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비서실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대한민국의 국가행정조직, 청와대

대한민국 대통령비서실
大統領秘書室
Office of the President

설립

2013년 3월 23일

전신

대통령실

소재지

청와대[1]

실장

임종석

상급기관

대통령

1. 개요2. 간략한 역사3. 구성과 직제
3.1. 명단
4. 역대 실장 5. 수석비서관6. 근무

1. 개요[편집]

정부조직법 제14조(대통령비서실)
① 대통령의 직무를 보좌하기 위하여 대통령비서실을 둔다.
② 대통령비서실에 실장 1명을 두되, 실장은 정무직으로 한다.

대통령비서실 직제 제2조(직무) 대통령비서실은 대통령의 직무를 보좌한다.

대통령의 국정 수행을 보좌하기 위한 대통령 직속의 참모기관이다. 보통 청와대비서실 또는 그냥 청와대로 불리는 경우가 많다.

2. 간략한 역사[편집]

1960년 제 2 공화국 시절에 처음 생겼다. 이후 큰 틀은 그대로 두고, 세부적인 직제만 조정하면서 유지되었는데, 2008년 2월 29일에 작은 정부를 표방하던 이명박 前 대통령은 기존의 대통령비서실과 대통령경호실을 대통령실로 통합하였고, 이 과정에서 대통령경호실을 대통령실 산하의 경호처로 개편하였다.

그러나 2013년 1월, 박근혜 제18대 대통령 당선인은 경호처를 다시 대통령경호실로 독립시키고, 대통령실을 과거의 대통령비서실로 되돌리는 한편 새로 대통령비서실과 동격의 국가안보실을 신설하는 내용의 개편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정부조직법이 개정되어 다시 쪼개졌다.

이명박 정부 마지막 개편으로 청와대 조직은 ‘1대통령실장·1정책실장·8수석(정무·민정·사회통합·외교안보·홍보·경제·사회복지정책·교육문화)·4기획관(총무·인사·미래전략·정책지원)[2]’ 체계였으며, 박근혜 정부 초기에는 대통령실장을 비서실장으로 환원 시키고 정책실장을 폐지하여 9수석체계로 시작하였고, 지속되는 인사난맥을 지적받고 인사수석을 신설하여 10수석 체제로 운영되어왔었다.

그리고 문재인 정부에 들어서면서, 과거 이명박 정부 시절에 존재했던 정책실을 부활시키면서 '2실장 8수석 2보좌관 41비서관' 체제로 바뀌었다.

3. 구성과 직제[편집]

대통령비서실

[ 펼치기 · 접기 ]

대통령비서실장

정책실장

임종석

장하성

정무수석비서관

민정수석비서관

일자리수석비서관

경제수석비서관

한병도

조국

정태호

윤종원

시민사회수석비서관

국민소통수석비서관

사회수석비서관

경제보좌관

이용선

윤영찬

김수현

김현철

인사수석비서관

과학기술보좌관

조현옥

문미옥

특별보좌관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파일:GYH2018072600120004400_P2_20180726191504833.jpg

비서실장 및 정책실장(장관급), 수석비서관 및 보좌관, 분야별 특별보좌관(이상 차관급) 등으로 구성되며 비서실장 직속으로 총무, 부속, 의전, 기록, 연설 등의 비서관을 둔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대통령비서실에 비서실장, 정책실장(이상 장관급 2명)을 두고, 8수석 2보좌관(이상 차관급 10명) 체계로 운영한다.

대통령비서실에는 정무직인 수석비서관을 두며, 그 아래로 비서관과 선임행정관, 행정관을 둔다. 비서관 및 선임행정관은 고위공무원단에 속하는 1~3급의 일반직 또는 별정직 공무원이며, 행정관은 3~5급의 일반직 공무원 또는 3급 상당부터 5급 상당까지의 별정직 공무원이다. 각 수석 산하에는 2~6명의 비서관이 있으며, 각 비서관실에는 선임행정관과 행정관이 5~10여 명 존재한다.

파일:1412_116_3.jpg
청와대 전체로는 대략 1,000 여명의 직원이 있는걸로 추정되고 그중 경호처 소속 직원이 절반 조금 넘고(500여명) 나머지 400여명이 비서실 소속 직원이 있다. 기타 안보실 관련 직원도 있는데 직제상 인원은 2~30여명이지만 업무에 따라 정부 각부처 소속으로 파견 나와 있는 직원도 있어서 실제로는 더 많을 것으로 짐작된다.

이전 이명박정부, 박근혜정부에서는 부처별로 비서관을 두고, 비슷한 분야의 부처를 맡는 비서관을 3~4명씩 묶어 상위에 수석비서관을 두었다면 문재인정부에서는 비서실을 개별부처 대응에서 정책어젠다 중심으로 개편해 정부 부처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한편, 국정 핵심 어젠다에 대한 추진동력도 더욱 강화하고자 하였다.

대통령비서실장 직속으로 정무·민정·사회혁신·국민소통·인사수석을 두고, 정책실장 소속으로 일자리·경제·사회수석 및 경제보좌관[3]·과학기술보좌관[4]을 설치하였다.

3.1. 명단[편집]

자세한 인선 변화는 문재인 정부/인사를 참고할 것. 이들 중 일부는 실제 청와대에서 일하고 있으나, 공식 임명이 아닌 검증 단계에 있는 인물일 수 있다. 비서관급 이하 직원들은 언론에 공식적으로 임명을 발표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직무 수행 시작일은 알기 어렵다.

대통령비서실 (직속)

대통령비서실장
임종석

총무비서관

이정도

의전비서관

김종천

제1부속비서관

조한기

제2부속비서관

유송화

연설기획비서관

최우규

연설비서관

신동호

국정기록비서관

조용우

국정기획상황실장

윤건영

정무수석실

정무수석비서관
한병도

정무비서관

송인배

자치발전비서관

민형배

국민소통수석실

국민소통수석비서관
윤영찬

국정홍보비서관

-

홍보기획비서관

유민영

대변인

김의겸

부대변인

고민정

해외언론비서관

신지연

춘추관장

권혁기

디지털소통센터장

정혜승

민정수석실

민정수석비서관
조국

민정비서관

백원우

반부패비서관

박형철

공직기강비서관

최강욱

법무비서관

김형연

시민사회수석실

시민사회수석비서관
이용선

시민참여비서관

정현곤

사회조정비서관

강문대

제도개혁비서관

김우영

인사수석실

인사수석비서관
조현옥

인사비서관

김봉준

균형인사비서관

신미숙

대통령비서실 정책실

정책실장
장하성

재정기획관

박종규

정책조정비서관

김영배

일자리수석실

일자리수석비서관
정태호

일자리기획비서관

이호승

고용노동비서관

황덕순

중소벤처비서관

주현

자영업비서관

인태연

경제수석실

경제수석비서관
윤종원

경제정책비서관

차영환

산업정책비서관

채희봉

통상비서관

이태호

농어업비서관

최재관

사회적경제비서관

최혁진

사회수석실

사회수석비서관
김수현

사회정책비서관

이진석

교육비서관

이광호

문화비서관

남요원

주택도시비서관

윤성원

기후환경비서관

김혜애

여성가족비서관

엄규숙

경제보좌관 겸 국민경제자문회의 간사위원

김현철

과학기술보좌관 겸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간사위원

문미옥

4. 역대 실장 [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대통령비서실장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대통령비서실 직제 제3조(대통령비서실장)
대통령비서실장은 대통령의 명을 받아 대통령비서실의 사무를 처리하고, 소속 공무원을 지휘·감독한다.

5. 수석비서관[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수석비서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대통령비서실 직제 제4조(수석비서관)
① 대통령비서실에 수석비서관을 둔다.
② 수석비서관은 정무직으로 한다.

5.1. 민정수석비서관[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민정수석비서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2. 정무수석비서관[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정무수석비서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근무[편집]

대통령 비서실 근무경력은 개인 경력에 상당히 도움이 되므로 공무원들 중 근무를 희망하는 경우가 많다.

업무강도는 국정운영에 있어 대통령을 보좌하는 조직답게 정부조직 내에서 거의 탑을 달린다 보면 되겠으며, 대형 사건사고가 터지면 거의 주말도 없다고 보면 되겠다.[5]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이런 업무강도에도 불구하고 대통령 비서실 근무경력이 있으면 공직생활에 있어 유리한 측면이 크기 때문에 뜻이 있는 공무원이라면 서로 근무하려 한다. [6]

하지만, 정권 말기에 근무하게 될 경우 보통, 정부 조직개편이 이루어지는데, 이때 대통령 비서실에 파견을 나와있던 공무원의 경우 친정격인 본 속의 중앙부처가 사라지거나 통합되어 위기감을 느끼게 된다. 그렇지는 않더라도 전 정권 인사로 분류되어 승진하기는커녕 오히려 퇴직을 준비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순장조'라고 불릴 정도라 정권 교체를 앞둔 청와대 근무는 기피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1]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와대로 1[2] 본래 홍보기획관이 있으나, 친이계 박형준 기획관이 정무수석비서관으로 승진하면서, 홍보기획관실을 없애고, 김백준 기획관이 담당하는 총무기획관실을 신설했다.[3] 헌법기구인 국민경제자문회의 간사위원을 겸함[4] 헌법기구인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간사위원을 겸함[5] 정부 중앙부처 모두 마찬가지겠지만 읍면동 주민센터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사실 정부 부처들은 사건사고 아니라도 뭐가되었든 이슈가 발생하면 관련부처와 관련자들은 그 이슈가 해결되거나 잠잠해질때까지 주말은 삭제라고 봐야 하는데, 대통령은 행정부의 수장이라 당연히 대한민국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과 이슈는 대통령 관할이라고 봐도 무방하며 따라서 이 나라에서 뉴스거리가 사라지지 않는 한 대통령 비서실이 한가할 일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실제로 노무현 대통령 시절 연설비서관을 지낸 경험으로 책을 출판한 강원국 전 비서관은 수시로 자신을 호출하는 대통령 때문에 용변도 마음대로 못보고 그 바람에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생길 정도였다고 밝혔다.[6] 정무직 공무원 말고 일반직 공무원들의 경우 대개 나갈 때 1급 승진 시켜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