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 앤 파이터/직업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편집]

온라인 게임 던전 앤 파이터의 직업들을 설명하는 문서. 모험가(던전 앤 파이터)도 함께 보면 좋다.

2. 특징[편집]

기본적으로 캐릭터마다 4직업이 존재하지만[1] 2016년 6월 14일 파(破) 업데이트 예고를 통해 남성 마법사가 최초로 4직업을 초과하는 직업군이 되었다. 또한 디렉터가 "앞으로는 1캐릭터 4직업 체제에 영향받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시즌 3 시간의 문 업데이트로 남성 귀검사의 외전 캐릭터 다크나이트와 여성 마법사의 외전 캐릭터 크리에이터가 등장하였다. 이들은 다크나이트와 크리에이터는 각각 남성 귀검사 및 여성 마법사와 아바타/장비를 공유하나, 전직 및 각성 과정이 없고 기본 아바타부터 차별화되는 등 별개의 새로운 캐릭터다.[2]

각 직업군의 등장순서는 기준 다음과 같으며, 초기직업은 해당 캐릭터가 처음 출시된 시점을 의미한다.

남성 귀검사 초기 직업[3], 여성 격투가 초기 직업[4], 남성 거너 초기 직업[5] → 남성 귀검사 아수라, 여성 격투가 그래플러, 남성 거너 스핏파이어 → 여성 마법사 초기 직업[6] → 여성 마법사 소환사 → 남성 프리스트 초기 직업[7] → 남성 프리스트 퇴마사 → 여성 마법사 마도학자 → 여성 거너 모든 직업[8] → 도적 초기 직업[9] → 남성 격투가 초기 직업[10] → 남성 격투가 스트라이커, 남성 격투가 그래플러 → 남성 프리스트 어벤저 → 남성 마법사 초기 직업[11] → 외전 남성 귀검사 다크나이트 → 외전 여성 마법사 크리에이터 → 여성 귀검사 초기 직업[12] → 여성 귀검사 다크템플러, 여성 귀검사 베가본드 → 나이트 초기직업 엘븐나이트 → 나이트 카오스 → 도적 쿠노이치 → 도적 섀도우 댄서[13] → 마창사 초기 직업[14] → 남성 마법사 블러드 메이지 , 남성 마법사 스위프트 마스터, 남성 마법사 디멘션 워커 → 여성 프리스트 모든 직업[15] → 나이트 드래곤나이트, 나이트 팔라딘 → 마창사 다크 랜서, 마창사 드래고니안 랜서

특정 속성에 특화된 직업군이 있다. 이 중에서 가장 흔한 것은 명속성(넨마스터, 남성 크루세이더, 마법 퇴마사, 여성 메카닉, 이단심판관, 여성 크루세이더)이며, 그 다음으로 암속성(소울브링어, 다크템플러, 어벤저, 사령술사)과 화속성(물리 퇴마사, 남성 메카닉, 쿠노이치, 이단심판관)이 있으며, 수속성에 특화된 직업은 빙결사. 그리고 완전히 단일 속성 특화는 아니지만 화속성 특화에 준하는 직업으로는 런처가 있으며, 명속성 특화에 준하는 직업으로 아수라(단, 2차 각성 이후 뇌신의 기운을 찍은 유저 한정)가 있다.

현재 외전 직업을 제외한 모든 캐릭터들은 전직을 하는데 15레벨에 캐릭터마다 존재하는 2개 이상의 전직 중 1개를 선택하여 전직 후 열심히 레벨업 하다가 50레벨에 이르러 퀘스트를 받아 각성이라는 이름의 2차 전직 후 다시금 레벨업을 하다가 75레벨이 되어 퀘스트를 받아 2차 각성이라는 3차 전직을 하게된다. 각성에 대한 이야기는 각성을 참고하시길. 외전 캐릭터에게 각성과 비슷한 개념의 자각 시스템이 추가 되었으며 일반 캐릭터들처럼 50레벨, 75레벨에 걸쳐서 자각이 가능하다.

그거와 별개로 50레벨 이후 기존 스킬을 강화시켜주는 특성 스킬을 배울 수 있다. 일반적으로 TP스킬이라 부르며 50레벨 이후 레벨이 오를 때 마다 TP가 1씩 주어진다.

현재 각 캐릭터별 인트로 만화가 시네마틱 영상으로 대체되었는데[16] 만화로 나오던 시절보다 구성이 약해진것도 있으며 일부 캐릭터는 인게임과의 목소리에 갭이 생겨 괴리감이 들고 부분부분 발연기도 있어서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다.

2015년 중후반부터 물마공의 시너지 차이가 지나치게 심해지는 문제가 생겼고 이 문제가 지속되자 2016년 던파 페스티벌에서 물마공간의 밸런스 패치를 한다고 공표했다.

현재 마공캐가 물공캐보다 훨씬 더 우월한 상황에서 물공캐들은 언제 있을지 모를 밸런스 패치를 계속 기다리고 있다.

3. 직업 목록[편집]

  • ☆ 표시는 추가 예정 직업, 2 표시는 2차 각성(자각)이 구현된 직업.[17]

3.1. 귀검사[편집]

귀검사는 남녀의 설정이 서로 다르다.

3.1.1. 귀검사/남자[편집]

손에 귀신이 깃든 '귀수(鬼手)' 라는 증상으로 한쪽 손이 변색되고 뒤틀린 검사

  • 웨펀마스터2 : 귀수 증상을 이겨내고 순수한 검술만을 수련한 귀검사. 경갑 착용.

  • 소울브링어2 : 귀신의 힘에 매료되어 구속구를 풀고 여러 귀신들을 부릴 수 있는 능력을 얻은 귀검사. 천 착용.

  • 버서커2 : 카잔 증후군에 걸려 광기에 몸을 맡긴 귀검사. 중갑 착용.

  • 아수라2 : 시력을 잃은 대신 파동의 힘을 깨우친 귀검사. 판금 착용.

  • 다크나이트2 : 남성 귀검사 4전직의 모든 스킬을 응용해 특유의 콤보 공격을 구사하는 귀검사. 가죽 외 전부 착용. 시즌 3 외전 '시간의 검사'로 추가된 남성 귀검사계 외전 캐릭터이며, 남성 귀검사와 아이템, 스프라이트를 공유할 뿐 완전한 별개의 캐릭터이다.

3.1.2. 귀검사/여자[편집]

극비구역에서 일어난 전이 실험의 영향으로 한쪽 팔이 전이 에너지에 침식된 검사.

  • 소드마스터2 : 속성 변환을 통한 4가지의 속성검과 발검술을 사용하는 귀검사. 경갑 착용.

  • 데몬슬레이어2 : 마인의 힘을 이용해 검의 형태를 자유롭게 변환하여 싸우는 귀검사. 중갑 착용.

  • 다크템플러2 : 영혼을 흡수하여 범위 공격을 하는 귀검사. 판금 착용.

  • 베가본드2 : 내공을 바탕으로 화려한 쌍검술과 장법을 사용하는 귀검사. 가죽 착용.

3.2. 격투가[편집]

단련된 몸을 이용하여 주먹과 발로 적을 물리치는 전사.

  • 넨마스터2(여,남) : 몸에 흐르는 기인 '넨(念)'을 수련한 격투가. 천 착용.

  • 스트라이커2(여,남) : 순수 격투능력만을 익힌 격투가. 경갑 착용.

  • 스트리트 파이터2(여,남) : 독, 모래, 날 달린 무기 등 다양하고 변칙적인 방법으로 싸우는 격투가. 중갑 착용.

  • 그래플러2(여,남) : 각종 잡기 기술에 특화된 격투가. 경갑 착용.

3.3. 거너[편집]

천계에서 온 천인(天人). 마법문명 대신 과학,기계 문명이 발달된 천계에서 총을 다루는 전사.

  • 레인저2(남,여) : 이성 직업 중에서 유일하게 남녀마다 설정이 다름. 가죽착용

    남거너 : 천계의 무법지대에서 살아남기 위해 사격에 특화된 거너.
    여거너 : 호위 목적으로 황도에서 교육받아 근접전에 특화된 거너

  • 런처2(남,여) : 강력한 화력과 긴 사거리를 가진 중화기를 이용해 지원사격을 하는 거너. 중갑 착용.

  • 메카닉2(남,여) : 다양한 로봇을 이용해 전투하는 거너. 천 착용.

  • 스핏파이어2(남,여) : 여러가지 총탄과 폭탄 및 각종 현대 무기들을 다루는 거너. 가죽 착용.

3.4. 마법사[편집]

천계와는 다르게 마계에서 발달된 마법을 사용하는 마계인.

3.4.1. 마법사/여자[편집]

  • 엘레멘탈마스터2 : 순수 원소마법만을 익힌 마법사. 천 착용.

  • 배틀메이지2 : 직접 물리적인 타격을 가하거나 체이서라는 마법구체를 이용해 근접 전투를 하는 마법사. 가죽 착용.

  • 소환사2 : 여러 몬스터나 정령들을 소환하고 다루는 능력을 익힌 마법사. 천 착용.

  • 마도학자2 : 마계에서 발견된 여러 가지 실험적인 마법들을 구사하는 마법사. 가죽 착용.

  • 크리에이터2 : 시간의 퍼밀리어의 힘을 사용하며, 기존의 키보드 조작이 아닌 마우스 조작으로 공격하는 마법사. 판금 착용. 시즌 3 외전 '시간의 퍼밀리어'로 추가된 여성 마법사계 외전 캐릭터이며, 여성 마법사와 아이템, 스프라이트를 공유할 뿐 완전한 별개의 캐릭터이다.

3.4.2. 마법사/남자[편집]

  • 엘레멘탈 바머2 : 4대 원소를 이용한 범위 공격에 능한 마법사. 천 착용.

  • 빙결사2 : 어비스를 이용해 다양한 얼음 무기를 만들고 근접 전투에 능한 마법사. 가죽 착용.

  • 블러드 메이지2 : 혈기 그 자체를 힘의 근원으로 삼은 마법사. 가죽 착용

  • 스위프트 마스터2 : 바람의 힘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마법사. 가죽 착용

  • 디멘션 워커2 : 차원 저편의 비밀을 연구하는 마법사. 천 착용

3.5. 프리스트[편집]

거병이라는 무기를 등에 매고 신의 의지를 대행하여 악을 물리치는 성직자.

3.5.1. 프리스트/남자[편집]

  • 크루세이더2 : 아군들을 치료하고 강화하며, 신성력을 이용한 전투에 특화된 프리스트. 판금 착용.

  • 인파이터2 : 거병을 쓰지 않고 신격권이라는 특유의 격투술로 악을 물리치는 프리스트. 경갑 착용.

  • 퇴마사2 : 거병을 직접 휘두르거나 식신의 힘을 빌려 퇴마술을 행하는 프리스트. 판금과 천 중 물리 공격형은 판금 착용, 마법 공격형은 천 착용.

  • 어벤저2 : 악마의 힘을 빌려 악을 심판하는 프리스트. 중갑 착용.

3.5.2. 프리스트/여자[편집]

  • 크루세이더2 : 아군들을 치료하고 강화하며, 신성력을 이용한 마법 공격에 특화된 프리스트. 판금 착용.

  • 이단심판관2 : 거대한 도끼를 휘둘러 악을 심판하는 프리스트. 중갑 착용.

  • 무녀2 : 신룡의 힘으로 아군을 강화하고 적을 포박, 공격하는 주술사. 천 착용.

  • 미스트리스2 : 7대죄의 힘으로 악을 처단하는 프리스트. 중갑 착용.

3.6. 도적[편집]

동족의 미래를 위해 일어선 민첩한 스타일의 흑요정.

  • 로그2 : 민첩한 몸놀림과 재빠른 연속 공격으로 적을 제압하는 도적. 가죽 착용.

  • 사령술사2 : 적에게 저주를 걸거나, 영혼을 강령시켜 자신을 강화하고 보조하는 데 특화된 도적. 경갑 착용.

  • 쿠노이치2 : 인법이라는 특유의 능력을 사용하는 도적. 천 착용.

  • 섀도우댄서2 : 후방 공격을 통한 암살에 특화된 도적. 가죽 착용.

3.7. 나이트[편집]

다른 차원의 자신의 모습과 능력을 빌려 싸우는 기사.

  • 엘븐나이트2 : 자연의 힘을 다루며 높은 방어력과 체인 콤보를 통해 싸우는 나이트. 판금 착용.

  • 카오스2 : 악마들을 소환하여 다양한 전술을 펼치는 나이트. 중갑 착용.

  • 팔라딘 : 둔기와 빛을 이용한 공격과 파티원들의 시너지를 올려 서포트 하는 나이트. 판금 착용.

  • 드래곤나이트 : 드래곤을 이용하여 콤보술을 펼치는 나이트. 경갑 착용.

3.8. 마창사[편집]

마창(魔槍)을 이용한 창술을 구사하는 제국 출신의 투사.

  • 듀얼리스트2 : 마창에 의존하지 않고 오직 창술만으로 싸우는 마창사. 경갑 착용

  • 뱅가드2 : 마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싸우는 마창사. 중갑 착용.

  • 다크 랜서☆ : 잠식된 마창의 기운을 투창술에 넣어 싸우는 마창사. 현재 미구현(2017/9/21 패치 예정)

  • 드래고니안 랜서☆ : 마창의 힘을 끌어올리기 위해 독특한 형태의 마창술로 거대한 마수를 사냥하는 마창사. 현재 미구현(2017/9/21 패치 예정)

4. 전문직업[편집]

5. 관련 문서[편집]

여담으로 각 캐릭터 문서들 중 넨마스터, 마도학자, 빙결사, 엘레멘탈 바머, 엘븐나이트, 스위프트 마스터, 디멘션 워커, 이단심판관, 미스트리스, 다크 랜서, 드래고니안 랜서는 동음이의어가 없어 쉽게 들어갈 수 있는 편. 물론 일부 직업도 각성명으로 리다이렉트 시켜 들어갈 수도 있다. 하지만 메카닉(던전 앤 파이터)각성 전 직업명, 남성 1/2각, 여성 1/2각 전부 동음이의어 문서가 존재한다(...)

던전 앤 파이터 초기에는 직업들이 참신하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당시 대부분 게임에 있는 궁수 기사 전사 마법사 성직자는 없고 귀신들린 검사나 맨손 격투가, 공돌이 총잡이가 나왔기 때문이다.

[1] 2005년 11월 8일 제 4전직이 추가 된 후 캐릭별로 4가지 전직이 추가되었다.[2] 자각 에픽퀘스트 클리어 시 재생되는 영상에서도 다크나이트와 크리에이터는 남성 귀검사 및 여성 마법사 캐릭터와 분리되어 있다.[3] 웨펀마스터, 버서커, 소울브링어[4] 스트라이커, 넨마스터, 스트리트 파이터[5] 레인저, 런처, 메카닉[6] 엘레멘탈 마스터, 배틀메이지[7] 크루세이더, 인파이터[8] 레인저, 런처, 메카닉, 스핏파이어. 유일하게 출시부터 4직업이 모두 구현되어 있었다.[9] 로그, 사령술사[10] 넨마스터, 스트리트 파이터[11] 엘레멘탈 바머, 빙결사[12] 소드마스터, 데몬슬레이어[13] 2014년 12월 7일 던파 페스티벌에서 공개되었다. 도적 직업군이 2009년에 추가 되었으므로 출시하는 데만 무려 약 6년이 걸린 셈이다.[14] 듀얼리스트, 뱅가드[15] 크루세이더, 이단심판관, 무녀, 미스트리스. 여성 거너 이후로 출시부터 4직업이 모두 구현되어 나오는 직업이다. 참고로 4직업 체제가 된 2005년 1025 패치 이후로 봤을 때 던전 앤 파이터에 존재하는 이성 직업 중 유일하게 나중에 나온 성별의 4개 전직 완성이 먼저 나온 성별보다 더 빨리 이뤄진 케이스.[16] 단, 원래 동영상이었던 여성 귀검사는 논외. 허나 여성 귀검사도 시네마틱 영상으로 교체 되었다.[17] 문서 수정 일시에 따라 모든 직업이 2차 각성까지 구현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나 앞으로 새로 나올 직업을 위해 그대로 둘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