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키콩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동키콩 시리즈, 마리오 시리즈/등장인물

파일:나무위키+유도.png   1981년에 아케이드로 나온 동명의 게임에 대한 내용은 동키콩(게임) 문서를, 초대 동키콩에 대한 내용은 크랭키콩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마리오 시리즈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프로필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520px-OWG_DK.png

이름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동키콩[1]

파일:일본 국기.png

ドンキーコング

파일:미국 국기.png

Donkey Kong

성별

남성

나이

불명

무게

363kg

눈 색깔

갈색

이미지 컬러

갈색

출신지

동키콩 아일랜드

거주지

동키콩 아일랜드

데뷔

동키콩(1981)[2]
동키콩 컨트리[3](1994)

성우

나가사코 타카시 (2004년 부터)
찰스 마티네이 (북미)

1. 개요[편집]

"내 바나나랑, 그리고 친구랑 디디까지 다 없어졌다! 분명 크렘린들 짓일 거다! 내 섬 구석구석 찾아서 내 바나나 창고에 있던 마지막 바나나까지 가져올 테다!"

마리오 시리즈의 등장인물이자 동키콩 시리즈의 주인공으로, 이름을 개명(?)한 동키콩 초대작주인공에게 이름을 물려받은 손자[4]이다. 현재의 동키콩이라 하면 이쪽을 가리킨다. 애니판의 성우 원판에서는 야마데라 코이치……였던 거에 반해 한국에서는 흑역사 박지랄(대교방송에서 방영했던 애니메이션). 2013년 광고에서는 최석필. 게임에서는 효과음 합성 등을 사용하다가 동키콩 정글 비트부터 나가사코 타카시가 담당하고 있다.[5]

1편에서는 주인공이었기 때문에 대활약하지만, 2편에서는 캡틴 크루루 일당에게 붙잡혀 디디콩의 도움을 바라야 하는 안습한 처지에 이른데다가 3편에서도 납치당한다. 이래저래 기구한 신세다. 하지만 동키콩 64부터는 정상적으로 주인공에 다시 등극했다.

동키콩은 사실상 동키콩 시리즈 뿐만 아니라 마리오 시리즈의 캐릭터 중 하나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마리오 스핀오프 시리즈에서는 꾸준히 참전. 스핀오프 중 메이저인 마리오 카트 시리즈에서도 마리오 카트 64부터 꾸준히 참여.[6] 덧붙여서 스핀오프 작품에선 파워형으로 나오는 게 전통이다. 하지만 어째서인지 슈퍼 마리오 시리즈에서는 30년이 넘도록 정식적으로 등장하지 못하고 있다.[7]

보통 동키콩 시리즈에서는 주인공이자 선역이지만 자신의 할아버지가 동키콩으로서 등장한 초기작에서는 악역이었다 보니 마리오 vs. 동키콩, 일부 마리오 파티 시리즈, 펀치 아웃!!(Wii)같이 악역으로 등장하는 작품도 있다. 그 외 2차 창작에서도 닌텐도에선 인간형 악역이 부족하다 보니 악역으로 묘사되는 작품이 있는 편이다. 디디디 대왕, 메타 나이트와 비슷한 위치에 있다.

2. 인물 관계[편집]

마리오와는 최근 작에서는 주로 친구 관계로 묘사되지만, 마리오 vs. 동키콩에선 싸우는 등 여전히 라이벌 관계기도 하다. 하지만 그 외에는 딱히 적대시 하진 않는 듯하다. 그러나 최근 소치 올림픽에서 우승할 때 태도를 보아하니 요즘 사이는 안 좋은 듯 하다. 나머지 멤버와의 관계는 잘 알려지진 않았다.

확실히 자기 할아버지의 특성이 남아있는지 폴린(마리오 여자친구)에 대해 관심이 있는 것 같다. 그 덕분에 마리오와 부딪히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

디디콩과는 단짝이다. 덩치와 목소리에 맞지는(...) 않지만 친구 관계 맞다. 동키콩 컨트리에선 서로 협력해가면서 캡틴 크루루를 해치우러 갈 만큼 친한 관계다. 그래서인지 디디콩도 마리오 시리즈에 찬조출연 하는 경우가 있다... 아니 얘도 사실상 마리오 시리즈의 캐릭터 중 하나다.

3. 캐릭터 특징[편집]

정리하자면 바나나 성애 + 엄청난 파워 + 난봉꾼 기질

4. 작중 행적[편집]

4.1. 동키콩 시리즈[편집]

동키콩 컨트리에서 등장. 초대 동키콩인 할아버지를 이어 주인공이 되었다. 1편에서는 킹크루루를 무찌르나 이후 2편3편에서는 납치당해 플레이하지 못한다. 게다가 2편에서 동키콩을 구했던 디디콩이 3편에서 나란히 납치되는 바람에 3편의 주인공은 딕시콩...

이후 동키콩 64에서 오랜만에 주인공으로서 등장.

동키콩 리턴즈에서는 초반에 티키족에 의해 세뇌당한 동물들이 모든 바나나를 티키에게 바치는데, 동키콩(+디디콩),은 너무 바나나를 좋아해서(...) 세뇌당하지 않고 바나나를 되찾기 위해 모험을 떠난다. 이후 티키족의 왕이자 본작 최종보스 티키 통을 겨우 이겼으나 폭발로 인해 아일랜드에서 대기권 밖으로 날아다가 추락할때 무슨 꾀가 생겼는지 달을 주먹으로 쳐서 추락시켰다. 그 충격으로 동물들도 세뇌가 풀렸다.

동키콩 트로피컬 프리즈에서는 디디콩, 딕시콩, 크랭키콩과 함께 본인의 생일 파티를 즐기고 있다가 더 스노매즈가 나타나 동키콩 아일랜드를 빼앗기고 추방당한다.

4.2. 마리오 시리즈[편집]

4.2.1. 마리오 카트 시리즈[편집]

무제한급으로 배정받는 게 전통. 마리오 카트 64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출연해 왔다. 슈퍼 마리오 카트에서는 동키콩 Jr가 출연했는데 이 둘의 사이가 미궁인 관계로 공식은 아니다.

4.2.2. 마리오 파티 시리즈[편집]

마리오 파티 시리즈에서는 4탄까지는 플레이어블이었지만 5탄부턴 자기 포인트에서 미니게임을 열어 원조하는 쿠파의 안티테제격 캐릭터가 되었다. 하지만 마리오 파티 10부터 쿠파와 함께 다시 플레이어블로 복귀.

4.2.3. 마리오 파워 사커[편집]

4.2.4. 마리오 vs. 동키콩 시리즈[편집]

4.2.5. 마리오 테니스 시리즈[편집]

4.2.5.1. 마리오 테니스 에이스[편집]

스토리 모드 중 뻐끔플라워 숲의 미니보스로 등장한다.

4.3. 마리오와 소닉 올림픽 시리즈[편집]

시리즈 첫작인 베이징 올림픽에는 등장하지 않았으나, 밴쿠버 동계 올림픽부터 선수로 출전하여 시리즈 고정 캐릭터가 되었다.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압도적인 파워. 밴쿠버 동계 올림픽을 기점으로 쿠파를 제치고 몇 년 동안 파워 1위 자리를 지켰다. 이 때부터 쿠파, 좀비쿠파와 함께 파워 최상위권을 형성하였으나, 약 6년 후 뜬금없이 소닉 더 웨어혹[8]이 파워로 이들을 앞서게 된다. 다만 웨어혹과 이들의 파워는 심하게 차이가 나지 않으며, 동키콩이 약해진 것은 더더욱 아니다. 어찌됐든 동키콩의 파워는 항상 강하다(...).

4.4. 펀치 아웃!!(Wii)[편집]

리틀 맥이 챔피언 자리를 지키면 막판 적으로 깜짝 출현한다! 라운드가 종료되면 코치가 "만약 너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배관공을 부르마! 하하!"라는 대사가 압권. 그리고 실제로 패배시 리틀 맥등에 업히고 어디론가 사라진다! 납치?!

4.5.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시리즈[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동키콩/슈퍼 스매시브라더스 시리즈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기타[편집]

쿠파와 덩치가 동급으로 알려져 있는데, 마리오 파티 DS에서는 진짜로 동급의 덩치를 지녔으나, 올림픽 경기에서는 쿠파가 좀 더 미묘하게 크다.

종합격투기 선수 케빈 랜들맨일본에서 사용하는 링네임이기도 하다. 미국에서는 몬스터라고 부른다.

마리오 카트 DS 부터 무게가 주는 듯 하다. 항상 같은 클래스에 배정된데다가 무게도 한참이나 낮은 와리오가 DS에서는 70등급이 나오고 자신은 65등급으로 나온데다가 7탄에서도 이놈보다 윗 등급에 배정되고, 심지어 8탄에서는 덩치가 훨씬 밀리는 모톤에게도 밀리고 와루이지, 로젤리나, 로이랑 어깨를 나란히 하기도(...)요즘 다이어트 하시는지? 원푸드 다이어트 그래도 헤비급이잖아 라이트 헤비급이지만 이러다가 후속작에선 아얘 중량급으로 추락하는 우려가 있기도 한다.그나마 다행인 게 로젤리나, 링크, 킹부끄보단 무겁다.

알고 보면 마리오 시리즈 레귤러 캐릭터들 중 최장신이다. 이족보행시에는 구부정하게 서있는데, 이 정도가 쿠파랑 똑바로 선 와루이지보다 약간 낮은 수준이다! 똑바로 서게 된다면 쿠파나 와루이지도 능가하게 된다.[9]

여친 격에 해당하는 캐릭터로는 캔디콩이 있는데, 왜 멀쩡한 여친 냅두고 남의 여친들 탐내는 난봉꾼이 되었는지는 불명.캔디콩을 포함한 동키콩 시리즈 90년대작 조악역들이 정리해고(?) 당해[10] 외로워서 그런거라 카더라 베프 여친을 탐낼수도 없으니

틀니를 끼고 있다고 한다.[11]

[1] 절대로 동킹콩이 아니다!!! 특히 대부분의 한국인들이 이 잘못된 이름으로 알고 있다. 아니면 모르던가[2] 동키콩이라는 이름의 데뷔작. 이 때의 동키콩은 이후에 크랭키콩이 된다.[3] 현재 동키콩의 데뷔작.[4] 한편 동키콩 Jr와의 관계는 불명. 마리오 파티 같은 외전에서 동시에 출연한 경우도 있는 걸로 보아 다른 인물(정확히는 부자)라는 설도 있지만, 그런 게임들의 경우 마리오와 베이비 마리오가 함께 등장하기도 하므로 수수께끼는 더더욱 미궁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워낙에 시리즈가 설정을 잘 따지지 않긴 하지만 이 동키콩이 초대 동키콩, 크랭키콩의 손자이고 동키콩 Jr.가 크랭키콩의 아들이면 부자 관계가 맞다. 다만 크랭키콩이 외가 쪽이라면...[5] 모 마왕하고 성우가 동일하다. 더불어서 마리오 시리즈의 캐릭터를 맡은 성우 가운데서 몇 안 되는 메이저 성우다. 이는 한국 쪽(광고 한정)과 일본 쪽 둘 다 적용된다. 동키콩 시리즈는 주로 일본 성우들이 담당하는 편이다.[6] 슈퍼 마리오 카트에서는 동키콩 Jr.가 나온다. 만약 상기했듯 동키콩 = 동키콩 Jr.라면 초대작부터 꾸준히 출연해 온 것이 되는 셈.[7] 동키콩의 히로인이였던 폴린은 첫 등장한지 36년이 지나서야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에서 첫 등장했다. 사실 폴린은 첫 작품을 끝으로 동키콩 시리즈에서 등장하지 않았고, 마리오 vs. 동키콩 시리즈에서나 재등장했을 정도로 애매한 소속이였기에 슈퍼 마리오 시리즈에 편입이 가능했을 것이다.[8] 정확히는 웨어혹 슈트를 입은 Mii. 그런데 어차피 슈트 자체가 모델이 되는 선수의 성능을 그대로 따라간다.[9] 다만 동키가 작중 똑바로 서는 모습은 없다.[10] 실제로 디디콩, 딕시콩, 크랭키콩, 펑키콩 제외하면 전부 짤렸다. 킹크루루도 출연하지 않은지 벌써 오래였지만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얼티밋에서 재등장했다.[11] 영상에서 여러 작품 내에서(심지어 같은 작품 내에서도 바뀐다.) 계속 바뀌는 동키콩(+디디콩)의 이빨을 보고 그게 손이 매우 빠른 동키의 틀니건, 드길의 투슬리스처럼 눌렀다 빼는 거건 이빨이 없을 때의 동키는 귀여워 보이고 이빨이 있을 때의 동키는 강인해 보이거나 멍청해(...) 보인다고 결론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