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동방 프로젝트 갤러리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동방신기 갤러리에 대한 내용은 동방신기 갤러리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WxcvNeQ.jpg
[1]

1. 개요2. 역사
2.1. 설립 과정2.2. 개설 이후2.3. 주요 사건2.4. 동프갤 힛갤 목록
3. 동프갤의 특징
3.1. 지지캐3.2. 서로 까고 까이는 팬덤3.3. 슈팅표3.4. 동방 인기투표3.5. 기타
4. 동방 프로젝트 갤러리 용어

1. 개요[편집]

디시인사이드 내의 동방 프로젝트 관련 갤러리. 개설일은 2009년 6월 23일. 약칭은 동프갤 혹은 동갤.
주소: http://gall.dcinside.com/list.php?id=touhou

2. 역사[편집]

2.1. 설립 과정[편집]

동방 프로젝트 갤러리의 전신은 사실상 비트파일럿 갤러리이다. 원래 이 갤러리의 목적은 나플러스가 만든 슈팅 게임 비트파일럿의 홍보를 위한 것으로 2007년 12월 17일에 만들어졌으나, 그 이후 1년 4개월 동안 단 16페이지를 채울 정도의 정전갤로서 홍보에는 실패한 갤러리라고 할 수 있었다.

한편 슈팅게임 갤러리 등에 얹혀 살던 디씨 각지의 동프빠들이 2009년 4월 14일 이 게시물을 계기로 유입되면서 1년 4개월동안 16페이지를 채운 갤러리를 2달 10일만에 1616페이지를 채울 정도로 성장시키게 된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갤러리의 목적에 맞지 않는 임시 점거에 불과했으며, 갤러들은 정식 동방프로젝트 갤러리의 개설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결국 6월 11일 디씨 본사에 만두러시를 가기 위한 비용 모금이 시작되었고, 6월 23일까지 합계 49만원이 모여서[2] 이 중 15만원을 만두값 등으로 사용하였고, 23일 오전 11시 디시인사이드 본사에 만두를 투입하는 데 성공하였다. 디시가 입주해 있는 테크노마트 측이 음식물 반입을 금지했다고 하나, 디시 만두러시 같은 경우는 경비원 등을 피해 가면서 어떻게 넘어갔다는 듯. 물론 만두만 들고 간 것은 아니고, 이 문서를 들고 가서 팀장을 설득했다고 한다. 참고로 이날 김유식은 부재중이라서 못 만났다고. 결국 당일 오후 3시 28분 현재의 동방 프로젝트 갤러리가 신설되었다.

하필이면 이날 디시인사이드의 표어가 바뀌었는데, "클린 디시 클린 유저 잇힝~!"였다고 한다. 만두 뇌물 조공이 찔렸던듯.

사실 디시인사이드 본사에 음식 러시를 해서 만들어진 갤러리는 동프갤이 최초가 아니다. 부활 갤러리, 현빈 갤러리, 이준기 갤러리, 주지훈 갤러리 등도 본사에 조공을 바친 결과 생긴 갤러리들이다. 만두조공 항목과 디시인사이드 득햏의길 "갤러리 개설" 참고.

참고로 동방과 국내한정으로 비슷한 수준의 팬층을 지니고 있는 스타워즈 갤러리는 단순히 신청해서 만들어진 갤러리다. 이걸로 볼 때 갤러리가 만들어지는 것은 역시 김유식 마음.

파일:attachment/동방 프로젝트 갤러리/3552909693_14b05954.jpg
만두원정대 명단

2.2. 개설 이후[편집]

개설 뒤 비트파일럿 갤러리일본 애니메이션 갤러리 등 디씨 곳곳에 숨어있던 동프빠등과 디씨 외부 동프 커뮤니티들의 인원이 유입되어 상당한 급성장을 보였다. 또한 원래 많은 일본 애니메이션 갤러리의 인원들이 대거 옮겨오면서 사실상 애니갤은 사망상태가 되어버렸다. 때문에 한 때는 만갤, 그리고 PSP 갤러리와 함께 그나마 디씨에 남아있는 오덕들의 성지가 되기도. 그리고 '동방빠 격리 수용소'라는 별명도 얻었다.

이후 디시의 갤러리 증설 기조에 따라 오덕 갤러리가 다수 생성되면서 동갤에는 동덕만 남게 되고 위의 이미지는 없어진다.

2.3. 주요 사건[편집]

이 문단에는 2009년 경의 서술이 많다.

개설 직후에는 던전 앤 파이터의 힐더 서버 떡밥으로 시끄럽던 던전 앤 파이터 갤러리유저들이 마침 신설된 동프갤을 보고는 단체로 쳐들어와 힐더서버 갤러리라 난동을 부리기도 했으나 힐더가 금지어가 되면서 묻혀버렸다.

아직까지 신설 갤러리로서 취급되던 09년 6월 25일 새벽, 공지사항에 '⑨⑨⑨⑨개 댓글 달기 행사'가 진행되었고, 27일(갤러리 개설 4일째) 새벽에는 10,000번째 글과 ⑨⑨⑨⑨번째 글이 작성되었다. 물론 비파갤 때도 그랬듯이 밑장빼기 행사가 절찬리에 진행되었다.

니어리라는 디시 유저는 Dcinside 광고라는 플래시를 제작하고 2절로 동프갤을 까는 내용을 게시글에 올렸다. 중요한 건 힛갤까지 갔다는것. 좋아 너무 행복해 눈썰미 좋은 사람은 플래시에서 심영이 레이무의 무녀복을 입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내가 무녀라니!

환상소녀주의보에서 가진 정모에서는 60여명에 이르는 대인원이 몰려들었다. 또한 이 정모에서 단체로 치르노 댄스를 추기 위한 준비를 하였으나, 환상소녀주의보 주최측에서 곤란하다는 입장을 보여 환상소녀주의보 회장에서는 성사시키지 못했다. 대신 환상소녀주의보가 개최지인 보라매 공원의 관리인에게 허가를 받아 보라매공원 한복판에서 많은 일반 시민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목적달성. 2010년 들어서는 이 일이 흑역사 취급 받는 상태.

누군가 eratohoNRR을 번역하기 시작한 이후로 에라토호 얘기가 잔뜩 나오고 있으나, 야겜인 관계로 어느 순간부터 금지어가 되었다. 8월 13일에 동방성련선의 재킷이 공개된 이후로는 성련선 관련으로 떡밥이 옮겨졌다. 그 힘이 얼마나 컸던지 그때 실시간 갤러리 이용 순위에 무려 2위까지 달성했었다. 하지만 2009년 9월 이후 대다수가 귀찮아서 그만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제는 eratohoYM이 떡밥이 되어 가고 있는 상태. '에라토호'라는 말 자체는 동프갤에서 금지어이기 때문에 보통 에라1토호 등으로 필터링 우회해서 표기한다. '에라토호'는 이후 아주 오랫동안 금지어였으나 2018년 경 금지어에서 풀렸다.

동방성련선동방비상천칙이 발매된 코믹마켓 76 이틀째인 '09년 8월 15일에는. 누군가가 동방비상천칙 인스톨 화면을 인증한 이후 눈팅족들과 갤러리 외부인원들이 몰려와 어디서 다운 받냐며 징징거리는 글들이 폭주하기도 했다[3].

그리고 더블 스포일러가 발매된 당일에도 딱히 다르지 않은 모습을 보여줬다. 외부 유입인원, 특히 동방넷 종자들을 뭣 먹이려고 낚시자료가 풀리기도.

09년 8월 23일에는 한 갤러가 한국의 동방 스코어러 AM의 스코어링 기록들이 치트 플레이라고 글을 썼고, 이에 낚인 또 다른 갤러가 리그베다 위키(엔하위키시절) 해당 스코어러의 항목에 치트 플레이어라 적어놓은 사태로까지 커지기도 했다. 단, 2015년 감주전 복귀 후 인증 요청에 보인 태도를 보면 AM이 핵 사용자라는 걸 부정하기 힘들게 되었다.

09년 9월 9일에는 공지사항에 ⑨⑨⑨⑨⑨개 댓글 달기 행사가 진행되었으나, 당일에는 목적 달성에 실패하고 10일 오후 6시경에 겨우 성공했다. 그러나 알바의 광속 삭제신공으로 인해 다시 90000대로 돌아가 버렸고, 9월 11일부터 알바가 댓글을 열심히 지우기 시작하여 약 2만 여 개의 댓글이 날라간 상태. 그러나 공지 댓글을 채팅처럼 사용하는 문화 덕분에 11월 3일에 ⑨⑨⑨⑨⑨개 댓글을 자연스럽게 달성해 버렸다.

파일:attachment/1252675565_touhou_temp_cirno.jpg

또한 9월 9일에는 치르노의 날 기념으로 자동 짤방을 치르노 실루엣(위 그림)으로 바꿔 주었는데, 며칠이 지나도록 자짤이 복구되지 않았다. 게다가 9월 8일의 일베가 9월 9일 이후로 갱신이 되지 않는 현상이 벌어졌다. 그러나 9월 14일 일베가 복구되었고, 9월 15일에 현재의 자짤로 교체됨으로써 마침표를 찍었다.

또한 당시 그날 한정으로 동프갤 고정닉중 대다수는 자기 고정닉중 하나에 ⑨를 붙이기나 대체하기도 하였다.(참조: 황건적 3번 항목) 어떤 고정닉을 쓰던 갤러는 이걸 하다 원래의 고정닉을 다른 갤러에게 도둑질당한 적도 있었다고...

또한 9월 9일 기념으로 빙과 갤러리 등을 털려는 시도가 있었다고 하나 강력한 알바의 철벽수비로 인해 빙과갤에 흠집조차 내지 못했다고 한다.

9월 19일에는 의외로 갤이 조용한 편. 아무래도 갤에 야짤을 올리면 알바가 바로바로 저격하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19일에 비슷한 일이 일어났는데, 19일이 끝나고 며칠 동안 일베가 9월 19일에서 갱신되지 않았다.

10월 경에는 음란함이 보이는 글은 모조리 알바에게 신고해 버리는 스나이퍼가 활개를 친 적도 있었다. 이를테면 (당시 있었던 디시의)일간 베스트 게시물을 눌러 보면 모조리 삭제가 되어 버린 상태. 마치 코갤의 일베를 보는 것 같았다. 동프갤도 갤 떡밥에 따라 코갤 못지않은 막장성을 자랑하는 때도 있지만 말이다.
덕분에 여러모로 알바 힘만 빠지는 실정이었다. 이는 더 심해져서 동방 프로젝트와 관련 있는 글까지 음란하기만 하면 스나이퍼가 무차별적으로 신고한 후 알바가 삭제해 버리는 일이 비일비재하여 동프갤러의 분노 게이지가 상승했고, 본사로 쳐들어간다는 얘기까지 나온 적도 있었다. 당시 갤러리에 팀 포트리스 스나이퍼 영상이 유행하기도 했다.
이후 무차별적인 저격이 사라졌다. 하지만 갤에 키배가 일어나거나 상습적으로 어그로를 끄는 사람을 수시로 저격하는 자경단(?) 같은 갤러들은 남게 되었다.

09년 10월 13일 또 다시 AM핵 떡밥이 터졌다.

리그베다위키시절인 2009년 10월 31일 0시경에는 특촬물 갤러리 지지자들이 동방 프로젝트 갤러리 개설에 분노하고 있다는 뉘앙스로 항목이 수정되어 논란이 되기도 했으며, 결국 오전 1시경에 이 항목은 로그인한 사용자만 수정할 수 있도록 변경된 바가 있다. 나무위키 판본에서는 특성상 로그인 수정항목은 아니며 이제는 특촬 갤러리도 어엿한 디씨 갤러리로 개설되었으므로 아무래도 좋은 일.

에라토호 관련 번역 게시판을 어느 갤러가 따로 만들었다. 게시판이 활성화되자, 번역 겸 동방 프로젝트 위키 겸 동방 프로젝트 SS 게시, 동인지 번역 사이트로 만들려고 했으나, 군대크리를 맞고 다른 갤러에게 운영권을 위임했다. 크게 문제되는 행동은 없었고, 특히 번역된 성인지가 올라오는 것에는 아무도 태클을 걸지 않았다.

그러나 동방넷등에서 동인지를 직접 링크함으로 인해 트래픽 초과로 서버에 접속할 수 없게 되었다. 그리하여 외부로부터의 직접 링크를 차단하고, 잠시동안 성인지 게시판을 동프갤러 한정으로 개방을 했다. 그 결과 사이트 내 가가라이브 채팅방에 출신지를 알 수 없는 징징이들이 흘러넘쳤고, 동프갤에 입 갤질을 하는 종자들이 들어왔다. 이 와중에 입갤질 하는 척 낚시를 건 사람도 있었다.

성인지 게시판을 다시 열어달라는 요청이 담긴 쪽지가 포풍같이 몰아친 데 못 이긴 관리자는, 그 치들의 양심에 맡겨보신다고 한번 더 전체공개를 했다. 그러나 상당수의 동인지를 외부 링크로 돌렸음에도 다시금 트래픽이 폭발. 그리고 성인지를 못 봐서(?!) 흑화한 것으로 추정되는 한 사람이 사이트를 음란물을 유포했다는 이유로 신고, 동프갤러들 상당수가 경찰서 정모를 할지도 모르는 상황에 처했다. 그럼 당시 군에 있는 전 운영자는 영창가는건-가-
현재 성인지는 전부 삭제된 상태. 일이 더 커졌으면 지인동 폐쇄 못지않은 파란이 일었을 것이다.

2010년 11월에는 그동안 암암리에 문제시되던 친목질에 관한 건수가 크게 하나 터졌다. 일명 '동갤대보지 사건', 혹은 '구멍동서 사건'. 어차피 자기들끼리 좋다고 벌인 짓이니 가해자나 피해자는 없다지만, 동프갤이 좆목갤이라는 이미지를 각인시키게 된다. 평범하게 덕질을 하던 일반 갤러들로서는 허탈한 상황. 저 상황 자체가 친목질과는 연이 없는 순수한 갤러들로서는 사전에 알 도리가 전혀 없었던 것이었다. 더군다나 하라는 갤질은 안하고 친목질하느라 평소 갤에서 보이지도 않던 갤러같지도 않은 갤러들이 저질러 놓은 짓이라 더욱 분통터지는 시츄에이션(...). 관련 글

2011년 2월 17일 새벽에는 글수 ⑨⑨⑨⑨⑨⑨개를 돌파했다.

2014년 1월 20일 CJ제일제당 항목에 기재 되어있는 투신자살 사건의 당사자인 김씨가 본 갤러리를 활동했던 것으로 확인되었다.[4] 이 소식을 접한 많은 갤러들도 안타까워하며 애도를 표했다.

2017년 련선웨어코타쿠 등 해외에서도 퍼져나가는 등 이슈가 되자 랜섬웨어 해제 프로그램과 사과문을 올리는 사건이 벌어졌다. 링크 다행히도 전염성은 없다고 한다. 자세한 건 련선웨어 참조.

2017년 8월 28일 상하이앨리스환악단 마이너 갤러리가 생성되었다.링크 ZUN이 상하이 앨리스 환악단 소속으로 활동하는 만큼 사실살 완전히 같은 주제를 다루는 갤러리가 생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동프갤에 가고 싶지 않으나 동방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는 이용자들을 위한 마이너 갤러리라고 하며, 매니저는 정치 떡밥 유도를 제제하며 기존 동갤러 배척 없음을 기치로 내걸었지만, 논쟁이 격화되어 동갤과 사이가 틀어졌고 유입경로도 딱히 없는 데다 동갤이 당시 나름 깨끗했기에 대체할 유인도 없어 얼마 안 가 망했다.

2.4. 동프갤 힛갤 목록[편집]

2009년 10월 7일 한 동프갤러가 그냥 생각없이 쓴 글이 갑작스럽게 동갤 첫 힛갤에 등극을 하는 기염을 토했다. 그런데 사실 이것은 약 3주 전 고전게임 갤러리에 올라왔던 자료다. #

2012년 10월 30일에는 놀랍게도 동방 슈팅 공략글이 힛갤에 진출했다. 링크 원본글에서는 동프갤러들이 '이게 왜 힛갤이냐'고 아우성치는 중(...).

한동안 조용하던 동프갤에 2015년 1월 23일 일이 터졌는데, 다름아닌 동프갤 3번째 힛갤 등록......인데 그 내용이 다름아닌 코스프레 하고 DDR[5]하는 영상(!!).....헌데 잠시 내려졌길래 동프갤러들은 안심했으나 그것은 통수, 곧 글이 다시 올라왔는데 이번엔 코스프레 과정을 한 추가 사진이 올라왔다(!!) 안그래도 동프갤에서 좋지 못한 취급을 받는 아야의 이미지에 제대로 불을 끼얹은 꼴. 링크

2015년 3월 30일 지하철 소리로 Bad Apple!! feat. nomico를 만든 것이 힛갤에 갔다. 링크

2015년 8월 25일 주운 팬티를 태웠다거나 링크,

2015년 10월 14일 방에 불이 났다거나 링크

2015년 11월 12일 최애캐에 대한 사랑을 자랑하는 대회 관련 글 링크

시덥잖은 것들이 힛갤에 자주 올라가서알바가 잘못했네 이젠 대수롭게 생각되지도 않는 분위기로 흘러가게 된다.

2016년 7월 27일 혼자서 한 일을 보고하는 대회 글 중 노트북을 들고 길거리를 다니며 동방성련선으로 포켓몬 GO를 모방한 글링크이 힛갤에 갔다.

2016년 8월 17일 한 동프빠가 카톡방에 혼모노 인증을 한 것을 보이스 리플로 모방한 것이 힛갤에 등록되어(댓글 맨 처음 페이지에서 들어볼 수 있다.) 디시 이용자들에게 큰 웃음을 주었다. 댓글란에는 보이스 리플을 활용한 성대모사들이 넘쳐난다. 링크
혼모노의 행위는 디시콘으로도 박제되어 전찰리에 판매중이다.
만두몰에서 '사이버망령콘'으로 검색시 확인 가능.

2016년 9월 16일 빨래를 빨다 같이 들어가 옷에 달라붙은 다이어리의 종이 조각을 털어 Bad Apple!! feat. nomico하쿠레이 레이무를 만든 것이 힛갤에 갔다. 링크

2017년 련선웨어사건 당시 관련 글이 힛갤에 올라갔다 제작자 요청으로 삭제되었다.

2017년 10월 17일 서울 코믹월드에서 코이시 인형탈 코스프레를 한 것이 힛갤에 갔다.링크
그런데 비추 수가 많다 2천개를 넘는다.(...) . 보통 힛갤에 박제된 어중간하거나 OME를 유발하는(...) 코스프레글은 보통 다수의 비추를 찍고 시작하는데, 거기다 인형탈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것까지...[6]
원 글이 삭제되었고 한 번 힛갤에서 내려왔음에도 알바가 다시 부활시켰다. 박제 그러나 결국 삭제되었다.

3. 동프갤의 특징[편집]

3.1. 지지캐[편집]

동프갤도 오덕 갤러리인지라 지지캐(최애캐) 개념이 존재하여 갤질을 하다 보면 "○○○이랑 ○○하고 싶다" 같은 말을 하거나 자기가 지지하는 캐릭터 짤을 올리는 사람들이 많다. 또 지지캐 이름이 들어간 닉네임을 많이 볼 수 있었으나, 최근(2018년)에 이를 수록 캐릭터 역할극이나 단순 캐릭터 닉네임에 네덕스럽다는 시선이 많아져 줄어든 상태. 대부분 갤러들의 지지캐는 동방 프로젝트 캐릭터이긴 하나 동방 프로젝트와 관계가 없는 캐릭터를 미는 갤러들도 존재하긴 한다. 허나 최근엔 동캐만을 미는 갤러들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스와코나 아야, 텐시 등은 빠가 까를 만든다의 사례로 지지캐로 삼았던 갤러의 행동과 도매금으로 까이는 등 지지캐가 민감한 문제가 된 적도 있었다.

3.2. 서로 까고 까이는 팬덤[편집]

과거엔 할망구 캐릭터[7]를 까는 '할망까'들이 힘을 얻어 할망빠들과 격렬한 배틀을 벌이기도 했다.

동방홍마향의 캐릭터들을 좋아하는 갤러들은 지역드립과 연관되어 홍어향이나 레밀리아 칼렛 레밀리아를 큰홍어, 플랑드르 스칼렛을 작은 홍어라는 멸칭을 붙이거나, 2014년 부터 늘어나기 시작한 비봉구락부를 지지하는 갤러들의 경우 비폭도, 코메이지 코이시를 지지하는 갤러들은 정박아빠, 정코박이라고 까이며 한술 더떠서 꺼이싷이라는 멸칭까지 생기며 "히힣..꺼이싷...집 나간다..언니..병신.."식의 장애어투 드립까지 쓴다. 지지 하는 사람들은 신경안쓰고 계속 민다.

동방 위키 인기투표에서 동방홍마향 출신 캐릭터와 테마곡들의 순위가 1~6면, EX까지 거의 빠짐없이 높은 것에 반감이 생겨 반 홍마향 정서가 있다. 이 반홍마 정서의 양상은 상술한 대로다. 간혹 동방요요몽동방영야초가 함께 묶여 홍요영 적폐라고 까이기도 하지만, 요, 영 출신 캐릭터는 주요인물(콘파쿠 요우무, 사이교우지 유유코, 야쿠모 유카리, 레이센 우동게인 이나바, 후지와라노 모코우) 외에는 인기가 없어서 홍마향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까인다. 물론 모두 그런 것은 아니며 홍마향(및 그 캐릭터)을 좋아하는 갤러도 많다.

과거에는 짤만 올리면 무차별 개념글 조작되었던 모코우도 자주 까였다.

사실 동프갤에서 안까이는 캐릭은 없다. 다만 갤에서 주로 까이는 캐릭터들은 대부분 지나치게 특정 캐릭터를 지지하는 갤러들이 세력을 형성하기 때문에 까이는 경향이 강하다. 갤에서 까이는 캐릭터의 빠들이 사라지면 해당 캐릭터에 대한 악담도 눈에 띄게 줄어드는걸 볼 수 있다.

3.3. 슈팅표[편집]

2018년 1월 27일 리셋된 슈팅표 및 현황표

정확한 공지 게시글명은 동방프로젝트 갤러리 슈팅향상 프로젝트 "동프갤 슈팅표"이며, 갤러들의 슈팅 능력 향상을 취지로 게시되었다. 동방풍신록의 마B를 제외하면 그냥 클리어만 찍으면 무슨 기체든지 상관없다. 감주전은 레거시 모드가 아니면 안된다. 이걸 채워서 별 다른 이득은 없지만 일종의 자기만족으로 도전하는 갤러들이 꽤 있다. 슈팅표를 다 채운다면 올클리어 명단에 원하는 코멘트와 함께 리셋될 때까지 닉네임이 기록된다. 플레이 스타일 때문인지 문화첩 종류도 없다. 반드시 잔기 및 봄 개수를 기본 세팅으로 설정하고 노 컨티뉴 클리어해야 한다.

슈팅표는 총 두 가지로 나뉘어있으며 하나는 공지용, 하나는 현황표이다. 천공장 발매를 기점으로 클리어 등록 가능한 개수는 61개이며, 한 시리즈의 상위 난이도[8]를 클리어하면 그 시리즈의 하위 난이도까지 모조리 채울수 있다. 예를 들어 홍마향 루나틱을 등록하면 홍마향 이지, 노말, 하드까지 덩달아 등록된다. 이외에도 클리어에 팁을 주는 부속공지도 있다.

관리자가 바뀌거나 신년이 되면 슈팅표가 리셋된다. 이하 리셋 연표/ 비고. 관리자 변경 등 자세한 정보는 오래 전 일이라 대부분 소실되었다. 아는 사람은 수정 바람.

2011년 4월 18일 (첫 슈팅표 등록 혹은 리셋)
2012년 (불명)
2013년 7월 29일 / 관리자가 바뀌었으며 현황표만이 존재하던 슈팅표 공지에 부속공지가 추가되었다.
2014년 4월 9일
2015년 1월 3일
2016년 4월 4일
2016년 11월 17일 / 수능날 기념
2018년 1월 27일 / 관리자 변경

2012년 9월 26일 경 구작 슈팅표도 따로 생겼다. 구작슈팅표 현황

3.4. 동방 인기투표[편집]

일본의 동방 위키 인기투표와 중국발 동방 인기투표의 영향으로 동갤에서도 2018년 2월 2일부터 2월 8일까지 인기투표가 실시되었다.[9] 투표 부문은 캐릭터, 음악, 게임, 게임 외 작품으로 총 4개이며 구글 설문조사 방식으로 시행된다. 결과는 2월 16일에 발표됐다.

순위

캐릭터명

점수

1

키리사메 마리사

37.75

2

코메이지 코이시

30.5

3

하쿠레이 레이무

22.75

4

타타라 코가사

21.75

5

사이교우지 유유코

20.5

순위

곡명

점수

1

퓨어 퓨리즈 ~ 마음이 있는 곳

29.5

2

디자이어 드라이브

19.75

2

신들이 사랑한 환상향

19.75

4

유아하게 피어라, 묵염의 벚꽃 ~ Border of Life

19.25

5

달까지 닿아라, 불사의 연기

15.75

순위

게임명

점수

1

동방영야초

41.5

2

동방요요몽

32

3

동방감주전

31.5

4

동방풍신록

26

5

동방휘침성

24

순위

작품명

점수

1

동방영나암

35.5

2

동방자가선

19

3

봉래인형

18

4

대공마술

16.5

4

동방삼월정

16.5

총 투표수 : 캐릭터 부문 119, 음악 부문 78, 게임 부문 71, 게임 외 작품 부문 44
※ 이하 상세는 첨부 링크에서 확인 → 바로가기

캐릭터 부문에서는 항상 하쿠레이 레이무가 1위를 하는 일본 투표와 다르게 키리사메 마리사가 1위를 했다. 동갤에서 인기가 많다는 카소다니 쿄코는 예상 외로 순위에 없다. 음악 부문에서는 순호의 테마곡인 '퓨어 퓨리즈'가 1위를 했고 대부분이 결과에 납득하는 편이다. 그리고 동갤 태반이 홍마향 혐오 정서가 강한 탓에 홍마향 캐릭터와 음악의 순위는 낮은 편이다. 관리자는 2019년에도 투표를 실시한다고 한다.

3.5. 기타[편집]

카소다니 쿄코의 인기가 상당히 좋다. 볼짤의 유행과 좀 바보같으면서도 귀여운 이미지 때문인듯. 동갤 관련 디시콘중에서도 쿄코 디시콘이 다수를 차지하는 등 사실상 동갤의 마스코트라고 할 수 있다. 지금은 퇴물이다. 퇴물에다 내장까지 탈탈 빨리다 모자라서 이제는 사골까지 우리면서 연명하는 중이다.

이바라키 카센의 경우는 '섹스의 요괴'라고 불리는데, 후앙정의 동인지에서 카센을 '섹스의 요괴'라고 소개했기 때문이다. 그걸 떠나서도 동프캐 중에서 픽시브의 R-18태그 비율이 가장 높기 때문에 사실상 음란핑크 취급이다.

낮은 유입율과 매우높은 고닉비율로 디시에서 가장 유동을 보기 힘든 갤러리일지도 모른다. 월말에 갤러리 글 수를 집계하는 글이 올라오는데, ㅇㅇ을 고닉이 이기는 경우가 왕왕 있다. 심지어 갤러리에서 통신사 아이피로 분탕을 쳐도 그 짓을 한 사람이 누군지 알 수 있을 정도다.

2013년경 까진 그래도 친목을 배척하는 분위기였고 알음알음 친목을 한다고해도 당당하게 행동하진 못했지만 점차 친목의 끝을 보여주며 아무도 이상히 여기지 않게 되었었다. 다만 혼돈기를 거쳐 조금 나아져서 2018년 초 기준으로 친목을 하는 갤러는 여전히 많아도 다른 진짜 좆목망갤에 비하면 대놓고 좆목 주제는 배척하는 편이며, 개념글과 공지만 보면 동프라는 주제를 다루는 갤러리에 적당하다. 물론 일반 글을 보면 "이게 야갤이야, 동갤이야." 라는 말이 나온다. 2018년 6월 기준으로 갤의 글 비율이 일기장 20%, 캐빨글 30%, 아무 의미없는 뻘글 35%, 좆목떡밥 5%, 그리고 번역 슈팅 짤 그리기 10% 로 나누어져 있다.

동방 슈팅을 좋아하는 갤러들은 스코어링이나 슈팅 방송까지 할 정도로 열심히 하지만 하지 않는 갤러들은 몇 번 실행해보고 다시는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슈팅에 대한 관심 요구는 가끔씩 나오는 떡밥이지만 기본적으로 슈팅을 강요하는 분위기는 아니다. 또 화영총이나 비상천칙, 빙의화같은 대전 게임의 경우 어느정도 상대를 구할 수 있다.

동방 프로젝트는 요요몽부터 신화 및 전설을 모티브로 채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해당 작품의 모티브를 탐구하는 떡밥이 돌기도 한다.

다른 갤러리에 비해 공지글에 달린 댓글이 유난히 많다. 이는 댓글 수를 ⑨⑨⑨⑨ 혹은 ⑨⑨⑨⑨⑨로 맞추기 위한 댓글 러시 때문으로, ⑨⑨⑨⑨⑨ 달성 직후 알바가 광역 삭제를 하여 7만여 리플까지 떨어졌으나, 공지글의 댓글 부분에서 마치 IRC처럼 대화를 하는 이른바 공지설리 채팅방이라 불리는 문화가 생겨나 지속적으로 댓글 수를 불리는 데 도움을 주었다. 결국 다시 ⑨⑨⑨⑨⑨를 달성했고, 현재는 위와 같은 문화는 없으나 뻘디시콘이 달리며 여전히 공지댓글 수는 늘어나고 있다.

대회갤이라 불릴 정도로 대회를 자주 연다. 주로 슈팅, 짤, 팬픽 대회들이며 가끔 동방 외의 대회가 열리기도 한다. 2015년 들어 한 달에 평균적으로 대회가 두세개에서 서너개 열릴 정도로 자주 개최된다.

분명 오타쿠 네덕 갤러리인데, 아이러니 하게도 동갤러들은 네덕을 제일 극도로 혐호하며 싫어한다.동족혐오? 씹적씹은 과학

디시 커뮤니티 특성상 자주 싸움이 일어난다. 주로 지역드립을 치면서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갤러들끼리 서로 헐뜯고 싸운다.

정치 성향으로는 보수 성향이 대세이며[10], 일베발 문화를 즐긴다.

그래도 한국 사이트 중에서 그나마 동방 프로젝트 이야기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곳이라는 데에는 대부분의 갤러들이 동의한다.

4. 동방 프로젝트 갤러리 용어[편집]

※표시의 경우 사어화된 용어.

  • 5.5, 5.5만원: 히메카이도 하타테의 별칭. 해당 캐릭터를 빠는 갤러가 커미션에 5만5천원 사기를 당했으나 호구스럽게 대처한 것을 두고 놀리다가 아예 이 쪽으로 굳어졌다.

  • 감마리, 마리몬: 감주전마리사를 특정하는 것인데, 맨처음 시작은 감주전이 나올 당시 마리사 스탠딩CG가 '병든 거 같다', '처량해 보인다', '표정이 왜이리 웃기냐' 등의 평가를 받은데서 비롯됐다. 이런 이미지로 인해 후타바 채널에서 감마리에다 붕대를 감고 휠체어에 앉혀놓은 짤이랑 병실에 눕혀놓고 레이무가 간호하는 짤이 나오고, 그 후에도 이런저런 합성이 나오다가 나중에는 아예 머리만 남기고 완전히 다른 동물의 형태로 꼬아놓은 합성들이 나오는 지경에 이르렀는데, 이것들의 집합을 '마리몬'이라고 한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로 햄스터 모습으로 몸을 흔드는 마리몬이 있다. 가장 자주 엮이는 것은 헤카티아인데, 헤카티아가 가만히 서있다가 마리몬들이 달라붙으면 울상이 되는 것이 가장 흔하다. 클라운피스와는 친구라는 설정인듯. 여담이지만 원래는 심비록 마리사의 놀란 표정이 자주 합성됐는데, 어느 순간 감마리에 밀려서 묻혀버렸다.

  • 개미: 카자미 유카가 에로 동인지에서 충간이라는 혁명적인 장르로 개미와 함께 실컷 나뒹구는 장면이 갤러들에게 인상깊게 남아 카자미 유카가 언급되면 몇몇 갤러들은 나지막히 개미를 찾는다.

  • : 한 갤러가 밀었던 특수한 어미. '~이다' 대신 '~인 것'으로 대체하여 사용한다. 간혹 '것'을 뺀 '~인'이라는 변형 어미도 사용된다. 해당 갤러의 탈갤 이후로도 이 말투는 꾸준하게 쓰이고 있는중이다. 2016년 들어서는 왠지 모르게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유행을 타기 시작하고 있다(...) 넘나 ~것 참조.

  • "그럴리가", "누에누에": 칼카리아스가 낸 동인지 타이거 인스톨에서 무라사 미나미츠가 "그럴리가"라고 귀띔하자 호쥬 누에가 미묘한 썩소를 지으며 "누에누에"라고 말하는 짤방이다.

  • 그만 두시게 해: 유래(픽시브 주의). 소위 말하는 할망캐들이 귀여운 척을 하는 짤이 올라왔을 때 할망까들이 다는 댓글이다.그 만두 드시게 해

  • 금발의 아이 불쌍해: 마리사가 망가지거나 말그대로 불쌍한 합성짤이 올라올 때 달리는 댓글이다. 원래는 일본발 드립이며 마리사의 항목에 자세히 서술되어 있다. 줄이면 금불쌍(金かわ).

  • ~누나:
    - 절누나: 히지리 뱌쿠렌 을 부르는 말이다. ~누나 별명의 원조라고 볼 수 있다.
    - 꿈누나: 도레미 스위트 가 인기가 많아지면서 생긴 별명이다.
    - 북누나: 호리카와 라이코 를 부르는 말이다.
    -※ 쇠누나: 샤메이마루 아야 를 부르는 말이다. 아야가 나오는 성인지에서 쇠냄새가 난다는 표현 때문에 이런 바리에이션이 되었다. 새누나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지만 마이너.
    - 헬누나: 헤카티아 라피스라줄리 를 부르는 말이다.
    - 그외 털누나, 물누나, 꽃누나, 뱃누나, 학누나 등이 있다.

  • 누물보: 다른 곳에서는 누구 물어보신 분이지만, 동갤에서는 누에많은(또는 물찬) 보x(...)

  • 달나치 아이언 스카이?: 달의 도시월인을 비꼬는 말. 상아의 죄를 빌미로 달토끼의 노동력을 징발하며 선민의식이 있고 배후에서 인간 세상을 조종하는 행태에 대한 반감으로 생긴 별명이다. 월인빠를 지칭하기도 한다.

  • 도읖갤: 동프갤을 오타쳐서 나온 말로 고대에 동프갤의 별명 중 하나였다.

  • 동갤 평균인 것: 갤러들이 헛소리를 하거나 기행을 저지를 때 달리는 댓글. 말 그대로 동갤에서 평균이라는 뜻이며 당연히 욕이다.

  • 동닥동: 프빠는 치고 인지나 봐라. 단어 생성 초기에는 원작에 관심을 갖지 않고 2차 창작만을 보는 2차빠들을 비꼬기 위한 단어였지만 어느새인가 동프갤의 진리(…)로 굳어졌다. 동프갤은 비교적 원작에 대한 관심과 토론이 다른 커뮤니티에 비해 활발한 편에 속한다.

  • : 동갤러를 한글자로 줄인 것. 모 갤러의 'ㅇ받침→ㅎ받침'으로 바꾸는 필체로 인해 '동갤러→돟갤러'가 돼버렸고, 그 갤러가 그걸 줄여서 '돟'이라고 부르게 된 것이 유래. 원래는 여기서 말한 모 갤러만이 사용하는 말인데, 그 갤러를 싫어하거나(?) 특유의 필체를 재밌어하는 갤러들이 따라하다가 모든 갤러들이 사용하는 용어가 되었다.

  • 둘이서 하나야: 비봉클럽의 멤버 우사미 렌코마에리베리 한의 커플링을 지지하는 구호. 유래는 가면라이더 W인 듯. 일본의 RMC에 필적하는 위상을 갖고 있으며. 모 갤러가 렌코와 메리를 절반으로 잘라 꿰맨 고어 팬아트를 업로드하며 더욱 흥하게 된다(...) 우사미 스미레코의 등장으로 셋이서 하나야도 나왔지만 스미레코의 인기가 없어서 묻혔다.

  • 뒷라이코: 뒷북 + 호리카와 라이코.

  • 들클플스: 쿠모이 이치린의 별명. 워낙 인기가 없어서 이름을 적을 때 일부러 한영키를 전환해서 dlclfls라고 놀리다가 이것을 '들클플스'라고 발음하게 되었다.

  • 똥퍼: 동방 프로젝트 혹은 동덕을 비하하여 이르는 말. 동프갤을 똥퍼갤로 부르기도 한다. 칸코레의 깡꼬레와 비슷하다. 다른 갤러리에서 더 많이 쓴다.

  • 뚜방뚜방: 동갤에서 활동했던 모 갤러의 꾸준댓글. 어원은 텔레토비뚜비. 가끔씩 뚜방뚜방이 무슨 뜻이냐는 글이 올라오면 이상하게도 당신은 죽을 수도 있습니다라는 댓글이 달린다. 진짜로 죽을지도 모른다 최근에는 러브라이브 선샤인 마이너 갤러리에서 자주 발견된다. 사실 베트남어로 쯧쯧이라고 한다.

  • 련즐지: 유래. 동방성련선의 차원을 달리하는 사악한 난이도와 더불어 성련선을 플레이하며 고통받는 슈터들이 많기 때문에 이들을 놀리는 용도로 사용된다.

  • 마레기: 스타크래프트 승부조작 사건 이후에 생긴 마리사의 멸칭. 마리사를 싫어하든 싫어하지 않든 다수의 갤러들이 마리사를 이렇게 부른다.

  • 마서스: 2010년경 유행한 멸칭. 현재는 거의 사어화되었다.

  • 말랑이: 키리사메 마리사를 귀엽게 부르는 것이다. 바리에이션으로 말랑사와 말랑충이 있다. 앨리스 버전으로 '알랑이'도 있다

  • 맘보토: '맘껏쓰는 보지토끼'의 줄임말로 레이센을 뜻한다. 'kanju no kusuri overdose'라는 에로동인지에서 나오는 대사가 유래이다.

  • 머V리: 하쿠레이 레이무점쟁이를 쪼갠 사건, 쪼개는 행위 혹은 점쟁이 자체를 이르는 별명. 동방영나암 25화에서 레이무가 점쟁이의 머리를 두쪽내며 퇴치하는 충격적인 장면으로 인해 붙었다. 이로 인해 레이무는 요괴의 머리를 쪼개어 요V괴로 만드는 공포의 무녀라는 인식이 생겼으며, 레이무의 파워가 약간 상향평가되는 부가효과가 붙었다.

  • 묭등이: 콘파쿠 요우무 + 꼽등이. 원래 동방화영총동방신령묘 요우무의 차지샷 뽕을 맞은 사람들이 요우무를 찬양하자 그에 대한 반감으로 생긴 별명이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요우무 자체를 가리키는 애칭이 되었다.

  • ~박이: 캐릭터의 지지자에 대한 멸칭. 말박이배박이에서 유래한 표현이다. 다만 자주 쓰이진 않으며 '정코박이' 정도로 한정된다.

  • 빟어: 와카사기히메의 별명. 어원은 당연히 빙어. 유래는 '돟'이랑 똑같다.

  • 섹스의 요괴: 이바라키 카센의 별명인데 후라리가 그린 동인지에서 카센을 '섹스의 요괴', '인간의 정액을 좋아한다.'라고 설명해서 이렇게 불린다. 여기에 픽시브 R-18태그 비율이 가장 높은 동캐라는 사실까지 겹치면서[11] 아야를 뛰어넘은 동갤 공인 창녀로 취급 받는다.

  • 순줌마, 순호줌마: 순호의 별명.

  • 순탄지: 순호의 7스펠인 순부 「순수한 탄막 지옥」을 가리킨다. 특히 루나틱 난이도의 순탄지는 갤러 사이에서 도전 과제처럼 취급된다. 순호의 다른 스펠 「떨며 얼어붙는 별」을 얼떨별, 떨얼별로 줄여 쓰기도 하나 이쪽은 잘 쓰이지 않는다.

  • 아야같다: 2010년경 한 유저가 사용하던 컨셉인 '아야같은 일이에요'에서 유래한 말. 당시에는 모든 상황에 전부 '아야같은 일이에요'라고 덧붙였기 때문에 이 말은 말 그대로 아야같은 상황에 사용하는 단어였다. 반면 갤러리 내에서 아야의 이미지가 별로 좋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유저가 사용할 경우 부정적인 늬앙스를 갖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 유저가 사라지면서 자연히 사어화되었다.

  • 작을라운: 유래(삭제되어 짤로 대체/욕설 주의) 클라운피스의 동갤식 애칭. 동방감주전 노멀의 클라운피스 대전 난이도가 이상할 정도로 높은 나머지 어떤 갤러가 이에 분노하여 클라운피스에게 패륜적인 욕을 하는 글을 써놨는데, 다른 갤러가 여기에 '근데 클라운은 있는데 작을라운은 없는걸까요'라는 댓글을 단 것이 유래. 이 '클라운 작을라운' 드립은 글쓴이가 평소에 치는 개드립을 따라한 것이며, 이 드립의 최고포인트는 '아가리 닥쳐 X발'이라는 글쓴이의 반응(...).

  • 정박아: 코메이지 코이시의 멸칭. 코이시 본인의 캐릭터성보다는 히라사와 유이를 필두로 한 정박아 라인을 계승한 것에 가깝다.[12]2011년부터종 쓰이기 시작한 것으로 보이며, 이 글이 올라온 이후로 정박아 드립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주로 코이시 빠들을 놀리기 위해 사용되며, 이 과정에서 유령선 영구정박이 코이시빠를 놀리는 리트머스용액으로 재평가된건 덤.

  • 주작: 후지와라노 모코우의 별명. 이 때문에 후지와라노 모코우 관련글은 종종 주작된다.

  • 죽창녀: 테이레이다 마이의 별명. 죽창을 들었다고 붙은 별명이다.

  • 찐미레코: 우사미 스미레코의 멸칭. 설정부터 아싸인데다 안경까지 껴서 못생겼다고 동갤에서 찐따취급 받는다.

  • 짭호/짭순호: 마타라 오키나의 별명이다. 순호랑 닮아서 이렇게 불린다.

  • 짭코우/짭시온: 동방빙의화의 보스인 요리가미 시온후지와라노 모코우와 닮아서 '짭코우'라고 불릴 때가 있다. 반대로 모코우를 싫어하거나 시온을 좋아하는 갤러들은 '모코우가 짭시온이다'라고 주장한다.(...)

  • 참피마루: 스쿠나 신묘마루의 멸칭. 소인이라는 설정과 더불어 학대 당하는 팬아트가 많다는 이유로 이렇게 불린다.

  • 츄파춥스: 실제 츄파츕스가 아닌 남자의 그것을 의미한다. 왜 이렇게 불리냐면 동갤에서 악명높은 어그로꾼이 '방금찍은 제 츄파츕스'라는 제목으로 자신의 그것을 인증하면서 다른 갤러들의 눈을 테러하기 때문이다. 참고로 상술된 아야코스하고 DDR을 해서 힛갤간 갤러랑 동일인물이다.

  • 탈자궁: 미스티아 로렐라이의 별명. 미스치의 떡인지에서 탈자궁 묘사가 나온 것에서 유행했다.

  • 통리스: 앨리스 마가트로이드의 멸칭. 일베저장소의 영향으로 일베용어를 사용하거나 노 전 대통령의 사진을 올리는 갤러가 늘어났는데, 공통적으로 앨리스가 지지캐인 경우가 많아서 이들을 놀리기 위해 일베와 대구경북권 지방의 멸칭인 통구이와 앨리스의 이름을 섞어 '통리스'라는 멸칭을 만들었다. 이후에 일베하는 앨리스 만화가 올라오기도 했다.

  • 폭도: 캐릭터의 지지자에 대한 비칭. 럽폭도에서 유래한 표현이다. 홍마향 캐릭터를 지지하는 홍폭도, 동방 오대로를 지지하는 할폭도, 비봉클럽을 지지하는 비폭도 등의 배리에이션이 있다.

  • 헬상향: 미디어믹스에서 드러나는 환상향의 설정이 디스토피아를 모티브로 한 듯한 시궁창스러운 설정이 많아서 붙은 별명. 자세한 내용은 환상향 체제(스포일러)항목 참조. 이전에는 소련환상향이라고도 불렸다.

  • 홍어: 동방향림당 삽화의 레밀리아 스칼렛나이트캡이 마치 홍어처럼 생겨서 붙은 멸칭. 디시인사이드가 지역드립의 본산이며 기본적으로 갤러리 내에 반 홍마향 정서가 강하기 때문에 이 별명도 멸칭의 늬앙스가 강하다. 좁게는 레밀리아만을 홍어로 지칭하며 플랑드르 스칼렛이 끼는 경우 레밀리아를 큰 홍어, 플랑드르를 작은 홍어라고 부른다. 넓게는 '홍'자가 들어가는 탓에 홍마관이나 동방홍마향 전체를 홍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 흑르노: 천공장에서 치르노가 흑인으로 나왔다고 이렇게 불린다. 햇볓에 탄 것 같다고 '통르노'라고도 불린다.

  • 흑인노유무: 요우무의 별칭. 유래는 동방월령전흑화 요우무로, 모 갤러가 월령전을 하면서 흑화 요우무를 죽일 때마다 '흑인유무죽임'이라는 꾸준글을 올리던게 발단이다. 유래가 유래이다보니 이 별칭을 사용한 글의 대부분에서 요우무가 죽거나(?) 이래저래 굴린다. 요우무랑 무관한 흑인드립이 많이 올라오게 된건 덤. 흑인 '노' 유무랍시고[13] 일베하는 요우무 드립도 나오고 있다. 현재는 갤에서 '흑인'이라고만 해도 요우무라고 알아듣는다.

  • ^~^: 동갤에서 이상할 정도로 자주 쓰이는 이모티콘. 위에 있는 '돟'과 '빟어'라는 용어를 만들어낸 갤러가 자주 사용하던 이모티콘인데, 다른 갤러들이 그 갤러를 따라하면서 종종 쓰이게 됐고, 현재는 거의 남용 수준으로 사용되는 이모티콘이 되었다. 왠지 모르게 짜증을 불러 일으키는 표정(?)인지라 주로 다른 갤러들을 놀릴 때(특히 련즐지와의 조합이 좋다.) 사용된다. 다른 바리에이션으로 @~@ @ㅅ@ ^ㅅ^ 등이 있다.

[1] 동방휘침성 발매 이후 새로 바뀐 동방 프로젝트 갤러리의 자동 짤방. 동방 공식 신작의 CD 재킷들이다. 2018년 현재 자동짤방 자리에 구글 광고가 들어가므로 볼 수 없다. 2009년 9월 15일부터 2010년 2월경까지는 동방성련선히지리 뱌쿠렌의 두루마리에 동방 공식 신작의 CD 재킷들이 들어간 아래 짤방을 쓰기도 했다. 파일:attachment/1253011806_touhou_byakuren.jpg[2] 단일인이 황금 222,222원을 냈다. 을 까기위해서라고.[3] 사실 이전까지는 슈팅게임 갤러리가 이랬다...[4] 마이스터고 현장실습 과정에서의 가혹한 노동조건과 똥군기가 원인이었다. 그것이 알고싶다/2017년 방영 목록중 마이스터고 현장실습생의 산업재해 사례로 언급되기까지도 했다.[5] 게임 댄스 댄스 레볼루션[6] 힛갤에 올라오는 코스프레 관련글중 비추가 적게 나오는것은 보통 비범한 센스나 발상으로 특이하게 코스프레하거나 소위 덕내가 덜나는 캐릭터에 퀄리티가 좋은 경우다.[7] 유카리, 유유코, 에이린, 카나코, 뱌쿠렌 등, 설정상 나이가 특히 많거나(인간을 제외하곤 거의 모든 캐릭터가 수백 수천 살이지만) 외모가 비교적 나이 들어 보이는 캐릭터. 이른바 동방 오대로 라인.[8] 엑스트라 계열은 제외된다. 예외로 요요몽 엑스트라는 판타즘을 깨면 클리어로 인정된다.[9] 사실 2017년에도 인기투표를 했었지만 댓글투표 방식이었으며, 관리자가 귀찮다고 캐릭터 투표 외에는 순위를 매기지 않았다.[10] 정치에 관심이 없는 갤러인 경우 관련 글이 올라오면 야갤로 꺼지라고 한다.[11] 동캐 전체의 R-18 비율은 7.1~7.2%인데 카센은 16%로 매우 독보적이다.[12] 동프갤에서 하도 코이시 = 정박아로 부르면서 묻힌 감이 있지만 원래 코이시를 자폐증으로 해석하는 경우는 있어도 정박아로 해석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13] 실제로 어원은 노 전 대통령에서 유래한 것이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