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 앤 파이터/버그

최근 수정 시각:

1. 해결된 버그2. 진행중인 버그
2.1. 마우스 버그2.2. 버그도 차원이 다른 그녀2.3. 차원이 다른 접속불량2.4. 여귀검사의 버그
2.4.1. 공통2.4.2. 소드마스터2.4.3. 데몬슬레이어2.4.4. 베가본드2.4.5. 다크템플러
2.5. 7z.exe 버그2.6. 소환사
2.6.1. 소환사 KO버그2.6.2. 아우쿠소 TP강화 과대적용 버그2.6.3. 하급정령 TP강화 스킬설명 오류2.6.4. 정령희생 미희생 버그2.6.5. 소환해제 미적용 버그2.6.6. 소환몹 경직버그2.6.7. 요동치는 하이퍼 메카타우의 홀 버그
2.7. 그래플러
2.7.1. 공통 버그2.7.2. 여성 그래플러2.7.3. 남성 그래플러
2.8. 결투장 중력 보정 초기화 버그2.9. 누골 머즐 석화 버그2.10. 에인션트 트리거 오버 히트 버그2.11. 몬스터가 굳는 버그2.12. 몬스터의 잡기 버그2.13. 연속 잡기2.14. 미망의 탑 BGM 가출 버그2.15. 설치형 메카 오버플로우 버그2.16. 뇌연격 버그2.17. 지연사출, 기상사출, 기상크발, 지연크발2.18. 단축키 초기화 버그2.19. 레벨 업 시 스킬 레벨 증가 장비(및 중화기 다루기) 미적용 버그2.20. 발키리의 부활한 선행스킬 해금되지 않은 최대레벨 버그2.21. 너 이름이 뭐니? 넌 뭐하는 녀석이야? 버그2.22. 배신자 라크 복사 버그2.23. 사라진 라이프바 버그2.24. 네트워크 오류 버그2.25. 장미칼 아바타 효과음 버그2.26. 슈퍼아머 캔슬 버그2.27. 화면 멈춤 버그2.28. 크루세이더 슬로우힐 버그2.29. 크루세이더 생명의 원천 버그2.30. 어벤저 버그2.31. 넨마스터 광충노도 버그2.32. 시체 무한 타격2.33. 버닝피로도 3단계시 포니의 전용스킬 사용불가2.34. 회복 마법진 무효 버그2.35. 남레인저 스타일리시 버그2.36. 유령 열차의 몽환기장 라비네터 패턴 진행 불가 버그2.37. 여마법사 스킬 사용시 클론 아바타가 출력되지 않는 버그2.38. 일발화약성 몹 바운스 버그2.39. 마도학자 '바칼의성' 우로보로스 버그2.40. 남마법사 불사 버그22.41. 6원소 버그2.42. 남스파 자동장전 버그2.43. 남넨마 버그2.44. 다크나이트 스킬 복사 버그2.45. 방어구 속성 버그2.46. 이기의 조력자 - 마테카 버그2.47. 남메카닉 스킬 버그2.48. 대규모 어그로 버그2.49. 무투던전 apc 분열버그2.50. 마창사의 저주(?)2.51. 남런처의 집중포화 버그2.52. 여마법사의 무적천격 버그2.53. 인파이터 윌 드라이버 해방 이미지 버그2.54. 빙결사 쥬데카 불발 버그2.55. 남스커 라이트닝 댄스 캔슬 시 무한경직 버그2.56. 블핵홀 더블 건호크 버그2.57. 다크나이트 다크 슬래쉬 버그2.58. 수인의 협곡 던전 진행불가 버그2.59. 검신 극초발도 검기 실종 버그2.60. 칠흑의 공포 버그2.61. 영상 진행시 높은 일정확률로 화면이 굳어리는 버그

1. 해결된 버그[편집]

내용이 너무 많아서 별도의 문서로 분리되었다. 던전 앤 파이터/버그/해결된 버그 문서 참조.

2. 진행중인 버그[편집]

왠만한 문서보다 길다...
시즌 5 마계 기준으로 아직도 현재 진행중인 버그들만 기술한다.
당연하지만 "~하면 해결" 같은 문구는 임시방편일뿐 당연히 개발진의 몫이다.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않으므로 신속한 버그픽스가 필요한 상황.

2.1. 마우스 버그[편집]

가끔가다 마우스를 한번 더 누르지 않으면 반응이 오지 않는 상태가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보통 더블클릭을 해야한다고 알고 있지만, 정확히는 더블클릭이 아니라 동일한 부분을 두 번 클릭 해야 반응이 온다. 클릭 간격사이의 딜레이는 전혀 상관없기에 더블 클릭이 아니다.
예를 들어, 인벤토리에서 장비- 소모품-재료 등을 보고 싶을때는 각각의 탭을 클릭해서 전환을 하게 되는데, 보통은 여길 한번 클릭하면 바로 넘어가지만, 해당 버그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한번 클릭을 하면 아무런 반응이 없고, 동일한 부위를 한번 더 클릭해야 원래 한번 클릭하면 실행되던 명령이 실행된다. 가령 현재 소모품 탭에 있는데, 장비로 넘어가고 싶으면 장비탭을 한번 클릭한 후, 장비 탭을 한번 더 클릭해줘야 넘어가게 된다. 물론 한번 클릭하고 나서 10초던 1분이던 기다렸다가 클릭해도 적용된다. 즉 더블클릭이 아니라 두번클릭이 필요한것.
또한 이때 장비탭 한번 클릭 재료탭 한번 클릭 이런식으로 번갈하 계속하게 되면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즉 클릭 동작을 같은 부위를 두번 연속 해야하고, 클릭간의 간격은 상관없는 상태.
던파 초기부터 발생하며 절대 해결 되지 않는 해괴한 버그. 간혹 이렇게 하면 해결된다 저렇게 하면 해결된다 라는 의견이 있지만 시도해도 별 의미는 없다.
운이 좋다면 다음 던전에 입장하고 마을에 왔을때 풀려있지만, 다시 던전에 입장하면 또 걸려있는 경우가 많다.. 그냥 재시작만이 답. 허나 한번 걸리기 시작하면 이 후로도 마구 걸린다는 특징이 있다(...)

2.2. 버그도 차원이 다른 그녀[편집]

급하게 만들어진 캐릭터라는 것을 티내기라도 하는지 업데이트 후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버그들이 밝혀지기 시작하는 중. 여귀검과 마찬가지. 아니 적어도 여귀검은 던전 입장불가수준의 버그는 없었으니 여귀검보다 더하다

  • 나이트가 상어 서식지 더반에서 적상아리에게 띄우기 스킬 쓰면 계속 올라가다가 화면 바깥으로 나가면 사망한다. 덧붙여서 네임드 몬스터인 줄무늬 상어는 올라가서 죽지도 않고 안 내려온다. 샤케이드 해머는 내려오는 패턴이 있기 때문에 올라가다가 내려온다. 다른 캐릭터들은 샤케이드 해머가 내려오지 않아서 문제던데

  • 몬스터가 죽어서 사라지기 직전 하얗게 변했을 때 운명의 수레바퀴 스킬을 써서 맞췄을 경우, 몬스터가 하얗게 된 상태로 하늘에 직각으로 곧게 굳어버려서 안내려온다. 덤으로 아직 사망판정이 아니라서 방도 안 넘어가진다. 그러니 죽은 몬스터한테 운명의 수레바퀴 또 걸지 말자.

  • 사망의 탑에서 나이트나의 원킬쇄패를 당할 경우 디멘션 몰트가 발동되지않는다.

  • 파티플레이중 던전 클리어후 철벽방어를 시전하면서 재도전을 하거나 마을가기를 선택하면 파티원이 튕긴다.

  • 영웅의 지하무덤에서 율크레스가 보스일 때 율크레스가 사망시 타격이 가능한 버그가 있는데 자연의 속박 당기기와 뱅가드 스트랏슈 피니시가 적중시 보스 사망 특수 효과(섬광플래시와 함께 화면 느려짐 효과 발동)가 발동된다. 이 버그는 모든 보스에게 적용된다. 그 예로 뱅가드 히트후 피니시가 나가기 전에 파티원의 공격에 보스가 사망후 피니시가 나가면 보스사망 특수효과가 2번 발동된다.

  • 체인러쉬는 체인러쉬 자체의 타격 도중에 캔슬하여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 구조로 되어있어 일부러 자체 타격의 역경직이 높게 설정되어 있는데 이 체인러쉬의 타격 역경직이 연계되는 스킬로 넘어오는 현상이 발생되어서 이 버그가 걸리면 기본기들이 체인러쉬에 씹히고 무큐기들의 시전시간이 길어져서 곧바로 딜로스로 이어지게 된다. 특히 최종 컨텐츠인 안톤에서는 몹들의 체력이 높아 지속적인 체인연계가 필요한데 이런곳에선 더 체감이 큰편. 에픽, 크로니클 유저 공통으로 엘븐나이트에겐 가장 심각한 버그.

  • 엘븐나이트에게 몹의 어그로가 없다면 런지 에볼루션의 체인 증뎀이 적용되지 않는다.

  • 각성패시브 대자연의 가호는 공격력 증가 옵션이 평타에만 적용되고 스킬엔 적용되지 않는 버그가 존재한다.

  • 2014년 12월 4일 패치이후 뭘 잘못건드렸는지 카오스가 들어간 4인팟에선 매지션들이 구석으로 도망가는버그가 부활했다, 그것도모자라 하늘로승천하는 진풍경을 볼수있다.

  • 보스가 사망후 카오스의 파성추에 보스가 걸리면 보스사망 특수효과가 엄청나게 발동된다.심지어 보스가 홀딩에 걸려있었다면 특수효과가 영원히 생긴다!!

  • 정확한 조건은 아직 알수 없지만 엘비쉬 점프 사용시 날아가던 도중 엘비쉬 점프의 최고높이점에서 날아가던 자세 그대로 굳는 버그가 있다.

2.3. 차원이 다른 접속불량[편집]

시즌 4 Act1. 차원이 다른 그녀 업데이트 이후 발생한 버그. 업데이트 후 통합 이계채널에서 한 명이 튕길 시 파티원 전원이 강제로 파티탈퇴된다. 이계던전 입장 도중 한명이 튕길 시 다른 파티원들도 죄다 나간 것처럼 보이고 혼자 던전 안으로 들어가게 되지만 사실은 다른 파티원들도 같이 있는 상태. 이때는 아이템이 먹어지지 않으며 결과 카드도 이름 없이 뜬다. 마을에서 다시 초대하려고 해도 튕긴 파티원을 포함한 다른 파티원들이 파티에 속한 것이 돼서 초대 자체가 되지 않는다. 파티원 전체가 캐릭터 선택창 등으로 나간 다음 다시 파티를 만들면 해결.

2.4. 여귀검사의 버그[편집]

2.4.1. 공통[편집]

  • 가끔 스킬이 쿨만 돌아가고 나가지 않는 현상이 있다. 주로 이동키와 스킬키를 같이 누르면 높은 확률로 발생한다.

구 직업들의 경우 해당 버그가 일어나지 않고 안정적이나 ,도적을 시작으로 추가된 신 직업들은 당연한 듯이 이 버그가 기본탑재로 출시된다.
즉 2009년 도적이 출시된 이후 대두되기 시작한 버그인데, 2016년인 아직까지도 픽스가 안 되고 있다.
신 캐릭 육성중에 이 버그를 빈번하게 겪다 보면 육성이 싫어질 정도다.스킬이 안 나간다는 건 결국 스킬을 못 쓰는 거와 마찬가지니까 +딜 손실

그외 구 직업이라 할 지라도 2차각성 관련 액티브 스킬 ,전직 후 매커니즘의 변경, 신스킬이 추가등으로 버그가 생긴다.
예)남메카 2차 각성 후 소환방식 변경으로 인해, 바이퍼 등을 설치 할 때 버그가 발생한다.

* 이계의 틈에서 2번 속박의 스웨이클 방에서 상자에 일부 스킬을 사용할 경우 상자의 이동방향이 역전되는 현상이 있다. 특히 소드마스터의 비연참의 경우에는 첫타를 맞추는 순간 무조건 발생한다. 그냥 평타만 쓰도록 하자.
이계의 틈은 사라지고 마계의 틈이 새로 생겨났다. 여기서 발생하는 버그는 이후에 업로드바람.

2.4.2. 소드마스터[편집]

  • 간혹 발검술 캔슬에 의해 공중에서 발동되지 않는 스킬이 발동되는 버그가 있다. 대표적으로 태산압정의 커맨드를 승천검과 같은 Z로 맞춰놨을 시 태산압정이 발동되자마자 캔슬되고 그대로 승천검이 발동되는 것.

  • 참마검 시전 도중 몬스터에게 맞아서 캔슬되었을 때 몬스터가 무한홀딩되는 것.[1]

  • 섬광 스킬 시전 도중에 섬광 버튼을 연타하면 발검술 스톡이 최대 2개까지 날아가는 황당한 버그가 있다. 퍼스트서버 업데이트 당시에 존재한 버그인데 아직도 안고쳤다.

2.4.3. 데몬슬레이어[편집]

  • 결투장에서 사복검-조 시전으로 슈퍼아머 스킬을 캔슬함과 동시에 사복검 조가 캔슬당했을 때, 상대가 서있는 채로 묶여있는 버그가 있다. 평타 한대로 풀어주는 게 예의.

  • 넨마스터의 넨화를 시전하고 다른 다단히트기(혈지군무,검마격살등)을 사용하면 엄청난 렉이 걸리면서 자칫하면 접속이 종료되는 현상이있다. 운모가 피격 판정이라 넨화한테 그대로 적용되어서 발생하는 버그인듯.

2.4.4. 베가본드[편집]

  • 이상하게 높은 특수기술 피격 경직.

가끔가다 강제경직 성격이 있는 공격을 하는 몹들이 나오는데, 여기에 당할 경우 다른 직업보다도 훨씬 더 경직상태가 오래 지속된다.

  • 어쩔 때는 없는 Y축 '피격' 판정(...)

불굴의 의지를 사용했을 경우[2], 평소보다 Y축 피격 판정이 현저하게 줄어들 때가 있다. 불굴의 의지가 있는 동안 언제나 그런 것은 아니고 추가 발생 조건이 있는 듯한데 불명.

  • 평타를 사용하다 기술로 캔슬하면 기술이 캔슬된다.(?)

평타를 연타하다가 기술로 캔슬하면서, 동시에 평타버튼을 계속해서 연타하고 있으면, 가끔가다가 해당 기술은 나가지도 않고 쿨타임만 돌면서 평타만 계속해서 치는 현상이 발생한다. 무아지경으로 평타를 연타하다보면 간혹 발생하는 어이없는 버그.

  • 보스 유니크 상점에서 광검이 나오지 않음

젤딘 슈나이더, 베른 보네거트, 시란, 페럴 웨인이 보란 듯이 광검을 팔고 있지만, 정작 베가본드의 판매창에는 나오지 않는 버그. 직업 선택을 웨펀마스터로 잡아 두는 미봉책을 쓸 수 있으나, 광검을 추천무기라고 해놓곤 이런다는 건... 후새드.

2.4.5. 다크템플러[편집]

  • 리버레이트 벅샷의 무한 추적 - 사망한 지 얼마 안된 적이 있던 곳에다 벅샷의 레이저가 날아든다. 일부 보스가 여럿인 던전, 시체가 남는 이벤트가 있는 경우 등은 죽은 지 한참 지나도 계속해서 벅샷이 인식한다. 루거 이 자식 전도사 : ㅋㅋㅋㅋ?

  • 최하단 판정이 없는 디스트로이어 인장폭발
    디스트로이어의 인장이 폭발하는것은 최하단 판정이 없어 몬스터가 누워버리면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는다. 고쳤다고 했지만 여전히 고쳐지지 않은 문제. 인장폭발이 메인딜이라 더 심각하다.

  • 둠스데이
    둠스데이 사용 도중 여러 이유로 스킬이 캔슬될경우 화면이 어지러워진다(..). 다음 방으로 넘어가면 해결된다.

  • 블랙미러 끼임버그
    결투장에서만 확인됨. 블랙미러를 벽에 대고 쓰고 상대가 걸릴경우 벽에 끼어 나올수 없다. 처단이나 블랙미러를 한번 더써야 빼줄 수 있다.

  • 히든블레이드 버그
    결투장에서만 확인됨. 패치로 히든블레이드 모션이 변경된 이후 생겨난 버그. 공격속도가 올라갈수록 평타가 이어지지않고
    1타에서 끊어지는 현상이 빈번히 발생한다. 고쳤다고 했지만 여전히 버그가 남아있는 상태.

2.5. 7z.exe 버그[편집]

7z.exe 참고. 던파하다 느닷없이 튕겼다? 그럼 90%는 이 버그로 인한 것.

2.6. 소환사[편집]

소환사 의 버그 목록.

2.6.1. 소환사 KO버그[편집]

소환사가 KO가 된후 생긴 소환몹들의 공격 및 루이즈언니의 운석으로 사망한 자는 소환몹 때문에 KO 되었다고 뜬다. 근데 이건 플레이에 지장이 없어 고치든 말든 알 바 없는 버그.

2.6.2. 아우쿠소 TP강화 과대적용 버그[편집]

아우쿠소 TP강화를 찍을 시 최대 소환수 6마리를 벗어나서 7마리가 뽑히는 경우도 있다.

2.6.3. 하급정령 TP강화 스킬설명 오류[편집]

시간의 문 개편 이전부터, 하급정령 TP강화(레벨 1당 하급정령 1마리 이상 뽑을 수 있음)를 찍으면 하급정령의 소환 개수는 올라간다. 하지만 스킬설명에서는 최대 가능 소환수 7마리라고 적혀있다. 아우쿠소 강화를 할 시 2마리에서 6마리로 바뀌는 것이랑 대조된다.

2.6.4. 정령희생 미희생 버그[편집]

하급정령을 소환한 후 몇 초간 하급정령이 무적상태에 있을 때 정령희생을 사용하면 터지지 않는다.

2.6.5. 소환해제 미적용 버그[편집]

확률 100%: 소환 즉시 몇초간 소환몹이 무적상태일 때 소환해제하면 소환해제가 안된다.
가끔: 에체베리아[3]나 플레임 헐크[4]가 소환한 소환몹은 소환 해제가 안 먹힌다. 이때는 그냥 퇴근하실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소환몹이 공격 중인 경우 소환해제 할 시 해제가 되지 않는다. 이계면 미친다. 특히 꿈성 1번방에서 자주 그러니까 주의.

2.6.6. 소환몹 경직버그[편집]

빨컴이나 렉이나 반동종자가 있을 경우 소환몹이 그 쪽 컴퓨터로 넘어가는 순간 경직된다. 혹은 방과 방 사이 이동할 때 빨컴이나 렉이 없을 경우에도 발생된다. 가끔 하늘나무 열매로 해결되지만 안 되는 경우가 더 많다. 따라서 이럴 경우엔 다른 방으로 옮겨지면 해결된다. 만약 해결되지 않을 경우에는 렉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이 경우에는 소환해제가 먹히지 않는다. 따라서 공격도 안 하고 있고 솬몹은 소환되어 있는 상태가 되니 소환사는 미친다.

2.6.7. 요동치는 하이퍼 메카타우의 홀 버그[편집]

아이템 효능은 캐스팅 시 15%의 확률로 한마리 소환.

아우쿠소, 하급정령, 상급정령[5]'은 두 마리가 잘 나오는 반면, 중급정령, 루이즈 언니, (분노한) 산도르, 호도르는 2마리가 나오지 않는다. 모순.(사실 중급정령은 필드에 아직 한 마리의 중급정령도 없을 시, 루이즈 언니는 무한의 계약 풀셋일시, 산도르&호도르는 (구)체샤이어의 웃는 고양이(...)를 장착시 조건부로 2마리씩 나오긴 한다.)

사실 정령류 소환물의 소환 특징상 소환시 무적판정이 아직 소환되지 않은 것으로 판정되어 나온 버그였고 상급정령의 tp스킬의 변화로 이제 최대 소환 가능 숫자가 늘었기에 더 이상 큰 문제는 아닐 것으로 생각 되었으나...

간혹 에체베리아가 2마리씩 뽑히고 있다!!!

그러나 다시 상정tp 변경으로 1마리만 소환가능하고 여러 패치로 인해, 한 마리 더 소환하는건 아예 막혔다. 그래서 하정과 tp찍은 아우쿠소만 가능한 상황이며 아이템을 동원한 소환수 증가에는 반응하지 않는 버그가 있어, 타 고던 유니크와 마찬가지로 그냥 쓰레기 아이템으로 전락했다.

2.7. 그래플러[편집]

그래플러 유저에게 있어선 스턱판정의 불합리함[6]과 함께 일명 양대 암덩어리라고 불리우는 존재, 캐릭터의 스킬에 다 걸려 있다.

특정 상황이라는 표현은 발생하기도 하고 안 하기도 하지만, 발생하는 것에 어떤 조건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말. 아직까지 추측은 분분하며, 남성 그래플러는 주로 어그로 관련, 여성 그래플러는 몹의 종류에 관련해서 버그가 발생한다.
특히 남성 그래플러 한정으로 예전에 다른 직업보다 버그가 꽤 심했던 탓으로 장애언트,버그언트 등의 굴욕적인 별명을 얻었다.

2.7.1. 공통 버그[편집]

숄더 태클을 사용하다가 굳는 경우가 있다. 버튼을 떼도 충전 자세 그대로 굳어있다. 피격받으면 풀리므로 포츈 코인을 이용해 풀 수 있다. 2012년 2월 28일자 정기 업데이트를 통해 수정되었는데, 대신 최대 충전 후 대기 시간이 무제한에서 5초로 변경되었다...고 올라왔지만 여전히 굳는다. 그러면서 5초 제한만 적용(...).

2.7.2. 여성 그래플러[편집]

  • 60제 EX 액티브 스킬인 에어 클러치를 보스에게 사용할 시 간헐적으로 피니쉬를 찍기위해 점프했을때 화면 밖으로 나가서 돌아 오지 않는다. 일반 던전 한정인지 아닌지는 불명.

  • 70제 EX 액티브인 싸이클론 어택 시전 중 잡혀서 굴러가던 적이 도중에 죽으면 잡혔던 적이 모두 굳는다. 굳은 채로 데미지는 받지만 죽지는 않는데, 체력을 모두 깎은 뒤 다시 잡아 풀면 죽는다.

  • 수플렉스 싸이클론이 그랩캐넌으로 발동할 시에 해당 몬스터의 어그로 대상이 여성 그래플러가 아니면 그랩캐넌 데미지가 뜨지 않거나, 통상 데미지보다 낮게 뜬다.

  • 로플링 사용시 몹을 땅에 던지면 종종 충격파가 생기지 않는다.

  • 고블린 왕국 보스 '고블린 왕 골고',란제루스의 개 보스 '게쉔 그리건', 바칼의 성 보스 '폭룡왕 바칼'에게 '허리케인 슈퍼 플렉스'를 사용하여 처치할시 보스에게서 빛이 마구나며 빛이 완전히 멈춰 보스가 사망처리될 때까지 아이템이 드랍되지 않는 현상... 다른던전에서도 경험했다면 써주세요 .슈퍼 플렉스로 보스가 죽는순간에 다른 직업의 공격이 동시에 들어갈 경우에 걸리는 버그이다.환영검무같은 연타성 스킬이랑 들어가면 환장한다 모든 보스 몬스터에게 공통 적용 되는 버그로 언제 수정 될지는... 그래서 난 솔플만 하지.

  • 안톤 레이드의 몇몇 건물형 네임드 또는 보스 몬스터에게 그랩 캐넌으로 공격 시 딜타임이 줄어들거나(크레이브, 괴충) 딜 자체가 박히지 않는 현상(마테카, 심장)

  • 토르베지노 사용시 몹이 아닌 허공으로 들어가는 현상(주로 바칼에서 많이 경험할 수 있다.)

2.7.3. 남성 그래플러[편집]

  • 폭군왕 타닉타르한테 로플링을 시전하면 피격 모션 상태로 굳는다(…) 애써 보스방까지 왔더니 보스를 못잡는 혈압 오르는 상황.

  • 사룡의 봉인 보스 '사룡 스피라찌'에게 '나의 공격리듬은!!'을 사용시 머리가 사라지는 버그.. 머리만 사라지고 타격은 제대로 되나 심히 신경쓰인다.

  • 롤링 스파이크 시전시 죽지않고 빙빙도는 모션 그대로 움직이며 HP가0이 되어도 죽지 않는 버그. 그냥 잡기스킬을 써주면 풀린다.

  • 반드시 잡는다!의 모아잡기가 파티 플레이시 즉시 모이지 않고 잡는 모션이 끝난 후 모이는 현상. 솔로 플레이시에는 즉시 모이지만 파티 플레이시에는 모아잡는 모션이 끝난 후에 몹이 모인다. 이 현상으로 인해 잡힌 적이 잡히지 않은 것으로 취급되기도 하며 적을 모으지만 공격은 하지 않고 놓아주는 상황도 생긴다. 공격속도가 높을수록 더욱 빈번하게 발생한다.

  • 잡히는 보스에게 에어슈타이너로 막타를 치면 땅바닥에 거꾸로 박히는 현상이 존재한다. 버그는 버그지만 안고치는게 괜찮을 정도로 재미있는 버그다.

  • 한놈만 팬다를 너무 구석에서 쓸경우 적이 순간이동을 한다...

  • 남그래플러의 반드시 잡는다의 범위잡기 스킬들이 남 그래플러끼리 충돌할경우 한쪽이 가끔씩 굳는다.

  • 트롬베 발전소에서 '피어스' 스킬 완충후 시전시 맵을 통과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 2016년 11월 13일 기준으로 딜이 종종 이상하게 안들어가는 버그가 있다. 어그로 버그와는 별개 (개발팀들이 확인중이라고 한다.)

2.8. 결투장 중력 보정 초기화 버그[편집]

결투장에서 넘어진 상대가 기상하기 직전에 띄우기 혹은 넘어트리는 기술 사용시 랜덤한 확률로 기상 무적 시간이 무시되면서 중력 보정이 초기화 되는 버그. 이 버그로 인해 가장 이득을 보는 캐릭터는 콤보 도중에 계속해서 어퍼슬래쉬와 백커터를 넣는 웨펀과 콤보 자체가 천격과 체이서 날리기의 반복으로 이루어진 배틀메이지. 배틀메이지는 콤보 자체가 천격과 체이서 날리기의 반복인 만큼 이 버그가 잘 일어날 수밖에 없고, 기상 사출과 이 중력 초기화 버그가 한번만 일어나도 상대를 한번 띄우는 것만으로도 한큐에 보내버릴 수 있다.
배메가 아무리 하향당해도 결장에서 배메가 왜 강캐인가에 대해서 말할 때 기상 사출과 함께 자주 지적되는 버그.

2.9. 누골 머즐 석화 버그[편집]

누골 머즐을 든 상태에서 새틀라이트 빔을 쓰고 레이저를 충전하면 새틀라이트 빔을 맞은 상대가 석화되는 버그. 새틀라이트 빔말고도 양자폭탄, 레이저 뽑아치기, 크로스 모어[7]에도 적용된다. 누골 머즐의 옵션을 조금 넓게 보면, 레이저 시전 중 그 런처의 공격에 히트하면 그 공격에도 석화공격 판정이 있다고 볼 수도 있다.

비슷한 사례로 레인저 더블 건호크도 할기의 본링 카운터 증가 피해가 안 들어가지만, 건호크를 시전하고 일반 타격으로 카운터를 내면 건호크에 할기 옵션이 들어간다.

2.10. 에인션트 트리거 오버 히트 버그[편집]

6레벨 옵션인 주포 몸체로 공격 범위 확대가 6레벨이 아님에도 적용 되고 있다. 물론 3레벨의 적을 밀어내는 장벽 효과도 몸체에 확대 되어있다. 덕분에 뒤로 넘어간 적도 시원하게 얻어 터지는데 이것도 버그긴 버그다.
이 현상은 트리거의 3레벨 옵션인 장벽 생성이 생기면서 나타난 버그인 듯하다. 장벽의 효과는 장벽에 닿은 상대를 트리거가 등장할 때 적을 쳐내는 거리만큼 밀어내는 효과인데 이 판정이 트리거의 몸체까지 걸쳐있고 덩달아 이 판정과 주포의 공격 판정이 묘하게 겹치면서 확대된 듯하다.

2.11. 몬스터가 굳는 버그[편집]

몬스터가 굳어서 타격이 안된다. 몬스터를 죽일 수 없으므로 다음 방으로 넘어갈 수 없고, 결국엔 던전 진행이 끊기게 되는 버그.
보통 한 유저와의 p2p 연결이 잘 되지 않아 일어나는 버그다. 몬스터가 연결이 잘 안된 유저를 타겟팅하면 몬스터는 그 클라이언트로 넘어가서 영영 돌아오지 않는다.(...) 유일한 해결책은 연결 불량인 유저가 자처해서 던전을 나가는 것이다. 그러나 누가 연결 불량인지 확실하게 알아낼 방법이 없다. 게다가 던전을 도중에 나가게 되면 패널티가 있으므로 서로가 연결 불량이 아니라며 우겨댄다. 또 자신이 연결 불량인 것을 알아도 그냥 나가기 싫어서 안 나가는 유저들이 많다. 그리고 던전은 순식간에 오일천지가 된다
만약 혼자서 던전을 돌고 있었을 시 알고 포기를 해야하는 상황이 나온다.

이와같은 상황은 대표적으로 왕의 유적 5번방 소환 몹들이다. 잡기스킬(잡기스킬인지는 추가 바람) 등을 입력하다보면 갑옷이 상체만 생기더니 방어력(?)이 상당히 올라간다. 그래도 잡을 피인지라 체력을 0으로 만들었지만 몹은 사라지지 않고.. 솔플이라면 던전 포기 파티사냥이라면 파티원 중 연결 불량자가 나갈 때 까지 안풀린다.(..)

2.12. 몬스터의 잡기 버그[편집]

몬스터에게 잡혔을 때 그것을 다른 유저나 로봇 소환물 등이 타격해서 구해 주거나, 그 몬스터를 죽이는 경우 캐릭터는 굳어 버려서 움직이지 않거나 누워서 일어나지 않는다.

해당 몬스터 - 반투의 엘리트 전사, 타우 캡틴, 하이퍼 메카 타우, 개장수 묘진 등

2.13. 연속 잡기[편집]

그래플러의 연속 잡기. 수플렉스 이후 타 잡기 기술로 강제 연결이 되는 경우이다. 결투장에서 타 플레이어를 상대할 때만 적용되기 때문에 버그성 연속기라 할 수 있다.(몬스터나 APC에겐 적용되지 않는다.)

던전 앤 파이터의 P2P접속방식에 의한 일종의 지연현상을 이용한 버그. 체이서를 이용한 기상사출 등도 이를 이용한 방식이다.
잠깐 근데 이게 버그면 끌잡도 버그잖아? 뭐 버그 맞지만

-== 사망의 탑 아바타 버그 ==-
사망의 탑을 들어갔다 나오면 아바타 옵션이 바꿔져 있는 버그이다. 캐릭터 선택, 채널 변경을 하면 풀린다.
2017년 8월기준 해결된것으로 보임.

2.14. 미망의 탑 BGM 가출 버그[편집]

미망의 탑을 클리어하고 재도전을 누르면 배경음악이 들리지 않는 버그. 2015년 현재 시점에서도 고쳐지지 않았다.

일시정지를 하고 다시 시작하면 배경음악이 다시 들린다.
O키(설정)키를 누르고 다시 닫아도 다시 들린다.

2.15. 설치형 메카 오버플로우 버그[편집]

남여 메카닉 공통으로 설치형 메카의 폭발에는 오버플로우 버그가 있어서 스킬 퍼뎀이 32768%가 넘어가면 데미지가 1이 뜬다. 이 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 중 하나가 전폭중첩이었으나 2014/05/15 패치로 전폭중첩이 삭제되면서 어느 정도는 해결되었다. 다만 스킬뎀을 극단적으로 뻥튀기시키는 수단이 사라져서 그렇지 여전히 버그 자체는 고치지 않았다. 그리고 이기 유저의 경우 템페스터에 오버플로우가 뜬다. 이쯤되면 버그 고치기 귀찮아서 전폭중첩 삭제한 것 같다 직무유기 아님?

2.16. 뇌연격 버그[편집]

배틀메이지 스킬인 뇌연격을 결투장에서 가까이서 사용하고 중간에 캔슬하고 뒤로 돌아보게되면 뒤에도 판정이 남는 버그. 현재는 수정되었지만 이번엔 뇌연격의 선 슈퍼아머 판정이 사라지는 새로운 버그가 생겼다. 약 주고 병 주고

2.17. 지연사출, 기상사출, 기상크발, 지연크발[편집]

결투장에서 퀵스탠딩, 혹은 기상할 때 백스텝 후 배틀메이지사출, 스트리트 파이터크레이지 발칸이 사용되는 버그. 핑을 이용한 것으로 기상 잡기와 마찬가지인 엄연히 버그이다. 지연사출/기상사출을 처음 사용한것은 던파리그에 올라와있는 신현수(1차 : 보탄짱★ 2차~5차 : IIIIII) 선수라고 알려져 있다. 중력초기화의 원리

크레이지 발칸은 격투가 2차 개편 때 스트리트 파이터의 마운트에 시작동작을 추가함으로써 사용하기 까다롭게 되어버렸다. 아직 되기는 된다.

배틀메이지의 사출은 여러번 수정이 되었는데, 처음엔 스킬 지연시간을 1.0초에서 0.5초에서 줄였고, 쿨타임을 늘렸다. 그 후 사출 후 일정시간동안 공격이 안되게 수정되었는데(참고로 본섭에 적용이 안됐다.) 역시나 지연사출은 고쳐지지 않았고 체이서의 효과가 반토막이 되었다. 지금은 50% 깎인 것에서 25%로 수정된 것.

결투장이 약하다고 우기는 배틀메이지 징징이들은 대부분 버그가 아니라고 우기고 있는데 버그가 맞다.(...) 편의상 지연사출, 기상사출을 묶어부르긴 하지만 좀 다른 부분이 있다. 상대방 슈퍼아머를 깨기 위해 일부러 늦게 사출하는 것도 지연사출이기 때문.

당하는 상대에게는 돌았냐?라는 말이 절로 나오게 한다고...

2.18. 단축키 초기화 버그[편집]

2012/08/16 패치로 크리에이터 추가로 단축키가 바뀌었는데, 이게 재접을 할 때마다 단축키가 크리에이터의 기본 단축키로 초기화되고 있는 버그. 이 버그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불만을 토로중이다. 퍼스트서버에도 적용되고 있는 버그였는데 수정도 안 하고 그냥 본섭으로 넘겨버린 듯. 날이 갈수록 던파의 퍼섭의 의미를 도저히 알 수가 없다. 현재는 별 문제가 없는 듯. 그리고 이 단축키 초기화 버그는 몇몇 유저는 적용되지 않았다는 것.

2.19. 레벨 업 시 스킬 레벨 증가 장비(및 중화기 다루기) 미적용 버그[편집]

던전 진행 중에 레벨이 올라갔을 경우 스킬 레벨 증가 옵션이 적용되지 않는 버그이다.
2013년 현재 시점에서의 해결책으로는, 스킬 레벨 증가 장비를 뺐다가 다시 장착하면 된다.

2.20. 발키리의 부활한 선행스킬 해금되지 않은 최대레벨 버그[편집]

시간의 문 이후 모든 캐릭터들의 스킬 레벨 최대치가 해금되었는데 발키리는 류탄 스킬의 최대레벨이 그대로. 또한 버스터샷에 크로스 모어 5레벨, 닐스나이핑에 C4 원격조작 3레벨 등 4월 19일 혁명 이전의 스킬 선행이 시간의 문 이후로 부활했다.

2.21. 너 이름이 뭐니? 넌 뭐하는 녀석이야? 버그[편집]

쳄피언 몬스터의 이름이 정상표기 되지 않는다. 파워스테이션 이후로 발생 원래는 불타는 밤을 부르는 카모카....? 싸늘한 독야차, 눈부신 텐타클처럼 나와야 하는데 앞의 글자가 실종 더불어 오라마저도 증발 다행히 챔피언 몹들의 강화 능력치(가속 - 이동속도, 강화 - 물리방어 등)는 정상 표기된다.

2.22. 배신자 라크 복사 버그[편집]

에픽 퀘스트 중 배신자 라크 만나기 퀘스트를 수행하면 배신하는 타이밍에 라크가 두 마리분신술로 나뉘어 황당함이 배가 되는 버그이다. 물론 데미지도 그대로 박히고 짜증남도 두 배로 상승하고 경험치도 준다.이 엄청난 시너지!!

2.23. 사라진 라이프바 버그[편집]

파워스테이션~여신의 한수 사이로 추정되는 시기에 발생 아군 APC의 라이프바와 MP바가 실종 상태. 여법사들은 채찍으로 갈기면 라이프바라도 보이지만 다른 전직은 그저... 이 라이프바는 현재 추격 특급 열차의 아군 APC는 나와서 또 논란이....

2.24. 네트워크 오류 버그[편집]

던전에 있든 마을에 있든 네트워크 오류 에러코드 0x00000007 메시지를 띄우면서 게임이 끊어지는 경우가 있다.

2.25. 장미칼 아바타 효과음 버그[편집]

계정 내에 장미칼 아바타를 착용한 캐릭터가 있을 경우, 장미칼을 장비하지 않은 다른 캐릭터가 공격할 때에도 장미칼의 효과음이 나오는 버그. "효과음"도 싹싹!!

2.26. 슈퍼아머 캔슬 버그[편집]

발동시작 부분부터 바로 슈퍼아머가 생기는 기술이거나 혹은 그냥 풀슈아 기술이라고 해도, 발동과 동시에 적의 공격을 맞으면 기술이 캔슬되는 버그. 타이밍이 정확하면 그냥 적의 기본공격[8]에도 캔슬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것 때문에 기술발동과 슈아발동사이에 1프레임정도 시간차가 존재하게 잠수함 패치를 했다는 주장도 있었는데, 실제로는 그런거 없고 그냥 가끔가다 일어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버그라고 의심되는 중.
자주 일어나는 버그는 아니지만 간혹 쿨타임 긴 무큐기술이 어이없이 캔슬되면 황당해진다.
그리고 이건 결투장 역시 적용된다.
그리고 이 버그는 사이퍼즈에도 그대로 넘어오게 되는데

2.27. 화면 멈춤 버그[편집]

2013년 9월 기준 윈도우7에서 창모드실행시 발생하는 버그. 화면이 멈춰버리면서 소리만 재생되며, 이탓에 정상적인 던전진행이 불가능하다. 채팅창을 밖으로 빼뒀다면 채팅은 가능하지만 쓸데가 없다.
사탑과 절탑은 특정층 입장전이나 입장시 그 층의 특징을 설명(?)하는 텍스트가 뜨는데 언제부턴가 안 나온다. 정확히는 그래픽 옵션에서 800x600을 초과한 해상도로 설정하면 안 나오는 듯. 윈도우10인데다가 전체화면이여도 글자가 깜빡거린다. 가끔씩 바탕화면이 보이기도한다.

2.28. 크루세이더 슬로우힐 버그[편집]

2013년 9월 13일 기준 크루세이더가 슬로우 힐을 자신에게 사용후 스위칭시 역으로 체력이 감소하는 버그와 아예 체력이 회복되지 않는 버그가 있다. 신은 죽었다.

2.29. 크루세이더 생명의 원천 버그[편집]

언제부터 생겼는지는 모르겠지만, 생명의 원천이 걸린 캐릭터가 죽게 될 경우, 스킬에 표시된만큼 HP가 회복되지 않고 1이 된다. 아무리 슬로우 힐, 패스트 힐, 소모품 등을 사용하여 회복하려 해도 HP가 회복되지 않고, 이 버그가 걸려있는 동안은 맞아도 데미지를 입지 않는 상태가 된다. [9] 하지만 버그가 무한 지속이 아니고 어느 순간 풀리기 때문에, 버그가 풀리고나서 맞으면 사망할 수 있다. 이 버그가 걸려있는 동안은 생명의 원천 아이콘이 사라지지 않고 있다.

- 안톤던전 검은연기의근원 플레이시or 저지페이즈 다른던전플레이시에 연기가 새어나오거나할때 죽으면서 그연기에 닿게되면 hp가 줄지도 차지도 않는상태가 유지되며

하늘나무or 오일폭 백스텝 피격등으로 다운당하면 버그가 풀린다.

2.30. 어벤저 버그[편집]

2015/1/17 기준 어벤저의 스킬 버그들은 적잖이 있다.

  • 2차 각성 업데이트 이후 생긴 스킬들(메타몰포시스, 악마화)의 공격력 증가가 기존 환청이나 크로니클과 복리가 아닌 단리적용

  • 스핀커터 시전시 끌어오는 구간에서 몹 좌표가 Y축 위쪽으로 변경되어버리는 버그

  • 다크 하울링, 파멸의 강타 스킬이 공격속도가 아닌 캐스트속도에 영향을 받는 버그

  • 최대 게이지량에 영향을 주는 아이템 스위칭 시 보유 게이지량이 최대 게이지량을 넘었음에도 게이지 맥스상태가 아니며, 이블 스트라이커의 맥스시 공증도 받지 못하는 버그
    ex)죽음의 가호 9세트나 더러운 혼의 갈고리 등의 '악마게이지 최대량 증가' 옵션을 가진 장비 장착 중 게이지 맥스(510)을 만들고 다른 장비로 스위칭하여 게이지 최대치가 변화할 경우(425) 게이지 맥스상태가 되지 않음

  • 85제 스킬 언홀리퓨리의 찢기 공격 악마게이지 획득량이 죽음의 가호 9세트 '악마게이지 획득량 30% 증가' 옵션을 받지 않는 버그

* 복수의 가시가 원거리 판정인 버그

2.31. 넨마스터 광충노도 버그[편집]

2013년 12월 15일 기준, 기공장을 배우지 않은 상태에서 광충노도를 쓸 경우 기공장의 대사가 섞여서 출력되는 현상. 기공장은 2차 각성 이전에는 취향상 안 쓰는 사람도 있는데 조금 거슬리는 버그.

2.32. 시체 무한 타격[편집]

간단하게 말하면, 시체를 타격가능한 것이고, 데미지 수치도 뜬다. 물론 이미 죽은 몹이기 때문에 변하는 것은 없다. 첫번째 스페셜던전 잊혀진 숲의 보스 중급정령도 죽이고 나면 아무것도 없는 곳에 타격을 할 수 있다. 쥬거라 공기의 정령 율크레스나, 안톤 지역 던젼의 최종 보스인 마테카를 상대로도 시체타격이 가능하다(...)

2.33. 버닝피로도 3단계시 포니의 전용스킬 사용불가[편집]

최근에 생긴 듯한 버그. 제목 그대로 엘븐나이트가 버닝피로도 3단계에 돌입하여 스킬이 +1이 된 뒤에 포니에 탑승하면 스킬키를 눌러도 반응하지 않는다. 포니는 앞뒤 회전을 a키로 해줘야하는데 이러면 뒤로 돌아볼 수가 없어서 그대로 망한다. 버닝피로도만 이런 건지 무기 유물아이템을 껴도 이런 건지는 아직 확인이 되지 않았다.

2.34. 회복 마법진 무효 버그[편집]

던전에서 종종 나오는 회복 마법진을 밟아도 회복되지 않는 버그가 있다. 피회복이 안된다거나 MP회복이 안된다거나 둘 중 하나만 걸려도 빡치지만, 둘 다 회복안될 때가 더 많다는게 함정. 2017년 현재까지도 안고쳐지고있다.

2.35. 남레인저 스타일리시 버그[편집]

체술계열 스킬을 사격계열 기술로 캔슬시킬 수 있게 해주는 스타일리시 패시브의 초록색 잔상 이펙트가 사라지지 않고 계속 남아 있는 버그. 스타일리시로 체술 스킬을 캔슬시키고 사격 스킬을 시전하는 순간 랙이 걸릴 때 발생한다. 푸는 방법은 다시 한번 스타일리시로 체술 스킬을 캔슬시키면 된다. 혹은 그냥 헤드샷을 시전하면 사라진다. 그리고 한 때 결투장에 남레인저 스타일리시 버그가 적용 되면서 클래식 레인저가 뜨기 시작했다

2.36. 유령 열차의 몽환기장 라비네터 패턴 진행 불가 버그[편집]

라비네터는 자신이 무적상태가 된 뒤 분열하는 영혼을 소환하며 그 영혼을 모두 잡아야만 본체를 때려잡을 수 있다. 이 영혼은 사망하면 3마리의 작은 영혼으로, 또 이 작은 영혼도 사망하면 더 작은 영혼으로 분열하는데, 영혼을 잡았는데 분열된 영혼이 소환되지 않아 던전 진행이 불가능한 버그다.
유령 열차는 고대 던전이라 포기해도 스테미나가 닳지 않으므로, 그냥 입장료 날린다고 생각하면 큰 문제는 없지만, 진짜 문제는 진 : 유령 열차에도 발생한다는 것. 진유령에서 이 버그가 발생하면 12만골드 를 넘는 입장료 값에 피눈물을 흘리게 된다.

2.37. 여마법사 스킬 사용시 클론 아바타가 출력되지 않는 버그[편집]

여마법사 2차각성 패치 후 신스킬 사용 시 클론 아바타를 장착한 부위가 사라져 알몸(!!)이 되는 버그. 2차 각성기를 시전할 때 나오는 버그였지만, 지니위즈 만큼은 호문쿨루스 스킬을 찍은 후 반중력 기동장치와 플로레 컬라이더의 스킬이 패치로 변했기에 이 스킬을 캐스팅할 때마다 벗었다. 페도들이 좋아합니다 머리가 대머리가 되므로, 머리 클론 아바타를 빼고 캐스팅 속도를 최대한 낮추면 더 오래 감상(...)할 수 있다.

2.38. 일발화약성 몹 바운스 버그[편집]

스트리트 파이터(던전 앤 파이터)가 일발화약성 tp스킬을 찍고 잡기불가 적에게 일발화약성을 쓸 경우 간헐적으로 몹이 통통 튀는 바운스 현상을 일으키는 버그. 조건은 현재 알 수가 없으나 굳이 심각한 버그까진 아니다. 단, 검은 대지의 보스 오즈마의 경우는 잘못하면 배신의 오라 캔슬 타이밍을 놓치게 만들어 버리므로 주의. 그리고 에너지 차단에선 그냥 쓰지 말것. 버그로 인해 네임드가 통통 튀면 멜타도록, 에게느의 경우는 딜타임을 없애버리고 에게느는 일발로 인해 남은 화상 상태이상으로 체력 회복도 해버린다(...)

2.39. 마도학자 '바칼의성' 우로보로스 버그[편집]

금룡 느마우그 방의 상자 등장 후 마도학자는 우로보로스를 사용한 상태인데 파티원들이 상자를 전부 깨지못했을 경우, 우로보로스 시전시간이 끝난 마도학자 플레이어는 걷기를 제외한 모든 행동이 안되는 버그가 있다. 상태이상회복,광룡의 외침, 파티원의 오일폭으로도 풀리지 않으며 스킬 버튼을 누르면 시전은 되지 않고 사용한 것처럼 쿨타임으로 넘어간다.

오일+폭탄으로 사망 후 코인 사용, 방을 이동하면 멀쩡히 풀린다.

2.40. 남마법사 불사 버그2[편집]

나는...불멸자다!

구속 상태이상이 걸린 상태에서 부활도중 피격받을시 체력이 1 아래로 떨어지지 않는 버그가 있다. 결투장에서 당하면 매우 짜증난다.
싸우자에서 간혹 불사 발동 이후 상대로부터 피격은 당하지만 데미지를 입지 않는 버그가 있다.

리얼 불사

2.41. 6원소 버그[편집]

일부던전을 제외하곤 파티원의 딜이 들어가지 않는 버그.
제 6 원소는 다단히트 스킬이라 엘마도 파티원도 전혀 이 버그를 인지하질 못한다는게 아주 큰 문제다. 거기다 고블린 1번방과 이틈 보스방에서는 그나마 파티원 딜이 들어가는 곳이고 란제 보스방은 6원소 시전시 한번 튀었던 보스가 6원소 폭발 직전에 다시 강제로 끌어당겨져 딜이 들어간 것인데 이 상태엔 파티원딜이 그나마 들어가기 때문에 이상없다고 느끼고 넘어가서 모르고 있다.

보통 이 버그를 알고있는 엘마는 파티원의 폭딜이 필요한 구간에선 6원소의 사용을 자제하지만 이를 인지하는 엘마나 다른 파티원이 좀 드문 편이라 대다수의 엘마는 아무때나 6원소를 난사한다. 덕분에 이 버그를 알고 있는 파티원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표정만 굳힐 수 밖에 없게된다.

2.42. 남스파 자동장전 버그[편집]

남스파 2차각성 패치 직후, 사망의 탑, 미망의 탑에서는 남스파는 자동 장전되지 않는다. 일일이 장전해야 한다.

2.43. 남넨마 버그[편집]

남넨마 2차각성 패치 이후 여러가지 버그가 발생하였다. 퍼섭에서부터 있던 버그가 대다수이며 갯수는 전성기 자이언트의 버그 갯수보다 많은 20여개. 제황나선격 굳는 버그, 광풍나선력 불규칙 적용 버그, 축염포 쿨타임 지정이 불가능한 버그, 나넨 주를 사용 후 나넨 출을 쓰면 나넨 주의 타격 간격이 비정상적으로 변하는 버그 등 여러 가지가 있다

2.44. 다크나이트 스킬 복사 버그[편집]

2015년 8월 7일에 생긴 버그 다크나이트의 스킬이 복사가 된다 쿨은 도는데 사실 짧은 스킬만 등록한다면 거의 무한이다. 참고로 그 버그의 문제점이 결투장,안톤(!)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던갤 그런데에 충분히 퍼졌는데도 지금까지 긴급 점검을 안한다.참고로 8/10 (월) 클라이언트 패치에 유저들이 희망을 걸었지만 안막혔다... 사스가 갓 네오플 일결을 가면 꼭 닼나를 밴해야 할 정도가 됐다...

2.45. 방어구 속성 버그[편집]

2015년 8월 27일 이후 마법봉인 방어구에 공격속성 옵션이 부여되는 버그 발생.
하지만 껴도 옵션은 발동되지 않는다.

2.46. 이기의 조력자 - 마테카 버그[편집]

이기무기의 게이지가 감소하지 않도록 해주고 개방 시 추가 스킬데미지를 15퍼센트나 늘려주는 좋은 팔찌이지만 이 팔찌를 끼고 파티플레이를 할 시에 이기 개방이 되지 않으며 게이지가 점점 줄어들다가 결국 사라지는 버그가 있다 개방 시에 스킬데미지가 증가하는데 오히려 개방을 못하게 막아버리는 정신나간 버그, 안톤 레이드가 나올때부터 존재한 근 1년이 다 되어가지만 고칠 생각을 하지 않는 버그이다.

2.47. 남메카닉 스킬 버그[편집]

캐릭터의 스킬이 대부분 독립적으로 움직여 벌어지는 현상. 가장 대표적으로 해당 문서에도 있든 HS-1 친구들의 설치 시 간헐적으로 설치가 되지 않는 버그가 있고, 경직일때 두 친구들 모두가 작동하면 친구들이 멈추는 버그, 템페스터 및 스패로우가 공격하지 않는 현상[10] 트랩 러너의 흡입력이 작동하지 않거나 다른 로봇처럼 움직이는 현상, 바이퍼나 TX-80 디멘션 러너가 공격받지 않거나 공격을 안하고 바로 터지는 버그도 있다. 예전에 비하면 꽤 고쳐졌지만 여전히 버그가 많은 캐릭터.
최근에는 레이드 던전에서 템페스터를 전폭으로 터뜨리려고하면 다음 방으로 건너가서야 반응하는 버그까지 발견되었다...이 놈의 버그카닉....

2.48. 대규모 어그로 버그[편집]

1월 말쯤 밝혀진 버그로버그+어그로, 직업 불문하고 본인에게 어그로가 끌리지 않으면 아이템 및 스킬 효과가 발동하지 않는 버그.

던파에 존재하는 모든 아이템이나 스킬들의 '공격력 증가/데미지 증가' 관련 옵션에 있어서 시스템이 제각기 적용되는데, 이게 조건을 갖출시 적용될때, 파티플레이시 뜬금없이 어그로쏠린 파티원에게 그 조건에 따라 적용이 되지않는 버그다. 쉽게 말하자면 85레벨 제한의 레전더리 반지인 '도굴왕 최후의 보물' 은 소지자가 가진 골드에 따라 추뎀량이 정해지는데, 어그로버그가 발생할경우 어그로쏠린 파티원의 골드소지량에 따라 추뎀수치가 변해버리는 악랄한 버그인 셈이다.파티원분들 1억골드씩 챙기셨죠? 특히 스킬들의 스증뎀 어그로버그는 해당직업이 그 스증뎀의 조건을 갖출리가 만무하므로 딜이 들쭉날쭉 해버린다.

처음 밝혀진 것은 나았던 청수병이 다시 찾아온(...) 인파이터 유저들에 의해서였다. 분명히 수련의 방에서는 수준급의 딜량이 나오던 유저들마저 레이드에선 최하위권의 딜량을 맴도는 괴이한 현상이 난무할 때 한 유저가 드라이아웃을 사용하지 않은 딜량이 사용한 딜량과 별 차이가 없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후 수련의 방 파티 입장이 가능해진 패치가 되고 또 다른 유저가 이를 이용해 스트리트파이터의 도발로 실험한 결과 어그로 버그가 맞았다. 그리고 실험 결과 드러난 사실은 드라이아웃뿐만 아니라 데스블로우와 저지먼트까지 적용되지 않고 있었다는 것. 이러니 딜이 나올래야 나올 수가 없었던 것이다.

다른 직업군 유저들이 인파이터의 선례를 보고 실험하였는지 아니면 자체적으로 확인하였는지는 알 수 없으나 이 현상은 현재 인파이터뿐만 아니라 다른 수많은 직업에서도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청수병 전이
현재 버그가 발생하지 않는 직업 찾는게 더 힘들정도로 대다수의 직업에게 발생하고 있다.

결국 참다참다 못한 인파이터 유저, 그리고 이에 호응하고 같은 증세를 겪고 있던 유저들에 의해 격한 목소리들이 터져나오자.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한 네오플은 그제서야 2016년 2월 25일 업데이트 내역에 추가 공지를 띄웠다. 요약하자면 꼬일대로 꼬인 프로그래밍이 엉키고 얽혀 이런 버그를 만들어냈고 전임자들이 만든 프로그레밍이 하드코딩 되어 애를 먹고 있었다는 것. 진작 좀 말하면 덧나냐 네오플 왜 못 고치고 있는지, 언제까지 기다려야... 아니. 정말 고치고 있는지 마는지 말을 해야 분통이라도 덜 터뜨릴 것 아니냐. 아오 속 터져.

응급조치격 해결 방법이 있는데, 캐릭터 선택창의 슬롯을 바꾸면 된다고 한다#. 캐릭터 선택창과 어그로가 무슨 관련이 있는지는 묻지 말자.

2.49. 무투던전 apc 분열버그[편집]

싸움을 개시 하자마자 2마리로 분열되더니 무적이 되어 버린다.죽일 수 없으므로 마을가기를 눌러야 한다.입장료 환불 해 줘라

2.50. 마창사의 저주(?)[편집]

캐릭터가 사망을 하면 다운되는데, 가끔 결투장에서 마창사나 마창사 헬몬스터(샌드스푼,자문) 가 사망해 다운되면 그 사망시킨 캐릭터도 덩달아 강제다운되는 버그가 있다. 또한 결투장에서 마창사에게 훅앤 쓰로우를 맞아 다운후 기상하면 가끔 점프가 되지 않는다. (정확히는 점프 모션은 취하나 점프력이 0 이여서 높이 뜨질 않는다)

2.51. 남런처의 집중포화 버그[편집]

집중포화로 중화기를 연속으로 사용할때 너무 빨리 끊고 다음스킬을 시전할경우 생기는 버그. 스팅어나 스팅어sw는 미사일 발사전에 다른스킬을 시전해버리면 아예 미사일이 나가지 않고, 화염방사기 류 스킬은 톡샷만 나가게 되고 익스트루더는 사용하지도 않았는데 쿨타임이 도는 버그가 있다. 헬돌때도 간간히 발생하는 버그인데 레이드에서 이 버그가 간혹 발생할경우 스킬 빌드가 꼬여버리거나 쿨관리에 애로사항이 꽂혀서 의외의 사태를 일으킬 수 있다.
신 스킬이랍시고 만들기만 하고 안정성 따윈 나몰라라..

2.52. 여마법사의 무적천격 버그[편집]

여마법사의 기본기 스킬인 천격이 결투장에서 무적효과를 가지는 버그가 있다. 여마법사가 출시된 이래로 근 10년이상 존재하던 '천격은 카운터를 칠수가 없다'의 정체가 마침내 밝혀진 것이다. 1등 공신은 최근에 업데이트된 결투장 리플레이기능이었다. 천격을 쓰면 거너류의 '류탄'부터 버서커의 '레이징퓨리'까지 최하단 판정도 너무나도 손쉽게 피할수 있다. 이 버그가 더욱 치명적인 것은 무적상태가 간헐적으로 나타나는게 아니라 100%로 발동된다. 말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 지금 바로 친구와 결투장에 입장하여 실험을 해보자. 누구나 실험을 통해 입증이 가능한 버그이다.

2.53. 인파이터 윌 드라이버 해방 이미지 버그[편집]

인파이터가 윌 드라이버를 시전한 상태에서 구원의 이기 아이템을 해방하거나 해방이 풀렸을 경우 구원의 이기가 등에 장착된 것처럼 보이는 버그. 이 버그는 던전을 재입장해도 해결되지 않으며, 심지어 무기를 바꿔 껴서 윌 드라이버로 박혀 있는 무기 이미지는 교체돼도 등에 달린 무기는 여전히 구원의 이기다. 꽤 오래된 버그지만 이기라는 무기의 특성상 보유한 유저가 적어서 해결을 바라는 목소리도 작고, 성능상 문제가 있는 부분이 아니라서 그런지 계속해서 방치되고 있는 버그다.

2.54. 빙결사 쥬데카 불발 버그[편집]

빙결사가 쥬데카를 쏘면 몹에게 박히지 않고 그대로 증발해버리거나 벽에가서 꽂히는 현상. 2차각성이 업데이트 됐을때 부터 있던 버그인데 아직까지 방치되고 있다. 솔플, 파티 상관 없이 렉이 걸리면 걸리는 현상이다.

2.55. 남스커 라이트닝 댄스 캔슬 시 무한경직 버그[편집]

5년전부터 있었던 라댄 버그가 결투장 시즌 4로 결투장이 대규모로 개편하게 되면서 다시 등장하기 시작했다.
남스커의 '머슬 시프트'로 라이트닝 댄스를 캔슬시킬 수 있는데, 라댄 1타 경직 후 2타를 때리기 전에 다른 스킬로 캔슬하면 경직된 채로 멈춰있는 버그이다.
남스커의 라댄은 1타를 때리면 강제 경직을 거는데, 이 강제 경직은 2타를 때리거나 머슬로 캔슬하면 풀려야 정상인데, 이게 풀리지 않는 경우다.
이건 보통 파티플레이나 결투장에서 자주 벌어진다. 다른 사람과 있을때의 사소한 렉때문에 머슬로 라댄을 캔슬시켰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해 무한경직이 되어버린다.
던전에서의 무한경직은 경직될 시에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는 몬스터를 잡게 될 수 없게 되어버리는 등 불편한 경우도 있지만 어려운 보스를 무한경직 시키게 될 수도 있게 된다.
다만 일부로 렉을 발생시켜서 이짓을 해봤자 렉이 걸린 상태에서 머슬캔을 하는것이 거의 불가능하기에 대부분 이 버그는 스커가 하고싶어서 하는게 아닌 버그다. 그리고 남격투가 2차각성 이후 라댄의 발동이 빨라져 불가능하게 되었다. 던전만...
이 버그가 악질인건 바로 '결투장'인데... 최근 시즌 4가 되면서 더욱 심해졌다. 라댄 1타를 맞춰 강제 경직을 시키고, 머슬 시프트로 다른 스킬을 쓰면 상대방이 영원히 굳는다. 이 버그가 발생하는 이유는 바로 'PvP에서의 사소한 렉' 때문이다. 끌잡과 연잡등도 이에 속한다. 하지만 끌잡과 연잡은 버그로 시작되었지만 현재는 하나의 플레이와 컨트롤로 인정받고 있고, 단순히 잡기 범위를 타격 범위만큼 늘리는 것으로 결장 플레이에 해를 끼치지는 않지만 이 버그는 상대방을 영원히 움직이지 못하게 해버리는 재빨리 수정해야 하는 악질 버그다.
라댄 1타를 맞춰 강제 경직을 시키고, 2타가 맞거나 중간에 캔슬하면 경직이 풀려야 하는데, 이 사소한 렉 덕분에 머슬로 라댄이 캔슬되었다는걸 인식하지 못한다.

다른 버그는 피격이나 잡기류 기술을 당하는 즉시 풀리지만 이 버그는...

어떠한 스킬을 맞아도 스탠딩 경직상태가 절대로 풀리지 않는다.
라댄의 경우엔 1타의 경직시간은 원래부터 무한으로 책정되어 있었고, 2타를 맞추거나 머슬로 캔슬할 경우 라댄의 경직이 풀리게 되어있었다.
이 경직시간이 무한이라는 점, 라댄의 2타와 머슬 캔슬할 경우에 풀리게 된다는 라댄의 스킬 구조 덕분에 렉으로 인한 머슬 캔슬의 인식불가는 곧 '영구 경직' 이 되어버렸다.
상대를 이동시키는 스킬, 잡기스킬, 강제 다운스킬, 띄우기 스킬 등등 어떠한 스킬을 맞아도 경직된 곳으로 돌아와 스탠딩 경직상태로 돌아오게 되는 무시무시한 버그다. 라댄을 다시 걸어서 2타를 맞춰야만 풀린다.
따라서, 이 버그에 걸리는 상대는 죽을때까지 맞고만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버그는 현재까지 아직 고쳐지지 않았다.
아직도 실전에서 가능하다는 얘기. 그리고 현재 악용 유저도 꽤 있다.
최근 시즌 4 패치 이후로 인한 결투장 서버의 불안정과 렉 증가로 인해 이 버그가 많이 증가했다. 그냥 건전하게 결장하는 남스커 결장유저들도 이 버그를 의도치 않게 써버려서 당황하는 상황도 많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 버그 작성자도 남스커 유저...
특히 자유 결투장의 경우엔 더 심각하다.
결투 중 동영상 촬영이 막혀서 던파 자체의 영상 촬영으로는 악용이 불가능하지만, 여전히 반디캠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한 라댄 악용플레이 유저가 생겨나고 있다.
위에서 말했듯이 라댄의 경직은 라댄 사용자만이 풀 수 있기 때문에 이 버그에 걸릴 경우엔 해결방법이 없어서 그냥 손을 놓을 수 밖에 없다. 역시 네오플
악용될 우려가 있으니 경직무한이라는 스킬 구조를 뜯어고치거나 하는 수 밖에 없다. 이거 보고 스커잡고 써보려고 가지 마라.
참고로 이 버그는 남스커가 처음 결투장에 들어갈 수 있었던 5년전부터 있었던 버그이다.
'1타의 2타 맞기 전 or 머슬 캔슬까지 무한경직 + 렉으로 인한 머슬 캔슬 인식못함'이 만나버려 생긴 버그이기에... 결장에서의 라댄 스킬 구조를 바꾸지 않는 이상 이 버그는 계속 남아있을 것이다.
또한 이 버그를 고치기 어려운게, 2타 맞기전의 무한경직을 건드리면 메카닉을 상대로 주변의 로봇을 쳐 메카닉을 끌어와 콤보를 건다거나 소환사를 상대로 소환수를 쳐 소환사를 끌어오거나 소환몹을 모아서 정리하는 플레이를 할 수가 없게 되어버린다.
아직까진 버그 걸렸을때 자력으로 푸는 방법은 전혀 없다. 라댄을 다시 맞게 해달라고 싹싹 비는 수밖에.

2.56. 블핵홀 더블 건호크 버그[편집]

여성 레인저 한정으로 적용되는 버그로 체인 파우더를 켜고 더블 건 호크를 던질시 발동. 더블 건호크 1회차 투척을 맞았다면 2회차 투척시 다른 방향으로 던졌는데 1회차 투척을 맞은 적이 빨려들어가고 더 심하면 맞지도 않은데다가 건호크의 궤도와는 전혀 다른 방향의 몹들이 엄청난 속도로 빨려 들어간다. 네트워크 회선 오류로 추정.

2.57. 다크나이트 다크 슬래쉬 버그[편집]

다크나이트가 무기 아바타를 착용하고 다크 슬래쉬를 사용할 시 다크 슬래쉬에 몹들이 피격이 안된다... 그러므로 다크나이트는 무기 아바타 착용을 자제하자.

2.58. 수인의 협곡 던전 진행불가 버그[편집]

언제부터 발생한 버그인지는 불분명하나, 수인의 협곡 지하루트로 갈 시에 더 이상 진행이 불가능해지는 버그가 있다. 원래 땅으로 꺼지면서 구멍이 생기고 그 속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구멍이 생기지 않는 버그였는데, 2017년 2월 11일 기준으로 해결되었다가 무엇을 잘못 건드렸는지 2017년 5월 19일 기준으로 다시 부활했다. 밖으로 나가 지상루트를 타면 되기는 하지만 짜증나는 버그.

2.59. 검신 극초발도 검기 실종 버그[편집]

검신이 극초발도를 시전할 때 잔렉이 있을 경우 검기가 발사되지않고 베기만 시전되는 경우. 주로 잡몹방을 수월하게 클리어하기 위해 사용하는데 검기가 발사가 안되면 혈압이 무진장 오른다...검기 잔상 버그를 고치는유저에게 도움되는 버그는 재빨리 고치고과정에서도 아직도 고쳐지지않은 버그.

2.60. 칠흑의 공포 버그[편집]

소울브링어의 1차 각성인 소울테이커의 패시브 스킬인 칠흑의 공포는 암속성 저항 감소 오라 및 공격속도/이동속도 감소 오라가 있는데 이 오라 때문에 검은 화산에서 전능의 마테카의 공격 및 카운터 타이밍이 엉켜서 어려움을 겪었었다. 때문에 후에 패치로 스킬 공격력 증가 기능 추가와 함께 공/이속 감소 오라 디버프를 꺼놓을 수 있는 기능을 내놨는데 문제는 오프를 해도 작동하지 않고 그대로 공/이속 감소가 적용되는 버그다. 분명 오라 이펙트는 없으니 오프여야 하는데 효과는 어째선지 그대로인 상황. 때문에 많은 소울들이 화산에서 은근히 고통을 받고있다.

2.61. 영상 진행시 높은 일정확률로 화면이 굳어리는 버그[편집]

언제부터였는지는 모르겠으나,시나리오 퀘스트 영상을 재생시 순간 화면이 굳어버리면서 던파 자체가 진행이 되지않아 강제로 던파를 껏다 켜야하는 심각한 버그가 있다.[11]이걸 당해보면 엄청난 짜증을 겪게된다.

[1] 프레임단위로 캔슬이 되어야 무한홀딩이 된다. 노리고 쓸만한 버그는 아닌 것. 이 버그는 동일한 범위홀딩 구조를 가진 웨펀마스터의 극 귀검술 : 폭풍식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버그마저 웨펀 대응[2] 오기조원 때문에 물공 캐릭터가 마침내 이딴 것에까지 손을 대고 말았다.[3] 패치로 죽거나 소환 시간이 다 되어 사라질 시 더 이상 상급정령을 소환하지 않는다.[4] 스킬레벨 10 이상시 도플갱어 패턴[5] 레벨과 상관 없이 이전의 최대 소환 가능 횟수는 1이다![6] 일명 잡기 따로 공격 따로, 적중률이 잡기와 공격력에 같이 적용되는 게 아니라, 잡을 때 따로 데미지 주는 공격에 따로 적용되는 것, 그래서 잡기에서도 스턱이 뜨고, 잡고 때릴 때도 스턱이 뜬다, 기껏 잡아서 찍으니 툭 하는 소리와 함께 스턱이 뜨면 참 심란해진다.[7] 이 쪽은 먼저 캔슬되는 연타식 기술,예를 들면 화염방사기를 뿌리거나 섬광 혹은 파열류탄을 뿌려놓은 뒤에 바로 크로스 모어를 쏴주는 것.[8] 하프슈아 브레이크 특성 같은 것도 없는, 그냥 일반몹이 어슬렁 다가와서 팔을 휘적휘적 휘두르는 기본공격 같은 것.[9] HP는 계속 1을 유지한다.[10] Hold & go 가 아니다.[11] 심지어는 캐릭터 생성후 나오는 영상부터 굳어버릴때도있다.빨리 좀 고쳐라 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