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야역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다른 뜻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철도 프로젝트 · 나무위키 호남권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대야역

무궁화호 노선보기

다국어 표기

영어

Daeya

한자

大野

중국어

일본어

テヤ

주소

전라북도 군산시 대야면 대야관통로 46-6
(舊 지경리 699-25)

관리역 등급

보통역
(익산역 관리 / 코레일 전북본부)

일반 철도

장항선 개업일

1912년 3월 12일

무궁화호 영업개시일

1984년 1월 1일

열차거리표

군 산
← 8.2 km

장항선
대 야

임 피
5.2 km →

군산화물선

개 정
← 4.5 km

기점

군장국가
산업단지
인입철도

대 야
(미개통)

옥 산
? km →

파일:daeya2.jpg
대야역사
파일:daeya1.jpg
승강장

大野驛 / Daeya Station

1. 개요2. 역사3. 군산시의 교통

1. 개요[편집]

대야역은 장항선군산화물선의 분기가 되는 철도역이다. 전라북도 군산시 대야면 대야관통로 46-6 (舊 지경리 699-25)에 위치해 있다.

2. 역사[편집]

1912년에 개업할 당시에는 지경역(地境驛)이었으나, 1953년 6월 1일에 현 역명으로 변경되었다. 2008년 3월 10일부로 화물영업을 군산역에 넘기고 폐지하면서 순수하게 여객영업만 하고 있다.
하루 무궁화호가 왕복 4회 정차하는 작은 역[1]. 화물이 아닌 여객입장으로 보면 한때는 전주, 익산, 대전행 비둘기호만 정차했다가 용산까지 가는 무궁화호도 생겼으니 알고보면 커진 셈.

이 역은 열차운전시행규칙 제7조에 따른 1명 근무지정역이어서 역장 혼자서 근무한다.

2008년 부로, 화물 영업도 임시로 중지했다.
참고로, 화물영업 당시에는 굉장히 큰 역이었다. 2007년 기준 화물처리량은 약 40만 톤.

2020년 완공 예정인 익산-대야간 장항선 복선철로가 개통되면 신규 역사로 이전하게 되며, 향후 건설 예정인 군장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의 분기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신규 역사로 이전하는 즉시 여객 열차 무정차 통과 예정이다.

연계되는 교통으로는, 대야공용버스터미널과 시내버스가 있다. 시내버스를 승차할 것이라면, 절대 대야역 정류장에서 승차하지 마라!
대야역 정류장에서는 방채마을로 가는 34번과 시내로 가기는 하나, 회현면과 옥산면으로 돌아가서 약 1시간(...)이나 걸리는 44번만 있으므로 조금 걸어가서 대야사거리 정류장에서 버스를 타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 거기는 익산 방향으로 가는 버스인 20번 뿐만이 아니라, 군산 시내를 번영로로 빠르게 이어주는 20번대와 30번대가 있기 때문이다.[2][3]

여담으로, tvN 드라마 시그널 2화, 3화의 현풍역 기찻길이 이 역에서 촬영한 것이라고 한다.

3. 군산시의 교통[편집]

[1] 상행 4회, 하행 5회 정차[2] 이 뿐만 아니라, 임피면과 서수면도 이어준다.[3] 단, 41번과 80번대는 타지 마라. 41번은 아예 대야 종착이고, 80번대는 많이 돌아서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