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티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유튜브, 유튜버, 마인크래프트

파일:나무위키+하위문서.png   하위 문서: 도티/연재 컨텐츠, 도티/비판 및 사건사고

파일:Semi_protect.png

파일:external/0920f1e2a7ae3934c88d6665ddf21c9b368b66f7c58013d40ff0bdc94c007099.jpg
도티
DDotty

파일:도티공식프로필사진.jpg

본명

나희선(羅熙善)

생년월일

1986년 12월 10일 (만 31세)[1]

본관

나주 나씨[2][3]

직업

게임 유튜버, 기업인

학력

성남시 중원초등학교
성남시 영성중학교
성남시 풍생고등학교 졸업
연세대학교 법학과 졸업[4][5]

병역

대한민국 육군 병장 만기전역

퍼스널 컬러

빨간색

캐릭터 컨셉

하얀 옷에 빨간 스카프를 두른
갈색 머리 소년[6]

현재 구독자 수[7]

약 220만명[8]

파일:유튜브 아이콘.png, 파일:NAVER_CAFE_LOGO.png[9], 파일:카카오스토리 아이콘.png[10] 파일:인스타그램 로고.png

1. 소개
1.1. 방송 역사1.2. 경력
2. 방송 특징3. 연재 컨텐츠4. 유행어
4.1. 현재도 사용하는 유행어4.2. 사장된 유행어4.3. 별풍선 리액션
5. 운영자6. 옛 구성원
6.1. 해체 음모론?6.2. 도티가 밝힌 것들
7. TV 방영
7.1. 콜라보레이션 방송
8. 비판 및 사건사고9. 이야깃거리

1. 소개[편집]

대한민국 게임 유튜버 구독자 수 1위[11]

아프리카TV BJ[12]이자 현 Sandbox Network 소속 크리에이터(유튜버). 또한 MCN 회사 샌드박스 네트워크의 창립자인 기업가이기도 하다.

1.1. 방송 역사[편집]

  • 2013년 10월 16일 방송 시작

  • 2013년 12월 CJ E&M 크리에이터 그룹 계약

  • 2014년 1월 16일 아프리카TV 베스트 BJ 선정

  • 2014년 3월 14일 도티 in me 출시

  • 2014년 5월 28일 유튜브 구독자 10만 명 달성

  • 2014년 10월 30일 유튜브 구독자 20만 명 달성

  • 2014년 10월 31일 CJ E&M 크리에이터 그룹과의 계약해지 및 도티 in me 서비스 종료

  • 2014년 11월 Sandbox Network 설립

  • 2015년 1월 11일 유튜브 조회수 1억 뷰 달성

  • 2015년 3월 13일 유튜브 구독자 30만 명 달성

  • 2015년 4월 23일 도티 box 출시

  • 2015년 8월 7일 유튜브 구독자 40만 명 달성

  • 2015년 11월 12일 유튜브 구독자 50만 명 달성

  • 2016년 1월 19일 유튜브 구독자 60만 명 달성

  • 2016년 3월 2일 유튜브 구독자 70만 명 달성

  • 2016년 4월 유튜브 조회수 5억 뷰 달성

  • 2016년 4월 27일 유튜브 구독자 80만 명 달성

  • 2016년 6월 15일 유튜브 구독자 90만 명 달성

  • 2016년 6월 27일 유튜브 조회수 6억 뷰 달성

  • 2016년 7월 28일 유튜브 한국에서 11번째로 구독자 100만 명 달성[13]

  • 2016년 8월 22일 유튜브 구독자 110만 명 달성

  • 2016년 8월 22일 유튜브 조회수 7억 뷰 달성

  • 2016년 9월 26일 유튜브 구독자 120만 명 달성

  • 2016년 11월 13일 유튜브 구독자 130만 명 달성

  • 2016년 12월 31일 유튜브 구독자 140만 명 달성

  • 2017년 1월 29일 유튜브 조회수 10억 뷰 달성(유튜브 시작 후 1202일)

  • 2017년 1월 31일 유튜브 구독자 150만 명 달성

  • 2017년 3월 5일 유튜브 구독자 160만명 달성

  • 2017년 3월 20일 2017 케이블방송대상(KCTA) 레드카펫 진행을 맡음,1인 크리에이터 부문 대상 수상

  • 2017년 4월 28일 유튜브 구독자 170만명 달성

  • 2017년 6월 8일 한국 게임 유튜브 구독자수 1위 달성[14]

  • 2017년 7월 9일 유튜브 구독자 180만명 달성

  • 2017년 10월 2일 유튜브 구독자 190만명 달성

  • 2018년 1월 2일[15] 대한민국 게임 크리에이터 최초로 구독자 200만명 달성

  • 2018년 2월 5일[16] 유튜브 구독자 210만명 달성

  • 2018년 4월 20일 유튜브 구독자 220만명 달성

유튜브 구독자 수 증가가 빠른 편이다. 2016년에는 하루에 최저 1,800~2,000명에서 최고 3,500~4,000명이 증가했다. 이후 한국 유튜브 크리에이터 11번째로 100만 구독자를 찍고 120만 명 대까지 구독자가 빠르게 늘다가 잠깐 정체되었으나, 2017년 1월 조회수 10억 뷰를 찍은 후 2018년 1월 200만 구독자를 달성하였다. 2018년 현재는 하루에 400~2500명 가까이 구독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다른 유튜버들의 영상에서 지루함을 느꼈고 다른 인기 마인크래프트 유튜버들의 생각 짧은 실망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졌지만[17] 그에 반해 도티의 영상에 재미를 느껴 다른 유튜버의 팬층이 도티 쪽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구독자의 증가가 한계를 보이고 있다는 의견도 있으나, 성장세의 객관적 기준이 되는 평균 조회수로는 여전히 높은 편이어서 당분간 채널 성장이 꺾일 우려는 없을 전망이다.[18]

1.2. 경력[편집]

  • 2016년 5월 광주세계웹콘텐츠페스티벌 추진위 홍보대사로 선정[19]

  • 2017 KCTA 진행자로 선정

  • 2017 KCTA 1인 크리에이터상 수상 #

2. 방송 특징[편집]

도티 방송의 가장 큰 특징은 방송 초기부터 저연령층을 겨냥하였다는 것이다. 방송 초기부터 현재까지 모든 컨텐츠에서 욕설과 성적 발언을 절대 사용하지 않으며, 학교 교우관계를 고려했는지 방송 진행 시 유튜버와 고정멤버 사이가 아닌 1:1의 동등한 관계로 진행한다. 이러다 보니 유치원생부터 초등학생 팬들이 대다수이며, 간간히 중고생 팬도 소수 보인다.

다만 이러한 사실이 오히려 도티 팬이 아닌 사람들에게 '유치하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20] 또한 옛 방송보다 현재 방송이 더 유치하다[21]는 반응도 많은 편.

3. 연재 컨텐츠[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도티/연재 컨텐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016년부터 도티의 영상은 계속 오후 3시~9시 30분 사이에 올라오는 편이다. 즉 업로드 시간이 그때그때 다르다는 것. 대부분의 영상들은 [2016년][2017년]오후 7시 전후에 업로드된다.[24] 반대로 멤버 잠뜰의 영상은 오후 3시 경[25]에 올라와서 이와는 대조적이다.

문서가 꽤 난잡하니 참고용으로만 읽을 것.

4. 유행어[편집]

4.1. 현재도 사용하는 유행어[편집]

가나다순 기재.

유행어

설명

나 죽으면 @@

머더 컨텐츠에서 도티와 친구들이 많이 쓰는 말. 줄여서 '나죽@' 형태로도 썼다.

머더에서 도티와 잠뜰이 붙어있을 때 도티 : "나죽잠!(나 죽으면 잠뜰)" (x2), 잠뜰 : "나 죽으면 도티!" (x2)

도징어

도티와 오징어의 합성어이다. 2016년 경 자주 쓰였으며, 지금도 오징어가 나오면 다른 멤버들이 가끔씩 이걸 갖고 놀린다.

(마크에서 오징어가 나옴) 타 멤버들:"형[26](혹은 오빠[27]나 도티[28]) 동족이다"

뾰잉~

슬라임 블럭에서 점프할 때, 튕겨 오를 때 쓰는 의성어. 이것이 원인이 되어, 슬라임 블럭을 이용한 점프맵 자체를 "뾰잉"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거 뾰잉이네" "뾰잉~"

도티가 주로 어이없거나 난감한 상황에 자주 사용하는 단어. '아'를 몇번 반복하다 헛웃음을 하며 '저기요?'를 외치는 모습을 자주 목격할 수 있다.

(미션야생에서 멤버 수현이 죽음) "아~! 저기요 수현님?"

아~ 나이스!!

주로 야생 컨텐츠 중 다이아몬드나 에메랄드같은 중요한 물품을 발견해냈을 때와 같이 무언가 잘한 일이 있을 때 쓴다. 그냥 환호성 같은 느낌도 든다.

(점프맵을 할 때) "나이쓰! 나이스!"

천둥번개 (코너링)

점프맵에서 출발지와 도달지 사이 블럭으로 가로막혀있어 코너링으로 점프해야 하는 상황을 일컫는다.

"(쵸쵸우가 술래일때) 여기 천둥번개(코너링) 못 하면 못 잡아 여기 있자"

~의 상태가?

각별이 만든 것으로 추정되며 각별이 가장 많이 쓴다.

(커맨드 블럭이 고장났을 때) "커맨드의 상태가~?"

그럼 이만 뿅~ (안녕~)

대부분의 영상이 끝날 때마다 하는 말이다. 유행어이긴 하지만 유행성이 있다기보다는 일종의 인사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재밌게 보셨다면 좋아요, 구독하기 한번씩만 꾹꾹 눌러주시구요~ 다음에도 재미난 컨텐츠로 인사-드리도록 하죠! 그럼 이만 뿅~ 안녕~ [29]

도티의 세는 나이 기준 나이와 관련된 유행어

2015

30

도티서른

주로 잠뜰과 태경이 도티를 놀릴 때 사용했다. 이를 패러디한 서른어택이 나오기도 했다.

2016

31

도스킨라빈스 31

배스킨라빈스 31과 연관지어 잠뜰이 도티를 놀릴 때 사용했다.

2017

32

반세트 도티

마인크래프트 블럭 반세트가 32개인 것에서 따온 드립. 잠뜰 모드챌린지 등에서 럭키블럭을 이용해 활용되었다.

2018

33

없음

세는나이로 33세인 현재는 3땡[30] 등이 쓰일 것으로 예측되었으나 별 다른 유행어가 없는 상황.

4.2. 사장된 유행어[편집]

다시 도티TV에서 사용된 것이 확인된 경우 위의 항목으로 이관바람.

  • ~가↗ 또↗~ ↘~↗
    누군가가 주목받을 일을 한 상황에 쓰인다. 칠각별이 가장 많이 썼으나 2018년 이후 사장.

  • 나히서(나희선)~
    “나이스”의 다른 버전으로 중요한 것을 발견하였을 때 도티의 본명을 장난스럽게 바꾼 말이다. 정말 가끔씩 쓴다.

  • 도라스
    도티가 점프맵을 클리어 했을때 아니면 자신이 중요한 일을 해냈을 때 사용하는 말으로 도티와 클라스의 합성어이다. 다른 유행어가 사장되는 동안에도 살아남은 불멸의 유행어.

  • 100번 말했다
    이 단어 앞의 발언이 기각될 것 같을 때 사용한다. 뒤에는 주로 하지마라 등이 붙는다. 2018년 봄 즈음에 사장.

  • 후, 열받네
    화가 나는 일이 생겼을 때라든가 통수를 당했을 때 욕 대신 사용하는 말이다. 특히 점프맵에서 사용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도도한 친구들로 바뀐 후에는 정말 열받지 않으면 쓰지 않는 듯 하다.

  • 쨔아아아아아~
    드로퍼나 점프맵에서 추락하는 도중에 사용한다. 요즘은 안쓰이는 유행어.

  • 허이짜
    도티가 점프맵에서 점프할 때마다 사용하는 말. 현재는 사장.

  • 호도독
    도티가 점프맵에서 점프할 때마다 사용하는 말이었다. 이 역시 현재는 쓰지 않는다.

  • 우왕푸왕
    쁘띠허브가 선물을 받고 감사할 때 쓰는 말이었으나[31] 발렌타인 그림 합동방송을 시작으로 우왕푸왕팀[32][33]이 결성하게 되는 발판을 마련했다. 하지만 우왕푸왕이란 유행어 자체는 사장.

  • 따석아!
    샌드박스 다른 멤버들을 괴롭하거나 부를 때 쓴다. 따석이라는 말은 "자식" 이라는 말을 좀 더 재치있게 바꿔서 부른 것이다. 요즘에는 방송을 보는 어린 친구들을 위해 조금 자제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현재 도티TV에서는 거의 사장되었다.

  • 잠뜨으리
    잠뜰을 부를 때 가끔 사용된다. 이 영상이 시작점이 되지 않았을까... 나는 간다 잠뜨으리~ 리믹스도 있다. 4년이 흐른 지금은 사장되었다.

  • 이게 무야~?
    도티가 무언가 깜짝 놀랄 일이 일어났을 때 자주 쓰는 말로, "이게 무야? 이게 무지? 무지갠가?"라는 확장형으로 사용할 때가 많다. 2017년을 지나며 사장되었다.

  • 저기요
    도티가 게임을 플레이하다가 당황하거나 난감한 상황에 자주 사용. 아무도 없을 때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다른 친구들은 어이가 없는 상황, 묵살당했을 때 등의 상황에 사용하는 단어. 2017년을 지나며 사장.

  • 마크 원투데이[34] 하시나
    동료들이 마인크래프트를 못할 경우 사용하는 말. 최근에 사용 빈도가 줄어들긴 했으나 2018년 영상 중 이 유행어를 사용하는 부분이 종종 보인다.

  • 호도도도도도도도도도독
    X-run을 플레이할 때 자주 사용된다.[35] X-run 안하면서 잘 안쓰는 말이 되었다.

  • ~하러↗ ~↘거야↗[36]
    수현이 만든 것으로 추정된다. "친구들이랑 놀러갈 거야~"와 같이 사용되며 특유의 높낮이를 잘 살리는 것이 포인트. [예]

  • 넘나 ~것[38]
    이 영상에서 자신이 밀고 있는 유행어라고 했다. 2017년을 지나며 사장.

  • 안냐세여↑
    갑자기 텔레포트 되거나 해서 서로 만났을 때 하는 말.수현이만 쓴다

  • 아~ 그↗르~↘지~
    2017년 말부터 밀고있는 유행어. 다른 멤버들은 쓰기를 극도로 싫어하지만 유일하게 잠뜰만은 "아↗니~↘지~"라며 리액션을 해줬다. 2018년 설을 지나며 바로 사장.

  • ~가 따블 (더블)~!
    정말 오래 전부터 있었던 유행어로 사람들이 까먹을 정도로 이제는 사용하지 않는다. 최근 영상에서 "자연재해가 더블" 이라는 제목으로 다시 한번 기억되었다.

4.3. 별풍선 리액션[편집]

아프리카 TV 방송을 진행했을 때의 별풍선 리액션들이다. 지금은 모두 사장.

  • 대학등록금만큼 고마워요 - 별풍선 리액션 중 하나. 여담으로 도티는 대학 시절 백범장학회로부터 4년 장학금을 받았다고 한다.

  • 군면제만큼 고마워요 - 자신의 군 경험이 들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첫 해외여행만큼 고마워요 - 역시 별풍선 리액션.

  • 우왕푸왕 고마워요 - 역시 별풍선 리액션. 밑의 유행어 문단 참조.

  • 우와 00님 별풍선 xxx개! 정말 고마워요 너무너무 고마워요!

  • 이게 무야? 이게 무지? 무지갠가? - 아프리카 방송 말기에 나온 리액션으로, 마이크와 음향기기를 고가로 모두 바꾸면서 추가된 리버브[39]를 이용하여 말한다.

  • 랄라라랄라요~ - 한 시청자의 닉네임이 랄라라랄라 비슷한 닉네임이였는데 그 분 닉넴이 특이하다면서 별풍선이 터질때마다 간혹 쓰인다.[40]

5. 운영자[편집]

도티TV의 운영자(요정)

그룹엠

공룡

지누

김성현(GroupM)

정형준(ehdgh141)

이진우(JINOOOOO)

별명은 빵룹엠. 도도한 친구들 맴버인 칠각별이 빵룹엠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고 한다.[41]도티TV에서는 디자인 관련 리소스 제작과 커맨드 작업을 하고있다. 도티TV 외에서는 영상러로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추가로 요정들 중 도티TV에서 활동을 가장 먼저 시작했다.

농락을 좋아하는 요정이다. 유행어로는 룰루랄라가 있다. 코아와 동갑이며 칠각별 유튜브에 가끔 등장한다. 본인의 채널도 있으나 아직까지는 영상이 2개이다. [42]정형준!!

2018년부터 신규 컨텐츠를 양산하기 시작한 요정. 닉네임이 정해지지 않았다가 2월 7일 지누라는 이름으로 언급되기 시작하고 목소리도 공개되었다.

현재 도티 유튜브의 구성원은 합동방송을 진행하고 있는 멤버 도도한 친구들과 운영자(요정)들이다.

6. 옛 구성원[편집]

이 문서는 토론을 통해 탈퇴 멤버들의 설명을 150자 이내로 서술하기(으)로 합의되었습니다.

도티의 옛 친구들(도티와 친구들)

탈퇴한 친구들[43]

도티

잠뜰

쁘허

태경

빅민

비콘

찬이

퀸톨

남츄[44]

슈라[45]

야마꼬[46]

아이몽[47]

방송 초기부터 도티의 방송에 출연했던 친구들을 말한다. 친구들은 자연스럽게 모여졌는데, 남츄, 태경, 도미노띵(잠컴)은 애초부터 알고 있었다고 한다. 잠뜰은 도티의 열렬한 팬클럽 회장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양띵시청자 참여 컨텐츠에서 태경[48], 남츄, 도미노띵, 천시라는 시청자 대타로 출연한 비콘과 함께 보헤미안 팀으로 출연했었던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퀸톨은 도티의 같은 학교 후배라고 한다. 또한 뽕필학생은 과거 양띵 유튜브 썸네일을 그리는 관리자였었고 쁘띠허브의 경우는 도티가 쁘허의 팬이었다가 도티의 요청으로 같이 하게 되었다.[49]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도티 문서의 r2195 판, 10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6.1. 해체 음모론?[편집]

공식적으로는 '개인방송을 키워나가기 위해 도티 TV를 떠났다'고 밝혀져 있다. 아래 내용은 모두 '음모론'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이 '음모론'을 제기한 동영상이다.

사실 2016년 도도한 친구들 체제 안정 이후에도 기존 친구들의 탈퇴에 대해 불만을 가진 시청자들도 꽤나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 시청자들은 이에 대해 불만을 제기했었고 이에 대해 파헤친 영상도 있었다.

이에 대해 옛 시청자들은 위 영상과 같이

  • 도티의 방송에서 옛 친구들이 잠뜰을 제외하고 한 번도 얼굴을 비추지 않는 게 가능하냐?[50]

  • 다른 멤버는 몰라도 태경은 도티에 대한 좋지 않은 반응을 보이니[51] 진짜로 갈등이 있던 것 아니냐?

  • 쁘띠허브 때문에 그런 거 아니냐?[52]

결국 이 영상에서 오리지널 도티 시청자들의 원성이 말 그대로 폭발해버렸고[53] 현재의 인기의 밑바탕이 된 옛 친구들을 생각해주지 않는 게 샌드박스 CCO라는 사람이 할 짓이냐는 반응까지 나왔다.

만약 이 가설이 사실임이 드러날 경우 대규모 사건사고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보이기 때문에 도티가 언젠가는 제대로 된 입장을 펼치는 것이 중요해보인다. 그러나, 위 영상의 조회수[54]에서 보듯이 잘 퍼지지는 않은지라 아직은 사태가 확산되지는 않은 상황.

그래도 오래 전부터 나온 가설인지라[55], 도티는 이와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아래 참조.

6.2. 도티가 밝힌 것들[편집]

도티가 밝힌 것들. 2017년 6월 12일 댓글이다.[56]
이 댓글에서 도티가 밝힌 것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도티와 친구들의 멤버들은 '도티와 그 하위 멤버들'이 아닌 '각자 독립적인 크리에이터들의 모임'이고, 자연스럽게 제 갈 길을 가게 된 것이다. 또한 자신은 도티와 친구들을 자신의 하위 멤버로 규정하지도 않았다.

    • 이는 사실이라고는 할 수 있다. 옛 친구들과 방송을 할 때에도 여러 가지 발언으로 콜라보라고만 못박았기 때문. 그리고 구 도티와 친구들 멤버였던 크리에이터들(특히 도티와 태경)의 동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각자 방송 스타일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도도한 친구들이 사실상 고정멤버로 변화하였기 때문에 이 점을 염두하면 옛 친구들과의 콜라보는 더 요원해진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57]

  • 자신이 구 멤버들과 함께 방송을 하지 않는 것은 '도티와 친구들이 해체되었기 때문'인 것이 아닌 '도티와 크리에이터들의 콜라보레이션이 종료되었기 때문'이며, 콜라보레이션의 종료로 생각했기에 대표라고 할 수 없는 자신 마음대로 공지를 할 수 없었고 그럴 이유도 없었다.

    • 이 말 대로라면 잠뜰이 왜 연속적으로 방송을 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 위의 음모론대로라면 위의 갈등에서 잠뜰이 도티의 편을 들어서 그렇게 된 것이라는 추측을 해 볼 수는 있으나, 진실은 당사자들만이 알 것이다.

  • 현재 콜라보레이션 콘텐츠에 대한 계획은 없다. 아마 찍을 수 있는 계기가 생긴다면 그럴 것이라고 한 것이 꼭 찍을 것이라는 말로 변질되어 오해가 생긴 것 같다.

    • 사실상 여기서 도티는 앞으로 옛 친구들과의 결별을 선언한 셈이 되었다. 도티TV에서도 옛 친구들을 부를 수 있었던 컨텐츠[58]가 여러 차례 기획되었음에도 부르지 않았다는 것을 보아 사실상 결별인 셈.

  • 도도한 친구들이 생겼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다른 친구들과 컨텐츠를 찍지 않는 것은 아니며, 자신이 다수의 인원들과 함께하는 콘텐츠를 선호하기에 도도한 친구들이 모집된 것이다.

    • 이 경우 왜 이렇게 갑작스럽게 도티와 친구들 콜라보가 종료되었는지가 더욱 궁금해진다.

  • 자신으로 인해 도티와 친구들이 해체되었다는 뉘앙스의 이야기들이 본인을 굉장히 난처하게 하고 힘들게 한다.

    • 위의 음모론에 대해서 도티는 이 이야기들은 모두 거짓이며, 이런 이야기가 나도는 것이 힘들다는 입장을 밝힌 대목이다.

  • 개념상 하나의 그룹으로 아껴주었던 시청자들께는 친절하지 못했던 처사라고 생각하며, 개인적으로 죄송하다는 말을 전한다.

    • 비판: 잘 진행되던 콜라보를 급히 종료시키고, 이렇게 사과까지 할 필요가 있을까? 콜라보 종료를 보다 명확하게 밝히고 이후에도 가끔씩 옛 친구들과 방송을 했다면 지금의 상황보다는 좋았을 것이다.

    • 옹호: 도티는 이 글을 통해서 논란이 생긴 것과 콜라보레이션 종료로 불편을 끼친 것에 대해 사과한 것이며, 콜라보 종료를 밝힌 상황에서 옛 친구들과 가끔씩 방송을 한다는 것은 자신의 말을 뒤집는 것으로, 무리라고 할 수 있다.

  • 추후 비슷한 상황이 생긴다면 주의깊게 생각하겠다.

    • 이는 2018년 현재 멤버들이 각각 하나씩의 개인채널을 가지고 있는 도도한 친구들에도 시사되는 내용이다.[59] 도도한 친구들 역시 이처럼 해체의 순간이 다가온다면, 전의 사례를 잊지 말고 명확히 처신하여야 할 것이다. 물론 현재의 샌드박스와 도티의 위상을 생각하면 안 그런게 더 이상하지만.

요약하자면 이러한 의문은 충분한 알림이나 공지 없이 급하게 콜라보가 종료된 점, 그리고 이에 대한 올드 시청자들의 반발로부터 시작된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이런 음모론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옛 친구들과 함께 방송을 진행하는 등의 명확한 행동이 있어야 할 것이다.[60]

하지만, 이 가설이 사실이라고 하면 풀수 없는 의문점도 있다.

  • 잠뜰은 왜 아직까지 도티와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나?

    • '딱히 잠뜰과의 관계가 더 각별했던 것도 아니고, 굳이 태경과 비콘등의 잘만한다면 잠뜰과 비교해도 딱히 문제될건 없는 멤버들을 냅두고 잠뜰과 같이 방송해야할 필요가 있나?'라는 의문점이 남는다. 이에 대해 '잠뜰이 도티를 옹호하는 입장이었다'라고 반박하는 사람도 있다.

  • 도티와 퀸톨의 관계

    • 도티의 옛 멤버라 할 수 있는 퀸톨은 아직도 도티와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퀸톨은 도티를 소재로 하는 컨텐츠를 진행하고 있고, 심지어 도티와 코아는 퀸톨과 비교적 최근까지 콜라보를 진행했다. 만약 저 음모론이 사실이라면 퀸톨은 왜 굳이 도티와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지 의문이다.

두 의문점 전부 '현재 관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은 도티를 옹호하는 입장이었다'라는 반박이 가능하지만 그렇다 해도 '두 사람을 제외한모든 구 멤버들이 도티와 등을 돌리게 할 정도의 큰 사건이었지만 어떻게 둘만 도티와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나' 라는 새로운 의문이 남는다.

이로써 현재로선 그 '모종의 사건 때문에 의절'이라는 설이 사실일지 아닐지는 장담할 순 없지만 사실이라면 여러 모순이 생겨 '단지 각 채널의 성장을 위해 도티가 놔줬다'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있다.

7. TV 방영[편집]

파일:tv.png
애니맥스 공식 페이지

2016년 5월 26일부터 애니맥스에서 "도티&잠뜰TV"가 방송중인데, 이는 국내 채널로는 처음으로 온라인 개인 방송을 TV채널 프로그램으로 편성한 사례다. 애니채널에서 30분 동안 만화대신 도티 유튜브 영상들을 틀어준다고 보면 된다. 더빙하던 애니맥스는 어디가고 이제 유튜브를 틀고있다 도티&잠뜰TV PART1은 총 30분/26화 분량으로, 방영 이후 팬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어 7월 애니메이션 채널 동시간대 시청률 1위(2.628%)를 달성하기도 했다.[61]

이렇게 큰 인기를 끌게되면서 도티&잠뜰TV는 2018년 4월 현재까지 시즌 1~3이 각종 어린이 채널에서 편성되어 방송중이다. 지금은 시즌 4를 준비하는 듯.

7.1. 콜라보레이션 방송[편집]

추가 시에는 편집 방향 ##의 기준을 따를 것.

  • 주간 몬왕 결정전 [몹배틀] 제 5회차 - with 바위골렘방송 다음날 군대에 가셨다고 한다.

  • 스카이블럭 기반 모드팩 [아그라리안 스카이즈] 제 2일차 - with 피스풀[62]

  • 대규모 콜라보레이션 곡 [Dreaming Up!] - with 강지[63], 레미, 묘야, 묘송이, 매자오리, 뿌헹치(지금은 샌드박스), 이초홍, 연초봄, 야토, 하나나[64], 해이, 제대킹, TMDC

  • 럭키블럭 레이스 [피라미드 럭키블럭 레이스] - with 369랑께

  • 탈출맵 [마계의 새로운 왕은 누구?] - with 이쇼타[65]

  • 탈출맵 [아오오니의 저택] - with 김왼팔[66]

  • 미니게임 [모루전쟁] - with 샤스망둥어 크루[67]

  • 럭키블럭 레이스 [올라올라! 럭키블럭 레이스] - with 369랑께

  • 콜라보 컨텐츠 [펌킨전쟁: 호박의 역습] - with 공갈

  • 농업인의 날 특집!! [농알광알: 농사배틀] - with 뿌헹치

  • 울산큰고래팀과 함께 진짜를 찾아라!! [GTA5:진짜를 찾아라] - 울산큰고래 패밀리

  • 럭키블럭 팀대항 직업배틀 [체이서 직업배틀] - with 진호, 369랑께

  • 도티X다이아 도다댄스 - with 다이아

  • 액체괴물 챌린지 - with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

  • 마인플렉스 블럭 숨바꼭질 - with 지라라

  • 섭이는 못말려X도티 - with 섭이는 못말려

  • 스파이를 찾아라 - with 하여리

* 이 문서에 없는 컨텐츠는 향후에 추가 바람.

8. 비판 및 사건사고[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도티/비판 및 사건사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극성팬 관리 실책으로 인해 비판받는 인물

사실 도티 본인의 인성이나 품행 자체는 구설수에 오른 적은 없으며, 방송이나 채널 운영 능력은 문제가 없다. 하지만 일부 극성 팬을 관리하지 못해 여러 사건사고가 발생하게 되었다.

9. 이야깃거리[편집]

이 문단은 토론을 통해 회사차를 몰고 드라이빙을 나간 영상 부분의 무분별한 취소선 금지(으)로 합의되었습니다.

  • 마인크래프트 사양에 비해 상당히 높은 사양의 컴퓨터를 소유하고 있다. i7-5820K에 GTX 980 Ti의 조합이다. 보통 마인크래프트는 펜티엄 듀얼코어+GTX 650, 여유를 잡는다면 i3+GTX 750만 되도 풀옵션이 가능하고, 녹화를 한다 해도 FX-8300, GTX 750 또는 i7 S라인업만 되어도 충분하다. 최근 올라오는 영상들을 보면 종종 도티가 서버를 여는 모습을 보아 서버+게임+녹화를 위해 한것으로 보인다. 다만 GTX 980 Ti는 GTA 5 등의 고사양 게임 플레이 때문일 확률이 높다. 업그레이드[69]를 한 것 같다.

  • 좋아하는 색은 무지개색이라고 한다. 그래서 마크에서는 집도 알록달록하게 짓고, 떡도 무지개떡을 가장 좋아한다. 그리고 무지개는 도티의 별풍선 리액션이기도 했다.

  • 좋아하는 블럭은 발사기라고 한다. 이유는 발사기가 다른 블럭보다 인간미 있다고 해서.

  • 공포맵을 플레이할 때면 항상 '도티 비명 주의보'가 발령된다! 공포맵을 플레이하는 비디오들을 보면 항상 엄청난 성량을 확인할 수 있다. '악몽' 탈출맵을 플레이 했을 때는 방 천장에서 방음판이 떨어지는 바람에 정말 죽을 듯이 비명을 질렀다문제의 그 영상. 9분 48초쯤에 나온다. 댓글들을 보면 항상 "도티님이 비명을 질러서 더 놀랐어요"라는 말이 꼭 있을 정도.

  • 매운 음식을 잘 못 먹는다고 하며, 명란젓도 싫어한다고 한다.

  • 조선시대에 김수온(金守溫)이 세종에게 명을 받아 저술한 사리영응기(舍利靈應記)에 당시 쓰인 고유어 이름으로 '도티'가 기록되어 있다. 링크 무슨 뜻인지는 알 수 없으나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도티와 다른 뜻임은 분명할 것이다.

  • 2016년 6월 22일부터 전국 29개 메가박스에서 도티x잠뜰 콤보를 판매하였다. 영화관과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콜라보로 상품을 내놓는 사례는 이번이 처음. 팝콘 L에 콜라 R2개, 그리고 도티x잠뜰 페이퍼토이를 얹어주는 구성을 20,000원에 판매한다. 굳이 콤보를 구입하지 않더라도 팝콘이랑 콜라 커버에 마인크래프트 캐릭터가 붙어나온다.

  • 2016년 8월 21일 도티 유튜브 구독자 100만 돌파를 기념으로 도도한 친구들이 백만도티콘서트를 열기도 했다. 공연 영상

  • 도티 팬 카페에서 새로운 시도를 한다고 글이 올라 왔고[70], 2015년 10월 16일 2주년 기념 방송에서 마인크래프트 생방송을 잠정적으로 접고 유튜브에서만 인사드리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매주 금요일 라디오 방송을 한다고 했다. 2016년에는 캠코드에서 생방을 했으나 생방송이 종료되면서 정말 가끔씩만 유튜브 생방송을 여는 상태.

  • 2016년 7월 경 고양이가 생겼다. 한동안 이름을 못 정했으며, 시청자들의 참여와 스태프들의 도움으로 지을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그 고양이의 이름을 러시안 룰렛 컨텐츠에서도 의견을 들어봤다, 도티의 성이 나 씨인걸 감안하여 별별 답안이 다 나왔다.[71] 그리고 지금은 별이와 달이로 이름을 정했다.

  • 김연아의 팬이다. 몇몇 영상에서 김연아를 좋아하여 김연아 선수의 영상을 편집하여 유튜브에 올렸다는 언급이 있었다. (실제로 잠뜰, 메이비와 함께 한 상황극 '알수 없는 방' 에선 '연렐루야' 를 언급하였다.)

  • 원래 PD를 하기 위한 특별한 스펙을 쌓고 싶어 방송을 시작했으나 유튜버라는 직업에 더 매력을 느껴 현재까지 왔다고. PD를 다시 할 가능성은 없어보인다.

  • 카카오톡과의 관계가 깊은데, 2017년 3월에는 샌드박스 프렌즈 이모티콘을 판매하기 시작하였고, 도티/잠뜰 계정이 옐로아이디로 지정되기도 했다. 18년 초에는 이를 도도한 친구들 6명으로 확대하여 판매하는 중. 물론 함부로 썼다간 초딩에 샌박충 취급받으니 조심

  • 2017년 5월 9일 유튜브에 업로드 된 '누가 누가 오래사나' 뱀파이어 특집에서 혈액형이 B형임을 밝혔다.

  • 네이버 웹툰 노블레스 를 좋아한다고 한다 [72] 다만 현재도 그런지는 의문.

  • 2017년 12월 21일 인스타그램에 생일선물로 이광수 작가가 생일선물로 준 그림을 업로드 했다 인스타그램

  • 방향을 잘 못 찾는다. 최근에 올라온 파쿠르 영상이나 미로 영상을 보아도 알 수 있다.제 2의 길잃영 [73]

  • 평생 동안 스키장에 가본 적이 없다고 한다. 이유는 추운 날에 추운 곳에 가는 것을 이해하지 못해서라고. 해돋이를 보러 가거나 제야의 종소리를 들으러 나가는 등의 일에도 큰 의미를 두지 않는다고 한다.

  • 잠뜰은 고려대학교, 도티와 퀸톨은 연세대학교 출신으로 구/신 친구들을 모두 합쳐서 11명 중 3명이 고려대학교, 연세대학교 출신이다. 그래서인지 대부분 영어를 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해외 맵을 자가번역으로 플레이하는 모습도 여럿 있다. 해외 맵 플레이 도중 난이도 높은 영단어를 바로바로 해석해내기도 한다.

  • 200만 구독자 달성 당시 카운트다운 생방송을 진행하였는데, 막상 엄청난 차이 때문에[74] 생방송이 길어졌다. 덕분에 한 시간 정도 진행 후 끝날 줄 알았던 스태프들로부터 따가운 눈총(...)을 받았다고 한다. 촬영 중 수현, 쵸우, 각별이 차례대로 전화를 걸어 200만을 응원했다. 코아는 8시 15분경 직접 촬영장에 찾아와 응원을 했다. [75]결국 엄청난 구독 구걸과 함께[76] 생방송 122분만에 달성. 생방송은 127분만에 꺼졌다. 이날 기준 총 방송일은 1540일(4년 80일), 동영상 수는 2921, 좋아요 수는 1572만이었다. 그 외 기록은 직접 영상을 참고하면 좋다.

  • 2018년 1월 19일 오후 8시 13분부터 구독자 애칭을 공모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3월이 되고 팬페스트까지 지난 지금까지도 소식이 없는 걸 보면 제2의 양띵TV 피드백 논란을 막기 위해서 매우 신중히 결정하는 듯 하다.[77]

  • 한때 고양이 영상으로 집주소가 유출된적이 있다.고양이 영상의 창문으로 보이는 타워의 이름으로 집주소를 알아냈을지도. 아직도 살고 있을진 의문이다. 사무실이 이사하며 집도 같이 이사했을 확률이 높다.[78]

  • 방송에서 대화하는 내용들을 보아 아무래도 키가 작은 듯.[79][80]

  • 2017년 11월 경 운전면허를 재수 끝에 땄으며, 이후 뽕필학생과 회사차를 몰고 드라이빙을 나간 영상에서 사이좋게(?) 디스를 날리기도 했다.#

  • 녹화 중 자신이 실언을 한 것을 알아챘을 때는 웃어서 얼버무린다.

[1] 세는 나이는 기재 불가능. 나이는 문법으로 자동으로 수정됩니다.[2] 나주 나씨 31세손 '善' 항렬이다.[3] 실제 성은 ''씨라고 한다. 하지만 공문서에 라씨를 나씨로 기록하던 관례로 계속해서 나씨로 등록되어 와서 본인도 그냥 나씨로 살았다고 한다. 이외 자세한 사항은 라(성씨) 문서 참고.[4] 국어국문학과에서 전과를 하였다.[5] 2005년에 입학하고 2016년에 졸업했다.[6] 얼굴을 제외한 부분은 많이 바뀐다. 도도한 친구들 체제 전까지는 공룡, 트레이닝복, 잠옷 등의 스킨을 다른 친구들과 맞춰 입는 경우가 많았으며 도도한 친구들 체제인 현재는 상황에 따라 다른 컨셉의 스킨을 쓴다. 순애몽 스킨처럼 팬이 직접 만든 스킨을 쓰기도 한다.[7] 반올림해 1000명 단위까지 적을 것.[8] 2018년 4월 21일 1:30 기준이다.[9] Sandbox Fan Cafe. 원래는 도티 팬카페였다. 주소창의 'withddotty'가 그 증거.[10] 2017년 6월 30일 이후로 소식이 올라오지 않는다.[11] 사실 이 중 대부분은 초등학생들이라 대중적인 인기를 얻는 인물은 아니다. 하지만 초등학생 사이에서는 인기가 거의 원탑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다만 그렇기 때문에 무개념 초딩, 극성팬들도 있었다. 이에 대해서는 도티/비판 및 사건사고 항목 참고.[12] 2016년 7월 7일 오후 7시 50분에 켠 방송이 마지막으로 기록된 방송일이다.[13] 당시 도티는 유튜브 생방송으로 100만 구독자 카운트다운 방송을 진행하였다.[14] 원래 1위는 양띵. 2016년 이래 여러 사건사고들이 터져 구독자 증가세가 176만에서 177만으로 정체되었고, 결국 도티가 양띵의 구독자 수를 넘었다. 원래 도티는 양띵의 시청자였다는 걸 생각하면 생각하면 아이러니한 부분.[15] 오후 8시 32분 33초경[16] 오후 10시 31분[17] 이 문장의 링크는 대표적인 예이다. 이 외에도 해당되는 유튜버가 존재한다.[18] 영상이 업로드 되고 1일 뒤의 조회수를 비교하면 해당 채널의 성장세를 유추해 낼 수 있다.[19] 기사[20] 인터넷 상에서의 그런 여론은 도티를 비판하는 글 중에서 극성팬 다음으로 거론될만큼 크다.[21] 성장하면서 자연스레 유치하게 느낀 것일지도 모른다.[2016년] 저녁시간 전후[2017년] 오후 5시~7시[24] 2018년 들어 잘 안하던 오후 9시 30분 이후 업로드까지 종종 하면서 영상 업로드 시간이 늦춰졌다. 다만 2월 25일은 3시 56분 경에 올라오기도 하는 등 조금 불규칙하다.[25] 18년 2월 경부터 계속해서 이 시간대에 올라오고 있다.[26] 도도한 친구들중 각별,코아,수현이 사용시[27] 쵸우가 사용시[28] 잠뜰이 사용시[29] 이 뒤에는 합동방송한 멤버들의 육성이 붙기도 한다.[30] 참고로 3땡은 포커 관련 된 것이다. 자막에서는 화투로 등장.[31] 이 유행어는 뽕필학생과 BJ메이비가 톤을 변경해 놀리는 경우가 있다.[32] 구성원은 뽕필학생, 쁘띠허브, 메이비, 운학, 예순이다. 2015년 6월 6일을 이후 뽕필학생 개인의 그림들만이 업로드되고, 채널 이름과 채널 아트도 변경되어 우왕푸왕은 해체된 걸로 되었지만 최근 채널 아트를 변경하여 2015년 11월 11일 Project WWPW Coming Soon이라 되어있어 복귀가 결정되었다.[33] 복귀한 영상은 샌드위치 팀의 쵸쵸우와 도티가 함께 부른 이아루 팬클럽(いーあるふぁんくらぶ) 그리고 2월 2일에 쵸쵸우의 채널에 아스트로넛이 업로드되며 다시 복귀되었다. 단 멤버들은 다르다. 그냥 도도한 친구들 전원.[34] 하루이틀 = 원투데이.[35] 두세칸 띄어져 있는 블록을 그냥 뛰어서 넘어갈 수 있다.[36]시흥 방언이다. 광명시 인근에서 쓰인다.[예] 쓸데없이 감동적인 도티할아버지 컨텐츠 마지막부분에 각별이 꼭 하는 멘트. 에잉 할아버지 뻥~쟁이! 친구↗들이↘랑↗ 놀↗러갈 ↘거야↗[38] ~거 라고도 들린다. 해당 어체는 수원시용인시경기도 방언.[39] Reverb.잔향음(반사음)들의 집합을 뜻한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동굴 안에서 소리를 낼 때와 비슷한 느낌[40] 아 ㅇㅇㅇ님 별풍선 감사해요~ 랄라라랄라요~ [41] 빵빵하게 생겨서 빵룹엠이라고 부르게 됐다고......[42] 각각 공룡 폭파공룡 합체(...).조회수가...[43] 도티와 친구들 해산 전 도티의 방송에서 하차한 인물들을 말한다.[44] 본명 조윤미. 1997년생으로 당시 도티의 친구들 중에서는 막내였으며 도티의 방송에 초창기부터 참여했다. 닉네임의 뜻은 '남'자 원'츄'(...). 2015년 1월,고3 학업 문제로 하차 후 도티TV에서 완전히 발을 뗀 상태. 유튜브 채널도 삭제되었다.[45] 신씨로 추정되며, 1996년생으로 추정. 2013년 11월부터 다음해 봄까지 도티의 방송에 참여하였다. 발랄한 성격과 푼수때기 이미지를 가졌다. 도티와 스킨이 비슷해 도티의 잃어버린 동생 이미지가 강했다. 미니게임 실력은 압도적. 2014년에 고3 학업 문제로 하차한 후 도티TV에서는 발을 뗀 상태다.[46] 도티의 초기 방송에 참여하였다. 1981년생으로 추정. 초등 교사 일을 하다가 현재는 학습지 일을 하는 듯 하다. 2014년 1월 이후 방송에서 하차하였다. 현재는 SANDWICH의 총 팀장을 담당하고 있다.[47] 도티가 형이라고 칭하였으며 초기 방송에 많이 참여하였다. 1984년생으로 적지 않은 나이임에도 말투 등이 나긋나긋하면서도 애교스러운 것이 특징이다. '땅따먹기 시즌 1'의 엔딩 도트아트를 제작하기도 하였다. 2014년 이후 아무 소식이 없다.[48] 당시 닉네임은 핸태[49] 지금의 도도한 친구들은 각각 잠뜰(유지), 수현(샌드위치팀/모드챌린지), 코아(옛 시청자전쟁에서의 인연), 쵸쵸우(샌드위치팀 출신), 칠각별(영입)의 관계이다.[50] 도도한 친구들 결성 2년차이지만 아직 옛 친구들이 한 번도 도티 방송에 들어오지 않는 건 사실이긴 하다.[51] 태경이 생방송에서 도티와 함께 방송 안 하냐고 하니 안 한다고 진지하게 대답한 일이 있다.[52] 태경쁘띠허브가 연인 관계로 발전하자 도티가 폭발해서(...) 태경과 갈등이 생겼다는 음모론. 쁘띠허브가 태경과 연애 사실을 발표한 후 13일 뒤에 올라온 영상이 도티와 태경이 마지막으로 같이 찍은 영상이고 그 외 정황이 있기 때문에 수상하다는 것이다.(위 영상에서 제기되지는 않고 댓글에 제기됨)[53] 추측이긴 하지만 갈등을 해결하지 않는 자세(방임)에 대한 비판 여론이 많다.[54] 8만이다. 도티와 태경이 구독자 100만을 훌쩍 넘겼음을 감안하면 적은 수치다. 2018년 3월 19일 기준으로 36만으로 늘었다. 하지만 중복이나 자극적인 제목으로 인한 궁금증으로 들어갔을 수도 있고, 도티와 태경의 구독자 수에 비교하면 여전히 적으며, 무엇보다도 잘 거론되지도 않는다.[55] 위 동영상 전에도 제기되었다. 사실 정확하게 말하면 구 도티와 친구들이 계속해서 함께 방송을 하길 원하는 일부 시청자의 요청에서 시작되었고, 여러 설들이 제기된 것이다. 그럼에도 샌드박스 네트워크 팬카페에서만 제기되어 왔고, 그런 점에서 위 동영상은 유튜브에 해당 문제를 다룬, 그리고 이 문제에 대해 파헤친 이례적인 동영상이라 볼 수 있다. 그 전에도 이 문제를 다룬 동영상이 올라오기도 했는데, 대부분 도티의 입장을 따랐고, 일부 동영상은 도티에게 요청하는 형식을 따랐다.[56] 이보다 더 최근의 것이 발견된다면 링크 추가 바람.[57] 반면 도도한 친구들 세계관 확립을 위해 옛 친구들과의 콜라보는 필요 없다는 반박도 있다.[58] 옛날 스킨 파쿠르, 도시능력자 등[59] 수현, 코아, 쵸쵸우, 칠각별의 경우 원래는 개인채널이 없거나 있어도 다른 목적으로 쓰이고 있었으나, 최근 개인채널이 생겨 자신들만의 동영상 업로드가 되고 있다.[60] 그러나 현재 시점에서는 본인 입장문에 종료되었다고 말했기 때문에 다시 함께 방송을 한다면 말 뒤집기라는 문제가 생기며, 또다른 반발을 불러 올 수도 있다. 구 도티와 친구들의 콜라보를 다시 보고 싶어하는 팬들처럼 도도한 친구들의 방송으로만 이어졌으면 좋겠다는 팬도 있으니 말이다. 게다가 사이가 좋다 해도 이미 몇 년간 따로 방송을 해 온 구 멤버들이 콜라보레이션 재개 제안을 수락하고 따를 지도 의문이다.[61] 방학시즌이었던 7월 28일에는 서울 지역 4~7세 타깃에서 13.32%로 프로그램 자체 최고 시청률을 달성했다. 관련 기사[62] 이 분의 채널에 들어가면 아그라리안 스카이즈 컨텐츠 영상만 200개 가까이 있다.[63] 현재 샌드박스(설레임 에디션) 크루[64] 현재 샌드박스(설레임 에디션) 크루[65] 1기 샌드위치 크루로, 샌드박스 소속 정식 크리에이터는 아니다.[66] 이전에 '마크맨'이라는 유튜버 합동 컨텐츠를 함께한 바 있다.[67] 마인크래프트 롤러코스터인 '샤스코스터' 제작자로, 시즌 4를 마지막으로 롤코 제작에서 손을 뗐다고 한다.[68] 이걸로 한국 게임 유튜버 구독자수 1위는 덤.[69] i7-7700K, GTX 1080 Ti[70] 현재는 올라온 게시판이 없어진 상태[71] 나루토, 나선환, 나로호, 여닌자라도 사랑이 하고 싶어의 가사인 나나라나나나나나나나나나나나, 나수현, 나퐝수, 나각별,나칵별 나이트(EAT), 나드링크(DRINK), 나푸드(FOOD), 현실이 (잠뜰의 고양이 이름이 꿈이여서 그 반대라고 한다.), 나비, 나는, 나랑드, 나이키, 나트륨, 나주시(나주 배와 나주 곰탕), 나훈아, 나눔로또, 나이스, 나가사끼 짬뽕, 나까무라 상, 나쁘네, 나빴어, 나이서른하나가 있다.[72] 농사가 망했다.. 새 직업을 구해보자!!에서 고대 도서관에 있을 때 언급하였다.[73] 가끔씩 보면 자신이 왔던 길을 되돌아가는 일도 볼 수 있다. 쿠키런 파쿠르를 하랬더니.. 다같이 막장이 되었다 ㅋㅋ의 7:10부터 자신이 왔던 길을 까먹는가 하면 좋아요 45,000개가 넘는 로블록스 파쿠르맵!! 의 7:41에는 쵸쵸우와 반대길로 가더니 후에 반대로 가는 걸 알아차렸다. 다른 영상을 보아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일들이다.[74] 생방송을 켤 때에는 200만까지 3600명 차이였는데 몇몇 양심없는 구독자가 구독을 취소, 4900명까지 차이가 벌어졌다고.[75] 200만 카운트다운이 생각보다 지연되는 바람에 8시 선약을 깨게 되었는데, 그 시간에 만날 사람 중 한 명이 코아였다고 한다.[76] 사실 이때 마음이 불안했는지 친척, 친구 계정을 이용하여 구독하라는 말부터 전화 온 수현에게 주변 사람들에게 구독하라고 말하라는 일까지 있었다. 이때 구독 취소 누른 사람도 있었다고.. 결국 200만 달성하고 나서 196만 정도까지 다시 구독자가 내려갔는데, 순간 200만 달성했으니 됐다고. 뭐 채널의 엄청난 상승세 덕분에 다시 200만을 달성했지만.[77] 사실 2018년 초부터 다시 구독자 애칭 붐이 불기 시작해서 일회성으로 그런 걸지도 모른다.[78] 타 유튜버이기는 하지만 띵덕 항목에서 보듯이 집주소를 알아내기 위해 따라가거나 아예 알아내서 직접 찾아가기까지 한 사례도 있다. 이걸 막기 위해서라도 이사했을 확률이 높은 상황.[79] 도도한 친구들 속 남자 멤버들 중에는 키가 가장 작고 잠뜰보다 약간 크다.[80] 코아 문서에 가면 코아의 키는 178이고 도티는 이보다 더 작다. 160 중후반, 170 초반으로 추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