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데니 안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www.bstoday.kr/27887_13321_5619.jpg

본명

데니 안 (Danny Ahn) / 안신원 (安信源, Ahn Shin-won)

국적

미국 파일:미국 국기.png

출생

1978년 12월 22일 (39세)[1] /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

신체

181cm, 71kg, O형

가족

1남 1녀 중 막내

포지션

메인래퍼

학력

단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 (학사)

종교

무교[2]

데뷔

1999년 god 1집 앨범 Chapter 1

소속사

뉴에이블

소속 그룹

god

1. 소개2. 논란
2.1. 병역 관련 논란2.2. LG 트윈스 유광점퍼 조공 논란
3. 출연
3.1. 드라마3.2. 영화3.3. 공연

1. 소개[편집]

한국계 미국인 래퍼로 5인조 보이 그룹 god의 멤버. 메인래퍼를 말고 있다.

아버지MBC 1기 공채 탤런트 출신, 어머니는 모델 출신이라고 한다. 하지만 현재는 이혼해서 별거 중이라고 한다.
또한 같은 멤버인 박준형과는 고종사촌 관계라고 한다.[3]

손호영과는 갓식스가 결성되기 전에 만나 함께 오디션에 붙어 , 김환성과 함께 4인조 혼성그룹으로 데뷔 직전까지 갔으나 슈가 SM엔터테인먼트에 캐스팅되어 S.E.S.로 데뷔했고 김환성도 천명훈을 따라 NRG로 데뷔하면서 무산됐다.

god 활동 공백기에는 연기자로 전업하여 2010년에는 추노(드라마)에 "백호" 역으로 출연했다. 물론 비중은 점차 공기화지만 그래도 장렬하게 사망. 2013년부턴 탑기어 코리아(시즌4부터 출연중)에서 드레그 레이스왕(드왕) 기믹으로 출연하였다.[4]

2016년 후반부터는 친분이 있는 토니 안 등과 함께 이만갑에 번갈아 가며 출연하는 중이다.

2. 논란[편집]

2.1. 병역 관련 논란[편집]

대한민국 사회에서 민감한 문제로 받아들이는 병역에 대한 부분에서 현재까지도 비판받고 있다.

본래 데니안은 1978년 출생할 당시 속지주의 국가인 미국의 국적과 당시 한국 국적 보유자였던 아버지의 국적을 물려받아 대한민국, 미국 이중국적을 취득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1983년 귀국한 뒤 쭉 한국에서 자랐다. 그렇게 한국에서 자라다가 1996년 처음 가수의 꿈을 꾸게 되었고 1997년부터 god 멤버로서 합숙 생활을 시작, 1999년 1월 god로 데뷔하며 이중국적 상태로 연예계에 입문했다. 아마 국외 이주를 신청한 듯 보인다.

그렇게 연예계에서 활동하다가 2001년 병역법이 개정되면서 국내에서 60일 이상 체류하며 영리활동을 한 해외 영주권자, 시민권자에게는 병역 의무를 부과하도록 법이 바뀌게 되었다. 그러자 토니 안[5], 스티브 유[6] 등 일부 연예인들은 영주권을 포기하거나 차라리 신검을 받아 군에 복무하는 방법을 택했다. 병역법이 개정되기 전 병무청은 이중국적 상태이거나 해외 영주권을 가진 사람들에게 국적 포기 혹은 출국의 기회를 부여했는데 데니안은 결국 2000년 7월 28일 한국 국적을 포기함으로써 미국 국적만을 가지고 활동하게 되었고, 한국에는 F-4(제외동포) 비자로 체류하며 활동하게 되었다.

당시에는 스티브 유 사건 이전이라 연예인의 국적 포기에 대한 여론이 그다지 나쁘지 않았다. 그저 '그러나 보네' 정도의 반응이었고, 연예인은 그 당시만 해도 일반인과는 다른 백그라운드를 가졌다고 여겨졌기 때문에 대중들도 그저 그러려니 했다. 하지만 스티브 유 사건이 터지고 연예인들의 병역 의무에 대해 대중들의 시선이 엄격해지기 시작하면서, 그의 병역 문제도 조금씩 대중들의 시선으로 올라오다가 결정적으로 2005년 5월, 같은 멤버 손호영이 국적 논란에 휩싸이면서 데니안 역시 병역에 대한 문제로 비판을 받았다.

박준형의 경우 한국에서 만18세 이전까지 체류한 기간이 6개월이 되지 않고 한국말 구사도 별로 좋지 못했기에 사람들이 이해를 해 줬지만 데니안의 경우 영어는 거의 못하면서 한국말만 잘하는, 또 한국에서 대부분의 일생을 살았고 의무는 지지 않으면서 권리만 누리려고 하는 한국계 미국인이라는 꼬리표 때문에 더 크게 비난을 받았다.

그 후 손호영이 귀화하겠다고 어떻게 이야기를 해서 논란이 마무리되었고 god도 해체되면서 그의 병역 문제도 수면 밑으로 가라앉았으나, 2008년 1월 한 인터뷰에서의 발언 때문에 다시 논란에 휩싸였다. 당시 그는 영화 <기다리다 미쳐> 에 군인 역으로 캐스팅되었는데, 병역을 이행하지 않은 그가 한국 군인 역할을 맡는 것에 대해 상당한 논란이 되었다. 이 논란이 불거지자 기자가 인터뷰에서 이 논란을 언급하자, 데니안은 "군인 역을 맡는다고 군대를 다녀와야 할 필요는 없지 않냐"라는 말을 해서 대중들, 특히 군필 남성들에게 큰 비판을 받았다. 미국 시민권자 데니안 "군대 꼭 가야하나" 논란, 한국일보, 2008.01.02

이후에는 본인이 언급을 자제하며 2014년 god가 컴백하면서 좋은 반응을 얻자 이 이야기도 많이 묻혔으나, 여전히 그를 비난하는 댓글도 많이 보여서 지금도 본인에게는 나쁜 꼬리표로 따라다니고 있다.

2.2. LG 트윈스 유광점퍼 조공 논란[편집]

데니안은 프로야구 LG 트윈스의 팬으로 유명한데, LG가 11년 만에 포스트시즌에 진출하게 된 2013년 9월 29일 자신의 카카오스토리에 LG 구단의 유광점퍼를 갖고 싶다는 글을 올려 팬으로부터 조공받은 적이 있다.

유키스의 디아블로 3 구걸 사례와 더불어 팬심을 이용한 좋지 못한 조공사례로 꼽히고 있다.

3. 출연[편집]

3.1. 드라마[편집]

3.2. 영화[편집]

개봉 연도

제목

배역

2008년

기다리다 미쳐

민철

2011년

헤드

승완

3.3. 공연[편집]

공연 연도

제목

배역

2008년

클로저

대현

나생문

다케히코

벚꽃 동산

야샤

2010년

위대한 캣츠비

캣츠비

[1] 1978년생 같은 멤버인 윤계상과는 불과 2일 차이다. god 활동 시절 생일 축하 파티를 윤계상과 함께 보내곤 했다.[2] god시절 프로필[3] 이전에 이종사촌이라고 서술되어있었으나 데니안의 큰고모가 박준형의 어머니다. 즉 데니안에게 있어서 박준형은 고종사촌. 데니안이 아기였을 때, 그의 기저귀를 직접 갈아준 적이 있었다.[4] 물론 드래그 레이스의 특성상 운전을 잘 한다는 느낌 보다는 그냥 드래그 레이스 한정 운이 좋다는 느낌이다. 드래그 상대가 변속 실수를 한다던가. 아니면 그냥 차 성능이 좋다던가. 단순 운전실력으로 따지자면 스티그를 제외했을 때 데니안은 물론이고 아직까지 김진표를 넘는 MC는 나온 적이 없다. 류시원은 김진표와 마찬가지로 연예인 레이서니 이길 수 있을지도?[5] 어릴 때 미국으로 건너간 덕에 미국 영주권이 있어 입영 연기가 가능했으나 영주권을 포기하고 현역으로 입대했다.[6] 당시만 해도 미국 영주권자였으나 병역을 이행하겠다고 말을 했었다. 개정 병역법의 첫 케이스였던 셈. 그러나 8개월 후 공연을 이유로 미국으로 출국한 뒤 한국에 돌아오기는커녕 시민권을 취득했고, 그 후 입국이 영구 금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