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 앤 파이터/던전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난이도3. 던전 유형4. 지역별 던전 목록5. 기타 던전
5.1. 해외 한정 던전5.2. 이벤트 던전
5.2.1. 국내 이벤트 던전5.2.2. 해외 이벤트 던전
5.3. 사라진 던전

1. 개요[편집]

던전 앤 파이터에서의 던전은 파티마다 새로 생성되는 방식인 인스턴스 던전이다. 던전은 다수의 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 방에 있는 모든 몬스터를 처치하면 문이 열리고[1] 그 방과 연결되어 있는 다른 방으로 이동할 수 있다. 물론 한 방에서 길이 갈라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사전 조사를 하지 않았다면 항상 보스방으로 곧바로 갈 수는 없다. 막다른 길에 막혀 보스방으로 가는 데 시간을 더 써야 할 수도 있다는 소리.

보스방은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맵에 표시되어 있으며, 들어갈 수 있는 문도 다른 문과는 색이 다르므로 곧바로 알아볼 수 있다. 이 보스방에 입장하여 보스를 처치하면 해당 방에 있던 모든 다른 몬스터도 같이 사망하면서 던전이 클리어된다.

맵에는 현재 자신이 위치한 곳과 클리어한 방, 보스방의 위치만 표시되고, 자신이 지나지 않은 방의 위치는 표시되지 않는다. 즉, 지도 보듯이 보스방으로 직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다만 보스방의 위치와 자신이 위치한 방과 연결되어 있는 방의 방향을 추정하여 진행하면서 반복해서 던전을 돌다 보면 대부분 수월하게 보스방으로 갈 수 있으므로 큰 방해 요소는 아니다. 또한 많은 경험치를 얻거나 특정 퀘스트를 완료할 목적으로 모든 방을 도는 경우도 있으므로 반드시 직행으로 가는 경우에만 목멜 필요는 없다. 게다가 고대 던전과 이계 던전은 대부분 경로가 극단적으로 단순하고 막다른 길이라는 개념이 없으므로, 캐릭터 육성 후반부가 되면 이런 점들은 잊어도 게임에 별 지장은 없다. 사실 반복학습이 가장 중요하다 카더라

대전이 이후의 던전들은 좀 더 수월한 클리어를 위해서인지 던전 플레이 중 각종 혜택이 주어진다. 요정을 대체하는 마법진 위의 특정 아이템을 먹으면 해당 던전의 몹들의 취약 속성(ex 코레 발전소면 수속성)을 부여해주며 공속, 캐속, 이속, 점프력을 비약적으로 올려주고 현제 돌고 있는 스킬 쿨타임을 모조리 풀어주고 덤으로 일정 시간동안 스킬 쿨타임을 비약적으로 줄여주는 아이템이 있다. 때문에 던전 클리어가 더욱 수월해졌다. 하지만 마법진 아이템의 효과를 설명하는 텍스트는 전이된 아브노바 한정으로 떠서 전이된 아브노바에서 나오지 않은 것들은 뭔지 알 수 없다. 일단 속성 강화는 각각 불꽃(화속성), 얼음결정(수속성), 초록색 빛(명속성), 보라색 초승달(암속성)이며 속성 저항 강화는 위의 4개 아이콘이 방패에 그려진 모양이다. 스킬 쿨타임 초기화및 감소는 타이머 형태이며 날개 달린 신발은 이동속도이다.

각 던전의 문서에는 에픽 퀘스트의 목록과 일부 까다로운 에픽 퀘스트의 주의사항들이 적혀있으나 2015년 1월 말, 하필나무위키 상에 부족한 정보가 거의다 채워져 가던 차에 이루어진 마계로 가는 길 패치로 대규모 퀘스트 개편 및 스토리 재정립이 이루어지면서 상당부분 어긋나게 되었다. 잘못 참고하면 애로사항을 겪을 부분이 상당하니 주의. 위키니트들의 열정 페이가 절실합니다

2. 난이도[편집]

던전에 입장하기 전 해당 던전의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으며, 난이도는 노멀, 익스퍼트, 마스터, 킹, 슬레이어로 총 5단계로 구성되어있다. 노멀/익스퍼트/마스터/킹의 경우 초기에도 사용된 난이도 체계이지만 2012-03-22 업데이트로 이지/미디움/하드/울티메이트 체계로 변화되었다가 2015-01-29 마계로 가는 길 업데이트로 노멀/익스퍼트/마스터/킹의 4단계 명칭이 다시 사용되었다. 하지만 울티메이트에 해당되는 난이도가 마스터로 적용되며 킹 난이도와 그 위의 새로운 난이도인 슬레이어는 더 높은 난이도로 적용되었다.

  • 던전 앤 파이터 난이도 체계 변화

초기 난이도
2012-03-22 업데이트 전

2012-03-22 업데이트 ~
마계로 가는 길 업데이트 전

마계로 가는 길 이후
2015-01-29 이후

노멀(NORMAL)

이지(EASY)

익스퍼트(EXPERT)
마스터(MASTER)

미디움(MEDIUM)

노멀(NORMAL)

킹(KING)

하드(HARD)

익스퍼트(EXPERT)

히어로즈(HEROES)[2]

울티메이트(ULTIMATE)

마스터(MASTER)

킹(KING)

슬레이어(SLAYER)

초기 난이도 체계 중 2nd Impact부터 던파혁신 업데이트 전까지 히어로즈(HEROES)라는 난이도가 있었는데, 킹 이상의 난이도를 가졌으며 기존의 난이도 체계와는 별개로 새로운 형태의 챔피언 몬스터들[3]이 등장하였으며 네임드 몬스터, 보스 몬스터들 또한 새로운 패턴을 사용하였다. 당시 의혹의 마을 히어로즈 난이도는 그야말로 충공깽. 자세한 내용은 히어로즈 난이도 문서 참조

난이도가 올라갈 수록 몬스터들의 체력, 공격력, 방어력, 회피율이 증가하며, 방어무시 공격력에 패널티가 적용된다. 또한 '강화-물리방어' 등과 같은 챔피언 몬스터의 수도 증가한다.[4] 노멀 난이도는 처음부터 입장할 수 있으며, 노멀을 클리어 하면 익스퍼트, 익스퍼트를 A랭크 이상으로 클리어 하면 마스터 난이도에 도전할 수 있게 되는 등 각 난이도 별 요구 조건을 만족하면 상위 난이도로 입장할 수 있다. 상위 난이도 해금 조건은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솔플이 가능한 난이도는 마스터 이하이며 킹과 슬레이어는 난이도 선택시 몬스터가 강해진다는 경고 메시지가 나타난다. 실제로 킹/슬레이어는 일반적인 스펙으로는 솔플이 어렵고, 만일 솔플이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스펙에 따라 클리어타임, MP 문제 등이 있을 수 있다.

  • 일반던전 난이도 해금 조건

난이도

해금 조건

노멀(NORMAL)

처음부터 입장 가능

익스퍼트(EXPERT)

노멀 난이도를 A 랭크 이상으로 클리어(코인 사용 가능)

마스터(MASTER)

익스퍼트 난이도에서 코인을 사용하지 않고 S 랭크 이상 & 피격 횟수 20회 이하로 클리어

킹(KING)

마스터 난이도에서 코인을 사용하지 않고 SSS 랭크 이상 & 피격 횟수 10회 이하로 클리어

슬레이어(SLAYER)

킹 난이도에서 코인을 사용하지 않고 SSS 랭크 이상 & 피격 횟수 5회 이하로 클리어

킹의 경우 기존 울티메이트 해금 조건에 해당되기 때문에 피격만 유의하면 되지만 슬레이어의 해금 조건은 이보다 더 까다로운지라 쉽게 해금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편법이 있는데, 바로 사용 후 죽으면 다시 부활하는 소모품인 성스러운 축복을 이용하는 것이다. 성축으로 살아나면 피격횟수가 초기화되고, 코인을 사용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건을 만족한다. 랭크를 올려놓고 보스를 죽이기 전에 일부러 성축을 마시고 한번 되살아나서 보스를 잡으면 된다.

이계던전의 경우 노멀~마스터의 3단계, 고대던전의 경우 마스터 단일 난이도로 유지되었으나 2016년 9월 무한 난이도 패치로 독자적인 난이도 체계를 갖게 되었다. 난이도 3까지는 기본 해금되어 있고 난이도 4부터는 입장 가능한 최대 난이도를 클리어해야 다음 난이도로 입장할 수 있게 된다.

랭크를 띄우는 방법은 던전 앤 파이터/랭크 참고.

원칙적으로는 단계별로 가야 하지만, 파티플레이를 할 때는 파티장의 난이도 해금 여부만이 해당 난이도 입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미 상위 난이도를 해금한 파티장의 도움을 받아 상위 난이도에 입장한 후 해당 조건을 만족하여 클리어하면 최상위 난이도까지 전부 한꺼번에 열 수 있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한 계정 내의 서버가 같은 캐릭터 간의 던전 난이도는 모두 공유된다. 예를 들어 카인 서버의 한 캐릭터가 특정 던전을 슬레이어까지 모두 해금했다면 카인 서버의 다른 캐릭터들도 그 던전의 모든 난이도가 해금된다. 하지만 바칼 서버의 캐릭터는 서버가 다르므로 별도로 해금 과정을 거쳐야 한다.

지역별로 입장 가능한 난이도가 다르며 기준은 다음과 같다.

지역

입장 가능 난이도

아브노바

노멀

멜트다운

노멀 / 익스퍼트

표류동굴
역천의 폭포
체념의 빙벽

노멀 / 익스퍼트 / 마스터

안트베르 협곡
해상열차

노멀 / 익스퍼트 / 마스터 / 킹

시간의 문
파워 스테이션
죽은 자의 성
메트로센터

노멀 / 익스퍼트/ 마스터 / 킹 / 슬레이어

안톤 일반 던전

마스터(고정)[5]

루크 일반 던전

마스터(고정)

미러 아라드
(아라드 대륙)

익스퍼트(고정)

쿠룬산

익스퍼트(고정)

모든지역 스페셜 던전

익스퍼트(고정)

차원의 틈 (이계던전)
시간의 문 - 레퀴엠 (고대던전)

무한 난이도 체계[6]

전설던전

마스터(고정)

3. 던전 유형[편집]

3.1. 일반 던전[편집]

말 그대로 일반적인 던전. 저렙부터 만렙까지 전 구간에 분포하고 있으며, 저레벨 육성 때는 주로 이 던전에서 게임을 진행하게 된다. 레벨이 올라갈 수록 점차 난이도가 올라가는 경향을 보이지만 후술할 특수한 던전들에 비해 대체로 난이도가 낮아 솔로플레이를 하기에 적합한 던전이다. 시나리오 에픽 퀘스트의 진행 정도에 따라 입장 가능한 일반 던전의 수가 달라진다.

3.1.1. 시나리오 던전[편집]

2015년 8월 13일 열풍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된 지역단위 던전으로 에픽 퀘스트의 흐름에 따라 진행된다.

시나리오 던전은 공통적으로 던전 자체의 클리어 경험치는 많지 않지만, 던전 하나마다 에픽 퀘스트 하나를 클리어하기 때문에, 퀘스트 완료로 인한 경험치[7]가 어마어마하게 많다. 때문에 업데이트 이전에 비해 훨씬 쉽고 빠르게 레벨업이 가능하다. PC방 버프와 성장의 계약 버프, 성장의 비약이 더해지면 저레밸~중레벨대에선 퀘스트 진행속도가 레벨업 속도를 못 따라간다. 70레벨 이후로는 좀 나아지지만 그전에는 던전 하나의 애픽 다깨놓으면 6~8레벨이 올라가고 그런다. 이 현상이 가장 심한 구간이 던전수가 많은 채념의 빙벽~안트베르 협곡 지역. 경험치 보너스 요소인주말 버프, 버닝 피로도, PC방 보너스, 성장의 비약, 성장의 계약을 모두 챙겨뒀다면 체념의 빙벽중에 천계가 열리고 체념의 빙벽 끝내고 겐트 진입을 60레벨에 하는 경우도 생기며 북문 깨고 있는데 벌써 루프트 하펜이 열리는등 정신 없는 레벨업 속도를 못 쫓아 간다. 뭐 이거야 지나간 퀘스트를 클리어 하는 방법을 쓰면 해결 되지만... 덕분에 라이트 유저들도 매일매일 3시간만 투자해주면 과거 헤비 유저들이나 가능하던 3주만에 만랩찍기를 쉽게 할수 있게 되었다.

에픽 퀘스트의 진행 단계에 따라 던전 입장 시 진행 상황이 표시되며 각 에픽 퀘스트 별로 일정 구간씩 나뉘어져 있다. 하나의 에픽 퀘스트를 클리어 하면 다음으로 진행되며 던전 클리어 후에는 재도전/다른 던전 선택 대신 다음 퀘스트 진행이 추가되어 이것으로 재도전을 대신 하게 된 셈. 퀘스트 진행 도중 특정 NPC에게 말을 걸거나 재료를 요구하는 경우 마을로 이동한다. 해당 지역의 모든 에픽 퀘스트가 완료되면 시나리오 던전 진행이 종료되면서 동시에 순환 던전이 추가된다.

각 에픽 퀘스트에 따라 던전의 맵 구조가 변경되며 진행 단계에 따라 보스 몬스터로 등장하는 몬스터가 바뀌며 해당 몬스터에 대한 설정이 화면에 출력된다. 한 던전에 하나의 에픽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을 정도로 퀘스트 및 던전 구조가 개선되어 적정 레벨에 해당하는 동안은 어느정도 레벨업에 도움이 된다. 또한 시나리오 던전 진행 중 적정 레벨이 초과될 경우 퀘스트 북을 통해 퀘스트 클리어를 통해 진행중인 퀘스트부터 그 이하 단계까지의 퀘스트를 자동으로 완료시킬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이를 통해 퀘스트를 자동으로 완료시킬 경우 경험치, 골드, 아이템 등의 보상을 모두 받을 수 없다.

시나리오 던전의 추가로 인해 대부분의 업적 퀘스트의 선행 조건이 변경되었다. 일반적으로 업적 퀘스트와 관련된 던전의 에픽 퀘스트를 모두 클리어해야 수행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지만, 야간 습격전 업적 퀘스트 한밤의 서커스처럼 예외인 경우도 있다.

이전까지의 육성은 성비 + 슬레이어쩔 또는 미라드 + 던전 플레이 + 잊혀진 땅 등이 주된 루트였으나 시나리오 던전으로 인해 육성이 수월해지게 되어 유저들로부터 찬양받는 개념 패치가 되었다. 난이도 체계가 이지~울티메이트에서 노멀~슬레이어로 변경되면서 경험치 테이블이 엉망진창이 되어[8] 유저들은 레벨업 육성에 고생 + 정신력 노동을 했었어야 했으나 시나리오 던전으로 인해 육성은 물론 에픽 퀘스트 진행이 쉬워지면서 큰 환영을 받았다.

대신 경험치 효율과 관련하여 먼저 PC방 서비스 또는 간혹 진행되는 피로도 가속 이벤트를 통한 피로도 가속 사용시에는 시나리오 던전의 주된 클리어 경험치는 에픽 퀘스트 완료 형식으로 제공되므로 1.5배로 경험치가 올라가지는 않는다.(...) 또한 앞에서 언급한대로 던전 자체의 경험치가 많지 않은 편이라 잊혀진 땅의 비약을 비롯한 경험치 증가 아이템류의 가치가 폭락하였다. 순환 던전의 경우는 난이도 선택이 가능해서 어느 정도 커버를 할 수 있으나 시나리오 던전은 오직 노멀 고정이기 때문에 경험치 증가 아이템류는 시나리오 던전에서는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3.1.1.1. 순환 던전[편집]

위의 시나리오 던전의 특징을 갖고 있지만 일반 던전처럼 던전 클리어 후 재도전/다른 던전 선택/마을로 돌아가기 중 하나의 행동을 선택할 수 있으며 난이도 선택이 가능하다. 순환 던전의 난이도는 해당 던전이 속한 지역에서 선택 가능한 최대 난이도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시나리오 던전의 진행이 완료된 후에 자동으로 추가된다.

기본적인 진행 방식은 미러 아라드처럼 입장 시 해당 지역에 속한 던전 중 하나가 랜덤으로 선택되며 입장과 동시에 임무가 부여된다. 임무는 시나리오 던전을 통해 수행했던 에픽 퀘스트들 중 하나가 랜덤으로 지정되며 해당 퀘스트에 맞게 던전의 구조가 변형된다. 임무를 완료하면 성물 조각을 얻을 수 있는 상자가 보상으로 지급된다. 성물 조각은 마법 봉인 장비를 성물 장비로 변환하고자 할 때 사용된다. 다만 버그로 미션 클리어가 안되거나 클리어 불가 미션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만약 기존 던전의 보스가 아닌 네임드가 보스가 되는 던전의 경우 초대장/도전장/운석을 드랍하지 않는다.

순환 던전은 전이된 아브노바부터 죽은 자의 성 에어리어까지만 있으며, 센트럴파크 에어리어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3.1.1.2. 퀘스트 전용 던전[편집]

시나리오 던전의 한갈래로 만들어진 던전으로 특정 에픽 퀘스트를 통해서만 입장 가능하다.

3.1.2. 스페셜 던전[편집]

대전이 패치로 추가된 던전. 일반 던전에 속하는 에어리어마다 한 곳씩, 총 11곳이 존재한다. 기본적인 진행 방식부터가 일반 던전과는 다소 다르며, 난이도가 익스퍼트로 고정되어 있고 적정 레벨일 경우 일반 던전보다 레어 이상의 아이템을 얻을 확률이 높다. 또한 피로도를 소모하는 방식이 여타 던전들과는 다른데, 방 한 곳에 입장할 때마다 피로도가 소모되는 게 아니라, 입장 즉시 8의 피로도가 소모된다. 스페셜 던전에서 주어지는 외전 퀘스트는 반드시 필수적으로 클리어해야 하는데 보상으로 굉장한 양의 능력치가 영구적으로 상승하기 때문이다. 자세한 사항은 상위 문서퀘스트 문단 참조.

2015년 8월 13일 열풍 업데이트로 외전 퀘스트가 있을때만 오픈이 되고 이후 퀘스트 클리어 후에는 순환 던전을 통해서만 입장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런데 순환 던전도 랜덤이여서 슬로트만 돌아서 하는 운석등 아이템 노가다를 막아버려서 유저들이 큰 불만을 표했었다. 결국 2016년 3월 3일 업데이트를 통해 다시 일반 입장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동시에 순환 던전에서 제외되었다.#[9]

참고로 BGM은 새로 만든 BGM이 아닌 대전이 이전 던전들의 BGM을 재탕했다.

이름은 스페셜던전이고 특수던전에 가까운 던전플레이(8피로도 소모 및 특정 미션이나 기믹 등)임에도 시니리오 에이리어에 속해서 그런지 인게임 던전도감에는 일반던전 카테고리에 속해있다.

3.2. 파밍 던전[편집]

원래 시즌 5 추가로 명명된 마계의 틈만 해당되었으나 던전 도감 패치로 기존에 존재하던 이계 던전, 고대 던전, 추후 추가된 전설 던전과 같은 특별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모든 던전을 파밍 던전으로 명명했다. 사실 이계는 크로니클, 고대는 과거엔 고유 유니크, 현제는 고유 레전더리및 퀘스트 레전더리, 절망의 탑은 에픽 항아리 같이 그 던전의 특산품이라 할수 있는 아이템을 획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가는것이니 진즉에 파밍 던전으로 분류되었어야 하는게 맞다. 각 파밍 던전마다 독특한 특색이 있다. 파밍 던전의 주요 목적은 크로니클 - 고대던전 퀘스트 레전더리 - 투기장비 등 계단식 파밍을 위해서로 보인다.

지옥파티는 특정 퀘스트 완료시 일반 던전에서 초대장을 사용하여 지옥파티를 활성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던전의 유형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3.2.1. 이계 던전[편집]

크로니클 장비 파밍 던전

일반 던전과는 차별화되는 컨셉과 난이도를 가진 던전. 입장 최소 레벨은 70으로 세인트 혼의 차원의 틈을 통해 입장할 수 있다. 1일 입장 제한은 기본 5회. 던전은 융합된 차원의 틈을 통해 입장 가능하며 5종의 이계 던전 중 한 곳이 임의로 등장한다. 이 곳에서는 크로니클 장비와 관련 소모품 및 차원의 조각을 얻을 수 있다. 일반 던전과는 별도의 무한 난이도 체계를 따른다. 자세한 내용은 이계 던전 문서 참조.

3.2.2. 고대 던전[편집]

85제 특산 레전더리 및 고대던전 퀘스트 레전더리 파밍 던전

이계 던전과 마찬가지로 일반 던전과는 차별화되는 컨셉과 난이도를 가진 던전. 입장 최소 레벨은 85로 세인트 혼의 시간의 문 - 레퀴엠 에어리어에서 입장할 수 있다. 입장하기 위해서는 끝없는 영원과 무색 큐브 조각이 필요하다. 85레벨의 고대 던전 특산 레전더리 아이템과 각 던전별로 진:유니크 및 레전더리 장비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얻을 수 있으며, 일일 도전 과제를 통해 전용 레전더리 장비의 일종인 퀘스트 레전더리 장비 구매에 필요한 재화와 진혼/리버레이션 무기 획득에 필요한 진혼의 돌을 얻을 수 있다. 난이도는 이계 던전과 마찬가지로 무한 난이도 체계를 따른다. 자세한 내용은 고대 던전 문서 참조.

3.2.3. 전설 던전[편집]

90제 투기 레전더리 파밍 던전

2017년 3월 16일 새롭게 등장한 던전으로 처음 등장한 던전은 카시야스의 고향인 에컨 - 파괴된 신전으로 90레벨 레전더리 세트 투기 장비를 얻을 수 있는 곳이며, 고유 시스템으로 투기 시스템이 있다. 당장에 발표된 전설 던전은 하나인데 이후 후에 프레이 같은 다른 사도들의 고향들이 전설 던전처럼 추가될 것인지, 아니면 사도와는 관련 없는 다른 설정으로 전설 던전이 추가될지는 미지수.

2017년 8월 9일 2번째 던전인 에컨 - 강인한 자들이 추가 되었다.

3.2.4. 안톤 던전[편집]

거대한 형상의 기운 세트를 비롯한 안톤 던전 특산품 파밍 던전

85레벨 이상의 캐릭터로 입장 가능하며 안톤 일반 던전, 각성 : 안톤의 2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거대한 형상의 기운 세트, 구원의 이기를 비롯한 안톤 던전 전용 특산품을 얻을 수 있다. 안토니움 드롭은 개별로 취급한다. 레이드 던전 형태로 안톤 레이드가 있다.

3.2.5. 루크 던전[편집]

무언의 건설자 세트를 비롯한 루크 던전 특산품 파밍 던전

90레벨 이상의 캐릭터로 입장 가능하다. 각성 : 안톤/안톤 레이드에서 얻을 수 있는 구원의 이기를 창성의 구원자로 업그레이드하는데 필요한 재료를 모을 수 있으며, 무언의 건설자 세트를 비롯한 루크 던전에서만 얻을 수 있는 전용 특산품을 얻을 수 있다. 레이드 던전 형태로 루크 레이드가 있다.

3.2.6. 시공의 틈 / 마계의 틈[편집]

오직 에픽 아이템 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파밍 던전

지옥파티 시스템이 일반 던전에서 지옥파티 초대장을 사용 혹은 파티헬로 지옥파티 주시도를 모두 채운 뒤 입장하여 일반던전의 난이도 내에서 에픽파밍을 하는 형식이고, 낮은 확률로 에픽 소울 및 특산 지옥구슬[10] 을 주는 형식이라면, 새롭게 등장한 시공의 틈과 마계의 틈은 오직 에픽 아이템 파밍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파밍 던전이다.
기존 지옥파티보다 '상대적으로' 에픽 확률이 높다는 특성이 있으며, 개별 드롭 시스템이 적용되어 파티 플레이에 페널티가 없다.
마계의 틈은 시즌 5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된 던전으로 특정 재료[11]를 요구하며 부활 횟수 및 인형 사용 제한이 있다.
시공의 틈은 2017년 5월 11일 패치로 새로 생겼으며, 지옥파티 업적 퀘스트가 존재하는 던전 에어리어들을 통해 입장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시공의 틈마계의 틈을 참조.

3.2.7. 절망의 탑 / 비탄의 탑[편집]

비록 랜덤성이 있지만, 에픽 아이템 항아리를 얻을 수 있는 파밍 던전

절망의 탑은 70레벨 이상, 비탄의 탑은 90레벨 이상의 캐릭터가 도전할 수 있는 에픽 장비를 얻기 위한 곳으로, 캐릭터당 기본 1일 1회 입장 가능하며, 아라드 모험단 레벨에 따른 계정 단위 입장 횟수 제한이 적용된다. 자세한 내용은 절망의 탑, 비탄의 탑 문서 참조.

3.3. 특수 던전[편집]

특정한 제한이 있거나, 특별한 컨셉을 가진 외전격 던전들로 구성되었다. 특수 던전은 계단식 파밍을 지향하는 파밍 던전과의 직접적 연관성보다 간접적인 연관성이 존재한다.

3.3.1. 조안 페레로의 항해 일지[12][편집]

언더풋의 NPC 조안 페레로를 통해 입장 가능한 특수 던전으로, 잊혀진 땅과 용병의 길 세 던전이 여기에 해당되며, 대전이 이전에는 라르구스 호수가 여기에 해당되었다.

3.3.2. 흑요정 유적지[편집]

성물 조각 및 차원 파편을 얻을 수 있는 특수 던전으로, 요일 별로 플레이할 수 있는 던전이 제한되어 있으며 입장하기 위해서는 흑색 큐브 조각이 필요하다. 자세한 내용은 흑요정 유적지 문서 참조.

3.3.3. 망자의 협곡[편집]

절망의 탑과 비탄의 탑을 제외한 나머지 던전으로 여러 가지 특수한 컨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파티플레이가 가능하다.

3.3.4. 무투장[편집]

무투장은 수쥬 업데이트 당시부터 지금까지 쭉 사용된 용어인 "무투 던전" 또는 "무투 대회"를 지칭하는 곳으로, 전용 장비 및 보주를 얻기 위한 한정 퀘스트가 있으며, 재련에 필요한 강렬한 기운을 모을 수 있다. 라운드 당 피로도가 2씩 소모된다.

3.3.5. 쿠룬산[편집]

쿠룬산은 드래곤 던전이라 불리며, 거룡 네이트람을 중심으로 한 3개의 던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법석에 부여 가능한 전용 보주 및 특산품 구매에 필요한 정제된 넨의 결정을 얻을 수 있다.

3.3.6. 길드 컨텐츠[편집]

길드에 가입된 유저들만 이용 가능한 던전으로 휘장을 얻을 수 있는 길드 던전길드대전이 존재한다. 길드 던전 전용 특산 레전더리로 팔찌/목걸이/반지 장신구 세가지로 구성된 타오르는 불꽃의 분노 세트 및 얼어붙은 냉기의 슬픔 세트를 획득할 수 있으며, 길드 대전 전용 특산 레전더리로 보조장비/마법석/귀걸이 특수장비로 구성된 황혼의 가도 세트를 얻을 수 있다.

3.3.7. 수련의 방[편집]

풍진을 통해 입장 가능한 콤보 연습 및 대미지 측정을 위한 던전. 다양한 몬스터 배치 및 버프 제공으로 여러 상황에 따른 딜링체크가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수련의 방 참조.

3.4. 레이드 던전[편집]

하나의 파티로 진행되는 던전 앤 파이터의 대부분 컨텐츠와 달리, 여러 파티가 뭉쳐 진행할 수 있는 던전으로, 공격대 시스템이 존재한다. 파밍 던전인 안톤 던전과 루크 던전의 강화판이면서 레이드 전용 던전이 존재한다.
최초의 레이드 던전인 안톤 레이드의 경우 거대한 안톤의 몸체를 공략한다는 컨셉으로 레이드로 구현되었으나, 루크 레이드부터 여러 가지의 던전의 집결체로 구성하여 최종 던전을 클리어하므로써 보상을 얻는 컨텐츠로 자리잡았다.

3.4.1. 안톤 레이드[편집]

최초의 레이드 던전으로 수,토,일에 열리며 최대 20인까지 공략이 가능한 레이드 던전. 보통 4인 5팀 20인, 혹은 4인 4팀 16인으로 활용하며 안톤의 움직임을 멈추는 안톤 저지 작전과 움직이지 못하는 안톤을 완전히 끝장내는 안톤 토벌 작전 두 단계로 구성된다. 자세한 내용은 안톤 레이드 문서 참조.

3.4.2. 루크 레이드[편집]

두번째 레이드 던전으로 화,토에 열리며 최대 8인까지 공략이 가능한 레이드로 던전. 과거 던전 귀속 시스템이 존재했을 때는 불가피하게 2/3/3 공략법이 존재했으나 2017년 3월 16일 창조의 공궁 페이즈 한정으로던전 귀속 시스템이 삭제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루크 레이드 문서 참조.

4. 지역별 던전 목록[편집]

현재 던전 리스트는 대전이 이후의 던전 리스트로 2017년 5월 11일 한국서버 시공의 틈 업데이트 시점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던전 목록은 지역별로 묶어서 정리한다. 덧붙여 개요 문단에서도 언급했듯이 각 던전 문서가 갱신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도 있으므로 각 문서별로 누락된 내용에 대해서는 수정/추가 바람.

(Q): 퀘스트 전용 던전 (S): 스페셜 던전, (B): 거대 보스전, (F): 파밍 던전, (R) : 레이드 전용 던전

개별 문서가 존재하는 문서는 푸른색(주황색), 존재하지 않는 던전은 붉은색으로 표기된다. 파밍 던전의 경우 해당 던전에서 획득 가능한 장비를 같이 서술한다.

던전 유형 중에는 히든 던전이라고 불리는 던전들이 있었는데, 이 던전들은 특정 퀘스트를 완료해야지만 입장이 가능한 일반 던전이였다. 대표적인 던전으로는 현재는 미러아라드를 통해서만 입장 가능한 프로스트 머크우드어둠의 선더랜드가 있었다. 시간의 문 지역 던전들도 각 던전별 에픽 퀘스트 1종을 모두 완료한 후 다음 던전의 에픽 퀘스트를 수행하면 열리는 방식이였다. 이 던전들은 2015년 8월 던파 열풍 패치로 인해 에픽퀘스트가 시나리오 던전으로 진행되는 방식으로 변경되면서 동시에 모든 던전들이 퀘스트 진행 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해금되도록 변경되어 더이상 히든 던전이 아니게 되었다.

4.1. 아라드 지역[편집]

4.1.1. 전이된 아브노바[편집]

실버크라운 위치, 난이도 선택을 할 수 없으며 스페셜 던전인 잊혀진 숲을 제외한 나머지 던전들의 난이도는 전부 노멀로 고정되어 있다.[13] 이 지역의 던전들은 적정레벨 던전에 포함되지 않는다.

4.1.2. 멜트다운[편집]

시궁창 위치, 익스퍼트 난이도까지 해금 가능.

4.1.3. 표류동굴[편집]

언더풋 위치, 마스터 난이도까지 해금 가능.

4.1.4. 역천의 폭포[편집]

베히모스 위치, 마스터 난이도까지 해금 가능.

4.1.5. 체념의 빙벽[편집]

북의 쉼터 위치, 마스터 난이도까지 해금 가능.

4.1.6. 무인의 도시, 쇼난[편집]

4.1.6.1. 무투던전[편집]

슈주 지역에 위치한 대회장으로 각 라운드 별로 피로도 2씩 소모된다. 난이도 선택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 곳에서 2차 각성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4.1.6.2. 시간의 문[편집]

쇼난 위치, 슬레이어 난이도까지 해금 가능.

4.1.7. 쿠룬산[편집]

드래곤 던전, 피로도 8 소모, 마스터 난이도로 고정

4.1.8. 언더풋[편집]

4.1.8.1. 조안 페레로의 항해 일지[편집]

언더풋 광장의 조안 페레로를 통해 입장 가능. 피로도를 소모하지 않는 대신 출항 횟수라는 계정당 입장 제한 횟수가 존재하며 이 횟수는 1주일동안 적용된다. 2017년 4월 20일 패치를 기준으로 출항 횟수가 적용되는 던전은 입단 시험장, 내성, 지하 고성 3곳이며 각 던전별로 1주일동안 최대 3회씩 입장 가능하고, 출항 횟수는 기본 6회, 아라드 모험단 레벨에 따라 최대 9회까지 늘어난다. 입장 횟수는 매 주 목요일 정기점검시 초기화된다.
잊혀진 땅은 캐릭터 단위로 1일 1회 제한이 적용되고 있지만, 추후 개편을 통해 출항 횟수를 소모하는 식으로 변경될 예정이다. (패치 내역)

  • 잊혀진 땅 - 언더풋의 조안 페레로를 통해 입장 가능.

  • 입단 시험장 - 언더풋의 조안 페레로를 통해 입장 가능. 주 3회 입장 제한. 강렬한 기운 획득 가능.

  • 내성 - 언더풋의 조안 페레로를 통해 입장 가능. 주 3회 입장 제한. 레어, 유니크, 레전더리 소울 획득 가능.

  • 지하 고성 - 언더풋의 조안 페레로를 통해 입장 가능. 주 3회 입장 제한. 지옥파티 초대장 획득 가능.

4.1.8.2. 마스터 길드[편집]

4.1.8.3. 망자의 협곡[편집]

언더풋에서 시모나의 좌측으로 이동하면 입장 가능하며 피로도 소모가 없는 대신 별도의 입장 제한 횟수가 존재한다. 이 곳에서 1차 각성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4.1.8.4. 흑요정 유적지[편집]

언더풋 북쪽 거리의 알리샤 아덴과 하이모어 사이에 위치한 문을 통해 입장 가능. 요일마다 입장 가능한 던전이 제한되며, 일요일은 모든 던전에 입장 가능하다.

4.1.9. 길드 아지트[편집]

4.1.9.1. 길드 던전[편집]

길드 아지트를 통해 입장 가능. 각 던전별 정화율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다른 던전들이 활성화된다.

4.1.9.2. 길드 대전[편집]

4.1.10. 미러 아라드[편집]

그란플로리스, 하늘성 같은 던전은 대전이 업데이트로 사라졌으나, 2015년 1월 8일 업데이트로 추가된 미러 아라드 에어리어를 통해 다시 입장할 수 있게 되었다. 패턴은 대전이 이전과 동일하고 난이도는 스페셜 던전과 동일하게 익스퍼트로 고정된다.

GBL 아라드지부녹색도시 그로즈니는 등장하지 않는데 이유는 체념의 빙벽 시나리오 퀘스트 중에 등장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리고 달빛주점은 나올 확률이 다른 던전들보다 현저히 낮아서 보기 힘들다.

4.2. 세인트 혼 지역[편집]

4.2.1. 융합된 차원의 틈[편집]

무한 난이도 체계

4.2.2. 시간의 문 - 레퀴엠[편집]

세인트 혼에 위치한 최후의 메멧으로부터 85레벨이 수행 가능한 고대던전의 문을 열다 업적 퀘스트를 클리어 하면 루터가 있는 곳의 아래에 있는 게이트를 통해 시간의 문 - 레퀴엠으로 이동할 수 있다.
무한 난이도 체계

4.3. 천계 지역[편집]

4.3.1. 안트베르 협곡[편집]

킹 난이도까지 해금 가능.

4.3.2. 해상열차[편집]

킹 난이도까지 해금 가능.

4.3.3. 파워스테이션[편집]

슬레이어 난이도까지 해금 가능.

4.3.4. 안톤[편집]

노블 스카이에 위치해있으며 85레벨부터 수행 가능한 안톤 레이드의 중심이 되는 곳이다.
일반 안톤 및 각성 안톤은 기존 던전과 동일한 순차 진행형, 피로도 8 소모
안톤 레이드 던전의 경우 2개의 페이즈로 나누어 진행된다.
난이도는 마스터로 고정되어있다.
85레벨 시나리오 던전을 통해 안톤 퀘스트 전용 던전을 수행할 수 있다. 안톤 일반 던전과는 달리 1인 플레이로 클리어가 가능할 정도로 난이도가 낮아지며 함포 방어전과 안톤 심장부는 에픽 퀘스트 수행에 맞게 몬스터들의 HP가 조정된다. 그런데 조사 이후로는 HP가 심각하게 낮아 그냥 스킬 한두방에 정리된다.

4.3.4.1. 안톤 저지 작전[편집]

4.3.4.2. 안톤 토벌 작전[편집]

4.4. 마계 초입 지역[편집]

4.4.1. 죽은 자의 성[편집]

안톤이 죽은 시체 위에 세워진 젤바 지역을 통해 입장 가능하며 슬레이어 난이도까지 도전 가능.

4.4.2. 루크 실험실[편집]

90레벨부터 입장 가능. 안톤 던전의 뒤를 잇는 90레벨 고난이도 던전이며, 루크 레이드의 중심이 되는 곳이다.

루크 시나리오 에픽 퀘스트는 이곳에서 진행되며 성소 루트의 1차와 제단 루트의 2차로 분리되어 진행된다. 1차 시나리오를 완료한 후에는 2차로 바로 이어지지 않고 메트로센터로 장소가 바뀐 후 나중에 2차로 이어진다.

4.4.2.1. 창조의 공궁[편집]

이하 3종의 던전은 레이드 던전에서는 각 성소가 3개의 메이즈로 나뉘어져 있다.

4.4.2.2. 초월의 성전[편집]

4.5. 메트로 센터 지역[편집]

4.5.1. 메트로센터[편집]

죽은 자의 성을 내려온 후 처음으로 도달하는 마계의 던전 에어리어로 마계 주둔지에서 입장 가능하며, 붉은 마녀의 숲 시나리오를 일정 수준 클리어하면 센트럴파크를 통해서도 입장할 수 있게 된다.
던전의 난이도는 슬레이어까지 존재. 이 지역의 던전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루크 실험실 시나리오 중 1차 시나리오인 성소 루트를 클리어해야 한다. 위에서 설명한 파밍 던전이 처음 추가된 지역이기도 하다. 보스 유니크가 없는 대신 정화의 돌로 구매할 수 있는 지역 고유 레전더리 아이템이 존재한다.

4.5.2. 마계 결착지[편집]

센트럴파크의 소환사 케이트 아래쪽에 위치한 게이트를 통해 입장 가능한 지역의 명칭이면서 동시에 전설 던전인 에컨 - 파괴된 신전으로 입장할 수 있는 던전 에어리어의 명칭이기도 하다. 던전 에어리어를 개방하기 위해서는 눈꽃의 요슈아의 업적 퀘스트를 완료해야 한다.

5. 기타 던전[편집]

5.1. 해외 한정 던전[편집]

  • 심연의 투기장 - 망자의 협곡 던전

  • 헬릭스 연구소 - 파워스테이션 지역 던전, 일본과 중국 던전 앤 파이터에서만 할 수 있던 컨텐츠였으나 '불타는 헬릭스 연구소' 이벤트 후 해당 컨텐츠가 삭제되었다.

5.2. 이벤트 던전[편집]

국내외의 이벤트를 통해서만 입장 가능한 특수 던전. 일반적인 던전형, 디펜스형, 미션형 등 다양하게 존재한다. 당연하지만 이벤트 외에는 입장 불가능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기간한정 던전이라고도 볼 수 있다.

5.2.1. 국내 이벤트 던전[편집]

  • 드래곤 로드(2012,2013)

  • 던파 라이더

  • 트윈 레이드

  • 좀비 바이러스(2012, 리턴즈 2015)

  • 코레조 디펜스

  • 차원의 공간

  • 인형대전

  • 시간을 달리는 열차 999

  • 아인크라드

  • 땅다먹기

  • 수능 해방전쟁

  • 타우레벨

  • 윤디런

  • 팔비이트람

  • 주머니 속의 크리처

  • 에픽로드(201606, 리턴즈 201609)

  • The Dark is Coming

  • 보급 던전

    • 광산 : 무큐 보급던전

    • 보급로 : 포션 보급던전

  • 다차원소녀

    • 테라멸망 차원

    • 던파스쿨 차원

    • 이공간 차원

    • 비극의 시작

    • 죽은자의 숲

    • 제국 투기장

    • 모건의 속사정

    • 디레지에의 우울

    • 엉뚱소녀

    • 브릭월드

  • DNF PREMIUM LEAGUE [16]

  • 베키 따라가기

  • 아라드 서커스

    • 곰 고블린 날리기

    • 바나나 원숭이

    • 물풍선 피하기

    • 사자조련사

  • PC방 골든로드 [17]

5.2.2. 해외 이벤트 던전[편집]

  • 닌자 로드 - 닌자의 길 이벤트

  • 항아리 미로 - 이벤트

  • 고스 던전 - 이벤트

  • 세계수:시스템구성 - 알브헤임 온라인 이벤트

  • 선택의 길 - 이벤트

  • 중국 춘절 이벤트

    • 마티아의 요새

    • 카수스의 봉인

  • 미친 실험실

  • 환영 절망의 탑

  • 전사와 콩나물

  • 삼국지 던전

  • 슈퍼전함 그라시아

  • 수호자 제단

  • 금각의 영지

  • 은각의 영지

5.3. 사라진 던전[편집]

아래의 던전은 과거에 존재했다가 특정 업데이트 시점에서 삭제된 특수 던전들이다. 탐식의 소굴과 서던데일을 제외한 나머지 던전은 대전이 업데이트 시점에 삭제되었다.
GBL 아라드지부녹색도시 그로즈니 던전은 미러 아라드 던전 리스트에서도 언급했듯이 체념의 빙벽 시나리오 퀘스트 형태로 등장하고 개별 던전으로는 등장하지 않는다.

[1] 간혹 일부 던전에서는 지속적으로 몬스터를 리젠하는 장치가 존재하는데, 해당 방에 있는 모든 몬스터를 처치했더라도 몬스터가 리젠되면 곧바로 문이 다시 닫힌다.[2] 2009-12-17 2nd Impact부터 2011-07-14 던파혁신업데이트 전 까지 존재. 2012-03-22 업데이트로 추가된 울티메이트(ULTIMATE)와는 다른 개념이다. 히어로즈가 새로운 패턴을 동반하였다면 울티메이트는 기존 난이도에 방어력과 피통만 높인 난이도이다.[3] 분열하는~의 경우 일정 시간마다 몬스터가 분열한다.[4] 단, 2015-01-29 업데이트 후 기존 하드에 해당하는 익스퍼트 난이도의 챔피언 몬스터 수는 업데이트 전 하드 난이도 보다 적다.[5] 안톤 에픽퀘스트로 함포 방어전, 안톤 심장부를 클리어하면 시스템 메시지에 MASTER(마스터)로 표기된다. 이는 이들 던전이 기존 안톤 일반/레이드 던전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또한 2015-01-29 업데이트 이전의 모든 안톤 일반 던전은 울티메이트. 즉, 마스터 난이도에 해당된다.[6] 이계던전은 어떠한 난이도에도 노멀, 고대던전은 어떠한 난이도에도 마스터로 적용된다[7] 결과창에 보너스 경험치라 표시되는 것이 이 경험치이다.[8] 구 하드 난이도는 현 익스퍼트 난이도에 대응되는데 획득 경험치는 익스퍼트가 더 적다. 밑장빼기를 당한 기분[9] 이와 함께 추격! 특급열차와 타임 브레이크의 경험치 증가 버프가 삭제되었다.[10] 미러 아라드 던전은 제외[11] 정제된 테라니움 2개[12] 인게임 내 던전 도감에서는 골든 로드로, 공식 홈페이지에는 항해 컨텐츠로 명시되어 있다. 모험단 특성 정보에서는 정식 명칭인 항해 일지로 표기되고 있다.[13] 이후 시간의 문 쪽에서 나오는 무법지대 등의 퀘스트용 던전도 난이도가 노멀로 고정되어 있다.[14] 이 던전만 첫방에서 속도 요정이 등장하지 않는다.[15] 천계 내전 퀘스트 수행 던전[16] 2016년부터 출시된 레이드 타임어택 돌기 대회에 나오는 던전. 2016년은 안톤, 2017년은 루크로 진행된다.[17] 사라진 라르구스 호수를 재단장하였고 입장 시 랜덤으로 랫서/오크 중 하나의 편이 되어 반대세력과 싸우지만 배신 시스템을 이용해 반대 진영으로 깃발을 바꿀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