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 디펜스

최근 수정 시각:

이 문서는 토론을 통해 표절과 관련된 내용은 개요가 아닌 2. 표절 문단에만 서술 하는 것(으)로 합의되었습니다.

던전 디펜스》(Dungeon Defense)

파일:던디.jpg

차례대로 연재본(ver 1.0) 구판본(ver 2.0) 신판본(ver 3.0) 표지

1. 개요2. 표절3. 판본별 구분4. 관련 사이트

1. 개요[편집]

대한민국판타지 소설이자 라이트노벨이다. 던전운영물, 마왕물, 게임빙의물을 기본으로 삼으나 실제적인 내용은 정치물에 더 가깝다. 작가는 유헌화.

인터넷 사이트 조아라에서 2014년 7월 13일부터 연재되었다. 2014년 11월 27일, 영상노트를 통해 내용을 거의 바꾸지 않고[1] 종이책으로 발행을 시작하였으나 인터넷에서의 인기와 달리 대여점 시장에는 맞지 않아 6권으로 조기 완결되었다. 작가는 출판과 별개로 인터넷 유료 연재를 계속 진행하여 2015년 11월 16일, 총 507화로 끝을 맺었다(약 23권 분량). 웹연재판과 첫째 서적판을 각각 ver.1, ver.2로 칭하며 라노벨판이 나온 이후론 이 두개를 통틀어 구판이라 칭한다. (던전 디펜스/구판 항목 참조.)

이를 눈여겨본 노블엔진 편집부의 설득으로, 라이트노벨 포맷에 맞게 리메이크하여 2016년 1월 27일 출판하였다. 이쪽을 작가는 ver.3이라 부르고 독자들은 신판이라 칭한다. 내용이 바뀌지 않은 대여본에 비해 라노벨판은 내용이 대대적으로 바뀌었다.(던전 디펜스/신판 항목 참조.) 바뀐 내용과 분위기로 인해 독자에 따라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 편이다.

2018년 2월부터 다양한 부분에서 표절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표절 논란 참조.

2. 표절[편집]

3. 판본별 구분[편집]

4. 관련 사이트[편집]

[1] 주인공의 캐릭터명이 로리타에서 단테로 바뀌었고 서적판 특성상 야한 내용을 넣을 수 없기에 그걸 통째로 제거한 걸 빼면 내용 변경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