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북

최근 수정 시각:

분류

1. 기본적인 의미2. 실존하는 동네북3. 동네북 캐릭터

Sandbag, Punching bag, Brunt Dongne book

1. 기본적인 의미[편집]

본디 의미는 동네사람들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으로, 무슨 일만 있으면 꺼내 두들겨댄다는 의미에서 여러 사람이 두루 건드리거나 만만하게 보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표현이다. 대부분 개그 캐릭터나 안습 캐릭터들이 여기에 속하며 빵셔틀도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2. 실존하는 동네북[편집]

3. 동네북 캐릭터[편집]

범례

작품 외적으로 까이는 경우(☆)

작품 내외에서 모두 까이는 경우(★)

[1] 칼라테트라, 엔젤피쉬, 구라미 등.[2] 이쪽은 본편이 아닌 부록 4컷 만화 한정. 본편에서는 폭풍간지 다크 히어로로서 활약하지만, 4컷 만화에서는 동네북마냥 처절하게 망가지는 개그 캐릭터로 전락한다(...).[3] 본작이 시나리오에 호불호가 갈리는 작품이긴 하더라도, 옹호측에서든 불호측에서든 빠짐없이 욕을 먹고 있어서 오죽하면 시나리오 작가인 코다카가 자기 욕먹을까봐 내놓은 욕받이 무녀가 아니냐는 소리가 있을 정도.[4] 옆에 있는 이광수, 지석진 등에게 가려져서 그렇지, 사실 때가 되면 심하게 굴려지고 굴욕적인 일을 매번 당하는 또다른 안습남이다.[5] 특히 2015년 들어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서 시원시원하게 망한 덕분에 마이 리틀 텔레비전 프로그램 내에서도 두고두고 까이고 있다.[6] 이 쪽은 무도 정식 멤버는 아니지만, 종종 출연하여 멤버들(특히 유재석)에게 까이는 역할을 맡고 있다.(...) 사실상 준 레귤러 멤버. 심지어 제작진에게까지 그런 취급을 받는지 생각보다 꽤나 많이 출연했음에도 통편집을 당한 게 많다(...).[7] 상기 3명은 코난의 주요 마취총 셔틀이다.(...)[8] 코난(신이치)부터 시작해서 FBI, CIA에 이어서 공안까지 들쑤시고 다니니...[9] 당시 인기가 많았던 가왕들을 탈락시킨 것 때문에 팬들로부터 욕을 바가지로 얻어먹었다.[10] 비정상적인 행동을 하다가 오히려 김두치에게 얻어맞았다.[11] 신앙심일 경우 내무실이 비었을 때는 고참들에게 반항하는 무개념 행동을 하지만 정지혁, 최현일을 만나면 바로 동네북으로 전락한다. 정지혁 曰 "이 개새X야! 도토리 방구같이 생겨갔고는, 놔, 이 xxXxxx, 넌 오늘 죽었어, 내가 오늘 하루종일 아주 X같아같고 그냥, 고스톱도 그렇고……정!지!혁! 이 씨X 피하면 뒤질줄알어, 이 개... 앜 xXxx야, 피하지 말라고 그랬잖아, X새x야, 아픈거보다 쪽팔린게 더 열받어, 이 씨X놈, 누가 봤으면 어떡할거야! 이 x새x야!"[12] 동네 양아치들에게 성희롱을 당하자 남친인 이진성이 이성을 잃게 만든다. 그리고 제우스 교관에세 성추행을 당하고, 새로 전학온 이태성한테 국물 테러를 당하는 불운을 겪는다.[13] 정식으로 채용된 교관임에도 불구하고 뚱뚱한 외모때문에 학생들에게 욕얻어먹는 경우가 있다. 미진을 구하려고 제우스 교관의 공격을 막으려다 기절할 정도로 얻어맞았다. 피떡이 된 상태에도 제우스 교관의 공격을 막고 이진성의 공격을 도와준다.[14] '파블로브의 개'편에 나오는 학생으로 박형석이 재원고로 전학가고 한 동네를 떠나 자립한 이후론 그가 일진들의 먹잇감으로 전락한다. 이태성이나 일진들에게 괴롭힘 당할 때 재원고로 전학간 박형석에게 질투심을 느낀다. 피카츄는 이태성이나 다른 일진들이 지어낸 별명일 뿐 본명은 언급되지 않았다.[15] V1일 때와 최종 결전 한정.[16] 그나마 최종결전에서는 덜 안습하다.[17] 이쪽은 멘탈이 자주 당한다.[18] 참고(...).[19] 전자의 둘과 달리 제노스는 S급 히어로 중에서도 상위권의 강자지만, 마침 포지션도 주인공과 가까우면서 적당히 강한 캐릭터에 사이보그라서 아무리 박살나도 살아날 수 있다는 적절한 설정까지 붙어있다보니 전투력 측정기로서 손색이 없어(?), 유독 터무니없는 강적을 상대로 죽기 직전까지 털리는 경우가 많다.[20] 하지만 심해왕에게 경상을 입히고 수분을 증발시켜 원래상태로 되돌리는 기염을 토한다.[21] 이런 경우는 심해왕 쪽의 상성이 불리해서 그런 것도 있긴 있다.[22] 옆에 있는 캐릭터들을 제외한 나머지 인생사가 참 안습하다.[23] 죄다 덩치가 커서 인게임상에서 한번 뜨거나 벽에 몰리면 밑도 끝도 없이(...) 쳐맞는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