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per

던저씨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2015년 이후의 던저씨3. 악성 던저씨
3.1. 악성 던저씨들의 자가당착

1. 개요[편집]

던파 커뮤니티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어. 가끔 던파충이라고도 불리며, 용어의 어원은 던파+아저씨, 유래는 린저씨로 사실상 2015년 이후 던파의 주역들이다.

이전에 던파 이용 연령층이 낮던 시절에는 던파 자체에 대한 이해도는 매우 떨어지는데 막대한 양의 현질로 스펙만 쓸 데 없이 좋은 유저라고 요약할 수 있었다. 재력이 상대적으로 딸리는 학생들이 주축이 된 유저층이 사회적 기반이 있는 회사원 등의 유저들을 비꼴 때 사용하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고정수입이 있는 성인과 번듯한 직장이 없는 미성년자 간의 과금 액수의 차이는 딱히 설명하지 않아도 다들 알 것이다.

의미가 여러 가지로 확장되면서 던전 앤 파이터의 악성 팬덤 내지는 호갱과 비슷한 의미로도 쓰이고 있었다. 가령 안톤 레이드가 나온 시점에서 완전히 쓸모 없어진 약믿 세대 무기를 구입하거나, 시세에 매우 무지해서 고가의 아이템 등을 살 때 잔뜩 바가지를 쓰거나, 스펙은 굉장히 좋은데 컨트롤은 심하게 부족해 레이드에서 고전하는 등. 물론 컨트롤을 잘 하는 중~장년층 유저들도 꽤 많이 존재하지만, 애초에 컨트롤이 좋으면 게임 내에서 반 정도 비하 용어로 굳어진 저씨라는 단어가 붙을 리 없다.

물론 오용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이를 테면 단순히 현질을 하여 고가의 아이템을 구입한 유저를 보고 던저씨라 칭하는 것 등이 있다. 주로 무기 등의 가성비 문제를 놓고 갑론을박을 펼칠 때 자주 등장하는 상황인데, 애초에 던저씨 소리를 들을 정도의 가격대의 아이템을 구입하는 것이라면 절대적인 성능이 중요할 뿐, 가성비는 고려 대상이 아니다.

여러 모로 린저씨와 공통점이 많지만, 린저씨와 던저씨의 결정적인 차이는 바로 게임 아이템 환급성의 고려 여부에 있다. 전자가 현질 시 게임 아이템의 현금 전환 여부, 현금 가치 및 환금 가능성 또한 중요하게 여긴다면, 후자는 순수 캐릭터의 성능 향상을 위해 게임 아이템의 회수 가능성보다는 자신의 독자적인 기준을 더 중요시하는 경향이 크다. 특히 이는 2015년 이후 고착된 던파의 에픽 메타 등장 이후 더 심해진 경향인데, 에픽 등급 자체가 교환불가를 전제로 하고, 이러한 특수성과 기형적인 에픽 파밍 방식이 결합되며 린저씨와는 완전히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되었다.

이로 인해 던저씨와 린저씨의 큰 차이점이 하나 더 생기게 되는데, 바로 콘텐츠 추가 및 밸런스 패치에 대한 민감성이다. 리니지는 대부분의 초 고성능 아이템들이 교환 가능이기에 콘텐츠 추가 및 밸런스 패치 등에 의해 아이템의 가격이 들쭉날쭉해질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린저씨들은 특정 직업 관련 패치나 아이템 관련 패치 하나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생떼를 쓰는 것도 모자라 과금 중단, 불매 운동 따위를 저지르기 십상이다.[1] 반면 던파는 모든 에픽 아이템들이 교환 불가라 게임 재화 환급률, 환급량이 떨어지다 보니 던저씨들은 상술한 '독자적인 기준'을 더 중요시해 직업, 아이템에 직접적인 너프를 가하지 않는 이상 크게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게임 양상 덕에 던저씨는 각종 업데이트에도 도태되지 않고 적응, 진보할 수 있었다. 진: 고대 던전이 최종 콘텐츠였던 당시 솔로 플레이와 크로니클 중심의 최종 세팅 선호 경향으로 인해 방무뎀의 대항마가 존재하지 않았으며 이 시기에 썩어가기 시작하던 약믿 무기들로 마지막 불꽃을 태웠다. 이 과정에서 고강 장비에 익숙했던 유저들이 살아남아 앞뎀 위주의 탈크, 에픽 메타에 이른바 '던저씨'들도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 덕에 안톤 레이드 이후 방무뎀을 경시하는 쪽으로 업데이트를 해왔음에도 던저씨들은 살아남았다. 이는 시각에 따라 '결국 충성도가 높은 고액의 과금 유저들은 패치 방향에 별 영향을 받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고 해석할 수도 있다.

2. 2015년 이후의 던저씨[편집]

키리의 약속과 믿음 항목에서 알 수 있듯, 약믿 무기는 유통기한은커녕 더 이상 수명을 논할 필요조차 없을 정도로 완전히 썩어 문드러졌다. 2017년 기준, 시나리오 던전 위주의 육성 구간에서도 약믿 무기들은 가격이 추락하다 못해 똥값 수준이 되어 제 값을 전혀 못하는 보기 좋은 쓰레기일 뿐인데, 그 이후의 레이드 및 파밍 구간에선 말할 필요도 없다. 약믿 무기들 입장에서 새파랗게 어린 놈이나 다름없는 리버레이션 무기조차 외면받는 시점에서 약믿 똥들이 파고 들어갈 자리는 전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에 개발팀 측에선 이 공백을 대체할 새로운 패치방향을 제시했는데 바로 에픽 메타의 등장이다. 레이드에서 리버레이션 무기나 레전더리, 크로니클로 딜러 자리를 비벼볼 수라도 있던 2014년과 달리, 2015년 중순쯤 들어서며 던파는 완전한 에픽 메타로 변했다. 더이상 헬파밍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고, 곧이어 단일 에픽도 아닌 세트를 요구하는 풍조가 자리잡으며 에픽 파밍을 위해 가는 레이드 던전에 에픽 풀셋을 들고 가야 하는 엽기적인 진입장벽이 형성되어 버렸다.

자연스레 자력으로 초도 수급이 어려운 유저들은 던저씨들이 운영하는 쩔공대로 눈을 돌렸고, 아이러니하게도 에픽깡패로 대변되는 2세대 던저씨들의 혐오대상은 돈 주고 살 수 있는 리버레이션 무기를 비롯한 레전더리 탈크 유저들로 변했다. 그나마 빅 고스트의 데모닉 그레이스나 흉터의 창자를 끊는 주먹 등 걸출한 85제 레전더리 무기들이 간신히 입지를 지키던 것도 90렙 확장패치 이후 옛말이 되어버렸다. 이렇게 되니 이들은 이제 사고 파는 게 가능한 레전더리 이하의 아이템 위주로 시작하여, 헬파밍에 비해 턱없이 낮은 가격으로 쩔좀 받고 알맞은 에픽템을 맞춰와 레이드에 가입하는, 소위 기린 유저들을 극도로 혐오하게 되었다. 자신만의 강함도 아닌 데다 투자량도 이들이 쓰는 도전장의 값에 비하면 엄청 적기 때문이다. 확실히 죽은 자의 성 패치 이후로는 이들의 기준이 대부분은 맞게 되었다. 쓸모 없어서 당장 코소로 만들어야 할 급이었던 아이템들이 정말로 다른 등급들을 압살하는 옵션들이 달리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들은 에픽이 아닌 등급의 아이템을 주축으로 하는 저자본 유저들을 크로충 레전충이라고 굉장히 멸시하면서 무의미한 분쟁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아졌다. 거기다 네오플이 캐릭터 패치를 탈크로니클에 기반하여 패치를 하기 때문에 더더욱 던저씨들의 기준에 맞춰지는 추세다.

게다가 던파에는 이런 호갱같은 던저씨들의 입맛에 맞는 컨텐츠가 하나 더 있는데 그게 바로 지옥파티다. 지옥파티도 강화처럼 정말 기약도 없이 천문학적인 돈을 쏟아부어야 하지만 지옥파티의 난이도는 슬레이어로 가면 모를까 노말로 가서 APC를 잡는대는 대부분의 직업이 큰 어려움이 없다. [2] 즉, 지옥파티에서 가장 어려운 건 지옥파티를 도는 게 아니라 초대장을 수급하는 일인 것이다. 결국 이들에게 상대적으로 부족한 컨트롤에 대한 패널티는 거의 없는 셈이고, 이들의 강점인 어마어마한 현금 동원력만이 강조되는 컨텐츠라서 굳이 개발진들에게 찬밥을 사서 얻어먹어야 하는 고강템 말고 개발진들이 직접 최강 아이템을 보증하는 에픽 아이템으로 자연스럽게 관심이 돌아가게 된 것이다.

에픽은 진짜 어지간한 직업들도 어떻게든 강해지게 만든다. 세트 옵션이 구린 아이템이라면 단일 옵션이 좋은 경우가 많고, 귀검사 계열의 직업은 지옥파티에서 나오는 에픽들이 레이드에서만 나오는 구원의 이기 시리즈의 성능을 수시로 넘본 적이 있었다. 다만 85제 에픽 무기들이 그래도 강력했던지라 레이드 컨텐츠 진입을 하지 않아도 오직 현금 투입만으로 강력한 캐릭터를 만드는 게 가능하다. 즉 이들의 원래 가치관이었던 자신들만의 기준과 실질적인 기준에 모두 부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마침 그 시기에 등장한 것이 2017년 기준 던파의 최종 컨텐츠인 루크 레이드이다. 여러 모로 던저씨들의 합리성에 맞는 콘텐츠로, 태생적으로 컨트롤이라면 두드러기가 일어나는 이들에게 안톤 레이드를 튜토리얼 수준으로 만들어 버리는 무식한 피통과 난해한 패턴이 투입되었을 때 결국 나오는 해답은 안톤레이드 초창기와 비슷하게 '무식한 화력으로 패턴을 무시하고 몹을 때려 잡는다'는 것뿐이기 때문이다. 때마침 신규 90제 에픽들이 80제 내지는 85제 에픽들을 상회하는 능력을 갖도록 출시하겠다고 던파측에서도 못을 박은 상태였고, 루크 레이드를 통한 보상으로 업그레이드 90제 에픽인 창성의 구원자까지 내건 마당에 이런 최종 에픽들을 입수할 방법은 전통적인 헬파밍->레이드 클리어 말고는 사실상 존재하지 않았으므로, 그토록 싫어하던 기린들과 자신을 구분하는 절대적인 척도가 되었다. 이와 더불어 스킬 한 사이클이라도 덜 돌리고 몹을 때려잡겠다는 던저씨 특유의 컨트롤 혐오성향과 과금량으로 인게임 수준을 판단하는 등 심히 지갑전사다운 욕망이 결합되며 마법부여에 증폭까지 덤으로 공대대법관면접 문화에 자연스레 녹아들게 된다.

특히나 2016년 8~9월 시점에선 마계 지옥파티에서 떨어지는 90제 에픽이 85제 구원의 이기에 필적하고[3] 악세사리 세트가 되면 무한한 탐식이 세 개 있어도 이길 정도로 강해져서[4] 일반 루크 실험실같은 상위 컨텐츠 참가보다 지옥파티를 많이 도는 게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하지만 루크 레이드 특산물은 악세사리만 빼고 다 존재한다. 헤블론의 군주 세트, 가장 강력한 무기인 창성의 구원자, 제작 에픽 세트가 그렇다. 헤블론 세트는 순수하게 루크 레이드에서 획득해야 하며, 창성의 구원자는 구원의 이기가 있어야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제작 에픽은 지옥파티이나 루크 레이드에서 나오는 90제 세트 방어구가 필요하다. 루크 레이드가 생긴 지금은 지옥파티도 중요하지만 루크 레이드도 중요하게 바뀌었다. 레이드가 생긴지 몇 달이 지나니 헤블론 세트 중 한두 개 만든 유저도 나오고, 제작 에픽 방어구도 만든 사람이 나왔다.

2015년 이후의 던파 문화는 이들이 전적으로 주도하고 있다. 아니, 주도하고 있다기보다는 이젠 이러한 부류들 외에는 더 이상 던파에 남아 있는 유저가 드물다고 하는 게 맞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계 던전과 진: 고대 던전으로 대변되는 소위 1세대 던저씨들의 시대와 비교하면 던파에서 사라진 것은 방무뎀일 뿐, 되려 돈 들여 가며 기약 없는 헬파밍을 하고, 값비싼 마법부여 카드에 강화보다 더 악질적인 증폭까지 덤으로 떠안게 된 셈이다. 결국 이들만 남아 있는 2015년 이후의 던파는 직업 인식이 어떠냐부터 시작해서 도전장 몇만 장을 썼느냐, 정가를 했느냐, 스펙에 맞는 딜이 나오느냐, 누골을 한방에 잡을 수 있느냐 등등 과금으로 시작해서 과금으로 끝나는 인식게임이 되어버렸다.

3. 악성 던저씨[편집]

그러나 이런 의견들의 반론 또한 다수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첫 번째로, 정말로 모든 신규 및 라이트 유저들에게 적대적인 사람들이 존재하는지 의문이 있다. 가급적 모든 컨텐츠를 보다 쉽게 누리고 싶어하는 라이트 유저는 어떤 게임에서건 존재하기 마련이고, 이 과정에서 기존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 유저들과 분쟁이 일어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실제로 던파 내에서도 컨텐츠를 왜 모두가 할 수 없느냐/컨텐츠를 모두가 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의 양론으로 분쟁이 주로 일어나지, 신규 유저 모두를 싸잡아 날이 선 주장을 하는 사람은 보기 힘들다. 그런 사람이 존재할 수는 있겠지만, 전체적인 분위기가 아니라는 것.

두 번째로, 고인물화에 대한 지적이 과장되었다는 의견이 있다. 보통은 컨텐츠를 일부 유저들만이 누린다는 점을 들어 고인물화가 진행되었다는 주장을 하는데, AOS, FPS 등의 팀 플레이 대전류 게임이 아닌 RPG 게임에서 모든 컨텐츠를 쉽게 누릴 수 있다면 그것은 장점이 될 수도, 단점이 될 수도 있는 양날의 검이다. 이것은 컨텐츠 소모 속도, 즉 게임의 수명과도 연결되는 문제이기에 개발사 측에서 기존에 유지되어 오던 이런 시스템을 건드리기란 상당히 어렵다. 기존 유저들 중에서는, 이런 측면에서의 이유를 들어 컨텐츠의 보편화에 대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며 특히 준 최종 컨텐츠와 최종 컨텐츠의 진입장벽은 존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자신들이 애써 해 온 모든 것이 날아간다는 생각에 이기적인 자세로 나오는 사람 또한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컨텐츠를 보편화 하는 것에 대해 반대하는 사람들 전부가 납득하기 어려운 주장을 한다고 보긴 힘들고 따라서 무작정 고인물이라고 표현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세 번째로, 던파 내 현질의 필요성에 대한 지적 또한 과하다는 주장이다. 상술 된 문단에 따르면, 지옥파티의 존재를 예로 들어 던파는 가진 자산이 얼마이냐에 따라 좌우되는 게임이라고 하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 던파 내에서 캐릭터를 하나 차근차근 육성하기 위한 기초 자본이 필요하다는 점에서는 이견이 없으나,[5] 기초 자금 투자 이후의 플레이에서, 특히 헬 파밍에서는 의외로 엄청난 돈을 필요로 하지는 않는다. 레이드를 돌고, 몇몇 캐릭으로 레이드 쩔을 받아서[6] 한 캐릭터에 헬을 몰아주는 건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표기상, 그리고 이론상으론 막대한 도전장 및 초대장의 소모가 필요하지만 현실적으로 그것을 온전히 바쳐 가며 헬을 도는 사람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아무리 던저씨라고 하더라도 그 점은 마찬가지이다. 굳이 돈 쓸 필요가 없는데 돈을 쓰고 싶어하는 사람이 어디 있을까? 오히려 최근의 던저씨들은 도전장을 미친듯이 구매하여 헬을 가기보다는 증폭 등에 돈을 퍼붓는 경우가 많다. 지옥파티 시스템에 대한 비판을 하려면 차라리 운에 의해 좌우되는 점을 드는 것이 합당하다.

네 번째로, 던저씨들이 게임 내에서 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볼 수 없다는 주장도 있다. 던저씨가 무슨 막후에서 모든걸 조종하는 비밀 결사단체도 아니고, 그들 또한 게임을 하는 일개 유저일 뿐이고 유의미할 만큼 수가 많다고 보기도 힘들다. 애초에 던저씨의 상징으로 꼽히는 고증폭 초템귀의 캐릭터는 흔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이 주목 받을 수 있었던 거지, 그들의 입김이 강해서이기 때문이 아니다. 이들은 그저 자신의 경제력으로 게임 내 캐릭터의 스펙을 어떻게 강하게 만들지에만 몰두하며 네오플 또한 이들의 의견을 존중해 준다고 볼 수 없다. 애초에, 그들이 일관된 의견을 주장하고 있기는 한지도 불분명하다.

따라서 던파 내 던저씨 문제, 그리고 고인물화에 대해선 여러가지 의견을 수용하고 자신이 직접 생각해 보며 판단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위에 서술된 것처럼 루크레이드 특성상 거품을 무는 던저씨들이지만. 린저씨와 차별되는 점이 있다면 던전 앤 파이터 특성상 상대가 수락해야만 할 수 있는 p.k 시스템과 사냥터 형식이 아닌 개별던전식으로 플레이 한다는 점이 겹쳐져 던린이(던전 앤 파이터에서 사용하는 라이트 유저 및 신규유저를 뜻하는 말)를 배척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던린이 신규유입일 경우 자신이 아는 선에서 최대한 가르쳐 주려고한다(가끔 자기가 썻던 방법처럼 마봉두른 던린이한테 헬가라고 추천하는 사람들도 없는건 아니다). 즉, 던저씨들이 진짜로 배척하는 사람은 던파를 지속적으로 해왔으며 모험단 렙이 15렙 이상이고 왠만한 캐릭터를 다 키워봤으면서 정작 레이드를 가는 캐릭터들이 하나같이 주홍빛나는 레전더리인 사람들이다. 결국 이들의 심보가 상술한 것처럼 같은 기간 해왔으면서 자신들의 과금량에 비해 돈 안들이고 컨텐츠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배가 아픈 것이지, 이 글 전체 내용에 만연한 것처럼 그냥 라이트 유저를 싫어하는 것이 아니다.

여러 사용자가 던저씨에 관해 서술했는데, 이는 하나같이 전형적인 악성 던저씨들의 자기합리화에 불과한 서술이다. 해당 서술들의 요지는 '던저씨들이 진정으로 혐오하는 대상은 라이트 유저가 아니라, 던파에 대한 이해도가 일정수준 이상 존재하면서도 주홍빛 레전더리로 과금을 최소화하고 레이드에 가입하려는 유저들' 인데, 우선 이들이 레전더리 아이템만 갖춘 유저를 향해 자신들보다 적은 과금으로 게임을 즐기려 한다는 이유로 텃세를 부리는 것부터가 매우 잘못된 행동이다.

더불어 이들이 주장하는 말이 모두 옳은 것도 아니다. 2017년 5월 기준으로 한국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던파의 악질적인 과금체계를 능가하는 MMORPG는 사실상 리니지 하나 뿐이다. 한국에서 서비스되는 대부분의 외산 MMORPG게임은 던파의 기형적이고 악질적인 헬파밍 시스템과 강화, 증폭, 마법부여 시스템에서 기인하는 과금량의 1/5 이하의 수준만 과금하더라도 게임 플레이에 전혀 지장을 받지 않으며, 이는 오히려 대놓고 월정액 과금형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유료화 게임에서도 마찬가지다. 이들이 종종 방패삼는 썩을대로 썩어버렸고, 고일대로 고여버렸다는 한국산 부분유료화 MMORPG게임들 조차도 리니지를 제외하고 결코 던파같은 기형적인 진입장벽이 형성되어 있는 경우는 아예 존재하지도 않는다.

가령 리니지만큼이나 린저씨 게임으로 악명 높은 블레이드 앤 소울은 기본적인 컨트롤의 수준이나 최고 던전 난이도 자체가 던전 앤 파이터의 레이드와는 전혀 다르다. 이미 피로도 시스템으로 부캐 육성이 강제되고, 본캐고 부캐고 즐길 수 있는 모든 컨텐츠와 최종목표가 레이드로 귀결되며, 이에 들어가는 절대적인 과금량을 감안할 때 홍문령 몇 개 맞추는 것 따위는 이미 애들 장난이 되어 버리는 수준이다.

악명 높은 다른 넥슨 MMORPG들과 비교해보더라도 최상위 유저 기준으로 메이플스토리바람의 나라정도가 던파의 아성을 뛰어넘거나 대적할 수 있을 뿐, 이 게임들에서 진입장벽을 형성하는 과금량을 따지면 턱없이 낮은 수준이다. 이들의 주장대로라면 같은 현질, 과금빨 게임의 대표격인 메이플스토리, 바람의나라, 마비노기 영웅전을 필두로 한 넥슨 MMORPG 게임의 기초적인 진입장벽을 형성하는 과금량이 던파에 비해 높거나 최소한 비슷하기라도 해야 하는데, 현재 던파에서 한 캐릭터에 요구되는 에픽들을 정가로 맞춰서 던저씨들이 만들어놓은 허들을 넘어 루크 레이드에 입성하는 정도의 과금량이면 메이플스토리에선 최상위 보스중 하나인 노멀 루시드 파티격수 최저컷 내지는 안정권 가입 스펙이 충족되고, 바람의 나라에선 고원 그룹사냥 메인격수 스펙에 최고등급 4종환수를 감고도 돈이 남으며, 마비노기 영웅전에서 최고강화 수치인 15강 최상위 티어 무기를 2개 사고도 돈이 남거나 비슷한 수준이다.

애초에 1세대 던저씨로 대변되는 이들이 주도권을 잡던, 이계 던전 내지는 진: 고대 던전이 최종 컨텐츠이던 시절에도 던저씨들은 키리의 약속과 믿음을 기반으로 한 방무 메타의 허들을 만들어 크로니클 세트 파밍하는 던전에 숙련도를 운운하고, 6셋 내지는 9셋과 이계던전 방어력 맥스 패턴이 아니라면 전혀 필요하지도 않은 1천대의 방무뎀을 요구하며 완장질을 해 댔다. 본인들 스스로가 약믿 무기들의 마지막 단물까지 빨아먹으며 진고던 타임어택 놀음에 빠져 있던 것이 현실이었다. 당시 헬파밍을 순수한 던파의 컨텐츠로 취급하던 다수의 유저들에게 방무뎀 효율과 진고던 방어율을 운운하며,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헬러너들을 '회수도 안 되는 컨텐츠에 과금하는 바보들'로 선동하고 매도해 가며 거래사이트와 인게임에서 단물이 빠져가는 약믿 똥들을 팔아먹어 가며 쾌재를 부르던 이들이었다.

이처럼 누구보다 현금으로 완제품을 살 수 없는 에픽 아이템을 등한시하던 던저씨들이 정작 에픽메타가 열리기 무섭게 신규/복귀 유저들의 사다리를 걷어차며 에픽 증폭 마부빨 악성, 악질 과금게임으로 만드는 데 큰 기여를 한 것은 결과적으로 던파가 현재 모습을 갖추게 된 데에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던파의 더 높은 진입장벽을 형성하는 데 일조하였고 이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이들은 스스로 자신들이 뉴비에게 방향을 제공하며 도와주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본인들이 지대한 공헌을 한 비(非) 에픽 아이템 혐오풍조와 딜딸밖에 남아있지 않은 던파문화에서 뉴비 내지는 복귀유저에게 에픽맞추고 정가하라고 권유하며 도와 줬다고 주장하는 것은 그저 자기합리화에 지나지 않는다.

또한 던저씨들은 일개 유저가 게임사의 패치 방향을 변화시킬 수 없다고 항변하기 마련이나, 같은 넥슨 MMORPG 게임들 중에서 던파만큼 짧은 기간 내에 악질적으로 변모해버린 게임은 매우 드물 뿐더러 말 그대로 이 잡듯이 뒤져야 나오는 수준이다. 던파가 악질적인 방향으로 변모한 것은 수 년째 게임의 방향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악성 던저씨들의 존재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제 아무리 게임사가 패치의 주도권을 쥐고 있다 하더라도, 게임의 방향을 정하는 것은 결국 게임의 수익과 충성도라는 강력한 변수를 쥐고 있는 유저들이다. 이 부분을 모조리 배제하고 본인들은 단지 변화하는 던파의 메타에 적응해 왔을 뿐이라는 주장이야말로 유체이탈 화법에 불과한 것이다. 이들은 그 누구보다 앞장서서 현재의 던파 메타를 만드는 데 일조를 했고, 여전히 던파는 그들의 입맛대로 존속되고 있을 뿐, 약믿 똥이 판치던 과거와 달라진 것은 현금화의 용이성 뿐이다. 과거에 그들이 약믿산 무기로 꿀과 단물을 빨며 각종 고강화, 고증폭 아이템을 판매하여 현금을 회수했다면, 현재는 각종 레이드 공대를 장악하고 수금한 레쩔비로 집세를 내고 쌀값을 충당 내지는 용돈벌이를 하는 쪽으로 바뀌었을 뿐이다.[7]

그리고 이들이 주장하는 날먹 내지 기린 유저가 존재한다 해도, 그 악질적인 정도나 영향력이 본인들에 비해 현저히 낮을 뿐 아니라 실질적인 실체조차 의문이 가는 그림자에 불과하다. 이들이 던파의 최근 패치 방향에서 기인하는 친목, 에픽깡패 위주의 패치들에서 실질적으로 가장 큰 수혜를 보며 메타를 주도하고 각종 컨텐츠에서 온갖 꿀이란 꿀은 다 빨아먹고 있는 상황인데, 단지 날먹 유저에게 엄격하고 던린이들에게 관대하다는 던저씨들의 주장은 설득력 자체가 전혀 없다. 손에 맞는 캐릭터를 찾고 게임 시스템을 체득하며 게임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야 할 던린이들조차 판당 현금 수천원에 육박하는 가챠로 뛰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든 것은, 다른 그 누구도 아니고 현재의 기형적인 던파문화를 스스로 만들어내는 데 일조한 던저씨들이다.[8]

이처럼 악질적이고 왜곡된 욕망으로 일그러진 유저층은 초과금으로 대변되는 리니지 내지는 과금으로 모든 운명이 결정되는 양산형 한국산 모바일 게임 시장 정도가 아니라면 결코 찾아볼 수도 없을 뿐더러, 앞으로 찾아볼 수 있는 가능성조차 희박한 한국 게임시장의 기형적인 병폐이자 덩어리인 것이다.

3.1. 악성 던저씨들의 자가당착[편집]

상술한 던저씨들의 합리화에 관한 서술대로, 악성 던저씨들이 단순히 자의와 타의가 결합된 던파의 격동기 속에서 제 나름대로의 살 길을 찾으며 단지 높은 충성도로 던파에 미련을 버리지 못한 채 울며 겨자먹기로 살아남았던 것이라면, 이 과정에서 최소한 자신들의 의지와 어느정도 무관하게 흘러가는 메타에 자신들은 단지 휩쓸렸을 뿐이며 자신들 또한 또다른 희생양이라는 주장 자체가 어느정도는 성립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진행된 강화 관련 패치를 접한 반응에서 볼 수 있듯, 이들이 궁극적으로 던파에 남아있는 이유는 단지 게임에 대한 충성도와 애정이 아니라 본인들의 이해관계를 누구보다 수호하고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던파가 유지되길 바라며, 그로부터 파생된 꿀과 단물을 빨아 개인적인 이해를 충족시키려는 욕망 때문이다. 이는 이미 방무아니면 답이 존재하지 않는 악질적인 메타의 등장으로 수많은 유저들을 이탈시켰던 이계던전과 진:고대던전이 최종 컨텐츠였던 시절에도 등장했던 모습이었다.

애초에 이들이 원하는것은 리니지를 비롯한 여러 한국산 MMORPG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압도적인 과금량 부심 내지는 템자랑이 아니었고, 그렇다고 2010년대의 한국 게임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AOS 내지는 FPS 형태의 대전방식 게임에서 지겹도록 등장하는 실력, 컨트롤 자랑도 전혀 아니었다. 이들은 정작 어떤 한국산 MMORPG의 특정 유저층보다 과금량과 현금 회수에 민감한데다, 단지 자신들의 형편없는 컨트롤 실력 혹은 끔찍할 정도로 패턴과 컨트롤을 혐오하는 성향을 과금으로 덮으려 하며 그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과금을 무릎쓴, 대단히 기형적이고 왜곡된 유저층에 가깝다.

이들의 일그러진 욕망은 애초에 하루아침에 혜성처럼 등장한 것이 아니다. 크로니클과 진 고던산 레전더리(구 유니크) 아이템들이 주류였던 시절에 이들은 쾌적한 던전 클리어와 솔플, 타임어택을 운운하며 고강 무기로 완장질을 하며 자신들의 약믿똥 가격이 행여나 타격을 입지는 않을까 전전긍긍 하기 일수였고, 그 덕에 노란색 마봉 내지는 약믿똥의 효율에 감히 범접할 수 조차 없는 회수불가의 애물단지 취급을 감내하며 헬파밍을 하던 헬러너들은 아이러니하게도 2015년 중순의 악질적인 에픽 메타가 열리기 전 까지 별다른 빛을 보지 못했다.

그렇게 에픽 메타가 완전히 고착되기까지 빛이 바랜 약믿똥으로 마지막 남은 단물마저 다 빨아먹던 이들은 본격적으로 신규, 복귀 유저의 사다리를 걷어차기 시작했으며 그토록 자신들이 멸시하던 헬러너들의 단점만 그대로 답습한 채 그 자리를 그대로 꿰찼다. 애초에 에픽 메타가 열리기 전이나 후나 헬러너들이 헬을 돌았던 이유는 크로니클, 레전더리 유저보다 과금을 더 하더라도 높은 영역에 도달하고 싶었기 때문이었고, 이들 중 자신이 수십만장 이상의 지옥파티를 돌았다고 해서 노란색 레어리티와 주황색, 분홍색 냄새 운운하며 다른 유저를 멸시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었다. 역설적으로, 당시 자신들이 투자해서 힘겹게 얻은 에픽 아이템의 가치와 능력을 인정해달라던 의견을 누구보다 앞장서서 묵살하고 비웃으며 지갑전사 운운하던 이들이 현재의 던저씨들 내지는 그 시초격인 유저들이었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되려 당시 존재했던 소수의 악성 유저들과는 비할 수 없을만큼 악질적인 성향을 갖고있다고 볼 수 있다.

결국 이들이 열과 성을 다해 혐오하고 배척하는 기린이나 날먹 유저는 다름아닌 본인들의 과거이자, 새로운 패치가 거듭될때마다 어떻게든 기득권을 빼앗기지 않고 기존에 과금을 통해 얻은 아이템으로 생계를 유지하려 악을 쓰는 본인들의 한 단면이기도 하다. 한창 에픽의 가치를 올리는 방향으로 패치가 이루어지며 에픽 메타가 열릴 조짐이 보일때도 이들은 끝까지 발악하며 템값 하락을 운운하며 린저씨들 마냥 되도않은 생떼를 써댔으며, 정작 당시 언제까지 약믿똥 붙잡고 있을것이냐는 신생 유저들을 그대로 걷어찬 채 그 자리를 꿰차고 방무뎀을 멸시해가며 새로운 진입장벽을 만든것도 이들이다.

이들의 이런 패악질과 진상행동은 에픽 메타가 열린 후 몇년간 잠잠하다가 결국 강화 패치가 이루어지면서 또다시 수면위로 떠올랐다. 그토록 정가 운운하며 날먹과 기린을 엄격히 배척하던 이들도 결국 증폭과 강화라는 기약없는 컨텐츠에는 본성적인 거부감과 본인들의 과금량으로도 커버할 수 없는 한계가 있었고, 그로 인해 스스로 효율 운운하며 고강과 고증폭을 배제하고 적당량의 증폭 수준만 맞추기 마련이었기 때문이다.

이들이 2017년 5월 11일자로 이루어진 강화, 증폭 관련 패치 이래 누구보다 거품을 물며 스스로 그토록 혐오하고 멸시하던, 자본과 노력 투자도 안하고 찡찡대는 찐따 내지는 징징이들의 전철을 그대로 밟아가고 있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사실상 아무짝에 쓸모가 없는 수준이던 방무뎀이 자취를 감추고 그 자리를 앞뎀이 채운 만큼 효율 운운하며 애매하게 아이템을 증폭 내지는 강화한 악성 던저씨들이 죄다 낙동강 오리알 신세가 되어 장비의 강화/증폭을 죄다 갈아엎거나 더 큰 과금을 요구받게 된 순간, 이들은 강화빨 망겜이라며 본인들 스스로가 과금못해서 게임에 불만을 가진다고 비난하던 라이트 유저들과 하등 다를것이 없는 생떼와 땡깡을 부리고 있는것이 현실이다. 그 와중에 또다시 패거리가 갈려 더이상 에픽만으론 변별력이 없다며 강화 패치에 찬성하는 던저씨들과 그렇지 않은 던저씨들이 서로를 헐뜯는것은 던파가 아니라면 좀처럼 찾아보기도 힘든 진풍경이다. 결국 날이갈수록, 본인들 스스로가 하루가 멀다하고 악질적인 던파 문화를 조성하며 과금량으로 완장질을 해대며 고착화된 메타로 장기적으로 꿀을 빨며 레쩔비를 수급하며 집세를 내고 쌀값을 충당하려는 욕망과는 정 반대로, 본인들 스스로도 감당하기 힘들거나, 더 큰 과금을 강요받으며 넥슨 직원들의 지갑을 채워줄 뿐인 물주 내지는 호구로 전락하고 있으며, 자신들과 동고동락 해왔던 악질 던저씨들에게도 과금량으로 뒤통수를 거하게 맞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는 셈이다. 진작부터 나왔던 망겜 내지는 운빨, 현질망겜이란 비판과는 달리, 이는 다른 누구도 아닌 던저씨들 스스로가 초래한 자업자득에 불과하다.

[1] 당장 린저씨의 아이덴티티나 다름 없는 진명황의 집행검이 리니지 내에서 갖는 위상을 생각해보자. 단순히 두 게임의 특성이 다르고 데미지 인플레 문제나 희소성을 따지는건 둘째 치고, 한 아이템이 이토록 긴 시간동안 절대적인 위상을 갖는 것은 상위 아이템이 잘 등장하지도 않으며 대체제가 뚜렷하지 않기 때문이다. 각종 에픽들이 난무하며 그 에픽들의 가치조차 잦은 변화를 보이는 던파와는 정 반대의 특성을 가진 셈이다.[2] 다만 에픽 조각이 난이도마다 갯수가 천차만별인지라 정가를 생각하면 슬레이어로 도는 게 낫다. 초월을 할 때도 조각이 필요하며, 정가를 할 때는 당연히 조각 100%를 채워야 한다. 기약없이 도는 게 능사가 아닌 걸 아는 유저들은 대부분 슬레이어로 돈다. 다만 슬레이어 난이도가 난이도인지라 주로 키우는 캐릭터나 그렇고, 그렇지 않은 캐릭터는 재량에 따라 마스터~킹, 혹은 그 이하로 돌기도 한다.[3] 이기지는 못한다. 단일로 봤을 때 70%를 넘는 화력 증폭률을 보이는 무기가 좀 있다. (차크라 웨펀, 미늘창) 다만 대부분 단리 중첩의 한계를 가진 옵션이 많은지라 순수 스증댐 62%의 구원의 이기를 완전히 이기진 못한다. 세팅에 따라 갈릴 수밖에 없다. 따라서 세팅 상관없이 완전히 이길 수 있는 무기는 구원의 이기 업그레이드인 90제 창성의 구원자뿐이다.[4] 오감의 황홀경 세트 한정. 하늘의 여행자는 조금 밀린다.[5] 물론 직업 별로 필요 자본금의 편차가 존재한다[6] 레이드 쩔비를 위한 현질이 필요하지도 않다. 그란디네 발전소 노가다(광부)로도 충분히 충당이 가능한 금액이기 때문.[7] 예를 들어 주 비교 대상인 리니지진명황의 집행검이 어떻게 그 오랜 시간동안 최고의 무기로 군림하는 중인지 생각해 보면, '리니지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린저씨들이 집행검보다 강한 무기가 나오지 않길 바라기 때문'이라는 명쾌한 답이 나온다. 그 부분을 모조리 배제하고 본인들은 단지 변화하는 던파의 메타에 적응해왔을 뿐이라는 주장이야말로 억지에 불과한 것이다.[8] 이들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은 자신들이 딜딸을 치며 보스를 순삭하고 던전을 클리어하면 그것을 보고 찬양하며 박수쳐 줄, 스펙이 보잘 것 없고 절대로 자신들의 위치로 올라올 수 없으며 마음이 변하면 언제든지 날먹이라 비난할 수 있는 들러리일 뿐이다. 자신들의 입지를 위협할 신규 과금 유저도 아니고, 대등한 관계로 공대에 가입해서 던전을 클리어 할 유저도 아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