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회의원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대한민국 국회, 국회의원

파일:나무위키+관련문서.png   관련 문서: 정치 외교 관련 정보

현 국회의원현황

1. 개요2. 비판
2.1. 반론
3. 선수에 따른 분류
3.1. 초선3.2. 재선3.3. 3~4선3.4. 5선 이상
4. 목록5. 기록
5.1. 다선 의원

1. 개요[편집]

입법권은 국회에 속한다.
대한민국 헌법 제 40조

국회의원은 국가이익을 우선하여 양심에 따라 직무를 행한다.
대한민국 헌법 제 46조 제 2항

국민의 대표로서 국회를 이루는 구성원. 대한민국에서는 중앙의회를 국회라고 부르기 때문에 국회의원이라고 호칭한다. 국회의원은 국회라는 헌법기관의 구성원인 동시에 국회의원 각 개인 자체가 헌법기관이다.[1]

국민의 선거에 의하여 선출된다. 임기는 4년이며, 지역구 253인과 비례대표 47인으로 구성되어 있다[2]. 현행범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회기 중 국회의 동의 없이 체포 또는 구금할 수 없으며, 회기 전에 체포 또는 구금한 때는 현행범이 아닌 한 국회의 요구가 있으면 회기 중 석방하는 불체포 특권, 국회에서 직무상 행한 발언과 표결에 대하여 국회 밖에서 책임을 지지 않는 면책 특권이 있다.

헌법 제 46조에 직접 명시된 국회의원의 역할은 유권자의 의사를 그대로 반영하는 대리인, 자율적으로 본인의 능력을 발휘하여 공익을 지향하는 수탁인 중 수탁인의 역할에 해당한다. 하지만 일원적으로 수탁인일 것만을 요구한다고 해석되지는 않고, 대리인으로서의 역할도 함께 요구된다.[3] 이를 구체적으로 어느 쪽에 무게를 두고 해석할지는 민주주의에 대한 관점에 따라 달라진다.
자치정의 민주주의를 추구한다면 대의제는 현실적 차선의 제도이며 의원은 대리인으로 행동하여 최대한 자치의 원리를 구현해야 한다고 주장할 것이다. 반면 다수정의 민주주의를 추구한다면 대의제는 정치 전문가들의 심의를 통해 공익을 추구하는 최선의 제도이며 의원은 수탁인으로 행동하여 유권자의 의사에 얽매이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할 것이다.

국회의원은 각 지역별로 선거구라는 것이 있어서 일정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에 의해 직접 선출되며 한국에서는 선거구 인구 하한선은 14만명이고 선거구 인구 상한선은 28만명으로 잡고 있다.[4] 또한 국회의원 의석수의 약 1/6를 비례대표로 뽑게 되는데 이는 정당지지율을 별도로 투표하여 지지율만큼 국회의원을 할당하여 선출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정당 지지율이 아닌 지역구 의석수에 비례하여 비례대표를 뽑기도 했는데, 이를 전국구라고 불렀다. 비례대표 1번은 대개 해당 정당이 강점으로 생각하는 이미지를 갖는 인물을 낙점한다. 또한 각 정당에서 목표로 삼는 지지율에 해당하는 비례대표 번호를 정당대표 등이 맡아서 벼랑끝 전술 선거에 임하는 각오를 나타내기도 한다. 김종필 지못미[5] 현재 한국에서는 25세 이상자에게만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할 자격을 준다.

2. 비판[편집]

집권 여당의 수뇌부와 친해져서 집권 여당의 공천을 받아
여당의 텃밭에서 출마를 하면 되는데 출마할 때도 공탁금 2억만 들고
선관위로 찾아가면 돼요. 너무 쉽죠!

이렇게 후보가 돼서 당선되는 것도 어렵지 않아요.
그냥 선거 유세 때 평소에 잘 안 가던 시장을 돌아다니면서 할머니들과 악수만 해주면 되고요,
평소에 먹지 않았던 국밥을 한번에 먹으면 돼요.

선거 유세 때 공약도 어렵지 않아요. 공약을 얘기할 때는 그 지역에 다리를 놔준다던가, 강이 있든 말든 상관없다
지하철역을 개통해준다던가, 아 실현이 너무 어렵다고요? 괜찮아요. 말로만 하면 돼요. 아 너무 신난다~

이래도 당선이 될까 걱정이라면 상대방 진영의 약점만 잡으면 되는데
과연 아내 이름으로 땅은 투기하지 않았는지, 세금은 잘 내고 있는지
아, 그래도 끝까지 없다면 사돈의 팔촌까지 뒤지세요. 무조건 하나는 걸리게 되어있어요.

이렇게 해서 여러분들, 이 약점을 개처럼 물고 늘어진다면 국회의원이 될 수가 있어요.
여러분들 이렇게 쉽게 국회의원이 돼서 서민을 위한 정책 펼치세요~

일수꾼 최효종, 사마귀 유치원 中에서.[6]

"정치를 종합예술이라고 하지만 코미디라는 생각밖에 안 듭니다. 여기에는 나보다 더 코미디를 잘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4년동안 코미디 공부 많이 하고 갑니다."

전반적으로 정치인들이 보여준 자질이라든가 오늘도 치열한 전쟁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국회의원 여러분들의 모습을 보니까 여당-야당을 막론하고 청소년들이 보기에 그다지 모범적인 모습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엉뚱한 동방신기를 청소년 유해매체로 지정할 것이 아니라, 국회 자체를 유해장소로 지정하고 뉴스에서 차단을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9금입니다.

대한민국 국회의원이 가진 특권 중 단연 으뜸은 면책특권불체포특권이다. 원래, 이것은 독재정권이 장기집권한 한국의 역사를 반면교사로 삼아서 자유로운 발언과 토론을 통해 국민의 대표 역할을 충실히 하고, 부당한 탄압에 맞서 의정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였다.

하지만 면책특권은 직무 중 어떠한 발언을 해도 처벌받지 않는다는 점이 있어 막말, 명예훼손성 발언에 면죄부를 주는 식으로 악용되고 있으며 불체포특권은 현행범을 제외하고 비리 등 범죄를 저지른 의원을 위한 방패막이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웬만한 행위로는 국회의 요구가 있을 경우, 회기중에는 구속되지 않으며 의원이 사법 처리를 받으려면 법안으로 체포동의안이 통과되어 가결되어야 한다.

국회의원의 연봉은 1억 4천만원이나, 현행법에는 국회의원들의 출석이나 입법활동을 강제하는 조항이 없다. 즉 의정활동을 하지 않고 놀아도 통장에 1억이 넘는 거금이 들어온다는 소리다. 게다가 의원 한명당 보좌관을 7명까지 둘 수 있어 하인처럼 부릴 수 있으며 여기에 인턴 2명까지 둘 수 있다. 사무실 운영비, 통신요금, 차랑유지비는 국가에서 지원되고, 연간 600만원의 특별활동비에 1월, 7월에 주는 정근수당 300여만원, 명절수당 400여만원, 그밖에 수십가지의 갖은 특혜와 특권을 받으면서 의원 한 명당 최소 6억 7천만원이 넘는 세비가 들어가는데도 견제할 수단이 딱히 없다.

OECD 국가들의 1인당 GDP 대비 국회의원 보수는 대한민국이 3위[9], 이는 24위인 스웨덴과 비교해보면 엄청난 차이가 난다. 반면에 2015년 국가경쟁력 보고서를 보면 보수 대비 효과성은 26위로 꼴찌다. 참고로 스웨덴은 2위다. 현실이 이 지경이니까 당연히 가루가 되도록 까이는 게 당연하다.

사실 이런 공성전이 최근에만 벌어진 것도 아니고 민주주의 역사에서 봤을 때 소수당측이 신념으로 옳지 못한 일에 저항한 사례[10]가 있긴 하다.

문제는 위의 격투기들 중엔 그런 바람직한 사례는 눈 씻고 봐도 없다는 점. 더군다나 다른 안건은 뒤로 제치더라도 아래와 같이 자신들의 이익 문제에 대해선 무조건 한 마음 한 뜻이 되기에 더더욱 비난을 받는다. 그렇게 격투에서 이기기 위해서 기술을 연마한다고 카더라.

국회의원 평생 연금법.
찬·반·기권 의원들의 명단.
연평도도발사건중에 국회의원월급인상
자녀학비보조수당 및 가족수당 지급
국회의원 평생 연금법은 결국 백지화되었다.
이제는 아예 대놓고 범죄를 저질러도 국회의원 이기 때문에 안 잡혀간다.[11]
정무특보 겸직은 위헌, 장관 겸직은 합헌
다만 사안에 따라서 일부 의원에 한해 개념을 탑재한 경우도 있으며 위에서 설명한 현상들은 찾아보면 한국 한정이 아닌 것도 있긴 하다. 그리고 국회의원 자질 문제가 아닌 것까지 섞여있는데, 이 문서를 본다면 그 부분은 좀 억울하긴 할 듯. 그렇다고 안심하지 말자. 다른나라도 다 그렇다고 안심하면 안된다.

외교관 여권까지 내놓으라고 징징거렸다. 참고기사

국회경쟁력 조사대상 27개국 가운데 26위를 차지했다. 한국 국회 경쟁력 꼴찌서 둘째, 연봉은 앞에서 3위 그런 주제에 경쟁력 떨어지는 인간 쓰레기들이 오늘도 국회에 모여서 국민를 위해 일하는 경쟁력 드립을 치며 자기 밥그릇을 챙기고 있다. 월급루팡의 끝판왕?! 현실에서 키배를 하는 만악의 근원인 직업

2.1. 반론[편집]

국민은 국민의 수준에 맞는 국회의원과 대통령을 갖는다.

애시당초 국회의원의 존재 자체가 민주주의에 따라 적법히 선출된 국민의 대리인이라는 점에 문제가 있다. 결국 국회의원은 자국민의 갈등을 정치적으로 대신 해결하는 존재일 수밖에 없고, 국회의원에게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자질이나 도덕성 면에서 충분히 검증을 하지 않고 뽑은 국민의 수준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지역감정, 북풍, 흑색선전 등에 선동당하는 국민의 수준은 둘째치고 국회의원만 절대악으로 규정하는 것을 과연 책임회피라 하지 않을 수 있을까? 최근에 탄핵된 뒤 구속수감중인 박근혜 또한 일단은 대한민국 국민의 과반수가 뽑았다. 대통령도 이 모양인데 국회의원은 오죽하겠는가? 그런 사람인 줄은 몰랐다, 같은 느긋한 말이 나오는 판이 대한민국 정치판이다.

때문에 자기가 뽑은 국회의원을 구름 위에 둥둥떠 있는 절대악으로 규정하고 비난 하는 태도는 투표로 입법부를 구성하는 민주주의 국민으로서 대단히 위험한 생각인데 당장 국회에서 난투극이 벌어졌던 건 합리적 의사 진행을 위한 제도와 수평적인 토론 문화가 급속히 발전한 한국 사회에 아직 크게 부족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회선진화법 이후로 난투극은 크게 줄고 여러 정치적 방법들이 크게 발전하고 있다. 헌재에서는 국회선진화법 판결을 각하했다.

국회의원 등 정치인의 머리수와 월급이 하는 일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것 아니냐는 불만이 잦고, 어떤 이국회의원 월급을 날려버리고 무보수 명예직으로 돌리겠다는 공약으로 관심을 받기도 했지만, 공직자에게 업무 강도를 낮춰주고 충분한 금전적 보상을 안겨주는 것은 뇌물 수뢰와 각종 부정에 대한 유혹을 억제하며 유능한 인재를 유인하는 가장 쉬운 길임을 간과하는 것이다.

조선시대 지방 아전들 상당수가 백성을 수탈했던 원인 중 하나가 아전의 녹봉이 적었기 때문에 백성에게 뜯어먹었던 것 때문이며, 이 문서에서 자주 나오는 영국의 노동자 운동인 차티스트 운동에서 노동자들이 영국 왕실과 정부에 요구한 것 중 하나가 국회의원에게 임금 지급 이었다는걸 생각해보자. 국회의원들도 사람이기 때문에 먹고 사는 일을 걱정 안할 수가 없음을 유의하자. 게다가 국회의원의 수를 줄이는 것도 국회의원의 권한을 지나치게 비대하게 만들어 부정부패를 늘릴 수 있다. 절대 권력은 절대 부패한다는 명언이 괜히 있는게 아니다.

비리라는 변수를 논외로 치더라도 국회의원이 무보수 명예직일 경우 기본 자산이 있는 사람만이 국회로 진출할 수 있게 되고, 서민이나 중산층 출신은 생계문제로 인해 국회에 진출하는게 현실적으로 불가능해진다. 부유층 출신의 의원이 진정으로 서민층을 위한 정치를 할 수 있을까?

정말 국회의원들이 일을 안하느냐? 에 대해서 이견을 제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조성주미래정치센터 소장은 팟캐스트 그것은 알기싫다에서[12], 18대 국회에서 처리된 법안이 7,612건으로 의원 1인당 평균 25.5개의 법안이 처리된데 비해 독일의 17대 의회[13]에서는 906건으로 1인당 1.5개의 법안을, 미국의 112대, 113대 의회[14]에서는 1,934건으로 1인당 3.6건을 처리했다고 소개했다. 즉, 대한민국의 국회의원들이 일을 안하는것이 아닌 기형적으로 많이 한다는 것.[15]

일각에서는 "국회의원의 수를 줄여야 한다!"라는 말도 쉽게 나오지만, 무작정 줄이게 되면 결국은 더욱 줄어든 소수에게 여러가지 막강한 권력이 집중될 수 있는 오남용의 위험성도 있는데다 대통령의 권한도 더욱 막강해질 수 있어서 잘못된 정책과 입법을 발의해도 정당하게 견제를 할 수 없게 되어 독재나 다름없는 최악의 상황까지 갈 수도 있다. 단적으로 말해서 국가예산을 심의하는 것에 대해서만 얘기해보자. 예산+결산 800조를 300명이 나눠서 한다고 하면 두당 2.7조다. 예결산위원회로 좁히면 두당 예산은 훨씬 더 커지게 된다. 오히려 국회의원 수와 국회의 잡다한 행정 법률 통계 등의 지원이 늘어난다면 더 꼼꼼하게 예결산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국회의원의 수가 적을수록 돈으로 매수하기가 쉬워진다. 대표적인 예가 FIFA인데, FIFA의 의원수는 30명에 불과하기 때문에 아예 의원들을 매수하는 것이 관행이 되어버렸다(...) 꼭 돈이 아니더라도 국회의원 머릿수가 적을수록 한 표 한 표의 무게가 늘어나므로 어떤 식으로든 포섭, 회유하기가 쉬워진다. 예를 들면 약 300명인 지금(2016년)의 국회가 어떠한 사항에 대해 140:140으로 갈라졌을 경우, 나머지 20명중에서 11명만 우리편으로 돌리면 이기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만약 의원수를 대폭 늘려서 지금의 세배 정도만 되어도 매수포섭해야 하는 인원수도 세배로 늘어나며, 개별 표의 가치(=의원의 영향력)은 사실상 1/3으로 줄어들게 된다.

사실 대한민국의 국회의원 숫자는 사실 인구를 감안해도 상당히 적은 편에 속한다. 선진국으로 불릴만한 국가들 중 대한민국보다 인구대비 의원수가 적은 나라는 거의 없다. 심지어 북유럽들의 경우 우리에 비해 인구는 5분의 1인 반면에 대한민국보다 국회의원이 더 많은 국가도 있다. 따라서 제대로 된 감사와 입법을 위해서 국회의원은 어느 정도 늘어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위의 비판 문단에서 대한민국 국회의원의 급여 수준이 세계에서 상위에 든다고 했는데 이는 국가로부터 의원에게 지급되는 수입에만 집중한 것이다. 정치 후원금 문화가 일찍이 자리잡고, 정치 후원의 자유가 보장된 미국, 유럽 지역의 의회 의원들은 국가 급여 이외에도 충분한 수입을 확보할 수 있다.

당장에 미국 같은 경우만 보더라도 상원의원 한 명이 자신의 소관 이해 기업으로부터 매년 수십억에서 많게는 수백억원에 이르는 후원금을 받는 것을 알 수 있다. 심지어 입법 로비슈퍼팩이 합법이다. 물론, 미국의 경우에는 자국 내에서도 이 나라는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고 금권주의 국가라는 비판이 나올 만큼 정치 후원금 문화가 극단적으로 발전한 케이스 지만. 아무튼 이에 비해서 대한민국의 경우에는 정치 후원금 문화가 2000년대 후반에야 형성되었다. 그마저도 선거관리위원회의 정치후원금센터를 통하거나 신고를 해야 한다.

더욱이 정치후원금을 일종의 뇌물로 보는 문화가 엄존하는 현실에서 국회의원들이 충분한 후원금을 확보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의원의 수입원에 대한 비판을 하기에 앞서서 그들의 수입이 자신의 정치활동을 전개하는 데 충분한지를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실제로 후원금이 부족한 국회의원들은 비교적 많은 세비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어려움에 허덕이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인물은 별명이 거지갑이라고 불리는 박주민 의원이다.(사실 박주민의원의 재산은 8억이다.)[16]

게다가 기존의 자산이 없는 경우는 임기가 끝난 이후 빚쟁이로 전락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수입의 불균형은 이른바 유력한 세력들에게 뇌물을 몰래 먹거나 대기업들로부터 삥을 뜯거나 말로만 서민들을 위한 정책을 한답시고 국민을 속이는 정책을 펼치면서 부조리를 개혁하지 않는데다 각종 이권에 개입하면서 사리사욕을 챙기고 자기들끼리 계파로 인맥질을 하는데다 부조리하게 직책을 나눠먹기하면서 담합하는 일명 "정치 자영업자"의 등장을 불러오게 된다.

그리고, 국회의원들이 맨날 싸우고만 한다는 비판도 100% 맞지는 않다. 그렇다고 국회가 난장판이 되는것이 국회 안에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국회 밖에서 싸움이 벌어지는 것보다는 훨씬 낫다.

물론 밥그릇 싸움이나 권력다툼같은 국회 공성전 등은 어느 정도 비판 받아야 맞지만 정책을 두고 하는 싸움은 문제 될 것이 없다. 사실 본질적으로 국회의원들을 뽑는 이유가 정책으로 논쟁하라고 뽑는 거다. 근데 정책 싸움하는 것 까지도 진보, 보수를 막론하고 모든 언론들이 '쌈박질만 하고 있다'며 욕하고 있으니 문제다. 현실은 고작 두 사람만 모여도 싸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형제끼리 작은 빵 한 조각을 나눠먹는 과정에서도 다투기도 한다. 그리고, 죽고 못 살정도로 사랑하는 부부사이라도 의견이 충돌하면 싸우는 경우도 많지 않은가?

즉 단순히 국회의원을 모두 싸잡아 무능하고 국민을 우롱하는 것을 욕하는 것 이전에 이런 무능하고 안하무인적인 인간들이 국회의원에 올라가는 현 대한민국의 정치체제, 나아가 무능하고 불성실하고 국민을 우습게 보는 행태를 눈으로 보면서도 지역감정과 진영논리에 휩싸여서 이들을 국회의원으로 뽑아주는 국민들에게 문제가 있음을 직시하고, 그냥 국회의원들만 욕하는 것 보다 어떻게 하면 이렇게 암울한 현실을 바꿔 나갈 수 있는지를 논의하는 편이 훨씬 더 건설적이다.

이런 국회의원들이 "열심히 일하면서 밥값을 하느냐?"와 "자기 밥그릇만 챙기면서 어영부영 살아가느냐?"는 국민들이 꾸준히 정치에 관심을 갖고 이들을 항상 예의주시하고 있음을 국회의원들에게 인지시켜야 한다.

다만 최근에는 국민들이 주목하는 최순실 게이트테러방지법 필리버스터 상황에서 국민들은 국회의원이 제대로 일을 하면 진짜 제대로 한다는 것을 잘 알게 되었다. 물론 개삽질하는 사람도 있긴 했지만...

3. 선수에 따른 분류[편집]

일반 국민들에게는 크게 와닿지 않지만, 국회의원은 선수를 몇 회 했느냐에 따라 대우나 당내 입지 등이 달라진다. 특히나 국회는 선수에 따른 위계 질서가 상당히 강한 집단이기도 하다.

파일:external/file.mk.co.kr/201604261121511483744.jpg
이계진 의원이 17대 국회때 그렸던 그림이다. 선수에 따른 국회내 위계 질서와 초선의원의 부담감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국회의원이 가질 수 있는 직책으로 당직과 국회직이 있다. 외부자들에 출연하는 안형환 전 의원에 의하면 아마도 이전 2개의 거대 정당들 기준이겠지만 초선의 경우 대변인, 재선은 원내수석부대표, 3선은 사무총장, 정책위의장, 4선은 원내대표 마지막으로 5선은 당대표가 가장 엘리트 코스라고 한다. 국회직의 경우 재선은 상임위원회 간사, 3선은 상임위원장, 4선은 국회부의장이 일반적으로 가는 직책이라고 한다. 국회직도 중요하지만 당직 또한 차례대로 밟아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로 한 발언이었다.

3.1. 초선[편집]

국회 회기 중 초선의 경우는 국회내에서도 신인급에 속한다. 국회 경력도 짧고 국민적 인지도도 낮은지라 거의 햇병아리 초년병 취급을 받기도 한다(...). 본회의장 맨 앞에 배치된다.

그나마 지역구를 통해서 올라온 초선의원은 좀 대우가 나은데 비례대표 출신 초선의원은 아예 거수기나 다름없는 신세이기도 하다[17].그래서 미디어의 주목을 모으기 위해 돌출행동을 하기도 한다.

물론, 초선이라도 권력기관 관료나[18] 지방자치단체장 출신이거나[19] 대권주자급 위상을 갖고 있는 국회의원들은 다른 일반적인 초선의원들과 비교해보면 입지가 매우 다르다.[20] 그리고, 반대로 국회의원이 대통령의 정책을 위해 내각으로 등용되거나 지방선거를 거쳐서 지방자치단체장으로 진출하는 경우도 있다.

3.2. 재선[편집]

초선 때의 신인 취급을 벗어나긴 했지만, 중진급으로 대우받지도 못하는 애매한 위치다. 대우가 그렇다는거지 국회 의정활동에서는 중심적 위치이기도 하며, 원내수석부대표나 상임위 간사 등 실무적 요직을 수행하는 시기이다. 대게 자신이 속한 정당내에서 최고위원직에 선출되는 경우가 많다.

3.3. 3~4선[편집]

3선 이후로는 정치경력이 10년에 전후하고 입지가 상당히 단단한 중진으로 대우를 받는다. 의정활동의 꽃이라고 하는 상임위원장, 국회 당론의 사령탑인 원내대표 혹은 원내대표의 러닝메이트인 정책위의장 등 국회 내에서도 중요 직책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국회 외적으로는 당대표나 대권주자, 광역시장이나 도지사 등 광역자치단체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길이 열리기도 한다.[21] 물론 그렇다고 꼭 3선 이상이 되어야지 할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상임위원회 중에 여성가족위원회의 위원장은 현 재선의원인 남인순이 맡고 있으며, 전 대전광역시장인 권선택도 재선의원 출신으로 당선되었다.

관례적으로, 4선부터는 국회부의장이 되는 것이 가능하다.

3.4. 5선 이상[편집]

여기서부터는 중진을 넘어 원로급이다. 관례적으로 국회의장은 5선 이상의 의원이어야 가능하며[22] 양대 정당의 당대표로써 활동하는 경우도 많다. 원내대표나 상임위원장 등은 선수가 너무 많아(...) 후배들에게 양보해야 할 위치.

6선 이상부터는 경지에 올랐다고 봐도 된다. 일단 숫자 자체도 극히 적다. 2017년 기준으로 역대 한국의 국회의원을 통틀어서 6선 이상을 한 국회의원 수는 59명이다. 6선만을 기준으로 하면 39명 정도. 선수가 너무 많아 당직은 맡는 경우가 드물며, 국회의장으로 상당히 유력한 후보다. 현재 국회의장인 정세균도 6선으로 국회의장을 맡고 있다.

7선에는 역사상 14명이 있다. 현역으로는 이해찬이 현재 7선.

8선에는 4명 밖에 없다. 현역으로는 서청원이 있다. [23]

9선 의원은 역사상 가장 최다선수로 단 세명 뿐이다. 김영삼, 박준규, 김종필 뿐이다. 김영삼과 김종필이 비례대표를 지냈던 것을 감안하면 순수한 지역구 9선의원은 박준규가 유일하다.

4. 목록[편집]

5. 기록[편집]

5.1. 다선 의원[편집]

선수

이름

대수

비고

9선

김영삼

3·5·6·7·8·9·10·13·14

대통령 역임, 지역구 8선

박준규

5·6·7·8·9·10·13·14·15

국회의장 3회 역임, 지역구 최다선

김종필

6·7·8·9·10·13·14·15·16

국무총리 2회 역임, 10선 도전 실패

8선

정일형

2·3·4·5·6·7·8·9

연속 최다선, 단일 지역구 최다선[24]

김재광

6·7·8·9·10·12·13·14

이만섭

6·7·10·11·12·14·15·16

국회의장 2회 역임

서청원

11·13·14·15·16·18·19·20

현역 최다선

7선

이재형

1·2·4·5·7·11·12

국회의장 역임

유진산

3·4·5·6·7·8·9

김진만

3·4·6·7·8·9·10

정해영

3·5·6·7·8·9·10

이철승

3·4·5·8·9·10·12

김재순

5·6·7·8·9·13·14

국회의장 역임

이병희

6·7·8·9·10·13·15

이기택

7·8·9·10·12·13·14

오세응

8·9·10·11·12·14·15

신상우

8·9·10·11·13·14·15

황낙주

8·9·10·12·13·14·15

국회의장 역임

조순형

11·12·14·15·16·17·18

정몽준

13·14·15·16·17·18·19

이해찬

13·14·15·16·17·19·20

국무총리 역임, 현역

  • 여성

선수

이름

대수

비고

5선

박순천

2·4·5·6·7

7회 출마, 지역구 4선

박근혜

15·16·17·18·19

대통령 역임, 지역구 4선

이미경

15·16·17·18·19

추미애

15·16·18·19·20

지역구 여성 최다선, 현역

4선

김영선

15·16·17·18

조배숙

16·17·18·20

현역

박영선

17·18·19·20

현역

나경원

17·18·19·20

현역

3선

김옥선

7·9·12

김윤덕

8·9·10

김정숙

14·15·16

전재희

16·17·18

한명숙

16·17·19

박순자

17·18·20

현역

이혜훈

17·18·20

현역

김영주

17·19·20

현역

김현미

17·19·20

현역

심상정

17·19·20

현역

유승희

17·19·20

현역

김상희

18·19·20

현역

  • 비례대표

선수

이름

대수

비고

5선

김종인

11·12·14·17·20

순수 비례대표 최다선[25]

[1] 헌법 및 헌법재판소법의 관련 조문의 해석에 의하면 국회의원은 헌법재판소 권한쟁의심판의 청구당사자로 인정된다.[2] 제20대 국회 기준.[3] 이 두 가지 역할은 국회의원이 본분을 수행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척도가 되기도 한다. 어떤 이는 둘중 하나만을 추구하고, 어떤 이는 둘중 어느 역할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을 수도 있다.[4]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기준.[5] 17대 총선자유민주연합 대표로서 비례대표 1번으로 출마했는데, 노무현 대통령 탄핵 사태의 역풍으로 자민련이 완전히 망했어요. 정당득표율 3%에 딱 0.02% 모자라 1번인데도 당선이 못 됐다. 그래도 지역구가 5석 이상 나왔으면 그 득표율로도 어떻게든 됐겠지만, 4석 당선되는 바람에 딱 1석 차이로...안습.[6] 여담으로, 이 대사 때문에 강용석이 고소장을 날렸다.[7] 생전에 이주일은 구리시에서 통일국민당 당적으로 제14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었다. 제15대 국회의원 선거에 불출마 선언을 하면서 이렇게 말했다.[8] 그나마 지금은 국회선진화법 덕분인지 국회에서는 신해철이 비유했을 정도로 막장스러운 상황은 거의 볼 수 없게 되었다.[9] 1위는 일본, 2위는 이탈리아[10] 3선 개헌 당시 야당의 국회 본당 점거. 다만 여당이 별관에서 새벽에 국회의원을 소집해 법안을 통과시켜버렸다.[11] 국회의원은 현행범인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회기중 국회의 동의없이 체포 또는 구금되지 아니한다.[12] 211a. 기본교양 입법부의 권한의 잉해[13] 2009~2013, 622석[14] 2011~2014, 상하원 합해 535석[15] 물론 해당 프로그램에서도 일을 많이해서 좋다는 것이 아닌 비정상적으로 많이 하기 때문에 오히려 질적으로 떨어진다는 뉘앙스로 이야기했다.[16] 사실 이쪽은 후원금 한도인 5억원을 꽉 채웠긴 했다. 근데도 돈이 부족한 상황이라고...[17] 물론 국회 및 정당 내부 사정에서 그렇다는 것이고, 국가적으로 볼때 위상과 권력은 최소 중앙부처 실국장, 검사장 급은 되니 얕보지말것.[18] 예를 들면 검사, 판사, 경제관료 등.[19] 안희정 충남지사의 경우, 현재 2018년 지방선거에서 3선을 포기하고, 같은 날 열리는 2018년 재보궐선거에서 국회의원이 되려는 계획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계획대로 된다면, 안희정 역시 거물급 초선의원의 범주에 들 수 있다.[20] 대표적으로 19대 국회에서는 새정치민주연합에서 이들은 대권주자급인데다 당대표까지 역임했었던 문재인 의원과 안철수 의원이 새정치민주연합의 양대 거물급 초선으로 불리며, 주목을 받았다.[21] 그래도 정치경력이 10년 이상의 거물급인데 기초자치단체장은 급이 낮다고 생각하기 때문. 물론 예외는 있어서 국회부의장까지 지냈던 마포구 기반의 정치인 노승환은 13대 국회에서 국회부의장 직을 마친 후, 1995년부터 7년간 마포구청장을 지낸 뒤 정계를 은퇴했고, 2014년에는 4선 국회의원에 당대표까지 지낸 (인천 재정을 말아먹은전 인천시장 안상수과는 동명이인인 )안상수가 초기 경상남도지사 출마를 계획하다가 갑자기 창원시장에 출마해 당선되었다. 노승환의 경우는 '정치인으로써 지금까지 지지해줬던 마포구민들에 대한 마지막 봉사'라고 밝혔고, 안상수의 경우에는 창원시가 인구 100만 명이 넘어가는 거대 기초자치단체라 다른 기초자치단체와는 달리 거대 기초자치단체로써의 특례를 가지고 있어 다른 기초자치단체장보다 권력이 많음과 동시에 창원광역시 승격을 매우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기도 하다. 그 때문에 경상남도지사였던 홍준표와는 가뜩이나 사이가 안 좋았던 관계로 더 열심히 싸워댔다(...).[22] 17대 국회 후반기에 특성상 선수가 높은 의원이 부족했던 열린우리당의 특성상 당시 4선의 임채정 의원이 국회의장을 맡았는데, 이는 아주 예외적인 사례다.[23] 서청원의 경우 국회의장의 가장 유력한 후보였으나, 새누리당이 2당으로 전락하면서 고배를 마셨다. 두고두고 아쉬워한다고. 대신 의장을 뽑기 전에 딱 하루 최다선의원으로 진행을 맡았다. 다만 18대 때 당선무효형을 받아 의원직을 상실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7선이다.[24] 서울 중구에서 8회다.[25] 중간에 지역구를 도전했으나, 낙선했다. 당시 그 상대가.... 이해찬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