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조영(드라마)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대조영, 발해

KBS 1TV 대하드라마
대조영
(2006)
大祚榮

파일:대조영_포스터.jpg

캐치프레이즈

가늠할 수 없는 꿈의 크기

국내등급

15세 이상 시청 가능

방송 시간

토요일, 일요일 밤 9시 30분

방송 기간

2006년 9월 16일 ~ 2007년 12월 23일

방송 횟수

134부작

방송사

파일:KBS_로고.png

제작

파일:KBS_로고.png 자체제작

연출

김종선, 윤성식

극본

장영철

출연

최수종, 정보석, 이덕화, 박예진, 홍수현

해설

김도현

링크

공식 홈페이지

1. 개요2. 대조영(드라마)/등장인물3. 오프닝4. 주인공의 안습한 행보5. 장점6. 문제점
6.1. 그 외의 문제점
7. 기타

1. 개요[편집]

2006년 9월 16일부터 2007년 12월 23일까지 방영된 KBS대하드라마. 134부작. 원작은 유현종이 1987년부터 1990년까지 매일경제에서 연재한 소설인 대조영. 다만, 같은 작가의 작품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인 연개소문처럼 원작과의 차이가 크다. 고구려 멸망 때부터 발해 건국까지의 과정을 다뤘다. 전통사극의 간판배우 최수종이 극중 대조영 역을 맡았다. 작가는 장영철. 공식 홈페이지

여러 의미로 KBS표 대하사극의 기점에 가깝다. 해신에서 처음 시도되었던 한 인물의 삶에 초점을 맞춘 영웅극과, 국가 간의 관계와 전쟁을 중점으로 삼았던 태조 왕건의 방식을 절충해 내 훌륭한 완성도를 자랑했다. 그리고 KBS 대하드라마 전성기의 마지막을 장식한 드라마이기도 했는데, 이 드라마 이후 10년이 넘은 지금도 KBS 대하드라마나 사극 시리즈는 적어도 시청률, 흥행 면에서는 대조영의 발끝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1] 사실상 최후의 1년 이상 방영된 드라마가 될 듯하다.

또한 재방송은 특이하게도 1TV가 아닌 2TV에서 방영했었다. 다만 처음부터 2TV에서 방영한 것은 아니였으며 2007년 9월 개편 때 원래 1TV에 했었던 재방송이 2TV로 이동하면서 후반부인 101회부터 마지막회(134회)까지는 2TV에서 재방송을 하게 되었다.

8년 만인 2015년 1월 5일부터 명품 역사 앙코르가 신설됨과 동시에 매주 월~금요일 오후 1시에 재방영하였고 그해 7월 17일에 종영하였다.

2006년 중국동북공정이 한국에 큰 충격이었고, 그 일환으로 지상파 3사가 나서서 제작된 세 작품 중 하나이며, 다른 두 작품은 주몽연개소문이다.[2]

당초 이 작품이 100부작에서 34부가 연장되기 전에 초기 기획으로는 약 80부 지점에서 발해 건국 스토리를 종결하고 나머지 20부는 발해 건국 직후의 내정사를 다룰 예정이었다.[3] 대조영의 출생-신분의 회복-고구려 1차 부흥운동-실패-동명천제단 운동-귀부산 포로 수용소 스토리-거란과 영주성 스토리-요동 정벌-천문령 전투-발해 건국으로 이어지는 큰 줄거리 라인은 이미 80부 선까지 기획되어 있었기 때문에 작품 종방 시까지 작품 자체가 흔들리지는 않았으나 극이 늘어짐으로 인한 거란족 이야기 남발과 스케일 축소로 인한 혹평이 좀 있었다. 비판을 받은 대중상의 동귀어진으로 인한 천문령 전투의 승리도 사전 시놉시스에 있는 부분이나 전투의 과정이 대폭 축소되어 아쉬움을 남긴다.[4] 마지막 회차에는 무왕 치세와 장문휴의 등주 정벌까지 일부 염두에 두고 있었던 걸로 보인다. 그러나 어른의 사정에 따른 연장과 검이=대무예 설정에 대한 지속된 논란과 함께 후반 회차 스토리를 대폭 변경하기에 이르며 후계 문제 스토리도 맛만 보여줄 뿐 검이가 대충 떠나는 것으로 매듭지어지면서 확실하지는 않지만 단이=대무예, 적이=대문예 설정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게 되었다. 당초 스토리는 검이가 대무예가 되고 문예가 대문예가 되는 스토리였다. 종영시의 시점도 대폭 들어내졌으나 후반 회차가 다소 급하게 진행된 관계로 종영시의 연도가 정확히 얼마인지나 등장인물들의 나이는 정확히 알 수 없게 되었다. 특히 분장에서 노화를 고려하지 않은 치명적인 오류가 있다.

그래도 후반의 제작비 부족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쪽대본 없이 종영 3주 전까지 모두 촬영을 마무리했으며, 등장인물들이 예정에도 없이 무더기로 증발하는 일도 없었다. 작중의 등장인물들은 대부분 사전에 정해진 결말 플롯에서 결말을 맞았다. 김종선 PD답지 않게 주몽 수준의 전투신이 난립하고 절반에 가까운 등장인물이 사라진 어떤 드라마보다는 사정이 나은 셈.

2. 대조영(드라마)/등장인물[편집]

3. 오프닝[편집]

4. 주인공의 안습한 행보[편집]

이렇게 적대 세력들의 권리 신장(?)이 이뤄진 작품인 만큼 여타 다른 KBS 대하드라마들과 다르게 주인공의 고생이 매우 심한데 특히 극의 초반부에서는 연개소문 사후 하에서 당의 공격에 서서히 말라 죽어간 고구려가 주무대였기에 회를 가면 갈수록 꿈도 희망도 없는 전개가 이어졌고 중반부 들어서 보장왕의 고구려 부흥운동도 결국 실패, 주인공은 노예로 전락하여 밑도 끝도 없이 추락한다.

이후에도 동료들과 유랑하며 고구려 유민, 거란족, 돌궐족에게 몸을 맡기는 객장 신세가 이어지는 등, 발해 건국까지 뭐 잘되는 일이 없는, 실로 유례 없는 주인공이었다.[5]

5. 장점[편집]

극의 초반부에는 단순한 선과 악의 대립이 아닌, 현실감 있는 캐릭터들이 부딪쳐가는 과정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설인귀의 캐릭터가 매력적이었다. 하지만 동명천제단이 등장하는 에피소드에서부터 캐릭터가 아주 지겹게 평면적이 돼서, 갈수록 단순해지는 선과 악의 대립에 갈피를 잡지 못하는 주연들의 행동에, 한쪽에서 계략을 꾸며서 실행을 하면 상대방은 속수무책으로 당하기만 하는 등 극본에서 문제점이 드러났다. 그래도 KBS 사극답게 전투 장면 등은 나쁘지는 않은 편이다.

태조 왕건 때부터 보였던 삼국지의 오마쥬스러운 설정이 상당히 많이 등장한다. 대조영-걸사비우-흑수돌의 관계나 포지션은 삼국지의 유비-관우-장비와 동일하고, 설인귀와 걸사비우의 에피소드는 사실상 조조와 관우의 관계와 동일하다고 봐도 될 정도. 심지어 사태를 오해한 흑수돌(장비)이 걸사비우(관우)를 향해 대드는 부분까지 동일. 다만 이 부분은 비단 이 사극만의 모습이 아니라 KBS 대하 사극 전체에서 흔히 보이는 모습이긴 했다.

극의 초반부에 등장한 안시성 전투에서 조금 과장을 보태자면 반지의 제왕에 근접한 공성전을 보여줘 시청자들의 많은 기대를 모았다. 같은 시기 대결한 SBS의 사극 연개소문에서 보여준 삼천궁녀 CG나 골판지 세트를 고려하면 이는 확실히 반지의 제왕급 CG가 맞다. 이 안시성 전투 씬은 한국 사극 역대 최고의 전투씬으로 꼽힌다. 단, 제작비 문제로 이런 화려한 CG는 이후 몇 번 밖에 등장하지 못했다. 실제로 안시성 전투 씬에 제작비를 퍼부은 나머지 발해 건국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천문령 전투가 동네 애들 싸움으로 변해버렸다.

OST도 이 분야가 언제나 그렇듯이 웅장한 사운드.[6] 중국 환인에 있는 오녀산성 박물관에 갈 기회가 있는 위키러들은 성벽 쌓는 모습을 영상으로 보여주는 코너에서 귀를 기울여보자. 왠지 익숙한 음악을 들을 수 있다.

상술되었듯, 이제까지의 KBS 사극과는 다르게 등장인물을 단순한 선/악으로 가르는 것을 그만 두었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다. 극 중 주인공의 아군이었던 연개소문의 반대파들도 나름의 이유와 능력을 가진 인물로 표현했다. 또한 악당의 경우도 기존 KBS 사극과 다른 점이 많은데, 불멸의 이순신에서만 해도 전투가 시작되면 아군의 계략에 놀아나는 역할 정도가 다 였던 적장들에게 제대로된 캐릭터와 인간미를 부여했다는 점도 높이 평가할 만한 점. 불멸의 이순신에서 이순신의 라이벌로 격상됐던(!) 와키자카 야스하루 만 해도 전투가 시작되면 몰살당하는 아군의 사이에서 눈을 부라리며 "이순신...이순신!"하고 소리치는 것뿐인 그저 그런 역할이었고, 그 외의 표현 역시 포로를 고문한다던가 하는 잔인하고 치졸한 인물의 묘사에 치우쳐 있었는데, 이런 면에서는 장족의 발전을 이뤘다는 평가.

적장 이문설인귀, 이해고, 측천무후의 현실적이고 영웅적인 모습이 호평 받았으며 특히 이덕화가 분한 설인귀는 악당임에도 불구하고 이덕화의 열연과 함께 한국 사극에서 드물 정도의 깊은 인상을 시청자들에게 남겼다.[7]

그런데 장점은 위의 내용이 전부다.

6. 문제점[편집]

극이 100부작이 넘는 대장편으로 기획되었고 중반부에 들어서면서 엄청나게 많은 문제점들이 드러나기 시작했는데 대개의 KBS 대하 사극이 지니던 문제점과 그다지 다를 바 없었다.

  • 극중 뛰어난 인물,특히 출생이 불분명한 중요 인물들을 모두 한국 혈통으로 설정한 것은 큰 문제이다. 뛰어난 인물들은 모조리 한국계로 설정해 두신 덕택에 결국 중반부,후반부 극 자체가 외세에 항거한 영웅담이 아니라 고구려 멸망 이후 그 땅에 새로운 세력을 만들기 위한 집안 싸움이 되었다. 거란족 휘하에 대조영이 객장으로 잠시 들어간 시점 대조영의 숨겨진 아들이라는 설정으로 나온 가상 인물 이검[8]과 끊임없이 엮이는데, 정작 시청자들은 그 녀석이 대조영 아들내미건 아니건 상관없고 스토리 재미없으니 부디 빨리 친아버지에게 그냥 넘겨줘 상태였으며, 이러한 가상 인물의 등장은 결론적으로 대조영 드라마의 평가 하락에 크게 기여했다. 참고로 이 녀석 때문에 진짜 대조영의 두 아들들은 극중에 별로 나오지 못했다.[9] 여러 모로 문제가 많은 캐릭터.

  • 고증 문제도 굉장한 논란거리였다. 예를 들자면 이 드라마의 메인 악역인 설인귀진덕여왕, 무열왕, 문무왕 시절의 장수로 대조영이 발해를 세우기 15년 전에 죽었는데 여기서는 후반부까지 멀쩡하게 살아있는 걸로 등장하며, 이 때문에 고대 역사를 공부한 적이 있는 사람들은 '좀비 설인귀' 라고 부르며 대차게 비난했다. 그뿐만 아니라 661년 당나라 침입 때 대조영은 17살이었는데(드라마 한정. 실제로는 생년미상으로 더 어렸을 가능성이 높다.), 그 젊은 나이에 2차 고당 전쟁에서 공을 세웠다는 점과 대조영의 아버지인 대중상이나 동료였던 걸사비우도 발해 건국 직전에 죽었는데도 멀쩡히 살아있는 모습으로 나와[10] 시청자들에게 충격과 공포를 안겨주었다. 혹자는 이를 두고 대조영은 사극이 아니라 좀비물이라고 까기도 한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 사극/생몰년 오류에 나와있다. 마지막으로 대조영의 친동생인 대야발은 등장하지도 않는다. 아마 걸사비우와 흑수돌과 결의형제를 맺어버렸는데 이 부분은 후반부이기 때문에 도저히 끼어들 수가 없어서 그런듯 싶다.

  • 후반부의 페이스 문제로 천문령 전투 과정이 대단히 형편없이 묘사되어 논란이 크다.이는 앞부분의 안시성 전투를 비롯한 엄밀히 불필요한 부분에[11] 제작비를 대량으로 소모한 부분이 크다. 일부는 대중상의 자폭 돌격만으로 5천의 고구려 진영이 20만의 당군에 대승을 거둔 것은 비판받는 부분이다. 특히 특별한 전략이 없이 숫자가 40배 이상 차이나는 대군과 육탄전으로 맞붙으면 결국 장렬하게 싸우다 전사했다는 결론밖에 현실적으로 얻을 수 없을 것이다. 다만 이전의 몇 차례 매복전으로 당 진영도 타격을 꽤 입은데다가, 결정적으로 이해고의 당군은 천문령 협곡 안에서 다소 고전해 후퇴를 한것일 뿐, 이 때 이해고가 아직 군사의 수는 많다고 언급했다. 결정적으로는 본진을 털이한 말갈군에 의해 대패를 당한 것. 이전부터 고구려 측에서는 말갈의 도움이 없이는 천문령에서 이기기 어렵다는 언급이 있었고, 결국 검이의 설득으로 천문령 전투에 말갈군이 돕게 된다. 다만 마지막 말갈군과의 전투가 어른의 사정으로 대충 넘어간 것이 오해를 키운 데다가[12] 작가의 당군이 모조리 죽었다는 식의 무리수를 둔 대본도 문제가 있다. 무엇보다 천문령 전투에서 말갈의 비중이 이정도로 클 수가 없으니, 전투 전개 자체가 판타지다. 이 배경은 걸사비우가 죽지 않은 것, 그리고 당과 발해 외에 동원할 수 있는 제3의 말갈 병력이 존재했던 것 등이다. 말갈에 여러 부족이 있기는 했지만, 천문령 전투 시점에서 발해와 엮인 부족 중에 그 정도 세력은 없었다.

6.1. 그 외의 문제점[편집]

그 외의 문제점이라면...

1. 대조영과 걸사비우, 흑수돌 3형제의 초기 비주얼을 보면 흑수돌이 동생은 커녕 대조영의 아버지 나이 때처럼 보인다. 캐스팅 문제는 그렇다 치더라도 최소한 수염은 떼는게 어땠을까 싶다 정작 두 배우의 나이차이는 3살밖에 안나는데. 이는 걸사비우도 마찬가지.

2. 문무왕 시절에 죽었어야 할 인물들인 고돌발, 설인귀, 글필사문을 비롯하여 대중상, 걸사비우처럼 건국 직전에 죽었어야 했는데 살아있는 경우가 매우 많으며 그 반대현상(이해고, 이다조 등)도 많다. 그 뿐만이 아니라 사극치고 가상 인물도 지나치게 많다는 것도 문제점이다. 아니, 가상인물 많은거야 그냥 드라마니까 그렇다 쳐도 진짜 문제는 절대 나와서는 안 될 실존인물들이 이상한데서 갑자기 튀어나오는것이 더 큰 문제일지도... 고선지, 묵철이 왜 드라마 대조영 초반부부터 나왔는지는 의문이다. 묵철이야 실제로 대조영이 발해를 건국할 무렵에 처음 등장하니 드라마 대조영에서도 후반부에 등장시킨다면 문제가 없지만, 고선지의 경우에는 대조영이 발해 건국한 후에 태어났기 때문에 드라마 대조영에 나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

3. 안시성 전투가 끝난 직후에 태어났다는 탄생설을 따르면 대조영은 발해를 건국할 698년 당시에 이미 55세이다. 헌데 전혀 늙어보이지 않는다. 물론 현시점에서 55세를 넘긴 대조영 역할 최수종 배우도 10년 전이나 20년 전이나 지금이나 한결 같다는 점에서는 어떻게 보면 오류가 아니라고 할 수도 고구려 멸망 무렵 이후 30년 동안 분장이 전혀 달라지지 않는다. 이는 걸사비우 등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 가장 놀라운 것은 발해 건국 당시 70세인 측천무후로 20대와 70대가 똑같다.

4. 88화에서는 당나라 사람이 프랑스어를 구사하기도 한다. 설인귀가 "홍패야! 그 보재기 좀 벗을 수 없겠느냐?"라고 하니 홍패가 대답하길 "아니 장군~ 이 망토가 얼마나 품위 있사옵니까?"[13] 애초에 당나라 사람이 한국어를 쓰는 것이 더 이상하다.

7. 기타[편집]

위의 다소 부정적인 면이 있는 평가에도 불구하고 사극으로서 대조영의 재미는 괜찮은 수준이었다. 평균 시청률도 27%을 기록하였지만 이 드라마를 기점으로 KBS 대하 사극들은 평균 시청률 20%가 나오지 못하고 있다. 즉 이 드라마는 양날검 역할을 한 셈이다.

KBS는 이후 대왕 세종을 통해 새로운 방식의, 정확히 말하자면 조금 더 트렌디한 시대극에 가까운 사극에 도전했지만 시간대를 갑작스럽게 변경하면서 시청률 선방에 실패하고 이 안타까운 실패 덕분에 KBS는 결과적으로 전통 사극으로 회귀해 버린다. 이 결과물로 나온 물건이 천추태후다. 천추태후에서 끝나지 않았고 이후 KBS 대하드라마 실패하면서 그렇게 사실상 종말을 맞이하게 된다.

역사스페셜에서 고구려 말기에 대해서 다룰 때 이 드라마의 전투 장면을 자료화면으로 사용했다. 특히 안시성에서 싸우는 장면이 자주 쓰인다. 주연 배우들의 모습은 나오지 않고 엑스트라들이 싸우는 모습을 주로 보여준다. 대왕의 꿈에서도 고구려와 수, 당의 전쟁을 설명할 때 이 드라마의 장면들이 재활용되었다.

인기 드라마라 그런지 NG장면을 따로 편집한 VOD가 kbs 홈페이지에 유료로 올라오기도 했다. 웃긴 장면은 물론이고 벙찌는 장면까지 다양하다.

[1] KBS 대하드라마 제작 방침과 다른 방송사 사극물 제작은 비교적 가볍고 인물 중심적으로 짧게 만드는 쪽으로 바뀌면서 사실상 앞으로도 대조영 스타일의 돈 많이 드는 블록버스터 사극은 제작되기 어려울 듯 하다.[2] 이후 2007년 태왕사신기 그리고 2008년 바람의 나라와 2009년 자명고를 마지막으로 고구려 열풍은 완전히 막을 내린다. 2년 후인 2011년에 방영된 광개토대왕을 제외하면 고구려를 소재로 한 드라마는 더 이상 만들어지지 않는다.[3] 본래 묵철도 이 발해 건국 직후의 내정사에서 처음 등장할 예정이었다고 하며, 이해고 역시 측천무후가 사망한 직후에 대조영에게 사망한다는 내용이었다고 한다.[4] 총 36부(스페셜 포함, 실제로는 34부) 연장에도 불구하고 연장에 따른 추가 제작비를 전혀 지급하지 않았다고 한다. 당시 정연주 사장은 자신의 관심사인 대왕 세종에 집중적으로 지원을 해주었는데 대조영의 스토리가 엉성한 것도 이 여파인 것으로 보인다.[5] 왠지 삼국지의 누군가가 생각나는 행보. 단 이 점에서도 KBS 사극이 지니는 한계점은 여실히 드러났다. 주인공은 완벽한데 동료들의 실책이나 협력하려던 자들의 배신으로 패한다든가 하는 식으로 '주인공=청렴결백하며 완전 무구한 인물'이라는 등식을 끝까지 버리지 못한 것. 극중 짧은 시간 동안 대조영이 큰 부상으로 일어나지 못해 절망하는 과정이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더 이상 싸우지 못해 원통하옵니다."였지, 인간적인 절망의 과정은 아니었다.[6] 2분 54초부터 재생된다. http://tvpot.daum.net/v/vO9h9bIFuZ0%24[7] 주인공의 상대 역인데도 이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강한 인상을 남긴 경우를 굳이 더 꼽자면 태조 왕건에서의 견훤 정도가 있다.[8] 참고로 친자식이 아니었던 걸 알면서도 키워준 양아버지는 이해고.[9] 이름도 실존 이름인 대무예, 대문예로 쓰지 않았다.[10] 걸사비우는 끝까지 살아남아 아예 발해의 건국까지 대조영과 함께 했고 대중상은 발해의 수도가 될 곳으로 진입하는 전장에서 자폭 돌격 클리셰의 정석으로 소모당하며 당군과의 전투에서 희생되었다. 설인귀는 여기서 대중상이 자폭하는 전투에서 대중상을 죽인 부하 장수의 싸대기를 날렸다.[11] 이 드라마의 주제는 대조영이 세우는 발해의 건국이다.[12] 원작뻘의 소설에서는 말갈군이 협곡에서 매복 공격을 한다.[13] 그냥 망토라고 읽은것도 아니고 발음을 굴려서 마ㅇ또라고 한 덕분에 더더욱 어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