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망

최근 수정 시각:

1. 大望
1.1. 개요1.2. 동명의 창작물
2. 待望3. 大亡

1. 大望[편집]

1.1. 개요[편집]

말 그대로 큰 꿈. 여기서의 꿈은 희망 내지는 야망을 의미한다. 그런데 발음은 똑같고 쓰기도 똑같이 쓰는데(한자로 쓸 때는 달라진다) 뜻은 전혀 상반되는 단어가 바로 아래 건너 아래에 있다.

1.2. 동명의 창작물[편집]

1.2.1. 대하소설 도쿠가와 이에야스(소설)[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도쿠가와 이에야스(소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그런데 사실은 대망=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아니다. 대망은 그 두꺼운 책이 무려 1권부터 36권까지 있는데(...), 그 중 1권~12권이 도쿠가와 이에야스(소설)이고 13권부터는 다른 소설들이다.

1.2.2. SBS에서 방영한 드라마[편집]

SBS 주말특별기획

라이벌

대망

태양 속으로

SBS 주말특별기획 대망 (2002)

파일:www.coolmedia.co.kr/wp-content/uploads/2016/05/2002%EB%85%84-%EB%8C%80%EB%A7%9D.jpg

국내 등급

15세 이상 시청 가능

방송 시간

토요일, 일요일 밤 9시 45분

방송 기간

2002년 10월 12일 ~ 2003년 1월 5일

방송 횟수

26부작

방송사

파일:SBS로고.png

장르

퓨전 사극

제작

김종학프로덕션

연출

김종학

극본

송지나

출연

장혁, 한재석, 이요원, 손예진

장혁, 한재석, 이요원, 손예진 등이 주연이었다. 예조라는 가상의 왕이 지배하는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이복형제[1] 간의 갈등을 그린 드라마로서, 선역의 대가이자 착한 남자의 대명사인 박상원악역으로 출연한 점이 독특했다. 주연들의 부모 역으로 조민수, 견미리, 박영규 등 연기력이 탄탄한 중견배우들이 포진했다. 또한 나중에 드라마 '러브레터', '서동요', '제왕의 딸 수백향' 등에서 주연을 맡게 되는 배우 조현재(세자 역)가 시청자들에게 본격적으로 알려진 드라마이기도 하다.

최초의 퓨전 사극 드라마이다.[2] 주인공에게 초점도 맞춰져 있고, 연애질도 껴있고, 구도나 연출이 일지매와 유사하다. 다만, 캐스팅 문제로 골머리를 썩였는데, 당초 전지현이 윤여진, 이요원이 최동희 역이었으나, 전지현은 영화 촬영 스케줄과 겹쳐 고사하였고, 결국 이요원이 윤여진, 손예진이 최동희 역으로 각각 들어갔다. 그러나 손예진도 영화 '클래식' 촬영 때문에 중국으로 떠나는 것으로 처리되며 중간에 리타이어했다.(...) 게다가, 이복형제라는 이야기 때문에 거침없는 비판을 받았다. 이런 단점들 때문인지 몰라도 시청률이 방영 내내 매우 좋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초 계획되었던 24회에서 2회 연장한 26회를 끝으로 종영했다.

국내에서 최초로 HD로 제작 방송된 미니시리즈이자, SBS에서 최초로 시도한 HD 드라마.

1.2.3. MBC 일요일 일요일 밤에의 코너 대단한 희망의 약칭[편집]

파일:attachment/uploadfile/ddhhm.jpg

2. 待望[편집]

기다리고 바란다는 뜻이다.

'대망의 XXX'에 나오는 대망이 바로 이걸 말하는 거다.

3. 大亡[편집]

크게 망하다. 그냥 간단하게 했어요' 혹은 '했죠'의 줄임말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위의 1번과 같은 대(大)자를 쓰고, 뒤쪽 망(亡/望)의 한자 독음도 서로 똑같다.(...)

심지어 두 망(亡/望)의 일본어 음독도 もう 또는 ぼう로 똑같고, 중국어로 읽어도 성조의 차이만 있을 뿐(亡:wáng/望:wàng) 완전히 똑같다. 사실 望자의 성부(한자의 발음명을 나타내는 부분)가 亡이니까 당연한 거다.(…)

참고로 사전에는 이 대망은 나와있지 않다. 위의 두 대망(大望/待望)과 한자는 다르지만 한글 표기와 발음이 같다는 점에서 착안해 언어유희용으로 지어낸 말로 보인다.

이 문서의 다른 항목들하고는 아무 상관 없다. ...아니, 대단한 희망과는 좀 상관이 많다?

大望을 待望하다가 大亡이 되면 비참하다.(…)

여담으로, 이 단어를 세로쓰기로 써 보면...

이라는 글자와 비슷하게 보인다.

[1] 작중에서 박상원과 본부인 견미리 사이에서 태어난 게 한재석이고, 장혁은 박상원이 계집종을 건드려서 낳은 아이다. 하지만 세간에는 이 사실을 숨기고 둘 다 견미리가 낳은 즉 친형제로 알려져 있다는 설정이었다.[2] 다모는 대망 이후에 방영한 퓨전사극이다.