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티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png

파일:cGlpP2n.png

Sandbox Network

문서가 있는 소속 크리에이터

샌드박스 에듀케이션

SANDWICH

비판 및 사건사고

WWPW

토론 합의에 따라 문서 이용자나 당사자가 문서에서 이 틀을 삭제하는 것을 요청할 시에는 토론을 여셔야 합니다.

파일:external/0920f1e2a7ae3934c88d6665ddf21c9b368b66f7c58013d40ff0bdc94c007099.jpg

파일:external/ph.mediatoday.co.kr/131500_176056_4724.jpg

본명

나희선(羅熙善)

생년월일

1986년 12월 10일 (30세)[1]

본관

나주 나씨[2][3]

직업

게임 유튜버, 기업인

학력

성남시 중원초등학교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법학과 졸업[4][5]

마인크래프트
닉네임

DDotty[6]

퍼스널 컬러

빨간색

캐릭터 컨셉

하얀 옷에 빨간 스카프를 두른
갈색 머리 소년[7]

아프리카TV[8] 유튜브
샌드박스 팬카페[9] 카카오스토리

1. 소개
1.1. 방송 역사1.2. 경력1.3. 수상
2. 방송 특징3. 별풍선 리액션4. 컨텐츠5. 유행어6. 멤버, 친구들 목록7. TV 방영8. 인맥
8.1. 콜라보레이션 방송
9. 비판10. 여담

1. 소개[편집]

MCN 회사 샌드박스 네트워크 소속 크리에이터이자 창립자

아프리카TVBJ[10]이자 유튜버, 크리에이터이자 기업인. 2013년 10월 16일부터 방송을 시작했으며, 귀여운 목소리로 많은 인기를 받고 있다. 주로 마인크래프트를 플레이한다. 방송 초기에는 거의 혼자서 방송을 진행했지만, 현재는 여러 멤버들과 방송을 진행한다. 캠코드 방송도 자주 진행하기도 했다.[11] 2014년 10월 MCN법인인 Sandbox Network를 설립하였다. 2017 케이블방송대상(KCTA)에서 레드카펫 진행을 맡았으며, 1인 크리에이터상을 받았다.

1.1. 방송 역사[편집]

  • 2013년 10월 16일 방송 시작

  • 2013년 12월 CJ E&M 크리에이터 그룹 계약

  • 2014년 1월 16일 아프리카TV 베스트 BJ 선정

  • 2014년 3월 14일 도티 in me 출시

  • 2014년 5월 28일 유튜브 구독자 10만 명 달성

  • 2014년 10월 30일 유튜브 구독자 20만 명 달성

  • 2014년 10월 31일 CJ E&M 크리에이터 그룹과의 계약해지 및 도티 in me 서비스 종료

  • 2014년 11월 Sandbox Network 설립

  • 2015년 1월 11일 유튜브 조회수 1억 뷰 달성

  • 2015년 3월 13일 유튜브 구독자 30만 명 달성

  • 2015년 4월 23일 도티 box 출시

  • 2015년 8월 7일 유튜브 구독자 40만 명 달성

  • 2015년 11월 12일 유튜브 구독자 50만 명 달성

  • 2016년 1월 19일 유튜브 구독자 60만 명 달성

  • 2016년 3월 2일 유튜브 구독자 70만 명 달성

  • 2016년 4월 유튜브 조회수 5억 뷰 달성

  • 2016년 4월 27일 유튜브 구독자 80만 명 달성

  • 2016년 6월 15일 유튜브 구독자 90만 명 달성

  • 2016년 6월 27일 유튜브 조회수 6억 뷰 달성

  • 2016년 7월 28일 유튜브 구독자 100만 명 달성[12] (구독자 백만명 달성으로 골든플레이 버튼을 수상하였다.)

  • 2016년 8월 22일 유튜브 구독자 110만 명 달성

  • 2016년 8월 22일 유튜브 조회수 7억 뷰 달성

  • 2016년 9월 26일 유튜브 구독자 120만 명 달성

  • 2016년 11월 13일 유튜브 구독자 130만 명 달성

  • 2016년 12월 31일 유튜브 구독자 140만 명 달성

  • 2017년 1월 29일 유튜브 조회수 10억 뷰 달성

  • 2017년 1월 31일 유튜브 구독자 150만 명 달성

  • 2017년 3월 5일 유튜브 구독자 160만명 달성

  • 2017년 3월 20일 2017 케이블방송대상(KCTA) 레드카펫 진행을 맡음,1인크리에이터부문- 대상수상

  • 2017년 4월 28일 유튜브 구독자 170만명 달성

  • 2017년 6월 8일 한국 게임 유튜브 구독자수 1위 달성

  • 2017년 7월 9일 유튜브 구독자 180만명 달성

  • 2017년 10월 2일 유튜브 구독자 190만명 달성

  • 2017년 11월 17일 유튜브 구독자 195만명 달성

유독 유튜브 구독자 수 증가가 빠른 편이다. 2016년 6월에는 하루에 최저 1,800명에서 최고 3,500명이 증가했다. 심지어 2016년 7월 중순에는 최저 2,000명에서 최고 4,000명이 증가했다. 2016년 7월 28일에는 9,000명이 늘기도 했다. 80만 명 찍은 지 1달 18일 만에 90만 명 달성, 90만 명을 찍은 지 1달 13일 만에 100만 명 달성, 100만 명을 찍은 지 26일 만에 110만 명을 달성하여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유튜브 구독자 수 증가율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다른 유튜버들의 영상에서 지루함을 느꼈고 다른 인기 마인크래프트 유튜버들의 생각 짧은 실망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졌지만[13] 그에 반해 도티의 영상에 재미를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다른 유튜버의 팬층이 도티 쪽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한국 유튜브 크리에이터 11번째로 100만 구독자를 보유하게 되었다. 120만부터 상승세가 더디어지고 있으나, 성장세의 객관적 기준이 되는 평균 조회수로는 여전히 높은 편이다. 영상이 업로드 되고 1일 뒤의 조회수를 비교하면 해당 채널의 성장세를 유추해 낼 수 있다.

하지만, 샌박의 명성에 스스로 먹칠을 한 이 사건으로 인해 해당 사건의 피해자들은 물론 정상적으로 활동한 팬들조차 팬의 가면을 쓴 벌레들을 일이 커질 때까지 그냥 방치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한 상황인지라, 현재같은 전성기를 장기적으로 이어가려면, 적절한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14]

1.2. 경력[편집]

  • 2016년 5월 광주세계웹콘텐츠페스티벌 추진위 홍보대사로 선정[15]

  • 2017 KCTA 진행자로 선정

1.3. 수상[편집]

2016년 9월 11일 유튜브 골드 플레이 버튼 수상[16]

2017 KCTA 1인 크리에이터상 수상 #

2. 방송 특징[편집]

방송 초기 방송을 다른 친구들과 진행할 때 BJ와 고정 멤버의 사이가 아닌 1:1의 동등한 관계로 진행하므로 존칭과 반말을 함께 사용한다. 최근 퀸톨이 크루를 모집한다는 글을 자신의 카페에 올렸고 모 매니저의 언급으로는 "도티와 다른 친구들이 함께 방송하는것은 합동방송이다."라고 언급을 함으로써 기정사실화 되었다. 그래서 다른 멤버들을 '고멤'이 아닌 '친구들'이라고 말한다. 또한 방송초기부터 지금까지 방송에서 아예 욕설을 쓰지 않는다. 자신의 조카도 방송을 보고 있는 데다가, 초등학생, 유치원생의 시청층이 못지않게 많기 때문에 욕과 성드립 등 어린 층이 보기에 불편한 말들을 전혀 하지 않는 것이 큰 특징이다.다만 게임 내에서 욕이 들어있는 글이 나오거나 욕을 하는 행동을 취해지는 등의 일은 몇 번 있었다. #[17]

잠뜰은 고려대학교, 도티와 퀸톨은 연세대학교 출신. 멤버와 친구들을 모두 합쳐서 11명 중 3명이 고려대학교, 연세대학교 출신이다. 대부분 영어를 잘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래서 해외 맵을 자가번역으로 플레이하는 모습도 여럿 볼 수 있다. 해외 맵 플레이 도중 난이도 높은 영단어를 바로바로 해석해내기도 한다.

가끔 무개념 시청자들이 많을 때가 있으니 방송을 볼 때는 이런 부분을 염두에 두는 것이 좋다. 예전엔 매니저들과 개념 있는 시청자들의 노력과 주의로 꽤 나아진 듯 했었다. 적어도 이 사건이 터질 때까지는 말이다..

3. 별풍선 리액션[편집]

현재는 아프리카 TV에선 방송 진행을 하지 않고 있다. 아프리카 방송을 진행할 때는 컨텐츠 진행중에도 읽어주었고, 다음 리액션들이 있었다.

  • 대학등록금만큼 고마워요 - 별풍선 리액션 중 하나. 여담으로 도티는 대학 시절 백범장학회로부터 4년 장학금을 받았다고 한다.

  • 군면제만큼 고마워요 - 자신의 군 경험이 들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첫 해외여행만큼 고마워요 - 역시 별풍선 리액션.

  • 우왕푸왕 고마워요 - 역시 별풍선 리액션.

  • 우와 00님 별풍선xxx개!! 정말고마워요 너무너무 고마워요

  • 이게 무야? 이게 무지? 무지갠가? - 최근에 나온 리액션으로, 마이크와 음향기기를 고가로 모두 바꾸면서 추가된 리버브[18]를 이용하여 말한다.

  • 랄라라랄라요~ - 한 시청자의 닉네임이 랄라라랄라 비슷한 닉네임이였는데 그 분 닉넴이 특이하다면서 별풍선이 터질때마다 간혹 쓰인다. (ex 아 ㅇㅇㅇ님 별풍선 감사해요~ 랄라라랄라요~)

4. 컨텐츠[편집]

도티/컨텐츠 문서 참조

5. 유행어[편집]

  • 도라스
    도티가 점프맵을 클리어 했을때 아니면 자신이 중요한 일을 해냈을 때 사용하는 말으로 도티와 클라스의 합성어이다. 도티가 "도라스 도라스" 할때 잠뜰이 "돌았네" 거리며 디스하기도 한다.[19] 다른 버전으로 라스, 라스, 라스가 있다.

  • 도징어
    도티+ 오징어 의 합성어이다.좀 유명한 별명이다

  • 아~ 나이스!!
    팀원 중 한명이 다이아몬드나 에메랄드같은 중요한 물품을 발견해냈을 때와 같이 무언가 잘한 일이 있을 때 쓴다.

  • ~아무튼,~여튼
    자기 말 끝내려거나 마무리 멘트로 자주 사용한다. 유행어라기보단 그냥 자주 쓰는 말투다.

  • 후, 열받네
    화가 나는 일이 생겼을 때라든가 통수를 당했을 때 욕 대신 사용하는 말이다. 특히 점프맵에서 사용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 신기방기
    모드 리뷰나 원커맨드 등과 같이 신기한 것을 목격했을 때 쓰는 말.

  • 쨔아아아아아~
    점프맵에서 추락하는 도중에 사용한다.

  • 허이짜
    도티가 점프맵에서 점프할 때마다 항상 사용하는 말로 이젠 거의 입버릇 수준.아재[20]

  • 잠통수
    멤버 잠뜰이 뒷통수를 하도 많이 쳐서 생겨난 말. 요즘은 앞통수를 친다

  • 엘렐렐렐렐레[21]
    잠뜰의 유행어로, 정확히 표현할 수 없다. 말하자면 혀를 내밀었다 뺐다 하며 내는 소리이다. 주로 마인크래프트에서 머리를 힘세고 강하게 굴리며 사용하고, 잠뜰의 오프닝, 클로징 컨셉이다.[22] 도티가 데스런을할때 액티베이터인 도티의 함정을 잠뜰이 다 피해서 도티를 놀리는 것으로 시작된 유행어이다. 굉장히 중독성있다

  • 우왕푸왕
    쁘띠허브가 선물을 받고 감사할 때 쓰는 말이었으나[23] 발렌타인 그림 합동방송을 시작으로 우왕푸왕팀[24][25]이 결성하게 되는 발판을 마련했다.

  • 이게~무야?
    도티가 무언가 깜짝 놀랄 일이 일어났을 때 자주 쓰는 말로, "이게 무야? 이게 무지? 무지갠가?"라는 확장형으로 사용할 때가 많다.

  • 나히서(나희선)~
    “나이스”의 다른 버전으로 중요한 것을 발견하였을 때 도티의 본명을 장난스럽게 바꾼 말이다. 도티도 직접 사용하는 모습이 보인다.

  • 따석아!
    샌드박스 다른 멤버들을 괴롭하거나 부를 때 쓴다. 따석이라는 말은 "자식" 이라는 말을 좀 더 재치있게 바꿔서 부른 것이다. 요즘에는 방송을 보는 어린 친구들을 위해 조금 자제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현재 도티TV에서는 거의 사장되었다.

  • 도티서른
    주로 잠뜰과 태경이 사용했는데 도티가 2015년 기준 한국 나이 30세였던 것을 이용하여 도티를 놀릴 때 사용했다. 지금은 32세이니 유통기한이 지난 유행어.

  • 베스킨라빈스 31 / 도스킨라빈스 31
    2016년 기준으로 한국 나이 31세인지라 잠뜰이 도티를 놀릴 때 사용한다. 이제 32세 이므로 유통기한이 지났다. [현재]

  • 저기요
    도티가 게임을 플레이하다가 당황하거나 난감한 상황에 자주 사용. 아무도 없을 때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다른 친구들은 어이가 없는 상황, 묵살당했을 때 등의 상황에 사용하는 단어.

  • 도티가 주로 어이없거나 난감한 상황에 자주 사용하는 단어. '아'를 몇번 반복하다 헛웃음을 하며 '저기요?'를 외치는 모습을 자주 목격할 수 있다.

  • 마크 원투데이[27] 하시나
    동료들이 마인크래프트를 못할 경우 사용하는 말.

  • 호도도도도도도도도도독
    X-run을 플레이할 때 자주 사용된다.

  • ~하러↗ ~↘거야↗
    수현이 만든 것으로 추정된다. "친구들이랑 놀러갈 거야~"와 같이 사용되며 특유의 높낮이를 잘 살리는 것이 포인트. [28]

  • ~가↗ 또↗~ ↘~↗
    위 유행어(~하러, ~거야)랑 내용은 똑같다. (예: ((각별이 뭔가 대단한 일을 한 상황)) "개발자가 또~?" )

  • ~의 상태가?
    각별이 만든 것으로 추정되며 각별이 가장 많이 쓴다.

  • 뾰잉~
    슬라임 블럭에서 점프할 때, 튕겨 오를 때 쓰는 의성어. 하늘섬 파라다이스 2편에서 많이 썼다. 이것이 원인이 되어, 슬라임 블럭을 이용한 점프맵 자체를 "뾰잉"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또 뾰잉이네요."와 같이 명사적으로 활용.

  • 넘나 ~것
    이 영상에서 자신이 밀고 있는 유행어라고 했다.

  • 안냐세여↑
    갑자기 텔레포트 되거나 해서 서로 만났을 때 하는 말. 수현이만 쓴다

  • 반세트 도티

    가장 최근 별명이며, 마인크래프트 블럭 한세트가 64개에서, 반세트인 32개에서 따온 드립이다. 잠뜰 모드챌린지 등에서 럭키블럭이 64개가 주어질때 자주 보일 것으로 예측한다. 이것때문에 최근 운영자가 럭키블럭 64개를 지급하는 일이 매우 잦아졌다..

  • 100번 말했다

    이 단어 앞의 발언이 기각될 것 같을 때 사용한다. 뒤에는 주로 하지마라 등이 붙는다. (예: NG 쓰지마라 100번 말했다 쓰지마라)

* '"~로 하는 걸로다가'''

유행어라기보다는 습관이 된 말이다. 사실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지만 황당한 일이 일어나거나 어쩔 수 없는 일이 일어날 경우 자주 쓰는게 보인다.

6. 멤버, 친구들 목록[편집]

문서 참조.

7. TV 방영[편집]

파일:tv.png
애니맥스 공식 페이지

2016년 5월 26일부터 애니맥스에서 "도티&잠뜰TV"가 방송중인데, 이는 국내 채널로는 처음으로 온라인 개인 방송을 TV채널 프로그램으로 편성한 사례다. 애니채널에서 30분 동안 만화대신 도티 유튜브 영상들을 틀어준다고 보면된다. 도티&잠뜰TV PART1은 총 30분에 26화 분량으로, 방영 이후 초등학생 팬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어 7월 애니메이션 채널 동시간대 시청률 1위(2.628%)를 달성하기도 했다.[29]
그리고 2016케이블방송대상 크리에이터부문대상을 받았다.심지어 PART3까지 진출을...

8. 인맥[편집]

지인을 나열한 문단.
샌드박스 멤버로 편입된 사람에 대해서는 Sandbox Network 참조.

  • 김왼팔

  • 도토리박스

  • 바위골렘
    도티가 바위골렘의 탈출맵을 많이 플레이 했다.

  • 양띵
    도티가 양띵의 팬이었다. 2013년 양띵의 컨텐츠 BJ vs 시청자대전에 보헤미안팀의 리더로 출전하였고 브릭포스에서 도티팀으로 양띵팀과 함께 플레이했었다. 이후 개인방송을 시작하였고 아프리카TV 방송 초기에는 양띵의 팬닉을 달고 방송하였고 2014년부터는 본인팬닉을 만들었다.

  • YT애플
    생방송에서 샌드박스 회사로 놀러가기도 했다고 밝혔다. 그당시 입고 있던 티셔츠도 샌드박스 로고가 그려져 있었다고..

8.1. 콜라보레이션 방송[편집]

컨텐츠의 콜라보레이션은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샌드박스 소속 크리에이터와의 방송을 포함할 것인가" 도 문제이고, 실제 샌드박스 소속 크리에이터를 어디까지 인정해야 할지도 의문이다. 나무위키에는 샌드박스 소속 크리에이터들이 제시되어 있지만, 도티 팬카페[30]와 유튜브 채널[31]에서의 목록과는 또 달라서 정확한 크루의 목록은 미지수이다. 그러나 유튜브 활동을 현재 직접적으로 하지 않는 샌드박스 크루가 있기 때문에 1차적으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도카를 근거로 하여 '샌드박스 소속 크리에이터 이외의 인원을 포함한 컨텐츠'를 콜라보레이션 방송으로 정의하였다. 나열 순서는 이 문서에 추가되는 순서이고, 도시 능력자 컨텐츠는 제외하였다.

  • 주간 몬왕 결정전 [몹배틀] 제 5회차 - with 바위골렘방송 다음날 군대에 가셨다고 한다.

  • 스카이블럭 기반 모드팩 [아그라리안 스카이즈] 제 2일차 - with 피스풀[32]

  • 대규모 콜라보레이션 곡 [Dreaming Up!] - with 강지[33], 레미, 묘야, 묘송이, 매자오리, 뿌헹치(지금은 샌드박스), 이초홍, 연초봄, 야토, 하나나[34], 해이, 제대킹, TMDC 묘하게 TSMC와 이름이 비슷하다

  • 럭키블럭 레이스 [피라미드 럭키블럭 레이스] - with 369랑께

  • 탈출맵 [마계의 새로운 왕은 누구?] - with 이쇼타[35]

  • 탈출맵 [아오오니의 저택] - with 김왼팔[36]

  • 미니게임 [모루전쟁] - with 샤스망둥어 크루[37]

  • 럭키블럭 레이스 [올라올라! 럭키블럭 레이스] - with 369랑께

  • 콜라보 컨텐츠 [펌킨전쟁: 호박의 역습] - with 공갈

  • 농업인의 날 특집!! [농알광알: 농사배틀] - with 뿌헹치

  • 울산큰고래팀과 함께 진짜를 찾아라!! [GTA5:진짜를 찾아라] - 울산큰고래 패밀리

  • 변신 술래잡기 - with 그룹엠

  • 럭키블럭 팀대항 직업배틀 [체이서 직업배틀] - with 진호, 369랑께

  • 도티X다이아 도다댄스 - with 다이아

  • 액체괴물 챌린지 - with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

  • 마인플렉스 블럭 숨바꼭질 - with 지라라

  • 섭이는 못말려X도티 - with 섭이는 못말려

  • 이 문서에 없는 컨텐츠는 향후에 추가 바람.

9. 비판[편집]

이 방송을 보는 주 연령층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인물.
도티/비판 문서 참조.

10. 여담[편집]

  • 양띵 유튜브에 업로드 되어 있는 영상들 중 BJ VS 시청자 전쟁 라는 컨텐츠가 있는데 도티가 그 컨텐츠에 보헤미안팀이라는 시청자팀으로 참여한 걸로 봐선, 도티가 예전에 양띵의 팬이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BJ VS 시청자 유튜브 썸네일을 보면 익숙한 도티 얼굴이 있다.양띵 카페에 '도티' 라는 닉네임으로 실제로 가입되어 있다. 아직 탈퇴를 하지않았지만 답변이 달려서 지울 수 없는 질문게시글빼고 모든 게시글을 삭제했다. 도티가 지금처럼 방송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어찌보면 양띵 때문 일 수 있다.

  • 같이 하는 친구들은 자연스럽게 모여졌는데, 남츄, 태경, 도미노띵(잠컴)은 애초부터 알고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양띵시청자 참여 컨텐츠에서 태경[38], 남츄, 도미노띵, 천시라는 시청자 대타로 출연한 비콘과 함께 보헤미안 팀으로 출연했었던 것을 볼 수 있다. 과거팬[39]남츄는 현재 나가고 지금은 고멤인 코아, 수현, 칠각별, 쵸쵸우, 잠뜰과 함께 도도한 친구들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한다. 그리고 뽕필학생은 과거 양띵 유튜브 썸네일을 그리는 관리자였었고 쁘띠허브는 팬아트를 그리는 일반팬이였었다.

  • 닉네임에 알파벳 D가 대문자로 두 번 들어간다. 하지만 친필 사인에는 한 번만 쓰는 듯. 아마 누가 Dotty를 누가 쓰고 있어서 그런거 같다.

  • 마인크래프트 사양에 비해 상당히 높은 사양의 컴퓨터를 소유하고 있다. i7-5820K에 GTX 980 Ti의 조합이다. 보통 마인크래프트는 펜티엄 듀얼코어+GTX 650, 여유를 잡는다면 i3+GTX 750만 되도 풀옵션이 가능하고, 녹화를 한다 해도 FX-8300, GTX 750 또는 i7 S라인업만 되어도 충분하다. 최근 올라오는 영상들을 보면 종종 도티가 서버를 여는[40]모습을 보아 서버+게임+녹화를 위해 한것으로 보인다. 다만 GTX 980 Ti까지는 왜 했는지 의문,[41] 아마 GTA 5 등의 고사양 게임 플레이 때문일 확률이 높다.

  • 영상의 썸네일을 보면 이전에는 그의 스킨에 표정을 그리는 일이 있었지만 '도티 사신이 되다'부터 대부분 스킨에 리깅이 되어 나온다. 최근에 잠뜰의 스킨도 리깅되어 있다!

  • 잠뜰은 도티의 열렬한 팬클럽 회장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다른 친구들도 원래 도티의 팬이었는데, 자연스럽게 모이게 되었다고 한다. 쁘허, 퀸톨은 다른 사례. 쁘띠허브의 경우는 도티가 쁘허의 팬이었다가 도티의 요청으로 같이 하게 되었고, 퀸톨은 탈출맵 '에일리언 아이솔레이션'을 시작으로 같이 하게 되었다. 그리고 퀸톨은 도티의 같은 학교 후배라고 한다.

  • 모바일 게임 방송도 가끔씩 한다. 여담이지만 MARVEL 퓨처파이트 사전 예약 이벤트에서 추천 1위를 받았던 적이 있다. 요즘에는 게임 개발사와 협력하여 진행하기도 한다.

  • 좋아하는 색은 무지개색이라고 한다. 그래서 마크에서는 집도 알록달록하게 짓고, 떡도 무지개떡을 가장 좋아한다 카더라.좋아하는 날씨도 무지개 좋아하는 개도 무지개 그리고 무지개는 도티의 별풍선 리액션이기도 한다.

  • 좋아하는 블럭은 발사기라고 한다. 이유는 발사기가 다른 블럭보다 인간미 있다고...

  • 본인도 겁이 많다고 인증했듯이... 공포맵을 플레이할때면 항상 '도티 비명 주의보'가 발령된다! 공포맵을 플레이하는 비디오들을 보면 항상 엄청난 성량을 확인할 수 있다. '악몽' 탈출맵을 플레이 했을 때는 방 천장에서 방음판이 떨어지는 바람에 정말 죽을 듯이 비명을 질렀다문제의 그 영상. 9분 48초쯤에 나온다. 댓글들을 보면 항상 "도티님이 비명을 질러서 더 놀랐어요"라는 말이 꼭 있을 정도. 도티 비명소리 좀 안 나게 해라! 결국 그의 비명은 뽕필학생, 잠뜰에 이어 drop it 시리즈로 믹스되었다. [42]

  • 매운 음식을 잘 못 먹는다고 한다.

    • 명란젓도 싫어한다고 한다.

  • 유튜브 메인에는 상당히 자주 매일 도티와 부속 멤버들의 동영상이 걸려있다. 이것은 그만큼 장기적인 영상 시청률이 높다는 증거로 딱히 문제될 만한 것은 아니다.

  • 2016년 6월 22일부터 전국 29개 메가박스에서 도티x잠뜰 콤보를 판매한다. 영화관과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콜라보로 상품을 내놓는 사례는 이번이 처음. 팝콘 L에 콜라 R2개, 그리고 도티x잠뜰 페이퍼토이를 얹어주는 구성을 20,000원에 판매한다. 굳이 콤보를 구입하지 않더라도 팝콘이랑 콜라 커버에 마인크래프트 캐릭터가 붙어나온다.

  • 또한 도티와 잠뜰은 이외에도 자신의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판매를 상당히 폭넓게 진행하고 있는데, 문방구에 가면 흔히 보이는 스티커부터 필통, 봉제인형, 쿠션, 나노블럭, 홀로그램 파일 홀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들이 있다. [43]

  • 도티 팬 카페에서 새로운 시도(?)를 한다고 글이 올라 왔고[44], 2015년 10월 16일 2주년 기념 방송에서 마인크래프트 생방송을 잠정적으로 접고 유튜브에서만 인사드리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매주 금요일 라디오 방송을 한다고 했다. 그리고 가끔씩 Wii U 게임인 슈퍼 마리오 메이커도 한다고 한다. 그리고 현재까지 안하고 있다. 그 후 유튜브에서 다양한 시도들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요즘은 캠코드에서 생방을 한다. 하지만 캠코드는 아프리카TV처럼 중계방제도가 없어서 채팅이 무개념, 관종들 게다가 뭣모르는 어린 시청자들이 "도티님! 이거 해주세요! 저거 해주세요!" 같은 말도 있는데 순수하지만 굉장히 보기 껄끄러워 한다면 되도록이면 채팅을 끄고 시청하는 게 폰과 정신건강에 좋다.
    하지만 지금은 캠코드 방송은 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 최근 고양이가 생겼다. 한동안 이름을 못 정하고 있으며, 시청자들의 참여와 스태프들의 도움으로 지을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그 고양이의 이름을 러시안 룰렛 컨텐츠에서도 의견을 들어봤다, 도티의 성이 나 씨인걸 감안하여 별별 답안이 다 나왔다.(...)[45] 그리고 지금은 별이와 달이로 이름을 정했다.

  • 김연아의 팬이다. 몇몇 영상에서 김연아를 좋아하여 김연아선수의 영상을 편집하여 유튜브에 올렸다는 언급이 있었다. (실제로 잠뜰, 메이비와 함께 한 상황극 '알수 없는 방' 에선 '연렐루야' 를 언급하였다.)

  • 원래 PD를 하기 위해서 방송을 시작한것 이므로 훗날 방송을 그만두고 PD가 되어있는 도티의 모습을 볼 수도 있다.

  • 2017년 3월 7~8일, 카카오톡샌드박스 네트워크가 협약을 맺고 3월 9일부터 도티&잠뜰의 이모티콘을 팔기 시작했다! 7~8일에는 그에 맞춰서 두 사람의 옐로아이디도 아무곳이나 받지 못하는 플러스친구로 승격되었다! 이로써 팬덤은 다시 한 번 기쁨의 도가니가 될 듯으로 보인다.이모티콘 비싼거 아니야?

  • 2017년 5월 9일 유튜브에 업로드 된 '누가 누가 오래사나' 뱀파이어 특집에서 혈액형이 B형임을 밝혔다. 참고로 도도한 친구들 맴버들은 쵸쵸우를 제외 하고 모두 B형이다. B5A1

[1] 세계인권선언일이다.[2] Get the key 컨텐츠 영상에서 밝혔다.[3] 나주 나씨 31세손 '善' 항렬이다.[4] 법학과는 본전공이 아닌 이후에 전과한 것이다.[5] 2005년에 입학하고 2016년에 졸업했다.[6] 원래 Dotty인데 그걸 누가 쓰고 있어서 그런지 D가 한 개 더 있다. 친필 싸인에서도 D는 한 개다.[7] 얼굴을 제외한 부분은 많이 바뀐다. 공룡 스킨, 트레이닝복 스킨, 잠옷스킨 등 스킨을 다른 친구들과 맞춰 입는 경우가 많으며 도숭이라고 불리는 원숭이 스킨도 썼었다. 또한 계절에 맞는 스킨을 쓰기도 한다. 2016년 겨울엔 도도한 친구들과 스웨터 스킨을 맞추어 사용했다.[8] 지금은 안하는 중이다.[9] 처음에는 도티 팬카페였지만 이후 개편을 하여 이름을 바꿨다.[10] 2016년 7월 7일 오후 7시 50분에 켠 방송이 마지막으로 기록된 방송일이다.[11] 10월10일 이후 캠코드 라이브서비스 종료로 더이상 캠코드 라이브는 하지 못한다.[12] 당시 도티는 유튜브 생방송으로 100만 구독자 카운트다운 방송을 하고 있었다.[13] 이 문장의 링크는 대표적인 예이다. 이 외에도 해당되는 유튜버가 존재한다.[14] 참고로 잠뜰도 이와 비슷한 사건에 연루되어 있다.[15] 기사[16] 골드 플레이 버튼이란 유튜브 측에서 구독자가 100만명 이상인 사람들에게 주는 상이다. 10만 명 이상은 실버, 1000만 명 이상은 다이아 버튼을 받는다.(5000만명 이상일 경우 루비 버튼을 받지만 아직 받은 사람은 PewDiePie 1명밖에 없다.)[17] GTA 5에서 잠뜰빅민이 서로 총을 겨누고 있었는데, 도티는 총이 없는채로 겨누자 총대신 가운뎃손가락이 나왔다.[18] Reverb.잔향음(반사음)들의 집합을 뜻한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동굴 안에서 소리를 낼때와 비슷한 느낌[19] 돌았으를 발음하면 도라스가 된다...[20] 호이짜라고도 들린다. 헛짜라고도 들리기도 하고...[21] 블루브루블루브루 그렇게 들리기도 한다 뷃루불웳웰뷀레벨뷀레뷃[22] 오프닝 멘트는 네에~. 여러분 안녕하세요.[23] 이 유행어는 뽕필학생과 BJ메이비가 톤을 변경해 놀리는 경우가 있다.[24] 구성원은 뽕필학생, 쁘띠허브, 메이비, 운학, 예순이다. 2015년 6월 6일을 이후 뽕필학생 개인의 그림들만이 업로드되고, 채널 이름과 채널 아트도 변경되어 우왕푸왕은 해체된 걸로 되었지만 최근 채널 아트를 변경하여 2015년 11월 11일 Project WWPW Coming Soon이라 되어있어 복귀가 결정되었다.[25] 복귀한 영상은 샌드위치 팀의 쵸쵸우와 도티가 함께 부른 이아루 팬클럽(いーあるふぁんくらぶ) 그리고 2월 2일에 쵸쵸우의 채널에 아스트로넛이 업로드되며 다시 복귀되었다.[현재] 도티는 만 30세이고 2017년 12월 10일 이후로 만 31세가 된다.[27] 하루이틀 = 원투데이.[28] 에잉 할아버지 뻥~쟁이! 친구↗들이↘랑↗ 놀↗러갈 ↘거야↗★ 쓸데없이 감동적인 도티할아버지 컨텐츠 마지막부분에 각별이 꼭 하는 멘트이다[29] 7월 28일에는 서울 지역 4~7세 타깃에서 13.32%로 프로그램 자체 최고 시청률을 달성했다. 관련 기사[30] 지금은 샌드박스 정식 팬카페로 바뀌었다.[31] 샌드박스 네트워크 채널 기준[32] 이 분의 채널에 들어가면 아그라리안 스카이즈 컨텐츠 영상만 200개 가까이 있다.[33] 현재 샌드박스(설레임 에디션) 크루[34] 현재 샌드박스(설레임 에디션) 크루[35] 1기 샌드위치 크루로, 샌드박스 소속 정식 크리에이터는 아니다.[36] 이전에 '마크맨'이라는 유튜버 합동 컨텐츠를 함께한 바 있다.[37] 마인크래프트 롤러코스터인 '샤스코스터' 제작자로, 시즌 4를 마지막으로 롤코 제작에서 손을 뗐다고 한다.[38] 당시 닉네임은 핸태[39] 서든어택의 클랜명은 보헤미안해 이다.[40] 잠뜰이 가끔 장난으로 서버를 터트려 버린다고 협박할 때가 있다.(...)[41] 쉐이더를 쓴다해도 GTX 970급만 돼도 충분하다.[42] 그리고 도티의 비명으로도 스파르타 리믹스가 만들어져 있다! 다만 해당 제작자는 현재 샌드박스를 싫어한다. 그렇다고 해서 막 욕하지 말자. 그러나 현재는 무슨 이유인진 몰라도 영상을 볼수가 없다. [43] 근데 조금만 지방으로 내려가면 짭들도 많이 보이는게 함정.(짭들은 원래 정품보다 부풀어 있다.)[44] 현재는 올라온 게시판이 없어진 상태[45] 나루토, 나선환, 나로호, 나나라나나나나나나나나나나나(어쩌면 밥먹자면서 노래부를수도 있다), 나수현,나퐝수, 나각별,나칵별 나이트(EAT), 나드링크(DRINK), 나푸드(FOOD), 현실이 (잠뜰의 고양이 이름이 꿈이여서 그 반대라고 한다.), 나비, 나는, 나랑드, 나이키, 나트륨, 나주시(나주 배와 나주 곰탕), 나훈아, 나눔로또, 나이스, 나가사끼 짬뽕, 나까무라 상, 나쁘네, 나빴어, 나이서른하나, 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