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생

최근 수정 시각:

분류

1. 개요[편집]

대부분의 손윗형제자매에게는 만악의 근원
손아랫형제, 자매를 가리키는 한국어. 성별 구분에 느슨한 유럽계통 언어에서는 이런 형제자매를 아우르는 표현을 잘 쓰지 않는다. 대표적으로 영어. 앞에 성별을 붙여 남동생, 여동생 등으로 세부분류한다. 원래 동성인 동생은 아우, 남자가 여동생을 누이, 여자가 남동생을 오라비라 지칭한다. 반대로 언니, , 형님은 모두 남여 공용어였다.

보통 손윗형제자매와 비교를 많이 당하는데, 문화적으로 누나/언니//오빠가 동생보다 더 나을 것으로 기대되므로 이게 깨질 시 종종 집안 문제가 되곤 한다. 자식을 많이 낳지 않는 현대에는 반려동물을 동생 취급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은 듯하다. 대신 동생을 반려동물 취급하면 큰일난다.

사실 뭐든지 먹을 수 있는 존재라 카더라. 미래의 베어 그릴스

2. 남동생[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남동생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 여동생[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여동생 문서를 참고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