블럭

단지명

세대수

동호수

입주년월

공급형태

전용면적

건설사

1단지

A5

동탄파크푸르지오 아파트

913

101~110

2018.02

민간분양

60~85㎡

대우건설

A6

LH화성동탄2 A6블럭 아파트

947

121~124

2018.02

국민임대

60㎡이하

LH

A7

LH화성동탄2 A7블럭 아파트

806

131~140

2019.08

공공임대

60~85㎡

LH

B2

동탄2신도시 중흥S-클래스 더 테라스

162

151~160

2019.08

민간분양

60~85㎡

중흥건설

2단지

A103

동탄2신도시 로얄듀크 1차 아파트

434

201~206

2018.07

민간분양

60~85㎡

동원개발

A4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3단지

A9

동탄2신도시 이지더원 아파트

642

301~312

2015.01

민간분양

60~85㎡

EG건설

A8

동탄 파크자이 아파트

979

321~339

2018.08

민간분양

85㎡초과

GS건설

B3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B4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4단지

A13

동탄2신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2.0 아파트

999

401~411

2016.02

민간분양

60~85㎡

반도건설

A24

LH화성동탄2 A24블럭 아파트

2147

421~436

2015.12

국민임대

60㎡이하

LH

A14

동탄 행복마을 푸르지오 아파트

1135

451~461

2018.02

뉴스테이

60~85㎡

대우건설

A23

동탄2신도시 부영사랑으로 에듀밸리 아파트

1316

471~488

2017.03

민간분양

60~85㎡

부영주택

5단지

A101

동탄 경남아너스빌 아파트

344

501~504

2016.08

민간분양

60~85㎡

경남기업

A12

동탄2신도시 상록 리슈빌 아파트

추가바람

511~518

추가바람

공무원임대

60~85㎡

KR산업

6단지

A10

동탄 센트럴자이 아파트

559

601~610

2015.01

민간분양

60~85㎡

GS건설

A11

동탄2신도시 예미지 파크뷰 아파트

451

621~625

2017.10

민간분양

85㎡초과

금성백조

A3

동탄역 센트럴상록 아파트

1005

631~639

2017.08

공무원분양

60~85㎡

호반건설

7단지

A1

동탄역 푸르지오 아파트

832

701~710

2017.06

민간분양

60~85㎡

대우건설

B1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8단지

A2

동탄역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6.0 아파트

532

801~806

2017.06

민간분양

60~85㎡, 85㎡초과

반도건설

9단지

A15

동탄 우남 퍼스트빌 아파트[46]

1442

901~916

2015.02

민간분양

60~85㎡

우남건설

A16

동탄2신도시 시범계룡 리슈빌 아파트

656

921~935

2015.01

민간분양

85㎡초과

KR산업

A19

동탄역 시범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 3차 아파트

252

941~945

2017.07

민간분양

85㎡초과

금강주택

10단지

A17

동탄 시범 예미지 아파트

485

1001~1012

2015.01

민간분양

60~85㎡

금성백조

A18

동탄2신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1.0 아파트

904

1021~1032

2016.01

민간분양

60~85㎡, 85㎡초과

반도건설

11단지

A25

동탄2신도시 모아미래도 아파트

460

1101~1105

2015.01

민간분양

60~85㎡

모아건설

A26

동탄2신도시 신안인스빌 센트럴타운 2차 아파트

644

1111~1118

2016.10

민간분양

60~85㎡

신안건설

A27

동탄2신도시 KCC스위첸 아파트

640

1121~1127

2015.02

민간분양

60~85㎡

KCC건설

12단지

A30

동탄2신도시 호반베르디움 더 클래스 2차 아파트

922

1201~1209

2015.07

민간분양

60~85㎡

호반건설

A33

동탄2신도시 대원칸타빌 포레지움 아파트

714

1221~1228

2015.08

민간분양

85㎡초과

대원건설

A31

동탄 청계숲 부영사랑으로 아파트

718

1251~1263

2017.02

민간분양

85㎡초과

부영주택

13단지

A28

동탄2신도시 롯데캐슬 알바트로스 아파트

1416

1301~1316

2015.07

민간분양

85㎡초과

롯데건설

A29

동탄2신도시 센트럴 푸르지오 아파트

1348

1321~1331

2015.06

민간분양

60~85㎡

대우건설

A32

동탄2신도시 신안인스빌 센트럴타운 아파트

913

1341~1353

2015.10

민간분양

85㎡초과

신안건설

14단지

A102

동탄역 더샵 센트럴시티 아파트

874

1401~1408

2015.09

민간분양

85㎡초과

포스코건설

A21

동탄 한화꿈에그린 프레스티지 아파트

1817

1411~1428, 1431~1437

2015.10

민간분양

85㎡초과

한화건설

A20

동탄2신도시 시범 대원칸타빌 아파트

498

1451~1459

2015.04

민간분양

85㎡초과

대원건설

A22

동탄2신도시 시범 호반베르디움 아파트

1002

1461~1472

2015.02

민간분양

60~85㎡

호반건설

15단지

A37

동탄2신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5.0 아파트

545

1501~1505

2017.09

민간분양

60~85㎡, 85㎡초과

반도건설

16단지

A34

동탄2신도시 에일린의뜰 아파트

489

1601~1609

2016.12

민간분양

60~85㎡

아이에스동서

A36

동탄역 더샵 센트럴시티 2차 아파트

745

1611~1620

2018.07

민간분양

60~85㎡

포스코건설

B5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B6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17단지

A35

동탄2신도시 중흥S-클래스 에코밸리 아파트

436

1701~1710

2019.01

민간분양

60~85㎡

중흥건설

B9

남해오네뜨

147

1711~1720

2018.04

민간분양

60~85㎡

남해종합건설

B7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B8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18단지

A38

동탄2신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3.0 아파트

1135

1801~1817

2016.08

민간분양

60~85㎡

반도건설

A39

동탄2신도시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 아파트

827

1821~1833

2016.08

민간분양

60~85㎡

금강주택

A40

동탄2신도시 센트럴힐즈 아파트

652

1841~1848

2017.02

공공임대

60~85㎡

LH

19단지

A41

동탄2신도시 호반베르디움 센트럴포레 아파트

1695

1901~1922

2017.06

민간분양

85㎡초과

호반건설

A64

동탄2신도시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 2차 아파트

908

1931~1940

2017.07

공공임대

60~85㎡

금강주택

20단지

A43

동탄2신도시 동원로얄듀크 2차 아파트

761

2001~2008

2019.03

민간분양

60~85㎡

동원개발

A42

힐스테이트 동탄 아파트

1479

2021~2036

2019.02

민간분양

60~85㎡

현대건설

21단지

A45

e편한세상 동탄 아파트

1526

2101~2119

2018.01

민간분양

60~85㎡, 85㎡초과

대림산업

A46

동탄2신도시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 4차 아파트

1195

2121~2138

2018.02

민간분양

60~85㎡

금강주택

A44

LH 화성동탄2 A44블럭 아파트

859

2141~2148

2018.02

공공임대

60~85㎡

LH

22단지

A49

호반베르디움 22단지 아파트

746

2201~2210

2017.12

민간분양

60~85㎡

호반건설

A47

동탄2신도시 한신 휴플러스 아파트

930

2211~2221

2018.08

민간분양

60~85㎡

한신공영

A50

동탄2신도시 르파비스 아파트

876

2231~2240

2017.12

공공임대

60~85㎡

LH

A48

LH 화성동탄2 A48블럭 아파트

924

2241~2252

2018.12

공공임대

60~85㎡

LH

23단지

A63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A104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A105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24단지

A68

동탄2신도시 중흥S-클래스 아파트

1194

2401~2416

2019.04

민간분양

60~85㎡

중흥건설

A69

동탄2신도시 서희스타힐스 아파트

882

2421~2428

2017.12

공공임대

60~85㎡

서희건설

A70

동탄2신도시 부영사랑으로 아파트

641

2451~2457

2018.09

민간분양

60~85㎡

부영주택

A47

동탄2신도시 부영사랑으로 아파트

660

2481~2486

2018.09

민간분양

60~85㎡

부영주택

25단지

A67

동탄 더샵 레이크에듀타운 아파트

1538

2501~2516

2019.03

민간분양

60~85㎡

포스코건설

A72

동탄2신도시 부영사랑으로 5차 아파트

706

2561~2568

2018.09

민간분양

60~85㎡

부영주택

26단지

A65

동탄2신도시 레이크 빌 아파트

917

2601~2615

2016.11

공공임대

60~85㎡

LH

A66

동탄2신도시 하우스디 더 레이크 아파트

1552

2621~2634

2016.12

공공임대

60~85㎡

LH

27단지

B15, B16

동탄2신도시 레이크 자이 더 테라스

483

2701~2707, 2711~2730

2018.04

뉴스테이

85㎡초과

GS건설

28단지

A82

동탄 행복주택 2차

추가바람

추가바람

추가바람

행복주택

60㎡이하

LH

A83

LH화성동탄2 A83블럭 아파트

856

2811~2820

2019.06

공공임대

60~85㎡

LH

A84

LH화성동탄2 A84블럭 아파트

800

2831~2838

2020.10

공공분양

60~85㎡

LH

A85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29단지

A88

동탄2신도시 금호어울림 레이크 2차 아파트

681

2901~2909

2019.03

민간분양

60~85㎡

금호건설

A89

LH화성동탄2 A89블럭 아파트

448

2911~2915

2019.12

공공임대

60~85

LH

A86

동탄 레이크 자연앤 푸르지오 아파트

704

2921~2928

2020.03

공공분양

60~85㎡

대우건설

A87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30단지

A73

동탄2신도시 부영사랑으로 6차 아파트

1080

3001~3012

2019.02

민간분양

60~85㎡

부영주택

A74

동탄2신도시 부영사랑으로 7차 아파트

686

3031~3041

2018.09

민간분양

60~85㎡

부영주택

A75

동탄2신도시 부영사랑으로 A75블럭 아파트

818

3061~3070

2018.09

민간분양

60~85㎡

부영주택

31단지

A91

동탄2신도시 금호어울림 레이크 아파트

812

3101~3110

2018.06

민간분양

60~85㎡

금호건설

A92

동탄 호수공원 아이파크 아파트

774

3121~3126

2019.06

민간분양

60~85㎡

현대산업개발

A93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A94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32단지

A90

동탄 자이 파밀리에 아파트

1067

3201~3211

2018.03

민간분양

60~85㎡

GS건설, 신동아건설

A95

동탄2신도시 롯데캐슬 아파트

774

3221~3229

2018.06

뉴스테이

60~85㎡

롯데건설

B17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미정

33단지

B10

동탄 테라스 더 모스트

140

3301~3309

2020

민간분양

60~85㎡

한양산업개발

A97

동탄2신도시 호반베르디움 6차 아파트

393

3311~3317

2018.07

민간분양

60~85㎡

호반건설

A96

동탄2신도시 제일풍경채 에듀&파크 아파트

624

3331~3339

2018.09

민간분양

60~85㎡

제일건설

34단지

A98

동탄2신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9.0

689

3401~3413

2017.12

민간분양

85㎡초과

반도건설

A99

동탄2신도시 아이파크 아파트[47]

470

3421~3426

2019.03

민간분양

85㎡초과

현대산업개발

A100

동탄2신도시 아이파크 아파트

510

3431~3439

2019.03

민간분양

85㎡초과

현대산업개발

9. 문화시설[편집]

9.1. 도서관[편집]

  • 동탄복합문화센터 도서관 [48]
    경기 화성시 노작로 134 (반송동 108)

  • 동탄 중앙이음터도서관
    경기 화성시 동탄대로시범길 (청계동 529)
    동탄중앙초등학교와 도서관을 공유한다.

  • 나래울
    경기 화성시 여울로2길 33 (능동1130)

  • 두빛나래 어린이도서관
    경기 화성시 동탄숲속로 69-14 (능동1118)

  • 다원이음터 도서관
    경기 화성시 동탄순환대로 754-14
    다원중학교와 연결통로로 이어져있다.

9.2. 영화관[편집]

동탄1신도시에 CGV동탄과 메가박스 동탄이 있다. 원래 메가박스 동탄은 CGV동탄스타점이었으나 CGV동탄에 이용객을 다 뺏겨 망했어요가 되자 메가박스로 갈아탄 것이다. 메가박스로 갈아타고 나서는 메가박스 특유의 애니메이션 영화 상영으로 나름 입지를 확보하는 데에 성공했다.

동탄2신도시에는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씨네스테이션Q라는 한국 4대 멀티플렉스 체인이 전부 입질을 하고 있는데, 서로 눈치보기 싸움을 하고 있다. 2017년 연말 시점에는 당장 오피스텔이나 상업시설 분양이 되지 않고 있어서 그렇다.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동탄2신도시 상업시설 분양을 2018년부터로 잡아놨기때문에, 이 때부터 본격적으로 4대 체인의 동탄2신도시 출점경쟁이 벌어질 예정.

가장 먼저 동탄역 역세권 지역에 있는 영화관 부지를 누가 차지하느냐에 따라 동탄 영화관 판도가 판가름날 것으로 보인다. CGV는4DX를 동탄에 냈고, 메가박스ATMOS를 낼 지 주목해야할 관전포인트.

가장 먼저 동탄역 역세권 입지에 들어오는 영화관은 CGV이다. 2018년 3월 28일에 동탄역 1번출구 바로 앞 라스플로레스 건물에 CGV 동탄라스플로레스점으로 오픈 예정. 5~8층에 들어오며, 5층이 매표소, 6~8층은 상영관이다. 7개관 1,150석. IMAX관은 예정에 없는데, 4DX관은 입점확정.

참고로 동탄에서 가장 가까운 IMAX 영화관은 CGV 수원역이다. 그나마 광교신도시2019년 IMAX관이 입점할 예정이지만... 어차피 광교나 수원역이나 거리는 거기서 거기 아닌가?? 거기서 거기는 절대 아닌게 자가용을 이용하면 비슷하지만 대중교통이용시엔 수원역가는게 훨씬 편하다.

  • CGV 동탄점: 메타폴리스 A동 3층에 입점. 8관 1,475석이다.

  • 메가박스 동탄점: 반송동 93-2 7층 에 위치해있다. 메가박스 이전엔 CGV 동탄스타점이었다. [49]

  • CGV 동탄역점: 동탄역 옆 라스플로레스에 입점해 있으며, 7관이며 4DX가 입점해 있다.

  • CGV 동탄워터프론트(가칭): 송동 동탄 린스트라우스더레이크에 입점할 예정이다. 주변에 동탄호수공원이 있으며, 2020년에 개점할 예정이다.

  • 롯데시네마 동탄(가칭): 2021년경 건설중인 동탄역 바로 앞 롯데백화점 동탄점 내에 입점할 예정이다.

9.3. 방송국[편집]

원래는 메타폴리스경인방송경기방송이 입점한다고 했다가 2008년 9월 세계금융위기로 메타폴리스 3단계 부지가 공터로 놀게되어 무산되었다.

그러다가 2015년부터 한국 프로 바둑계를 관장하는 한국기원이 동탄 이전사업을 하게 되면서 바둑TV가 입점하게 된다. 하지만 한국기원 동탄 이전문제에 대해 동탄1,2신도시 모두에서 찬반 양론이 혼재되어 있어서 삽을 떠봐야 안다. 원래는 반대가 많았지만 이세돌알파고가 벌인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이후 반대 일변도에서 찬성 의견이 늘어나면서 여론이 많이 바뀐 상황이다. 바둑이 아이들 교육에 좋다는 말이 나오면서 이렇게 됐다.
2018년 5월 현재 바둑의 전당은 동탄 2신도시 여울공원 옆 부지로 변경되었으며 이로 인해 지역카페에서는 공원부지에 무슨 바둑의 전당이냐며 반대에 대한 글이 수시로 올라는 등 반대 여론이 우세한 상황이다.

한국기원 측에서도 동탄 주민들을 설득해야할 필요성을 인지했는지 2017년 한국바둑대축제를 동탄에서 진행하는 등 로비를 적극적으로 하는 중이다. 한국기원과 바둑TV가 들어오면 그래도 동탄 내에도 방송국이 들어오는 것이다.

채인석 화성시장은 유치에 찬성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10. 이야기거리[편집]

신도시 중심부에 기존 야산을 활용한 센트럴 파크라는 큰 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50]

메타폴리스와 센트럴 파크를 거쳐 각 단지에까지 분수가 굉장히 많아 어린이들이 분수를 맞고 노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다.

반송동 남서부쪽 외곽으로 타운하우스촌이 상당히 많이 조성되어 있다. 한채당 분양가가 10억이 넘어가는 부촌이지만, 경기침체의 여파로 빈집이 많다. 10년 가까이 건설하다가 중단한 곳도 있었다.[51]

파일:attachment/동탄신도시/info34.jpg
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 전경. 오늘쪽 뒤편에 난방공사가 보인다.

2012년 10월, 800병상 규모의 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이 개원하면서, 동탄신도시 입주민들도 원활하게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위치는 경부고속도로 기흥동탄 IC 근처. 여기가 메르스 지정병원이 되면서 2015년 큰 피해를 봤었다. 한림대학교 성심병원뿐만 아니라 나루마을에 한 병원에서도 환자가 발생했고 이러한 일들 덕분에 당시 동탄신도시 내에서 메르스에 대한 경계심이 매우 강했다.

동탄신도시 초기에는 동탄신도시에서 수원대학교까지 가는 44번 버스도 있었지만 의외로 수원대학교로 통학하는 동탄신도시 대학생들이 별로 없어서 44번 노선이 삭제되었다. 동탄신도시에서 수원대학교로 가는 노선은 제부도까지 가는 1000번버스와 수원대-강남역을 오가는 1551번이 있다. 1000번의 경우 배차간격이 하루 3번(...)이라는 무시무시한 배차간격으로 인하여 병점역 가는 버스를 타고 수원대학교 가는 버스로 갈아타는 경우도 있고[52] 그냥 1551번 버스를 이용하여 한 번에 가는 경우도 많다.

폐가로 유명했으며 능동에 있다가 철거된 백합어린이집이 동탄신도시로 인해 마을 주민들이 이주하면서 망했다. 일설에는 불에 그을린 흔적이 있어서 불이 나서 원생들이 사망한 사건 때문에 망했다고 하지만 사실은 재개발로 인한 주민 이주와 실거주 인구가 없어지면서 자연스럽게 폐원한 것이다. 불에 그을린 흔적은 폐원 직후 화성소방서에서 이루어진 소방훈련 떄문이었고 실제로 소방훈련 전에는 그을린 흔적이 없었다. 현재는 철거되어 거의 흔적이 없다. [53]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평일 아침만 되면 등원, 등교하는 유치원생, 초등학생 아이들을 정말 많이 볼 수 있다. 저녁 시간이 되면 학원에서 퇴원하여 집으로 돌아가는 중학생, 고등학생들도 정말 많다. 그리고 학원도 무지하게 많다. pc방에 가도 어린 친구들을 많이 볼 수 있다. 고령화 사회 문제가 뭔 말인가 싶을 정도.

[1] 실제로 이런 뜻을 가진 것은 아니고(...) 1914년에 있었던 부군면 통폐합 당시 수원군 북면과 수원군 어면을 일제가 동탄면으로 병합하여 생겨난 지명이다. 즉 일제가 만들어낸 지명인 셈.[2] 1동 53,775명 + 2동 37,762명 + 3동 44,256명 + 4동 71,830명, 행정자치부 주민등록 인구통계[3] 2016년 12월 기준, 화성시 주민등록인구는 640,890명이다. 경기도 내에서 안양시(59만)를 제치고 서열 8위로 올라섰다. 1~7위는 수원시(119만), 고양시(103만), 용인시(100만), 성남시(97만), 부천시(85만), 안산시(68만), 남양주시(66만)[4] 다행히도 이 거리 때문에 동탄에서 얼마 멀지 않은 병점동 구 태안읍사무소에 화성시청 동부출장소가 있다.[5] 신도시 중앙대로의 초입에 해당하는 능동과 수원시 시경계까지는 도보로 10분 남짓한 거리밖에 되지 않는다.[6] 애초에 동탄·병점 등 화성시 동부권은 인근 수원시, 오산시와 함께 구 수원군 지역이었고, 현재 화성시청이 있는 남양읍 등 서해안 일대는 남양군 지역으로 부군면 통폐합에 따라 일제에 의해 일방적으로 병합된 역사를 가지고 있어 두 지역의 연계성이 크지 않다.[7] 공원부지가 들어가있다.[8] 이 경우 어차피 동탄만의 케이스는 아니고 다른 신도시나 새로 지은 아파트들이 많은 택지지구의 경우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케이스이다.[9] 배우 염정아가 동탄맘카페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고 방송중 말하기도 했다.[10] 그도 그럴 게, 정보를 입수하기 어려운 부서의 직원보다 정보를 입수하기 쉬운 부서직원의 '가족' 이 한 발짝 빠르기 때문.[11] 제20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의 새누리당 정당 득표율은 20%대에도 못 미쳤으며 동탄3동과 동탄2신도시 일부 아파트 단지에서는 새누리당이 사실상 꼴찌 4위를 기록한 투표소가 있을 정도였다. 해당 지역구(화성시 을)의원인 이원욱 의원도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출마하여 압도적으로 당선되었다.하지만 일 못한다고 까이는중[12] 일산신도시나 평촌신도시, 중동신도시, 산본신도시나 운정신도시, 광교신도시도 민주당계 지지세가 큰 편이지만 동탄신도시만큼 압도적으로 크지는 않다. 이 지역들은 보수 계열 정당 지지도도 제법 있다.[13] 이 구간까지 SRT와 함께 수서평택고속선 선로를 공유하게 된다.[14] 시속 150km까지 운행된다면 예비타당성 조사 기준으로 수서나 삼성까지 20분 이내로, 서울역까지도 25분 이내면 갈 수 있게 된다.[15] 그러나 4403의 개통 이후로는 찬밥신세로 전락해 1551에 통폐합(...)되는 파란만장한 운명을 지닌 노선이 되었다.[16] 정류장을 자세히 살펴보면 평소엔 사람이 별로 타지도 않는데 유독 정류장크기가 엄청 크다는 걸 알 수 있는데, 그게 다 이거 때문이다.[17] 여기도 배차가 길고 푸른, 슾속을 거치며 이미 태워왔기 때문에 착석보장은 힘드나, 직행좌석버스입석이 가능하다[18] 수원 면허 승차량 1위, 2015년 1월 기준 경기도 전체 승하차량 10위에 빛나는 수원 버스 62-1을 비롯, 수원 버스 7-1, 수원 버스 98, 광역급행버스 M4403, 광역급행버스 M4108[19] 수원 버스 92-1, 수원 버스 13-5[20] 수원 버스 64, 수원 버스 99-1, 수원 버스 1, 경기광주 버스 1553[21] 화성 버스 720-3, 경기광주 버스 1551[22] 수원 버스 62-1, 수원 버스 7-1, 수원 버스 98, 수원 버스 15[23] 다만, 2신도시구간에서는 1신도시에서 지선으로 분류한 73이 간선으로 분류된 708/701보다 더 선형이 간선다워서, 절대적이진 않다.[24] 병점 진안동[25] 배차간격이 매우 기니, 병점역으로 가 환승하는 게 더 빠를 수도 있다.[게다가] 망포역은 급행도 정차하니...[27] 메타폴리스(동탄중앙로) 라인은 사실 피할 수 없는 수요다.[28] 망포역을 경유하여 삼성단지를 기준으로 영통역 등등 영통 동부측을 담당한다.[29] 망포역을 경유하여 삼성단지를 기준으로 영통구 서부측의 매탄/원천동측을 경유하여 법원사거리,아주대,연무동을 거쳐 북수원,서수원쪽으로 노선이 잡혀 있다.[30] 예당초교와 예원초교. 길 하나로 갈라져있다. 왼쪽과 오른쪽에 바로 붙어 있어 가끔 헷갈린다.[31] 언급하자면 세마고>수원외고>동탄국제고>화성고>병점고>동탄고>안화고>예당고>반송고>나루고>능동고>세교고>성호고 순이다. 물론 이것도 매년마다 바뀐다.[32] 비평준화임에도 불구하고, 사실 동탄 내의 학교들은 그렇게 경쟁력이 강한편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신 커트라인 인플레가 심각했는데, 이는 타지역특히 수원의 학생들이 대학 잘 보낸다는 소문만 듣고 유입했기 때문이다. 때문에 2012년부터 내신커트는 답없이 상승했다. 이 시기, 교복 사러온 병점고 엄마와 만난 능동고 엄마가 X팔려 한다는 이야기 돌기 시작했다.[33] 보통 병점이라고 많이 불리우며 이곳에는 고등학교가 2개교 밖에 없다.[34] 동탄의 위치 상 화성시 내의 고등학교보다 수원, 평택, 오산으로 진학하는 경우가 더 많다. 화성시내에서 동탄에 그나마 가까운 곳이라 해도 발안이다.[35] 현재는 2신도시의 추가와 2016고입의 대격변으로 인해 2017고입 기준으로 병점고>안화고>나루고>동탄고=능동고=예당고=반송고=중앙고=반월고>한백고>신리고>오산지역(세마 제외)로 변하였다. 이는 동탄신도시 내 고등학교의 실질적 평준화를 의미한다. 신리고의 추가로,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통학을 위해 오산까지 내려가는 일은 없게 되었다.[36] 이유인 즉슨 대입에서 갈수록 수시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굳이 피터지는 일반고 와봐야 득될 게 없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37] 시장 및 시의원 및 도의원들이 전부 공약으로 평준화를 들고 왔다 (...)[38] 참고로 1/4는 병원, 약국, 안경점 등 의료관련부지, 나머지 1/4는 휴대폰판매점, 헬스장, 개척교회 등이 차지한다[39] 동탄1동, 동탄2동, 동탄3동, 동탄4동, 동탄면(제3투표소)[40] 다른 지역 상가지대에 비해서는 규모가 조금 작은 편이다. 앞쪽은 학원가인데 뒤쪽은 술집이 밀집해 있다. 밤에 좀 무섭다[41] 사람들에게 길을 물을때 정확히 얘기하자. 다은마을에도 월드메르디앙이 있다. 그쪽은 시범월드메르디앙. 하지만 나루마을에도 월드메르디앙이 2군데다(...)[42] 원래는 진짜 숲속이었는데, 산 깎아서 아파트 만든 거다.[43] 27-1번은 능동마을로 빠져나간다. 또한, 708번은 푸른마을로 빠져나간다. 잠깐 얘는 마을버스가 아니잖아[44] 초기에는 동동탄으로 묶어불렀지만 현재는 동네 위치 따라 분리해서 부르는 추세.[45] 풍성 신미주, 동탄 성원 상떼빌 성납제 아파트 등[46] 주상복합 제외하면 현재 동탄2신도시에서 가장 높은 아파트 단지이다. (907동 37층)[47] 참고로 A99, A100블럭은 원래 신안건설이 신안인스빌 3차로 분양했지만 청약신청자가 2명만 신청해 분양미달이 나오면서 분양 취소하고 그 뒤 현대산업개발이 이 부지를 매각해 현재 분양 중이다. 하지만 입지가 영 좋지 않아서 아이파크 역시 미분양이 나왔다.[48] 동탄 사람들 사이에서 '복합'이라고 줄여서 부른다. 도서관 말고도 수영장, 야외공연장, 헬스장, 등등 많다.[49] 메가박스가 위치한 건물에는 주차 상황이 좀(...) 그렇다. 그려놓은 주차구역은 많지만, 영화관 외에 다른 것도 입점한게 많아 자리찾기 어려울 수 있으며, 구조가 이상해서 고생 할 수도 있다.[50] 뉴욕이나 송도국제도시의 그것과는 상관없다. 원래 우리가 원조로 아는 미국 뉴욕의 센트럴 파크도 설계자 "옴스테드" 가 영어로 '중앙 공원'의 의미를 가진 단어 센트럴 파크 일반명사를 그대로 갖다 쓴 것일 뿐이다. 따져보면 원래 일반명사였던 것이 고유명사로도 쓰이게 된 셈이라고도 볼 수 있겠다.[51] 나루마을 동탄국제고 옆. 2018년 8월 기준, 기존 건설분 철거 후 새 타운하우스를 건설 중이다.[52] 대개 시내버스나 마을버스를 타고 병점동까지 나간 다음 34번 시내버스를 타고 간다.[53] 현재는 본 위치에 아파트 하나가 건설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